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5명
77.1% (27표)
2.9% (1표)
20% (7표)
트리스타나, 요들 사수
Tristana, The Megling Gun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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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35
C1 엔페시아 트리스타나

- 엔페시아(2018-05-15, 조회수: 972730)

이 공략은 PC 익스플로러 화면에 최적화 된 공략입니다.





안녕하세요 원딜 다수 공략 작성자 엔페시아입니다.


트리스타나 1티어 달성 기념 공략 리메이크도 했으니

이 공략이 트리스타나 플레이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다는 마음 가짐을 갖고 다시 써봅니다 :)


트리스타나의 리메이크 후 성장공속이 매우 감소하며 Q도 너프먹었던지라 인식도 안좋고

챔피언 자체의 승률도 낮은 편 이였고 저는 꾸준히 사용해왔습니다.


E터트리는 맛과 Q사용 시 매우 빠른 공격 속도

그리고 패시브로 인해서 시간이 지날 수록 긴 사거리과 W,R의 생존력까지 자랑하는 챔피언이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속적인 너프로

이제 항상 픽하긴 어렵지만 여전히 조합보고 잘 뽑는다면 쓸만한 챔피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트리스타나의 장점


1. Rocket Jump(로켓 점프) 로켓 점프 (W)의 활용도


엄청난 사거리를 가졌고 쿨 초기화와 둔화 덕분에 생존, 추노, 갱 호응 등 다양하게 쓰기 좋습니다.


2. 성장하는 사거리


덕분에 왕귀, 성장 캐릭이라는 타이틀이 따라다니게 됩니다.


그리고 3코어 완성되는 왕귀는 정말로 무시무시합니다.


3. 공성에 강력함


4. 라인전이 강력함


라인전에서 주도권을 뺏기지 않는 이상 무난하게 평균 이상은 갑니다.


5. 향로 효과를 잘 받음


 = 모든 면에서 (생존, 딜, 성장, 라인전) 무난하게 밸런스가 좋고


성장형 캐릭터지만 라인전도 무난하다는 특징을 지님.



트리스타나의 단점


1. 점프 캔슬이 너무나도 쉬움


역으로 이용해서 점프로 스킬을 씹는 경우도 많지만

날라갈 때는 정말 끊기기가 쉬워서 점프를 끊을 수 있는 CC기가 있다면 점프를 하는데 제약이 걸립니다.


2. 라인전 주도권을 뺏기면 힘듬


평타 캐릭터라서 뒤에서 경험치 겨우 먹을 수 있으며

포탑에 미니언이 박히는 상황에서도 받아먹기 좋은 캐릭터가 아님.


3. 평타를 못 치는 상황에서는 무력함


2번과 비슷한데 한타에서도 딜 각이 안 나올 때는 깔짝거릴 스킬이 없어서 힘듭니다.


4. Rapid Fire(속사) 속사 (Q)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 폭발 화약 (E) 스킬이 쿨타임이면 딜이 부족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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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5-25 트타 공략 작성

2015-11-11 시즌6 업데이트

2016-11-09 시즌  업데이트

2017-07-29 재업뎃

2017-09-03 공략 리메이크

2017-11-10 시즌8 업데이트

트리스타나, 요들 사수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0 (+102) 2374 마나 250 (+32.0) 794
공격력 59 (+3.7) 121.9 공격 속도 0.679 (+1.5%) 0.852
5초당 체력회복 4 (+0.65) 15.05 5초당 마나회복 7.2 (+0.45) 14.85
방어력 30 (+4.5) 106.5 마법 저항력 28 (+1.3) 50.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7) 669

집공 = 연속된 버프로 아주 아주 강력해서

킬각 잡거나 강한 딜교에서 큰 도움을 줌.


기민한 발놀림 = 무난하고, 점프를 아끼는 상황에선

트리스타나도 뚜벅이라고 볼 수 있는데 이속을 받으면서 안정적인 카이팅이 가능

그러나 너프되고 흡혈량이 엄청나게 줄어서 아쉬움


상대를 보고, 그리고 취향에 따라서

집공과 기발을 바꿔가며 사용하시면 됩니다.


