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1명
72.7% (8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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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리스타나, 요들 사수
Tristana, The Megling Gun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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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리스타나 룬선택과 이해(지속업뎃예정)

- 보쌈고지(2017-11-12, 조회수: 116406)



시즌7 고생하셨습니다.

이번시즌8은 더 좋은 컨텐츠로 찾아뵈어서 

독자분들을 더더욱 기쁘게 하고 싶습니다.


트리스타나, 요들 사수
소환사 주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0 (+102) 2374 마나 300 (+32.0) 844
공격력 60 (+2.5) 102.5 공격 속도 0.679 (+1.5%) 0.852
5초당 체력회복 4 (+0.5) 12.5 5초당 마나회복 7.2 (+0.45) 14.85
방어력 30 (+4) 98 마법 저항력 28 (+1.3) 50.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7) 669

프리시즌 트리스타나 룬 정리

 

핵심룬

정밀 : 집중공격

트리스타나에게 현재 집중공격이 너프가시급한 룬이기에 좋은룬이기도 하지만 다른 챔피언들보다 압도적으로 훨씬 잘 어울리는, 트타와 잘맞는 룬인 이유는 영상 하나로 쉽게 설명 드릴 수 있습니다.

영상을 보면 알 수 있듯이 한번에 의문의 폭딜이 들어갑니다. 트리스타나에게 특히 집중공격이 좋은 이유는 몇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자체 공속 버프

일단 원딜중에서도 자체적으로 공속 버프가 있는 원딜은 몇 없습니다. 하지만 트리스타나는 Q를 통해 높은 수준의 공속을 순간적으로 보유할 수 있고, 1:1교전에서 매우 강력함을 보여줍니다. 이때 적에게 접근해서 Q를 킨후 적에게 빠르게 기본공격 3회를 거의 확정적으로 할 수 있기 때문에 집중공격을 터뜨리기가 매우 쉬운 원딜 챔피언에 속합니다. 그래서 집중공격이 트리스타나에게 특히 잘맞는 룬이 됩니다.

 

한 대상기준 E 폭탄딜 DPS 최강 

트타의 딜링 방식은 하나의 타겟을 잡고 E를 묻힌후 기본공격과 스킬을 통해 폭탄 화약을 터뜨려서 폭탄을 터뜨려서 한번에 적을 제압하는 혹은 적에게 막대한 피해를 입히는 방식입니다. 이또한 집중공격과 매우 잘맞는 것이, 대부분 트타는 집중공격을 쉽게 터뜨릴 수 있다는 것을 위에서 말씀드렸습니다. 즉, E가 적중된 대상에게 폭탄이 터지는 그 시점이 대부분 집중공격이 이미 실행된 이후인, 약점노출이 발동되었을때 폭탄딜까지 한번에 터뜨려진다는 것입니다. 이미 트타의 E풀스택 데미지는 매우 강력한것을 다들 알고 계실테고 이때 12%추가딜까지 트타의 E폭탄딜에 추가되면서 한번에 엄청난 딜링을 뽐낼 수 있습니다.

 

 

 

보조룬 선택에 대해서

 

트리스타나의 보조룬 선택은 지배 vs 마법 vs 결의로 나뉩니다.

픽률은 현재 딜러중심의 메타이기에 지배쪽이 높게 나타나지만 승률은 마법>결의>지배임을 기억합시다. 

 

보조룬 : 지배

피의맛 vs 돌발일격

 

피의맛의 경우는 트리스타나가 정밀쪽에서 흡혈을 모두 포기했을때, 예전에는 환희를 통해 라인유지력이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었는데 현재는 딱히 흡혈을 할 수 있는 여건이 나오지 않으므로, 어쩔 수 없이 피의맛을 통해 유지력을 보완해야 적이 빡센 바텀 조합일때 지옥의 라인전을 조금은 벗어날 수 있습니다.

