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솔랭에서 쓰레쉬를 자주 사용하는
시즌 6 MMR 2200 근처의 다이아3 수문장 "눈 감고 그랩"입니다.
시즌 7 MMR 2000 근처의 플레티넘 1 " 밤의 소나무 " 로 닉변했습니다.
시즌 8 MMR 2000 근처
시즌 6 공략 1등
시즌 7 공략 1등
이어서 시즌 8 공략도 쓰고 있습니다. 많은 관심 감사합니다.
다이아 IV 승급 (2016.01.18)
프리시즌 / 시즌7
#쓰레쉬 공략_입니다.
#미숙한 점이 많지만 이해 부탁드립니다.
#많은 관심과 친추 감사합니다.
#자주 업데이트 할 생각이니 많이 봐주세요!
이 공략은 PC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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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 6 업데이트 노트
-2015.11.11 공략시작.
프리시즌(시즌6) 개편 룬.특성 공략.
프리시즌(시즌6) 아이템 공략.
-2015.11.16 서폿 가능한 챔피언 모두 공략.
곧 플레이 후 원딜 챔피언 공략
-2015.12~ 쓰레쉬 플레이를 많이 하지 못하고 있어서 공략수정을
자주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죄송합니다.
-2015.12.14 "천둥군주의 특성"과 서포터 쓰레쉬의
적합성 질문에 대한 답변
-2015.12.16 새로운 서포터 "트런들" 상대법 추가
및 탐켄치에 대한 설명 수정
-2015.12.19 추가공략 수정
▶고대 유물 방패에 대하여
▶신발 마법 부여
▶선 2렙을 찍는 법
-2015.12.25 모바일 편의를 위해
공략 줄 바꿈, 정리
-2016.01.12 특성 및 아이템 코멘트 수정
(할아범사골님)
-2016.01.14 시즌6 첫패치
쓰레쉬 영혼버그 패치
특성변경 및 수은 장식띠
-2016.01.16 영겁의 힘 쓰레쉬 특성 삭제
신발의 종류
-2016.06.11 밀린 패치노트
신발 마법 부여에 대한 팁 삭제
리메이크된 서포터 수정
패시브에 대한 팁 추가
-2016.09.10 대규모 공략 패치 1
전체적으로 바뀐 부부 수정
+즈롯 차원문 아이템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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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 7 공략 시작
-2016.11.10 전반적으로 공략 수정
특성 / 아이템 시즌 7 반영
전면 개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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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 8 공략 시작
-2017.11.11 룬 / 특성 패치로 인한 대개편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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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530 (+120) | 2570 | 마나 | 273.92 (+44.0) | 1021.92 |
공격력 | 56 (+2.2) | 93.4 | 공격 속도 | 0.625 (+3.5%) | 0.997 |
5초당 체력회복 | 6.92 (+0.55) | 16.27 | 5초당 마나회복 | 6 (+0.8) | 19.6 |
방어력 | 33 (+0) | 33 | 마법 저항력 | 30 (+1.55) | 56.35 |
이동 속도 | 330 | 330 | 사정 거리 | 450.0 | 450.0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결의>
상급룬 - 불굴의 의지
불굴의 의지를 쓰는 이유는 단순하게 서포터한테 철거는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고 두 가지 폭으로 줄이자면 불굴의 의지 vs 생명의 샘으로 되는데, 상급룬에 생명의 샘을 써야할만큼의 메리트가 없어서 씀
생명의 샘 : 적 챔피언의 이동을 방해하면 4초 동안 표식을 남깁니다. 아군 챔피언이 표식을 가진 적을 공격하면 나의 최대 체력의 5 + 1.0%에 해당하는 체력을 아군이 회복합니다.
초반 라인전에서 쓰레쉬 체력이 기껏해봐야 1000~1500정도라고 가정하고, 표식 터트린다 생각하면 5 + (10~15) = 15 ~ 20이라는 소린데 차라리 타곤산으로 피 채우지 아깝게 상급룬에다가 굳이 생명의 샘 박을 이유가 없다고 생각함.
불굴의 의지 : 소환사 주문이 재사용 대기 상태가 될 때마다 강인함 및 둔화 저항이 10% 증가합니다. 또한 소환사 주문을 사용한 후 10초 동안 15%의 강인함 및 둔화 저항을 추가로 얻습니다.
서포터라면 스펠은 계속 쿨 돌릴텐데, 특히나 한타 시작하면 원딜한테 탈진이나 점화 붙이고 시작하는게 정석. 스펠 쿨 돌리고 스텟 올려서 상대랑 비비면서 아군 지키는게 무조건 맞음.
