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45명
71.1% (32표)
2.2% (1표)
26.7% (12표)
모르가나, 타락한 자
Morgana, The Fall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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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입력
32/45
D3) 서폿 모르가나 1000판 - 핵심, 노하우 알려드립니다

- 인천시교육청(2018-10-22, 조회수: 828697)

[시즌8] 조회수 630,000 돌파!!! 감사드립니다. 

저는 나이가 30대라그런지 엑셀,배드 이런거 전혀 관심없습니다
다만 모르가나에 애정이 있는 분들은 많이 봐주세요!!

제 노하우는 1000판이 넘는 많은 경험에서 나온 것이며,
실력은 믿고 보셔도 됩니다


이번 시즌 부캐와 본캐입니다
본캐는 쌍둥이그림자 나오기전에 돌려서 승률이 좀더 낮습니다.


지난 시즌 부캐 성적입니다(2017.11.26)



모르가나의 특징 ↓

*모르가나의 장점
1. Dark Binding(어둠의 속박)를 맞출수만 있다면 게임의 양상을 완전히 뒤집어 버리는 급의 이득. 대단히 짜릿하다.
(Rocket Grab(로켓 손)과 비슷한 이득이지만 실패했을때 리스크는 블크보다 적은 편이다!)

2. 사실상 CC기가 전부인 게임에서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로 막을 수 있다.(롤 최상의 보조 스킬)
(공격, 수비 모두 활용 가능)

3.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은 공격, 수비 모두 좋으며 '절대시야'를 제공하는 큰 장점 
(Teemo(티모)Twitch(트위치)Shaco(샤코)Rengar(렝가)Vayne(베인)Khazix(카직스))

4. Dark Binding(어둠의 속박)Black Shield(칠흑의 방패)Soul Shackles(영혼의 족쇄)의 조합은 초반부터 극후반까지 모든 교전에서 최고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라인전에서 똥만 안싸면 보장된 왕귀형 챔프)



*모르가나의 단점
1. Dark Binding(어둠의 속박)를 못 맞춘다면 굉장히 수동적으로 끌려다닐수밖에 없다.(승률 급감)

2.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를 적재적소에 누구에게 사용할지 판단, 사용이 어려울때가 있다(연습 필요)

3. 대부분의 스킬이 큰 효과를 줄수있는 대신, 쿨타임이 4개 모두 긴 편으로 운용 난이도가 높다.
(무의미하게 Dark Binding(어둠의 속박)Black Shield(칠흑의 방패)스킬을 써버리면 적이 파고들어버림)


[종합 : 속박 실력에 따라 흥하고 망하고가 결정나는 챔프입니다. 속박 연습합시다! ]
모르가나, 타락한 자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9 (+104) 2397 마나 340.8 (+60.0) 1360.8
공격력 55.5 (+3.5) 115 공격 속도 0.625 (+1.53%) 0.788
5초당 체력회복 5.5 (+0.4) 12.3 5초당 마나회복 11 (+0.4) 17.8
방어력 25.38 (+5) 110.38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450.0 450.0
특성 하나하나가 모르가나에게 알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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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몰가는 쿨감이 중요하다는데 몇%가 나오나요?
☞ 특성 5% + Frostfang(얼음 송곳니) 10% + (쌍둥이 그림자) 10% + Redemption(구원) 10% +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10% 45% 완성.


Q. 특성을 보니 이속에 많이 투자하는거 같습니다

☞ 서폿은 와딩하러 돌아다니고 지원갈 일이 많기 때문에 이속이 중요합니다.

기민함 3% + (쌍둥이 그림자) 7% + Magical Footwear(마법의 신발) 10  => 즉, 10% + 10 이속증가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Janna(잔나)가 아니고서는 다른 모든 적보다 빠르기 때문에 확실히 체감이 되실겁니다.
무조건 점화 드시면 됩니다
저는 Ignite(점화)로 큰 이득을 본 적이 너무나도 많아서(승률의 어마어마한 체감) 도저히 탈진 추천을 못드리겠습니다 
Exhaust(탈진)은 50판에 1판 드는 수준입니다

사용 Tip : 봇에서 2:2 싸움이 붙었을때 킬각이 나왔다싶으면 Ignite(점화)를 미리 걸어버리세요 
 Heal(회복) 쓰기 전에 걸기만하면 아깝게 살아갈 놈이 죽습니다~!! 
영혼 흡수 (Soul Siphon)
모르가나가 스킬로 챔피언 및 대형 미니언, 대형 몬스터에게 피해를 입히면 피해량의 18%만큼 체력이 회복됩니다.
어둠의 속박 (Dark Binding)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어둠의 에너지를 발사하여명중한 대상을 2/2.25/2.5/2.75/3초 동안 속박하고 80/135/190/245/300 (+0.9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175)
고통의 그림자 (Tormented Shadow)
마나 소모: 70/85/100/115/13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5초 동안 대상 지역을 불태워 안에 있는 적에게 매 초 12/23/34/45/56 (+0.1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는 대상이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70%까지 증가합니다.

