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3명

60.6% (20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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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4% (13표)
영원한 1티어 리신
안녕하십니까? 시즌3부터 롤을 시작한 유저 강리신 이라고 합니다.
항상 도움을 받고 참고를 하던 인벤에 다시 돌려드리고자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여느 시즌과 다름없이 롤인벤 에서 공략을 보는 유저중 하나였습니다. 그러던 중 제가 얻었던 것처럼 여러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글을 직접 쓰게 되었습니다. 나름 리 신을 많이 하면서 얻게된 노하우와 소소한 팁, 그리고 여러분들의 생각과 의견을 같이 서로 공유하고자 글을 써보네요.
저는 시즌4부터 현시즌 까지 렝겜을 1000판 여정도를 리 신으로 즐겨했습니다. 저는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브실골도 아닌 브론즈4가 저희 첫 배치 티어였구요. 아니나 다를까 몇판한뒤 브론즈5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몇년간 꿋꿋히 리 신을 하다보니 시즌5에는 첫 실버에 도착하였구 시즌6에는 마침내 중상위 티어인 '플레티넘' 까지 왔습니다. 제가 다른 분들처럼 고티어의 유저나 랭커는 아니지만 많이 한만큼 조금이나마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리 신은 많은 사람들이 즐겨하는 챔피언임과 동시에 흔히 말하는 손을 많이타는 챔프 입니다. 그러다 보니 멋있는 장면, 마치 '매드무비'의 한 장면이 되기도 하고 겉멋충이 되기도 하죠. 이러한 리 신의 시즌8, 프리시즌 대비 뿐만이 아닌 리 신의 스킬 설명과 상세적인 사용법, 그리고 정글동선, 운영방법에 대해서 공략을 써볼까 합니다.
서론이 길어졌습니다. 저의 첫 공략이라 미숙할진 모르겠지만 말이 길어졌던 만큼 최선을 다해 알차게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시작하겠습니다!
※ 위에 최종아이템은 프리시즌 템트리의 아이템입니다. 참고해주세요
수정 노트
2017-11-20 조회수 6000돌파!! 감사합니다. 꾸준하게 변경, 보완하겠습니다!!
2017-11-29 조회수 10000돌파! / 아이템 트리 변경(티아맷)
2017-12-28 악셀글이 됬습니다ㅠㅠ 꾸준히 노력하겠습니다!!
조회수 40000돌파 / 룬 ,아이템트리 추가(프리시즌 템)
~~~~~~~~ 조금씩 꾸준히 업데이트와 수정을 하였습니다.
2018-02-23 8.4 초록강타 삭제후 ...
2018-03-22 8.6 리신 상향!!!
2018-05-14 딜리신이 좋아용~~
2018-05-21 패치후 동선 고찰-->추가공략












소환사 주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45 (+108) | 2481 | 마나 | 200 (+0.0) | 200 |
공격력 | 69 (+3.7) | 131.9 | 공격 속도 | 0.651 (+3%) | 0.983 |
5초당 체력회복 | 7.43 (+0.7) | 19.33 | 5초당 마나회복 | 50 (+0) | 50 |
방어력 | 36 (+4.9) | 119.3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주 빌드-지배 고정!
변하지 않는 리 신의 천둥군주 → 감전
리 신의 주 특성인 천둥군주는 변하지 않았습니다. 이름과 개별 공격이 변경되었는데요. 리 신은 크게 영향받지 않았습니다. 예를 들어 아리같은 경우는 요번 패치로 인하여 감전 터뜨리기가 어려워졌는데요 아리의 Q






Q 와 W 에 적용되는 돌발 일격
돌발 일격에서 리 신은 '돌진' 에 해당되는 스킬이 두개나 있습니다. 바로


좀비와드 VS 시야수집
이 부분은 개인 취향인데요 와드를 더 많이 지워 시야를 잡고 싶으신 분은 좀비와드를, 챔피언 처치 기여 + 와드 파괴를 해서 20중첩을 다 쌓으면 적응형으로 추가 공격력6을 얻게 되는것을 원하시는 분은 시야수집을 사용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티가 잘 나지않는 추가 공격력6보다는 눈에 보이는 좀비와드를 사용중입니다!
끈질긴 사냥꾼
리 신은 기동성이 매우 뛰어난 챔피언 입니다. 굶주린 사냥꾼이나 영리한 사냥꾼보다는 끈질긴 사냥꾼으로 기동성에 투자했습니다.
보조빌드-정밀 OR 영감 OR 마법
정밀? 마법? 영감?
저는 리 신에게는 크게 정밀과 마법이 좋은것 같습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정밀에서는 공속/딜 을 가져올수있구요. 마법에서는 궁극기 쿨감으로 궁의 사용 빈도를 높이실수 있습니다.영감에서는 신발이랑 우주적 통찰력 들어주시면 되겠습니다. 개인 취향에 따라 들어주시면 될 것 같구요. 그 중에서 제가 사용하는 정밀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요즘은 영감에서 신발이랑 우주적 통찰력이 정말 좋은것 같아서 거의 영감을 들고있습니다!!!!!!!!!!!!!!