일반룬 (1) – 강철 피부 vs 사전 준비 둘 중 존나 고민됨
일단 거울 갑옷은 왜 제외시켰냐면, 강철 피부랑 거울 갑옷 다른점은 그냥 방마저 차이인데,
현 메타에 AP딜 크게 들어오는 서폿 잘 안나옴. 추후에 메타가 바뀐다면 말이 달라지겠지만
순전히 지금 두고 보자면 방어력 올라가는 강철 피부가 맞음.
강철 피부 : 방어력이 +5 증가합니다. 체력이 20 이상 회복되거나 소모품 효과로 체력이 회복되면 방어력이 3초간 5% 증가합니다.
사전 준비 : 10분 후 방어력 +8 및 마법 저항력 +8 증가와 동시에 총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5% 증가
10분 쯤의 방어력 35 마저 30이라고 가정하고 +8 하면 ( 43, 38 ) x 8% = 46.44 , 41.04
즉 10 ~ 11정도 갑자기 올라간다고 생각하면 되는데, 내 생각에는 강철 피부보다는 사전 준비에 투자하는 게 맞다고 생각함. 일단 일반룬은 추후에 다시 플레이 해보고 업데이트 함.
일반룬 (2) - 재생의 바람
과잉성장 : 개꿀인거 같은데 알고보면 이건 템으로 충분히 커버 가능함. 버림.
소생 : 쓰레쉬는 회복, 보호막 없음 랜턴 쉴드량 늘리고 싶으면 가셈
재생의 바람 : 초반 라인전에서 효과 많이 볼 듯 한 틱 차이로 2렙 싸움 판가름 나고 그게 게 임을 좌우 지으니깐 무조건 재생의 바람 가는게 맞음.
<영감> - 체력 +130
상급 룬 – 비스킷 배달
마법공학 점멸기 – 쓰레쉬는 스펠 + 스킬 연계가 중요한데 2초면 너무 길다고 생각함.
순전히 정글러 갱 루트 바꾸는 스펠.
완벽한 타이밍 – 뭔 소린지 모르겠는데 단 한 번 사용할 수 있대서 안씀 ㅋㅋ
그리고 존야 쓸 일 없음,,
비스킷 배달 : 비스킷 배달: 12분까지 3분마다 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 아이템을 얻습니다. 비스킷을 사용하면 잃은 체력과 마나의 15%를 회복하고 최대 마나가 영구적으로 40만큼 늘어납니다.
결국 어쩔수 없이 쓰는 비스킷 배달이긴 한데, 효과도 매우 괜찮음 닥 비스킷임
일반 룬 – 외상 vs 우주적 통찰력
마법의 신발 – 쓰레쉬 무조건 1코어로 신발 뽑아야함.
해체분석기 – 뭔 소린지 모르겠음,, ㅠㅠ 댓글에 설명좀 추후에 다시 업데이트 함
외상 – 나는 무조건 기동력부터 사는데 개꿀,, 빚쟁이 쓰레쉬
빨리 빚져서 신발 사가지고 킬 따면서 빚 갚는 메타 형성될 듯
쾌속 접근 – CC기 맞추고 해당 적한테 이동할 때 이속 증가라는데
쓰레쉬는 지켜야하지 들어가는 상황은 극히 드뭄,
게다가 이속 빨라진다고 쓰레쉬가 할 건 없음.
우주적 통찰력 - 위에도 말했듯이 쓰레쉬 스펠은 매우 중요함.
불굴의 의지랑 시너지 효과 기대함.
일단 지금 내 생각으로는 외상은 원래 없었던 효과고, 스펠 쿨감은 이전 시즌부터 있었던
효과임 그 말은 즉, 외상은 없어도 플레이에 큰 영향을 안미친다는 거임.
고민은 많이 되는데 일단은 우주적 통찰력 찍고 플레이 하자.
[모바일 배려]
쓰레쉬는 레벨업시 방어력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9/16.5/14/11.5/9초
사형 선고로 적을 맞힐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 감소합니다.
이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잡힌 적 쪽으로 몸을 끌어당길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075)
재사용 대기시간: 21/20/19/18/17초
특정 지점에 랜턴을 던집니다. 주위 아군이 랜턴을 클릭하면 집어들 수 있으며, 쓰레쉬가 랜턴과 함께 자기 쪽으로 끌어당겨 줍니다.
또한, 랜턴 근처로 오는 첫 아군은 4초간 최대 50/70/90/110/130(+채집한 영혼 하나당 2)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아군은 스킬 시전 1회 당 한 번만 보호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3/12.25/11.5/10.75/10초
사용 시: 적들을 원하는 방향으로 밀어냅니다. 등 뒤에서부터 일직선 상에 75/120/165/210/255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에 맞은 적들은 낫을 휘두른 방향으로 밀려난 다음, 1.5초간 20/25/30/35/40%만큼 느려집니다.
적에게 사용하면 멀리 밀쳐내고, 적에게서 멀리로 시전하면 적을 이 쪽으로 당겨올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50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자신을 둘러싼 영혼 감옥을 생성합니다. 장벽을 통과하는 적 챔피언은 250/400/55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2초간 속도가 99% 느려지는 대신, 통과한 벽은 허물어집니다.
