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워윅 챔피언 역할
-딜탱 전사 포지션-
상대방 딜러를 현란하게 교란하는 딜탱전사 포지션(이렐리아와 비슷한 포지션)
그러나 진입이 직선적이기 때문에 징크스 E스킬(덫),케이틀린W스킬등에 의해서 진입이 차단되기 쉬움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Q를 다른 방향으로 쓰고 R로 진입한다든지 하는 플레이를 해보았으나, 쿨감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 Q가 너무 늦게 돌아 딜로스가 발생함)
-일대일 교전: Q스킬과 W패시브로 인해서 상당히 강력한 모습을 보임.
그러나 일정 거리 이상의 카이팅에 상당히 약함 모습을 보임.
-소규모 교전: R,Q 선 진입 후 E로 탱킹, 패시브와 Q로 피흡을 하면서 버틸 수 있음.
-대규모 교전(한타): 선 진입 하기에는 점사 당해서 한 번에 터질 수 있음.
이니시에이터가 이니시를 열고,
한 타이밍 뒤에 들어가서 상대 딜러 교란을 하는 역할이 적합
워웍을 픽하기 좋은 상황
1. 우리편에 이니시에이터가 있다. (이니시에 같이 들어가기 좋음)
2. 상대방의 생존기가 부족하다. (물기 좋음)
3. 상대방의 CC(군중제어기)가 많이 없다. (워웍은 cc에 약한 모습을 보임)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20 (+99) | 2303 | 마나 | 280 (+35.0) | 875 |
공격력 | 65 (+3) | 116 | 공격 속도 | 0.679 (+2.3%) | 0.944 |
5초당 체력회복 | 3.75 (+0.75) | 16.5 | 5초당 마나회복 | 7.47 (+0.58) | 17.24 |
방어력 | 33 (+4.4) | 107.8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35.0 | 33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초
키에서 손을 떼면 (120% 총 공격력) + (+0.9AP) + 대상 최대 체력의 6/7/8/9/1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중 시 효과도 함께 적용됩니다. 워윅은 입힌 피해의 25/37.5/50/62.5/75%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0/70/60/50/40초
사용 시: 잠시 동안 모든 적의 위치를 감지하여 체력과 상관없이 가장 가까이에 있는 적 챔피언에게 8초 동안 이 스킬의 기본 지속 효과를 적용합니다. 발견된 챔피언이 없으면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0% 감소합니다.
평상시 워윅은 아군에게 피해를 입어 체력이 50% 아래로 떨어진 적만 감지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재사용 대기시간: 110/90/7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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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윅의 스킬 선마는 일반적으로
R- W3개- Q- E -W순서로 합니다.
1랩(W)은 리쉬를 받습니다. 정글 몬스터의 체력이 50%이하로 빠르게 떨어집니다.
W를 찍음으로서, 빠르게 정글링을 할 수 있습니다.
(블루 시작이면 Q를 찍어도 상관 없어요. 그런데, 바로 두꺼비를 잡는 거면 쿨타임이 돌고 있는 경우가 있어서 어차피 속도는 그게 그거라..)
2랩(Q)은 어스름 늑대를 사냥합니다. 이때 Q를 찍음으로서 피흡을 합니다. (강타사용X)
3랩(E)은 Q와 W만으로 버프몬스터를 사냥합니다.
강타를 미리써서 체력은 50%이하로 만들고, W패시브가 발동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카정에 주의, 카정 루트에 장신구 와드를 하나 설치하면서 먹어주세요..]
-W를 3개 먼저 찍는 이유
11랩 이전에는 상대방 또한, 딜링이 그렇게 까지 나오는 편이 아니기 때문에, E를 더 찍을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W를 찍음으로서 정글링, 라인전상황에 따른 이속의 효과를 더 볼 수 있게, W를 찍어줍니다.