전설: 민첩함
제가 리 신 룬을 사용하면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룬인데요. 공격속도가 3% 증가하며 적 챔피언 처지관여, 에픽 몬스터와 대형 몬스터, 미니언 처치시 공격속도 중첩을 얻게 되는 룬입니다. 10중첩을 쌓는다면 총 18% 의 공격속도를 확보하실수가 있습니다. 전 패치 이전의 사용했던 리 신 룬 중 공격속도에 17%투자하는 룬을 사용하곤 했었습니다. 리 신의 패시브 또한 있지만 저는 패시브 + 공격속도17%가 리 신을 플레이 하는데 있어서 평타를 섞기 편했고 정글링이 보다 안정적이라 생각해서 사용했었습니다. 하지만 지배와 정밀 빌드를 사용하게 되면 적응형 공격력 +11을 확보할 뿐 공격속도를 확보할수 없었던 저는 정밀 빌드에서 공격속도를 확보했습니다! 하지만 저와 달리 리 신을 사용하실때 공격속도 룬을 사용하시지 않았던 분들은 정밀 빌드 중 승전보를 들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진입이 확실한 챔피언인 만큼 킬관여를 통해 잃은 체력의15%를 회복하는 승전보를 들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 (변경)
마체테에 고유 지속 효과중 (몬스터에게 기본 공격 적중 시 추가로 25의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추가 공격 속도 15%를 얻습니다.)가 있습니다. 정글링을 하시는 부분에 있어서는 민첨함을 찍지 않아도 공격속도로 불편함을 느끼지 않으실 것 같습니다. 저 처럼 이전의 리 신을 플레이 하실때 공격속도룬을 사용해 공격속도가 없어 불편함을 크게 느끼시는 유저분이 아니시면 정밀 에서 승전보와 최후의 일격을 들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저는 민첩함/최후의 일격 사용중 입니다!)

최후의 일격
리 신의 역할 중 하나는 탱커를 잡는것이 아닌 딜러를 아군쪽으로 차주거나 마무리 하는 것인데요. 리 신의


룬은 답이란게 정해져있지 않습니다. 저의 생각이 도움이 되셨다면 참고해주시고 자기의 취향에 맞게 조정해서 들어주시면 될거 같아요!!
강타 : 정글러들의 필수 스펠입니다.
점멸 : 점멸 또한 필수 스펠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리 신에게 있어서 점멸은 필수 중 필수 입니다. 리 신의 변수 작용, 딜러를 물어주는 필수 스펠인 점멸 꼭 들어줍시다.













질풍격 (Flurry)
리 신이 스킬을 사용하면 그의 다음 두 번의 기본 공격 속도가 40%만큼 증가합니다. 공격으로 20/30/40, 두 번째 공격으로 10/15/20 만큼의 기력을 환원합니다.

음파/공명의 일격 (Sonic Wave)
기력 소모: 50/25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음파: 리 신이 불협화음으로 된 음파를 발사하여 적의 위치를 파악하고 가장 처음 명중하는 적에게 55/80/105/130/155 (+1.1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적이 음파에 명중하면 다음 3초 안에 공명하는 일격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공명의 일격: 리 신이 음파를 맞은 적에게 돌진하여 55/80/105/130/155 (+1.15 추가AD)만큼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적이 잃은 체력에 따라 피해량이 최대 10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1200)
공명의 일격: 리 신이 음파를 맞은 적에게 돌진하여 55/80/105/130/155 (+1.15 추가AD)만큼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적이 잃은 체력에 따라 피해량이 최대 10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1200)

방호/강철의 의지 (Safeguard)
기력 소모: 50/25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방호: 리 신이 대상 아군에게 돌격합니다. 아군이 챔피언인 경우 2초 동안 아군과 자신을 70/115/160/205/250 (+0.8AP)만큼의 피해로부터 보호하고, 방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감소합니다. 방호를 사용하고 난 뒤 다음 3초 동안 강철의 의지를 시전할 수 있습니다.
강철의 의지: 고된 수행으로 리 신이 전투에서 보다 잘 살아남을 수 있게 됩니다. 4초 동안 생명력 흡수,주문 흡혈율이 10/14/18/22/26%만큼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700)
강철의 의지: 고된 수행으로 리 신이 전투에서 보다 잘 살아남을 수 있게 됩니다. 4초 동안 생명력 흡수,주문 흡혈율이 10/14/18/22/26%만큼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700)

폭풍/무력화 (Tempest)
기력 소모: 50/25
재사용 대기시간: 9초
재사용 대기시간: 9초
폭풍: 리 신이 바닥을 내리쳐 충격파를 방출하여 35/60/85/110/135 (+1.0 AD)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4초 동안 여기 맞은 적 유닛을 드러냅니다. 폭풍이 적에게 명중하면 다음 4초 안에 무력화를 시전할 수 있습니다.
