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7 고생하셨습니다.
이번시즌8은 더 좋은 컨텐츠로 찾아뵈어서
독자분들을 더더욱 기쁘게 하고 싶습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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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30 (+104) | 2398 | 마나 | 300 (+40.0) | 980 |
공격력 | 59 (+3.11) | 111.9 | 공격 속도 | 0.679 (+3.38%) | 1.069 |
5초당 체력회복 | 3.75 (+0.6) | 13.95 | 5초당 마나회복 | 7.26 (+0.7) | 19.16 |
방어력 | 27 (+4.2) | 98.4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0.0 | 330 | 사정 거리 | 550.0 | 550.0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프리시즌 트위치 룬 정리
핵심룬
정밀 : 집중공격
보통 트위치는 평타기반 중후반 캐리형 원딜이기 때문에 빠른공속을 바탕으로 궁켰을때의 시너지를 극대화하는 치명적 속도룬이 무조건 잘 맞을 거라는 생각을 하기 쉽습니다. 물론 틀린말은 아닙니다. 분명 치명적 속도룬은 트위치의 중후반캐리에 압도적인 힘을 싣어주며, 교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그 치명적속도룬의 효율은 극대화 됩니다. 하지만 여러 장점이 있음에도, 현재 이 치명적 속도룬이 아닌, 집중공격룬을 당분간은 선택해야하는 몇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집중공격의 사기성
현재 집중공격의 추가딜과 약점노출이후 12%의 증뎀은 현 죽창메타에서 아주 큰힘을 발휘합니다. 일단 집중공격 룬 자체가 OP이므로 당분간 치명적속도의 버프나 다른룬의 버프가 있던지, 집중공격이 너프가 되기전까지는 이미 검증된, OP룬을 끼는것이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라인전 측면
라인전만 놓고 본다면 집중공격룬이 짧은 시간안에 빠르게 적에게 추가데미지를 줄 수 있다는 측면에서 치명적 속도보다 훨씬 강력한 면모를 보입니다. 주로 라인전에서는 교전이 시작되어도 교전이 오래가지않고, 짧게 끊어서 딜교하는것이 보통이며, 치고 빠지는 식의 딜교환을 하는 편입니다. 이때 치명적속도는 아무래도 발동되는데에 1.5초라는 제한시간이 있는편이며, 공속만 증가할뿐, 만약 더 때릴 수 없는 상황(적스킬도 피해야하고 무빙도해야해서 공속을 모두 활용할 수 없는 상황), 즉 프리딜을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거의 없는 룬이 되어버립니다. 물론 중후반 한타에서는 경우에 따라서 본인이 프리딜을 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반드시 치명적속도를 활용해서 빠른공속으로 적을 녹이는 플레이도 가능하겠지만 라인전만 놓고 봤을때는 일정 조건만 맞춰지면 가해지는 딜링 자체가 증가하고 추가데미지까지 선사하는 집중공격이 압도적인 효율을 보여줍니다.
포커싱이 매우 중요해진 시즌8 현메타
지금 현재 메타 자체가 유례없는 먼저 선빵쳐서 녹여버리는, 상대방의 입장에서 대처가 거의 불가능해진 딜러중심의 죽창메타가 되었습니다. 그에따라 더욱더 이번시즌에서 강조드리는것은 바로 아군과의 포커싱 문제입니다. 아무리 유리한 싸움으로 시작하더라도 포커싱이 한번 어긋나 버리면 적도 딜이 매우 폭발하므로 한번에 반격해서 역관광을 당할 수 있습니다. 그럼 더욱더 문제가 되는것은 현재 승전보룬의 엄청난 효율때문에 잃은체력비례15%나 회복을 해버려서 역으로 더블킬이 나는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이렇게 포커싱이 매우 중요한, 아주 강조되는 메타에서 더더욱 활용가치가 높은 것은 집중공격입니다. 적이 대처하기전에, 적에게 승전보가 발동되기전에, 그냥 먼저 한명을 아군 서폿과 물어서, 혹은 아군서폿의 CC를 통해 먼저 녹여버려야 적의 반격 노림수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이럴때 아주 잘 어울리는 특성은 바로 치명적속도가 아닌 집중공격입니다. 빠르게 3타 터뜨려서 아군과 본인의 딜을 증가시키고 추가딜까지 넣어버려서 스펠도 못쓰게하고 죽이는 플레이가 확실히 쉬워지는 편입니다. 아무래도 치명적속도는 발동되기까지 1.5초라는 페널티또한 있는편이고, 그 이후에 프리딜각이 안나오거나 때릴각이 적다면 모든 공속효율을 못낼 수 밖에 없기 때문에 포커싱이 중요한 현재 메타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영상에서도 알 수 있듯이, 포커싱은 현재메타에서 매우 중요하며 바로 한명을 녹이고 싸움을 시작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때, 포커싱과 집중공격은 큰 시너지를 낼 수 있습니다. 빠르게 적을 잡은뒤에 얻는 승전보 효과 또한 꿀임을 알 수 있습니다.
