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리그오브레전드를 처음 시작 할때부터 잔나를 즐겨했고 지금도 모스트1이네요
잔나 이해도 만큼은 뒤지지 않는다고 생각해요. 저는 뒤에서 E만 쓰는 잔나 스타일을 싫어해서
이것저것 공격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연구해왔어요.
그래서 수비적으로 운용하는 분들과는 다소 거리가 멀 수 있음을 알려드려요.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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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570 (+90) | 2100 | 마나 | 360 (+50) | 1210 |
공격력 | 47 (+2.5) | 89.5 | 공격 속도 | 0.625 (+2.61%) | 0.902 |
5초당 체력회복 | 5.42 (+0.55) | 14.77 | 5초당 마나회복 | 9 (+0.4) | 15.8 |
방어력 | 28 (+4.5) | 104.5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25 | 325 | 사정 거리 | 550 | 550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룬 설명들어갈게요. 사실 저도 룬은 현재 정착화 되어 있지 않고 정답이 아니기 때문에 제가 쓰는 룬 올려놨어요.
콩콩이소환(핵심)
초반 라인전에서 콩콩이보다 나은 룬이 없어요. 한타에선 실드에 추가 보호막도 주고 잔나랑 지금 제일 잘맞는 룬이에요.
사실 다른건 안써봤는데 읽어보기만 해도 이거안 쓸 이유가 없어요.
콩콩이 너프 후 유성도 쓸만한거같아요
마나순환 팔찌(핵심)
이거있으면 마나 모자랄 일이 없어요. 잔나는 실드가 있기 때문에 마나여유가 있으면 아군 체력관리에도 도움이 되요
궁극의 모자는 얼핏보면 좋아보이지만 게임하면 마나가 아쉬운 상황은 있어도 궁쿨이 아쉬운상황은 없어서 안써요.
기민함
제 잔나랑 스타일이 잘맞아서 저는 이거들어요 이 룬을 찍으면 이속 올라갈때마다 주문력오르는데
서풍(W) 레벨 오를때마다 주문력이 올라서 일석이조에요
깨달음은 그냥 쓸만한데 10레벨 되기전까진 룬안들고 있는거랑 똑같아서 쓰지 않아요.
절대집중도 체력이70% 이상 유지하기가 힘들어서 없는룬이나 마찬가지에요
선택이긴한데 잔나는 기민함이 제일좋은것같아요
물 위를 걷는자
이것도 제가 좋아하는 룬이에요 이속증가라서 주문력이 추가로 증가하고 로밍이나 교전 지원갈때 좋아요
주문 작열도 라인전에서 견제력이 올라가서 좋아요 근데 저는 안들어요 그래도 들만한 룬이에요
폭풍의결집은 그냥 구려요 라인전에선 쓸모가없고 10분에 고작 주문력8오르는데 갈 이유가없어요 함정룬이에요
보조룬은 영감이 제일 좋아요.
추천드리는 룬은 마법의 신발/외상/쾌속접근/완벽한 타이밍 이에요
마법의 신발은 룬자체에 350골드 이점이 있고,
외상은 영감에서 제일 좋은 특성 같아요 생각지도 못한 타이밍에 빠른 코어가 나오고 유리할수록 스노우볼 빨리굴러요
쾌속접근은 w평짤하기에 좋고 아군 세이브하러갈때 꿀특성인데 게임하는데 큰 체감은 안나요
완벽한 타이밍은 변수창출에 너무 좋아서 가끔들어요. 바루스 레오나같은 6렙타이밍에 하드CC로 쇼부보는 상대는 이거하나로도 카운터 칠 수 있는 상황 만들수있어요.
