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공략은 쓰게된 이유, 개편된 룬입니다.
간단하게. 1. 상대가 근접챔이거나 사거리가 비슷해 라이즈에게 선공권이 있는경우 위의 룬을 쓰면 됩니다.
2. 상대가 오리아나, 카시처럼 라이즈를 카이팅하는 경우 아래처럼 핵심룬만 난입을 쓰는게 좋습니다.
설명----------------------------------------------------------
개편된 룬은 정밀 지배 마법 결의 영감 5가지의 빌드로 나눠집니다.
그리고 이 중 하나를 주빌드로 하나를 보조빌드로 고르게 되고
주빌드는 핵심 1개, 상급 1개, 일반 2개 총 4개를 고르는 방식이고
보조빌드는 상급과 일반에서 2개를 고르는 방식입니다.
일단 라이즈의 주빌드는 마법이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보조빌드는 개인적으로 영감 > 정밀 > 지배 라고 봅니다.
주빌드 설명--------------------------------------------------------
먼저 주빌드인 마법부터 설명드리면, (언급하지 않는 룬은 라이즈에게 별로라고 보면 됩니다.)
1. 핵심 : 유성 vs 난입
2. 상급 : 무효화 구체 vs 마나 팔찌
3. 일반1 : 깨달음 vs 기민함
4. 일반2 : 주문 작열 vs 폭푹의 결집
1. 핵심에서는 유성과 난입을 취향이나 상황따라 바꿔줄 수 있습니다.
비교해 보면 먼저 유성은 라이즈 w 속박과 궁합이 너무 잘맞습니다.
w와 쿨타임도 비슷하고 w 속박에 걸리면 상대챔에 이동기나 쉴드가 없다면 유성딜이 100% 박힙니다
특히 라이즈가 편하게 w 견제 할수 있는 근접이나 사거리 비슷한 챔프 상대로 아주 좋습니다.
다른 특성이랑 비교하면 탑라이즈로 나서스만나서 꾸준히 견제했더니 20분 정도에
유성으로 넣은 누적 딜이 2000이 넘었습니다. 같은편 미드라이너 감전으로 넣은 딜 4~5배 정도 되더군요.
반면에 난입은 지난시즌 폭풍전사와 비슷해 보이는데 초반 이속 증가가 좀 낮고
게다가 라이즈는 원거리 챔프라서 이제 둔화저항을 못 받습니다.
사실
q 패시브에 이속증가도 있는 라이즈가 폭풍전사 가는 이유는 저는 둔화저항이 90%였습니다.
중거리에서 스킬 쓰는 라이즈는 cc에 노출되기 쉽고 그걸 해결해 주는 방편중 하나가 폭풍전사 둔화저항이었는데
한타 때, 하드 cc만 빠지면 카이팅하고 추노할수 있거든요.
심지어 상대에 슬로우가 적거나 없으면 천둥군주가서 라인전을 더 세게하거나 한방딜을 높이는게 더 좋았습니다.
그래서 이속만 보고 난입을 가기엔 대부분 경우 유성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오리아나나 카시 빅토르 같이 라이즈를 카이팅하는 챔프 상대로 딜교나 킬각 잡으려면 난입이 좋습니다.
정리하면 취향이지만 근접챔 상대로는 유성, 짤챔 상대로는 난입이 좋다고 봅니다.
2. 상급에서는 무효화 구체와 마나 팔찌 중 하나 입니다.
무효화 구체는 주문포식자 마이너 버전인데
궁극기 활용한 6렙 킬각 보는 챔이 많은 미드에서는 생존에 꾀 도움이 됩니다.
탑 라이즈도 6렙 궁으로 덤비는 오공이나 자르반, 아칼리등 상대로 괜찮아 보입니다.
마나 팔찌는 지난 시즌 명상처럼 마나관리에 도움되는 특성인데 모렐로를 선템으로 올리거나 블루는 받는 미드의 경우,
마나관리가 어렵지 않아 필요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선템으로 영겁의 지팡이를 올리거나 블루를 못받는 탑라이즈 경우 마나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3. 일반1의 깨달음과 기민함은 둘다 라이즈에게 꿀같은 특성입니다.
라이즈는 스킬을 난사하는 지속딜러이기에 쿨감은 원딜의 공속같다고 생각합니다.
룬개편 이후, 쿨감 확보가 제한적이라 쿨감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우는 깨달음을 갑니다.
라이즈는 또한 이동기없이 중거리에서 카이팅을 해야하는 딜러이기에 이속이 매우 중요한데요.
쿨감을 별로 생각하지 않거나 아이템과 블루로 해결하는 분들은 기민함이 더 좋아보입니다.
4. 일반2는 주문 작열 혹은 폭풍의 결집인데
개인적으로 라이즈의 전성기는 게임 중반이라고 생각하는데
폭풍의 결집의 10분에 8, 20분에 24의 주문력 상승이 주문력 계수가 낮은 라이즈에게 별도움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주문 작열으로 추가되는 데미지가 더 좋을것 같네요.
다음으로 보조빌드는-----------------------------------------------------------
영감의 완벽한 타이밍과 (aka 초시계) 마법의 신발을 갑니다.
존야가 라이즈에게 필수 코어템은 아니지만
주문력+방어력+쿨감+궁존야 탈출기능 때문에 라이즈와 잘 맞은 아이템 중 하나입니다.
초시계를 찍게되면 존야를 2600G에 완성할수 있게돼서 존야 구입이 빨라집니다. (300G 이득)
게다가 초시계는 6분 이후에 궁존야 콤보로 갱회피나 생존 가능성을 높여주기에
초중반에 좀더 적극적으로 플레이할수 있습니다. 저도 매 게임 초시계로 갱회피하거나 생존 한번씩 합니다.
마법의 신발은 10분까지 신발을 사지못하는 단점이 있지만 다른템들 먼저 사다보면
10분에 300G (=1킬) 이득인 경우라 꾀 좋은 특성이라 봅니다.
게다가 패시브로 이속+10이 있어서 이속중요한 라이즈에게 좋고
신발 업그레이드 비용도 50G 아낄수 있습니다.
킬어시 먹으면 30초 씩 줄어들기 때문에, 보통 9분정도에 신발 얻게 되더군요.
그 밖에 찍을 만한 보조빌드는-----------------------------------------------------------
정밀의 승전보와 최후의일격이 딜러에게 매우 좋은 특성이라 좋아 보입니다.
그리고 지배는 무난한편인데, 상급룬의 비열한 한방이나 피의맛이 타 빌드에 비해 큰 장점은 없는 특성이기에
지배를 보조로 가면 와드관련 룬의 유틸성을 보고 갈거 같습니다.
간단히 정리하면 영감은 금전적인면, 정밀은 팀파이트나 한타, 지배는 라인전+시야에 도움이 된다고 보는데
개인적으로 라이즈는 (마법) > 영감 > 정밀 > 지배 라고 봅니다.
존야 완성하고 억제기까지 밀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