그러나 6랩 이후에는, R스킬로 진입한 후, 평타를 치는 것보다는 Q로 체력회복을 해야하는 경우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스킬 찍는 이유
1랩(W) : 속도는 Q나 W나 비슷하지만, 이번 패치로 바텀이 하드 리쉬를 하기 어려워진만큼 W가 유용할 것으로 보임
2랩(Q) : 잃은 체력을 거의 다 회복함, [개인적으로는 어스름 늑대보다는 두꺼비가 더 쉽다고 생각함]
3랩(E) : 갱킹을 가기위해서 E를 찍음
4랩(W)5랩(W) : 티아맷 타이밍에 빠른 정글링 + 빠른 이속 확보
6랩(R): 궁극기
7랩(Q): R스킬로 진입한 후, 평타를 치는 것보다는 Q로 체력회복을 해야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피흡량을 늘림
8랩(Q): 이미 W로 충분한 정글링 속도를 얻음
9랩(Q)
10랩(Q) : Q마스터
11랩(R): 궁극기
12랩(E): R스킬로 진입하기 전에 E를 켜서 포커싱에 버티는 능력 확보, 상대방 11랩궁에 대비
13랩(E)
14랩(E)
15랩(E)
16랩(R) : 궁극기
17랩(W) : 남은 W
18랩(W)
6랩전까지 W3개/ 11랩 전까지는 Q / 11랩 이후에는 E
(끝없는 허기)
기본공격시 추가데미지(마법피해) + 워웍체력50%이하일 때, 추가 피해 만큼 회복 + 워웍체력25%이하일 때, 추가 피해 3배 회복
Q(야수의 송곳니)
도약하며 상대 최대체력 비례데미지(마법피해) + 적중시 효과 + 입힌피해비례 회복
오래 누르고 있으면, 상대방에게 돌진하여, 상대 뒤로 이동함
[Q로 돌진하는 동안은 어느 정도 CC면역입니다. 활용하기 상당히 어렵습니다]
[사거리 내에서 꾹 눌렀을 때 돌진을 사용하기 쉽습니다.]
[판정이 최상급입니다. 도주기타이밍에 맞춰서 사용하면 따라가 집니다.]
W(피의 사냥)
패시브 1(이동속도 관련)
맵 전체, 아군적군 상관 없이 체력이 50%이하인 챔피언을 파악해, 핏빛 길을 생성함
그쪽으로 이동할 경우 챔피언과 비 전투시 이동속도가 35%(스킬랩당5%) 증가
패시브 2(공격속도 관련)
맵 전체, 체력이 50%이하인 적(미니언, 정글몬스터, 챔피언)에게 피의 사냥 표식을 남김,
이 적을 공격시 공격속도 50%(스킬랩당 15%) 증가
패시브1,2는 상대 체력이 25%이하일 경우, 효과가 3배로 증가함.
액티브 1(적 발견, 이동 속도 관련)
W범위 안에 있는 가장 가까운 적 챔피언에게 핏빛 길을 생성함 (패시브1이 발동되서 이동속도가 상승됨)
액티브 2(공격 속도 관련)
W범위 안에 있는 가장 가까운 적 챔피언에게 피의 사냥 표식을 남김(패시브2가 발동되서 공격속도 상승)
이속 증가는 챔피언과 비 전투시 (체력50%이하의 모든 챔피언을 향했을때)
공속 증가는 (50%이하 적[미니언,정글몬스터,챔피언])을 치려고 할 때.
(현재 이속증가가 아군 챔피언에게 발동 되지 않습니다.)
W(피의사냥) 관련 팁: 체력이 낮은 챔피언에게 피의 길이 생깁니다.
이를 잘 따라가면 상대방 챔피언이 어디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E(원시의 표효)
2.5초동안 35%피해 감소(스킬랩당 5%추가), 스킬 재사용 시 주위 1초 공포
E를 사용한 상태에서 R로 상대방을 맞추면, E스킬이 바로 발동됩니다.
R(무한의 구속)
2.5초동안 이동할 수 있는 거리만큼 도약 + 1.5초 제압(마법피해) + 적중시효과3회
+ 입힌 피해 100% 회복
궁극기 관련 팁: 수 워윅의 주변에 피빛 원이 생깁니다. 워웍의 궁극기 범위입니다.
(아군의 체력이 낮아도 W패시브가 발동됩니다. 아군이 피가 없어서 귀환했을 경우,
우물쪽을 보고 이속을 늘린후 상대방에게 궁극기를 시전시 거리를 늘릴 수 있습니다.)
도주 궁으로 쓸 수 있습니다.
(표시된 거리보다 1워윅 만큼 더 멀리 갑니다.)
-갱킹시 스킬 활용-
1. 기본 갱킹 콤보 :(W) - (E) - (Q)
W스킬은 전투시 활성화 시킬 수 없습니다. 미리 활성화 시키고 들어가야합니다 8초에요.
W스킬 발동(가장 가까운 적에게 표식을 남김)- 이속 공속 상승(W패시브효과발동!)
이후 뚜벅뚜벅 걸어가면서 E를 켜세요.