-

정밀 1티어


연속 킬 할 때

마나가 부족해서 점프를 못하는 경우 방지용 침착


과다 치유도 괜찮음



정밀 3티어

 민첩함 VS 핏빛 길


공속은 어디에서나 얻을 수 있지만

피흡은 얻기 힘들며 3코어까지는 거의 고정으로 인스고를 가기 때문에 흡혈이 없기에

핏빛 길로 피흡을 확보해두고 게임하면 편함.


-


보조 룬


무난


이속의 유틸성(기존 이속 왕룬 2개의 가치), 폭풍의 결집으로 후반 보험


가장 무난하고

기민함 대신 절대 집중을 찍으셔도 좋습니다.


-


원딜 특성에 대한 글

http://blog.naver.com/akrwldjtwlfh/221140105835

시간 나실 때 참조하시면 룬 선택에 있어서 더 편할 수 있음.

Heal(회복)Flash(점멸)

원딜 불변의 진리 스펠

 

가장 무난히 사용할 수 있으며 라인전에서 강력합니다.







아군 서폿이 잔나, 소라카같은 캐릭터라면 서폿이 회복을 들고

원딜이 배리어나 정화를 들어도 좋습니다.

정조준 (Draw a Bead)
트리스타나의 기본 공격 사거리가 영구적으로 7 x (레벨-1) 상승합니다.
속사 (Rapid Fire)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트리스타나의 공격 속도를 7초 동안 65/80/95/110/125% 증가시킵니다.
로켓 점프 (Rocket Jump)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트리스타나가 땅에 로켓을 쏴서 먼 곳으로 이동합니다. 착륙 시 95/145/185/245/295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1.5/2/2.5/3초 동안 적의 속도를 60% 늦춥니다.

킬 또는 어시스트를 올리거나, 챔피언에게 쌓은 최대 중첩의 폭발 화약이 터질 경우 로켓 점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사정거리: 900)
폭발 화약 (Explosive Charg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6/15.5/15/14.5/14초
기본 지속 효과: 트리스타나의 공격에 쓰러진 적은 폭발하며 주변 적에게 50/75/100/125/150(0.2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트리스타나가 공격 대상에 화약을 던져 설치합니다. 4초 후에 화약이 폭발하면서 광역 물리 피해 70/80/90/100/110(+0.5/0.75/1.0/1.25/1.5 추가 AD)(+0.5 AP)를 입힙니다. 트리스타나의 공격과 스킬로 화약의 피해량이 30%씩 증가하며, 최대 4번까지 중첩됩니다.

4번 중첩되면 화약이 즉시 터지며, 포탑에 사용할 경우 폭발 반경이 두 배로 늘어납니다.

치명타 확률이 3% 증가할 때마다 E - 폭발 화약의 피해량이 1%씩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기본 공격 사거리와 동일)
대구경 탄환 (Burster Shot)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트리스타나가 적에게 거대한 대포를 발사하여 300/400/50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을 600/800/1000만큼 뒤로 밀어냅니다.

대구경 탄환의 사정 거리는 트리스타나의 레벨에 따라 증가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E너프 이후 E3-Q5 고정


콤보는 어차피 상황맞춰서 쓰겠지만

대충 느낌만 잡아드리겠습니다.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평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평-평-Burster Shot(대구경 탄환)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평-Rapid Fire(속사)-평-평-Burster Shot(대구경 탄환)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평-Rapid Fire(속사)-평-평-평-Rocket Jump(로켓 점프)


Rocket Jump(로켓 점프)-Explosive Charge(폭발 화약)Rapid Fire(속사)-평-Burster Shot(대구경 탄환)-평 이후 다시 Rocket Jump(로켓 점프)로 추격

혹은

Rocket Jump(로켓 점프)-Explosive Charge(폭발 화약)Rapid Fire(속사)-평평평-Rocket Jump(로켓 점프)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Rapid Fire(속사)-평평-Rocket Jump(로켓 점프)-평-Rocket Jump(로켓 점프)


이 후로 다시 W로 들어가서 딜을 넣거나, 상황이 좋지 않다면 빼면서 하시는게 중요합니다.



