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2명
63.6% (14표)
9.1% (2표)
27.3% (6표)
바드, 영겁의 수호자
Bard, the Wandering Careta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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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22
시즌8 (8.2패치 마지막 업데이트) 서폿 바드 이제 업뎃 못해요 작성자 입대함미다.

- 강건체(2018-01-26, 조회수: 249252)

안녕하세요.

바드를 좋아하고 사랑하는 얹 이 입니다.

현재 프리시즌 새로운 공략글이 없기에 바드 처음하시는 분들이나 이번시즌 어떻게 룬을 들어야 할지 모르겠는 분들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친추주세요!!!!!! 막막 주세요 친구가없어요...(인벤보고 왔다고 말해주세용)




질문사항이나 다른의견이 있으신분은 댓글달아주시면 바로 답변해 드리며 수정하겠습니다. 많은 댓글 부탁 드립니다.

+)7.24 패치
바드가 조금 상향되었네용
체감은 그렇게 나진 않는데 좋은 패치에요


++) 조회수 90000감사합니다 ㅠㅠ

8.2패치



서폿아이템들이 변경되었습니다. 현재 메타는 근접 탱 서폿이 메타라 현재 랭크에서 바드는 본적이 없습니다.
하지만 언젠가 바드는 다시 오를 날이 있기 때문에 마지막 업데이트 합니다.

이번업데이트 
장점 : 시야석을 안사도 됨, 최종 서폿아이템의 가격이 400원 싸졌음.
단점 : 말리면 상대보다 시야 잡기가 힘듦 질것같으면 차라리 유목민의 메달 가는것도 좋다고 보임.

이정도인데 결과적으로는 나쁘지 않은 패치인것 같습니다. 동시에 베인 이즈도 너프먹으면서 점점 바텀라인의 조합이 변경될 것 같습니다. 그럼 모두 즐롤 하십시오 ^^
바드, 영겁의 수호자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03) 2381 마나 350 (+50.0) 1200
공격력 52 (+3) 103 공격 속도 0.658 (+2%) 0.882
5초당 체력회복 5.5 (+0.55) 14.85 5초당 마나회복 6 (+0.45) 13.65
방어력 34 (+5) 11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00.0 500.0
+) 추가 
콩콩이 좋습니다. 
콩콩이 쓸때 보조룬을 영감이 아닌 지배를 드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도벽은 상대 서폿이 누구든 평타 견제를 하기가 어려워 도벽을 제대로 활용할 수 없었고 그나마 콩콩이가 가장 좋은것 같습니다. 
첫째 줄은 그대로 마나순환 팔찌에
기민함 or 깨달음 들어주시고
주문 작열 들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보조룬으로
비열한 한방 좀비와드 끈질긴 사냥꾼, 영리한 사냥꾼 중에 선택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룬은
도벽이 가장 좋은것같아요 아래는 도벽으로 얻을 수 있는 아이템들 입니다. 이외에도 시즌2때있던 영약들과 1분짜리와드 마나포션도 있어요!
그리고 1렙때 주문도둑검+도벽으로 q평타 하면 38원씩 들어옵니다. 도벽이 아이템 가져올때는 5원 대신 아래 아이탬들을 주는데요 모두 다 라인전단계에서나 후반가서도 효율이 좋은것 같아요. 

그리고 2번째는 초시계로 가는 탬도없고 점멸도 제 생각엔 별로같아서 비스킷을 들었습니다. 그리고 바텀 싸움도중 비스킷 쓰면 정말 좋아요.

3번째는 외상을 들었습니다. 바드는 이속이 중요해 첫탬으로 기동신을 가는 경우가 많아 신발특성은 들지 않고 또한 미니언도 먹지 않기때문에 들 수 있는건 외상밖에 없죠. 외상으로 제어와드를 사거나 돈이모자랄때 보충할 수 있는점이 정말 좋은 것 같아요.