Q로 상대방의 뒤를 잡은 뒤에 E를 써서 공포로 앞으로 보냅시다. (공포 방향 주의)
2. 궁극기 활용 갱킹 콤보 : (W) - (R) -(E) 평타 쭉 - (Q)
W스킬은 전투시 활성화 시킬 수 없습니다. 미리 활성화 시키고 들어가세요. 8초
W스킬발동(가장 가까운 적에게 표식을 남김)- 이속 공속 상승(W패시브효과발동!)
R을 상대방에게 맞추세요!
상대방의 뒤로 가서 E를 다시 눌러 공포로 앞으로 보냅시다.
평타를 쭉 치다가 상대방의 뒤로 갈 필요가 있을 때(도주기) Q를 써서 뒤로 가주세요.
-한타시 스킬 활용-
1. 소규모 교전(2:2, 3:3) : 저 들어가서 폭딜 넣는 쪽이 대부분 이깁니다.
(패시브): 더이상 스택형이 아닙니다. 아무나 치세요! (피흡을 활용하세요)
(Q)를 활용하여, 유리한 위치로 이동하세요(진입,도주),
피흡을 활용하세요. (엄청나게 찹니다)
(W)를 싸우기 전에 활성화 시켜주세요.
(E)를 상대방의 딜링 타이밍에 맞춰서 딜 흡수용으로 써주세요.
(Q)와 연계해서 진입후 광역 공포를 주는 것도 좋습니다.
(R)을 포커싱할 대상에게 맞춰주세요.
2. 대규모 교전(4:4, 5:5) :선 진입하지 마세요. 포커싱당하면 한방에 터집니다.
기본적으로는 소규모 교전과 같습니다.
이니시 후에 상대방 딜러를 물러가는 역할을 하셔야 합니다.
어지간하면 선 이니시 하지 마세요.
-여타 기술들-
(궁 플) 안됩니다. 워웍은 날아가는 동안 스펠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스킬을 활용한 평캔은 어떤 것도 안됩니다. (평Q평 같은)
평타-티아맷류-평타 : 티아맷을 사용하면 해야하는 콤보입니다.
평타딜이 들어가자마자, 티아맷 사용, 이후 평타 치시면 됩니다.
-아이템 트리-
[새로운 아이템]
적응력 투구 : 카시정도 있는거 아니면, 우리는 정령의 형상 올립시다.
가고일 돌갑옷 : 수호천사 or 망자의 갑옷 타이밍에 올리는 걸 생각중입니다.
-시작 아이템: (마체테) + (원기회복의 구슬)
마체테는 무조건 고정입니다.
티아맷을 빨리뽑기 위해 원기회복구슬을 갑니다.
(원기회복의 구슬은 안정성을 위해 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원기 회복 구슬을 가지고 리쉬를 받고 정글을 돌았을 때, 체력 100정도가 달고 3캠프가 가능합니다.)
-초반 아이템: (마체테) + (티아맷) ---> (척후병의 사브르)
마체테 상태에서 티아맷을 먼저 올립니다.
어느 정도 남는 돈으로 신발을 업그레이드 합시다.
이후 마체테를 척후병의 사브르로 바꿉니다.
(척후병의 사브르): 딜 증가 시키기, 누킹 견디기.(추천)
[내 딜타임 뿐만 아니라, 상대의 누킹타이밍에도 맞춰서 써주세요. 뎀감이 됩니다.]
(추적자의 검): 상대방이 이속증가가 많을 때, 따라잡기 위해 가기도 합니다.
(그런데, W의 사용 시 이속이 증가합니다, 강타를 쓰면 이 이속효과가 사라지죠. 그렇다면 굳이..?)
-최종 아이템: 당연히 순서는 유동적으로 가야 합니다.
(잿불거인)+ (거대한 히드라)+(정령의 형상)
+(망자의 갑옷)+ (신발)+(수호 천사)
-아이템 올리는 일반적인 순서
-> -> -> -> -> ->
() -> -> -> []을 팔고
1. 광휘의 검은 생략 가능합니다.
(마나통, 쿨감, 순간딜을 위해 올립니다)
2. 신발 선택은 상황에 맞게 해주세요(아래에 어느 정도 가이드가 있습니다)
3. 거드라,잿불 이후 방탬은 유동적으로 올려주세요.
바미의 불씨가 가격이 싸지면서, 바미 먼저 가는 템트리로 회귀했습니다.
(요림의 주먹 스탯상승이 좋아서, 요림-바미-거드라 식으로가는 템트리 연구중이니 쓰실 분은 쓰세요.)
-장신구 관련-
9랩까지 을 유지하면서, 시아를 확보해주세요.
그 이후는 서포터가 돌아다니면서 확보하고,
로 바꿔주어, 시아를 장악하고 운영해주세요.