 

돌발일격의 경우는 트리스타나가 극초반 2~3렙 킬각을 보고 적에게 앞점프로 들어갔을때  5초간 고정적으로 물관 +10과 마관 +8을 주기때문에 극 초반 마방,물방이 낮은 적들에게 트리스타나가 순간 폭딜을 할 수 있게 큰 도움을 주며 또한, 6이후 트타가 킬각을 보고 아군과 함께 앞점프로 들어갔을시에도 여러가지 관통력을 통해 트타의 W와 R 마법데미지를 증폭시킬 수 있는 깨알효과까지 얻을 수 있어서 적입장에서 집중공격 + 물리,마법관통력딜+W딜(마법데미지)+R폭딜(마법데미지)+ E 폭탄풀스택 광역딜에 순간적으로 녹아 버리게 도와주는 룬입니다. 

 

이 둘의 선택은 물론 적 라인전 조합이 빡센지 아닌지에 따라 선택할 수 있지만, 아군 서폿과 듀오큐라서 함께 적에게 자주 들어가서 킬을 따내는 플레이를 자주한다거나, 본인이 앞점프를 자주하는 공격적인 성향을 가지신분이라면 돌발일격을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적의 조합이 빡세서 피흡을 충분히하며 해야겠다라고 생각하신다면 피의맛을 들거나 다른 보조룬인 마법이나 결의룬을 셋팅하시면 되겠습니다.

 

 

시야수집 vs 굶주린 사냥꾼

둘모두 좋은 룬임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으나 상황에 따라서 선택하셔야 더욱 더 효율을 끌어낼 수 있습니다. 일단 굶주린 사냥꾼 자체는 트리스타나 원딜이 단일 스킬이 많은 챔피언이라 굶주린 사냥꾼 효율을 잘받을 수 있어서 좋은 선택입니다. 또한, 예전 피흡량이 그립지만, 정밀쪽의 흡혈쪽 룬이 아닌 다른 민첩추가(영구적 공속추가)나 승전보의 효율이 높아서 흡혈의 보유를 잠시 미루어두신 유저분들이 선택하면 좋은 룬입니다. 또한 굶주린 사냥꾼 룬은 트타의 1티어 아이템인 스태틱아이템과 매우 잘 맞는 경향을 보여줍니다. 스태틱이 터지면 순간적으로 마딜이 주변에 확터지는데 그딜 또한 흡혈이 되어서 후반으로 갈수록 높은 피흡을 경험하실 수 있게됩니다. 

 

시야수집룬은 기본적으로 게임중에 풀스택을 쌓기가 매우 쉽기때문에 빠르게 감시중첩 20을 쌓아서 꿀 공격력 +12를 쌓을 수 있고, 또 중첩이 20풀스택이 되었을때 +6이 추가되어서 깨알 +18공격력을 얻을 수 있기에 기본적으로 다른원딜들도 지배를 선택했을때 많이 선택하는 룬중 하나입니다.

 

즉, 본인이 좀더 공격적으로 딜링에 투자하고 싶은 성향을 가지고 있다면 시야수집룬으로 AD자체를 늘리는 플레이를 추천드리고, 안정적으로 플레이해 나가면서 지속적인 생존으로 적을 계속 때려주면서 팀에게 도움을 주고싶은 성향이라던지, 피가 없을때 스태틱을 통해 흡혈템을 안가고도 중후반으로 넘어갈수록 손쉽게 흡혈을 얻고 싶다면 굶주린 사냥꾼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보조룬 : 마법

기본적으로 기민함 + 폭풍의 결집이 가장 효율적인 마법 보조룬 셋팅이지만 경우에 따라서 무효화구체를 하나 섞기도 합니다. 승률 또한 지배룬을 보조로 선택했을때보다 마법을 선택했을때 더 높은 승률 통계자료를 보여주고 있는 상태입니다.