스킬 활용 팁

Draw a Bead(정조준) - 정조준


트리스타나의 패시브로, 레벨업당 사거리 7을 올려주며, 만렙때 669라는 사거리를 가지게 됩니다.


리메이크 전에는 703이였는데 아쉽네요. E와 R사거리도 같이 늘어납니다


이 패시브 덕분에 트리스타나가 성장형 캐릭터로 자리 잡혀서

게임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좋습니다.


Rapid Fire(속사)- 속사


7초동안 공격속도가 대폭 증가하게 되며, 마나소모가 없고 쿨타임이 20/19/18/17/16초 입니다.


이 스킬에 따라서 딜이 천지차이이므로 확실하게 딜을 할 수 있는 상황일 때 켜주시는 게 중요합니다.


Rocket Jump(로켓 점프)- 로켓 점프


트리스타나의 꽃, 로켓 점프입니다


킬이나 어시스트를 올리거나 챔피언에게 E4스택을 터트리면 쿨타임이 초기화되며 900의 거리까지 점프 가능합니다.


초반에 나쁘지않은 데미지와 슬로우가 있으며 이 스킬로 한타때 재포지셔닝을 잡거나

라인전에서 도망가거나 따라가서 잡기 정말 좋습니다.


쓰레쉬의 Flay(사슬 채찍) 사슬 채찍 (E) 스킬이나 그라가스의 Body Slam(몸통 박치기) 몸통 박치기 (E)같은 스킬에

정말 끊기기 쉬우니 유의하시면서 사용하셔야 하고

한타때 딜링을 하다가 W로 도망가서 안전한데서 딜링위치를 잡거나

앞점프로 계속 진입하면서 들어가서 싸워도 됩니다.


이전 패치로 E4스택만 터트려도 쿨 초기화가 생겼으니 서폿이 들어가면 과감하게 트리스타나도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Rocket Jump(로켓 점프)Rapid Fire(속사)평평평 이후 딜을 넣다가 다시 Rocket Jump(로켓 점프)로 들어가서 딜하거나 빠지시는 플레이도 가능하나

초반에는 마나통이 작으니 미리 마나 계산을 해두시고 플레이하셔야 합니다.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 폭발 화약


트리스타나에게 궁극기를 제외한 유일 딜링 스킬이라 말해도 되는 스킬입니다.


일단 이 스킬을 배우고 평타로 적을 처치하면 주위의 스플데미지가 있어서 미니언 근처에 있는 상대에게

소소한 데미지를 입히기 좋으며 라인푸쉬에 좋습니다, 반대로 라인이 밀기 쉬워서 프리징이 힘들고

라인이 밀게되어 갱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E를 상대나 타워에 붙이면 4초 후 폭발하거나 평타를 때릴때마다 스택이 쌓이며 데미지가 30%씩 증가합니다

4스택까지 채우면 즉시 폭발하며 챔피언이 대상인 경우 Rocket Jump(로켓 점프)의 쿨이 초기화 되며

포탑에 사용할 경우 폭발범위가 두배가 됩니다.

찍을때마다 AD계수,깡뎀,쿨타임이 감소하고 스택이 쌓이면 더욱 더 쌔지기 때문에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선마를 합니다.


라인전에서 상대가 미니언을 막타를 먹으러올때 상대에게 빠르게 E평을 하시면

견제와 함께 라인 푸쉬를 할 수 있습니다.


Burster Shot(대구경 탄환) - 대구경 탄환


적에게 발사하며 600 / 800 / 1000의 거리를 밀어냅니다.


1렙궁의 데미지가 300으로 매우 강력해서 6렙때 킬각을 만들기 정말 좋습니다.


그러나 자칫하면 방생궁이 될수도 있으니 조심하고, 가끔은 Rocket Jump(로켓 점프)-Burster Shot(대구경 탄환)로 리 신처럼 배달하기는

살짝 현실성이 없지만 상대가 노플에 노생존기라는 가정 하에 Rocket Jump(로켓 점프)Burster Shot(대구경 탄환)은 가능은 합니다.


