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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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드, 영겁의 수호자
Bard, the Wandering Careta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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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 스압)프리시즌 룬 연구 완료! 일단 바드는 콩콩이 가야합니다.

- 정글러001(2017-11-16, 조회수: 9496)

시즌8 프리시즌이 시작되었습니다. 룬 패치로 게임 속도가 빨라지고,

이로 인해서 다시 초 중반 교전에 유리하고, 

바뀐 룬에 효율이 좋은 챔피언이 떠올랐습니다. 

여전히 라인전은 중요하고, 바드는 이를 강하게 가져올 수있는 챔피언입니다.

제 바드는 초중반 라인전 이득을 바탕으로 스노우 볼링을 굴리는 걸 지향합니다.
현재 갈팡질팡 하고있는 바드...

장점을 최대한 살리면 훨씬 잘 사용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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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바드를 좋아하는 유저입니다. 

계속 플레이하다보니 어느새 바드만의 매력에 빠져버렸습니다.

그러다 프리시즌을 맞아 갈팡질팡 하는 바드 유저들에게, 

제가 연구했던 것을 공유하고, 조금이라도 도움이 됬음하는 생각에서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바드는 독특한 스킬들과 플레이 스타일을 가지는 챔피언입니다.

그만큼 손도 많이타고, 처음만나는 사람과 게임을 하게되는 솔로랭크에서는 

바드특유의 플레이가 어려울 수 있으나, 어느정도 익숙해지게 되면 

라인전부터 한타까지 어느하나 빠지지 않는 팔방미인 챔피언이라고 생각합니다.

바드의 장점Traveler’s Call(방랑자의 부름)패시브 정령을 활용해 초반에 강력한 데미지+후반에 광역슬로우
                 (벤시도 정령으로 벗겨짐!)
                 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q우주의 결속으로 인한 라인전, 한타에서의 강력함,
                 Magical Journey(신비한 차원문)e신비의 차원문으로 인한 빠른합류, 뛰어난 생존력
                 Tempered Fate(운명의 소용돌이)r운명의 소용돌이로 짤라먹기, 지는 한타도 뒤집는 능력 이라면

바드의 단점은 몸이 생각보다 약한 점, 원딜이 cs받아먹을 때 정령있으면 한대를 못쳐
                 주는점, 모든 스킬의 활용에서 숙련도가 들어난다는 점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솔로랭크를 선호하시는 분보다는 팀랭크, 클럽내전, 대회를 

준비하시는분이 하면 좋은 픽이라고 생각합니다.

스킨은 다 이쁘지만, 눈싸움달인=나무정령>음유시인 순으로 추천드립니다.

(전 3개다 독특한 매력때문에 다 쓰고 있어요)


바드, 영겁의 수호자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03) 2381 마나 350 (+50.0) 1200
공격력 52 (+3) 103 공격 속도 0.658 (+2%) 0.882
5초당 체력회복 5.5 (+0.55) 14.85 5초당 마나회복 6 (+0.45) 13.65
방어력 34 (+5) 11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00.0 500.0
시즌 6 ~ 7의 바드는 천둥군주를 사용해 꽤 강한 라인전을 보유했고,

특히 시즌 7중반 바드 정령 패치에 따라서 초반~중반 타이밍에 무지하게 강했습니다.

시즌 8에서 바뀐 특성중에서 바드가 사용할 만한 특성은 

콩콩이, 감전, 도벽, 유성 정도 입니다. 

(보조 빌드는 취향입니다. 개인적으로 영감 선호 하고 있습니다.)


 


마법을 주빌드로 타게 되면 콩콩이, 유성의 2가지 선택지가 있는데요,

먼저 유성은 스킬사용시 해당 위치에 유성이 떨어져 20~100의 적응형 데미지,

콩콩이는 스킬 사용시 콩콩이가 적군에게는 20+60(0.1AP+0.15 추가AD)의 데미지,
                                   아군에게는 30~80(0.25AP+0.4 추가AD)의 쉴드제공

바드 Q의 존재로 맟추기만 하면 유성은 거의 확정타 라고 봐야되서 

유성도 잘어울리지만, W성소의 부족한 힐량을 쉴드로 매꾸고, 데미지도 안꿀리는 

콩콩이가 더 잘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유성을 가고싶다면 위의 특성에서 

핵심 룬만 유성으로 바꿔주세요.

2번째 줄은 정말 고를게 없습니다. 취향것 골라주세요.