벽 하나가 무너지면 나머지 벽에서는 절반의 둔화 지속 시간이 적용됩니다. 적 하나 당 한 개의 벽만 영향을 줍니다. (사정거리: 4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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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레쉬가 초반에 롤에 출시되었을때는
랜턴의 쉴드가 5인 적용으로 인해 W ( 어둠의 통로 ) 를 선마했습니다.
그러나 라인전의 평타 짤과 그랩의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마스터가 맞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무조건 부터 마스터합니다.
1렙 인베이드 상황이 아닌 이상은, 무조건 을 찍으며,
인베이드 상황임에도, 를 찍는 상황도 많습니다.
쓰레쉬의 그랩의 모양은 컨셉트 그대로 낫
그래서 그랩의 모양이 ' ㄱ ' 자 입니다.
따라서 밑의 사진과 같이 대상의 오른쪽을 향해 끌어도
왼쪽까지 판정이 걸리기 때문에 이 점을 유의하며 플레이하면
많은 그랩을 성공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됩니다.
※ 사진과 같이 보이시는 것처럼 챔피언보다 살짝 빗겨서 끌어도 그랩의 낫이 둥글기 때문에 끌립니다.
이 점을 이용해서 그랩을 보다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즌7을 맞이하며 많은 아이템 개편이 있었습니다.
아이템에 대한 의견은 개개인의 차이는 있다고 생각 됩니다.
따라서 많은 의견을 개인 메세지 또는 댓글에 작성해주시면,
검토후에 공략에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1.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 오로라는?]
-시즌 6에는 시야석 , 신속의 장화 뒤 바로 올리던 솔라리의 고유 지속 효과
아군의 마법 저항력 +15 버프가 삭제되었습니다.
또한 체력 너프 / 쿨타임 감소 버프 삭제까지 되었으나,
주위 아군에게 (레벨 x 35)의 쉴드를 제공합니다.
보통 솔라리가 나오고 싸움이 시작될 때의
원딜 레벨을 12, 라이너의 레벨이 14라고 생각하면 (420~490)
약 400~500정도의 쉴드를 받게됩니다.
상대편에 광역 딜이 있으면 무조건 가줍시다.
광역딜이 아니더라도 가주면 매우 든든함.
저는 10판중 8판은 올리는 템
2. [미카엘의 도가니 : 체력 재생을 잃다]
쉽게 말하면, 대리 수은 장식띠라고 생각하면 되겠네요..
이 전의 옵션이였던 힐을 잃고, 제어기 후의 상황이 개편되었습니다.
솔라리처럼 굳이 가야 할 메리트를 잃어버린 것 같네요.
물론 CC가 많은 조합일 때는 가줘야하겠지만요.
3. [구원 : 쌍방향 서포터의 시작]
- 시즌 7 업데이트 아이템 중 쓰레쉬를 포함한
모든 서포터들에게 완벽한 아이템이 나왔습니다.
+ 체력 / 체젠 / 마젠 / 쿨감 / 회복 및 쉴드 강화
대상 최대 체력의 10% [고정 피해]
아군 레벨 12 ~ 14로 생각하면 130 + (12~14 x 20) = 370~410
사망후 사용가능
설명 할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대상 최대 체력의 10% 고정피해는 미친 옵션 입니다..
또한 미카엘의 힐이 없어진 상태에서 '구원'에 힐 옵션이 있으니깐
안 갈 이유가 있나 싶습니다..
진짜 아이템 이름 그대로 서포터 / 팀에 대한 구원이네요.
4. [산악 방벽 : 배신하지 않은 아이템]
사용 효과를 아군에게 사용하면 자신에게도 보호막이 적용되며,
자신에게 사용하면 가장 가까운 아군 중 제일 체력이 낮은 아군에게
자동으로 보호막이 적용됩니다.
쓰레쉬한테 부족한 피 수급 + 후반 쉴드로 필수로 가야하는 아이템.
5.[ 기사의 맹세 : 넌 도대체 ? ]
-서포터에게 동료 지정 ☞ 아군 원딜로 보편적으로 생각하고,
원딜에게 향하면 이속 +15% / 방어력 +40
그리나 살짝 걸리는 면이 있다면,
원딜이 적군에게 가하는 피해량의 12% 만큼을 회복하고,
원딜이 받는 피해량의 12%를 "고정 피해"로 대신 입습니다.
엥? 고정피해면 완전 손해 아닌가?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겠지만,
"기사의 맹세"에 기본 옵션 중 체력 +400이 있고
아군 원딜의 최대 체력이 2500이라고 가정하면
2500 x 12% = 300
즉, 300의 체력이 방 / 마저에 상관 없이 소모 된다는 소리인데,
파괴전차 특성을 사용하여 5vs5 팀파이트 시 얻는 쉴드량은
(쓰레쉬의 최대 체력이 2000이라고 가정하고 35%라면 = 700)
따라서 아-무 상관이 없다.
