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이런공략 저런공략이 있구나 하고 넘어가세요 제발
닥 베드 물타기부터 얼탱이 없이 더럽다 ㅋ
님들원하는걸로 입맛대로 골라 보면 되는걸 왜 하나부터열까지 시비지
진짜 화딱지난다 ㅋ 잔나 E 버프되면 수정하러옴
이 글은 PC버전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안녕하세용 잔나를 주로 플레이하며
잔나에 애정을 갖고 플레이하고있는 보잘것없이
골드에 서식중인
'잔나잔나게잔해' 입니다.
우선 낮은 티어임에 불구하고 공략을 쓴다는 것은 굉장히 신뢰도가 떨어진다고
생각해요....골드란 타이틀을 쓰고 있기에 사실 찔리는 부분이 없지않아 있습니다. 하지만 잔나에 대해서는 내가 그래도 나만의 방식으로 누군가에게 알려준다라는 것은 챔피언에대해 자신이있고, 애착이 간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누군가에겐 좋은 공략이 될 수 있고 , 누군가에겐 그냥 보고가는 공략이 될 수 있습니다.
많이 부족한 공략이지만 좋은 마음으로 봐주세요!
태클, 지적 모두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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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속해서 수정하고 검토하겠습니다.
2017 . 11 . 10 공략작성
2017 . 11 . 10 궁극기 활용영상 업로드
2017 . 11 . 12 조회수 '10,000' 달성 감사합니다.
2017 . 11 . 19 '룬' 대폭 변경
2017 . 12 . 06 PBE서버 업데이트 '향로, 구원 너프','영감-마법 너프'
2017 . 12 . 07 조회수 '50,000' 달성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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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D 도 감사합니다. 제글을 끝까지 읽어 주셨다는 것과,
더욱 더 분발하라는 추진력을 주십니다.
언제나 태클,지적 감사드립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570 (+90) | 2100 | 마나 | 360 (+50) | 1210 |
공격력 | 47 (+2.5) | 89.5 | 공격 속도 | 0.625 (+2.61%) | 0.902 |
5초당 체력회복 | 5.42 (+0.55) | 14.77 | 5초당 마나회복 | 9 (+0.4) | 15.8 |
방어력 | 28 (+4.5) | 104.5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25 | 325 | 사정 거리 | 550 | 550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룬 특성이 패치된 후 많은 변화를 가져왔는데요.
그 중 '잔나' 에게 쓰기 좋은 룬을 골라봅시다.
1. 영감 - 한 수 앞선기술 / 창의적 전투보조
2. 마법 - 강한 파괴력 / 스킬강화 및 자원관리
3. 결의 - 끈질긴 생명력 / 내구력 및 군중제어
이 '세가지'가 잔나와 가장 연관을 갖는 룬 같습니다.
※ 저와 같은 경우는 핵심룬페이지를 '영감' 으로 가져왔습니다.
그이유는 '마법' 과 많이 고민했지만 저로써는 콩콩이를 사용하지않고 그외에 사용하는룬이
2가지(궁모,기민함)로 인해서 핵심룬페이지를 굳이 '마법' 으로 가져오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모두 사용하는 4가지의 '영감'을 핵심룬페이지로 가져오고
2가지 룬을 가진 '마법'을 보조 룬페이지로 가져왔습니다.
※ 여러분은 취향에 맞게 핵심,보조 룬페이지를 입맛대로 설정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 영감 ] (1) 핵심 룬
1. '봉인풀린 주문서' - 게임시작 2분 후 부터 6분마다 상점에서 특성 교체가 가능합니다.
또한 주문 쿨타임이 25% 감소합니다.
상황마다 스펠을 교체할 수 있으니 상황을 뒤집을 수 있고, 25%쿨타임 감소라는 점에서 매력적입니다.
그러나, 잔나가 딱히 사용 할 만한 스펠은 '탈진' , '점화' 정도입니다.
하지만 저는 탈진을 주로 쓰기에 들지않습니다.
그치만 난 스펠활용을 정말 잘 할수있다! 하시는분은 들어도 무관합니다.
추천도 : ★★
2. '빙결강화' - 적 챔피언에게 평타시 둔화를 적용시킵니다. (최대40%)
또한 사용아이템으로 둔화시 주변 지역을 5초동안 빙결시켜 50% 둔화시킵니다.
평타시 둔화를 적용시킵니다. 갱 호응이나 추노, 도주할때에 잔나와 시너지가 잘 맞는다고 생각됩니다.
쿨타임도 긴 시간이 아니기에 라인전에서 틈날때마다 원딜에게 킬각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추천드리는 룬입니다.
추천도 : ★★★★★
3. '도벽' - 스킬 사용후 적 챔피언에게 평타시 골드, (확률적)소모아이템을 획득합니다.