3번째 줄 기민함 필수로 들어주세요. 제 바드는 10% 쿨감 받으면 오히려 쿨감 넘쳐요.

상황에 따라서 바꿔 줄수는 있지만 대부분의 상황에서 기민함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 줄은 강한라인전과, 게임 속도가 빨라진걸 고려해 주문작열 추천드립니다.


주 빌드를 지배로 타면 고려할건 감전이 유일합니다. 
(포식자-어둠의 수확을 설마 고려하시지는 않겠죠..)

천둥군주느낌이 솔솔나는데, 이 녀석, 쿨타임이 장난 아닙니다. 

50~25초 인데 초반에 너무 길어요. 하지만 딜뽕은 역시 가장 강합니다.

지배 2번째 줄에서는 비열한 한방이 유일하게 고려할만 합니다.

3번째 줄에서는 취향타는데, 저는 좀비와드 추천드립니다. 와드갯수 제한 안타서 

숨어진 꿀이에요.

마지막 줄은 빠른 합류에 힘을 주기위해 끈질긴 사냥꾼 들어줍니다.

주 빌드를 영감쪽에 찍게 되면, 노리는 건 역시 핫한 룬인 도벽이죠.

일단, 아이템 획득+골드 획득량이 미쳤습니다. 확실히 템나오는 속도 어마 무시합니다.

도벽 이후 2번째 줄에서는 선택의 여지 없이 비스킷,

3번째 줄에서는 꿀특성 외상, 마지막에서는 우주적 통찰력이 그나마 괜찮아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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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여기까지 보시면 무슨 연구를 했다는 거냐? 하는 의문이 드실때가 됬죠.

제가 계속 강조한 거, 바로 강한 라인전입니다.

도벽은 꿀특성 맞습니다. 코어템 나오는 속도가 달라져요. 그런데 말입니다...

도벽을 발동시키려 평타 치려가는 순간 물리게 되면, 답없습니다.

Q스턴 먹이고 치면 되지 않냐고요? 적 봇듀오 2명 모두 스턴 아닌이상 위험요소가 크고

앞 무빙 치다가 초반에 물려버리면 딜 특성 안찍은 바드로서는 답없는 상황이 나옵니다.

심지어 중반 넘어가고 한타 페이스에서 바드가 도벽을 발동시키는 것이

바드가 콩콩이로 줄 데미지와 쉴드량을 생각하면 교전이 유리하면 문제없지만, 

불리한 상황에서 바드가 코어가 잘나온다고 이길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다른 바드 공략에서 도벽 바드와 콩콩이 바드의 18렙 딜을 비교했길래, 

저도 한번 해봤습니다. (정령 1개도 안먹고 1마리 들고있을때 기준)
+(1렙-주문도둑검, 6렙-얼음송곳니+똥신, 18렙-풀템 기준 실험)



 

연구해서 올렸던 사진들이 왜인지 모르게 404뜨면서 사라졌네요. 곧 수정하여 다시 올리겠습니다.


1렙기준 데미지 차이-34, 6렙 기준 데미지 차이-54, 18렙 기준 데미지 차이-83

라인전 스노우볼링이 게임을 굴린다고 생각하는 저에게

이 차이는 꽤나 크게 다가왔고, 더욱이 저 봇은 방마저가 100인 것을 감안하고,

점화데미지와 더해 쉴드까지 생각하게 된다면 콩콩이가 최적의 선택인듯 합니다.

w스킬로 쉴드 사용도 수월하고, 또 제 템트리가 성배가는 템트리여서

시너지도 잘 받습니다. 성배로 인해 주문력이 확보되어 콩콩이가 더 좋아지고요.

계속 강조하지만 바드는 라인전 스노우 볼링 중요합니다.

아군 타워 갯수에 영향 많이받아요. 할 수있는 플레이 자체가 달라집니다.

이렇게 강조했지만 룬은 사실 룬은 취향입니다.

플레이스타일에 맞게 해주시는게 제일 좋죠. 감전, 유성도 데미지 계산 완료했습니다.

Flash(점멸) : 안들면 트롤


Ignite(점화) : 바드에게 개인적으로 정말 잘어울리는 스펠입니다. 2렙이 빠른 바드에게

정말 강한 2렙 싸움을 부여합니다. 피 400이하 딜러는 q-정령평타 점화로 순식간에

비명휭사 가능합니다. 라인전에서 Mark(표식) 열심히 굴려주자구요.

