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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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00 (+102) | 2334 | 마나 | 375 (+50.0) | 1225 |
공격력 | 60 (+2.75) | 106.8 | 공격 속도 | 0.625 (+2.5%) | 0.891 |
5초당 체력회복 | 4 (+0.65) | 15.05 | 5초당 마나회복 | 8.5 (+1) | 25.5 |
방어력 | 24 (+4.7) | 103.9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25.0 | 325 | 사정 거리 | 550.0 | 550.0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도벽 룬에 대해서
현재 이즈리얼이 원딜중에서 독보적인 픽률과 승률로 1위를 질주하는데에 기여하는 가장 중요한 룬입니다. 영상에서 볼 수 있듯이, 챔피언을 괴롭히며 5골드 정도의 돈을 벌어올 수 있고 그에따라 적 원딜보다 골드우위를 선점할 수 있고, 성장차이를 벌릴 수 있으며, 일정 확률로 여러가지 아이템까지 획득할 수 있습니다. 데프트는 레벨1 인베이드 과정에서 긴사거리로 적을 괴롭히며 골드를 벌어옵니다.
도벽은 현재 사기룬인 집중공격보다도 효율이 좋은 룬이라, 너프가 이루어지기 전까지는 원딜이즈리얼을 플레이할때는 다른룬보다는 도벽룬을 일단 선택해서 적을 괴롭히는 플레이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돈까지 확확 벌며 적에게 스킬을 무한난사하는데 마나도 부족하지않는, 뭔가 지금까지는 원딜로 맛볼 수 없었던 플레이이기에, 독자분에게 나름의 재미까지 선사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영상은 도벽룬을 통해 돈주머니를 얻어서 즉시 사용하여 많은 골드를 바로 획득하고, 도벽을 통해 얻은 마나포션을 통해 부담없이 Q를 난사하여 적의 피를 갉아먹는 플레이를 하는 데프트의 모습입니다. 그 와중에 주목할점, 대단한점은 이미 데프트는 상대 집중공격룬의 특징을 이미 이해하고 있다는 듯이, 상대 트타의 집중공격 2스택이 이즈리얼 아래에 생기자마자 상대의 집중공격 추가데미지를 허용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가진듯(3스택터지면 매우매우아픈걸 아니까) 견제하는 그 바쁜와중에서도 순간적으로 뒤로 빼서 적의 노림수마저 빼버립니다. 마지막으로 하나더! 데프트의 센스를 엿볼 수 있는 것은, 트타와 싸우는 도중 적 정글 헤카림이 왔는데, 그냥 바로 어차피 못이기는 각을 보고 최대한 헤카림에게 어시나 킬을 주지 않으려고 일부로 타워에 맞아서 죽어버려서 헤카림의 동선낭비까지 시키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도벽룬에 대한 상세한 설명
살짝 쿨타임이 존재하지만 어차피 계속 프리딜로 견제를 할 수는 없기 때문에 별 상관없이 계속 적을 괴롭히며 5G와 사용템을 얻어올 수 있습니다. 와드, 포션, 영약, 돈주머니등을 획득할 수 있는데 하나하나 구체적으로 설명드리면
와드
와드는 초록와드, 제어와드, 파랑와드 등을 획득하며 각각 판매가는 다르고 파랑와드가 가장 비쌉니다. 하지만 획득한 와드는 왠만하면 귀환전에 다 활용하고 오는것이 가장 효율적인 사용방식이기 때문에 다시 집에와서 딱히 팔려고 노력하실 필요까진 없습니다. 템창이 꽉차있는 경우 도벽이 활용된 상대챔피언의 밑에 와드가 바로 사용됩니다.
포션
체력포션, 마나포션, 비스킷등이 나오는데, 이 또한 판매가가 각각다르며, 회복하는 양도 다릅니다. 이미 마나포션은 살 수 없는 포션인데 이렇게 도벽을 통해 얻을 수 있으므로 그것또한 뭔가 희귀한 템을 얻었다는 기분이 들어서 재밌고, 이즈리얼의 고질병 마나소모 걱정을 없애버릴 수 있는 귀중한 아이템입니다. 이렇게 많은 포션을 통해 미친 유지력을 소유할 수 있게되고 더욱더 적을 괴롭힐 수 있게됩니다. 이따 설명드릴 주문작열룬 계속 터지면서 이즈Q짤 계속 맞으면서 라인전 하다보면 상대원딜 입장에서는 정말 욕이 절로 나오게 되고 왜 지금 도벽이즈가 압도적1티어 원딜인지 체감하실 수 있게됩니다.
영약
공격력피흡영약, 주문력마젠영약, 강인함체력영약, 스텟영약, 예언자 영약등이 나오며 각각 일정 시간동안 사용자에게 이로운 혜택을 줍니다. 그 수치는 꽤 높은 편이라서 교전에서 체감이 확되는 편입니다. 또한 중요한것은 낮은 확률로 스킬포인트를 주는 영약까지 나와서 저렙단계에서 아직 스킬을 다 찍지 않은 상황이어야 정상이라 적이 킬각을 보고 들어왔을때 혹은 생각없이 라인전을 하고 있을 적에게 깜짝 선물을 할 수 있습니다. 확률은 낮지만 스킬포인트를 얻었을때 반드시 그 스노우볼을 굴려서 이득을 보시기 바랍니다.