잔나가 적중 시 및 서풍으로 추가 이동 속도의 30%만큼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125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회오리바람은 매초 커질수록 10/15/20/25/30 (+0.1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리는 시간이 0.25초 늘어나며 이동 거리가 20% 증가합니다. 또한 반드시 1.25초 안에 목표 지점에 도달합니다. (사정거리: 1000-175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사용 시: 잔나의 원소가 적을 공격하여 2초 동안 20/24/28/32/36% (+0.06AP%) 둔화시키고 55/85/115/145/175 (+0.5AP) (+추가 이동 속도의 30%)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유체화 상태인 유닛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사정거리: 65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잔나가 사용 스킬로 적 챔피언의 이동을 방해할 때마다 재사용 대기시간의 20%를 돌려받습니다. (사정거리: 8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15/10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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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3개 찍고 e마스터 하는 스킬트리가 좋은것같아요. 게임잘풀릴때는 w선마도 좋아요
라인전이 너무 수동적이되어버려서 e선마는 잘 하지않아요
인베가서 스펠이나 킬을 확실히 딸 수 있는상황이면 1렙에 w찍어도 좋아요
인베싸움에서도 w쿨이 e보다 2배짧아서 좋아요
1렙에는 상대각 보면서 원딜이나 잔나한테 e쓰면서 딜교해주세요 콩콩이때문에 1렙실드량이 130정도 되요
2렙부터는 w쿨마다 날려주세요 원딜한테 날려주면 베스트고 사실 서폿이 만만하기 때문에 서폿도 괴롭혀주세요
여유가 되면 평타까지 넣어주시고 딜교가 길어진다 싶으면 실드까지 같이 쓰시면 되요
템은 주문도둑검3포션(고정) 스타트 하세요
첫 귀환에 시야석 살돈이생기면 시야석+제어와드
안나오면 돈템업글+와드로 복귀하세요
중간에 장화가 나오면 로밍화로 바로 업글하시면 되요
향로 너프가 심해서 잘큰 AD챔프가 둘이상 있는 상황아니면 선향로는 잘안가요
우선 순위를 뽑자면 구원 > 솔라리 > 향로 > 미카엘 순이에요
순간적으로 누킹이 강하게 들어오는 나 같은경우나
같이 암살자 류에도 솔라리가 좋아요 한타임만 버티면 되거든요
반면에 이나 등의 하드 cc를 동반한 이니시에이터가 있을때는
구원이 좋아요. 저도 처음엔 미카엘로 CC를 푸는게 좋지 않을까생각했는데 구원은 역이니시가 가능해서
활용가치가 더 높다고 생각해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쓰레쉬 상대로는 시야장악 하기도 좀 버겁구요
그래서 엥간하면 벤하는 편이에요
초반 방어/마저 룬이 없기때문에
그랩당하고 시작하면 무조건 킬이에요 힘들어요
w키고 달려오는거 막기가 힘들어요 원딜이 생존기 있으면 쉽고
생존기 없으면 바텀터질 확률이 높아요
요즘 잘 안나와서 좋아요
당연한 소리지만 그랩안나오면 라인전 내내 후두려팰수있어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w쿨마다 원딜이던 소라카던 계속 날려도되요 w평하면 q맞으니까 잘보고 하세요
소라카는 무빙페이크치면서 q스킬 피해주세요 원딜이 맞는건 어쩔 수 없어요
근데 잔나는 맞으면 안되요 그리고 바텀 시야장악 하시고 미드 로밍이나
바텀교전 유도하세요 소라카는 시야싸움에서 잔나 이길수가없어요
알리 wq를 잔나가 q로 씹을수있어서 카운터에요
3렙때 점멸wqe 콤보만 조심하면되요
근데 그전에 피 많이빼놓기만하면 이기니까 견제 잘해두세요
eq를 돌풍으로 끊어주시면되요 레오나랑 할때는 항시 레오나 돌진을 막을 수 있게
포지션이 중요해요 레오나 점멸qe만 조심하면 되는데
게임하면서 이콤보 쓰는레오나 딱 한번봤어요 거의 없을거에요
6렙부터는 req콤보 들어오면 아무것도 못하고 죽으니까 거리 조절하세요
원딜이 r맞는거는 잔나가 맞궁써서 카운터칠수있어요
: 라칸도 근접이라 그냥 패면 이겨요 라칸q에 회복이 달려있기 때문에 훼이크 무빙 자주 쳐주세요
로 진입하면 상대 원딜한테 q맞춰서 딜로스 유발하시고 라칸이 스킬삑났으면 라칸 패면되요
6찍고 로 와도 잔나 궁으로 카운터 칠 수 있어요. 근데 라칸 생존기가 너무 좋아서 라인압박만 주다가
미드로밍이나 정글교전 유도하시면 되요.