Exhaust(탈진) : 적팀에 Zed(제드)Talon(탈론)이런애들 보이면 들어주시면 됩니다.

Heal(회복) : 원딜이 베리어 들겠다고 픽창에서 이야기 하시면 들어주면 됩니다.
       (바드 특성상 효율이 좋지는 않습니다.)

barrier(방어막)Ghost(유체화)Teleport(순간이동)Cleanse(정화)Smite(강타) : 일반일때 탑 AD바드하면 재밌습니다. 정령 뽕 오져요
방랑자의 부름 (Traveler’s Call)
바드가 맵에서 무작위로 고대의 종을 끌어모읍니다. 바드가 고대의 종 근처로 이동하면 종을 모으며 경험치가 20 증가하고 최대 마나의 12%를 회복합니다. 20초 동안 전투에서 벗어나 있으면 이동 속도가 24% 증가합니다. (최대 10회)

정령은 8초마다 생성되며 바드의 기본 공격은 정령을 소모해 35 (+0.4AP)+고대의 종 5개당 1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수집한 고대의 종에 비례해 추가 효과를 적용합니다.

정령 생성 시간과 최대 생성 수는 모두 고대의 종 수에 비례해 증가합니다.
고대의 종이 5개일 때는 정령이 1초 동안 둔화 효과도 적용합니다.
고대의 종이 15개일 때는 정령이 주변 지역과 적 뒤쪽에도 피해를 입힙니다.
고대의 종이 35개일 때는 피해 범위가 커집니다.
이동 속도는 80%까지 중첩할 수 있습니다.
경험치는 5분이 지난 후 1분당 1씩 증가합니다.
우주의 결속 (Cosmic Binding)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바드가 투사체를 직선으로 발사하여 80/120/160/200/240 (+0.8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투사체가 상대에게 명중하면, 첫 번째 명중 대상을 1/1.2/1.4/1.6/1.8초간 60% 둔화 상태로 만듭니다. 이후, 투사체는 대상을 뚫고 나아가며 관통 뒤 다른 상대 챔피언이나 벽을 명중시키면, 대상은 모두 1/1.2/1.4/1.6/1.8동안 기절합니다.
수호자의 성소 (Caretaker’s Shrine)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8초
짧은 시간 동안 치유력이 증가하는 체력 성소를 드러냅니다. 성소는 처음 발을 들이는 아군을 치유한 후 사라집니다.

성소는 나타난 직후 25/50/75/100/125 (+0.3AP)의 체력을 회복시키지만, 5초간 강화되면서 회복량이 최대 50/80/110/140/170/200 (+0.6AP)까지 증가합니다.

성소 획득시 20/22.5/25/27.5/30% (+주문력의 0.05%) 증가 후 1.5초에 걸쳐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2회까지 충전됩니다. (사정거리: 800)
신비한 차원문 (Magical Journey)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22/20.5/19/17.5/16초
바드가 근처 지형지물에 차원문을 엽니다. 아군과 적 챔피언이 모두 이 차원문을 이용해 정해진 방향으로 해당 지형지물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바드가 근처 지형지물을 통과하는 일방 통행 차원문을 엽니다. 적과 아군 모두 입구 근처에서 통로 아무 곳이나 클릭하면 출구로 이동할 수 있으며, 이때 아군이 적군보다 33% 빠르게 이동합니다. 통로는 10초 후에 사라집니다. (사정거리: 900)
운명의 소용돌이 (Tempered F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95/80초
바드가 목표 지점에 영적 에너지를 발사하여 잠시 동안 모든 유닛과 포탑을 정지시킵니다.

바드가 대상 지점을 향해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가는 신비한 에너지를 발사합니다. 지면에 떨어지면 범위 안의 모든 챔피언, 미니언, 몬스터, 포탑이 정지 상태가 되어 2.5초간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고, 무적이 되는 대신 어떤 행동도 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일반적인 상태 이상 효과가 통하지 않는 에픽 몬스터들도 이 스킬의 영향은 받습니다. (사정거리: 34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Traveler’s Call(방랑자의 부름) 

 패시브 방랑자의 부름입니다. 바드를 플레이하면 맵에 종이 나타나는데,

 

이를 먹게되면 마나, 소량의 경험치를 획득하게 되고 추가 이동속도를

 

