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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갱플랭크, 바다의 무법자
Gangplank, The Saltwater Scour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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갱플랭크, 나의 인생 챔프

- 솔리즈(2017-11-10, 조회수: 8008)

시즌8은 나에게 있어 상당한 당혹감을 안겨주었다. 아마 대부분의 사람이 나와 같은 심정일 것이다.

시즌 7의 중반부부터 갱플랭크 한 챔프만을 주구장창 파온 나였기에, 시즌이 시작되고 완전히 바뀌어버린 룬을 바꿔가며 갱플랭크 한 챔피언만 가지고(비록 중간중간 선픽을 빼앗겨 다른 라인을 가긴 했지만) 일반 게임을 수도 없이 돌렸다.


아직 시즌 초반이기에 확정 지을수는 없지만, 그렇게 일반 게임을 계속 돌려가며 느낀 것은 시즌 8의 룬은 시즌 7의 룬, 특성에 비해 상당히 경직되어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이것은 갱플랭크에게 상당히 치명적이다. 상대에 따라, 그리고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룬과 특성을 교환하고, 그 룬특을 기반으로 상황에 맞는 아이템 빌드를 유동적으로 짜야 하는 것이 갱플랭크이기 때문이다.
물론 이것은 다른 챔피언도 마찬가지겠지만, 갱플랭크의 경우 유독 룬특, 특히 특성의 영향을 많이 받는 챔프였다.


우선 필자가 갱플랭크에게 시즌8이 간접 너프라고 생각하는 점으로는

1. 방어, 마저룬의 부재

2. 너무나 적어진 물리 관통력(룬을 통해 보유할 수는 있지만 그 수치가 너무 작다)

3. 산적(Bandit)이 도벽으로 바뀜으로 인한 핵심 룬의 강제 고정화와, 마찬가지로 산적(Bandit)를 찍으며 같이 찍을 수 있었던 무자비(Merciless)명상(Meditation)정확성(Precision)천둥군주의 호령(Thunderlord's Decree)의 삭제 또는 분산.


이렇게 총 네 가지다. 
가장 대표적인 카운터 챔프, Pantheon(판테온)을 예로 들어 보겠다. 
랭겜에서 본인이 Gangplank(갱플랭크)를 선픽하고 상대가 판테온을 가져갔다면 일반적으로는 닷지를 하는 것이 가장 정신건강과 승률에 있어 이로운 선택이긴 하다만, 이상하게 닷지를 싫어하는 필자는 룬특을 바꿔 끼며 판테온과 고통스런 라인전을 감수하는 것을 택한 적이 많다. 
문양까지 고정 방어로 도배하고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혹은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로 스타트를 끊고 라인전을 이어가다보면, 가끔 못하는 상대 파일럿을 만날 경우 라인전의 주도권을 쥐게 되는 경우도 있었다.

그런데 지금은?
룬에 고정 방어를 도배해 판테온을 상대로 초반을 버티는 것이 불가능해졌다. 

초반에 방어를 얻기 위해선 결의라는 룬을 주력 빌드로든, 보조 빌드로든 무조건 찍어야 하며, 그렇게 해 봤자 고작 5의 방어력을 얻을 수 있을 뿐이다.

 갱플랭크라는 챔프의 특성을 생각해 본다면 결의라는 룬은 결코 나쁘진 않지만 좋다고는 말하기 애매한 룬이다. 총 7개의 특성 중 하나를 소비해 찍는 것에 비하면 메리트도 적고, 카운터 픽을 상대로 버틸 수 있게 만들어줄 정도의 투자 가치 또한 없다.

시즌을 시작하며 대부분 느낀 점이 있을 것이다. 
맞을 때도 아프고, 때릴 때도 아프게 때린다는 것. 
대부분의 사람들이 공격적인 빌드를 선택하기 때문에 발생한 현상이다. 룬의 부재로 인해 방어, 마저가 완전히 사라진 상태로 라인전을 이어가니 당연할 수 밖에. 몇몇 챔프는 

'얘가 정말 내가 아는 그 챔프 맞나? 뭐가 이렇게 아프지? 나 모르는 사이에 상향이라도 먹은 건가?' 

하는 생각을 한 적도 있다.