짤짤이 챔프와 잘 맞는 룬입니다(소나, 룰루). 골드수급 정말 좋지만 소모아이템으로 인한 인벤토리 부족!
또한 잔나와는 맞지않는 플레이 방식으로 저는 비추천 드립니다.
추천도 : ★
[ 영감 ] (2) 첫번째 룬
1. '마법공학 점멸기' - 스펠 '점멸' 이 쿨타임 상태일때, 대체됩니다.
기존 '점멸' 처럼 바로 사용되지않고 2초간(움직임불가)정신 집중후 도약합니다.(쿨20초)
움직이면서 2초동안 정신집중이면 사용 가치가 충분하지만, 가만히 있어야 한다는 리스크가 너무 큽니다.
잔나와 시너지도 맞지 않는것 같습니다. 비추천 드립니다.
추천도 : ★★
2. '비스킷 배달' - 게임시작 직후부터 12분까지 3분마다 비스킷이 인벤토리에 생깁니다.
비스킷 사용시 잃은 체력/마나 15%씩 회복시켜줍니다. 또한 사용시 마나통이 40씩(총160) 늘어납니다.
공짜 포션입니다. 라인전을 안전하고 보다 길게 가져갈 수 있으며
딱히 들 룬도 없지만 정말 좋은 룬입니다. 핵추천 드립니다.
추천도 : ★★★★★
3. '완벽한 타이밍' - 1회용 존야아이템을 지급합니다. 이후 조합아이템 재료로 사용됩니다.
쓸모없습니다. 비추천 드립니다.
추천도 : -
[ 영감 ] (3) 두번째 룬
1. '마법의 신발' - 게임시작후 10분뒤 신발을 지급하며, 그전까지 신발을 구매할 수 없습니다.
또한 10분전 킬 관여시(1마다) 지급 시간이 30초씩 줄어듭니다.
이 신발을 보유시 다른장화로 업그레이드 비용이 50골드 줄어듭니다.
공짜 신발을 10분뒤 자동으로 지급합니다. 업그레이드 비용도 50골드 싸집니다.
개꿀입니다. 핵추천 드립니다.
추천도 : ★★★★★
2. '외상' - 골드가 조금 부족해도 가격에 맞춰서 아이템 구매가 가능합니다.
외상은 게임시작 2분후부터 가능하며, 150+분당5 로 점차 증가합니다.
이 룬도 굉장히 매력적입니다. 아이템을 좀더 빨리 뽑아서 라인복귀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 골드 활용이 잘 되기에 딱히 가지 않습니다. 추천 드립니다.
추천도 : ★★★★
3. '미니언 해체 분석기' - 사실 잘 모르겠습니다. 비추천 드립니다.
추천도 : -
[ 영감 ] (4) 마지막 룬
다른건 따로 설명 드리지는 않겠습니다.
1. '우주적 통찰력' - 스킬쿨감 / 최대쿨감 / 스펠쿨감 / 아이템쿨감
모두 5%씩 감소시켜 줍니다.
고정 룬입니다. 핵핵추천 드립니다.
추천도 : ★★★★★★★★★★★★★★
[ 마법 ] (1) 핵심 룬
1. '콩콩이 소환' - 적 챔피언에게 평타, 스킬 공격시 콩콩이가 발사되어 추가피해를 입히고
우리 팀원에게 스킬 사용시 콩콩이가 보호막을 씌워줍니다.(쿨 매우 짦습니다)
요즘 아주 핫 한 룬입니다. 저도 들어봤습니다. 미쳤습니다. 조만간 너프 각입니다.
하지만, 전 제가 직접 날뛰는 플레이가 아닌 수비적인 플레이를 지향합니다. 콩콩이 사용하면서
위험한 상황도 많이 생기더라구요. 그치만 공격적인 플레이를 원하시고 라인전 강하게 가고싶으신분들은
들어도 상관 없다고 생각힙니다. 추천 드립니다.
추천도 : ★★★★
2. '신비로운 유성' - 적 챔피언에게 스킬로 피해를 입히면 유성이 떨어져 추가피해를 입힙니다.
딜은 콩콩이보다 좋습니다 (개아픔).
하지만쿨타임도 길고, 회피할 수도 있고, 잔나와는 시너지가 별로라고 생각합니다.
비추천 드립니다.
추천도 : ★★
3. '난입' - 평타, 스킬로 3번 피해를 입히면 이속이 빨라지며, 75% 둔화저항을 얻습니다 (지속시간 3초)
예전 폭풍전사와 비슷합니다. 잔나와는 안녕...
비추천 드립니다.