무력화: 리 신이 폭풍으로 드러난 적을 4초 동안 약화시키며 이동 속도를 20/35/50/65/80%만큼 낮춥니다. 저하된 이동 속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회복됩니다. (범위: 350)
무력화: 리 신이 폭풍으로 드러난 적을 4초 동안 약화시키며 이동 속도를 20/35/50/65/80%만큼 낮춥니다. 저하된 이동 속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회복됩니다. (범위: 350)

용의 분노 (Dragon's Rage)
재사용 대기시간: 110/85/60초
리 신이 강력한 돌려차기로 적 챔피언을 뒤로 날려버리고, 날아간 대상과 부딪히는 모든 적에게 175/400/625(+2.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공격 대상과 부딪힌 적은 짧은 시간 공중에 떠오릅니다.
공격 대상은 적 챔피언과 부딪힐 때마다 추가로 대상의 추가 체력 12/15/18%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375)
공격 대상과 부딪힌 적은 짧은 시간 공중에 떠오릅니다.
공격 대상은 적 챔피언과 부딪힐 때마다 추가로 대상의 추가 체력 12/15/18%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37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음파/공명의 일격
(Sonic Wave)
- 기력 소모: 50/30
-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 음파: 리 신이 불협화음으로 된 음파를 발사하여 적의 위치를 파악하고 가장 처음 명중하는 적에게 55/85/115/145/175 (+0.9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적이 음파에 명중하면 다음 3초 안에 공명하는 일격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공명의 일격: 리 신이 음파를 맞은 적에게 돌진하여 55/85/115/145/175 (+0.9 추가AD)만큼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적이 잃은 체력의 8% 만큼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몬스터에게는 최대 400 피해)
- 사정거리: 1200
리 신의 궁이 꽃이라 하면 제 생각에는 음파는 리 신의 뿌리인것 같습니다. 리 신의 주된 딜 스킬이기도 합니다. 제가 이렇게 Q를 강조하는 이유는 정말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 하나만 아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바로 음파를 사용할 때 입니다. 리 신의 음파를 사용할때는 확실할때만 사용해주시고 불확실시에는 사용해주지 마세요. 정글안에서 상대 정글러와 전투를 할때 리 신이 음파를 맞추지 못할경우 정글에서 강력한 리 신 일지라도 바로 역관광 당해버립니다. 그리고 음파를 맞추었을 때 들어가서 생존해서 나올수 있는 각이 아니면 가급적 들어가지 않는 것만해주시면 됩니다. 리 신의 음파는 맞추면 들어가는게 아니에요...
리신이 상향먹고 q사거리가 늘어났는데 체감이 오져요. "어? 이게 맞네" 라는 상황이 너무나도 연출되는 상황이 빈번하게 일어납니다.몇판정도 정글몹한테 쓰시면서 거리감각을 익히시면 굉장히 좋은 플레이들을 실전에서 만들어낼 수 있을 것 입니다. 하지만 "이게 맞네"하고 흥분해서 막 들어가진 마세요... 다시한번 말하지만 리 신의 음파는 맞추면 들어가는게 아니에요...ㅎㅎ
: 흔히 저희가 알고있는 '인섹킥' 입니다. Q로 상대를 맞추신 뒤 Q로 진입 후 상대방 뒤에 와드를 설치하자마자 그 와드에 바로 방호를타서 상대방 뒤로 간 다음에 아군쪽으로 차주시면 됩니다. 아군과 리 신의 딜이 상대방을 잡을수 있고 상대방의 플래시(점멸)가 없을때 차주시면 확실한 킬각이 될 것 같습니다.
: 단시간에 가장 많은 딜을 나오게 할수있는 콤보입니다. 주의 해야 할점은 궁으로 넉백시킨 적이 넉백 최대거리에 도달했을때
를 사용해주셔야 합니다. 이 콤보를 빠르게 사용할 경우 리 신은 날아가고 있는 적의 위치에 도달하고 적은 끝까지 날아가게 됩니다. 궁을 사용한 적의 넉백거리가 최대가 되었을 즈음에
사용해 줍시다.
: 조금의 난이도와 빠른 속도를 요하는 콤보 입니다. 쉽게 생각하면 한명을 빼내올때 사용하는 스킬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은데요. 음파를 사용하자마자 와드-방호로 음파를 맞춘 상대에게 접근뒤 궁점멸(궁플)로 상대가 반응하기전에 아군에게 차준 뒤 공명의 일격으로 빼내온 적을 통해 아군 쪽으로 날아오면 될 것 같습니다. 이 스킬 콤보에서 리 신에게 중요, 겉멋 그 자체인 궁점멸이 언급되었는데요. 궁점멸은 바로밑에 스킬 활용 팁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 앞서 말씀드린 궁점멸 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궁점멸은 궁을 누르시고 발차기가 시전되기전에 점멸을 사용해서 방향을 트는 것입니다. 궁점멸이 가능한 이유는 리 신의 궁은 시전시간이 잠깐 있는데 이 순간에 시전 캐스팅이 없는 점멸을 사용해서 방향을 트는 것입니다. 궁점멸을 사용하는 이유는 상대가 반응을 쉽게 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점멸궁 사용시 상대방이 저의 점멸을 보고 반응하여 회피할수 있지만 궁점멸을 하게되면 반응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리 신에게 아주 유용한 스킬 활용이므로 숙지하시면 아주 좋으실 것 같습니다!