영혼 흡수로 체력을 회복할 때마다 고통의 대지 재사용 대기시간이 5%씩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정글 몬스터에게 17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350)
칠흑의 방패 (Black Shield)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26/23.5/21/18.5/16초
아군 챔피언에게 칠흑의 방패를 쳐 80/135/190/245/300 (+0.7AP) 마법 피해를 흡수하고 보호막이 유지되는 동안 모든 종류의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5초 또는 피해를 모두 흡수할 때까지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800)
영혼의 족쇄 (Soul Shackle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주변 적 챔피언에게 어둠의 사슬을 걸어 175/250/325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를 20% 늦춥니다. 3초가 지난 후 사슬을 벗어나지 못한 적은 추가로 175/250/325 (+0.8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1.5/1.75/2초 동안 기절합니다.

영혼의 족쇄를 사용하는 동안 모르가나가 사슬로 묶은 적을 향해 이동할 때 이동 속도가 10/35/60% 증가합니다.

모르가나는 영혼의 족쇄에 걸린 모든 적에 대해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600)
스킬 빌드
  • 1
  • 2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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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6
  • 17
  • 18
[1,2렙 스킬 순서]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 -> Dark Binding(어둠의 속박) : 무난한 선택. 미니언에 사용하여 선2렙을 달성
Dark Binding(어둠의 속박) ->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 : 인베를 가거나 혹은 라인전에서 치열한 1렙 딜교를 할 생각이거나 예상될때 선택
 (이건 좀 승부수적인 느낌이 강합니다 잘안통하면 봇 2렙이 상대보다 느립니다~)

Dark Binding(어둠의 속박) -> Black Shield(칠흑의 방패) : 2렙때 물리거나 한타할거 같을때 선택(2렙 교전에서 가장 강력한 스킬셋)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 -> Black Shield(칠흑의 방패) : 아군이 2렙 싸움에서 물려서 죽을 것 같을때 눈물을 흘리며 선택.

* 3렙 땐 당연히 없는 스킬에 찍습니다.

[1렙 Dark Binding(어둠의 속박)를 찍고 인베가는 요령]
* 모르가나의 인베는 롤에서 최상위 수준으로 강합니다
 가면 이득을 볼 확률이 높습니다


다만 상대가 CC기가 많으면 절대 가면 안됩니다(오히려 부쉬에 모여서 인베 방어 해야함.)

* 패치로 인해 초반 이속 증가 시간이 바뀌었습니다. 아래 부쉬쪽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 인베에서 전투 시작되면 물약 바로 빨아주세요~!!!
* 속박을 맞추고 아군이 그놈을 포커싱하고 있다면 무조건 Ignite(점화)를 미리 거세요~!!

스킬 콤보
1.  ((쌍둥이 그림자))  -> Dark Binding(어둠의 속박)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 ->  (Black Shield(칠흑의 방패)Soul Shackles(영혼의 족쇄))
2.  Black Shield(칠흑의 방패)Soul Shackles(영혼의 족쇄) -> Dark Binding(어둠의 속박)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
3.  Black Shield(칠흑의 방패)Flash(점멸)Soul Shackles(영혼의 족쇄)(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모르가나의 초필살기로 라인전, 한타에서 생각보다 훨씬 더 강력하다.

(* 양날의 검이므로 아군이 호응 가능할때만 사용한다.)

평타, Ignite(점화)도 섞어줍니다.

스킬 활용 팁
모르가나의 Dark Binding(어둠의 속박)은 게임을 이길지 질지 결정하기 때문에 무조건 잘쏴야합니다.

[잘쏘는 법. 최소 3회독 추천.]

1. 모르가나를 여러 판하며 감 자체를 익히도록 하고, 쏠 때 무조건 의식적으로 집중
 - 많이 해봐야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속박 각이 체득됩니다

2. 가까운 거리, 중간 정도 거리  -> 궤적보다도 마우스 포인터를 상대 챔피언에 정확히 겨냥하여 사용.

 거리상 수학적으로 90% 정도 확률로 적중 가능.

 * (쌍둥이 그림자)를 맞춰놓고 정확히 겨냥하여 쏘면 적중률 대폭 증가합니다.