획득합니다. 5개 먹을때마다 정령의 능력이 늘어나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5개: 정령들이 1초동안 25%의 둔화효과를 적용합니다. 
10개: 바드를 따라다니는 정령이 최대 2마리 생성됩니다.
15개: 정령이 대상 뒤쪽의 원뿔 범위에도 피해를 줍니다. 
20개: 정령이 부활하는 시간이 7초로 감소합니다. 
25개: 둔화율이 10% 증가합니다.(둔화율 35%).
30개: 바드를 따라다니는 정령이 최대 3마리 생성됩니다. 
35개: 정령이 피해를 주는 원뿔의 범위가 증가합니다. 
40개: 정령이 부활하는 시간이 6초로 감소합니다. 
45개: 둔화율이 10% 증가합니다.(둔화율 45%) 
50개: 바드를 따라다니는 정령이 최대 4마리 생성됩니다. 
55개: 정령이 부활하는 시간이 5초로 감소합니다. 
60개: 정령의 둔화율이 10% 증가합니다.(둔화율 55%) 
65개: 바드를 따라다니는 정령이 최대 5마리 생성됩니다. 
70개: 정령이 부활하는 시간이 4초로 감소합니다. 
75개: 둔화율이 10% 증가합니다.(둔화율 65%) 
80개: 바드를 따라다니는 정령이 최대 6마리 생성됩니다. 
85개: 정령의 둔화율이 10% 증가합니다.(둔화율 75%) 
90개: 바드를 따라다니는 정령이 최대 7마리 생성됩니다. 
95개: 바드를 따라다니는 정령이 최대 8마리 생성됩니다. 
100개: 바드를 따라다니는 정령이 최대 9마리 생성됩니다. 
( 105개를 모은 이후에는, 종 5개당 정령이 15의 피해를 더 줍니다. )

우주의 결속
(Cosmic Binding)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바드가 투사체를 직선으로 발사하여 80/125/170/215/260 (+0.65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투사체가 상대에게 명중하면, 첫 번째 명중 대상을 1/1.2/1.4/1.6/1.8초간 60% 둔화 상태로 만듭니다. 이후, 투사체는 대상을 뚫고 나아가며 관통 뒤 다른 상대 챔피언이나 벽을 명중시키면, 대상은 모두 1/1.2/1.4/1.6/1.8동안 기절합니다.

Q스킬 우주의 결속입니다. 바드가 교전이 좋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스킬 적중이후 적이나 벽에 적중시키면 대상은 모두 기절에 걸리고, 


그냥 맟출시에는 슬로우를 제공합니다.


E신비한 차원문으로 나오는 적에게 바로 써주게 되면 99%로 스턴을 먹일수 있습니다.


라인전에서는 미니언-챔피언 스턴각을 활용해 주시는게 중요합니다.


판정이 OP수준이기 때문에 각만 잘보신다면 활용도가 점점 올라가는 스킬입니다.


Q-플래시 가능합니다. 연습해 두시면 한번쯤은 사용 가능합니다.

수호자의 성소
(Caretaker’s Shrine)
마나 소모: 9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짧은 시간 동안 치유력이 증가하는 체력 성소를 드러냅니다. 성소는 처음 발을 들이는 아군을 치유한 후 사라집니다.

성소는 나타난 직후 30/60/90/120/150 (+0.3AP)의 체력을 회복시키지만, 10초간 강화되면서 회복량이 최대 70/110/150/190/230 (+0.6AP)까지 증가합니다.

성소 획득시 50%의 추가 이동속도를 1.5초간 얻습니다.
사정거리: 800

 W수호자의 성호입니다. 참 계륵인 스킬인데


회복과 이속버프를 제공하는 스킬이지만 너무나 긴 쿨타임,


쿨타임에 비해 10초간 충전하지 않으면 쥐꼬리 만한 힐량으로 라인전 구도가 끝나면


거의 쓸모없는 스킬입니다. 교전시에는 W로 향로를 묻혀주거나, 순간적인 이속뽕으로


아군의 포지셔닝을 도우는데 사용하시면 됩니다.