: 리 신의 패시브 입니다. 스킬 사용 뒤 평타두번의 공격속도가 40%올라가며 기력이20/10씩 회복됩니다. 정글링을 하실때 평타를 섞어 가시면서 정글링을 하시면 수월하게 정글링을 하실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타 교전을 할 때에는 기력 90~120 정도는 가지고 합류 해주실때 기력이 부족하지 않고 스킬사용이 가능합니다.
: 위에서도 언급드렸지만 방호는 아군, 본인에게 사용시 쉴드+쿨감50% 입니다. 하지만 와드에 방호를 사용하실 경우 쉴드X, 쿨감또한 생기지 않으므로 이점 유의하시면서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리 신은 E플 또한 됩니다. 상대의 피가 적은 상태에서 추노시 확실하게 잡으려 하실때 E플 사용뒤 슬로우 뭍혀주시고 마무리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 방호/강철의 의지
(Safeguard)
- 기력 소모: 50/30
-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 방호: 리 신이 대상 아군에게 돌격합니다. 아군이 챔피언인 경우 2초 동안 아군과 자신을 55/110/165/220/275 (+0.8AP)만큼의 피해로부터 보호하고, 방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감소합니다. 방호를 사용하고 난 뒤 다음 3초 동안 강철의 의지를 시전할 수 있습니다.
강철의 의지: 고된 수행으로 리 신이 전투에서 보다 잘 살아남을 수 있게 됩니다. 4초 동안 생명력 흡수,주문 흡혈율이 5/10/15/20/25%만큼 증가합니다.
- 사정거리: 700
리 신의 이동기,생존기 입니다. 초,중반 교전에 엄청난 성능을 보여줍니다. 강철의 의지로 아군이나 자신에게 방호를 사용하면 방호의 쿨이 반으로 줄어듭니다. 와드로 방호 사용시 쿨이 반으로 절감이 안되고 방호 쉴드량은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추노를 와드방호로 하실때 이점 유의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리 신의 강철의 의지는 예전에 패치되어 생명력 흡수와, 주문 흡혈율이 전 구간 5%씩 증가하여 5레벨 기준 30%입니다.)
- 폭풍 / 무력화
(Tempest)
- 기력 소모: 50/30
-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 폭풍: 리 신이 바닥을 내리쳐 충격파를 방출하여 70/105/140/175/210 (+1.0 추가AD)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4초 동안 여기 맞은 적 유닛을 드러냅니다. 폭풍이 적에게 명중하면 다음 4초 안에 무력화를 시전할 수 있습니다.
무력화: 리 신이 폭풍으로 드러난 적을 4초 동안 약화시키며 이동 속도를 20/30/40/50/60%만큼 낮춥니다. 저하된 이동 속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회복됩니다.
- 범위: 350
리 신의 갱에 도움이 되는 슬로우 입니다. Q를 아꼇다가 E로 슬로우를 뭍혀 주신뒤 음파를 맞춰주시면 보다 쉽게 맞추실수 있을겁니다. 갱을 가셨을 때는 E를 두번 사용해 바로 슬로우를 뭍혀 주시면 됩니다. 또 예전 패치때 변경 되었는데 리 신의 E는 은신을 한 적에게 사용했을때 절대시야가 확보 되었었습니다. 그러나 변경 후 E를 맞은 적이 은신을 사용하면 절대시야가 확보되어 상대가 보이지만 은신을 한 적에게 E를 사용하면 절대시야는 확보되지 않고 잔상만이 보입니다. 상대가 은신가능한 챔피언 이라면 미리 E를 사용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은신한 적은 리 신의 음파 Q로만 절대시야가 확보됩니다.
- 용의 분노
(Dragon's Rage)
- 재사용 대기시간: 110/85/60초
- 리 신이 강력한 돌려차기로 적 챔피언을 뒤로 날려버리고, 날아간 대상과 부딪히는 모든 적에게 150/375/600(+2.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공격 대상과 부딪힌 적은 짧은 시간 공중에 떠오릅니다.
