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우리편에 이니시에이터가 없다. (이니시에 특화되어 있음)
2. 상대방의 생존기가 부족하다. (물기 좋음)
3. 상대방의 정글러가 매우 강한 갱킹형 정글러가 아니다. (엘리스 같은..)
4. (내가 뭘해도 이 티어에서는 이길 수 있다.. 역갱과 갱각을 거의 다 볼 수 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46.48 (+100) | 2346.48 | 마나 | 400 (+47.0) | 1199 |
공격력 | 61 (+3.3) | 117.1 | 공격 속도 | 0.613 (+0.98%) | 0.715 |
5초당 체력회복 | 8.37 (+0.55) | 17.72 | 5초당 마나회복 | 8.63 (+0.5) | 17.13 |
방어력 | 39 (+4.95) | 123.15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25.0 | 325 | 사정 거리 | 175.0 | 175.0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이 효과는 동일 대상에는 6초에 한 번만 발동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닻이 지형을 맞히면 노틸러스가 전방으로 끌려가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감소하고, 소모된 마나의 50%가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110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보호막이 지속되는 동안, 노틸러스의 기본 공격은 2초에 걸쳐 공격 대상 주위의 모든 유닛들에30/40/50/60/70 (+0.4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줍니다. (사정거리: 35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한 유닛이 폭발에 여러 번 맞을 수도 있지만, 추가 폭발에서는 피해가 50%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정글 몬스터에게 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4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충격파가 목표 대상에게 맞으면 폭발하면서 150/275/400(+0.8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공중으로 띄우며 1/1.5/2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825)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선마 순서
(E - Q3개- W5개-Q2개)
스킬의 선마 이유
w 선마를 하지 않고, e선마를 하는 이유는 초반 딜을 조금이나마 쌔게 가져가고 정글 도는 속도를 올리기 위함이고, 갱킹시 슬로우 효과로 인해서 조금 더 확실한 갱킹을 가기 위함입니다.
q는 3개만 줘도 14초의 쿨타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아이오니아의 장화로 10%쿨감을 줬을 때, 롤에서 존재하는 대부분의 도주기와 쿨이 비슷합니다. 따라서 그 이상은 의미가 적습니다. 따라서 q를 3개준 이후에 w를 찍어서 탱킹을 확보해줍시다.
1. 상대방이 도주기가 없을 때(빠졌을 때)
걸어가서 (패시브 평타)-> (W)-> 평타-> (E)-> 평타----> 상대방의 도주기->
2. 상대방이 도주기가 있을 때
(Q)로 선진입 (패시브 평타)-> (W)-> (E)-> 평타----> 상대방의 도주기->
정글을 돌때도 모션캔슬과 유지를 하는 것이 노틸러스의 기본입니다.
모션 캔슬
1. 평(모션캔슬)w -평(모션캔슬)e -평(w모션1)평(w모션2)
여기서 모션 캔슬이란 리븐 평타모션을 캔슬하는 것처럼 평q땅땅 평 같이 평타모션을 q모션으로 씹고, q모션을 방향전환모션으로 씹고 평타모션을 넣는 것이 아니라,
평타 후딜레이 모션을 w시작모션으로 씹는 정도의 수준으로서, 탈론의 평q, 렝가의 평q와 같은 느낌으로 쓰는 겁니다.
(평e평w를 하지않고 평w평e를 하는 이유: w는 2초에 걸쳐서 딜이 들어가기 때문에, 평e평w를 하는 것보다 도트딜이 몇 번 더 들어갑니다.)
모션 유지
모션 유지라는 것은 w를 켰을때 노틸러스의 평타 모션이 바뀌는 것을 이용한 것인데요.
w모션은 땅을 닻으로 내리찍는 W1타 모션과
내리찍은 닻을 들어올리는 W2타 모션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여기서 이 모션을 알아야 하는 이유는 w의 추가 효과, 즉 주위에 대미지(클리빙)을 주는 것은 w 쉴드가 켜져있을 때에만 적용 되는 것인데요. 이 w1타 모션이 나간후에 w 쉴드가 꺼지더라도 다음 평타모션은 w2모션이 나가게 되어, 쉴드가 없더라도 주변에 대미지를 주기 때문입니다.
한마디로 말해서, w1타 모션후에 쉴드가 꺼지더라도 추가적인 모션(움직이거나, 방향을 돌거나, 스킬을 쓰거나, cc기에 맞거나) 하지 않으면 w2타 모션이 나가서 정글 도는 것에 약 평타2대쯤을 안쳐도 되게 해줍니다.
[패시브 모션은 W모션보다 상위의 모션입니다. 1번모션후에 패시브가 발동가능하면 2번모션이 아닌 패시브 모션으로 발동되어, 쉴드가 깨졌을 경우 W딜이 안들어갑니다.]
정글 돌때 역조의 사용법
역조는 다단히트가 가능한 스킬입니다. 이 미세한 차이가 정글몬스터에세 1대를 더 맞고 체력이 50정도 깍이는 아주 작디작은 스노우 볼을 굴리게 하죠.