4번째는 우주적통찰력쾌속접근 둘다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우주적 통찰력을 들어 구원 솔라리 등 쿨감도 챙기며 스펠 쿨감도 챙길수 있는게 더 좋아보여 우주적 통찰력을 선택했는데요 쾌속접근을 들어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조룬은 마법에서 마나 순환 팔찌와 깨달을 들었습니다. 마나 순환 팔찌는 라인전 단계에서 많은 이득을 보는 것 같아요 W스킬 힐성소를 주기적으로 깔아도 주변종 먹고 다니며 저 룬과 함께라면 마나가 잘 달지 않는 느낌이에요. 그리고 저는 쿨감을 좋아해서 깨달음을 찍었습니다. 제가 구원에 파란 시야석까지가면 25퍼가 되고 마지막 쿨감탬으로 기사의 맹세나 미카엘의 도가니 둘중 하나 또는 둘다 가는편인데요. 둘중하나만 가도 쿨감 45퍼를 채워주며 만약 쿨감을 초과하면 주문력으로 돌려주기때문에 10분에 빠른 쿨감을 챙기는것이 크다고 생각해서 들었습니다.

보조룬 다른계열은 결의 정도밖에 없다고 생각하는데 다른 추가의견 있으신분 주시기 바랍니다.

Q.콩콩이 어떻게 생각하세요?


콩콩이 룬은 이렇게 들었고, 도벽룬과 비교해보았습니다.



왼쪽이 콩콩이 18렙 수호자의 눈 한개일 때
오른쪽이 도벽 18렙 수호자의 눈 한개일 때 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극초반 라인전 단계가 아니라면 콩콩이는 효율이 점점 떨어지고 비스킷이나 외상 둘중 한개를 포기해야 하기때문에 콩콩이의 보호막이 생기는거 외에는 별로 큰 메리트를 느끼지 못하였습니다. 

룬 아래에서 쿨타임감소를 포기하고 주문력을 올려주는 룬을 찍는다면 차이가 생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초반 라인전을 위해 10레벨 쿨감 10퍼와 도벽으로 얻는 아이템들은 저로썬 포기하기 힘들다고 느꼈습니다. 

하지만 제 공략이 정답이 아니기에 딜을 올려 콩콩이를 선택해 라인전에 힘을 싣는 콩콩이를 선택하거나
쿨감을 갖고 중반부터 힘을 실어줄 수 있는 도벽을 선택하는것 두가지 방법이 있다고 봅니다.

++)7.23 패치

원래 콩콩이 감전 번갈아 가며 썼는데 이젠 감전만 쓸 것 같네요.

감전 룬 이렇게 들었습니다.
감전 딜이 생각보다 상당하더군요... 처음 쓸땐 몰랐는데;;
쓰다보니 감전이 바드한테 가장 잘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우리는 그들을 천둥 군주라고 부른다. 그들의 번개를 입에 올리는 것은 재앙을 부르는 길이기 때문이다.'

감전 설명에 써있는 말입니다. 역시 천둥군주를 들던 바드에겐 감전이 가장 잘 어울리는 말인가 봅니다. 

(바알못이 처음에 도벽들라고해서 ㅈㅅ합니다.)

비열한 한방 : 바드 스턴이 걸렸을때 적용됩니다. 셋중에 저게 제일 좋아보여 들어줍니다.

시야 수집 : 유령포로는 바드에게 어울리는 룬은 아닌것 같아 제외하고,  좀비와드나 시야 수집을 들어주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로밍을 많이 다니는 바드 특성상 정글러와 함께 와드를 지우거나 킬관여를 하면 주문력이 오르기 때문에 시야수집을 들어주고 좀비와드는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전 시야수집 씁니다.

끈질긴 사냥꾼 : 영리한 사냥꾼 아니면 끈질긴 사냥꾼인데
끈질긴 사냥꾼은 이속 최대가 48 증가 영리한 사냥꾼은 40퍼 감소 입니다.  저는 보조룬에 기민함까지 들어주기 때문에 끈질긴 들었고 영리한 드실분들은 영리한 드셔도 됩니다.