공격 대상은 적 챔피언과 부딪힐 때마다 추가로 대상의 추가 체력 12/15/18%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 사정거리: 375
리 신의 '꽃' 입니다. 변수가 정말 많은 스킬입니다. 하지만 예전 패치로 궁 딜이 전 레벨 구간 50씩 감소하여 150/300/450 으로 변경 되었죠. 이게 생각보다 체감이 심하더라구요 리 신을 해오셨던 분들이라면 공감이 되실만한 패치내용 이였습니다ㅠㅠ.만 8.6패치로 궁딜이 다시 돌아왔습니다.ㅎㅎ 웬만큼 성장을 하였을때 암살정도는 가뿐히 하던 리 신이 언제부터인가 한틱씩 딜이 모자르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1대1 상황에서는 궁을 최대한 아껴주신 다음에 Q스킬과 함께 마무리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리 신의 궁에는 또하나에 효과가 있는데요. 바로(공격 대상은 적 챔피언과 부딪힐 때마다 추가로 대상의 추가 체력 12/15/18%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입니다. 이 효과로 리 신의 궁극기딜을 보충해 탱커를 이용해 차주셔서 피가 적은 상대를 마무리 해주시면 아주 유용합니다. 그리고 리 신의 궁 활용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크게 궁 활용 에는 진입기 챔피언 차주기, 당구(궁을 사용한 대상으로 다른대상을 맞추어서 에어본 시키는 것을 당구라 합니다.)로 인한 진영 붕괴, 딜러 빼내오기, 정도가 있습니다. 리 신은 앞서 말한 당구와 딜러를 빼내오는것으로 캐리가 가능한 챔프이지만 케넨, 마이, 아무무와 같은 진입하는 챔피언을 차주기만 해도 충분히 팀으로써 중요한 일을 해냅니다. 당구와 딜러 빼내오는 것에 부담감을 가지지 않으셔도 됩니다. 확실한 순간에만 이용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ex) 상대팀 딜러의 플은 없고 리 신의 진입을 방해하는 스킬이 빠졌을때]
스킬 콤보
리 신의 스킬 콤보는 여러분들이 아시다시피 정말 많은데요 가장 중요한 것과 제가 자주 사용하는 콤보 위주로 작성해보겠습니다.
















스킬 활용 팁


※ 처음에 궁점멸을 연습하실때 잘 안되실수 있습니다. 궁을 사용하자마자 곧바로 점멸을 사용하게되면 궁점멸이 안되실수 있을꺼에요. 궁을 사용하시고 한틱 뒤 점멸을 사용해주시면 수월할것 같습니다. 연습모드에서 연습하시면 어렵지 않게 사용하실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요 패시브 녀석도 8.6패치로 상향이 되었는데요.기력차는것이 7/13레벨에 올라갔는데 요거요거 기존에 한타때 기력 부족한 상황이 많이 연출 됬었는데 이거 덕분에 스킬 한콤보를 더 쓸수 있게 되었습니다.어찌보면 8.6패치 리신 상향중에 가장 좋은 패치가 아닌가 생각이 드네요 bb!



X -

: 다른 스킬과 달리 리 신은 음파점멸은 되지 않습니다. Q플 을 시전하게 되면 플을 시전한 위치에서 음파가 사용되는것이 아니라 플을 시전하기 전 위치에서 음파가 날아갑니다. 리 신의 Q플은 음파 사용뒤 상대방의 스킬을 피하고 공명의 일격 사용으로 쓰이곤 합니다. 이점 유의해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스킬 활용이나 설명은 리 신에게 있어서 더욱이 중요하기 때문에 지적해주시거나 더 필요하신 부분은 첨삭 하도록 하겠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가장 무난한 템트리
아이템 빌드
시작 아이템
먼저 많은 분들이 고민하시는게 충전형 물약과 체력물약3개 입니다. 리 신은 체력물약3개를 가지 않습니다. 리 신은 방호와 강철의 의지로 수월한 정글링이 가능합니다. 이미 안정적인 정글링이 가능한 리 신은 체력물약 말고 집으로 귀환 할때마다 2개씩 충전 되는 메리트가 있는 충전형 물약을 가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핵심 아이템 - 용사

초록강타가 없어진 시점에서 현재느낀바로는 파랑강타보다 빨강강타가 훨좋은듯 합니다.
빨강강타 가면 정글싸움이 미쳤어요.그냥 다 뚜드려팰수있습니다.
하지만
보통 정글들은 장신구를 렌즈로 쓰면서 시야를 먹는데 리신은 장신구를 노랑색으로 밖에 쓸수 없습니다.심지어 그 장신구조차 시야먹는데 쓰면 너무 불리해지고 리신의 의미가 사라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전령 또한 리신이 안먹는걸 추천드립니다.부득이하게 먹게되면 포션같은걸 팔아서라도 핑와를 꼭 사십시오. 핑와를 항상 2개 이상씩 들고다니며
여튼 빨강강타를 가서 정글싸움은 오지게 쌔졌지만 갈수록 시야장악이나 기동성에서 문제점이 현저히 드러나게 되기에 고티어에서는 리신을 안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라고 생각 했었는데 생각보다 빨강강타와의 시너지도 미쳤고 상향도 먹고 쪼금만 신중히 제어와드를 사용하면 롤챔스에도 나올 정도로 지금 좋다고 생각이 듭니다!!
패치가 개편이 되고 리 신의 입지가 줄었다고 볼수 있습니다. 초반 싸움이 요즘 정글러들과 비교했을때 강력하진 않습니다. 그러나 리 신만의 컨트롤과 교전싸움에서는 우위를 보여주기 때문에 크게 말리지만 않는다면 티아맷과 빨강스마로 주도권을 잡아주시면 됩니다.
상황에 따른 아이템 설명

→ 초반에 말리지 않았다면 무조건 가줍니다. 칼날부리와 늑대에서 보다 빠른 정글링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초반의 감전과 같이 엄청난 딜을 보여줍니다.나중에 6코어를 뽑아야 할때 팔아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굶주린 히드라로 업글까지 해주세용~
→ 드락사르를 구입하는 '프리시즌 템'트리일 경우 티아맷은 가지 않습니다. 빠른 용사구입 뒤, 드락사르를 가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드락사르는 더이상 가지 않습니다!!