신비한 차원문
(Magical Journey)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18/17/16/15/14초
바드가 근처 지형지물에 차원문을 엽니다. 아군과 적 챔피언이 모두 이 차원문을 이용해 정해진 방향으로 해당 지형지물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바드가 근처 지형지물을 통과하는 일방 통행 차원문을 엽니다. 적과 아군 모두 입구 근처에서 통로 아무 곳이나 클릭하면 출구로 이동할 수 있으며, 이때 아군이 적군보다 10/20/30/40/50% 빠르게 이동합니다. 통로는 10초 후에 사라집니다.
사정거리: 900

숙련도에 따라 정말 활용도가 무궁무진한 스킬인 신비한 차원문인데요,


차원문을 통해 빠른 라인복귀, 적 정글 시야먹고 안전한 복귀, 정글과 함께 개입하는 


플레이, 슈퍼세이브 등 다양한 상황을 만들 수 있고, 스킬 레벨을 올릴 때마다 


아군이 탔을때 이속과 적이 탔을때 이속차이가 심하게 되고, 


쿨감 45%기준 차원문 하나가 사리지기 전에 다른하나를 더 생성할 수있어서 


두번째로 마스터 하는 스킬입니다.


차원문 타는 도중에는 CC기 면역이 아니므로 CC기를 적중당하면 중간에 틩겨져 


나옵니다. 또한 잘못 사용시 죽음의통로가 될 수 있습니다. (차원문 타다 끌리면 끔찍...)


E스킬은 많이 사용하다보면 감이 오는 스킬이라 많이 해보시는 수밖에는 없습니다.


(정말 손 많이탐, 스마트 키 빼시는거 추천)


운명의 소용돌이
(Tempered F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15/90초
바드가 목표 지점에 영적 에너지를 발사하여 잠시 동안 모든 유닛과 포탑을 정지시킵니다.

바드가 대상 지점을 향해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가는 신비한 에너지를 발사합니다. 지면에 떨어지면 범위 안의 모든 챔피언, 미니언, 몬스터, 포탑이 정지 상태가 되어 2.5초간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고, 무적이 되는 대신 어떤 행동도 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일반적인 상태 이상 효과가 통하지 않는 에픽 몬스터들도 이 스킬의 영향은 받습니다.
사정거리: 3400

이니시도 되고 아군세이브도 되고, 환상적 트롤링도 가능한 운명의 소용돌이입니다.


적중당한 모든 챔피언, 미니언, 오브젝트, 포탑은 2.5초 동안 존야상태가 됩니다.


이를 사거리가 넓기 때문에 이니시, 특히 짤라먹기에 좋고


제드 궁이나 점화가 걸린 아군을 얼려서 세이브, 


적 강타 타이밍에 오브젝트에 사용해서 오브젝트 스틸, 


다이브시 포탑을 얼리는 등 다양하게 활용할수 있으나, 아군을 얼릴때는 2번 생각해야 


합니다. (특히 딜러를 얼릴때는, 그동안 생길 우리팀의 딜로스를 생각하셔야 합니다.)



스킬 활용 팁


시작 아이템
필수코어템
상황별 아이템
강력 추천아이템

시작아이템 : Spellthief's Edge(주문도둑의 검)

이후 시야석 올려 놓고 1코어 템으로 넘어갑니다
[1코어] Eye of the Watchers(수호자의 눈)

빠르게 수호자의 눈으로 업그레이드 해줍니다. 
얼음송곳니+방출의 마법봉으로 하위템 효율이 좋아져서 무난하게 올리시면 됩니다.

[2코어]Ardent Censer(불타는 향로)or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원딜이 한테 힘실어주면 한타 할만하다or적ap딜러 성장이 늦다Ardent Censer(불타는 향로)

적ap딜러 성장이 무난하다or우리 팀이 몸이 빈약해서 광역기 마크 해줘야 한다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3코어] 2코어때 안올린거 올리시거나, 이때부터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을 생각하는것도 좋습니다.

[4코어] 무난한 한타 구도Redemption(구원), 원딜만 지키면 필승Knight's Vow(기사의 맹세),원딜이 수은이 늦다Mikael's Crucible(미카엘의 도가니)
          
[5코어]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Banshee's Veil(밴시의 장막)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Knight's Vow(기사의 맹세)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 중에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란두인 : 적팀에 치명타 딜러가 무난히 성장했을경우 가주면 좋습니다.

벤시 : 블리츠Rocket Grab(로켓 손)바루스Chain of Corruption(부패의 사슬)처럼 하드 CC가 많을 경우 가줍니다. 한번 씹어주는게 

은근 큽니다.

가고일 : 바드로 앞에서 비벼야 하는 (눈물겨운)상황일 경우에 가줍니다.
제가 막템으로 추천하는 템은 바로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성배인데요, 

엥? 이거 완전 약팔이 아니냐? 라고 생각하실것 같아서 설명해드립니다.

