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너프 이후에도 갱플랭크를 즐겨하시는 유저들과 간단하게 몇몇의 팁을 드리고자 공략을 쓰게 되었습니다.
저는 화약통조절장인x라는 닉네임을 현재 사용중이며 롤을 시작한 후 브론즈4에 까지 가봤지만 1년 반쯤 갱플랭크란 챔피언을 발견하고 그때부터 열심히 해와 지금 플래티넘이라는 티어에 와서도 갱플랭크를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갱플랭크란 챔피언은 사실 라인전을 크게 이겨서 게임을 압도하여 캐리하는 것보다는 화약통과 글로벌 궁극기 그리고 안정적인 성장을 통해서 팀에 기여를 해주는 챔피언입니다.
하지만 탑에서는 매우 강력한 챔피언이 많고 또한 갱플랭크는 다이브와 평범한 갱킹에도 매우 약한 모습을 보이므로 는
절대로선픽하는 것은 되도록 삼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선픽 금지를 바탕으로 갱플랭크를 어떻게 플레이하고 무엇이 제일 중요한지 제가 브론즈때부터 플레에 올때까지 알았던 갱플랭크에 대한 생각을 세세하게 알려주도록 하겠습니다.
갱플랭크로 말하자면 탱커로 보기는 힘들고 딜러로 보아야 합니다.
하지만 다른 딜러들과 달리 갱플랭크는 근접전과 원거리 모두 할 수 있으며 글로벌 궁극기 또한 보유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아는 근거리 챔피언과는 이해를 달리 하셔야 된다는 것입니다.
이젠
갱플랭크가 어울리지 않는 사람
1.ㅈ무리하는 사람(갱플은 무리해도 못잡음ㅠㅠ)
2.바텀 싸움일어나면 거의 무조건타는 사람(갱플은로 큰 효율을 발휘하지 못하기 때문에만 쏘아야 될 때를 알아야됨.
3.답답한 플레이를 싫어하는 사람(가 롤 내에서 가장 답답한 스킬인거 알고 있니?)
갱플랭크가 어울리는 사람
1.짤짤이 플레이를 즐기는 사람(와를 통한 짤짤이 플레이는 원거리챔 급임.)
2.스킬 적중률이 높음 사람(근데 이건 딱히 갱플이 아니더라도 필요한건디)
3.사리는 플레이와 맵리가 능통한 사람(나는 근데 왜 갱플하는거지.)
갱플랭크의 장점
1.로 인한 계속된 짤을 통한 라인전 딜교환 주도
2.으로 인한 언제나 게임을 뒤집을 수 있는 변수
3.후반캐임에도 불구하고로 빠른 게임 전개에 발맞출 수 있는 멀티성
4.로 인한 어느 정도cc기에 관한 면역성
5.갈수록 좋아지는 한타력+잘 컷을 때의 엄청난 라인클리어와 스플릿 주도권
(통틀어서 짤도 가능하고 광역 데미지의 관한 변수가 있으며 템이 나올수록 강한 다재다능한 챔피언.)
갱플랭크의 단점
1.라인전이 강한 상대등에 관해 망했을 시의 대처의 힘듬(도주기의 부재)
2.이 터지지 않았을 때,데미지의30%정도 밖에 넣을 수 없는 화약통 의존성
3.쓰레기같은 기본 스텟과가 뜨지 못했을 때의 겁나게짜증나는 라인클리어
4.로 가도 별로 해줄께 없고,육식형 정글러등에게 한없이 나약한 모습
(아무리봐도 요즘 갱플 너무 쓰레기인거 같은데 라이엇샛기들 버프좀 시켜달라고 이런 씨팔좃같은새끼들아
그래도 너네들은 굳이 갱플을 해보겠다고 들어왔으니 별로 안기니까 요점만 잘 보고 가라.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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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30 (+114) | 2568 | 마나 | 282.2 (+40.0) | 962.2 |
공격력 | 64 (+3.7) | 126.9 | 공격 속도 | 0.69 (+2.75%) | 1.013 |
5초당 체력회복 | 5.51 (+0.75) | 18.26 | 5초당 마나회복 | 8 (+0.7) | 19.9 |
방어력 | 31 (+4.7) | 110.9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도벽
갱플랭크가 현재 다시 뜨고 있는 이유라고 볼 수 있는 특성입니다.
드릴 말씀보단 그냥 플레이보시면 알 것 같습니다.
완벽한 타이밍
갱플하시면 아는데, 초반 갱에 오지게 약함이런 애들한테 갱당하면 저항을 못함.