상황에 따라 다른 아이템 빌드
상대방의 AD, AP챔피언의 상황에 따라서 다르게 가는 아이템 빌드 입니다.
































→더이상 프리시즌 템처럼 방관 및 극딜은 가지 않습니다. 리 신의 성장에 맞게 공격적 또는 방어적으로 가주시면 됩니다.
★★★ 리 신의 아이템이 탱위주가 아닌 딜위주인 이유
게임 하시면서 이런 말들 자주 들으셨을 겁니다."리 신 딜량 왜그럼?" "리 신 유통기한왔네", "리 신 탱가지 왜 딜감?" 리 신이 유통기한이 왔다는 말을 하는 이유는 중후반 한타페이즈에서 궁을 이용한 당구만을 노리기 때문입니다. 쉽게 설명 드리면 중후반에서 리 신의 위치는 점멸의 유무에 따라서 달라지는데요 보통 점멸이 없는 상황이라면 라인 푸시, 1대1유도를 해서 이득을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만약 리 신이 이길수가 없는 상황이라면 바로 빼주시면 됩니다. 리 신은 점멸 뿐만이 아니라 궁과 방호 또한 훌륭한 도주기가 될 수 있기때문에 도주하시는데 있어서 큰 어려움을 겪지 않으실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 드린것처럼 마지막으로 게임이 끝난 뒤 리 신의 딜량이 낮은 것을 확인한 뒤 아군이나 상대팀이 이런 언급을 하는것을 들어본 경험이 한번 정도는 있으실 겁니다. 리 신의 딜 스킬은 Q,E,그리고 R이 있습니다. 공통점이 있다면 딜을 해야하면 진입을 해서 딜을 해야합니다. 게임의 중반으로 들어서면 리 신이 주된 딜링을 하는 부분은 1대1이나 당구, 딜러를 빼내오는 것 뿐입니다. 게임이 초,중반에 터져서 빨리 끝나는 경우에는 리 신의 딜은 다른 챔피언들과 달리 확연히 높습니다. 하지만 그런 경우는 드물죠. 리 신 유저 여러분! 게임이 중후반으로 넘어갔을 때 리 신의 중후반 딜량이 낮은 것은 당연한겁니다.
★★★★★요즘은 딜리신이 좋은 것 같네요★★★★★
궁 딜도 버프 먹었고 빨강강타 플레이를 하다보니까 딜리신도 굉장히 이점이 많습니다.
요즘은 거의 딜리신만 하는 것 같네요~^^(물론 딜리신이 훨씬 재밌기도...)
다만 딜로 가면 보다 생각을 많이 하며 플레이하고 절대 킬 많이 먹고 짤리지 마세요!!!
초반에 0 4 0한 탑신병자가 죽는것보다 4 0 0한 리신이 죽는게 훨 손해입니다.분위기 갑자기 기웁니다.
되도록 죽지마세요.
중요 !!아이템 또한 유동적
아이템 또한 룬과 같이 유동적입니다. 리 신은 플레이 스타일만큼 아이템 또한 유동적인 챔피언 입니다. 아이템은 상대에 따라서 많이 달라지는 편입니다. 하지만 변하지 않는 것은 리 신은 용사를 간다는 것 입니다!! 티아멧도 꼭 가세요 .상대 딸피 거리가 애매하게 닿지 않고 음파쓰면 부담스러운 상황에서 와드 방호해서 티아멧만 써서 깔끔히 잡아주거나 평타 중간에 넣어서 빠른 평타를 넣어줍시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올라프
앞뒤 안가리고 달려오면 호러영화보다 무서운 놈입니다. 리신의 강력함을 뛰어 넘는 미띤 놈이니 절대 싸우지 마시고 리신만의 플레이로 뚜벅이 농락 해줍시다.

그레이브즈
그브 형님 너무 쌔요 음파 맞혀도 집니다.똑같이 커도 불리해요.하지만 우리 리신은 그런거에 굴하지 않습니다. 리신만 할수 있는 최강의 기동력과 어그로 핑퐁으로 총든 마이를 농락해줍시다. 그러면 그냥 뚜벅뚜벅와서 상대팀 라인만 쳐묵쳐묵하는 그브형님을 볼 수 있으실겁니다 ㅎㅎㅎ

신 짜오
짜장배달시키지도 않았는데 알아서 쳐 들어옵니다. 싸울생각말고 피해줍시다. 라이엇이 중국회사라그런지 짱깨년 너무 쌔게만듬.....리신이 이제 짜오보다 좋은점은 어그로 핑퐁과 변수 창출에 있습니다. 무식하게 힘으로만 나대는 애보다는 리신처럼 멋있게 게임을 풀어가는 것이 간지가 나죠 .
어그로 핑퐁 ,변수 창출 기억해둡시다 !