3. 적당히 먼거리, 대놓고 먼거리 -> 마우스 포인터를 상대 챔피언에서 '약간만' 옆으로 사용.
- 눈치껏 상대방이 보고 어디로 피할지 예측 시도. 
* 인간의 습성을 이용 : '벽쪽으로 붙으려한다', '가던 방향에서 정반대 방향으로 틀어서 훼이크를 주려고한다.'

4. 시야를 미리 먹어놓고(Sweeping Lens (Trinket)(탐지용 렌즈 (장신구))Control Ward(제어 와드)) 상대가 모르고 지나다닐때 사용
(모르고 당하는거라 필중기 수준, 모르가나의 핵심 소양)

 * 라인전부터 없는척하다가 부시 안에서 속박으로 기습하세요~!

5. 유독 속박이 잘 안맞는 판이 있기 때문에 이 때 좌절할 필요 없으며, 아군CC기에 연계 사용도 매우 좋다.

6. 장판을 깔아서 상대방의 무빙을 강제해놓고 쏘기. (장판을 보통 피하려고 합니다!)


[그 외]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만 스마트키로 쓰세요.

또한 Flash(점멸)Puncturing Taunt(광란의 도발)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Impale(꿰뚫기)Flash(점멸)Summon: Tibbers(소환: 티버) 와 같이 즉발이나 반응하기가 어려운 스킬들은
 상대의 움직임을 보고 "나라도 여기서 들어간다" 싶을때 미리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를 거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수상한 부쉬쪽에 와딩하러 갈때는 (쌍둥이 그림자)로 간을 보시는게 좋으며
 모르가나에게 Black Shield(칠흑의 방패)건 상태에서 잽싸게 박고오세요.(★적의 낚시 방지)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아이템 빌드
[일반적 순서 및 설명]
Spellthief's Edge(주문도둑의 검) -> Frostfang(얼음 송곳니) -> (쌍둥이 그림자) ->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or Ninja Tabi(닌자의 신발) -> Eye of the Watchers(수호자의 눈) ->  Redemption(구원) ->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
  마지막템은 이 중 상황 봐서 선택 ( Zeke's Convergence(지크의 융합)Banner of Command(지휘관의 깃발)Mikael's Crucible(미카엘의 도가니)Zz'Rot Portal(즈롯 차원문)Banshee's Veil(밴시의 장막)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Spirit Visage(정령의 형상)Knight's Vow(기사의 맹세)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
 애초에 6코어템 뽑기 전에 거의 대부분 게임이 끝납니다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는 모르가나를 적이 노골적으로 문다거나 궁활용이 중요한 조합일 경우
  구원에 앞서 완성하시면 아주 좋습니다.

(쌍둥이 그림자)는 전술,전략적으로 어마어마한 가치가 있는 아이템입니다
 설명을 보시죠


모르가나를 위해 나온 아이템으로 봐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이속 7% 증가에 쿨감10%는 정말 좋습니다

가장 큰 가치는 '유령'의 활용에 있습니다.
몸이 약한 모르가나는 딜에 취약하기 때문에 적정글에 들어갈때 유령 정찰이 아주 유용하고,
 유령을 통해 느려진 적을 Dark Binding(어둠의 속박)로 잡아낼수도 있고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도 안전하게 벗겨줍니다
 용이나 바론 먹을때는 스틸, 정찰을 위해 가까이 있는 녀석을 확인, Dark Binding(어둠의 속박)견제도 가능합니다.

(슈렐리아의 몽상)은 나쁘진 않습니다
다만 비슷한 역할의  (쌍둥이 그림자)가 이미 있어서 정찰까지 가능한 쌍둥이 그림자쪽으로 
고르시는게 낫지 않나 생각합니다

더구나 유령은 '멀리서도 지원 가능'하며 최대 '5초' 이속 감소인데 슈렐은 '범위한정'에 '3초'입니다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는 보통 가던 템이었으나 너프로 쉴드량이 많이 깎여서.... 일단 관망하는것이 좋아보입니다
 그래도 어쩔수없이 마법저항력과 순간 쉴드가 필요하면 가주세요~

* 신발의 경우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Ninja Tabi(닌자의 신발)를 올립니다. 모르가나는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사용으로 인해 상대방과 맞닿을 일이 빈번합니다
 상대 딜 비중에 따라 고르시고, 애매하면 헤르메스로 가시면 됩니다.
 
제 개인적으로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를 추천드리기가 어려운 이유는 템트리가 Eye of the Watchers(수호자의 눈)(쌍둥이 그림자)기 때문에 몸이 약합니다
신발까지 이속 쪽으로 가면 포커싱 당했을때 순식간에 녹아내리기때문에 속도는 특성으로 챙깁니다.