고정 피해라기에 처음에는 별로인듯 싶었으나
파괴전차를 이용하여 쉴드를 얻기 때문에 우리 원딜 지키기에
훨씬 수월할 수 있을것 같다고 생각됩니다.
시즌 7에는 파괴전차 특성으로 시너지가 있었지만
이제는 본인 체력을 깎일 것을 염두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전 시즌에 아이템을 사용하면서 체력감소가 그렇게
심하다는 느낌은 들지 않았어요. 아직까지는 쓸만합니다.
"기사의 맹세" 아이템은 쓰레쉬의 필수 아이템 중 하나로
자리 잡기에 괜찮은 아이템이라고 평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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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 아이템 빌드
- 아이템은 유동적으로.. 라는 말이 있듯이,
상황에 따라 가야하는 아이템이 있고, 가지 말아야 하는 템이 있습니다.
그 점을 유의하시며 아이템을 가주시면 되겠습니다.
'최종 아이템'은 시야석 / 산악 방벽 / 구원 / 기동력의 장화
4개의 아이템을 기본으로 나머지 2칸을 채워주시면 됩니다.
AD의 비중이 많다면 와 으로 신발을 바꾸시고,
CC의 비중이 많다면 를.
광역 스킬의 비중이 많다면 를 가주도록 합시다.
<시즌 6 대규모 공략 패치에서 추가했던 아이템>
*앞으로 즈롯 차원문이 갈 수 있는 입지는 좁아졌지만,
충분히 가치 있는 아이템이며,
밑과 같은 상황에는 가도 좋다라고 생각됩니다.
즈롯 차원문 : 방어력 / 마법 저항력 +55
기본 체력 재생 +125%
첫번째 포탑 처치의 보너스 골드가 생기면서,
포탑을 깨는것이 더 중요해졌습니다.
옛날처럼 일부로 깨지 않을 필요가 없다는거죠..
그래서 어느 상황에 즈롯 차원문을 가야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라인전을 압살했다.
- 라인전을 압살했다는 소리는, 우리 원딜이 상대 원딜보다
킬 또는 CS가 앞서서 획득 골드가 많아 템이 더 좋은 경우를 말합니다.
그래서 1차 포탑을 먼저 깼다면, 즈롯 차원문을 가줍시다.
왜 그러냐하면, 1차 포탑을 깨고 원딜+공허충+서폿 이렇게 2차까지 압박을하면
상대 원딜은 밀려있는 CS를 제대로 먹지 못하게 되고,
2차 포탑까지 깰 수 있습니다. 또는 상대 정글을 자꾸 바텀으로 부르게되서,
우리 탑, 미드, 정글이 다른 곳에서 이득을 볼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주는겁니다.
2. 라인전을 졌지만, 복구 가능성이 있다.
- 1번과는 반대로 다른 경우인데, 우리 포탑이 먼저 깨졌다면
1번의 상대 원딜과 같은 입장으로 우리 원딜이 밀리는 CS를 많이 놓칠겁니다.
그럴때, 즈롯 차원문을 가주어서 2차 포탑에 압박이 들어오는거를
조금이라도 덜어주는겁니다.
3. 상대에 운영 챔피언이 있다. ex)티모, 트린다미어, 마스터 이, 퀸 등
- 티모, 트린다미어, 마스터 이, 퀸 또는 상대가 한타에 참여하지 않고,
포탑을 깨서 이득을 챙긴다면 즈롯차원문을 꼭 가주어야합니다.
우리가 한타를 할 동안 , 최소한으로 안밀리게해주는겁니다.
이거 효과 매우 있습니다. 3번 상황에는 꼭 즈롯차원문 가줍니다.
매우 추천.. 3번 상황
한 마디로.. ' 즈롯 차원문'은 라인전을 위한 아이템이라기 보다는,
운영을 위한 템이고, 운영이 잘 되면 게임은 이기기 마련입니다.
쓰레쉬를 제외한 다른 서폿도 예외 없이, 즈롯 차원문은 매우 좋은 아이템이고,
판단만 잘해서 사용하면 정말 서폿캐리하는겁니다.
아래는 쓰레쉬를 하면서 ' 즈롯 차원문'을 쓴 결과 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딜 / 탱 부분에서는 쓰레쉬에 비해 압도하는 챔피언 입니다.
이동속도에서는 부족하나, 확정 CC가 있어 로밍에서도 케바케 입니다.
수비적으로 플레이해야합니다.
상대법만 알면 매우 쉬운 서폿입니다.
심리전이에요.. 블랙쉴드를 누구하테 씌우느냐,
그랩을 누구하테 사용하냐에 따라 갈리는 싸움 입니다.