현재는 점화 점멸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항상 모든분들이 하는말이지만 상대에 
Talon(탈론)Zed(제드)Syndra(신드라) 이런 녀석들이 있다면  들어 주시고 대부분은 점화 들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방랑자의 부름 (Traveler’s Call)
바드가 맵에서 무작위로 고대의 종을 끌어모읍니다. 바드가 고대의 종 근처로 이동하면 종을 모으며 경험치가 20 증가하고 최대 마나의 12%를 회복합니다. 20초 동안 전투에서 벗어나 있으면 이동 속도가 24% 증가합니다. (최대 10회)

정령은 8초마다 생성되며 바드의 기본 공격은 정령을 소모해 35 (+0.4AP)+고대의 종 5개당 1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수집한 고대의 종에 비례해 추가 효과를 적용합니다.

정령 생성 시간과 최대 생성 수는 모두 고대의 종 수에 비례해 증가합니다.
고대의 종이 5개일 때는 정령이 1초 동안 둔화 효과도 적용합니다.
고대의 종이 15개일 때는 정령이 주변 지역과 적 뒤쪽에도 피해를 입힙니다.
고대의 종이 35개일 때는 피해 범위가 커집니다.
이동 속도는 80%까지 중첩할 수 있습니다.
경험치는 5분이 지난 후 1분당 1씩 증가합니다.
우주의 결속 (Cosmic Binding)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바드가 투사체를 직선으로 발사하여 80/120/160/200/240 (+0.8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투사체가 상대에게 명중하면, 첫 번째 명중 대상을 1/1.2/1.4/1.6/1.8초간 60% 둔화 상태로 만듭니다. 이후, 투사체는 대상을 뚫고 나아가며 관통 뒤 다른 상대 챔피언이나 벽을 명중시키면, 대상은 모두 1/1.2/1.4/1.6/1.8동안 기절합니다.
수호자의 성소 (Caretaker’s Shrine)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8초
짧은 시간 동안 치유력이 증가하는 체력 성소를 드러냅니다. 성소는 처음 발을 들이는 아군을 치유한 후 사라집니다.

성소는 나타난 직후 25/50/75/100/125 (+0.3AP)의 체력을 회복시키지만, 5초간 강화되면서 회복량이 최대 50/80/110/140/170/200 (+0.6AP)까지 증가합니다.

성소 획득시 20/22.5/25/27.5/30% (+주문력의 0.05%) 증가 후 1.5초에 걸쳐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2회까지 충전됩니다. (사정거리: 800)
신비한 차원문 (Magical Journey)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22/20.5/19/17.5/16초
바드가 근처 지형지물에 차원문을 엽니다. 아군과 적 챔피언이 모두 이 차원문을 이용해 정해진 방향으로 해당 지형지물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바드가 근처 지형지물을 통과하는 일방 통행 차원문을 엽니다. 적과 아군 모두 입구 근처에서 통로 아무 곳이나 클릭하면 출구로 이동할 수 있으며, 이때 아군이 적군보다 33% 빠르게 이동합니다. 통로는 10초 후에 사라집니다. (사정거리: 900)
운명의 소용돌이 (Tempered F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95/80초
바드가 목표 지점에 영적 에너지를 발사하여 잠시 동안 모든 유닛과 포탑을 정지시킵니다.