-아이템 선택 가이드-
(강타 색) : 워윅 W는 비 전투시입니다. 파랑강타쓰면 이속증가가 풀려요.
빨강강타를 가는 이유는, 딜 추가도 있지만,
누킹딜을 견디기위함입니다. 상대 스킬 타이밍에 맞춰서 써주세요.
(잿불거인) : 딜탱형 정글로 씁니다. (가기에는 공속이 W때문에 넘쳐요.)
(용사) : 티아맷 - 용사는 상당히 강력합니다. 그 이후 공템을 올리지 않으면 시너지가 조금 부족하기는 하지만, 초반에 빠르게 운영해나가기 위해서 용사를 갈 때도 있습니다.
[티아맷 - 용사 - (히드라,멜모셔스,정령의형상,수호천사)] 를 유동적으로 가주세요.
(거대한 히드라) : 잿불거인과 잘 어울립니다. 적중시 효과도 붙어있고요.
딜+ 체력+ 정글링[무난하게, 잿불거인 다음에 올리면 딜탱을 가져감]
(정령의 형상) : 쿨감 + 피흡량 증가 + 마저 (생존력 극대화)
마법저항력,체력 + 쿨감 + 피흡량증가
[상대 ap딜을 막고, 내 생존력을 올립니다.]
(망자의 갑옷) : 이속(R범위증가) + 상대방 슬로우 + 방어 (생존 + 진입)
방어력,체력 + 궁극기사거리증가 + 약간의 딜량
[궁 사거리 증가가 필요할 때, 방어력을 올려야할 때, 올리게 됩니다.]
(란두인의 예언)으로 대체 가능[상대방 치명타가 많이 터질 때]
(수호 천사) : 중요한 결전을 앞두고, 가게 되면 좋습니다.
공격력 + 한번 살아나는 어그로(효율은 예전보다 안나옵니다)
[후반에 살아나면서 어그로라도 한 번 다시 끌어 딜타임을 만듭니다.]
[내가 이니시를 걸어야 할 때 선탬으로 갈 수 있습니다. 몸니시라도 걸어야죠.]
[패치로 공템이 되어버렸지만, 미친듯이 싸워야하는 판에는 잿불 이후에 바로 올려도 무난할 것 같습니다.]
(얼어붙은 건틀릿) : 슬로우가 있어서 따라가면서 평타치기 좋습니다.
(그런데, 어차피 R에 발동되서 의미 없는 슬로우도 나오고, Q로도 뒤로 돌진하기 때문에, 그렇게까지 슬로우 가 필요한지 모르겠습니다.)
(마나통의 경우에도 쓸대없이 너무 많이 늘려주고, 체력도 안붙어있고..)
어쩔 수없이 방어+쿨감을 가야할 때에만 좋을 것 같습니다.
방어력 + 쿨감 + 슬로우
[내가 치기만 하면 다 잡을 수 있을 정도로 성장차이가 나면 좋습니다.]
[방어력과 쿨감을 동시에 가져가는 탬입니다.]
(아이오니아 장화) : 강타 쿨타임 감소+ 궁극기 쿨감을 위해 씁니다.
(신속의 장화): 궁극기 사거리 증가를 노릴 수 있습니다. 빠른 합류, 따라가며 평타
(닌자의 신발): 상대가 평타기반 챔프가 많으면 갑니다.
(헤르메스의 발걸음): 상대방 CC가 많을 때 갑니다.
(상대방 CC가 많으면 워윅을 뽑지 마세요.)
거드라-잿불 가는 이유
1. 흡혈이고 뭐고 누킹 한방에 터짐. 그거 방지하려고요.
(빨강강타로 흡수하고, E로 막는것도 한계가 있지..피지컬도 부족하고)
2. 딜 측면에서 용사, 히드라 간 거랑 별 차이 안남
(거드라 액티브가 진짜 미친듯이 쌤)
연구 중인 아이템
[대부분 2가지 경우로 나뉨]
1. 이 템보다 더 효율이 잘나오는 템이 있다.
2. 갈만한 타이밍이 안 나온다. (주로 딜탬)
(트포): 뽑기만 하면 엄청난 딜량을 뽑아낼 수 있지만.. 티아맷이 강제되는 워윅..
트포 자체의 타이밍도 늦어질 뿐 아니라, 이후 방템까지 늦어짐.(기본스텟이 별로라 방템이 있어야 탱이 됨)
(마최): 적중 시 효과를 위함... 그러나 초과 공속이..
(구원): R진입후 구원을 깔면 생존력에 도움이 된다.. 그러나 체력수치너프가..
