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9명
33.3% (3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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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7% (6표)
소나, 현의 명인
Sona, The Maven of the Str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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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시즌 룬 개편] 도벽소나 - 미드

- 레몬첼로(2017-11-13, 조회수: 85163)


안녕하세요.


프리시즌에 들어서서 크게 바뀐 점이 있죠


특성이 사라지고 룬이 바뀌었다는 점 입니다.


여기서 챔피언들의 메리트는 약간씩 바뀌게 되었고


필자 또한 주 챔피언이 크게 바뀌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필자가 주로 하게 된 챔피언은 바로 미드 소나입니다.


라인 또한 서폿과 미드를 많이 번갈아가면서 해보았지만


룬이 바뀌고 난 뒤에 저에게 소나는 미드가 더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특히 도벽 이라는 룬이 소나와 아주 잘 어울리는 것 같아서 소개하게 됐습니다.


소나, 현의 명인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52.36 (+91) 2099.36 마나 340.6 (+45.0) 1105.6
공격력 45 (+2) 79 공격 속도 0.644 (+2.3%) 0.896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11.5 (+0.4) 18.3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제 소나는 도벽 소나입니다.



[영감]



도벽 : 밑에서 설명합니다.


비스킷 배달 : 사용하면 잃은 체력 비례로 회복해줍니다.

라인전이 약한 소나에게 아주 꿀같은 아이템입니다.

심지어 사용 시 최대 마나가 영구적으로 40 증가하기 때문에 총 120이 증가하게 됩니다.


외상 : 아이템에서 설명합니다.


우주적 통찰력 : 쿨타임을 5%줄여주고, 최대 쿨타임도 5%줄여주기에 소나에게 아주 좋은 룬 입니다.


깨알같이 스펠쿨타임과 아이템 쿨타임도 줄여줍니다.


[마법]




궁극의 모자 : 추가공략에서 설명합니다.


깨달음 : 쿨타임이 생명인 소나에게 10레벨이되면 바로 10%의 쿨타임을 줍니다. 매우 좋습니다.


보조룬 은 솔직히 자유이지만 저는 궁극의 모자 때문에 [마법]을 사용합니다.


혹시나 도벽룬을 사용하지 않으신다면 콩콩이룬을 사용해도 됩니다.



하지만 공략글은 도벽 소나에 맞춰져 있습니다. 기억해주시길 바랍니다.


이제 도벽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도벽 이란?


제 공략의 핵심 도벽 입니다. 


아주 간단한 룬이어서 다들 관심 없으시거나 소홀해하실 겁니다.


하지만 소나와 잘 맞는 룬 입니다.


도벽룬은 스킬 사용 후 평타를 치면 5골드를 획득하게 됩니다.


5골드가 적다고 생각하시는데 쿨타임도 짧기 때문에 은근 잘 모입니다. 


스킬과 평타를 자주 섞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잘 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QHymn of Valor(용맹의 찬가)-평타를 사용하는 소나와 시너지가 잘 맞습니다.


여기서 도벽룬의 설명을 보면 일정 확률로 소모품을 획득 가능합니다.


이 소모품에는 12가지가 있습니다.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교활한 골드 주머니 : 20~100골드가 담겨 있습니다.


슬쩍한 체력 물약 : 5초에 걸쳐 50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마나 물약 : 15초에 걸쳐 100의 마나를 회복합니다.


굳건한 의지의 완전한 비스킷 : 15초에 걸쳐 잃은 체력과 마나의 15%를 회복합니다


슬쩍한 빨간 물약 : 45초 동안 10 (레벨당+1)의 적응형 능력치가 상승합니다.


여행용 강철의 영약 : 레벨에 따라 45~90초 동안 체력이 +150, 강인함이 25%증가하고, 
챔피언이 거대해집니다. 이 효과가 활성화 된 동안 이동하면 길이 생겨 그 위의 아군 챔피언들은
이동 속도가 15% 상승합니다.


여행용 마법의 영약 : 레벨에 따라 45~90초 동안 주문력이 +25, 5초당 마나재생량이 추가로 7.5 오릅니다.
이 효과가 활성화된 동안에는 챔피언이나 포탑에 피해를 입힐 때 15의 추가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는 챔피언 상대로는 5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되지만, 포탑을 공격할 때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없습니다.


여행용 분노의 영약 : 레벨에 따라 45~90초 동안 공격력이 +15 상승합니다.
이 효과가 활성화된 동안에는 챔피언에게 물리 피해를 입히면, 입힌 피해량의 10%만큼 체력이 회복됩니다.


훔친 예언자의 추출액 : 레벨에 따라 15~40초 동안
주위의 투명하거나 보이지 않는 유닛을 감지하는 능력이 생깁니다.


슬쩍한 투명 와드 : 3분 동안 주변을 드러내 주는, 보이지 않는 투명 와드를 설치합니다.


꿰뚫어 보는 망원 와드 : 누구나 볼 수 있고 쉽게 파괴 가능한 와드를 설치해 주변 지역을 드러냅니다.
최대 2000 유닛 범위까지 설치 가능하며 아군이 대상으로 지정 할 수 없습니다.