안그래도 바뀐 룬 때문에 골치 아픈데, 완전히 달라진 라인전 때문에 미칠 노릇이었다. 연구는 자연스럽게 길어질 수밖에 없었다.
그러면서 다른 갱플랭크를 플레이 하는 사람들이 어떤 룬을 쓰는지, 하위 빌드를 어떻게 짜는지 지켜보는 것도 잊지 않았다.

현재 갱플랭크를 플레이하는 많은 사람들이 핵심 룬으로 선택하는 것은 

도벽이다. 

딱 봐도 산적(Bandit)이 생각나는 녀석이지 않은가? 탑을 가는 챔피언중 이 특성과 가장 높은 시너지를 보유한 챔프가 Gangplank(갱플랭크)이기에, 이 룬은 나 역시 눈여겨보고 두 번째로 시도해 보기도 했다.

결과는? 좋았다. 그냥 좋은 게 아니라 매우 좋았다. 미친듯이 벌리는 골드는 갱플랭크의 핵심인 Trinity Force(삼위일체)를 매우 빠른 시간 내에 뽑도록 해 주었고, 다 같이 물몸이 된 현재 상황에서 코어템 하나 차이는 매우 클 수밖에 없었다.
무엇보다 말려도 비교적 쉽게 성장을 할 수 있었다. 말려선 안되겠지만, 사람이 언제나 한결같이 라인전을 압도하거나 무난하게 풀어갈 수는 없는 법 아닌가? 

하지만 이 룬이 모든 상황에서 완벽한 정답이 될 수는 없었다.

자, 물몸 갱플랭크가, 그것도 천둥군주나 착취의 손아귀도 들고 있지 않은 갱플랭크가 도벽을 들고 만날 챔프들을 생각해보자. 끔찍한 상대가 너무 많지 않은가?

Kayle(케일)Rumble(럼블)Pantheon(판테온)이런 챔피언을 상대로 도벽을 선택할 경우 이득을 보는 경우보다는 피를 보는 경우가 더 많다. 상대 파일럿의 실력에 따라서는Olaf(올라프)Jayce(제이스)Riven(리븐)Darius(다리우스)Gnar(나르)Yasuo(야스오)역시 이에 포함된다.

아직 상대해 본 적은 없지만, 아마Ryze(라이즈)Malzahar(말자하)Lulu(룰루)이녀석들도 도벽을 들고 버티기 힘들 것 같고.


Swain(스웨인)Vladimir(블라디미르)Mordekaiser(모데카이저)이녀석들은 상대를 해 봤지만 도벽이 이놈들을 상대로 좋은 건지 아직 애매해 판단을 내리지 못한 상황이다. 아직까지는 차라리 도벽을 들고 빠른 성장을 노리는 것이 낫다는 쪽으로 무게추가 더 기울어져 있는 상황이지만, 보다 나은 선택지가 있지 않을까 계속 연구중이라 판단은 보류중이다.


이처럼... 갱플랭크 유저라면 보기만 해도 빡치는 놈들이 시즌이 바뀌며 더욱 상대하기 힘들어졌다.
안 그래도 갱플랭크가 힘들어 하는 챔피언들이, 핵심으로 도벽을 선택한 갱플랭크에 비교하면 훨씬 더 초반을 공격적으로 이끌어갈 룬을 들고 탑으로 기어오는 것이다.
물론 도벽을 선택할 경우 비스킷 배달과 마나포션 따위로 라인 유지력을 늘릴 수는 있다. 하지만 고작 그것 만으로 버티는 것은 쉽지 않으며, 비스킷이 나오기도 전에 집을 두 번 이상 가야하는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도 많았다.

이제 랭겜에서 이런 챔프들이 탑으로 기어오는 것이 뻔한 픽장일 경우, 시즌7보다 훨씬, 훨씬 더 닷지를 하는것이 더 나아졌다.

결국 필자가 보기에는 안그래도 애매했던 갱플랭크가 더욱 더 애매해졌다.

팔은 안으로 굽는다고, 애정챔프이기에 이렇게 보이는 것일수도 있겠다마는.....



자아, 그럼 서론은 여기까지 하고, 공략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우선 시작하기에 앞서, 이 공략은 도벽 갱플을 다루고 있지 않습니다.

