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9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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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시즌 룬 개편] 도벽소나 - 미드
프리시즌에 들어서서 크게 바뀐 점이 있죠
특성이 사라지고 룬이 바뀌었다는 점 입니다.
여기서 챔피언들의 메리트는 약간씩 바뀌게 되었고
필자 또한 주 챔피언이 크게 바뀌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필자가 주로 하게 된 챔피언은 바로 미드 소나입니다.
라인 또한 서폿과 미드를 많이 번갈아가면서 해보았지만
룬이 바뀌고 난 뒤에 저에게 소나는 미드가 더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특히 도벽 이라는 룬이 소나와 아주 잘 어울리는 것 같아서 소개하게 됐습니다.





소환사 주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552.36 (+91) | 2099.36 | 마나 | 340.6 (+45.0) | 1105.6 |
공격력 | 45 (+2) | 79 | 공격 속도 | 0.644 (+2.3%) | 0.896 |
5초당 체력회복 | 5.42 (+0.55) | 14.77 | 5초당 마나회복 | 11.5 (+0.4) | 18.3 |
방어력 | 26 (+4.2) | 97.4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25.0 | 325 | 사정 거리 | 550.0 | 550.0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제 소나는 도벽 소나입니다.




교활한 골드 주머니 : 20~100골드가 담겨 있습니다.
슬쩍한 체력 물약 : 5초에 걸쳐 50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마나 물약 : 15초에 걸쳐 100의 마나를 회복합니다.
굳건한 의지의 완전한 비스킷 : 15초에 걸쳐 잃은 체력과 마나의 15%를 회복합니다
슬쩍한 빨간 물약 : 45초 동안 10 (레벨당+1)의 적응형 능력치가 상승합니다.
여행용 강철의 영약 : 레벨에 따라 45~90초 동안 체력이 +150, 강인함이 25%증가하고,
여행용 마법의 영약 : 레벨에 따라 45~90초 동안 주문력이 +25, 5초당 마나재생량이 추가로 7.5 오릅니다.
여행용 분노의 영약 : 레벨에 따라 45~90초 동안 공격력이 +15 상승합니다.
훔친 예언자의 추출액 : 레벨에 따라 15~40초 동안
슬쩍한 투명 와드 : 3분 동안 주변을 드러내 주는, 보이지 않는 투명 와드를 설치합니다.
꿰뚫어 보는 망원 와드 : 누구나 볼 수 있고 쉽게 파괴 가능한 와드를 설치해 주변 지역을 드러냅니다.
제어 와드 : 주변 지역을 드러내 주는 와드를 설치합니다.
[영감]

도벽 : 밑에서 설명합니다.
비스킷 배달 : 사용하면 잃은 체력 비례로 회복해줍니다.
라인전이 약한 소나에게 아주 꿀같은 아이템입니다.
심지어 사용 시 최대 마나가 영구적으로 40 증가하기 때문에 총 120이 증가하게 됩니다.
외상 : 아이템에서 설명합니다.
우주적 통찰력 : 쿨타임을 5%줄여주고, 최대 쿨타임도 5%줄여주기에 소나에게 아주 좋은 룬 입니다.
깨알같이 스펠쿨타임과 아이템 쿨타임도 줄여줍니다.
[마법]

궁극의 모자 : 추가공략에서 설명합니다.
깨달음 : 쿨타임이 생명인 소나에게 10레벨이되면 바로 10%의 쿨타임을 줍니다. 매우 좋습니다.
보조룬 은 솔직히 자유이지만 저는 궁극의 모자 때문에 [마법]을 사용합니다.
혹시나 도벽룬을 사용하지 않으신다면 콩콩이룬을 사용해도 됩니다.

하지만 공략글은 도벽 소나에 맞춰져 있습니다. 기억해주시길 바랍니다.
이제 도벽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도벽 이란?

제 공략의 핵심 도벽 입니다.
아주 간단한 룬이어서 다들 관심 없으시거나 소홀해하실 겁니다.
하지만 소나와 잘 맞는 룬 입니다.
도벽룬은 스킬 사용 후 평타를 치면 5골드를 획득하게 됩니다.
5골드가 적다고 생각하시는데 쿨타임도 짧기 때문에 은근 잘 모입니다.
스킬과 평타를 자주 섞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잘 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Q
-평타를 사용하는 소나와 시너지가 잘 맞습니다.

여기서 도벽룬의 설명을 보면 일정 확률로 소모품을 획득 가능합니다.
이 소모품에는 12가지가 있습니다.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챔피언이 거대해집니다. 이 효과가 활성화 된 동안 이동하면 길이 생겨 그 위의 아군 챔피언들은
이동 속도가 15% 상승합니다.

이 효과가 활성화된 동안에는 챔피언이나 포탑에 피해를 입힐 때 15의 추가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는 챔피언 상대로는 5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되지만, 포탑을 공격할 때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없습니다.