추천도 : ★
[ 마법 ] (1) 첫번째 룬
1. '무효화 구체' - 체력이 30% 아래로 내려갈 때에 마법 보호막이 생깁니다. ( 쿨 60초)
멜모셔스입니다. 수비적인 플레이로 사용할 법 하지만 전 들지 않습니다.
추천도 : ★★
2. '마나순환 팔찌' - 60초마다 다음사킬사용시 사용마나가 회수되고, 잃은마나의 8% 회복합니다.
솔직히 잔나로 스킬난사 하지 않는이상 마나가 부족할 일이 없고, '영감' 룬에서 비스킷을 쓰기에
절대로 부족하지 않습니다. 마나관리가 극혐수준으로 안되시면 들어주세요. 비추천 드립니다.
추천도 : ★★★
3. '궁극의 모자' - 궁극기의 쿨타임이 5% 감소하고 궁극기 사용시마다 2% 추가로 증가합니다(5회)
기본쿨타임 45% + 궁극기 5번사용뒤부터 15% = 60% 궁극기 쿨타임이 어마무시하게 줄어듭니다.
특히 잔나의 '계절풍' 과는 시너지가 아주 잘맞습니다. 집갔다오면 쿨 돌아있어요. 추천드립니다.
추천도 : ★★★★★
[ 마법 ] (3) 두번째 룬
1. '깨달음' - 10레벨 달성시 10% 쿨타임 감소가 적용됩니다. 오버쿨감시 추가 공,주 증가합니다.
서포터로써 빠른시간안에 최대 쿨감을 맞추는 자부심을 갖지만, 딱히 들지 않아도 20분안에 충분히
맞출수 있으며, 오버쿨감시의 효과가 미미하기에 전 들지 않습니다. 추천 드립니다.
추천도 : ★★★
2. '기민함' - 이동속도가 4% 증가하고 추가이동속도의 8% 만큼 주문력을 얻습니다.
이동속도는 잔나의 생명입니다. 후반 갈수록 이동속도가 높아지는잔나와 시너지가 아주 잘맞습니다.
전 이걸 선택하겠습니다. 핵추천 드립니다.
추천도 : ★★★★★★
3. ' 절대 집중' - 체력이 70% 이상일때에 추가 주문력을 얻습니다.
수비적 플레이를 지향하는 저로써는 굉장히 좋을것 같았지만, 라인전에서만 쓰일것 같았고 라인전에서는 효과가 미미하며 '기민함' 특성에 많이 묻히는 감이있어서 전 비추천 드립니다.
추천도 : ★
[ 마법 ] (3) 마지막 룬
1. '주문 작열' - 스킬공격시 챔피언에게 30~60의 마법피해를 줍니다. (쿨 20초)
라인전에서 한대씩 스킬 날려주면 상대 좋아 죽습니다. 추천 드립니다.
추천도 : ★★★★
2. '물 위를 걷는자' 강에있을때에 이속이 증가하고 추가 주문력을 얻습니다.
처음에 전 이 룬이 좋은줄 알았으나, 자신의 플레이 방식에 따라 달라짐을 느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잔나로 로밍을 다닐때에 강을 이용하지 않고, 우리쪽 캠프를 통해 로밍을 다니는데
강에서는 상대 정글을 마주칠 확률이 높아 위험하기때문입니다.
또한 추가효과가 미미하기에 전 들지 않습니다. 추천 드립니다.
추천도 : ★★
3. '폭풍의 결집' - 게임시작후 10분마다 중첩이 쌓여서 추가 주문력을 얻습니다.
우린 서포터잖아요.. 그쵸? 하지만 후반갈수록 좋아지기에 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추천 드립니다.
추천도 : ★★★
[ 결의 ] (1) 핵심 룬
1. '착취의 손아귀' - 4초마다 적 챔피언 공격시 추가피해를 입히고 체력을 회복합니다.
(원거리 공격시 효과가 절반이상으로 감소합니다)
우린 원거리.. 야캐요.. 비추천 드립니다.
추천도 : ★
2. '여진' - 상대방을 이동불가로 만들때에 추가피해를 입히고 탱탱해집니다.
우린 탱커가 아니랍니다.. 비추천 드려요.
추천도 : ★
3. '수호자' - 아군 챔피언과 175거리내에 있거나 아군에게 스킬 사용시 보호막을 형성.(쿨 45초)
이 수호자 룬도 처음 나왔을때에 잔나와 잘 맞을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쿨타임이 너무나 길고 후반갈수록 효과가 미미해지기에 시너지가 잘 맞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후반에서의 잔나의 역활을 더욱더욱 중요합니다.
쿨타임 생각해서 한타시 잘 사용할 수 있다면 추천드립니다. 그외에는 비추천 드립니다.
추천도 : -
[ 결의 ] (2) 첫번째 룬
1. '불굴의 의지' - 스펠사용시 강인함과 둔화저항이 상승합니다.