바드가 대상 지점을 향해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가는 신비한 에너지를 발사합니다. 지면에 떨어지면 범위 안의 모든 챔피언, 미니언, 몬스터, 포탑이 정지 상태가 되어 2.5초간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고, 무적이 되는 대신 어떤 행동도 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일반적인 상태 이상 효과가 통하지 않는 에픽 몬스터들도 이 스킬의 영향은 받습니다. (사정거리: 34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Traveler’s Call(방랑자의 부름)
먹으면 경험치와 마나가 차며 이속이 증가합니다.
초반 정글몹이 나오기전에 종 3개가 나오는데 그중 2개만 먹으면 라인에가서 2번째라인때 근접미니언 2마리만 먹어도 2렙을 찍을 수 있어요. 
또한 종먹으면 이속도 오르기 때문에 종먹으며 로밍다니기도 편합니다. 
하지만 종만 먹으러 다니면 원딜이 싫어하기 때문에 성소 2~3개는 깔아두고 갑시다.



우주의 결속
(Cosmic Binding)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바드가 투사체를 직선으로 발사하여 80/125/170/215/260 (+0.65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투사체가 상대에게 명중하면, 첫 번째 명중 대상을 1/1.2/1.4/1.6/1.8초간 60% 둔화 상태로 만듭니다. 이후, 투사체는 대상을 뚫고 나아가며 관통 뒤 다른 상대 챔피언이나 벽을 명중시키면, 대상은 모두 1/1.2/1.4/1.6/1.8동안 기절합니다.
 바드의 핵심이죠 스턴만 잘 활용한다면 바드는 어느정도 먹고 들어갑니다.
Q+플래쉬 됩니다. 연습하세요.

수호자의 성소
(Caretaker’s Shrine)
마나 소모: 9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짧은 시간 동안 치유력이 증가하는 체력 성소를 드러냅니다. 성소는 처음 발을 들이는 아군을 치유한 후 사라집니다.

성소는 나타난 직후 30/60/90/120/150 (+0.3AP)의 체력을 회복시키지만, 10초간 강화되면서 회복량이 최대 70/110/150/190/230 (+0.6AP)까지 증가합니다.

성소 획득시 50%의 추가 이동속도를 1.5초간 얻습니다.
사정거리: 800

 라인전 단계에서 상대방 견제가 좀 심하다 싶으면 2~3렙 찍으셔도 무방합니다.

라인전 끝나면 대부분 이속용으로 사용하거나 지나가다 어시한번 먹을 수 있습니다.(개꿀)

신비한 차원문
(Magical Journey)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18/17/16/15/14초
바드가 근처 지형지물에 차원문을 엽니다. 아군과 적 챔피언이 모두 이 차원문을 이용해 정해진 방향으로 해당 지형지물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바드가 근처 지형지물을 통과하는 일방 통행 차원문을 엽니다. 적과 아군 모두 입구 근처에서 통로 아무 곳이나 클릭하면 출구로 이동할 수 있으며, 이때 아군이 적군보다 10/20/30/40/50% 빠르게 이동합니다. 통로는 10초 후에 사라집니다.
사정거리: 900
 E 스킬 이건 연습모드로 연습해보시는걸 추천합니다.

참고로 W스킬이 아닌 E스킬을 2번째로 마스터하는이유는 E 스킬은 찍을수록 쿨감도 되며 이속증가까지 생기기때문에 더 큰 효율이 있기 때문입니다.

운명의 소용돌이
(Tempered F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15/90초
바드가 목표 지점에 영적 에너지를 발사하여 잠시 동안 모든 유닛과 포탑을 정지시킵니다.

바드가 대상 지점을 향해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가는 신비한 에너지를 발사합니다. 지면에 떨어지면 범위 안의 모든 챔피언, 미니언, 몬스터, 포탑이 정지 상태가 되어 2.5초간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고, 무적이 되는 대신 어떤 행동도 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일반적인 상태 이상 효과가 통하지 않는 에픽 몬스터들도 이 스킬의 영향은 받습니다.
사정거리: 3400
바드의 꽃이죠. 트롤이 될수도있고 캐리가 될수도 있는 스킬입니다. 

궁+Q로 확정스턴을 먹일 수 있는 스킬이고 적 암살자로부터 우리팀을 지킬수도 있으며 적딜러진을 한번에 묶어 버릴 수도있는 트롤 or 캐리의 스킬이죠.