어차피 한타때 몇대치고 산화하는것이 트위치의 숙명
하지만 한타때에는 치명적 속도룬이 압도적으로 좋을까요? 물론 적조합이 어그로 핑퐁이 매우 용이한, 조합일 경우에는 어차피 집중공격을 터뜨려서 약점을 노출시키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치명적 속도룬이 적이 어그로핑퐁하던말든 공속이 빨라지기 때문에 좋은 룬인건 맞지만, 실제로 트위치가 한타때 적에게 나타나서 과연 평타를 몇대나 칠 수 있을까요? 사실상 거의 나타나서 2~3초도 딜 못해보고 죽는 경우도 많고 적이 다 플래쉬로 도망쳐버려서 그이후의 딜을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트위치 유저들은 공감하실겁니다. 궁을 키고 은신 딱 풀리면서 처음 평타 3~4대가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그렇듯 한타때에도 어차피 트위치 Q공속 버프받고 적을 때리면 왠만해서는 집중공격을 터뜨려서 E딜을 아프게 박아줄수도있고, 한타시작하고 일단 한명을 먼저 잡은쪽이 매우 유리한 솔랭특성상 한명에게 강력한 딜을 하는 집중공격룬또한 한타때마저 밀리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요새플레이하면서 느낀것은, 적 브루저가 일단 한타 포커싱 1순위인 트위치와 동귀여진 하려고 무리하게 들어왔을때 예전에는 트위치도 바로 죽으면서 한타가 시작했음에반해, 이 집중공격의 약점노출때문에 적이 조금만 잘못들어왔다가 트위치에게 딱 3대만 맞고 집중공격3타 이후 약점노출 터져버리면 적이 아군의 집중포화 맞고 말그대로 녹아버립니다. 탱커또한 순식간에 사라져버립니다. 그만큼 12%의 추가데미지는 엄청난편이며, 실제로도 연습모드에서 집중공격과 치명적속도의 DPS 차이는 사실은 얼마나지 않는다고 이미 밝혀진 결과가 있습니다.
트위치 전용 플레이인 짤라먹기 용이
트위치는 은신을 통한 변수만들기가 핵심인 챔피언입니다. 적 원딜이 라인에서 CS파밍을 하지 못하게 계속 맵에서 자신의 모습을 보여주지 않으며 적을 견제하곤 하지요. 이때 적원딜이 약점을 보인다면 트위치는 적 원딜을 암살하는 플레이를 하곤 하는데 이때 집중공격은 적을 더 빠르게 암살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통계적으로 압도적 승률
가장 중요한 통계지표입니다. 압도적으로 집중공격룬이 치명적속도룬을 선택했을때보다 승률이 높습니다. 무려 5~6%의 차이를 보이는데 이는 사실상 말이안되는 수치입니다. 치명적 속도룬.. 분명 하이퍼 캐리형 트위치와 매우 잘맞는 룬이기는 하나 라이엇이 따로 조정을 하여 통계지표가 어느정도 비슷해지지 않을때까지는 왠만하면 집중공격룬을 적극활용합시다!