딱히.. 비추천 드립니다.
추천도 : -
2. '철거' - 포탑으로부터 600범위안에 있을때에 4초간 충전하여 공격합니다.
라인전을 빠르게 끝내고 싶을때 , 포탑을 빨리 철거 할때에 좋습니다. 추천드립니다.
추천도 : ★★★
3. '생명의 샘' - 적 챔피언에게 이동방해 스킬사용시 낙인을 새깁니다.
이때에 아군이 공격시 체력회복합니다.
잔나의 Q , W 로 사용 가능하지만 효과는 미미합니다. 비추천 드립니다.
추천도 : ★
[ 결의 ] (3) 두번째 룬
1. '강철 피부' - 방어력이 5증가하고, 체력회복20이상시 방어력이 3초간 5% 증가.
잔나랑은 딱히... 비추천 드립니다.
추천도 : -
2. '거울 갑옷' - 강철피부 마법저항력 버전입니다.
잔나랑은 딱히... 비추천 드립니다.
추천도 : -
3. '사전준비' - 방,마저 8증가 / 10분뒤 5% 씩 증가
잔나는 애초에 올라갈 수치도 적어요.. 비추천 드립니다.
추천도 : -
[ 결의 ] (4) 마지막 룬
1. '과잉성장' - 주변 미니언이 8마리죽을때마다 체력통 0.2%씩 증가.
추천도 : -
2. '소생' - 회복과 보호막 효과가 5% 상승합니다. 체력이 40% 이하일땐 10% 증가합니다.
예전 바람술사 하위호환입니다. 사실 좋은거 같아보였지만, 5%라서 들지 않았습니다.
10% /15% 면 썼다. 비추천 드립니다.
추천도 : ★★
3. '재생의 바람' - 피해받으면 잃은체력 4% + 6만큼 회복
추천도 : -
기본적으로
점멸 고 ★ 정
탈진 90% 들어줍니다.
단, 상대가 등등 체력 관련된 챔프가 둘이상이거나 또는
상대 서포터가 얘라면 점화 들어서 조져줍니다.
가끔 원딜이 회복을 요청하는 경우도 있긴한데 정중하게 거절하세요.
주로 점화나 탈진을 드는 서포터가 생소한 힐을 사용하는데에 미숙함이있고, 탈진,점화만큼
카운터 칠 스펠이 아니기 때문입니다.(서포터에 한해서)
????????????????????????????????
잔나가 적중 시 및 서풍으로 추가 이동 속도의 30%만큼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125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회오리바람은 매초 커질수록 10/15/20/25/30 (+0.1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리는 시간이 0.25초 늘어나며 이동 거리가 20% 증가합니다. 또한 반드시 1.25초 안에 목표 지점에 도달합니다. (사정거리: 1000-175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사용 시: 잔나의 원소가 적을 공격하여 2초 동안 20/24/28/32/36% (+0.06AP%) 둔화시키고 55/85/115/145/175 (+0.5AP) (+추가 이동 속도의 30%)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유체화 상태인 유닛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사정거리: 65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잔나가 사용 스킬로 적 챔피언의 이동을 방해할 때마다 재사용 대기시간의 20%를 돌려받습니다. (사정거리: 8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15/100초
- 1
- 2
- 3
- 4
- 5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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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 9
- 10
-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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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 14
- 15
- 16
- 17
- 18
1.E
2.W
3.궁
4.Q
순으로 마스터 해줍니다.
1렙에 E찍는 이유는 물어보지마세요.
2렙에 Q찍어주셔서 E스킬 쿨타임(18초)일때 상대막을기술이 Q 하나입니다.
3렙에 원래! 원래는 W를 찍어줬지만 이젠아닙니다. E를 1개씩 올릴때마다 쿨타임이 2초씩감소해서
아마 E스킬 2렙일때 쿨타임이 기본 16초 일겁니다. 18초와 16초 2초의 길이는 롤에서 정말 길어요.
라인전에서 상대 스킬1개와 평타한방을 그냥 막을수 있습니다.
4렙에 W 찍어주시고 이때부터 잔나는 조금 강력해집니다. 라인전을 이길 수 있는 카드입니다.
5렙 부터 E선마쭉해주시고 W Q 순으로 마스터 해줍니다. 궁은 나올때마다 찍어주세요.
(패시브) 순풍
잔나 쪽으로 이동하는 모든 아군 챔피언과 잔나의 이동속도를 8% 증가시킵니다.
잔나의 기본공격 및 단일 대상 스킬이 추가 이동속도의 15/25/35% (1/7/13레벨)
의 추가 마법피해를 입힙니다.