(좀 더 추가 설명)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는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를 빈번하게 사용(20원)하는 모르가나 특성상 이속 효과가 자주 끊기며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 사용시 
이속 증가가 사라져 상대가 궁 연결을 벗어나 도망갈 일이 생깁니다.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는 위에 말씀드렸듯 'Magical Footwear(마법의 신발)'로도 +10을 이미 챙기는데 굳이 몸을 약하게 하면서 갈 이유가 흔하지 않습니다.
닌탑이나 헤르메스는 적과 조우한 모르가나의 생존을 도우며 속도가 변화하지않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좋습니다.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은 모르가나하고 애매합니다. 아군에 Master Yi(마스터 이)Kog'Maw(코그모) 있을 때라도 가끔만 선택합니다.

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는 아군이 올ad라면 가주세요 Dark Binding(어둠의 속박)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 딜이 괴랄합니다.

* 첫 귀환시 Frostfang(얼음 송곳니)이 나오는게 중요합니다. 잘 안풀렸다면 Faerie Charm(요정의 부적)라도 사가세요

* 보통 기본 템트리로 올리려고 하지만 필요하다면 아이템을 융통성 있게 바꿔서 가는편입니다. 
Zeke's Convergence(지크의 융합)Banner of Command(지휘관의 깃발)Mikael's Crucible(미카엘의 도가니)Zz'Rot Portal(즈롯 차원문)Banshee's Veil(밴시의 장막)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Spirit Visage(정령의 형상)Knight's Vow(기사의 맹세) 중에 추천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블리츠크랭크
카운터긴한데..... 변수도 많고(로밍이나 실수),
그랩을 신경쓰는게 집중력이 많이 필요해서(체력 고갈)
그냥 마음편하게 밴합니다.

* (추가) 최근에는 블라디, 제드 위주로 밴하고있습니다.
룰루
짤짤이가 심한애들한테는 라인전이 힘듭니다
아래 설명하겠습니다
미스 포츈
미포 서폿 장거리 견제에 초중반까지 어려운편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탐 켄치
탐켄치는 라인전은 쉽습니다 cc기를 쉴드로 막아주는건 일도 아니죠

그것보다 빡치는건 속박이 걸린 아군을 먹어주기때문에 기껏 잡은 킬각을 놓치게 합니다
그래도 발로 하는 수준이더라도 반반 갈 수 있는 챔프입니다
레오나
E로 접근하는걸 쉴드로 잘 막아주세요
브라움
브라움은 중첩으로 스턴을 터뜨리기 때문에 막아내는게 아주 쉽습니다
5월 현재는 Vladimir(블라디미르), Zed(제드) 정도 밴하고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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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대하기 힘든 서폿 (힐,짤짤이)
Sona(소나)Soraka(소라카)Malzahar(말자하)Miss Fortune(미스 포츈)Brand(브랜드)Zyra(자이라)Lulu(룰루)Zilean(질리언)Karma(카르마)Lux(럭스)Zoe(조이)Xerath(제라스)

견제가 많아서 6렙전까지는 좀 힘듭니다

대신 물몸들이므로 적당히 버티다Dark Binding(어둠의 속박)Ignite(점화)로 킬찬스를 내거나 갱을 기다리세요
저 녀석들은 대개 도주기가 부족한 편이라 정글러와 잡는게 제일 무난합니다
혹은 6렙 이후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로 잘물면 킬각이 나오니 꼭 버티면서 기회를 엿봐주세요!!

* 조이의 Sleepy Trouble Bubble(헤롱헤롱쿨쿨방울)는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로 수면을 막으려면 맞기 전 미리 써주어야합니다

*Rakan(라칸) 이놈은 The Quickness(매혹의 질주)를 갑작스럽게 써서 못막을 때가 있으니 긴장하고 상대하세요. 
특히 1렙때 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를 찍고 바로 킬을 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1렙 Dark Binding(어둠의 속박)가 좋습니다.