트위치에게 집중공격이 매우 잘 어울리는 이유를 알아보자
원래 집중공격의 발동조건은 한대상을 연속적으로 3회 기본공격을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3번 연속으로 한대상만 기본공격한다는 것이 원딜입장에서는 그렇게 쉬운일만은 아닙니다. 적도 생각이 있고, 본인 아래에 있는 쌓여가는 집중공격스택을 보며, 생존기를 통해 도망가거나 트위치를 약점이 노출되기전에 물어버린다던지, 무언가 행동을 취할 것입니다. 그만큼 적은 3대를 온전히 다 맞아주지 않습니다. 하지만 트위치는 반강제적으로 맞출 수 있습니다. 그이유는 바로
W슬로우, Q은신을 통한 포지션 정비, Q공속버프
트위치의 W스킬은 적을 느리게 만들고, 시전 사정거리도 긴편이며, 꽤 넓은 범위에 뿌려지기 때문에 일단 적중시키기만 하면 생각보다 적을 성가시게할 수 있고 평타 3대를 누적시키는데에 큰 도움을 줍니다. 보통 트위치가 W를 쓰는 조건은 그냥 멀리서 견제용으로 쓰면서 적을 들어오지못하게 하거나, 추노를 용이하게 하기위해 먼저 뿌리고 따라가곤하는데, 트위치가 대놓고 적에게 집중공격3타를 누적시키기위해 Q은신을 통해 적에게 접근한후 평타 + W를 가까운곳에서 뿌려버리면 사실상 무조건 트위치는 적에게 집중공격 3타를 누적시킬 수 있고 적의 약점을 노출 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Q가 풀린후에 높은 공속 버프는 더욱더 집중공격3타를 빨리 터뜨릴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적이 플래쉬로 도망가더라도 궁극기를 사용해서 긴 사거리로 어쨋든 충분히 집중공격3타이후 약점을 노출시켜서 본인의 딜과 아군의 딜링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처럼 트위치는 다른원딜들보다 훨씬 편하게 집중공격을 터뜨릴 수 있다는 장점을 보여줍니다.
트위치의 E스킬과 적의 약점노출과의 관계입니다.
보통 트위치의 E스킬은 적에게 평타를 누적시킨뒤에 데미지 기대값이 높은 4~6스택일때 사용하곤합니다. 즉 트위치가 E 스택을 터뜨릴 즈음이면 이미 적 챔피언은 약점이 노출된 상태이므로, 적에게 E딜을 더욱더 강력하게 넣어줄 수 있습니다. E사정거리또한 매우 긴편이므로 적이 도망갈까봐 빨리 터뜨리지 않아도 되는 이점까지 있지요. 이러한 깨알같은 장점까지 더해져서 트위치와 집중공격이 매우 잘 어울린다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예전에는 E딜로 죽지 않았을 적의 딸피들이 이제는 쉽게 죽게되어버려서 트위치가 미리 생각하고 킬각을 먼저 판단해둔다음, 빠르게 E를 평타가 날아가자마자 약점노출과함께 팍! 하며 써버리면 순간적으로 엄청난 딜이 들어가서 적이 힐반응을 예전보다 더욱더 못하고 터지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라인전 약한 우리 트위치지만, 적이 무시하면 반드시 한방은 있다는 것을 우리 트위치 유저들은 보여줍시다.
보조룬 선택에 대해서
트위치의 보조룬 선택은 지배 vs 마법으로 나뉩니다.
픽률은 현재 딜러중심의 메타이기에 트위치 또한 지배쪽 보조룬 선택이 훨씬 높게 나타나지만 승률은 압도적(3%정도)으로 마법쪽이 높음을 기억합시다. 선택방법은 초중반에 힘을 싣고 싶으시다면 지배를, 중후반에 더욱더 압도적인 하이퍼캐리형 원딜을 맛보고 싶다면 마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보조룬 : 지배
피의맛 vs 돌발일격
피의맛의 경우는, 현재 아주 좋은 효율을 보여주고 있는 승전보를, 트위치가 선택하여 어쩔 수 없이 피흡이 부족하게 느껴지시는 분을 위한 룬입니다. 피의맛을 통해 흡혈을 보완하여 라인전 안정성과 유지력을 가져가시는 선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정밀쪽에서 흡혈을 모두 포기했을때, 예전에는 환희를 통해 라인유지력이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었는데 현재는 딱히 흡혈을 할 수 있는 여건이 나오지 않으므로, 어쩔 수 없이 피의맛을 통해 유지력을 보완해야 적이 빡센 바텀 조합일때 지옥의 라인전을 조금은 벗어날 수 있습니다. 어떻게든 흡혈을 보충해야 하는 판에서는 피의맛을 들어야 하지만 뒤에 설명드릴 돌발일격이 트위치와 초중반 매우 잘 어울리는 특성이라, 적의 견제가 그렇게 빡세지 않으면 돌발일격을 들어줍시다.