잔나와, 잔나쪽으로 이동하는 아군들의 이속이 빨라집니다. (체감 개큼bbbb)
잔나의 미친폭풍기동성을 발휘시켜고 전장을 제어할수있는 개샿십사기 패시브입니다.
우선 라인전에서 포탑 - 잔나 - 원딜 -미니언 순으로 미니언이 가장 앞서있는데,
원딜은 정면을 보기때문에 이때에는 패시브를 받지않지만, 우리원딜이 상대를 치고나서
빠질때 저에게 다가오게 됩니다. 이때 이속이 빨라지는데 상대는 우리원딜을 칠 수가 없습니다.
개빠르거든요.
그래서 라인전에서 우리원딜이 농-----락 적인 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치고빠지고 치고빠지고 굿.
그리고 잔나의 평타와 W 스킬이 추가이동속도의 위% 만큼 추가피해를 입힙니다. 은근히 강하고 묵직합니다.
개꿀. 라인전초반에서 내가 나에게 E걸고 상대를 뚜꺄뚜꺄패면 상대 아무거토모타죠~ (단, 위험부담 개큼 책임안짐)
- 울부짖는 돌풍
(Howling Gale)
- 마나 소모: 60/80/100/120/140
-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 회오리바람을 소환하여 바람이 지나는 길목에 있는 모든 적에게 60/85/110/135/160 (+0.3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충전 시간 1초마다 돌풍이 더 멀리 이동하며, 충전 시간 초당 15/20/25/30/35 (+0.1AP)의 추가 피해를 입히고 적들을 더 높이 띄워 올립니다. (최대 3초까지 충전 가능) 해당 스킬을 재시전하면 회오리 바람이 더 일찍 발사됩니다.
완전히 충전 후 사용 시 즉시 사용할 때보다 돌풍이 75% 빠르게 이동합니다.
- 사정거리: 1000-1750
잔나의 꿀스킬 2 입니다.
이 스킬로 싸움을 강제로 열게할 수 있고, 또한 상대의 싸움을 강제로 취소시키기도 하는 스킬입니다.
Q 풀차지 시에 속도가 호메 볼라벤태풍 매미급으로 속도 개빨라서 상대 거의 못피함.
이스킬을 잘 쓰는법은 오직 한가지입니다. 많이 써 보셔야 합니다. 많이 써보시면
스킬 쓰기전 상대의 3초후 예상경로가 대충 보입니다. 거기에 쏴주시는 겁니다.
사실 이스킬은 굉장한 버프를 먹은 스킬로 봐도 무방합니다. 피하기가 어려워 졌거든요.
잔나에 미숙하신 분이라면 스마트키 푸시고 직접 거리 보면서 날려주시고 난 이제 조금 감 잡았다,
하시는 분들은 스마트키설정하셔서 날려보세요. 예측해서 맞출때마다 상대 적군들 속으로
( 잔나 바람쓰는거 개빡치네 진심 쿨은 왜이리 짦아 또 난 왜 공중에서 안내려가 에어본시간 개기네 ㅁㅊ;;)
이러고 있습니다.
또한 이스킬은 상대가 들어올때에도 사용하는데 Q 를 빠르게 두번 눌러주시면 즉시 발동이 됩니다.
단, 풀차징 보다 발사되는속도가 느리고,에어본시간이짦으며,사정거리가 짦아집니다.
도주하거나, 수비의 목적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이때에는 주로 상대를 오래 묶어두는게 목적이아닌 스킬을
끊어버리거나, 진입로를 차단하는데에 목적을 두시면 됩니다. 알리스타, 레오나, 카타리나 등등 끊을수 있는
스킬이 매우매우 많습니다.그때마다 써주시면 상대 좋아미칩니다. 아무튼 제가 알려드릴수 있는 팁은
많이많이 발사해보시고 익혀보시는게 중요합니다.
- 서풍
(Zephyr)
- 마나 소모: 50/60/70/80/90
- 재사용 대기시간: 8초
- 기본 지속 효과: 잔나의 이동 속도를 6/7/8/9/10%(+0.02AP%) 높이고 유닛을 통과하여 이동합니다.
사용 시: 적에게 60/115/170/225/28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적의 이동 속도를 24/28/32/36/40%(+0.06AP%) 늦춥니다. 서풍이 재사용 대기시간에 들어가면 기본 지속 효과 효과는 사라집니다.
- 사정거리: 550
꿀스킬 3 입니다. 패시브와 더불어서 잔나의 기동력을 최강으로 올려주는 요소입니다.
라인전에서 이거 찍고 무빙좀 해주시면 모니터 정신없습니다. 개빨라요.
이 스킬은 적에게 사용시 마법피해와 둔화를 적용시키는데, 이때 주의하실점이 스킬을 사용한 후 쿨타임이 돌아갈
때에는 스킬의 아무 효과도 받지못합니다. 즉, W를 사용하면 재사용대기시간동안 W스킬이 없다고 생각하세요.