 => 모르가나의 쉴드로 라인전에서는 스킬 구조상 유리하게 갈수 있는건 맞지만 언제든지 라칸 궁으로 인해 
변수가 생길수있는 상성입니다 간간히 피를 채우는 부분도 약간 거슬리구요 상대하기가 힘들다기보단 라칸 얘는 개껌이지라고 생각하지말고 쉴드를 잘 써주고 매의 눈으로 궁을 대처하지않으면 역으로 당할수는 상성이란걸 알고 신중하게 게임하시면됩니다

(2) 상대하기 쉬운 서폿 (근거리 하드 CC)
Alistar(알리스타)Leona(레오나)Tahm Kench(탐 켄치)Braum(브라움)Taric(타릭)
Black Shield(칠흑의 방패) 만 잘써주면 원거리 견제에 알아서 자멸합니다.
하지만 방심하다 물리면 질수도 있으니 집중이 필수입니다. 
Bard(바드)는 스킬 사용시 가까이 와야하므로 속박으로 잡아낼 각이 생겨, 갱호응도 편하고 상대하기 의외로 괜찮.
Janna(잔나)는 견제가 짜증나지만 원딜이든 서폿이든Dark Binding(어둠의 속박)만 맞출수있다면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로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Zephyr(서풍)Monsoon(계절풍)를 모두 무력화 가능하며 특히, 6렙부터는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Ignite(점화)의 밥입니다.
Alistar(알리스타)는 사실 Headbutt(박치기)Pulverize(분쇄) 사용이 갑작스러워서 막기 힘들때가 있습니다 
 쉽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긴장하고 상대합니다.

 Headbutt(박치기)로 쉴드를 뚫을려는 사람들이 있는데 걱정되신다면 4렙때 Black Shield(칠흑의 방패)2렙을 주세요.

(3) 유리하지만 변수가 있어 귀찮은 챔(Thresh(쓰레쉬)Blitzcrank(블리츠크랭크))
로밍이나 아군의 실수 등 변수가 있어 상대하기가 단순히 귀찮은 챔들

쓰레쉬의 경우 Death Sentence(사형 선고) 오는걸 보고 Black Shield(칠흑의 방패)주기가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원딜이나 서폿이 일자로 서서 뒷사람에게 쉴드주는게 좋습니다.

(3.5) 다른 라인 상대하기가 버거운 챔
: 주로 속박을 피하며 접근할 수단이 있으면서, AD딜러거나 누킹력이 강한 상대들이 어렵습니다.
이들은 시야 장악을 통해 짤라먹는 식으로 대처하는것이 제일 좋으며
구원보다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를 먼저 올려야 합니다.
 
[최악의 둘 ↓]
Olaf(올라프) : Ragnarok(라그나로크)를 키고 아군 딜러에게 달려가는데 모르가나의 모든 스킬이 무용지물. 상성 최악
 어지간하면 모르가나를 하는 편이지만 올라프만큼은 다른 라인의 상성마저 좋지 않다면 Tahm Kench(탐 켄치)를 고릅니다.
 (모르가나 공략에서 탐켄치 얘기라니 ㅠ.ㅠㅋ 근데 올라프 거의 안나옵니다 ㅋ)

Master Yi(마스터 이) : 마이 정글은 아군일때는 몰가와 잘 어울리지만 상대하기 어렵습니다.
   속박을 Alpha Strike(일격 필살)로 한번 피할수있고 원딜에게 가하는 딜을 모르가나가 막아줄게 없죠
  마이가 접근하기전에 멀리서 속박을 맞추지 않는다면, 근방의 마이에게 절대 속박을 먼저 쓰지말고 
 Alpha Strike(일격 필살)이후에 걸도록하며, 마이가 접근하자마자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를 얼른 써서 확정 스턴을 걸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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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cturne(녹턴) 도 상성이 안좋은 편입니다. 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 (1.5초) 빠지는걸 봐서 Dark Binding(어둠의 속박)를 꼭 맞춰주셔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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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외 Fizz(피즈)Zed(제드)Syndra(신드라) 등 기타 누커들은 길목에서 짤라먹거나 이동기 빠지는걸 봐서 Dark Binding(어둠의 속박)Soul Shackles(영혼의 족쇄)을 걸어주며 
아군에게 Black Shield(칠흑의 방패)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Redemption(구원)(Knight's Vow(기사의 맹세))를 주는 식으로 대응합니다. 솔직히 짤라먹지못하면 불리합니다.


(4) 모르가나와 함께하면 좋은 챔들
Kalista(칼리스타) : 최고의 궁합 원딜. Fate's Call(운명의 부름)Soul Shackles(영혼의 족쇄)의 사용은 SSS+급으로 좋습니다.
Jhin(진) : 단발 화력이 강력한 특징이 있어 라인전 구도에서 모르가나와 함께 킬 캐치하기 우수한 원딜. 
 칼리스타 다음으로 선호하는 수준.

Varus(바루스)Miss Fortune(미스 포츈): 초반에 강력하여 속박과 연계하면 킬이 잘나오고 라인전의 우세를 바탕으로 서포터 상성에 따라라인 폭발도 노려볼수 있음. 특히 미포의 경우 Bullet Time(쌍권총 난사)를 적이 끊지 못하게 해주며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Bullet Time(쌍권총 난사)의 사용은 S급.