많이 상대해보셔해요.
이거 자꾸 반복하는 두꺼비.
킬 딸거 같으면 먹고. 그렇다고 두꺼비 잡자니 쉴드가 너무 많고.
그래도 이 친구도 쉽습니다. 자꾸 원딜만 괴롭히면 이 친구는 할 게 없어요.
얘는 상종안하고 원딜만 괴롭히세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근접 서포터에게 다가오는 스킬인 천공의 검은
쓰레쉬의 마당쓸기 앞에서는 소용없습니다.
천공의 검을 쓸때 쓰레쉬 E를 쓰시면 밀쳐냅니다.
근데 이 스킬을 쓰는 타이밍은 많이 경험해보거나 연습해보셔야할거에요.
★챔피언 별 공략★
Ctrl + F → 챔피언 이름/ 검색해서 찾으세요.
(2017.11.11 패치)
ㄴ
나미 - ★★★ (점화.탈진)
에어본. 힐. 평타강화.
잘 하는 사람 만나면 조금 힘듭니다. 나미는 마나가 부족합니다.
처음에 나미보다는 원딜을 때려 힐을 하게해서 마나가 빠지게 합시다.
마나가 다 닳았을 때 쯤부터 라인주도권은 쓰레쉬가 가져갑니다.
물방울은 꼭 피해야합니다. 향로 나오기 전에 조져야 합니다.
노틸러스 - ★★★☆(탈진)
얘는 진짜 닷줄. 쉴드. 슬로우. 에어본. 사기입니다 사기.
몸도 단단하고, 원딜도 잘 지킵니다.
딜 / 탱 부분에서는 쓰레쉬에 비해 압도하는 챔피언 입니다.
이동속도에서는 부족하나, 확정 CC가 있어 로밍에서도 케바케 입니다.
수비적으로 플레이해야합니다.
누누 - ★(점화.탈진)
뚜벅뚜벅. 할 수 있는게 버프하고 슬로우
개 무쓸모 보고 있다보면 상대 원딜 불쌍함
ㄹ
럭스 - ★☆(점화)
속박. 쉴드. 슬로우.
몸이 약하나 딜링이 높아 2렙에 킬을 내서
레벨에 격차를 둬야함.
레오나 - ★★(탈진)
스턴.슬로우.
대부분 사람들에게 물어보면 레오나 카운터는 쓰레쉬라고 답하죠.
그 만큼 레오나(E)는 쓰레쉬(E)로 밀어내면 그만이에요.
평타 사거리에서도 우위를 가집니다.
계속 평타치면서 밀어내주기만 하면 됩니다.
6렙에 궁 맞으면 위험합니다.
룰루 - ★★~★★★★(탈진)
쉴드. 슬로우. 변이. 에어본. 체력회복. 이속 증가. 평타.
룰루는 진짜 손에 따라 달라지는 챔피언입니다.
동 실력일시 룰루는 이기기가 힘듭니다.
로밍도 좋고, 한타에서도 딜러들을 잘 지킬수 있죠.
얘는 정글 불러서 라인전에서 부숴야합니다.
무조건 향로 나오기 전에 부숴야 함..
ㅁ
말파이트 - ★★☆(점화.탈진)
공속 저하. 슬로우. 에어본
가끔씩 올 탱으로 오는 말파이트 서포터가 있고,
AP룬을 들고오는 말파이트 서포터가 있습니다.
AP룬 들고오면 정글 안부르면 못이깁니다.
AP룬 들고와도 이제 이깁니다.
Q 1렙 부터 계속 원딜하테 부으면 우리 원딜 피 걸레됩니다.
그런데 이번에 마나 물약이 없어지면서 많은 견제는 못할겁니다.
궁하고 정글만 조심하면 됩니다.
AP룬 들고와도 이제 이깁니다.
굴렁쇠 몇대 맞고 타곤산으로 피 채우면 무난합니다.
모르가나 - ★★★☆(점화)
속박. 슬로우. 주문흡혈. 마법효과면역.
얘 어렵다는 분들이 많으신데, 조금만 생각하면 쉬울꺼에요.
얘하테 다가가면서 무빙치면 속박피하시고,
원딜을 끄는 척 하면서 모르가나를 끄세요. 그러면 모르가나는
미리 원딜에게 블랙쉴드 줬을겁니다. 그럼 그냥 이겨요.
근데 솔직히 이 방법은 티어가 오를수록 안 먹힐거에요.
그냥 로밍 추천합니다.
ㅂ
바드 - ★★★☆(점화)
슬로우. 스턴. 무적. 이동기. 회복
잘하는 사람 만나면 개 노답이에요. 진짜로
바드는 쓰는 사람에 따라 갈리는 챔피언입니다.
바드가 피가 매우 적다고 관타고 따라가다가 스턴맞고 뒤집니다.