돌발일격의 경우는 극초반 라인전에 있어서 트위치가 딜교를 시도할때라던지, 아군 서폿의 CC에 호응한다던지, 아군 정글의 갱킹에 호응한다던지 대부분 Q를 통해 은신하여 포지션을 정비해서 적에게 까꿍하며 나타나서 딜링을 하기 시작하는데 이때 무조건 물관 +10 마관 +8 즉, 초반에 적지않은 수치를 공짜로 부여받게 되면서 적에게 훨씬 아프게 딜을 넣어줄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룬을 들었다면 원래 예전에는 2렙때 W를 찍어서 적에게 슬로우를 묻혀서 E스택을 쌓아서 적에게 체력압박을 주는 플레이를 했었다면 이제는 Q를 2렙때 찍는 플레이를 통해서
바로 관통 활용을 통해 적에게 아픈 평타를 누적시켜서 물리관통력, 마법관통력이 적용된 E를 터뜨려서 극초반 매우 아픈딜을 선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사항은 초반단계 라인전인, 상대방의 방어력이 갖추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딜링을 하는데 큰 힘이됩니다. 비록 중반이후로 넘어가면서부터는 적의 방어력이 점차 갖춰지므로 사실상 힘이 조금 빠지는건 부정할 수 없으나, 초반에 잘풀려버리면 아예 적입장에서는 답이없어져 버리는 트위치의 존재에게 초반 성장에 기여할 수 있도록 공짜로 +10의 물관을 준다는 것은 매력적인 선택지임을 부정할 수 없고, 트위치에게 아주 좋은 룬임을 알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아무도 못믿는 솔랭이나 솔큐를 돌리실때는 일단 원딜 나 자신이 살아남아야 하므로 피의맛을 찍어서 피흡을 본인 스스로 확보하는 플레이가 좋을 것이며, 듀오큐나 팀랭처럼 아군 서폿이 본인을 계속 의식하며 봐주는 플레이가 가능하거나 듀오끼리 서로 바텀에서 뭔가 계속 시도하며 게임을 만들어가는 플레이를 자주하시는 분들이라면 돌발일격을 통해 2:2싸움이나 소규모 대전, 갱킹구도에서 큰 이점을 보실수 있습니다.
시야수집 vs 굶주린 사냥꾼 vs 끈질긴 사냥꾼
모두 장단점이 명확한 룬임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으나 상황에 따라서 선택하셔야 더욱 더 효율을 끌어낼 수 있습니다. 일단 굶주린 사냥꾼은 환희를 통한 예전 피흡량이 그립지만, 정밀쪽의 흡혈쪽 룬이 아닌 다른 민첩추가(영구적 공속추가)나 승전보의 효율이 높아서 흡혈의 보유를 잠시 미루어두신 유저분들이 선택하면 좋은 룬입니다. 하지만 트위치가 스킬로 피흡을 하는것은 쉽지 않다는 측면(사실상E밖에없으므로)에서 매우 추천드리고 싶지는 않지만, 만약! 독자님이 트위치를 플레이할때 인피 2공속을 자주 선택하시는 분들중에, 스태틱을 아주 애용하는 분들이 계신다면 이때는 적극적으로 추천합니다. 굶주린 사냥꾼 룬은 주문흡혈이 된다는 측면때문에 트위치가 스태틱을 빌드했을때 중후반에 미니언 한라인에게 스태틱을 터뜨리면서 정리하고오면 피가 무슨 순식간에 엄청나게 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시야수집룬은 기본적으로 게임중에 풀스택을 쌓기가 매우 쉽기때문에 빠르게 감시중첩 20을 쌓아서 꿀 공격력 +12를 쌓을 수 있고, 또 중첩이 20풀스택이 되었을때 +6이 추가되어서 깨알 +18공격력을 얻을 수 있기에 기본적으로 다른원딜들도 지배를 선택했을때 많이 선택하는 룬중 하나입니다.
끈질긴사냥꾼의 경우는 트위치가 비전투시 더욱더 빠르게 이동할 수 있게되며 이는, 초중반 라인복귀에 훨씬 도움이 되어서 놓치는 미니언을 줄여주게되고, 더욱더 성장할 수 있는 근간을 마련해줍니다. 또한 트위치는 다른원딜과는 다르게, 전맵을 싸돌아다니며 적에게는 계속 위치를 노출시키지 않으면서, 갑자기 적이 예상하지 못했을때 확 등장해서 아군과 함께 이득을 봐야하는 챔피언이므로 비전투시 이동속도를 올려주는 이 룬은 트위치의 플레이 스타일에 큰 힘을 싣어주는 룬임을 알 수 있습니다. 꽤 증가수치가 쏠쏠한 편이므로 트위치 플레이 하다보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룬입니다. 항상 기억합시다. 트위치는 많이 돌아다니면서 활동반경을 높여야만 훨씬더 이득을 누적시킬 수 있는 챔피언입니다.