Jinx(징크스)Tristana(트리스타나) :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로 공속 기반의 프리딜을 안전하게 할수있게 해줘서 궁합이 좋은 편. 
특히 Super Mega Death Rocket!(초강력 초토화 로켓!)Burster Shot(대구경 탄환)로 6렙 이후 누킹으로 킬내기가 아주 좋다. Dark Binding(어둠의 속박)Flame Chompers!(와작와작 뻥!) 콤보도 아주 좋다.(속박 3.5~4.5초 ㄷㄷ)

Caitlyn(케이틀린) : 누킹이 없어서 킬찬스를 잡기가 어려워서 아쉽지만 라인을 밀면서 압박하는데 특출난 장점이 있다.
 물리면 답이 없으니 와드를 잘해가면서 압박해야함.
 
 Dark Binding(어둠의 속박)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 콤보는 매우 좋다.

Lucian(루시안) : 라인전이 강력한 원딜로 나름 괜찮다.
다만 CC기가 없어 모르가나의 스킬만으로 킬캐치를 해야하는 부분이 아쉬움.

Corki(코르키) : 스킬딜이 굉장히 세서 적중률이 높은 코르키와 함께하면 라인을 터뜨린다.
Xayah(자야) : 라인클리어도 좋고, 누킹이 좋아 속박을 맞출시 킬내기가 좋다. 

Ashe(애쉬) : Volley(일제 사격)를 이용한 라인 푸쉬도 좋고,
 Enchanted Crystal Arrow(마법의 수정화살)Soul Shackles(영혼의 족쇄)Dark Binding(어둠의 속박) 과 같은 대단히 강력한 콤보로 6렙 킬을 거의 확실하게 낼 수 있으나 
 궁극기 적중에 있어 애쉬의 숙련도가 중요하고, 도주기가 없어 난이도가 높다. 원딜의 숙련도에 따라 갈리는 챔프.

Master Yi(마스터 이)Tryndamere(트린다미어) : 이 둘은 DPS가 더럽게 높아 상대입장에선 프리딜하는 것을 막기위해 CC기로 대응하는데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만 주면 한타에서 120% 활약. 이 둘과 할때는 원딜보다도 우선적으로 주는 것이 좋음.

Katarina(카타리나) :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만 주면 Death Lotus(죽음의 연꽃)를 끝까지 돔. 
즉, 들어가서 분탕을 칠 수 있는 챔들(Kennen(케넨)Riven(리븐)Kled(클레드) 등)과 아주 궁합이 좋은 편입니다.


(5) 애매한 챔들
Draven(드레이븐) : 킬을 통해 League of Draven(드레이븐의 리그)를 어떻게 해서든 발동시켜야되는데, 그러기위해 Dark Binding(어둠의 속박)Ignite(점화)를 무조건 맞춰줘야 한다. 모르가나의 속박 적중률에 의해 모든게 결정되기때문에 부담이 크다.

Sivir(시비르) : 라인클리어가 좋긴한데 Black Shield(칠흑의 방패)Spell Shield(주문 방어막)의 호흡이 어렵고 
챔피언 상대로 라인전에서 딜이 부족해서 같이 서는걸 좋아하지 않음.


(6) 궁합이 나쁜 챔들
Twitch(트위치)Kog'Maw(코그모) : 왕귀형 챔프들로 모르가나 입장에서는 라인전이 어려워져서 하이리스크 하이리턴형 챔프. 
 적당히 끌고가는데 성공했다면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로 프리딜을 시켜서 게임을 터뜨리는 것도 가능하긴하지만...
 그 전에 게임 터질때가 빈번하여 같이 가는걸 전혀 좋아하지 않는다.
Ezreal(이즈리얼) : 모르가나 서폿은 라인전이 약한데 이즈와 함께하면 멸망. 이즈와 했을때 승률 좋지 않은편. 도벽 이즈리얼이 뜨긴했지만 그래도 좀.....
Vayne(베인) : 비슷한 이유. 겜해보면 알겠지만 둘이 스킬쓰는걸 보면 따로 노는 느낌. 

초반 운영법

리쉬 : Soul Siphon(영혼 흡수)로 피흡이 가능하니 한대 맞아주고Dark Binding(어둠의 속박)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로 체력을 채웁니다.