근데 바드는 그랩하면 이겨요. 바드가 우릴 먼처 치기보다는
쓰레쉬가 바드를 먼저 적극적으로 치면 됩니다. 이겨요.
벨코즈 - ★★(점화)
슬로우. 에어본
미친듯한 딜링 / 유기물 분해 3타
너무 아프지만 벨코즈 또한 몸이 약하기 때문에 난이도 하
#한타때 좁은곳에서 싸우지 맙시다.
브라움 - ★★★★(탈진)
슬로우. 스턴. 에어본.
되게 힘듭니다..
얘는 상대방 원딜하고 호흡만 잘 맞으면 다 털고 다닙니다.
Q를 피하는데 집중합시다. 4타 안터지게 피해주시고요.
브라움은 상대가 아무리 못해도 힘들기때문에 ★x4 줬습니다.
브랜드- ★★☆(점화)
토트뎀. 스턴.
요즘은 잘 안보이죠? 선 2렙하면 이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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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메이크 후, 브랜드 꽤 어렵습니다.
물론 몸은 바뀐게 없어서 2렙 싸움시 매우 쉽게
킬을 따 낼 수 있지만, 1렙때 견제를 많이 받았을 경우하고,
후반으로 갈 수록 힘들어졌습니다. 6렙이후.
2렙떄 이득보고 갱콜합시다. 물몸이니깐 따기는 쉬운데
따기까지의 과정이 힘드니깐..
블리츠 - ★★★~★★★★★(탈진)
에어본. 침묵
동실력이면 매우 힘들어요.
쓰레쉬의 Q는 시전시간이 있어서,
잠시동안의 고정된 폼을 취합니다.
그때 블리츠가 쓰레쉬 끌면
쓰레쉬가 먼저 끌리면서, 쓰레쉬 그랩은 바로 앞에 그랩되기때문입니다.
6렙후 딜에서도 블리츠가 우세합니다.
ㅅ
소나 - ★★★(점화)
힐. 스턴(?)
힐 미친듯이 주는데 마나 오링날때까지 참고 참으세요..
Q평 파워코드 조심해야합니다.
소나가 마나 바닥 날 때 쯤 부터 견제하면,
킬각 쉽게 잡을수 있습니다.
향로 나오기 전에 없애야 함..
소라카 - ★★★(점화)
힐.힐.힐.힐.힐.힐.힐.힐.힐
소라카가 애초부터 마음 먹고,
뒤에서 경험치 조금 포기하면서 사리면
쓰레쉬 라인전에서 아무것도 못해요..
빠르게 라인 밀어줘서 포탑 부수고 로밍갑시다.
향로 나오기 전에 게임을 끝내야 함..
쉔 - ★★☆(탈진)
도발.
도발 오는거 (E)로 밀어 내시고, 궁 타고 다른 라인가면 그떄 원딜에게 압박 넣어서
포탑 끝까지 밀면 됩니다. 근데 얘는 나중에 문제인게 모든 쉔이 싫은 이유가
"스플릿"이죠. 썬파사고 스플릿하는거 보면 진짜 싫어요.
그래서 처음에 터트려야합니다.
ㅇ
알리스타 - ★★★(탈진)
에어본. 힐
잘하는 사람이면 힘들긴하지만 이깁니다.
포탑푸쉬하다가 점멸 QW해서 포탑어그로 받고 죽는것만 조심하면
힘들지는 않을겁니다. 원딜만 포커싱하세요.
애니 - ★★(점화)
스턴.
6렙 폭딜 조심하시면, 계속 딸 수 있는 애니입니다.
애니 서포터가 나왔을때는 원딜보다는 애니를 포커싱하세요.
ㅈ
자이라 - ★★★★(점화)
속박. 에어본
존나 쌤 진짜 ㅠㅠ
잔나 - ★★★(점화.탈진)
에어본. 슬로우. 힐
귀찮은데 이깁니다. Q만 피하면 됩니다.
원딜하테 쉴드 걸어주면 AD올라갑니다. 싸울때 조심하세요.
쉴드 쿨만 생각해주면 됩니다.
코그모 + 잔나 나오면 진짜 자살하고 싶긴한데,,
어떻게든 갱콜해서 향로 나오기 전에 없애야함..
제라스 - ★★(점화)
스턴. 슬로우
병신
질리언 - ★(점화)
슬로우. 환생.
질리언에 따라 다름..
탱질리언 들고오면 힘들더라고요..
물론 힘들지만 쉬움..
ㅋ
카르마 - ★★★★(탈진)
슬로우. 속박.
서폿 카르마..
2렙전에 피 다 빼갑니다.. 조심해요
케넨 - ★★★★(탈진)
스턴.
딜 좋고. 한타좋고. 그랩은 다 피하고.
라인전에서 따이지는 않을지라도 따지는 못합니다.