이 효과가 활성화된 동안에는 챔피언에게 물리 피해를 입히면, 입힌 피해량의 10%만큼 체력이 회복됩니다.

주위의 투명하거나 보이지 않는 유닛을 감지하는 능력이 생깁니다.


최대 2000 유닛 범위까지 설치 가능하며 아군이 대상으로 지정 할 수 없습니다.

근처의 투명한 덫과 와드를 드러내고, 추가로 와드를 무력화시킵니다.
위장 중인 유닛의 모습을 드러냅니다. 하지만 제어 와드로 다른 제어 와드를 무력화시킬 수는 없습니다.
플레이어 당 맵에 설치할 수 있는 제어 와드의 개수는 1개로 제한됩니다.
라인전이 힘든 소나에게는 하나같이 꿀인 와드나 물약, 영약 효과를 통해 라인전에 힘을 실어줄 수 있으며
5골드획득 이라는 보조 옵션 덕분에 빠른 여눈과 영겁 트리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점화를 사용한 깔끔한 킬각을 볼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른

소나의 딜이 애매하기 때문에 저는 점화를 사용하겠습니다.

소나의 몸은 매우 약합니다.










파워 코드 (Power Chord)
아첼레란도: 소나가 기본 스킬을 잘 사용하여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중첩당 기본 스킬 가속이 영구적으로 +0.5씩, 최대 60까지 증가합니다. 기본 스킬 가속이 60에 도달하면 중첩을 추가로 얻는 대신 현재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파워 코드: 기본 스킬을 3번 사용하고 나면 소나의 다음 기본 공격이 20~240(+0.2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마지막으로 연주한 곡의 추가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용맹의 찬가: 50% 증가한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인내의 아리아: 3초 동안 대상이 주는 피해가 25%(+0.04AP)만큼 감소합니다.
- 기민함의 노래: 2초 동안 대상이 40%(+0.04AP)만큼 둔화됩니다.
파워 코드: 기본 스킬을 3번 사용하고 나면 소나의 다음 기본 공격이 20~240(+0.2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마지막으로 연주한 곡의 추가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용맹의 찬가: 50% 증가한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인내의 아리아: 3초 동안 대상이 주는 피해가 25%(+0.04AP)만큼 감소합니다.
- 기민함의 노래: 2초 동안 대상이 40%(+0.04AP)만큼 둔화됩니다.

용맹의 찬가 (Hymn of Valo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소나가 근처의 적 두명(챔피언 우선)에게 50/85/120/155/19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이 스킬로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5초안에 다음 기본 공격 시 10/15/20/25/30(+0.1 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파워 코드 - 스타카토: 파워 코드 추가 피해 (총 28~336 (+0.28 AP)의 마법 피해) (범위: 850)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5초안에 다음 기본 공격 시 10/15/20/25/30(+0.1 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파워 코드 - 스타카토: 파워 코드 추가 피해 (총 28~336 (+0.28 AP)의 마법 피해) (범위: 850)

인내의 아리아 (Aria of Perseverance)
마나 소모: 80/85/90/95/10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사용 시: 소나가 자신 및 근처 아군 챔피언 한 명(가장 많이 피해를 입은 챔피언)의 체력을 35/50/65/80/95 (+0.3AP) 회복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1.5초 동안 25/45/65/85/105(+0.2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부상당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이 보호막으로 다른 아군이 받을 피해를 25이상 흡수할 때마다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파워 코드 - 디미누엔도: 파워 코드는 대상이 가하는 물리 및 마법 피해 또한 3초 동안 25%(+0.04AP) 감소시킵니다. (범위: 1000)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1.5초 동안 25/45/65/85/105(+0.2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부상당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이 보호막으로 다른 아군이 받을 피해를 25이상 흡수할 때마다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파워 코드 - 디미누엔도: 파워 코드는 대상이 가하는 물리 및 마법 피해 또한 3초 동안 25%(+0.04AP) 감소시킵니다. (범위: 1000)

기민함의 노래 (Song of Celerity)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사용 시: 소나가 새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하여 3초 동안 20%(+0.02AP)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소나가 피해를 입지 않으면 최대 7초까지 연장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12/14/16/18%(+0.02AP) 상승합니다.
파워 코드 - 템포: 파워 코드는 대상의 이동 속도 또한 2초 동안 50%(+0.04AP%) 늦춥니다. (범위: 350)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12/14/16/18%(+0.02AP) 상승합니다.
파워 코드 - 템포: 파워 코드는 대상의 이동 속도 또한 2초 동안 50%(+0.04AP%) 늦춥니다. (범위: 350)

크레센도 (Crescend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소나가 저항할 수 없는 선율을 연주하여 적을 1.5초 동안 기절시키고 150/250/35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춤을 출 줄 아는 적들은 기절한 상태에서 춤을 춥니다. (사정거리: 1000)
춤을 출 줄 아는 적들은 기절한 상태에서 춤을 춥니다. (사정거리: 1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마스터 순서는 기본적으로 Q
- W
- E
입니다.