: 패치전에는 어려웠는데 패치후에 라인전은 손싸움이에요. 일단 걸고 평짤하러가면
룰루가 맞 쓰면서 딜교 받아줄거에요 그담에 실드 빠지는거 보이면 맥여주면 잔나가 이겨요
이전 패치에서는 이거 콤보한번이면 천둥때문에 실드까이고 딜교 힘들었는데
콩콩이로 바뀌고나서는 콩콩이가 초반에 실드량이 50정도라서 딜교 너무 쉬워졌어요
더군다나 이제 콩콩이가 제한시간이 있기 때문에 룰루 평짤이 그렇게 무섭지 않아요
그리고 룰루 는 10초고 잔나 는 8초에요 이거 매커니즘 유의하시면 룰루한테 딜교 안밀려요
그렇다고 엄청 쉬운 단계는 아니에요 룰루잔나구도는 부쉬장악 잘하는 쪽이 이기니까 제어와드 많이사서
부쉬랑 바텀 전반적인 시야 장악하세요
: 소나도 룰루랑 비슷해요 소나 상대하실땐 를 원딜이랑 같이 안맞는거에 유의해주세요
소나가 쓰면서 들어오면 원딜한테 실드걸고 소나 같이패주세요 패치 전에는 평q에 천둥터지면서
잔나가 불리했는데 요즘은 잔나 실드가 더 쎄요 그리고 소나스킬은 글로벌 쿨이기 때문에
짤하러 들어오는 순간 먹이면서 패면 소나가 힘들어요 깊게 들어오면 로
순간적으로 킬각 보기도 쉬워요 소나는 물몸이라 1렙부터 어느구간이던 킬각 볼수있어요
그리고 소나도 뚜벅이라서 잔나상대로 시야장악 이길 수 없어요 바텀시야먹고 정글러 계속 부르시면되요
: 를 로 잘 막으시고 로 들어오면 로 카운터 잘 쳐주시면 되요
라인전/한타 잔나가 딱히 아쉬운게 없어요 요즘 잘 안보여서 적을게없네요
제 공략 핵심은 잔나의 기동성을 활용한 바텀 시야장악 및 그로인한 미드 로밍과 정글교전 합류를 통한 스노볼링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기존에 원딜에게 실드를 주면서 수비적으로 운영을 하시는 분들에겐 적합하지 않을 수 있어요
저는 라인을 공격적으로 하는편이라 1렙부터 적극적으로 딜교해요
라인에서 주도권을 먼저 가져와야 로밍이던 지원이던갈 수 있어요
시야 장악한다음에 정글러콜을 자주하세요 바텀노시야라는데 갱안오는 정글러 없어요
끊어야할 스킬정리해 드릴게요 일단 쉬운거
자르반 eq는 너무 쉬운데 끊으면 자르반 바보 만들수있어요 솔직히 적에 자르반 나오면 승률 올라가요
잭스 선풍기 돌리면서 들어오는 것도 쉬운데 중요해요. 숙련도가 높은 잭스들은 점멸로 깜짝 스턴 넣는데 그거 대비해서 미리 궁으로 카운터칠 준비도 해야해요. 물론 스턴을 같이맞으면 안되요. 얘도 적에있으면 승률올라요
이거 못끊으면 잔나 안하시는게 티어 관리에 좋아요
라인전/한타 자크 카운터에요
밑에 애들은 컨트롤 싸움인데 끊을만한애들이에요
그라가스들은 배치기전에 이거 항상 키고 들어오니까 타이밍 맞춰서 qq
이것도 모션이 커서 끊을만해요
이거 끊어야 뒤이은 에어본연계 안당해요 얘는 모션이커서 시야만 있으면 끊기 쉬워요
궁쓰고 평타쓰는거랑 부쉬에서 평타쓸때 돌진하는거 끊으면 평타딜 씹혀요
왜곡 끊으면 뒤이은 사슬 연계를 무빙으로 피하기가 쉬워져요
스킬쓸때 소리도 나고 모션도커서 끊기 쉬워요
쉔도발은 리치가 짧아서 끊기 자체가 리스크가 좀있어요 타고 오는 도발은 끊을만해요
한타때는 무리하게 끊으려다가 도발맞지마시고 각나오면 카이팅 하는 용도로 거리벌려주세요
질풍검도 미니언이랑 챔프 타고오는거 끊어져요 이거 못끊으면 연계당해서 에어본 당해요
제이스 콤보 뻔해요 하고 평타좀 치다가 하러 올때 q로 끊어주세요
거미폼q도 잔나q로 끊어져요 어렵긴하지만 타이밍 맞추면 충분히 가능해요
사실 잔나가 끊을수있는 돌진기가 많긴 하지만 요즘 자주 보이는 챔프 위주만 꺼냈어요
마치며
궁금한거 댓글 달아주시면 확인하는대로 답변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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