 

기민함

아군 서포터가 이속버프를 걸어줄 수 있는 서폿이라면 더더욱 좋은 선택이며, 일단 기민함 자체로 얻는 스펙의 상승이 상당히 짭짤한 수준이라 마법을 보조룬으로 선택하는 대부분의 원딜들이 기민함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폭풍의결집

게임이 초반에 끝나버린다면 별로 혜택을 못보는 특성이지만, 만약 상대조합과 아군조합을 봤을때 게임이 길어질 것 같다 싶을때 들어주시면 압도적인 효율을 볼 수 있는 특성입니다.  폭풍의 결집을 나는 들었는데 적원딜은 들지 않았을 경우의 딜링 기대치는 압도적으로 벌어집니다. 게임이 30분 이상 흘러가지 않으면 큰 의미는 많이 없는 룬이지만 만약 후반까지 게임이 가버린다면 이 룬하나때문에 게임이 뒤바뀔수도 있을정도로 AD증가 수치가 괴랄합니다. 마법룬의 승률이 이상하게 높게 나오는 이유가 아마 후반으로 만약 게임이 가버리면 이 폭풍의 결집룬의 영향이 크게 작용해서 그런게 아닌가 추측해봅니다. 그러므로 아무리 게임이 불리해도 만약 폭풍의 결집을 들었다면 어떻게든 팀원의 멘탈을 잡아주어 후반까지 게임을 끌고가봅시다. 분명 큰 혜택이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40~50분이후부터는 정말 AD증가량이 말도안되는 수준입니다.

 

 

라인전 힘들때..

하지만 기본적으로 일단 라인전 자체가 성립하기 힘든조합을 적이 가져간다면..(이즈룰루라던지,, 이즈+짤폿이라던지..) 어쩔 수없이 적 조합에 맞춰서 포킹에 대비해서 마법쪽 보조룬을 통해서 무효화구체를 통해 마법방어를 챙긴다던지, 아예 결의쪽으로 선택해서 라인전에 누워버리는 보조룬을 선택해서 강철피부나 거울갑옷으로 방어or마방을 얻고, 재생의 바람룬을 통해 맞으면서 CS를 하나하나 열심히 수급하며 초반을 버티는 스타일로 플레이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적 CC가 많다면 불굴의 의지를 가져가는것 또한 좋은 전략입니다.

정조준 (Draw a Bead)
트리스타나의 기본 공격 사거리가 영구적으로 레벨당 8 상승합니다.
속사 (Rapid Fir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트리스타나의 공격 속도를 7초 동안 60/75/90/105/120% 증가시킵니다.
로켓 점프 (Rocket Jump)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트리스타나가 땅에 로켓을 쏴서 먼 곳으로 이동합니다. 착륙 시 70/105/140/175/210 (+0.75 추가 공격력) (+0.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적의 속도를 40% 늦춥니다.

킬 또는 어시스트를 올리거나, 챔피언에게 쌓은 최대 중첩의 폭발 화약이 터질 경우 로켓 점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사정거리: 900)
폭발 화약 (Explosive Charg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6/15.5/15/14.5/14초
기본 지속 효과: 트리스타나의 공격에 쓰러진 적은 폭발하며 주변 적에게 45/60/75/90/105(0.2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트리스타나가 공격 대상에 화약을 던져 설치합니다. 4초 후에 화약이 폭발하면서 광역 물리 피해 60/70/80/90/100(+1.0/1.1/1.2/1.3/1.4 추가 AD)(+0.5 AP)를 입힙니다. 트리스타나의 공격과 스킬로 화약의 피해량이 30%씩 증가하며, 최대 4번까지 중첩됩니다.

4번 중첩되면 화약이 즉시 터지며, 포탑에 사용할 경우 폭발 반경이 두 배로 늘어납니다.

치명타 확률 및 치명타 피해량에 따라 피해량이 1~2.15배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기본 공격 사거리와 동일)
대구경 탄환 (Burster Shot)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초
트리스타나가 적에게 거대한 대포를 발사하여 275/325/375 (+0.7 추가 AD) (+1.0 AP)의 마법 피해를 입혀 적을 0.4/0.55/0.7초 기절시키고 600/800/1000만큼 뒤로 밀어냅니다.

대구경 탄환의 사정 거리는 트리스타나의 레벨에 따라 증가합니다.

 

 

스킬 콤보

 

스킬 활용 팁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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