이말은 무엇이나! 내가 도주할때에 이스킬을 상대에게 써버리면 잔나의 이동속도가 현저히 감소합니다.
그러니 내가 도주할때에는 스킬을 사용하지 마시고 그냥 튀세요 ㅌㅌㅌ 이게 생존률이 더 높습니다.
반대로 상대에게 걸때 마스터리에 2초동안 40% 둔화인데 상대 맞자마자 좋아서 자지러집니다.
싸움을 시작할때에 상대가 내 Q 를 맞고 떨어지는 타이밍에 맞춰서 W 써주시거나
아니면 싸움 시작하고 바로 W 써주셔서 상대 이속을 깎아주시고 싸우시거나 이건 상황에 맞게 써주시면 됩니다.
저는 주로 W 를 쓰고 시작하는 스타일입니다.
- 폭풍의 눈
(Eye Of The Storm)
- 마나 소모: 70/80/90/100/110
-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 5초 동안 아군 챔피언이나 포탑을 보호합니다. 보호막은 최대 70/105/140/175/210 (+0.7AP)의 피해를 흡수하고, 사라지기 전까지 10/17.5/25/32.5/40(+0.1AP)의 공격력을 부여해 줍니다.
- 사정거리: 800
잔나의 꽃 잔나 그자체 첫번째 스킬입니다. 아주아주 큰 메리트를 갖고있는 스킬이죠.
1. 포탑에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 나혼자 포탑을 막게된 상황이거나 라인이 많이 밀려 포탑에 무리가 많을때에
E 스킬을 통해 막는경우가 없지않아 많이 있습니다. 그만큼 시간을 벌어줍니다.
2. 지속시간과 공격력
- 지속시간이 5초입니다. 상당히 긴시간이죠 쉴드를 써준 즉시 쿨타임이 돌아가기때문에
쉴드를 받고 아무 피해를 받지않으면 추가공격력도 5초동안 유지가 되고 5초의 쉴드쿨타임시간이 아깝지 않아집니다.
주로 포탑을 부수거나 프리딜을 넣을때에 아주 개꿀입니다.
3. 사정거리가 넓습니다.
- 네 범위 개넓어요 내가 부쉬에있고 우리원딜이 조금 멀리있어도 거의 사용가능해서 생존력 빵빵!!
4. 미니언에게 사용이 안됩니다.
- 이거 개꿀입니다. 제가 보라색맛요들을 굉장히 싫어하는 이유가 이것 이기도 한데,
요년의 E스킬이 아군챔피언이아닌 미니언에게 먹히는 경우가 은근 있더라구요 (내가못하는듯)
근데 잔나는 미니언에게는 사용이 안됩니다 ^-^ 뻘스킬을 방지할 수 있어욥. 좋다고생각합니당.
- 계절풍
(Monsoon)
- 마나 소모: 100
- 재사용 대기시간: 150/135/120초
- 주위 적을 밀쳐내며 치유 효과가 있는 바람을 일으켜 3초에 걸쳐 주변 아군의 체력을 초당 100/150/200 (+0.5AP)만큼 회복시킵니다.
- 범위: 725
네 잔나의 수비를 확정짓게 만들어주는 강려크한 스킬입니다.
주로 롤 매드무비에서도 슈퍼세이브로 자주나오는 이유입니다.
사용즉시! 주변 상대를 밀쳐내고, 스킬 지속시간동안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킵니다.
참고할점
1. 계절풍사용시 모션이 지속되는동안 가만히 있어야 힐장판의 역할이 된다는것
2. 계절풍사용후 움직이거나 Q와W 와 점멸사용 , CC(둔화제외), 사망시 궁이 끊김 = 힐이 들어가지않음.
3. 계절풍사용중 E스킬, 탈진 사용시 궁이 끊기지않음.
이스킬은 정말 Q스킬만큼 사용도에 따라 잔나의 실력이 판가름 나는 스킬인만큼 아주 중요합니다.
어떻게 쓰냐에 따라서 우리팀에게 이로운효과를 가져올 수 있고, 해로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잔나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 지레 겁을 드시고 궁을 아끼는 경우가 많이들 있습니다. (제가 그 케이스였거든요)
그래서 잘 모르시는 분들은 잔나궁 개쓰레ㄱ... 무쓸모 등등 이야기 하시는분들도 있지만, 이스킬을 사용하면서
방법을 아는순간 신세계가 열립니다. 단점보다 장점이 더욱 많기 때문이죠. 정말 매력적인 스킬이에욥.