제어 와드 : 주변 지역을 드러내 주는 와드를 설치합니다. 
근처의 투명한 덫과 와드를 드러내고, 추가로 와드를 무력화시킵니다.
위장 중인 유닛의 모습을 드러냅니다. 하지만 제어 와드로 다른 제어 와드를 무력화시킬 수는 없습니다. 
플레이어 당 맵에 설치할 수 있는 제어 와드의 개수는 1개로 제한됩니다.



라인전이 힘든 소나에게는 하나같이 꿀인 와드나 물약, 영약 효과를 통해 라인전에 힘을 실어줄 수 있으며


5골드획득 이라는 보조 옵션 덕분에 빠른 여눈과 영겁 트리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Flash(점멸)점멸 : 뚜벅이에게 점멸은 고정입니다.


Ignite(점화)점화 : 소나의 딜이 QHymn of Valor(용맹의 찬가)와 RCrescendo(크레센도)뿐 이므로 조금 애매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점화를 사용한 깔끔한 킬각을 볼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른

Teleport(순간이동)텔레포트 : 텔레포트는 상대 로밍챔의 경우 들어 줄 수도 있습니다.

소나의 딜이 애매하기 때문에 저는 점화를 사용하겠습니다.


Exhaust(탈진)탈진 : 다들 아시다시피 상대가 암살자의 챔피언인 경우 꼭 들어줍시다.

소나의 몸은 매우 약합니다.
파워 코드 (Power Chord)
아첼레란도: 소나가 기본 스킬을 잘 사용하여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중첩당 기본 스킬 가속이 영구적으로 +0.5씩, 최대 60까지 증가합니다. 기본 스킬 가속이 60에 도달하면 중첩을 추가로 얻는 대신 현재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파워 코드: 기본 스킬을 3번 사용하고 나면 소나의 다음 기본 공격이 20~240(+0.2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마지막으로 연주한 곡의 추가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용맹의 찬가: 50% 증가한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인내의 아리아: 3초 동안 대상이 주는 피해가 25%(+0.04AP)만큼 감소합니다.
- 기민함의 노래: 2초 동안 대상이 40%(+0.04AP)만큼 둔화됩니다.
용맹의 찬가 (Hymn of Valo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소나가 근처의 적 두명(챔피언 우선)에게 50/80/110/140/17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이 스킬로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5초안에 다음 기본 공격 시 10/15/20/25/30(+0.1 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파워 코드 - 스타카토: 파워 코드 추가 피해 (총 28~336 (+0.28 AP)의 마법 피해) (범위: 850)
인내의 아리아 (Aria of Perseverance)
마나 소모: 80/85/90/95/10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사용 시: 소나가 자신 및 근처 아군 챔피언 한 명(가장 많이 피해를 입은 챔피언)의 체력을 30/45/60/75/90 (+0.3AP) 회복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1.5초 동안 25/45/65/85/105(+0.2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부상당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이 보호막으로 다른 아군이 받을 피해를 25이상 흡수할 때마다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파워 코드 - 디미누엔도: 파워 코드는 대상이 가하는 물리 및 마법 피해 또한 3초 동안 25%(+0.04AP) 감소시킵니다. (범위: 1000)
기민함의 노래 (Song of Celerity)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사용 시: 소나가 새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하여 3초 동안 20%(+0.02AP)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소나가 피해를 입지 않으면 최대 7초까지 연장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12/14/16/18%(+0.02AP) 상승합니다.

파워 코드 - 템포: 파워 코드는 대상의 이동 속도 또한 2초 동안 50%(+0.04AP%) 늦춥니다. (범위: 350)
크레센도 (Crescend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소나가 저항할 수 없는 선율을 연주하여 적을 1.5초 동안 기절시키고 150/250/35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춤을 출 줄 아는 적들은 기절한 상태에서 춤을 춥니다. (사정거리: 1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마스터 순서는 기본적으로 QHymn of Valor(용맹의 찬가) - W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 E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 입니다.


가끔 예외적으로 W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대신 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를 마스터하긴 합니다. 보통은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마스터가 좋습니다.


라인전이 힘들 경우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Crescendo(크레센도)-Hymn of Valor(용맹의 찬가)-Hymn of Valor(용맹의 찬가)-Hymn of Valor(용맹의 찬가) 처럼


라인전에서 W를 3개 찍으시길 바랍니다.


스킬 콤보는 소나에게 없는 것 같습니다. 상황에 따른 W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와 E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의 판단, QHymn of Valor(용맹의 찬가)-평타를 통한 견제,


RCrescendo(크레센도)으로 인한 이니쉬이기 때문에 굳이 콤보라고 볼수 있는것은 QHymn of Valor(용맹의 찬가)-평타밖에 없는 듯 싶습니다.


소나는파워코드Power Chord(파워 코드)매우 중요합니다.