영감룬의 두번째 줄 비교
비스킷 배달 vs 완벽한 타이밍
두번째 줄에서는 이즈리얼은 이 두가지 룬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각자 장점이 명확한 룬입니다. 일단 대부분의 상황에서는 비스킷 배달이 좋은 효율을 보여주는데 그 이유는 영상에 잘 나와있습니다.
설명을 잘 읽어보시면 알 수 있듯이, 원래는 3분마다 한번씩 비스킷을 주는데, 이즈리얼의 템창을 보면 알 수 있듯이, 꽉차있을때는 비스킷을 주지않습니다. 딱 템창이 사용템 사용이라던지 어떤 상황에 의해 비워졌을때 비로소 템창에 나오게 됩니다. 실제로 영상에서도 9분에 나와야할 비스킷이 템창이 꽉차있어서 나오지 않다가 이즈가 체력포션을 쓰자마자 템창에 떡하니 10분경에 나오게 됩니다. 이렇게 딱 3분을 지킬 필요가 없이 딱 필요한순간에 비스킷을 소유할 수 있게되며, 템의 설명에 민감하신분들은 잘 아실테지만 비스킷이 가장 효율을 압도적으로 발휘할때는 내 피가 거의 없어져서 죽을랑말랑할때입니다. 왜냐면 비스킷은 잃은체력비례로 체력을 더 많이 회복하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그냥 체력이 많은 상황에서는 별로효율을 발휘하지않다가, 마지막 적과 조우했을때 피가 간당간당한상태로 힐낚시, 평타한대 싸움일때 엄청난 효율을 발휘합니다. 그때의 회복량은 수치그 자체만으로도 엄청난 수준이라 적입장에서 아니 평타한대피인데 왜이렇게 안죽지?라는 느낌이 들게 만듭니다. 또한 하나더 활용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아래영상에서 나옵니다.
카르마의 도움도 있었지만, 이즈리얼이 카르마의 도움이 오기전에 기적적으로, 피흡템이 거의없음에도 엄청난 체력회복을 통해 딸피로 상대평타를 받아내며 버틴이유중 하나는 바로 체력포션과 비스킷의 중복 활용이 가능하다는점때문입니다. 그래서 실제로 데프트는 그 두 포션을 한번에 순간적으로 활용해 1초에 거의 피가 30정도씩 회복하게 만들어 버립니다. 그때문에 극초반 피회복량이 미친수준이 되어서 아군서폿이 올때까지 시간을 벌어버리게되고 매우 불리한 상황을 역으로 만들어냅니다. 이렇듯 이번시즌은 룬을 가장 중요한순간, 최적화된 순간에 사용, 활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시즌입니다.
완벽한 타이밍을 선택해야하는 상황에 대해서
비스킷이 대부분의 상황에서 범용적으로 좋은 룬이지만, 이번시즌은 적 조합을 반드시 고려하며 룬을 선택해야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완벽한 타이밍을 들어야하는 순간이 반드시 있습니다. 특히 적 조합에 브루저가 매우 많을때입니다. 실제로 이 초시계는 상대 제드나 리븐,렉사이류의 브루저를 카운터칠 수 있는, 그들에게 아주 극악의 효율을 보여주는 아이템입니다. 상대에 본인을 물 수 있는 브루저들이 많은 조합이라면 반드시 비스킷룬 선택을 미뤄두고 완벽한 타이밍을 선택해서 적을 당황시켜야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완벽한 타이밍이 더욱더 좋은 이유는 초시계는 1회만 사용할 수 있지만, 그이후에 원딜에게 효율이 좋은 수호천사의 재사용 대기시간도 15% 보통 45초! 나 줄여주고, 다른 ap챔들의 존야또한 쿨타임을 15% 줄여줘서 원딜이 먼저 짤리고 시작할 수 밖에 없는 적의 브루저 조합을 룬하나로 카운터칠 수 있게됩니다. 반드시 적 조합을 생각하고 룬을 선택합시다!