근데 이거 있어봐 일단 한번은 무조건 산다. 이 한번이 얼마나 큰가는 티어가 오를수록 더 잘 알 것이다.
외상
와 같이 가면 매우 좋음. 나는 도벽보다 얘가 더 사기인 것 같음.
신발
왜 이제야 알았을까...이게 훨씬더 사긴데.
우주적 통찰력
답답한 형님들은 쾌속 접근 드시고, 저는 이게 그나마 좋은 듯
닥 통찰력
보조-마법 결의
주문 작열
갱플 패시브가 불인데, 뭔가 견제하는 플레이를 즐겨한다면 강추 (나처럼)
궁극의 모자
좋음.
마법이 안좋은게 아닙니다.
하지만 요즘 갱플랭크는 버티기만 하면 안전하게 후반을 갈 수 있으므로 결의 쪽을 찍어줍니다.
다른 라인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기 보다는 라인전 자체를 편하게 가기 위해서 드는 것이며, 이 스펠이 없으면 스플릿 푸쉬가 불가능합니다.
설명이 필요한가
화약통을 파괴하면 불의 심판이 초기화되며 이동 속도가 상승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상점에서 바다뱀 은화를 써서 포탄 세례 스킬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이 공격은 적중 시 효과(불의 심판 제외)가 적용되며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25)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통의 체력은 2초마다 줄어듭니다. 통이 폭발하면 폭발 지대에 겹쳐 있는 통들이 연쇄 폭발하지만 같은 대상이 여러 번 피해를 입지는 않습니다. 혀어어어업상 스킬로 통을 터뜨리면 대상 처치 시 추가 골드를 얻습니다.
7레벨, 13레벨에는 통이 저절로 사라지는 속도가 빨라집니다.
통의 치명타 효과는 105%로 적용됩니다.
최대 충전량 3/3/4/4/5
재사용 대기시간: 170/150/130초
죽음의 여신:포탄 세례가 시작할 때 목표 지점 중앙에 300%의 고정 피해를 입히는 거대한 포탄을 발사하여 1초간 범위내 적의 이동속도를 70% 감소시킵니다.
사기진작:범위 안에 있는 아군의 이동 속도를 2초간 40%만큼 증가시킵니다.
가차없는 포격:포탄 세례의 지속 시간 총 6번의 포격이 추가됩니다. (사정거리: 전지역, 범위: 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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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혀어어어업상
(Parrrley)
- 마나 소모: 40
- 재사용 대기시간: 5초
- 갱플랭크가 적 유닛에게 총을 발사하여 20/45/70/95/120 (+1.0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혀어어어업상으로 최후의 일격을 가한 경우, 2/3/4/5/6의 추가 골드를 얻습니다.
획득하는 1골드당 바다뱀 은화를 한 닢씩 획득하며, 상점에서 포탄 세례를 업그레이드하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스킬은 근접 기본 공격처럼 치명타 효과와 명중 시 발생 효과가 적용됩니다. 화약통이나 아이템 효과로 다수의 적을 동시에 처치할 경우 얻는 마나와 골드, 바다뱀 은화가 중첩됩니다.
- 사정거리: 625
되도록이면 챔피언을 견제하도록 노력하시고 스킬 사용 후에 부쉬에 들어가서 어그로를 빼주는 것을 명심하세요.
(이제는 그냥 챔피언 쏘는게 미니언보다 돈많이 들어옴.)
- 괴혈병 치료
(Remove Scurvy)
- 마나 소모: 80/90/100/110/120
-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 갱플랭크가 귤을 많이 먹습니다. 갱플랭크에게 걸린 방해 효과가 해제되며 체력이 50/75/100/125/150 (+0.9AP)+ 잃은 체력의 15% 만큼 회복됩니다.
귤을 먹을 때는 시전 시간이 있으므로 약간 예상해서 쓰셔야 하는데 그러다가 못 씹을 수도 있습니다.
(이건 숙련도가 필요, 필자도 이거 실수하는 경우가 많다.)
에 씹히는 스킬(공속,이속감소)등의 둔화,속박,기절,에어본,제압 등의 이동 방해cc기
에 씹히지 않는 스킬등의 표식이나 도트딜와 같은 스펠또한 풀리지 않으며은 슬로우만 풀립니다.