평->W->한발자국 움직임 E -> W1타 모션 -> W2타모션
위의 순서로 하시면 역조에 정글몬스터가 2번 맞습니다. W로 평타 캔슬을 시키고, 노틸러스의 발이 한발자국 앞으로 가서 E를 쓰시면 됩니다. 이후 모션이 초기화 됬기 때문에 W1타 모션이 나가고, 쉴드가 꺠진후 W2타모션이 나가게 됩니다.(초반기준)
궁극기 모션 응용법
노틸러스 몸으로부터 나가는 것이 아니라, 닻의 위치에 따라서 나가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평타를 찍고 궁을 쓰면, 노틸 몸보다 앞에서 궁이 나가기 시작하고,
Q를 쓰고 Q가 맞았을때(닻 이미지가 남았을때) 궁을 쓰면, 닻이 앞으로 가있기 때문에, 궁이 닻이 있는 앞 위치서 부터 나갑니다.
별 의미 없어 보이긴 하지만, 궁극기 각을 극한까지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그동안 딜링은 못넣는다는 것에 의의를 둡시다.
또한 트런들의 궁에 걸리면, 트런들이 방마저를 엄청나게 뺐어갑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정글링 루트
정버프(바텀듀오에게 리쉬를 받고 시작)[3랩갱]
레드 - 칼날부리 - 블루 - 갱킹
블루 - 칼날부리 - 레드 - 갱킹
-6랩 갱킹 루트가 있긴합니다. 그런데 노틸러스는 6랩 전에도 충분히 갱킹력이 좋으니, 상대방 정글러에게 역갱만 안맞게 갱킹다닙시다
칼날부리 사냥시
1. 가장 멀리 있는 작은 것에 평W
2. E사거리에 다 들어올 때까지 도망, 사거리 내에 다 들어오면 E쓰기
3. 큰 거를 돌면서 작은 거에 최대한 안 맞게 정글링을 돔.
도망다닙시다.
부적효과는 5초동안 유지되니, 잘 이용하면서 작은 애들에게 가급적 맞지 않게 사냥해주세요.
상대 정글 역갱을 봐서 싸워서 이길 각이면, 역갱을 봅니다. (사실 거의 집니다. 우리편 라이너가 강력하지 않으면..)
가급적이면 상대 정글 동선과 반대 동선을 타면서 라인 커버, 추적자강타를 이용한 갱킹을 다닙니다.
1. 대치구도의 교전유도(이니시에이팅)
한타때 사거리가 무지막지하게 긴 궁극기를 이용하여.. 이니쉬를! 걸지마세요.
정말 완벽한 각이 아니면 궁극기로 걸지마시고.
(Q)로 진입해서, (R)은 최대한 효율적으로 띄울 수 있게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좁은 지역에서의 순간적인 교전유도(이니시에이팅)
대부분의 상황에서 ->(평타 패시브)를 발동시킬수 있기 때문에 먼저 걸고 속박동안 도주기를 쓸 수 없도록 를 바로 쓰고 를 씁니다.
(이때 를 쓸 때, 적이 2명이상 있다면 뒤에있는 적에게 쏴서 속박걸려있는 적 에어본+ 뒤에있는 적 무력화를 노리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우리편 딜러를 지켜야 하는 상황/ 상대편 딜러를 물어야 할 때로 나뉘게 됩니다.
판단은 우리편 딜러의 딜링력 vs 상대편의 탱킹력
우리편의 탱킹력 vs 상대편 딜러의 딜링력 을 비교해서 판단하시면 쉽습니다.
1. 우리편 딜러의 2발자국 근처에 서있는다. (한 발자국걸으면 평타를 칠 수 있을 정도)
2. 교전이 열리면 우리편 딜러에게 날아오는 논타겟 스킬들을 맞을 수 있으면 맞도록 합니다.
(딜러가 피할 수 있는 건 같이 피해야겠죠.)
3. (평타 패시브)를 활용하여 우리편 딜러에게 달려오는 상대들을 속박해 줍시다.
4. 속박이 풀린 상대들은 을 써서 우리편 딜러가 카이팅을 할 수 있도록 합시다.
5. 탈론, 제드, 렝가 르블랑 등등의 순간 돌진형 스킬을 지니고 있는 챔피언들은 접근하기 전에 를 사용해서 우리편 딜러에게 딜 넣을 타이밍에 에어본이 될 수 있도록 합시다. (어차피 딜노틸러스가 아니기 때문에 후반에 딜러들이 평타한번 스킬한번 더 쓸 수 있으면 5인 을 하는 것보다 더 효율이 좋습니다.)
1. (Q)로 강력한 이니쉬를 건다.
2. (평타 패시브)를 이곳저곳 치면서 패시브를 활용한 cc기를 건다
3. (E)를 최대한 많이 맞춰서 슬로우를 건다.
4. (R)을 예술적으로 써서 상대방을 많이 띄울 수 있도록 한다. (탑:2점, 정글:1.5점(마이:3점), 미드:3점, 원딜:3점, 서폿1점 으로 계산해서 가장 점수가 높게 설계해서 쓴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궁은 가장 뒤에 있는 챔피언에게 쓰는 것이 좋습니다. (긴박할때는 서포터가 띄워져서 액티브아이템을 사용하지 못하고 죽거나, 스킬하나 못쓰는 것도 큰 영향을 주니까요.)
덧글로 상대법 같은걸 물어보시면 빠른 시일 내에 추가하겠습니다.
읽으시느냐 수고하셨습니다.
코멘트
코멘트(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