도벽은 이미 많은 갱플랭크 장인분들이 빌드를 짜두셧기 때문에, 필자는 도벽을 제외한 다른 빌드를 소개해 볼까 합니다.
갱플랭크, 바다의 무법자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00 (+114) 2538 마나 282.2 (+40.0) 962.2
공격력 64 (+3.7) 126.9 공격 속도 0.69 (+2.75%) 1.013
5초당 체력회복 5.51 (+0.75) 18.26 5초당 마나회복 7.68 (+0.7) 19.58
방어력 31 (+4.5) 107.5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콩콩 갱플
필자가 사용하며 매우 좋다고 느낀 빌드 중 하나입니다. 간단하게 도벽 갱플과 비교해 장단점만 적어 보자면

장점
콩콩이와 주문 작열로 인한 강한 견재력(그로 인해 상대적으로 잡기 쉬운 초반 킬각)


단점
도벽 효과의 부재로 인한 부족한 골드 수급력

깨알같은 와드와 마나포션(의외로 필요 없다고 느끼는 사람도 많던데, 시즌7에 명상(Meditation)에 1포인트를 주는 것에 익숙했던 필자는 가끔 마나 관리가 힘들 때가 종종 있습니다)의 부재.

말릴 경우 도벽 갱플과는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로 성장이 느림





마법의 핵심은 그대로 두고 보조 빌드를 영감이 아닌 지배를 주고 비열한 한 방의 시너지를 노려보기도 했으나, 그것보다는 우주적 통찰력의 재감효과와 최대 재감5%가 체감상 훨씬 좋았으며 깨달음과의 시너지도 훨씬 높다고 생각합니다. 

이 빌드로 상대하기 좋은 챔프는 두 가지 유형입니다. 

1번 유형 : 잦은 견재를 당하지만 동시에 본인 역시 견재를 하며 딜교환을 성립시킬 수 있거나 오히려 압도할 수 있는 유형 ex)Kennen(케넨)Teemo(티모)Lissandra(리산드라)Jayce(제이스)


2번 유형 : 한 번 싸웠을 때 줜나게 아프지만, 짤짤이 견재로 지속적인 딜교 이득을 취해 들어오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유형 ex)Camille(카밀)Jax(잭스)Renekton(레넥톤)Fiora(피오라)Riven(리븐)

3번 유형 : 어차피 뭘 해도 못이기므로 귀여운 콩콩이나 보며 갈려버릴 멘탈을 정화할 수 있는 유형 ex)Pantheon(판테온)Kayle(케일)


필자는 이 빌드를 선택할 때에는 시즌7의 착취 갱플을 사용하는 느낌으로 게임에 임합니다.
착취 갱플처럼, 이 빌드를 택한 이상 무슨 일이 있어도 절대 말리면 안됩니다.
룬을 이렇게 찍어놓고 말려버릴 경우, 위의 단점에서도 설명했듯이 성장하기가 도벽 갱플에 비해 매우 힘들어집니다. 상대를 압살하지는 못하더라도 적어도 반반은 가야한다는 뜻이죠. 








대부분의 경우에는 고정으로 듭니다. 과거엔 Exhaust(탈진)을 기용한 적도 자주 있었는데, 갱플을 하면 할 수록 탑으로 갈 때에는 기용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한 번 킬각을 피하거나 역으로 킬을 따낼 수 있는 좋은 스펠이긴 하지만, 텔레포트의 부재로 인한 빠른 라인복귀 = 안정적인 성장은 갱플랭크에게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어지간하면 Teleport(순간이동)를 듭니다.
본인이 갱플에 익숙하지 않을 때 Exhaust(탈진)을 들면 좋은 챔프를 참고삼아 적어 주자면 Riven(리븐)Wukong(오공)Xin Zhao(신 짜오)Kled(클레드) 등이 있습니다. 아, 그리고 Zed(제드)(응? 형이 여기서 왜 나와.....?)

p.s 미드 갱플의 경우엔 Exhaust(탈진)은 매우 좋은 선택입니다.
불의 심판 (Trial By Fire)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갱플랭크의 기본 공격은 2.5초동안 추가 고정피해 50~250(+1.0 추가AD)(+치명타 확률에 따라 0~200)의 피해를 입히고(포탑에는 50%의 피해) 갱플랭크의 이동 속도가 2초간 15~30% 상승합니다.

