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6명
86.1% (31표)
2.8% (1표)
11.1% (4표)
쓰레쉬, 지옥의 간수
Thresh, The Chain Ward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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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터,프로출신) 차레쉬의 쓰레쉬공략

- 나를믿는거냐(2017-11-27, 조회수: 875781)

안녕하세요.

쓰레쉬는 시즌3부터 2700판 가량 한거같습니다.

시즌7은 마스터티어로 마무리했습니다.



MVP팀 재창단때 한달가량 MVP팀에서 서포터로 있었다가

개인사정으로 인해 팀에서 나오게 되었습니다.

(그후 Max 맥맨선수가 MVP의 서포터가 되셨습니다.)



쓰레쉬는 정말 자신있게 다루는 챔피언입니다.

공략에서 프로게이머들도 모르는 팁들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쓰레쉬, 지옥의 간수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30 (+120) 2570 마나 273.92 (+44.0) 1021.92
공격력 56 (+2.2) 93.4 공격 속도 0.625 (+3.5%) 0.997
5초당 체력회복 6.92 (+0.55) 16.27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31 (+0) 31 마법 저항력 30 (+0.5) 38.5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450.0 450.0
대 향로시대가 막이 내리고

AP서포터들은 더욱 강해지고 CC기 서포터들은 확실한 한방을 노릴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진 ㅡ

적에게 CC를 맞추면 방어력과 마법저항력이 20+ 30% 증가하며, 폭발이 일어나 데미지를 줍니다.


원거리 챔피언인 쓰레쉬가 무슨 레오나 W의 탱킹력과 큰 데미지를 갖게됩니다.

반드시 여진 룬을 들어주세요.


2번째 룬은 생명의 샘을 들어서 원딜에게 큰 도움이되는 피흡을 주시고,

3번째 룬은 상대방이 강한 AP서폿이면 마법저항력 룬을,(카르마,자이라,룰루)

자야,블리츠 같은 폭딜일땐 방어력 룬을,

상대방이 초반에 약하다 싶으면(잔나) 10분뒤 방/마방 증가 룬을 들어주시면됩니다.




ㅡ 보조룬 ㅡ



'고정 이동속도 4%'를 증가시켜주는 기민함을 들어주시고

나머지 하나는 마나순환팔찌를 들어서 라인전하면서 마나가 부족한 일을

덜어줍시다.

tip)자신의 체력이 조금 낮아도 딜을 쌘걸 좋아하신다면,

주문 작열룬을 들어주신후, 고대주화로 부족한 마나를 채워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점화는 쓰레쉬의 사기성을 높여주는 필수 스펠입니다.

예전에는 특수 상황에선 탈진을 권해드렸지만,

지금은 모든게임에서 100% 점화를 듭니다.

점화의 데미지는 [2렙기준] 110이 아니라, 치유효과 감소때문에 실제 데미지는

최소 170이상이라는것을 늘 명심하시길바랍니다.

잭스,제드,마이 같은 챔피언이 있을때에도 저는 점화를 드는데,

이유는 점화를 들어서 라인전 킬내고 게임이기는 확률이

탈진으로 이득보는 확률보다 커서 그렇습니다.

그러나 예외적으로 킬각을 잘 못보시는 분들은

암살자 챔피언이 2명 이상일땐 탈진을 드셔도 좋습니다.
지옥살이 (Damnation)
쓰레쉬는 근처에서 처치된 적의 영혼을 포획해 방어력과 주문력을 영구적으로 1씩 올릴 수 있습니다.

쓰레쉬는 레벨업시 방어력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사형 선고 (Death Sentence)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9/16.5/14/11.5/9초
적을 잡아 자신 쪽으로 당기거나 상대방 쪽으로 도약합니다. 낫을 던져 첫 번째로 맞힌 유닛에게 1.5초간 100/150/200/250/300 (+0.9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자신 쪽으로 당겨 옵니다.

사형 선고로 적을 맞힐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 감소합니다.

이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잡힌 적 쪽으로 몸을 끌어당길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075)
어둠의 통로 (Dark Passag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21/20/19/18/17초
보호의 랜턴을 생성하여 아군이 쓰레쉬에게 질주할 수 있게 합니다.
특정 지점에 랜턴을 던집니다. 주위 아군이 랜턴을 클릭하면 집어들 수 있으며, 쓰레쉬가 랜턴과 함께 자기 쪽으로 끌어당겨 줍니다.