(블클): 이속증가도 있고, 방깍, 쿨감도 있다.... 그러나 워웍은 마법피해가 많고.. 갈만한 타이밍이 안나옴..(티아맷-광휘-잿불-방탬...)
(구인수): 빠르게 쌓을 수 있어서 좋긴 한데, 중간 딜로스, 가면 마최랑 같이 가야.. 그러면 초과공속이..
(몰왕검): 액티브로 붙고, 평타칠 수 있어서 좋긴한데.. 초과공속.. 낮은 공격력..
(얼망): 슬로우로 붙어서 계속 칠 수 있는데.. 갈만한 타이밍이..(티아맷을 빼고 가야하는데.. 정글링이..)
(스테락): 진입후 쉴드 뻥이 좋아서 갈만한데.. 이거가느니 다른 방탬을.. 수호천사를..
(총검): 액티브로 붙고, 딜도 나름 나오는데.. 딜탬갈만한 타이밍이..(티아맷-광휘-잿불...)
(피바라기): 마체테 다음 선탬 피바라기 공격력도 나오고, 쉴드량 자체도 무시못하고, 평타피흡좋고,
너무 가격대비 공격 효율이 안나옴. 정글링 안돌아짐.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잭스의 E에 카운터를 당합니다.
붙어서 평타를 쳐야 쌘, 워웍은 도망을 잘다니는 리신, 니달리 류의 챔피언을 상대하기 까다롭습니다.
직선형 진입기를 가지고 있는 워웍의 진입을 방해합니다.
상대하기 까다롭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W) 버프 - (Q)늑대 - 버프 (E)[강타]
1. 1랩 스킬을 W를 찍습니다.
2. 첫 버프를 바텀 듀오의 리쉬로 먹습니다. (패치로 1:40초에 나옵니다.)
3. 2랩 스킬을 Q를 찍습니다.
4. 어스름 늑대를 사냥합니다.
4.5.카정방지용 와드를 버프 몬스터 벽 건너편에 박으세요.
첫 정글 3캠프 이후
1. 라인에 개입한다. (우리편이 밀고있어서 갱킹 위험이 있으면 역갱봐줍니다.)
(우리편이 당기고 있어서 갱킹각이 나오면, 갱킹을 하러갑니다)
2. 정글링을 한다. (라인에 개입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시면 정글링 도세요.)
(티아맷전까지 칼날부리는 귀환하기 전 마지막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체력관리)
(정글링 할 때, E는 별 영향력이 없습니다. 마나 아끼세요.)
이 두 가지를 계속해서 반복하는 동선을 짜면서,
포탑 퍼블을 먹을 수 있도록 운영을 하세요.
(바텀을 파는 것도 좋지만, 탑을 파서 탑의 텔포와 함께 바텀을 파괴시키는 것이 안정적이기도 합니다.)
1. 같이 다니면서 타워링을 하는 우리편 딜러를 지킨다. (안정적임)
2. 혼자 따로 떨어져 있는 상대편의 딜러를 암살한다. (위험성 있음)
3. 스플릿을 한다.(상당히 비추천)
(1:1 에서 강력한 편이긴 하지만, 정글러는 오브젝트에 매여 있다는 것을 생각하세요.)
-한타시 스킬 활용-
1. 소규모 교전(2:2, 3:3) : 저 들어가서 폭딜 넣는 쪽이 대부분 이깁니다.
(패시브): 더이상 스택형이 아닙니다. 아무나 치세요! (피흡을 활용하세요)
(Q)를 활용하여, 유리한 위치로 이동하세요(진입,도주),
피흡을 활용하세요. (엄청나게 찹니다)
(W)를 싸우기 전에 활성화 시켜주세요.
(E)를 상대방의 딜링 타이밍에 맞춰서 딜 흡수용으로 써주세요.
(Q)와 연계해서 진입후 광역 공포를 주는 것도 좋습니다.
(R)을 포커싱할 대상에게 맞춰주세요.
2. 대규모 교전(4:4, 5:5) :선 진입하지 마세요. 포커싱당하면 한방에 터집니다.
기본적으로는 소규모 교전과 같습니다.
이니시 후에 상대방 딜러를 물러가는 역할을 하셔야 합니다.
어지간하면 선 이니시 하지 마세요.
Q. 여러분들의 의견을 듣고 싶은 것
1. 광휘의 검에 대한 생각(가야하는가? 어느타이밍에?)
[티아맷-광휘-바미-잿불 or 티아맷- 바미- 광휘..-잿불 등등..]
아직 많이 연구를 해야합니다.
룬, 템트리에 대해서 여러 의견을 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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