화약통을 파괴하면 불의 심판이 초기화되며 이동 속도가 상승합니다.
혀어어어업상 (Parrrley)
마나 소모: 55/50/45/40/35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갱플랭크가 총알을 발사해 10/40/70/100/130 (+1.0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 공격으로 대상을 처치할 경우 3/4/5/6/7 골드와 4/5/6/7/8 바다뱀 은화를 추가로 얻습니다.

상점에서 바다뱀 은화를 써서 포탄 세례 스킬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이 공격은 적중 시 효과(불의 심판 제외)가 적용되며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25)
괴혈병 치료 (Remove Scurvy)
마나 소모: 60/70/80/90/10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갱플랭크가 귤을 많이 먹습니다. 갱플랭크에게 걸린 방해 효과가 해제되며 체력이 45/70/95/120/145 (+0.9AP)+ 잃은 체력의 13% 만큼 회복됩니다.
화약통 (Powder Keg)
재사용 대기시간: 18/17/16/15/14초
25초 동안 갱플랭크나 적이 공격할 수 있는 화약통을 설치합니다. 적이 파괴하는 통은 사라집니다. 갱플랭크가 파괴하는 통은 폭발하여 2초 동안 적을 30/37.5/45/52.5/60% (+치명타 확률 1%당 0.25%) 둔화시키고 방어력의 40%를 무시하며 기본 공격의 피해량만큼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은 75/105/135/165/195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습니다.

통의 체력은 2초마다 줄어듭니다. 통이 폭발하면 폭발 지대에 겹쳐 있는 통들이 연쇄 폭발하지만 같은 대상이 여러 번 피해를 입지는 않습니다. 혀어어어업상 스킬로 통을 터뜨리면 대상 처치 시 추가 골드를 얻습니다.

7레벨, 13레벨에는 통이 저절로 사라지는 속도가 빨라집니다.
통의 치명타 효과는 105%로 적용됩니다.
최대 충전량 3/3/4/4/5
포탄 세례 (Cannon Barrag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70/150/130초
갱플랭크가 배에 신호를 보내 8초 동안 12번, 1회 대미지: 40/70/100(+0.1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포탄 세례를 맞은 적은 0.5초 동안 이동 속도가 30% 만큼 떨어집니다. 500개의 바다뱀 은화를 통해 배를 업그레이드 하여 포탄 세례에 추가 효과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죽음의 여신:포탄 세례가 시작할 때 목표 지점 중앙에 300%의 고정 피해를 입히는 거대한 포탄을 발사하여 1초간 범위내 적의 이동속도를 70% 감소시킵니다.

사기진작:범위 안에 있는 아군의 이동 속도를 2초간 40%만큼 증가시킵니다.

가차없는 포격:포탄 세례의 지속 시간 총 6번의 포격이 추가됩니다. (사정거리: 전지역, 범위: 6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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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인 스킬의 설명


Trial By Fire(불의 심판)패시브 : 불의 심판

갱플랭크의 패시브 스킬입니다. 개인적으로 패시브 만큼은 롤의 모든 챔피언을 통틀어 탑급에 속한다고 생각해요. 

레벨 비례 고정 피해인데다 1이라는 괴랄한 AD계수. 이거 때문에 갱플한테 쳐맞다가 Flash(점멸)쓰고 도망간 놈이 죽는 경우가 심심치 않게 나옵니다. 그만큼 갱플 술통 무서운 줄 아는 놈은 많아도 패시브의 괴랄한 딜량을 모르는 사람이 많아요. 역시 고인 클라쓰 

갱플의 핵심이자 존재 이유인 화약통을 터트릴 때마다 쿨타임이 초기화 되니 잘 활용해 봅시다. 