라인전 :

* 1렙 싸움, 2렙싸움 둘다 Dark Binding(어둠의 속박) 맞추는 것이 아주 중요하고 킬이 나올 수 있습니다

2렙이 상대보다 늦으면 cs에 미련을 버리고 뒤에 있으시면 됩니다


* 갱호응이 중요한데 속박을 꼭 맞춰주셔야 됩니다 

정글러는 큰 투자를 하는겁니다 이때 여러분의 티어가 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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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라인전이 어려울때

: 라인전 이기는 상대가 많지않아 약간 힘들수도있지만 왕귀한다 생각하고 버팁니다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는 cs에는 최대한 쓰지말고 챔피언쪽에만 슬슬 써주면서 돈을 법니다


가끔 타워 다이브를 당하는데 우리 포탑의 대상을 잘보고 집중해서 Dark Binding(어둠의 속박)Ignite(점화)를 날려줍니다.


(2) 라인전이 쉬울때

: 쭉쭉 밀어놓습니다.(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를 cs와 챔피언이 함깨 맞게 사용 Good)


갱 대응을 위해 적 타워쪽에서 너무 무리하지말고 슬슬 견제하다 빠지고 합니다

 와딩도 잘해놓고, 정비해야하는 타이밍에 집을 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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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전 중간중간에 : 간혹 로밍 타이밍이 나올때가 있습니다

원딜이 집을 갔는데 난 굳이 갈 필요가 없거나/
미드쪽에 로밍각이 나왔고, 내가 없어도 원딜이 다이브를 쉽게 당하지 않을 것 같을때 

스피드하게 미드 다녀오시면 됩니다 여기서 킬을 먹여주면 정말 쉽게 게임이 풀리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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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렙 이후 :

그간 라인전이 힘드셨더라도 6렙 이후에는 초필살기가 있어서 역전 가능합니다.

Dark Binding(어둠의 속박) 적중한다면 Black Shield(칠흑의 방패)(Flash(점멸))Soul Shackles(영혼의 족쇄)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Ignite(점화) 혹은

강제 이니시 Black Shield(칠흑의 방패)(Flash(점멸))Soul Shackles(영혼의 족쇄)Dark Binding(어둠의 속박)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Ignite(점화) 콤보가 가능해져서 킬내기가 아주 좋습니다


아군 체력상황이 상대보다 괜찮고 상대 정글 위치만 파악된다면 

모르가나를 믿고 승부Soul Shackles(영혼의 족쇄)  걸어주세요.


중반 운영법

이때부터 용 오브젝트를 위주로 게임이 운영됩니다.

아래 사진의 시야를 컨트롤 해야합니다. 이쪽의 주도권을 갖고 있을 때 게임에서 거의 승리합니다.


제 승률은 속박의 적중률 + 용,바론의 시야 관리에서 나옵니다.(집중해서 봐주세요!)


핑와는 길다란 부쉬안에 박으면 최고 중 최고로 좋습니다 
일반와드는 부시 안이 아니라 저 언덕쪽(V에 설치)을 볼수있어야합니다.


언덕쪽은 필수로 먹으시고, 상대 블루쪽도 저쪽에 꼽아서 보면 안전하게 설치합니다.
기회된다면 안쪽 부쉬도 박아주세요 이 3개만으로 용주변 시야를 거의 완전히 커버합니다.

혹시나 적이 없는 것이 확실하다면(킬 or 집간 타이밍) 
블루쪽에 더 깊숙히 들어가서 박아주시면 더 좋습니다.


반대진영일 경우에는 좀 다른데요. 핑와는 핵심인 길다란 부쉬에 박고, 
언덕 위에 2곳 박습니다.

여기를 점령하고 오는애들 짤라먹으면서 주도권을 갖고있으면 이미 이긴게임이라고 보셔도됩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은 바론을 필두로 한 오브젝트 싸움입니다. 

상대가 올 곳이 정해져있단 소리죠.

Tab눌러가며 바론, 용 중 좀더 가까운 시간대인 적정글에 와딩을 미리 해놓고 주요 지점에 Oracle Alteration(예언자형 개조)Control Ward(제어 와드)로 장악합니다.

참고로 Control Ward(제어 와드)은 이때쯤되면 무조건 2~3개씩 들고다니셔야합니다.


장악에 성공한다면 정찰을 위해 오는 상대를 짜를수있고 

후반에는 1킬만으로 어마어마한 이득이 연결됩니다.



블루진영 입장에선 필수위치에 꼭 꼽으시고, 2순위에도 꼽아줍니다 눈치 잘봐서 1순위에도 박아주세요.
아래쪽 V를 박는대신 상대 움직임에 따라 적 레드 부쉬에 박으셔도 됩니다.