영감룬의 세번째줄
외상에 대해서
다른 포지션의 챔피언들에게도 외상은 매우 좋은 룬인데, 특히 이즈리얼에게는 이 외상이 더더욱 활용가치가 높습니다. 이즈리얼을 플레이하면서 이런경험 분명 많으실꺼에요. 피가없어서 집가야하는데 돈이 600원쯤 모였을때, 어쩔 수 없이 750원 모으고 한라인만 더 먹고 가려다가 결국 무리한 플레이가되어 적정글에게 다이브 당하거나 2:2라인전 지고 바텀 터져서 아군의 사기 저하될때.. 또, 이즈 마나도 없어서 집가야하는데 돈이 부족해서 나올템이없을때.. 울며겨자먹기로 버티다가 손해만 계속 누적될때.. 라인이 대포라인이라 지금 집가면 라인손해도 크게 없으니 딱인데 돈 50~100원 부족해서 집가기 애매해서 대포라인때 집못가고 대포미니언 없는 일반 6마리 라인때 집가서 라인 한라인 적에게 헌납하고 통째로 타워에 박히고 손해누적되서 스노우볼 굴러가고 적원딜과 CS차이나는거 탭눌러서 마음아프게 지켜봐야만 하는 우리의 이즈리얼들… 이러한 수많은 상황을 외상룬이 한번에 해결해줍니다.
이렇게 아직 돈이 750원이 되지 않았는데도 외상을 통해 여눈을 사서 빠르게 라인에 복귀할 수 있게 되고 집타이밍도 본인이 외상을 고려해서 잡으면 정말 빠르게 갈 수 있게됩니다. 외상을 통해 템을 살때의 기분은 본인이 느껴봐야압니다. 뭔가 이득보는? 느낌이 들어서 더더욱 행복할때가 많습니다. 다들 아실꺼에요 50원의 손해보다는 빨리 라인 복귀에서 cs 한두개 더먹는게 경험치적인 면에서도 이득이고, 집타이밍을 한타이밍 빨리 잡을 수 있고 본인이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의 메리트는 외상50원 손해보다 훨씬 높다는 것을…
아래영상또한 여눈이후 이즈리얼의 딜로스가 크게발생할 수 있는데 돈이 700원밖에없는데 와드팔고 외상해서 875원짜리 곡괭이를 사버리는 모습입니다. 그래서 예전이었으면 애매하게 템사서 계속 딜로스 누적될텐데 지금은 빠르게 빠르게 템뽑아서 적을 더 괴롭힐 수 있게되어버렸습니다. 지금현재 이러한 많은 이득이 축적되어 이즈리얼은 반박할 수 없는 원딜 1티어입니다.
보조룬 선택에 대해서
보조룬선택능력은 이번 시즌8 메타에서 밴픽창 룬선택부터 스노우볼을 굴리는 것에 크게 기여할 중요한 능력중 하나가 될것입니다. 그만큼 설명할 것도 많고 할말이 많은 부분입니다. 일단 가장 승률이 높은 영감 + 마법 보조룬에 대해서 설명드리면, 첫번째줄의 마나순환 팔찌와 세번째줄의 현재 이즈리얼의 미친승률에 큰 기여를 하는 주문작열룬을 예로들 수 있습니다.
첫번째줄의 마나순환팔찌 vs 무효화구체
마나순환팔찌는 이즈리얼을 위한 특성이라고 볼 수 있는게, 마나를 계속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이즈리얼의 유지력에 큰 도움을 주므로 이견이 없다고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기억할 것은 만약 적 조합이 AP챔이 압도적으로 많다면, 혹은 적 서폿이 요새 매우 강력한 짤포터나 룰루,소나류의 견제가 계속 들어오는 챔들이 포진해 있다면 첫번째줄의 무효화구체를 통해 마법방어에 신경을 써준다면 오히려 마나순환팔찌보다 더욱 이득을 볼 수 있는 상황이 반드시 옵니다. 독자여러분이 꼭 상대방의 조합을 보고 룬을 선택하길 간절히 빕니다. 다시강조드리지만 이번시즌은 딱 이룬이 정답이다! 가없습니다. 적조합. 반드시 신경쓰셔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일반을 즐기신다면 그냥 마나순환팔찌룬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세번째줄의 주문작열룬에 대해서
주문작열룬은 스킬 공격시 추가 마법 데미지가 레벨에 따라 30~60인데 영상을 보면 알 수 있듯이
극초반부터 +30이 넘어가는 마법딜은 지금현재 마방룬이 사라진 시점에서 엄청난 효율을 발휘하게되고 이즈Q와 너무잘맞는 룬입니다. 그래서 이즈리얼이 초반부터 미쳐날뛰게 해주는 딜링에 아주 도움되는 룬입니다. 지금 대부분 다른 원딜들은 마법보조룬을 선택했을때 폭풍의결집이 무난한 선택인데도 이즈리얼만큼은 초반부터 빡견제를 통해 이득을 누적하는 플레이를 해야하므로 이 주문작열룬이 매우 효율이 좋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5.5/5.25/5/4.75/4.5초
신비한 화살이 명중할 경우 이즈리얼의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115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구체에 적중된 적에게 스킬이나 기본 공격을 가하면 폭발하며 80/135/190/245/300(+1.0 추가AD) (+0.7/0.75/0.80/0.85/0.9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로 구체를 폭발시키면 해당 스킬로 소모한 마나 + 60의 마나를 돌려받습니다. (사정거리: 1150)
재사용 대기시간: 26/23/20/17/14초
재사용 대기시간: 120/105/9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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