어그로 핑퐁 ,변수 창출 기억해둡시다 !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이블린
리신은 초반에 약한 상대로 매우 강력함을 보여줍니다.이블린은 나중에 갈수록 우리 미드랑 원딜이 딜을 감당할 수 없고 6렙이후엔 생존기가 귀찮기 때문에 초반에 말려줍시다!!
초반에 말려주는거 굉장히 쉽습니다.요 생키 초반에 몸도 약하고 딜도 약하고 생존기도 없어서 그냥 막 들어가줍시다. 그렇다고 진짜 막들어가서 상대 커버 오고 우리는 커버 못올 만큼에 상황일때는 자제해줍시다 ㅎㅎ
초반에 말려주는거 굉장히 쉽습니다.요 생키 초반에 몸도 약하고 딜도 약하고 생존기도 없어서 그냥 막 들어가줍시다. 그렇다고 진짜 막들어가서 상대 커버 오고 우리는 커버 못올 만큼에 상황일때는 자제해줍시다 ㅎㅎ

카직스
드락사르와 선궁진화로 정글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인 카직스 입니다. 사실 카직스는 상대하기 쉽기도 하지만 어렵기도 합니다. 카직스와의 구도는 먼저 공격하는 놈이 이깁니다. 특히 3레벨 구간을 노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카직스는 피 수급이 원활한 챔피언이 아닙니다. 반면 리 신은 3레벨에 거의 풀피 상태입니다. 이 구도에서 정글 주도권을 가져오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카직스는 중반 한타 페이즈에 들어가면서 부터 암살하기 힘들어집니다. 카직스에 고립은 한타 페이즈에서 발동하기 힘들기 때문이죠. 이러한 점을 이용해서 한타 구도에서 이득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1. 카직스와의 싸움은 먼저 무는 쪽이 우위에 있습니다. 카직스가 발견하지 못한상태이면 먼저공격하시면 됩니다.
2. 카직스와 리 신의 3레벨 구도에서는 리 신이 우위를 보임. 이 틈을 노리면 됩니다.
3. 한타 구도에서 피가 적은 우리팀 딜러를 물 카직스를 포커싱 해주시면 어려움없이 지킬수있습니다.[ex)카직스가 도약 했을시 딜을 넣기전에 바로 궁으로 차주시면 됩니다.]
1. 카직스와의 싸움은 먼저 무는 쪽이 우위에 있습니다. 카직스가 발견하지 못한상태이면 먼저공격하시면 됩니다.
2. 카직스와 리 신의 3레벨 구도에서는 리 신이 우위를 보임. 이 틈을 노리면 됩니다.
3. 한타 구도에서 피가 적은 우리팀 딜러를 물 카직스를 포커싱 해주시면 어려움없이 지킬수있습니다.[ex)카직스가 도약 했을시 딜을 넣기전에 바로 궁으로 차주시면 됩니다.]

케인
얘도 초반에 굉장히 쓰렉이기 때문에 빡빡이의 힘을 보여줍시다.
음파 얘가 피해도 리신이 그냥 이겨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만.
절대로 동등 성장하지마세요 후반에 못막습니다ㅠㅠ
음파 얘가 피해도 리신이 그냥 이겨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만.
절대로 동등 성장하지마세요 후반에 못막습니다ㅠㅠ
프리시즌, 시즌8
사실 초반에 리신은 엄청강합니다. 하지만 가장 강한건 아니고 리신보다 쌘 아이들은 분명 존재합니다(워윅 올라프 신짜오 그브 등등)하지만 이런애들이 할 수 없는 플레이를 리신은 할 수 있습니다. 리신은 롤 정글계의 최고의 기동력을 가지고 있습니다.(벽도 막 넘어 다니고 핑퐁도 뛰어납니다).이 점만 잘 이용 하실수 있으신다면 리신에게 카운터 따위 없습니다.
약한 애들은 그냥 뚜드려 패면 울면서 도망갑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 갱을 가서 킬을 따신 다음에는 라인을 밀어줍시다. 간혹 씨에스를 뺏는다 생각하고 라이너들이 백핑을 치는 경우가 다반사 인데요. 라인을 밀어주시는 것이 상대방에게는 큰 손해입니다. 얼른 밀어줍시다.
● 리 신은 갱이 정말 강력한 정글러 입니다. 하지만 역갱은 몇배는 더 강력한 정글러죠. 아군의 CC가 좋은 라인 위주로 갱, 역갱을 가주셔서 스노우볼을 굴려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아군이 집을가거나 죽은뒤, 상대가 밀어놓은 라인은 챙겨주는게 좋습니다. 이런 사소한 이득이 정글성장의 차이중 하나입니다.
****바위 게 엄청 중요해졌고 기존 3렙 캠프(봇 듀오 리쉬받고 ->늑대->나머지 버프)해도 3렙이 안됩니다 !!
동선은 이제 버프하나 먹으면 2렙되는데 버프를 1분30초때 먹고 바위 게 나오는 시간인 2분까지 시간이 남습니다.
그때 2렙갱을 가던가 상대정글 들어가줍시다!!그래서 육식이 더더욱 좋아졌고 더더욱 리신이 간접 상향되었습니다.
그리고나서 2분에 나오는 바위 게 먹으러 갑시다. 꼭 먹으세요. 만약에 못먹으면 반대편 바위 게라도 먹으세요.바위 게 꼭 먹어야합니다 .