- 화약통
(Powder Keg)
-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 60초 동안 갱플랭크나 적이 공격할 수 있는 화약통을 대상 위치에 드러냅니다. 갱플랭크가 이 통을 파괴하면 폭발하며 범위 안에 있는 상대에게 방어력의 40%를 무시하는 60/90/120/150/180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2.5/2.75/3/3.25/3.5동안 40/50/60/70/80%느리게 만듭니다.
통이 폭발하면 폭발 지대에 겹쳐 있는 통들이 연쇄 폭발합니다. (피해량은 중첩되지 않습니다.)시간의 흐르면 통의 체력이 줄어들고, 1에서 멈춥니다. (7레벨, 13레벨에는 체력 감소율이 증가합니다.)통 폭발 시 혀어어어업상의 약탈 효과가 적용됩니다.
갱플랭크의 꽃 중요한 건 스킬 활용 팁에서 설명하겠습니다.
- 포탄 세례
(Cannon Barrage)
- 마나 소모: 100
- 재사용 대기시간: 180/160/140초
- 갱플랭크가 배에 신호를 보내 8초 동안 12번, 1회 대미지: 35/60/85(+0.2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포탄 세례를 맞은 적은 0.5초 동안 이동 속도가 30% 만큼 떨어집니다. 500개의 바다뱀 은화를 통해 배를 업그레이드 하여 포탄 세례에 추가 효과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죽음의 여신:포탄 세례가 시작할 때 목표 지점 중앙에 300%의 고정 피해를 입히는 거대한 포탄을 발사하여 1.5초간 범위내 적의 이동속도를 60% 감소시킵니다.
사기진작:범위 안에 있는 아군의 이동 속도를 2초간 30%만큼 증가시킵니다.
가차없는 포격:포탄 세례의 지속 시간 총 6번의 포격이 추가됩니다.
- 사정거리: 전지역, 범위: 600
유일하게 갱플랭크가 빠른 게임 진행에 대응할 수 있는 카드이면서 솔킬각을 볼때는 주저말고 쓰세요.
상대가 만만하다 싶은 챔프일 때 파밍할 때 다가가서 패시브 묻히고 큐 한대 때려주세요.(은근 좋음)
평범한 화약통 콤보(상대가 미니언을 먹으러 올 때를 생각해서 터트러주시면 앵간히 잘맞습니다.)
갱플의 꽃인 화약통의 꽃 화약통 드리프트!
많이 써보고 연습을 해야지 편하게 쓰실 수 있습니다.(한타 때 이 스킬을 사용하면 화약통이 0개가 되버리므로 아무것도 못할 수 있으니 신중하게 쓰거나 숨겨놓고 쓰도록하자.)
반응이고 뭐고 이거만 할 줄알면 거의 맞춤 하지만 매우 어렵기에 특히 한타 때 이걸 쓰는 일은 절대 없도록하자.(라인전때 부쉬에 한 개 깔아놓고 하자.)
갱플 장인님이신 몰랑님이 자주 보여주시는 콤보.막타칠 때 이 콤보를 연습하고 빠르게 사용하여 패시브 뎀지로 죽이는 쾌감을 느껴보자.
화약통은 갱플랭크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스킬임을 아실겁니다. 갱플랭크에게 있어 가장 강력한 타이밍은 바로 13렙입니다. 그 타이밍 전까지의 화약통은 초심자가 사용하기가 매우 부담스러울 정도이죠.
그래서 13렙전에서는 화약통을 어떻게 사용하면 더 효율있게 사용할 수 있을지 제 생각을 써보겠습니다.
1~6렙:이 때의 화약통은 피가 다는 속도가 매우 느립니다. 그러니 화약통을 사용한 직후에 평타 한 대를 때려서 피를 빠르게 줄이도록 하면은 조금은 편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 타이밍에 상대가 나보다 강력하다면 화약통을 자기 바로 앞에 놓아두거나 뒤에 깔아놓으시고, 내가 상대를 압도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미니언 한가운데에 깔아서 상대의 파밍을 최대한 방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또한 부쉬에도 화약통을 설치하여 견제하거나 상대가 들어왔을 때 받아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7~12렙:딱히 별다를 건 없지만 조금 빨라진 속도를 통해 더 편하게 화약통을 사용할 수 있으며 이때 쯤 나올 삼위와 함께 더 강력한 라인전을 할 수 있습니다.
13~:이제부터는 두개를 바로 이은 직후에 를 사용하면 바로 화약통을 터트릴 수 있습니다. 이 타이밍의 갱플랭크는을 통해서 다양한 변수를 만드는 것이 가능할 뿐더러, 스플릿 푸시에 더욱더 힘이 가해지게 됩니다.