스킬 팁 이라고 하면
1. 점멸 + 궁 우리가 매우 유리할때에( 아군 60 이상~ / 적군나머지)
- 이게 양날의 검입니다. 위에서 말씀 드린것처럼 득이 될 수도, 해가 될 수도 있는
것인데.. 그냥 막 사용하는분들이 계세요.. 제발! 멈춰주세요!!
점멸 궁은 내가 각을 봤을때에 성공률이 80% 이상이다 or 한명이상은 무조건 따겠다 or 우리 아군을 살릴수있겠따
라는 조건을 충족 시킬때에 사용해주시기 바랍니다.
2. 상대가 들어오거나 우리 아군을 물때. (우리가 불리할 때에 아군 30/적군70)
- 바로 궁써주셔서밀친후 같이 빠르게 빠져주세요 밀어버리면 81.8% 확률로 상대가 빼버립니다.
안뺀다구요? Q날려서 역으로 킬각을 재보세요!
3. 상대가 들어왔는데 아군 포탑쪽이거나 아군이 지원을 올때. ( 50/50 비빌때)
- 궁을 키시고 계속 지속시켜서 아군에게 힐장판을 깔아주세요. 79.9% 확률로 이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상대가 공격을 해도 우리팀 체력이 지속적으로 차기때문에 유리한 상황을 끌고 올 수 있습니다.
제가 공략을 쓰려하니 생각이 잘 안나는 부분도 있지만 확실하게 아는부분은 이정도입니다.
이이상 생각나는대로 제 플레이 영상짤라서 올려드리고나 추가하겠습니다.
플레쉬 + 궁으로 갱호응하는 영상입니다.
1. https://youtu.be/bEb9BIFu6hc
2. https://youtu.be/IQjbwpB1AWo
3. https://youtu.be/F1q_Zoa1ZSs
힐을 이용해 역관광을 보여주거나 생존하는 영상입니다.
1. https://youtu.be/93VYbtynew4
2. https://youtu.be/KDjXPaUzWz4
[시작]
주화 / 충전물약 / 와드
[귀환1]
제어와드 / 유목민의 메달 / 금지된우상 or 하위템
[귀환2]
제어와드 / 금지된우상(완료) or 향로
* 이쯤 되면 10분 안밖일텐데 이때 마법의 신발이 공짜로 ~ 나옵니다.
[귀환3]
제어와드 / 향로(완료) / 루비수정 or 시야석(완료) *시야석 나오면 장신구를 렌즈 변경! /
* 아이오니아 장화(예외) 장화는 시야석 전후로 편하실때 가시면 됩니다.
사실 잔나는 이동속도가 높아서 좀 늦게올려도 상관없지만 전 쿨감,스펠쿨감 때문에 빨리올리는 편입니다.
귀환은 그냥 평범하게 나타낸거고 골드유무에 따라 하위템도 올려드렸으니 저렇게 가시면 됩니다.
보통 평범하게 라인전이 끝나거나 끝나고나서 15분 안밖으로 사야석 까지 뽑아준다면
잔나의 성능은 폭풍적으로 변합니다.
그리고 항상 !제어와드와
9레벨 찍고 집갔을때는 항상!!! 항상 !! 바꿔주세요
향로가 나온 뒤부터는 E스킬의 쉴드량 체감이 확실이 느껴지실겁니다. 갓템입니다 아직도.
그뒤에군단의 방패 뽑아주시고 이때쯤 인벤토리가 부족하실텐데 오아시스의 눈 뽑아주신후 넓히시고!
솔라리 가주세요! 그다음구원가주시고
구원 다음부터는 상대 AP 챔프가 많고, 우리팀도 AP챔프가 있다 !
상대 AP챔프가 있는데 우린 없어!
상대 AP챔프가 있는데 난 자꾸물리고 날 지켜줄 사람이없어!
상대 AD챔프가 많아!
이렇게 선택적으로 마지막 템을 골라줍니다.
* 그리고 극 후반으로 갈때가 있는데 이때에는
오아시스의 눈 팔아주시고 ! 루비시야 으로 바꿔줍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사실 쉴드 쿨타임 , qw cc , 궁극기 커져라 등등 잔나를 카운터 칠수있는게 너무나 많음.
하지만 잘하는 잔나시라면 이년 오지게 쳐 패세요
하지만! 보통 정신건강을 위해 이년은 벤 ^-^
후반은 내가 커버칠수가있지만 극초반 E스킬하나로 버티는데
원딜이 끌려주면 스펠다빼고 라인전 터질 가능성이 쪼금 있음..
그리고 그냥 얘도 ㅈ 같음
끌린다면 우리 원딜에게 E 써주고 상대에게 Q 날려주며
이후 필요에 따라서 상대원딜에게 탈진을 걸어주셈.
하지만 보통 Q 날리면 상황은 종료됨.