역버프 하고 2렙갱 간다음에 근처 바위게 먹는게 가장 best 동선 입니다.***
초반 운영법
● 저는 초반 빠른 3렙갱을 제외하면 버프2개와 늑대, 두꺼비. 이렇게 4캠프 3렙으로 시작합니다. 탑이나 미드 3렙갱을 가신 뒤 바위게와 칼날부리를 챙겨주시면 4렙이 되므로 4렙타이밍에 한번 더 갱을 가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상대 정글러와 거리가 멀어 역갱, 커버를 가주시기 어려우시면 상대방의 정글을 가서 카정을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정글 주도권의 가장 중요함은 정글의 성장차이 입니다. 지속적으로 이 차이를 벌려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 리 신은 초반 빠른용이 가능한 챔피언들중 하나 입니다. 상대 정글러와 라이너들의 위치가 확실하면 4~5렙 타이밍에 빠른 용을 챙겨주셔도 됩니다.
● 제어와드는 최소 2개씩은 사주는 것이 좋습니다. 초반에
(추격자의 나이프)가 나오시시 전에는 일반 와드처럼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미드쪽 옆 부쉬나 상대 정글에 박아 주셔서 시야확보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중반 운영법
● 이 설명은 윗 설명에 해당이 될 수 있는 설명인데요. 바로 오브젝트 싸움 입니다. 게임 중반에 들어가면서 부터 용 싸움을 시작하게 되는데요. 시야는 용이 나오기 전에 미리 잡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리 신은 Q의 공명의 일격과 강타(스마)로 용을 스틸 당하지 않고 안전하게 챙기실 수 있습니다. [ex) 용의 체력이 600 이 남았고 강타의 데미지가 500 이라 가정 했을때 리 신의 음파를 맞춘 뒤 용의 체력 600 확인뒤 강타를 사용하시자마자 공명의 일격을 사용해주시면 스마로 스틸하려는 상대팀의 정글은 반응하기 힘듭니다.]
● 중반에 게임이 들어가면서 부터 소규모의 한타가 열리곤 하는데요. 시야 확인뒤 뒤를 노리셔도 되고 교전에 참여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지속적인 정글링은 필수입니다. 상대 정글러와의 성장차이는 지속적으로 벌려줍시다.
● 블루버프 같은 경우는 나의 시간에 맞추지 말고 미드라이너의 시간에 맞춰주시면 됩니다. 무리하게 아군 미드 라이너를 불렀을 경우 라인 손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미드의 상황을 확인뒤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때 블루는 미드라이너가 빠르게 먹을수 있게 최대한 피를 빼주시면 됩니다.
● 레드버프는 보통 15~25분사이부터는 원딜러들이 챙기시는데요. 코어템도 나오기 전인데 레드를 챙기시려는 원딜분들도 있고, 게임이 중후반이 다 되어가도 챙기시는 정글분들도 있는데요. 제 생각에는 원딜이 2코어 정도 나왔을 때 부터 레드를 챙기시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후반 운영법
● 리 신은 게임 후반에 들어가면서 부터 앞서 말씀드렸던 것 처럼 라인 푸시하는 동시에 1대1을 유도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때 제일 중요한건 도주 할수있는 루트와 시야를 미리 잡아주시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 궁으로 진영붕괴, 당구를 꼭 이니시 용으로 사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한타가 열려 싸움중에 각이나면 과감히 차주셔도 됩니다. 리 신 이니까 당구로 캐리해야 된다는 부담감은 가지지 않으셔도 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리 신은 딜탱입니다. 주가 탱이 아닌 딜임을 잊으시면 안됩니다. 자신의 성장이 잘 되어 있을때는 상대방의 딜러를 물어주시면 되고 자신의 성장이 잘 되있는 편이 아니라면 아군을 지켜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리 신의 궁은 아군을 지킬때 또한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매번 모든 게임이 같은 상황이 아닙니다. 한판, 한판 자신의 위치에 맞는, 자신의 성장에 맞게 유동적으로 플레이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리 신 플레이 간단 정리
● 리 신을 플레이 하실때는 여분의 와드1개는 무조건 소지하고 계셔야 합니다.(추노, 생존, 등 다양한 용도)
● 당구각을 보시는게 처음에는 어려울수 있습니다. 많이 연습해보시고 조금 더 과감해 지시면 될 것 같습니다.
● 리 신의 가장 큰 매력은 다채로운 플레이, 변수창출 입니다. 하지만 그런 플레이가 메인이 되서는 안됩니다.
마치며
롤은 몇년간 해왔지만 공략은 처음 써보는지라 미숙한 티가 나는 것 같습니다. ㅠㅠ 며칠간 부족한 부분은 없나 최대한 많이 알려드리고 싶었는데.. 여러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었다면 그것으로 충분할 것 같아요! 혹시 부족하시거나 궁금하신거 있으시면 댓글에 질문해주세요! 제가 아는 범위 안에서 성심성의껏 답변 해드리겠습니다. 그리고 글로는 이해가 힘든 부분은 영상으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부족한 공략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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