일단 성배가 스펙이 서폿템으로 바뀌고 나서 바드에게 정말 잘어울리게 됬는데요,

바드는 일단 싸움이 벌어지면 Q-평타 로 빠르게 성배 스택을 채울수 있고, 

성배의 부조화 효과로 주문력이 100이상 올라가서 W힐량, Q데미지등이 대폭상승, 

향로+구원과 성배의 힐 증가까지 적용되면 힐도 쥐똥만하던 W스킬이 이속도 올려주고 

체력도 준수하게 올려주는 갓갓 스킬이 됩니다. 심지어 2100G라는 착한가격까지..

또 콩콩이 데미지 쉴드량 증가...바드가 탱템을 간다고 탱탱해 지지 않습니다.

바드는 데미지가 강한 유틸서폿입니다. 정체성을 유지해 주세요

신발선택 : 가장 무난-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슬로우 천국-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잡 CC천국-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올AD-Ninja Tabi(닌자의 신발)
와드는 Oracle Alteration(예언자형 개조) 추천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블리츠크랭크
끌리면 무조건 손해보고 시작함, 중반이후에는 그냥 원콤남

서폿인데 계수가 1.0박혀있고 1렙 궁깡딜 300...10벤인데 정신건강에 이롭게 벤합시다.
쓰레쉬
잘하는 사람 만나면 답도 없음

심지어 거의 모든 상황에서 2대2교전 불리함

나오면 W에 3개 투자해 줍시다
브랜드
딜을 버틸수가 없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잔나
라인전, 한타 어느하나 밀리지않음

한타때도 잔나가 밀치고 나서 얼리면 죽이기 딱좋음
소라카
궁만 생각하고 점화 일찍 붙이면 질수가 없음
진이 궁을 펼친다 -> 얼려준다

진이 라인을 민다 -> 정글을 차원문으로 불러와서 조진다.

4타맞고 터지지만 않으면 개쉬움

뚜벅이 원딜들은 대체로 쉬운편
요즘 자주보이는 탱서폿,  상대로는 바드가 상당히 라인전이 괜찮습니다.

근데 바드하면 꼭나오는 Blitzcrank(블리츠크랭크)Thresh(쓰레쉬)Brand(브랜드)이런 친구들이 문제죠...

+Leona(레오나)Sona(소나)Vel'Koz(벨코즈)이넘들도 힘드네요





라인 / 정글 운영법

 바드는 1 : 00 에 나오는 종 2개와 1 : 30 에 나오는 종까지 먹으면 미니언 1웨이브 + 근거리 2마리면 2렙입니다.


적보다 빠른 2렙으로 우리 원딜, 적 봇듀가 2렙이기 전에 한박자 빠르게 싸움을 걸어서 2렙되기 전까지 딜교해주시고


W로 피채워 주시는거 중요합니다

초반 운영법
바드는 초반부터 빠른 합류가 가능합니다. 적 정글에서 교전시 빠르게 합류해 이득봅시다. 종은 먹으면 먹을수록 이득

이라는 걸 명심하고 미니언 웨이브 밀어 넣은후 종먹으러 다닙시다.

중반 운영법
차원문을 통해 적정글 돌아다니면서 시야를 잡으며 짤라먹기식으로 플레이 하시면 됩니다.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R 으로 얼린 이후 Q로 반 확정 스턴으로 게임을 터트리세요!

R사용시 진형 파괴, 적 딜러 딜로스 등 잘 생각하시고 플레이 하시면 지던한타도 역전시킬수 있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적팀 이니시 에이터가 들어오는 경우-적 본대 쪽을 얼리고 들어온넘 쩜사해서 녹이기

그랩류에게 끌린경우-적 딜러 얼려서 세이브, 이후 상황 보기

제드가 궁을 건 경우- 궁으로 얼려서 표식 막아주기

아군 이니시에 궁으로 호응하다가는 트롤될 확률 상당히 높습니다.

적들에게 생각할 시간을 주는 꼴이니까요

바드는 합류와 운영의 마법사. 한타는 머리를 2배로 굴려줍시다

챔피언별 대응법
추후작성

마치며
제가 쓰다보니 필력도 딸리고 너무 힘드네요...

인게임 영상 추후 추가해가며 간간히 공략 수정하겠습니다.

아이템, 룬관련 질문 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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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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