로밍이 답이거나 상대 원딜 포커싱.
2015.06.11 기준으로 케넨 서폿은 잘 안보이네요.
ㅌ
타릭 - ★★★(점화.탈진)
스턴. 힐. 무적.
얘 만나보신분 롤 하면서 매우 적을겁니다.
저도 엄청 적지만 힘들었어요. 방어력 매우 높고, 힐 크게 됩니다.
그리고 스턴이 확정CC라서 곤란하긴 하나, 로밍만 잘 다니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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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메이크 이후 타릭,
직선으로 오는 스턴기만 피해주고, 그 전과 같은 플레이를 해줍시다.
타릭을 포커싱해서는 이득을 취하기 어려우므로,
원딜을 포커싱 또는 로밍을 통해 이득을 취합시다.
탐켄치 - ★★★★(탈진)
슬로우. 먹방. 텔포.
따기는 힘들지만 딸 수 있습니다. 정글만 조심하면.
킬 나올거 같지만 얘가 먹어버리니 킬이 안나와요.
그래도 계속 반복해서 빈 틈 나오면 바로 킬입니다.
단지 짜증나서 ★x4 줬어요.
15.12.16) 못이깁니다. 탐켄치
수도 없이 랭크게임에서 만났는데,
이제 어느정도 숙련된 사람들이 증가하고,
사용법을 익힌사람들이 나오면서
절대 못이깁니다.. 순수 라인전으로는.
그냥 탐켄치 만나면 정글 콜합시다.
트런들 - ★★★~★★★★★ (탈진)
슬로우. 에어본
요즘 새롭게 서폿으로 떠오르는 트런들입니다.
어디에서 내려왔는진 몰라도 솔랭에서 슬슬 보이더라구요.
듣기로는 천상계에서 내려왔다던데..
일단 트런들 서폿의 플레이 방식은,
몸으로 뚫고 들어와서, 원딜을 물어 뜯은 뒤,
타곤산으로 피를 채워 (+트런들 패시브)
자신의 피는 거의 손해가 없고, 우리 원딜의 피는 걸레짝을
만드는 서폿입니다. 되게 짜증나는 서폿이에요..
트런들 서폿의 상대법은,
트런들이 6렙 전이나 후에,
얼음기둥을 쓰고 공.이속 증가 버프인 (W)를 쓰고 들어올것입니다.
그러면, 이 때는 한번 E로 트런들을 밀어줍시다.
(*트런들의 1렙기준 얼음기둥의 쿨타임은 대략 19~23초 정도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쓰레쉬의 E 쿨타임이 트런들의 얼음기둥보다 더 빠르기 때문에,
트런들의 얼음기둥 쿨이 돌아오기 전에, 상대의 원딜을 포커싱하여
피를 깎는 플레이로 반복하시면 쉽게 라인전의 우위를 가져올수 있습니다.
6렙 이후에는 트런들의 궁이 방.마저 그리고 체력까지 뺏어가므로,
무리한 플레이 또는 다이브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트런들과 라인전을 하실때에는,
벽에 붙어있지 마세요. 한 번씩 벽과 얼음기둥 사이에 끼이면,
아무것도 못하고 죽을수도 있습니다.
ㅍ
피들스틱 - ★(점화)
공포. 침묵. 흡수. 장판
진짜 좆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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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1 Q&A
Q. [고대 유물 : 미니언은 못먹고 욕만 먹어요..]
고유 지속 효과 - 전리품 : 근접 기본 공격 시 체력이
200이하인 미니언이 처치됩니다. 미니언을 처치하면 자신과
더불어 가장 가까이 있는 아군 챔피언의 체력이 40씩 회복되며,
둘에게 처치한 골드가 부여됩니다.
근접 기본 공격 시
근접 기본 공격 시
근접 기본 공격 시..
쓰레쉬는 기본 공격이 근접이 아닙니다.
따라서 고대 유물 방패의 고유 지속 효과인,
"전리품"은 원딜과 동일하게 미니언의 막타를 쳐야,
지속 효과가 발동하는겁니다.
타곤산을 터트리기 전에는,
우리 팀 원딜에게 사인을 줍시다.
핑을 찍어서요. (ALT+좌클릭)
그러면 놓치는 미니언의 갯수가 훨씬 줄어들고,
대포 미니언도 보다 확실하게 챙길 수 있습니다.
생각 외로 안 터지신다는 분들이 많아 적었습니다.
Q. [선 2렙 찍기 : 바텀은 2레벨이 전부]
사실 바텀의 우위는 2렙 싸움에서부터 갈리는데,
그렇기 때문에 선 2렙을 찍는 방법을 가르쳐드릴려합니다.
[촬영은 쓰레쉬 챔피언이 부계정에 없는 관계로
잔나로 촬영 한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처음 라인에 오면,
근거리는 근거리를 공격하고,
원거리도 근거리를 공격합니다.