화약통은 플레이해보시면 정말 답답한 스킬임에도 한방한방에 한타를 바꾸고 킬을 만들어 내는 스킬이기 때문에 실제로 플레이해보시고 답답함도 느껴보시고 통쾌함도 느껴보셔야지만 잘 사용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글로벌 궁극기 중 하나인 궁극기 포탄 세례, 이 스킬을 잘 쓰는데에 비결은 바로 위에다가 떨어뜨리는 것이 아니라 상대의 도주 경로를 파악하여 사용하는 것입니다. ㅇ위에 그림은 바텀에 궁극기를 쓸 때를 묘사한 것입니다.(우리팀이 레드일 때)
앞에 것처럼 궁극기를 사용한다면 상대방이바로 스펠과 스킬을 사용하여 도주하거나 그렇지 않더라도 한번정도 밖에 궁을 맞출 수 없는 반면에 뒤에 그림처럼 상대의 도주 경로에 궁을 쏴주면 더 많이 궁극기를 히트시킬 수 있습니다.
이 스킬 하나 덕분에 갱플랭크는 빠른 게임에 후반캐임에도 불구하고 발맞춰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이 스킬은 상대가 우리팀에 다이브를 할 때나 우리가 상대에게 다이브를 할 때 매우 좋으며 같은 챔피언이 함께 일 때 엄청난 시너지로 바텀을 터트리게 해줍니다.그러나 솔킬각을 볼때는 아낌없이 써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궁극기 진화
저는 가차없는 포격을 첫째,
그 후에 죽음의 여신과 사기진작을 차례로 올립니다.
죽음의 여신은 언뜻보면 가운데에 엄청난 피해량을 주므로 좋을 듯해보이지만 못맞췄을 때의 리스크도 큽니다.
그렇지만 이 한방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변수도 있기 때문에 저는 죽음의 여신을 두번째로 올리는 편입니다.
가 갱플랭크에게 매우 중요한 이유
삼위일체가 갱플랭크에게 중요한 아이템인것은 누구나 알고 있겠죠.
갱플랭크는 이 아이템이 나오는 속도에 따라 성장차이가 많습니다.
평균적으로14분 정도 쯤에는 뽑아야 하지만 신발과 다른아이템을 섞는다면 최소18분 까지는 뽑아야 하는 아이템입니다. 왜 이렇게 삼위일체가 에게 중요한 아이템인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와에 원거리 미니언이 동시에 정리 된다.
이게 갱플랭크에게 모를지도 모르지만 사실 엄청 중요한 것중에 하나입니다.
일단은 라인 클리어의 속도가 엄청나게 오르고 추가 골드를 얻기에도 훨씬 수월해집니다.
이를 통해를 빨리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고 단시간에 많은 파밍을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게 안되면 갱플 입장에서는 기분이 참 뭐같음.)그리고 q짤이 광휘와는 또다르게 강력해짐.
2.1대1능력이 강화되고 타워 철거 속도가 상승한다.
가 나오기전의 갱플은 대부분를 가지고 있습니다.
살펴보면 체력과 마나를 제외하고 쿨감10%공격력15정도의 메리트가 있습니다.
하지만 삼위일체는 공격력25 공속40% 이속5%를 추가해주죠.
공속을 통해 1대1능력이 강화되고 추가 이속을 통해 추노와 도주에 많은 도움이 되며
주문검 효과가 증가함에 따라 빨라진 공속과 함께 더 빠른 타워 철거가 가능합니다.
아이템은 유동적으로 갑시다.(제가 보여주는 건 그저 제가 애용하는 템트리일 뿐입니다.)
잘큼
or
평범orㅈ됨
:비싸진게 오히려 효율이 좋은 것 같고 저는 사랑하는 아이템입니다.
:이걸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것들 중에서 갱플에게 제일 나은 아이템
:야스오가 될 수 있음.
:잘크면 일단 가고 보셈.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큐 짤로 내 피를 야금야금빼가면서 주도권을 뺏기고 정글러한테 다이브당해서 웨이브라도 놓치면 잘 큰 판테온이 여러 라인가면서 터트리는 것을 막을 수가 없습니다.
(텔을 든 판테온은 할말한데 점화를 들었다면 레알 hell입니다.)
이외에도 이렐 카밀 제이스등에 강력한 딜탱이 카운터픽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갱플로써 cs가 이보다 많이 차이날 수가 없을 정도입니다.