가끔 예외적으로 W
대신
를 마스터하긴 합니다. 보통은
마스터가 좋습니다.



라인전이 힘들 경우
-
-
-
-
-
-
-
-
처럼









라인전에서 W를 3개 찍으시길 바랍니다.

덕분에 리치베인
의 시너지가 아주 잘 어울립니다.
스킬 콤보는 소나에게 없는 것 같습니다. 상황에 따른 W
와 E
의 판단, Q
-평타를 통한 견제,



R
으로 인한 이니쉬이기 때문에 굳이 콤보라고 볼수 있는것은 Q
-평타밖에 없는 듯 싶습니다.


소나는파워코드
가 매우 중요합니다.

파워코드의 효과는 궁극기 의외의 스킬을 3번 시전하고 나면
소나의 다음 기본 공격이 마지막으로 연주한 곡의 추가 효과와 더불어
15~235(+02AP) 추가 마법 피해를 줍니다.
여기서 추가 효과가 중요합니다.
Q
로 인한 추가 효과는 6~94(+100AP 당 8%)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W
로 인한 추가 효과는 3초 동안 대상이 가하는 피해가 25%(+100AP 당 4%)만큼 감소합니다.

이 효과는 실질적으로 사용했을 때 다른 스킬 보다는 효과가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E
로 인한 추가 효과는 2초 동안 대상이 40%(+0.04AP)만큼 둔화됩니다.

기본적으로 40%의 둔화이기 때문에 은근 상대가 느려진게 느껴지고 꿀입니다.
시작 아이템
초반 핵심
핵심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 아이템 * 고정 *


도벽과 시너지가 매우 잘 맞기 때문에 거의 무조건 고정입니다.
제 룬은 도벽과 외상룬으로 빠르게 여눈트리를 사용합니다.
여눈을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빠르게 핵심 아이템이 나오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도벽과
을 이용한 짤짤이를 통해 처음 마을은 무조건
을 뽑으셔야 합니다.


( 여눈은 지속적으로 스킬 사용해주셔서 스택 쌓으시고 초반에 꼭 여눈 풀스택 쌓으세요! )
여눈
과 카탈
를 통한 트리 이기 때문에 딜로스가 발생 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반 저는 암흑의 인장
을 사용합니다.


외상 덕분에 아이템이 다이소여도 아이템이 잘 나옵니다.
암흑의 인장을 사용했을 때 잘 크게되면 메자이
사주셔도 무방합니다. 어시를 묻히기 쉽기 때문입니다.

그 뒤 아이템은 리치베인
을 선으로 올려주신 뒤 상황에 알맞게 구매하시면 됩니다.

초반 / 로밍 운영
라인전 운영
초반 라인전은 소나같은 경우에는 몸이 매우 약하기때문에 최대한 CS와 도벽,라인전 운영

로밍은 점멸과 R
아끼지 마시고 각이 잘 나오면 계속계속해서 써주셔야만 합니다.

룬에서 사용하는 궁극의 모자

효과로 인해서 계속해서 킬&로밍 상황에서는 자주 써주셔야 좋습니다.
궁극의 모자 효과는 궁극기의 쿨타임을 5%줄여주며,
궁극기를 사용 할 때 마다 궁극기의 쿨타임을 2%줄여주며 총 5스택이 쌓이게됩니다.
쿨타임 45%기준 궁극의 모자 룬을 착용한 궁극기의 쿨타임은
52.25초
한번 사용하고 난 뒤 쿨타임
51.15초
두 번 사용하고 난 뒤 쿨타임
50.05초
세 번 사용하고 난 뒤 쿨타임
48.95초
네 번 사용하고 난 뒤 쿨타임
47.85초
다섯 번 사용하고 난 뒤 쿨타임
46.75초 입니다.
처음 궁극기와 다 쌓고 난 뒤에 궁극기는 대략 6초정도 차이가 납니다.
하지만 궁극의 모자 룬을 착용하지 않은 궁극기는
45%기준으로 55초이며 궁극의모자 풀스택( 46.75초 )과 대략 9초정도 차이가 납니다.
쿨타임이 짧은 소나에게는 매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중반 / 후반 운영
중후반도 그냥 소나에게 꽃인 크레센도


한타상황 에서는 

를 잘 굴리시면서 유틸적으로 한타를 하시면 됩니다.



지속적인
견제,
로 인한 아군보호가 아주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을 많이 맞추는 것 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를 얼마나 잘 굴리면서 활용하는지에 따라 소나의 한타력이 천지차이입니다.



아직 룬이 바뀌고 난 뒤, 소나의 룬,특성이 바뀌면서 챔피언에 따른 공략법은 아직 작성하지 못했습니다.
지금 상황에서는 콩콩이소나, 수호자소나가 대부분인 것 같습니다.
마치며
이 공략을 보시고 다들 한번씩 도벽소나를 플레이 해보세요!
은근 재미있습니다. 한번 해보시고 평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9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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