반대진영의 경우 필수에 무조건 꼽으시고, 기회가 된다면 안쪽 부쉬도 먹어주세요. 블루쪽 길목도 와딩해줍니다.


핑와의 경우 용에서는 미드쪽 길다란 부쉬에 박는것이 이득이었다면
(길목을 점령함으로서 애초에 오는걸 차단하는게 목적)

바론은 치는지 안치는지 정보가 핵심정보이기때문에
길다란 부쉬가 아닌 바론 안쪽에 핑와를 사용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이렇게 시야를 먹었으면 버스트를 하거나 낚시 등 Dark Binding(어둠의 속박)상대방을 짜르는 식으로 중반과 비슷하게 계속 운영해줍니다.

한타가 일어나면 최대한 집중!




아군이 바론을 먹고 있는 상황에는 스틸을 막기위해 상대의 접근(1순위 정글러, 2순위 서폿)을 Dark Binding(어둠의 속박)로 막아주시는게
중요합니다. 시간만 끌어주셔도 보통 바론을 안뺏기고 먹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포지션 : Dark Binding(어둠의 속박) 노릴때는 앞포지션 잠깐. 한타중에는 중간에서 약간 뒷 포지션에서 원딜을 보호.


스킬활용 :

(1) Dark Binding(어둠의 속박) : 아군 딜러를 무는 놈에게 속박을 맞춰주세요 꼭 맞추셔야되요.... 실수하면 원딜이 '죽습니다.'

         적 딜러를 맞출수 있다면 맞추세요 한타중에는 적딜러들도 정신이없어 잘 맞아줍니다 

         한타중 속박은 최고 신중하게 집중해서 쏘세요.


(2) Black Shield(칠흑의 방패) : 대치하다가 물릴 것 같은 아군에게 써주세요. 우리편 돌진형 챔프가 한타 열려고 들어간다면

 걔한테 써주셔야합니다. 아군보호보다 중요할수도있습니다. 


(3)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 : 궁은 뒷라인쪽에서 사용하되, 다중히트를 하는 구도로 쓰는것이 좋습니다

 아무리못해도 2명은 걸리게 써야됩니다. 원딜이 죽을거같으면 1인용으로라도 쓰세요........쩝ㅋ

 
 극후반에는 Black Shield(칠흑의 방패)Flash(점멸)Soul Shackles(영혼의 족쇄)(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사용에 엄청 신중해야합니다
 아군 호응이 조금이라도 늦거나 적의 대처가 빠를만한 상황이면 절대로 무리하지 않습니다.

(4) Redemption(구원)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언제쓰나?

-> 서로 딜 시작했으면 둘다 그냥 써버립니다. 빨리 쓰고 스킬사용에 집중ㅋ


기타 Tip
당연한 것들이지만 서포터로서 꼭 해줄것들

1. 오브젝트 시간을 자주 Tab 눌러주면서 팀원들에게 상기시키고 '정비 타이밍' 일러주기

2. 상대가 스펠 썼을때 '즉시'  '3회 반복 핑'으로 알려주기 (미루면 까먹음)

3. 상대가 올수밖에 없는 오브젝트 주변 지역을 미리가서 선점, Sweeping Lens (Trinket)(탐지용 렌즈 (장신구))돌리며 Control Ward(제어 와드)Sightstone(시야석)Ruby Sightstone(루비 시야석) 박아놓기

4. (후반) 6코어템이 나오지 않는다면, 6번째 템창은 무조건 Control Ward(제어 와드) 3개씩 들고다니기.

5. 상대를 잡아냈거나, 없는 타이밍에 적 정글에 들어가서 와딩해놓고, 상대꺼 지우기

6. 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를 아끼지 말고 미리 먹어주고(높은 체력을 유지), 교전 중에도 잊지 말고 먹기.

7. 피곤하여 멍한 상태에서는 가급적 랭을 하지 않는다.(세심함이 필요한 챔프라 승률이 하락)

8. 아군이 탑이나 봇 스플릿 푸쉬할때 여유가 된다면 근처 상대정글에 와드를 해주면 안짤린다.

9. 맵을 잘보다가 아군이 도움이 필요한 상황이면 즉각적으로 달려간다.

10. 연패할때는 게임을 쉬도록 한다. -> 멘탈 관리 및 연패하는 팀원이 큐로 잡히기 때문.
(전 3연패 정도 하면 더 안하고 그냥 쉽니다)

마치며 

브론즈부터 다이아까지 모두 경험해보는 동안 

모르가나와 함께 해왔네요


속박에 모든걸 걸고 쏘세요 ㅎㅎ

읽으신 분들께 행운을 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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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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