저는 티모가 제일 싫더군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다만 갱킹과 다이브에 유의하시고 마오카이 밥이라면서 들어갔다가 호되게 맞고 나오지 않도록 견제 위주로 플레이해줍시다.
만약 에코가 갱플q를 피한다면 그 에코한테는 이길 수가 없겠죠. ㅎㅎ
갱플랭크를 픽하면 안되는 상대
갱플랭크 픽이 꺼려지는 정글러(특히 이놈)
갱플랭크를 픽하면 편한 상대(하지만 이놈들은 대개 cc가 강력한 경우가 많으니 갱킹에 주의를 요함...근데이거 땜에 ㅎㅎ)
갱플랭크 픽이 편한 상대 정글러등이 있습니다.
갱플랭크는 화약통을 어떻게 사용하며 얼마나 편하게 성장하느냐가 중요합니다.
파밍과 견제에 최선을 다하도록 노력하세요.
탱커를 상대할 때는 탱커보다 상대 정글러를 유의해야합니다.같은 애가 계속오면 갱플은 계속 뒤집니다.
필자도 상대덕분에6/0/1에서6/6/1까지 가본적이 있음.
그만큼 상대 정글이 많이 온다면 사려주고 울팀 정글러가 잘하기를 믿어야합니다.
포탑 철거 방법
우선을 원거리 미니언과 전사 미니언 중간에 설치하고효과를 받은 채로 포탑을 때립니다.
그리고 효과가 돌아왔을 때 로을 터트려받은 평타를 치는 과정을 반복하면 라인을 빠르게 먹으면서 포탑을 빠르게 철거할 수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은를 가는데 내가 좀 버티고 싶고를 빨리 뽑고 싶다면를 괜찮습니다.
스타트를 했을 때,라인전을 강하게 가주시면서 파밍에 집중해주셔서 을 빨리 사는 것에 집중해줍니다.
하지만 갱킹이나 딜교 손해로 인해 빠르게 집에 가게 되었을 경우에는 적어도와정도는 사셔야지 편합니다.
는 초반에 조금 사리듯이 플레이하면서 3,4렙 구간에 초반갱킹에 안당하도록 유의해야합니다.(을 중간에 섞어 가는 것도 나쁘지 않다.)
q짤을 계속해주면서 무엇보다 중요한것은 부쉬에서 어그로를 빼고 패시브와 천둥군주를 이용해 최대한 딜교환을 열심히 하며 상대와 할만하다면을 미니언 가운데에 깔아 파밍을 못하도록 하고 평소에는 부쉬에 깔아서나콤보를 활용하여 적을 견제하도록하며와를 통한 방대한 골드 수급을을 통해 안정적으로 성장하면서 다른라인에 지원을 해줘야합니다.
소규모,대규모 대전이 일어날 때는 를 먼저 사용해주시고 슬로우가 걸린 적들에게콤보를 넣어서 데미지를 넣고를 사용하여 어그로를 빼면서 한타를 해줘야 합니다. 극딜을 가면 탱커뒤에 숨어서을 맞추는데에 주력해야 합니다.이쯤에 오브젝트 싸움이 일어날 수 있으며 바론이나 용의 둥지에와를 통해서 한정된 공간에 엄청난 딜을 퍼부을 수 있으므로 상대가 방심하고 오브젝트를 먹으려한다면 제대로 카운터펀치를 날릴 수 있습니다.
갱플랭크가 강해지는 때입니다. 이 쯤에는 원딜을 지키고 자르는 것이 매우 중요해집니다. 한타 한번한번이 상황을 뒤바꿀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냉정하게 플레이해야합니다. 이때 쯤에는 갱플랭크가 원딜들에게 이기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므로 한타에서는 딜러를 자르기보단 앞라인을 빨리 녹여두는게 중요합니다.는 딜러 쪽에 뿌리셔서 딜러의 도주와 진입을 막아주시고 은 되도록 딜러를 맞추도록 해야 합니다. 이쯤에 탱커는 화약통정도에는 별로 까이지 않기 때문에 화약통은 딜러를 물러나게하고 체력적인 위기를 주게하기 위해서 사용하여야 합니다.
가능한 뒤로 빠져서 화약통연계를 통해 슬로우와 데미지를 주면서 딜러들과 함께 앞라인을 먼저 녹이는게 바람직합니다.
차차 올리겠습니다.(아직 많이 안해봐서;;)
목표가 생겼습니다. 물론 아직 많이 낮지만 만기퇴소님을 꼭 만나보고 싶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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