바드 궁은 순간적인 판단도 중요하다고 보니 연습하며 경험을 쌓으면 잘 사용할 수 있어요.


스킬활용
1. Q+평
2. 평+Q
3. Q+플래시
4. E+Q



5. R+Q

6.W깔아놓기 (마나 남을때만 깔아놓으세용)


7. 상대팀 스킬을 이용한 스턴

이건 갱플화약통, 티모버섯, 진E, 니달리W, 샤코w 등 있습니다. 버그인지 라이엇의 의도인지는 모르겠으나 가끔 뽀록으로 터지는일이 있으니 알아둡시다.

8.제드궁 막기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선택아이탬

상대 서폿챔프별 상대법. (추가 중입니다)
Ctrl+F 로 챔피언 이름 검색해서 찾아보세요.



Thresh(쓰레쉬) 쓰레쉬
 일단 라인전이 너무 강한 쓰레쉬입니다.
 보통 여진에 점화를 들고 올 것인데 끌리면 뭐 거의 스펠 다빠진다고 보면됩니다. 
 갱호응도 좋은 편이구요. 라인전때 E스킬 거리 주지않도록 조심하시면 그냥 쌩으로       끌릴 일은 거의 없습니다. 무난하게 라인전만 간다면 한타나 대치상황에선 바드가 
 더 좋습니다. 후반가면 갈수록 힘이 점점 약해지는 쓰레쉬상대로는 라인전만 조심하면   될 것 같습니다.

 
Blitzcrank(블리츠크랭크) 블리츠크랭크 
어차피 1인 1밴이기때문에 블리츠 싫으시다면 그냥 웬만하면 밴하는게 좋아보입니다. 
블리츠는 그랩에살고 그랩에 죽죠. 라인전은 그랩 안당하는게 최우선입니다. 괜히 어정쩡하게 앞에서 평타견제 한다고 다가가다 W+E쓰고 달려오는 블리츠에게 죽지 마시구 그랩 빠지는거 기다리며 사리는게 좋습니다. 견제는 Q최대 사거리에서 하시구요. 하지만 바드역시 변수, 로밍이 좋기때문에 블리츠와는 서로 기량차이라고 봅니다. 저는 그냥 밴 추천합니다.
Nami(나미) 나미
Rakan(라칸) 라칸
Lux(럭스) 럭스
Leona(레오나) 레오나
Lulu(룰루) 룰루
Morgana(모르가나) 모르가나
Miss Fortune(미스 포츈) 미스 포츈
Bard(바드) 바드
Veigar(베이가) 베이가
Vel'Koz(벨코즈) 벨코즈
Brand(브랜드) 브랜드
스킬콤보가 매우아프니 맞아주지 맙시다. cs뒤에서 기절 맞아주시지 마시고 미니언이용한 q견제로 딜교 이득 보는게 좋습니다. 도주기 없는 친구라 갱 불러주셔서 싸우거나 꾸준한 로밍으로 이득보는게 좋습니다.
Braum(브라움) 브라움
Sion(사이온) 사이온
Sona(소나) 소나
Soraka(소라카) 소라카
Alistar(알리스타) 알리스타
Annie(애니) 애니
Zyra(자이라) 자이라
Janna(잔나) 잔나
Karma(카르마) 카르마
Kennen(케넨) 케넨
Taric(타릭) 타릭
Tahm Kench(탐 켄치) 탐켄치
Trundle(트런들) 트런들
Teemo(티모) 티모

마치며
처음써보는 공략이라 글쓰기에 많이 미숙해 죄송합니다.ㅠㅠ

그래도 별로 좋은글은 아니지만 읽어주셔서 감사하구 꾸준히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마지막으로 합니다. 

글 읽어주신 분들 모두 감사드리고 2년뒤에 돌아오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2명
63.6% (14표)
9.1% (2표)
27.3% (6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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