즉, 본인이 좀더 공격적으로 딜링에 투자하고 싶은 성향을 가지고 있다면 시야수집룬으로 AD자체를 늘리는 플레이를 추천드리고, 안정적으로 플레이해 나가면서 지속적인 생존으로 적을 계속 때려주면서 팀에게 도움을 주고싶은 성향이라면 굶주린 사냥꾼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지배 보조룬에 대해서 설명 드렸지만, 마법 보조룬의 효율과, 후반으로 가면갈수록 원딜에게 매우 중요한 AD증가량이 매우 크다는 측면에서 마법룬을 보조룬으로 채택했을때 승률이 매우 높은 편입니다. 룬 선택에 있어서, 상대조합 아군조합 안따지고 항상 그냥 무난한 선택을 하고싶으시다면 승률이 높은 마법쪽 룬을 보조룬으로 선택하는 것이 정신 건강에 좋습니다.
보조룬 : 마법
기본적으로 기민함 + 폭풍의 결집이 가장 효율적인 마법 보조룬 셋팅이지만 경우에 따라서 무효화구체를 하나 섞기도 합니다. 적 AP가 많은 조합(특히적서폿)이라면 무효화구체를 적극 기용합시다.
기민함
아군 서포터가 이속버프를 걸어줄 수 있는 서폿이라면 더더욱 좋은 선택이며, 일단 기민함 자체로 얻는 스펙의 상승이 상당히 짭짤한 수준이라 마법을 보조룬으로 선택하는 대부분의 원딜들이 기민함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또한 트위치의 이속버프와 깨알 시너지까지 내어서 첫타를 아프게 때려줄 수 있습니다.
폭풍의결집
게임이 초반에 끝나버린다면 별로 혜택을 못보는 특성이지만, 만약 상대조합과 아군조합을 봤을때 게임이 길어질 것 같다 싶을때 들어주시면 압도적인 효율을 볼 수 있는 특성입니다. 폭풍의 결집을 나는 들었는데 적원딜은 들지 않았을 경우의 딜링 기대치는 압도적으로 벌어집니다. 게임이 30분 이상 흘러가지 않으면 큰 의미는 많이 없는 룬이지만 만약 후반까지 게임이 가버린다면 이 룬하나때문에 게임이 뒤바뀔수도 있을정도로 AD증가 수치가 괴랄합니다. 마법룬의 승률이 이상하게 높게 나오는 이유가 아마 후반으로 만약 게임이 가버리면 이 폭풍의 결집룬의 영향이 크게 작용해서 그런게 아닌가 추측해봅니다. 그러므로 아무리 게임이 불리해도(물론 트위치를 플레이하는 우리 트위치유저들은 항상 팀원의 멘탈을 잡아주며 후반보자고 말씀 하고 계시겠지만..) 만약 폭풍의 결집을 들었다면 어떻게든 팀원의 멘탈을 잡아주어 후반까지 게임을 끌고가봅시다. 분명 큰 혜택이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40~50분이후부터는 정말 AD증가량이 말도안되는 수준입니다.
라인전 힘들때..
하지만 기본적으로 일단 라인전 자체가 성립하기 힘든조합을 적이 가져간다면..(이즈룰루라던지,, 이즈+짤폿이라던지..) 어쩔 수없이 적 조합에 맞춰서 포킹에 대비해서 마법쪽 보조룬을 통해서 무효화구체를 통해 마법방어를 챙긴다던지, 아예 보조룬을 결의쪽으로 선택해서 라인전에 누워버리는 보조룬을 선택해서 강철피부나 거울갑옷으로 방어or마방을 얻고, 재생의 바람룬을 통해 맞으면서 CS를 하나하나 열심히 수급하며 초반을 버티는 스타일로 플레이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적 CC가 많다면 불굴의 의지를 가져가는것 또한 좋은 전략입니다.
맹독에 감염된 적은 6초 동안 매초 1/2/3/4/5 (+0.03 AP)의 고정 피해를 입습니다. 피해량은 1/5/9/13/17레벨에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6번까지 중첩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6초
또한 위장 상태가 풀리면 5초 동안 공격 속도가 40/45/50/55/60% 증가합니다.
자신을 보지 못하는 적 주위에 있으면 트위치의 이동 속도가 30% 증가합니다.
맹독에 걸린 상대 챔피언이 죽으면 매복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 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3/12/11/10/9초
독구름 속 적은 이동 속도가 30/35/40/45/50% (+주문력의 5%) 느려지며, 적중 즉시 맹독 1중첩, 이후 초당 1중첩씩 쌓입니다. (사정거리: 950, 범위: 50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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