이미 자신의 근처에 술통을 깔아 둔 상황에서 상대가 진입했을 경우,
Trial By Fire(불의 심판)묻힌 평타 →Parrrley(혀어어어업상)으로Powder Keg(화약통)폭파→다시 Trial By Fire(불의 심판)묻힌 평타로 엄청난 폭딜을 선사함과 동시에, Trial By Fire(불의 심판)에 붙어있는 이동속도 증가 효과와 Powder Keg(화약통)에 붙어있는 상대 이동속도 감소 효과의 시너지를 톡톡히 보며 추노를 할지, 뒤로 빠질지 유연하게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Parrrley(혀어어어업상)Q : 혀어어업상
딜교환을 이끌어내는 스킬이자 골드 수급의 핵심을 담당하는 스킬. 상대 챔피언이 뚜벅이일 경우 Parrrley(혀어어어업상)Parrrley(혀어어어업상)Powder Keg(화약통)Parrrley(혀어어어업상)Parrrley(혀어어어업상)Powder Keg(화약통)Powder Keg(화약통)Parrrley(혀어어어업상)Parrrley(혀어어어업상)Powder Keg(화약통)Parrrley(혀어어어업상)Parrrley(혀어어어업상)Powder Keg(화약통)Powder Keg(화약통)Parrrley(혀어어어업상)Parrrley(혀어어어업상)가끔Trial By Fire(불의 심판)같은 일명 4딸라식 혀어어어업상이 가능해집니다. 그리고 이 스킬 투사체 속도를 알아두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총알 주제에 투사체 속도가 은근히 느린데, 요즘에는 Powder Keg(화약통)를 잘 까는 상대가 많기 때문에 Parrrley(혀어어어업상)의 느린 투사체 속도를 감안해서 화약통에 맞춰야 하기 때문이죠. 

Remove Scurvy(괴혈병 치료)W : 괴혈병치료
갱플랭크 장인조차도 정식 스킬명 보단 귤먹기 등으로 부르고, 갱플의 트레이드 마크를 귤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 이유이기도 한 스킬인 괴혈병 치료입니다.
걸려있는 CC치료+체력 회복이라는 부모님 출타한 성능을 자랑합니다.


아군에게 날아오는 Enchanted Crystal Arrow(마법의 수정화살)같은 스킬을 대신 막아주고 맛있게 냠냠하거나,  Powder Keg(화약통)Powder Keg(화약통)Parrrley(혀어어어업상) 이후 추노할 때 날아오는 상대 CC를 씹거나, 1랩에 말려서 피가 많이 빠진 후 레벨업을 할 경우 Powder Keg(화약통)보다 먼저 찍어서 역킬각을 노리거나 안정적인 라인 유지를 도모하는 등 이래저래 활용법이 많아요. 



Powder Keg(화약통)E : 화약통
필자가 시즌8 들어서 간접 너프를 먹었다고 생각하는 화약통 되시겠습니다. 물관을 얻기가 시즌7에 비해 힘들어져서 후반의 폭발적인 딜링이 줄어든 느낌입니다.(너도 아프고 나도 아픈 시즌8이라지만 잘 큰 서폿한테 맞아도 전치 8주 나오는 물몸인 갱플랭크 입장에선 간접 너프가 맞는듯)
1, 7, 13레벨마다 체력 감소 속도가 증가하며, 이 때문에 갱플랭크는 13레벨까지의 안정적인 성장이 매우 중요한 챔피언입니다. 그만큼 갱플랭크의 핵심 딜링을 담당하는 스킬이죠.
1레벨과 7레벨에는 깔고 미리 한대 툭 때리거나, 무빙을 하며 심리전을 걸다가 평타Powder Keg(화약통)Parrrley(혀어어어업상)or평타 →Powder Keg(화약통)Parrrley(혀어어어업상)식으로 딜교환을 이끌어내는 센스가 필요합니다.

그 외에 기본적으로 많이 알려진 콤보로는
Powder Keg(화약통)Powder Keg(화약통)Parrrley(혀어어어업상)Powder Keg(화약통),

Powder Keg(화약통) Parrrley(혀어어어업상)(끝사거리)Powder Keg(화약통)
등이 있는데, 후자의 경우 실전에서 실패하는 경우가 많아 필자의 경우 거의 안씁니다.(라인전 때는 부쉬에 깔아둔 술통에 가끔 활용할 때가 있는데, 한타 들어가면 어려워서 잘 안쓰게 되더라고요.)