또한, 랜턴 근처로 오는 첫 아군은 4초간 최대 50/70/90/110/130(+채집한 영혼 하나당 2)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아군은 스킬 시전 1회 당 한 번만 보호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슬 채찍 (Flay)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3/12.25/11.5/10.75/10초
지속 효과: 공격을 멈춘 동안 피해량이 올라가 매 공격 시 추가 마법 피해를 줍니다. 이 값은 흡수한 영혼 수 1.5 + 공격력의 최대 80/110/140/170/200%(공격을 멈추고 있었던 시간에 비례)입니다.

사용 시: 적들을 원하는 방향으로 밀어냅니다. 등 뒤에서부터 일직선 상에 75/120/165/210/255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에 맞은 적들은 낫을 휘두른 방향으로 밀려난 다음, 1.5초간 20/25/30/35/40%만큼 느려집니다.

적에게 사용하면 멀리 밀쳐내고, 적에게서 멀리로 시전하면 적을 이 쪽으로 당겨올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500.0)
영혼 감옥 (The Box)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적들을 벽 속에 가두고, 벽이 허물어 지면 둔화를 일으키며 피해를 입힙니다.
자신을 둘러싼 영혼 감옥을 생성합니다. 장벽을 통과하는 적 챔피언은 250/400/55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2초간 속도가 99% 느려지는 대신, 통과한 벽은 허물어집니다.

벽 하나가 무너지면 나머지 벽에서는 절반의 둔화 지속 시간이 적용됩니다. 적 하나 당 한 개의 벽만 영향을 줍니다. (사정거리: 450.0)
스킬 빌드
  • 1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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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랜턴활용팁

랜턴을 주기 쉬운 상황에서는 다들 알아서 잘 주시는데

세이브하려는 아군보다 적이 나한테 더 가까운 상황일때,


삼각형 형태로 주시면 좋습니다.

(예외상황있음)

그리고 정말 중요한게 있는데

아군이 CC기를 맞았을 랜턴주실땐

아군이 CC기가 풀리기 0.7초전쯤 랜턴을 주셔야 길막 당하지 않습니다.

이 0.7초정도의 시간은 아군이 랜턴을 생각못하고 플래시를 써버리는

상황을 방지하면서, 적에게 랜턴 길막을 당하지 않기 위한 골든타임입니다.




2. EQ 콤보에대해

끄트머리로 E를 맞추고 그랩을 하실경우

신발이 나온 적은 그랩을 무빙으로 피해버릴수있는데,

E를 



상황이 가능하다면 무조건 빨간색 부분으로 적을 맞춰주시고

그랩을 하시면

상대방이 저에게 훨씬 가까워진 상태로 그랩을 할수있어서

확률이 굉장히 높아집니다.

이 팁은 천상계를 관전해봐도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

3. 다이브칠때 랜턴으로 길막하기



다이브 치실때 이렇게 타워사이를 랜턴으로 막으면 적은 굉장히 논타겟을 피하기 어려워지고,

정말 엄청나게 당황하게 됩니다.

이건 5판중 1판꼴로 쓰입니다.

같은 원리로, 랜턴은 길막이 되기떄문에

랜턴쉴드로 자기를 세이브하실때 절대 자기 이동경로에 쓰지마세요.

미세하게 길막되기에 자기 뒷부분으로 쓰면서 쉴드 받아야합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

4.시비르를 끄는 방법(과거 올렸던 헬퍼를 끄는방법과 동일)



쓰레쉬 그랩은 그랩이 날아가면서 다른 스킬을 쓸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그걸 응용해서 시비르에게 근접한후 QE를 써서 E를 주문보호막으로 막게한후

Q를 맞추는 방법입니다.

어떻게하든, 완벽하게 타이밍을 맞추든 말든 시비르는 그랩을 맞을수밖에 없습니다.

E를 안막고 뻐기다간 에어본당해서 E를 못쓰고 그랩을 맞게됩니다.

응용원리로 반응이 느린 피오라,블라디,피즈에게 그랩을 맞추게 하기도합니다.

그러나 이건 상대방이 반응이 빠르면 QE스킬 둘다 못맞추기 때문에
둘다 못맞춰도 안전하며, 그랩을 맞춰야만 잡을수 있는 상황,
이 두가지 조건이 충족되실때 쓰셔야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아이템은 뭘 적을까하다가

많은분들이 고민하실법 한걸 일단 설명해보겠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

고대주화vs타곤산

설명: 중요한것은, 자신의 스타일과 맞춘후에

룬 또한 그에 대해 맞춰야 되는것입니다.



