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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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르반 4세, 데마시아의 귀감
Jarvan IV, The Exemplar of Demac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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콩콩이 탑 자르반 공략

- Parangp(2017-11-19, 조회수: 83376)

룬패치 이후로 빵테온과 비슷한 이유로 라인전이 어마어마하게 강력해진 자르반입니다.
예전에도 숙련되면 준무상성 급이었는데
이번 패치로 약점이 크게 보완되었습니다.

빵테처럼 너무 극단적인 챔피언 말고
라인전에서 적절한 갱회피와 후반까지 영향력을 끼칠 수 있으면서도 
초중반 라인을 압도 가능한 챔피언을 찾는다면
답은 자르반입니다.

콩콩이를 드는 자세한 이유는 룬세팅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자르반 4세, 데마시아의 귀감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0 (+104) 2408 마나 300 (+55) 1235
공격력 64 (+3) 115 공격 속도 0.658 (+2.5%) 0.938
5초당 체력회복 8.18 (+0.7) 20.08 5초당 마나회복 6.5 (+0.45) 14.15
방어력 36 (+5.2) 124.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75.0 175.0
공략의 핵심 마법트리 콩콩이룬입니다.

왜 콩콩이 드냐 감전에 비해서 존나 구린거 아니냐 하실텐데
콩콩이를 드는 이유는 총 세개입니다.

1. 강력한 라인전.
감전은 1레벨 쿨이 50초입니다.
반면에 콩콩이는 사실상 딜교환 걸때마다, 짤짤이 할때마다 터트릴 수 있고,
딜교가 길어지면 2번 이상 터지기도 합니다.

콩콩이가 세번 이상 터질때부터 감전과 기대딜량이 비슷한데,
Q로 짤짤이가 용이한 자르반 특성상 터트리기가 쉽습니다.
1레벨에 50초안에 콩콩이 세번 터트리는거 일도 아니에요 ㅋㅋ

당연하지만 후반엔 감전이 더 좋습니다. 정글자르반도 무조건 감전이 더 좋습니다.

2. 깃발에 콩콩이 쉴드가 붙습니다.
쉴드는 AD계수도 0.4로 굉장히 높습니다.
게임을 하시다 시간이 적당히 지나서 한번 체크해 보시면 콩콩이 딜보다 쉴드량이 더 높은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번에 눈에 띄게 쉴드가 들어오지는 않지만 야금야금 모이다 보면 게임 끝날때까지 굉장히 많은 데미지를 흡수해 줍니다.

3. 그 위로 있는 룬 세가지가 빼놓을게 없이 전부 꿀입니다.

자르반 탑을 몇번 해보셨다면 알겠지만 라인전에서 마나가 꽤나 부족한 편입니다.
QQQQ로 체력 깎다가 원콤 각이 나오면 EQ평R 하는 식으로 라인전을 진행하는데
Q 마나소모가 생각보다 커서 예전엔 시작템을 부패물약 고정으로 사가야했습니다. 그래도 마나의 압박이 항상 있었죠.
하지만 마나순환 팔찌 이후로는 마나관리가 훨씬 수월해졌습니다. 빵테온과 비슷한 버프를 먹은 부분이죠.
그냥 마음놓고 라인전 내내 QQQQQQQQ 하시면 됩니다.
궁극의 모자도 나쁘진 않은데 그냥 마나소모 팔찌가 너무 사기에요.

이속이 빠를수록 짤짤이나 EQR을 맞추기가 쉬워진다는 점에서 기민함만한 룬이 없습니다.
깨달음도 그냥 아무챔피언에나 갇다붙혀도 평균이상 하는 룬이니 꼴리시면 바꿔끼시면 됩니다.

주문작열은 아주 저평가되는 룬 중 하나지만 생각외로 아주 효율이 좋습니다.
폭풍의 결집은 쓰레기고, 워터워킹도 정글러가 아닌 탑라이너니 별 쓸모가 없습니다.
그리고 초반에 상대 라이너에게 강력한 압박을 가하는데는 주문작열 만한게 없습니다.
20분 전에는 요즘 개나소나 들고오는 최후의 일격같은 룬보다 오히려 딜을 더 많이 합니다.