Cannon Barrage(포탄 세례)R : 포탄 세례
팀원들을 돕거나, 버스타기 매우 좋은 글로벌 궁인 포탄 세례. 콩콩랭크 같은 경우엔  Trial By Fire(불의 심판)의도트딜과 합쳐진 포탄 세례로 도망간 상대를 잡기 용이해 자기 라인에 쓰는 경우도 빈번히 발생합니다. 궁극기의 업글 순서 같은 경우

상대방에 물몸이 많다 or 자신이나 아군의 바텀 라인이 확실하게 라인전 주도권을 잡은 상황이라 킬각 잡기가 용이하다 or 아군 정글이 잘한다 : 
Death's Daughter(죽음의 여신)Fire at Will(가차없는 포격)Raise Morale(사기진작)

무난한 조합이다 or 상대 쪽에 탱커가 많거나 뚜벅이가 많다 : 
Fire at Will(가차없는 포격)Death's Daughter(죽음의 여신)Raise Morale(사기진작)  or Fire at Will(가차없는 포격)Raise Morale(사기진작)Death's Daughter(죽음의 여신)

전체적으로 말렸거나 압도적으로 이기는 상황이라 무조건 빼야하거나 무조건 들어가면 이긴다 : Raise Morale(사기진작)Death's Daughter(죽음의 여신)Fire at Will(가차없는 포격)

기본적으로는 이렇게 가지만 언제나 상황에 맞게 유동적으로 선택하는 게 좋겠죠. 보통 궁극기를 업글할 타이밍이 되면 게임의 흐름이 무난하거나 한쪽으로 기운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때그때 상대 조합과 상황을 보고 판단하면 됩니다.
아, 그리고.

Raise Morale(사기진작)를 업글한 상황이든 아니든 갱플 유저라면 유념했으면 하는 점이 있는데, 아군이 물려서 빼야 하는 상황이면 물린 아군을 중심으로 깔거나 해당 아군들 약간 뒤쪽에 궁을 까시는 게 좋습니다. 제발 적이 많이 뭉쳐 있다고 거기다 깔지 마세요. 
상황에 따라 그게 더 좋을 수도 있긴 한데 대부분의 경우 물린 아군 중심이나 아군들 뒤편으로 까는 게 더 낫습니다. 특히나 불리한 상황이라면 더더욱.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대부분의 경우에는 Sapphire Crystal(사파이어 수정)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시작입니다. 골드 수급력이 도벽에 비해 부족한 콩콩랭크의 경우 첫 귀환시 700원이 안 모여 Sheen(광휘의 검)를 사지 못하는 경우가 가끔 발생하는데, 그럴 경우 장화나 방어 아이템을 사 가는 것도 좋지만 Cull(수확의 낫)를 사서 귀환하는 것도 결코 나쁜 방법은 아니에요. 
Trinity Force(삼위일체)는 거의 고정으로 올리며, 나머지 템트리는 상대에 따라 유동적으로 바꾸는 게 좋습니다. 

상대방에 AP가 많을 경우 아예 Trinity Force(삼위일체)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Spirit Visage(정령의 형상)Ninja Tabi(닌자의 신발)(원딜용)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orGuardian Angel(수호 천사)같은 식으로 템트리를 올리는 것도 결코 나쁜 방법은 아닙니다. 오버 쿨감이 되어도 깨달음의 룬 효과로 인해 오버된 쿨감이 공격력으로 치환되서 괜찮을 거 같아서 써봤는데, 물관이 좀 없어도 AP가 많을 경우 상대방에 물몸이 많고 본인은 체력과 마방을 챙긴 상태여서 효율면에서 나쁘지 않더군요.

상대방에 물몸이 많을 때 본인이 안 물릴 자신이 있고, 앞에서 어그로를 끌어줄 아군이 존재한다면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을 섞는 것도 좋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판테온
케일
럼블
!!!!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뽀삐
개인적으로는 얘가 제일 쉬운 거 같아요. 나오면 콩콩랭크 하기보단 도벽 갱플 하는 게 더 나은것 같네요. 어차피 도벽 들어도 라인전 이깁니다.
파일럿에 따라 잘버티는 사람도 있긴 하지만, 라인전 자체의 주도권, 성장 속도, 한타력 모두 갱플이 앞섭니다. 마찬가지로 도벽 들어도 라인전 이기니까 들어줍니다.
나서스
얘는 예외적으로 콩콩랭크랑 도벽 갱플 번갈아 씁니다. 초반에 사료 먹을 때 협상을 더 아프게 꼽을 것이냐, 아니면 돈을 벌 것이냐 본인 취향입니다만, 저는 개가 사료 주워먹는 꼴 보기가 싫어서 얘 만나면 콩콩랭크 들 때도 많아요.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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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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