1.자신이 안정적으로 하는편이 아니며 공격적이다.=마나순환팔찌+타곤산

2.난 탱키함이 부족해도 안정적으로 잘한다.=주문작열+고대주화



ㅡㅡㅡㅡㅡㅡㅡ




물약 3개vs충전형 물약

설명: 롤에서 고민되는것중 하나를 선택해야될때의 기준은 늘 하나입니다.

어떤것이 승률이 더 높을까?

충전형 물약으로 돈을 모아서 이득을 보는판도 있지만,

물약 3개로 이득을 보는 판이 더 많습니다.

충전형물약은 라인전에서 HP를 250 회복하지만,

물약 3개는 라인전에서 HP를 450 회복합니다.

첫귀환 이후를 떠나서 첫 라인전에서 많은 차이가 나니 반드시 물약 3개를 들어줍시다.




ㅡㅡㅡㅡㅡㅡ




모빌vs시야석

설명 : 기준은 늘 같습니다.

어떤것이 승률이 더 높을까?

당연히 모빌로 킬각,갱호응,로밍,라인복귀 를 좋게 해줍시다.

다른 서포터들은 시야석을 올려도 괜찮은 경우가 있지만,

쓰레쉬는 모빌이 너무 압도적으로 여러방면에서 좋기때문에(달려가서 E맞추기,랜턴세이브)

반드시 모빌을 선택해주세요.




ㅡㅡㅡㅡㅡㅡㅡ



태양의눈이 좋나요?


좋습니다. 쓰레쉬는 기본적으로 탱키함이 필요한 서포터 입니다.

루비시야석,산악방벽 이런식으로 가면 많은 돈을 쓰게되면서

솔라리가 늦어집니다.

산악방벽,루비시야석 갈돈으로 나머지 가성비 좋은 아이템 가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ㅡㅡㅡㅡㅡㅡㅡ




아이템트리 tip)

모빌ㅡ>시야석 후에 바로 솔라리를 올려주세요.

원래 저는

모빌ㅡ>시야석ㅡ>시야석 태양의눈으로 업그레이드ㅡ>솔라리

이렇게 갔었는데

솔로랭크에서 진에어 눈꽃선수(snow flower,나는눈꽃)가

자신은 이렇게 간다고 하신후에 고려해보니

옳은 판단인거 같아서 이렇게 가게 되었습니다.


한타때 솔라리의 존재 여부는 너무나도 큽니다.

그것이 일찍 당겨질수록 좋습니다.

모빌,시야석만 올려주시고 바로 솔라리를 가주세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블라디미르
쓰레쉬는 이 친구 상대로 정말 할게없습니다..

한타때 뒷포지션을 잡으며 헤르메스를 신은 블라디한텐 절대 그랩하지마세요.

스킬을 블라디의 진입을 막는다 라는 마인드로 궁을 써주시거나 하면서

나머지 스킬은 아끼면서 최대한 잘 생존해주시고 한번만 버티면 넌 뒤졋다 이런식으로

해주세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바드
바드 상대로는 누굴포커싱해도 문제가 생기지 않아서

정말 편한 상대입니다. 애초에 지금은 바드메타가 절대아닙니다.
칼리스타
라인전은 다가가서 E쓰면 평타점프를 캔슬시키면서 무지 잡기 쉽습니다.

또한 칼리스타 상대로는 쓰레쉬를 픽해서 상대방이 칼리/쓰레쉬 조합을 못하게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한타때는 정말 유리한게 아니라면 적 서폿에게 그랩을 쓰지마세요 칼리스타 궁으로 살아간후 스킬만 날립니다)
쓰레쉬는

서로 실력이 정점 근처라면 상성상 불리한 경우가 많지만,

워낙 유틸리티한 서포터라서 그 누구든 실력만 좋으면 이길수있습니다.

조금 까다롭다는 모르가나,블리츠,탐캔치 모두 실력으로 커버칠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누구에게 쉽고 어렵다 보다는,

상대에 따라 어떤 상황들을 어떻게 대처 해야될지 알려드리겠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블리츠는 일단 귀환전에는 쓰레쉬가 유리합니다.

이유는 쓰레쉬가 원거리 챔피언이라 라인주도권을 잡을수 있기때문입니다.


1. 1렙에 적 원딜 상대로 E평 견제를 열심히 해줍시다.

2. 블리츠에게 끌렸다면 곧바로 선택을 해야하는 상황이 온다.