파워코드의 효과는 궁극기 의외의 스킬을 3번 시전하고 나면
소나의 다음 기본 공격이 마지막으로 연주한 곡의 추가 효과와 더불어 
15~235(+02AP) 추가 마법 피해를 줍니다.


여기서 추가 효과가 중요합니다.


QHymn of Valor(용맹의 찬가)로 인한 추가 효과는 6~94(+100AP 당 8%)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Power Chord(파워 코드)Hymn of Valor(용맹의 찬가)덕분에 리치베인Lich Bane(리치베인)시너지가 아주 잘 어울립니다.


W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로 인한 추가 효과는 3초 동안 대상이 가하는 피해가 25%(+100AP 당 4%)만큼 감소합니다.
이 효과는 실질적으로 사용했을 때 다른 스킬 보다는 효과가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E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로 인한 추가 효과는 2초 동안 대상이 40%(+0.04AP)만큼 둔화됩니다.
기본적으로 40%의 둔화이기 때문에 은근 상대가 느려진게 느껴지고 꿀입니다.


시작 아이템
초반 핵심
핵심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 아이템 * 고정 *
Health Potion(체력 물약)Spellthief's Edge(주문도둑의 검)
도벽과 시너지가 매우 잘 맞기 때문에 거의 무조건 고정입니다.


제 룬은 도벽과 외상룬으로 빠르게 여눈트리를 사용합니다.
여눈을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빠르게 핵심 아이템이 나오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도벽과 Spellthief's Edge(주문도둑의 검)을 이용한 짤짤이를 통해 처음 마을은 무조건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을 뽑으셔야 합니다.
( 여눈은 지속적으로 스킬 사용해주셔서 스택 쌓으시고 초반에 꼭 여눈 풀스택 쌓으세요! )


여눈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과 카탈Catalyst of Aeons(억겁의 카탈리스트)를 통한 트리 이기 때문에 딜로스가 발생 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반 저는 암흑의 인장The Dark Seal(암흑의 인장)을 사용합니다.




외상 덕분에 아이템이 다이소여도 아이템이 잘 나옵니다.


암흑의 인장을 사용했을 때 잘 크게되면 메자이Mejai's Soulstealer(메자이의 영혼약탈자)사주셔도 무방합니다. 어시를 묻히기 쉽기 때문입니다.


그 뒤 아이템은 리치베인Lich Bane(리치베인)을 선으로 올려주신 뒤 상황에 알맞게 구매하시면 됩니다.
초반 / 로밍 운영


라인전 운영
초반 라인전은 소나같은 경우에는 몸이 매우 약하기때문에 최대한 CS와 도벽,Spellthief's Edge(주문도둑의 검)견제 하시면 됩니다.


로밍은 점멸과 RCrescendo(크레센도)아끼지 마시고 각이 잘 나오면 계속계속해서 써주셔야만 합니다.


룬에서 사용하는 궁극의 모자



효과로 인해서 계속해서 킬&로밍 상황에서는 자주 써주셔야 좋습니다.


궁극의 모자 효과는 궁극기의 쿨타임을 5%줄여주며,
궁극기를 사용 할 때 마다 궁극기의 쿨타임을 2%줄여주며 총 5스택이 쌓이게됩니다.


쿨타임 45%기준 궁극의 모자 룬을 착용한 궁극기의 쿨타임은
52.25초
한번 사용하고 난 뒤 쿨타임
51.15초
두 번 사용하고 난 뒤 쿨타임
50.05초
세 번 사용하고 난 뒤 쿨타임
48.95초
네 번 사용하고 난 뒤 쿨타임
47.85초
다섯 번 사용하고 난 뒤 쿨타임
46.75초 입니다.

처음 궁극기와 다 쌓고 난 뒤에 궁극기는 대략 6초정도 차이가 납니다.


하지만 궁극의 모자 룬을 착용하지 않은 궁극기는
45%기준으로 55초이며 궁극의모자 풀스택( 46.75초 )과 대략 9초정도 차이가 납니다.
쿨타임이 짧은 소나에게는 매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중반 / 후반 운영
중후반도 그냥 소나에게 꽃인 크레센도Crescendo(크레센도)만 잘 이용하셔도 성공적인 한타를 이끌 수 있습니다.


Flash(점멸)Crescendo(크레센도)콤보를 통해 지속적인 이득을 챙기시길 바랍니다. ( 궁점멸 안됩니다 )


타상황 에서는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를 잘 굴리시면서 유틸적으로 한타를 하시면 됩니다.


지속적인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견제,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로 인한 아군보호가 아주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Crescendo(크레센도)을 많이 맞추는 것 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를 얼마나 잘 굴리면서 활용하는지에 따라 소나의 한타력이 천지차이입니다.



아직 룬이 바뀌고 난 뒤, 소나의 룬,특성이 바뀌면서 챔피언에 따른 공략법은 아직 작성하지 못했습니다.


지금 상황에서는 콩콩이소나, 수호자소나가 대부분인 것 같습니다.



마치며


이 공략을 보시고 다들 한번씩 도벽소나를 플레이 해보세요!


은근 재미있습니다. 한번 해보시고 평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9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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