얜.. 벤 할 필요까진 없지만.. 만나면 조금 까다롭다고 해야할까?
그냥 뭔가....... 뭔가 ...
ㅈ같음
Q날리는거 피하기 어렵지않으니깐 피해주시고원딜에게 타이밍맞춰서 E 써주세요
도약인가 뭔가하는 달려들어서띄우는 스킬은 Q로 커버쳐주세요
필요시에 상대 원딜에게 탈진걸어주심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E 로들어오면 Q로 띄워주셈 유유히돌아감
Q나 궁으로 스턴걸면 나도 Q나 궁으로 커버침과 동시에 역각잡으셈 ~
앙 개 꿀 띠
끌고나서 들어올때 Q 맞춰주시고 원딜에게 E 써주시고 상대원딜에게 W나 궁
필요에따라서 탈진 걸어주세요
이중 하나라도 잘들어가면 그냥 역으로 이겨버림 ㅇㅂㅇ
앙 개 꿀 띠
레오나와 동일. 들어올때 타이밍맞춰서 Q 날려주면 유유히돌아감
한우는
꿔먹어야 제 맛 !
앙 개 꿀 띠
상대 서포터로 나오는 챔프언들 운영법 알려드립니다. ( 수정중에 있습니다)
유틸형 서포터 :
딜링형 서포터 :
탱킹형 서포터 :
현재 프리시즌 기간이여서인지, 앞으로도 계속 이럴진 모르겠는데 정글 나오는시간이
1분30초입니다. 그래서 잔나는 정글러에게 쉴드를 1분 26.5초에 써줍니다.
잔다 E스킬의 쿨타임은 쿨캄10% 일때 16초정도 쉴드 지속시간은 5초.
정글몹이 한대때리면 쉴드가 바로 깨지거나 조금남습니다. 그래서 미리 걸어주시고
다잡고나서 2~3초정도면 정글러에게 쉴드 한번더 써줄수있습니다.
한번더 써주는순간 정글 좋아죽습니다. 이렇게 정글기분을 업 시켜주세요.
항상! [ 포탑 - 잔나 - 원딜 -미니언 ] 기억하십시오. 잔나패시브는 아주 유용합니다.
또한 잔나는 최대한 맞지마시고, 우리원딜에게 가벼운 평타는 맞게하되, 그뒤에 이어질
포킹들을 예측하셔서 E써주시기 바랍니다. 대신 상대가 잘 안때린다, 포킹을 잘안한다 하는거같으면
상대의 기본 평타도 그냥 E 써주셔서 막아주세요.
라인을 빨리 밀어야 할때나 포탑을 철거할때에도 원딜에게 쉴드주셔서 공격력 높여주세요!
상대 바텀타워를 밀었으면 미드나 탑에 합류해서 포탑철거를 우선으로 해줍니다.
서포터로써 맵장악 해주시고 위험하다 싶으면 바로 달려가서 머릿수 채워주세요!
커버만 잘 쳐줘도 잔나 못한다 소리는 안듣습니다.
후반에는 안 죽는것이 가장 잘하는 것 입니다. 핑 조절 잘해서 다른 라이너들이 무리하지 않도록
지도해주시고,한타할때에는 E걸어야 할 대상 잘 지정해주시고 구원, 솔라리 등등 아이템
쓰는거 잊지 마세요! 또한 오브젝트 에 와드꼭 박고 지우고 박고 지우고 잘해주시고
일일히 팀원들에게 제어와드 사달라고,장신구 바꿔달라고 요청해주셔야 바꿉니다.
잔나의 포지션은 중후반 사이에서 계속 지원해주는겁니다. 탱커가 좀 녹는다 싶으면 탱커에게E걸어주시고
탱커들은 잘버티는데 딜이 좀 안들어간다 싶거나, 딜러가 물러면 바로 아이템사용해주시고 E 걸어줍니다.
상대 딜러들 보이면 핑찍어주면서 최대한 방해해주시구요 딜러가 물렸다 하면 바로 계절풍시전해주시고
상대 딜러한테 탈진등 해로운거 다 걸어주세요.
우리팀이 좀 답답하게 이니쉬 걸 생각을 안한다 싶으면 상대애들 각봐서 E쓰고 점멸+궁으로
강제 이니쉬 열어서 한타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들어오는거 맞받아 치는거. 암살자에게 탈진 잘걸어주고 딜러들 케어만 잘해주세요!
잔나 공략 .. 너무 뜸하고 좀 답답한감이 없지않아서 제가 써봤는데
막상 쓰는게 또 어렵네요 ㅎㅎ... 하지만 잔나에대해 애정을갖고쓴 마음을 알아주세요!
이글이 누군가에게는 잘 맞는 공략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태클, 수정 모두환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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