A.★★★
블츠를 민다.(90% 이렇게 함으로써, 블츠는 쓰레쉬를 떄릴수없게 되고 평E 스킬콤보도 못합니다. 적 원딜은 블리츠
가 쓰레쉬에게 더 딜을 못하고 앞무빙을 더했다간 자기가 1:2상황에 놓이기때문에 빽무빙을 하게 됩니다)

B.★★★
적 원딜이 E거리가 된다면 E를 쓰고 아군 원딜에게 랜턴을 주고 곧바로 그랩을 한다.

곧바로 그랩을 해야하는 중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시간을 끌며 간을 보다가 그랩을 하면, 올인 싸움이 되어서

적 원딜이 플래시로 그랩을 피해버립니다.

이걸 피하기위해 EWQ를 바로 빠르게 해줍시다.

적이 빠르게 그랩을 했는데도 플래시로 피했다면, 그떄는 빨리 도망쳐 나오시면

대부분 상황에서 적 원딜이 뻘플이 되고 살아나오게 됩니다.


C.★★★★★

아군 원딜에게 랜턴을 던지고 적 원딜에게 플래시 E로 진입하고 바로 그랩을 한다.

이 행위를 하기 위해서는 평범한 상황에서는 조건이 4가지나 붙습니다.

1.적 탑이 우리 봇에 텔탈상황이 안된다
2.적 정글은 100% 봇에 없다.
3.적 미드가 우리 봇 근처에 있을 상황이 아니다.
4.올인이기 때문에 적 원딜을 반드시 잡아야한다.

그러나, 이 상황에선 조건이 매우 적어집니다.

'라인이 당겨져 있을때'

1.적 정글은 봇에 없다.

이 조건 하나면 됩니다.



그리고 C 이 행위는 그랩을 안맞추고 이기는 경우도 있는데

이럴때도 과감하게 해주시면 라인전을 바로 터트릴수 있습니다.

반대로, 그랩을 못맞추면 망하고 적이 루시안같은 도주기도 있는 챔프라면 하지마세요.

또한, 적 원딜보다 자기가 더 먼저 죽을거 같을 때도(원딜들이 공템이 뜬상황) 피해주세요.



3.적 정글이 갱을 올 확률이 높을때 블리츠의 무빙을 보며 거리를 유지한다.

거리를 유지하면서 블츠가 이상하게 앞무빙 하면 바로 원딜에게 랜턴주세요.





카르마는 기본적으로 힘들지만, 두가지만 명심하면 이길각이 나옵니다.



1.적이 압박이 쌔거나 조금이라도 힘들때 무리하게 선2렙을 찍으려하지 않는다.


- 카르마는 푸쉬력이 엄청나서 언제든지 다시 라인주도권을 잡을수 있는 챔피언입니다.

이런 챔피언 상대로 억지로 라인을 밀려고 하다가 손해보는 경우가 굉장히 많이 나옵니다.

카르마가 잘하는것같다면 절대로 타곤산 외에 미니언 한대도 치지말고 당기면서 플레이해주세요.

동실력 가정하에 억지로 푸쉬하면 우리 원딜이 CS먹을때마다 카르마에게 견제를 받습니다.

(그러나, 눈치봐서 카르마가 뒤에서 어설프게 Q를 날리는 초보이다 싶으면 라인푸쉬하셔도 좋습니다.)



2.카르마의 쉴드가 빠졌을때 킬각이 나올때가 많다.


- 카르마의 쉴드가 딜교에 비효율적으로 사용됐을때 Q짤을 날리려하는 카르마를 그랩하거나

적 원딜이 막타먹는 타이밍에 E를 맞추시면 킬각이 나옵니다.

쉴드를 무의미하게 쓴 타이밍, 그게 카르마를 이길수있는 황금같은 타이밍입니다.



운영법

게임을 이기기위해 아주 중요한 기본이 있습니다.


갱을 당하지 않는 겁니다.


보통 하위티어일수록, 라인전을 이겨도 우리 정글이 뒤를 봐주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절대로 갱을 당하시면 안됩니다.


갱을 당하시면, 솔로랭크를 돌리는 상대방 정글유저가 점수가 오르지


독자분의 점수가 오르지 않습니다.


그리고 또한 우리 원딜이 갱을 당하는것도 독자분이 갱을 당하는것과 같다고 생각하시는게 좋습니다.


(어차피 서포터는 원딜을 키우는게 자신의 캐리력을 높이는 거기떄문에)


그래서 원딜에게 적 정글이 올거같을땐 위험신호를 찍으며 적 정글 핑을 찍어주세요.


(*자르반 생존,자르반 생존,자르반 생존,자르반 생존,자르반 생존)




마치며



질문 제가 되는대로 답해드릴테니 얼마든지 질문하셔도 좋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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