딜 계산을 제대로 하실 수 있으시다면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평평평 이후 Burster Shot(대구경 탄환)-평으로 E를 터트리며

궁데미지를 넣어 한방에 적을 깔끔하게 처리할수도있습니다.


트리스타나Rapid Fire(속사),Explosive Charge(폭발 화약)는 조건이 조금 까다로워서 그렇지 두개 다 맞추고 딜링하면 정말로 강력합니다.


또한 생존용으로도 매우 좋으며 적 카밀이 Hextech Ultimatum(마법공학 최후통첩)  마법공학 최후통첩 (R)을 사용했을 때

궁으로 밀어내면 카밀의 궁극기 풀립니다.

핵심 아이템
공템
방템

시작 아이템

Doran's Blade(도란의 검)Health Potion(체력 물약)한방싸움, 상대가 만만함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Health Potion(체력 물약)무난함, 라인전 버티기


아이템 트리


B. F. Sword(B.F. 대검)-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Infinity Edge(무한의 대검)-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

 

무난하게 가는 템트리는 위와 같으나

비태틱을 가셔도 상관 없고

비에프-열정-인피-스태틱 이렇게 가셔도 상관 없고

자기가 들고 있는 돈에서 또 바꿔서 가기 때문에

핵심은 인피랑 스태틱만 사주시면 됩니다.


또한 스태틱 너프 이후

공속템을 고연포 팬댄으로 가시는 분들도 있는데

저는 스태틱고연포가 더 편합니다 취향차.

 

라위

(도미닉 경의 인사)vs(필멸자의 운명)

도미닉 경의 인사는 상대가 피흡캐가 없을 때 가는데

보통은 하나씩은 있어서 주로 필멸자를 가게 됩니다.


그리고 예외적으로 3코어에 라위를 가야 되는 상황이라면

부족한 딜을 도미닉으로 채우시는 것도 좋습니다.


소라카 상대로는 라인전에서 Executioner's Calling(처형인의 대검)를 사는것도 괜찮으며

만약 서폿이 점화가 아니라면 무조건 사시는 게 좋습니다.


4, 5코어

Guardian Angel(수호 천사)(헤르메스의 시미터)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The Bloodthirster(피바라기)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는 무난한 AP상대템입니다.


공격력과 마법 저항력에

패시브 실드와 버프가 상당하게 좋아서 역관광까지 보기 좋습니다.

 

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의 경우 상대 CC가 까다롭게 들어올 때 사줍니다

흡혈 + 높은 AD라서 무난하게 자주 사줄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만 사두셨다가 중후반에 업그레이드 하셔도 상관 없습니다.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높은 체력과 레드의 슬로우에 무시할 수 없는 공격력을 가지고 있지만

방어, 마법 저항력이 없어서 현실적으로는 자주 살 수 없는 아이템입니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은 가장 무난한 방템이며

가격도 싸고 AD까지 달려서 좋은 아이템입니다만


중요한 건 내가 부활할 때 안전하게 부활할 수 있는가가 관건입니다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는 엄청난 흡혈량 + 실드로 VS딜러전에서 좋은 아이템

상황이 좋거나, 후반에서 좋은 아이템

데미지와 안정성 다 잡지만 가격대비 딜이 높진 않음.


이론상으로 좋은 아이템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


크리도 있고 AD도 있고 Q쿨도 거의 3~4초대로 줄여주는 아이템입니다.


상황보고 정수를 가시면 정말정말 강력한 데미지를 보실 수 있으십니다만

현실적으로 사기가 애매한 아이템입니다.



아이템 트리는 솔직히 복잡하고 유동적인 부분이라 간단하게 설명과 제시만 드립니다.


그리고 결국 가장 중요한 건 아이템을 상황에 맞게 사는 것도 실력이고

고정된 아이템을 제시하는 공략은 결국 소위"인벤충"을 만들어내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쓰레쉬
트리스타나의 점프가 쓰레쉬 E에 너무 씹히기가 쉽습니다.