따라서 원거리가 먼저 없어지면 라인이 자동적으로 밀리게 됩니다.
그래서 라인에 먼저 도착하시면 붉은 원이 쳐져있는
원거리 미니언을 빠르게 평타로 쳐서 타곤산으로 먹어줍시다.
첫 라인은 근거리 미니언 (3), 원거리 미니언 (3) 입니다.
사진을 보면 아시겠지만,
상대방의 미니언 보다 우리팀의 미니언이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근거리와 원거리의 수가 더 많은 우리팀이 적 팀의
근거리 미니언을 빠르게 없애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때 쓰레쉬는 빠르게 근거리의 피를 같이 깎아줍시다.
그리고 적팀의 두 번째 근거리 미니언 (3)을 없애면,
레벨 2가 찍어집니다.
첫 번째 라인에서 빠르게 원거리 미니언의 피를 깎았다면,
두 번째 라인이 도착할 때에는, 근거리 미니언의 피를 깎아줍시다.
그렇게 첫 라인의 6CS + 두번째 라인의 근거리 3CS
= 9CS만 먹거나 없어지면 2렙이 찍힙니다.
선 2렙을 찍을 때 까지는 미니언을 먹는것에 신경을
써도 괜찮지만, 빠르게 9CS를 챙긴다면, 2렙 싸움을 걸어
더 큰 이득을 취할수도 있습니다.
미니언은 원딜이 먹지않고 놓쳤다고해도,
첫 라인 + 두번째 라인의 근거리 미니언만 없어지면
2렙이 찍히니, 첫 번째 라인때 원거리 미니언의 HP를
꼭 깎아주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Q . [ 기동력? 신속의 장화? : 로밍의 대결 ]
신속의 장화가 이번 시즌에 싸지면서
많이 이용되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스텟도 개 꿀이고요,
(둔화 65%감소, 이동속도 +65 )
거기에 반해 서포터들은 거의 기동력을 갔었죠,
(이동속도 +25 / 전투에서 벗어날 시 이동속도 +105)
단순하게 생각했습니다.
슬로우 때문에 놓치는 기회가 너무 많다.
▶신속의 장화 갑시다.
그 외에는 기동력이 훨씬 합류가 빠르기 떄문에,
기동력을 갑시다.
Q. [ 패시브 : 영혼이 그렇게까지 중요하나요? ]
패시브에 대한 팁을 드리자면
쓰레쉬 근처에 미니언 / 정글 / 챔피언 등이 죽으면
일정 확률로 영혼이 생깁니다.
영혼을 수집하시면, 평타와 방어력이 영구 상승됩니다.
쓰레쉬는 전 부터 방어력이 낮게 나왔고,
또 너프가 될 떄 마다 항상 방어력이 포함되었었습니다.
그래서 방어력과 견제가 핵심인 쓰레쉬에게는,
영혼 수집은 필수 입니다.
영혼은 어둠의 통로(w)로도 먹을 수 있으니,
장거리이거나,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곳에는
랜턴을 던져서 먹기 바랍니다.
Q. [ 왜 요즘 서폿 안해요? ]
A : 시즌 8에는 어떻게 될 지 모르겠지만 시즌7 초 / 중반은 바텀은 실력에 상관없이
승부가 나는 상황이 많았고, 후반에 와서는 향로가 등장하면서 쓰레쉬가 크게
게임에서 영향력을 보여줄 수 없었습니다. 이번 시즌 8 패치에도 쓰레쉬가
크게 패치로 이득을 봤다거나, 간접 패치 등을 받았다고 생각은 들지 않지만
일단은 다시 시즌 8에 서폿을 해 볼 생각 입니다. 만나면 아는 척 해주세요 :)
공략을 마치며..
-시즌 6 공략 / 시즌7공략을 쓰면서 매판 알아봐주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사실, 시즌 7 초중반 부터 롤에 대한 흥미가 떨어지면서 몇개월 그만뒀었습니다.
정확히는 패치로 인해 바텀이 게임에 대한 영향이 매우 적어지면서 부터 그만뒀습니다.
다시 게임을 시작할 때는 정글로 게임을 시작했고, 전 시즌 전적을 보시면 알다시피
모스트 1도 그라가스이고 판수도 적고, 시즌 6에 비해 서폿도 거의 하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매판 알아봐주시는 분들이 계시고, 공략이 도움 되었다는 말을 해주셔서
다시 시즌 8 공략도 썼습니다. 시즌 7의 내용을 대부분 옮겨와
부분 부분 수정한 것 뿐이지만, 제 공략을 보고 참조할 부분이 있을거라 생각 됩니다.
시즌 8에도 공략에 대한 관심 부탁드리며, 댓글 달아주시면 확인하는 대로
답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공략에 대해 피드백 해주시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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