항상 점프를 쓰기전엔 쓰레쉬의 E가 있는지 없는지 생각하고 씁시다.
알리스타
점프뛰면 쾅!해서 끊어버리기 쉬움.

돌아서 오는거 조심하고 E데미지도 쌔고
3렙에 킬각을 자주 잡으니 조심합시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칼리스타
칼리스타를 상대할 때 엄청 쉽다!!
이런건 아니지만 칼리스타 상대로 좋은 픽이며
1대1구도가 나온다면 킬각을 보기 좋습니다.

근데 라인전이나 2대2는 힘든 상황이 많음


라인 / 정글 운영법

트리스타나초반은 약간 약한편에 속합니다.

그냥 맞딜로는 상대를 이기기 힘드니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패시브의 효과를 이용해 평타로 미니언을잡아 적에게 약간의 데미지 주며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평으로 상대의 피를 야금야금빼먹으면서 이득볼 수 있도록합니다.

하지만, 트리스타나는 후반에 긴 사거리와 Rocket Jump(로켓 점프)쿨 초기화와 특히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Rapid Fire(속사)로 매우빠른속도로 타워밀기 좋습니다.

그리고  Rocket Jump(로켓 점프)Burster Shot(대구경 탄환)을 이용한 생존력도 상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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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응용법

 

이런식의 딜교로 난 안맞고 상대를 때리면서

지속적으로 피를 야금야금빼앗아 괴롭히는게 중요합니다.


또한 라인전 우위를 잡는다면 지속적으로 타워에 E쓰고 평타 때려주면서

타워 피 깎기 + 미니언 피 깎아두면서

다음 웨이브도 빠르게 클리어하고 또 다시 타워 압박. 


이런식으로 반복해주시면 상대가 싸워주지 않아도 압박하면서 이득보기 상당히 좋습니다.


초반 운영법

위에 나와있는대로,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스킬을 잘 이용하며 맞딜은 피하되 상대의 피를 야금야금깎아가며

 6렙~8렙땐 스킬딜이 무시무시하니 그때 싸움을걸어 최대한 이득볼 수 있도록 합니다


2렙에 W를 찍고 점프 초기화를 이용해서 킬각을 잡으시는 플레이도 좋습니다.

중반 운영법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Rapid Fire(속사)의 장점을 살려 최대한 많은 타워를 밀 수 있도록합니다.

너무 무리하지말고 안정적으로 게임을 하시는게 원딜로서 가장 중요합니다. 흥분해서 무리하게 Rocket Jump(로켓 점프)로 앞점프하는둥

그런 일은 왠만하면 자제하도록하시는게 좋습니다.


짤리지않도록 수정 구슬을 이용하며 안전한 길목으로 다니며, 중반에 트리스타나는 강력한 편이니


시야를 잘 먹으면서 상대 원딜을 기습해서 짤라보는것을 노리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가면 트리스타나 E풀스택 데미지가 타워에 상당히 높게 박혀서

정말로 포탑 철거가 빠르니 바론을먹고 여러곳을 압박주면 금방 타워를 밀기 좋은 챔피언입니다.


Rocket Jump(로켓 점프)Burster Shot(대구경 탄환)로 생존하기 좋은챔피언이니 자기가 직접 포지셔닝하면서 누구에게 보호 받지 않아도 안전하게 살아서

딜링하기 유리합니다 한타가 어지럽게 일어난다면 상대 딜러에서 사거리 6~700정도 떨어진상태에서 Rocket Jump(로켓 점프)로 가서

암살을 노려보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긴 사거리를 잘 이용하시는게 중요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위에 써져있듯이, Rocket Jump(로켓 점프)Burster Shot(대구경 탄환)로 안전한 생존, 딜 할 상대가 선정되고 딜링을 할 수 있는 상황이 나온다면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Rapid Fire(속사)를 키고 한 대상을 먼저잡아 빠르게 Rocket Jump(로켓 점프)의 쿨타임을 초기화시킨 후 하나씩 잡아가며 나가면서

안전한 자리로 점프하며 자리를 잡아 싸우는것이 중요합니다.




마치며

트타기여어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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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1% (27표)
2.9% (1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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