보조트리는 정석적인 정밀트리 승전보-최후의 일격 타시거나
지배트리 돌발일격-끈질긴 사냥꾼 타시는게 좋습니다.
상대방 짤짤이가 너무 강해서 감당이 안될거 같다면 결의트리 재생의 바람 들고가세요.
보통 라인전 끝날때까지 600이상 회복합니다.
당연합니다.
상대방이 티모고 내가 겜을 지는 한이 있더라도 티모는 죽여야겠다 싶으면 탈진이나 점화 드세요.
전장의 군가 (Martial Cadence)
재사용 대기시간: 6/5/4/3초
자르반 4세의 첫 기본 공격은 적에게 추가 물리 피해를 줍니다. 이는 적이 보유한 체력의 7%만큼 추가 물리 피해(최소 20)를 입힙니다. 이 효과에 당한 목표는 짧은 시간동안 이 효과로 인한 피해를 다시 받지 않습니다.
용의 일격 (Dragon Strike)
마나 소모: 45/50/55/60/65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자르반 4세가 창을 길게 늘려 창에 맞는 모든 적에게 80/120/160/200/240 (+1.4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방어력을 10/14/18/22/26% 낮춥니다.

창이 깃발에 맞으면 자르반 4세가 깃발이 있는 곳으로 이동하며 자르반과 부딪히는 적들을 모두 공중으로 날려버립니다. (사정거리: 770)
황금빛 방패 (Golden Aegis)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9초
5초 동안 60/80/100/120/140 (+0.7 추가 AD) (+근처에 있는 적 챔피언 한 명당 최대 체력의 1.3%) 의 피해를 막아주는 방패를 만들고, 2초 동안 주변 적의 속도를 15/20/25/30/35% 늦춥니다. (범위: 600)
데마시아의 깃발 (Demacian Standard)
마나 소모: 55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기본 지속 효과: 공격 속도가 20/22.5/25/27.5/30 증가합니다.

사용 시: 데마시아의 깃발을 근처에 던져 적들에게 80/120/160/200/24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깃발은 8초 동안 유지되며 자신을 포함한 주변 아군 챔피언의 공격 속도를 20/22.5/25/27.5/30% 올려줍니다. (사정거리: 860, 범위: 1200)
대격변 (Cataclysm)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5/90초
적 챔피언을 향해 용감하게 뛰어들어 3.5초 동안 적을 지나갈 수 없는 벽으로 둘러 쌉니다. 벽 안의 적들은 200/325/450 (+1.8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벽을 무너뜨릴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50, 범위: 300)
스킬 빌드
  • 1
  • 2
  • 3
  •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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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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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탑자르반 하듯이 스킬 선마하심 됩니다.
1레벨에 W찍고 패시브 평타교환 한번씩 하셔도 됩니다만 이젠 마나부족 문제가 그렇게 크지 않고
1레벨 롱소드도 사가니 저는 그냥 Q로 후려패는걸 좋아합니다
스킬 콤보
EQ평R
W는 상대 모였을때 적절히
가고일 사용후에 W 사용
스킬 활용 팁
EQ플로 확정 에어본
딜은 안들어갑니다

궁은 플 빠진 사람한테

W는 가고일 쓰고나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신발
아이템 빌드
그냥 탑자르반 템 올리듯이 올리시면 됩니다.

블클 - 거드라 나온 이후로 진짜 존나 쎕니다.
탱은 탱대로 되고 딜은 딜대로 나와요. 적극적으로 이득을 챙겨줍시다.

저는 가고일은 거의 매판 갑니다.
어차피 EQ궁 박고나서 4초간은 완전 노딜이거든요. 그리고 EQ 다시 돌고나면 어차피 효과 끝나요.
EQR - 가고일 - W 쓰시면 효과를 최대한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런거 다 제외하고서라도 그냥 가성비가 너무 좋습니다.

솔라리도 굉장히 좋습니다. 그냥 서포터가 쓰는 솔라리에 비해서
가고일+각종 체력템 떡칠된 탑라이너가 쓰는 솔라리는 보호막 양이 차원이 다릅니다.

가고일+W 쉴드+스테락 쉴드 = 불사신
보이는 것보다 훨씬 단단합니다.
어지간히 못큰게 아니면 5인 집중포화 맞아도 EQ쿨 버티고 살아나오기 가능합니다.
치감 효과 받더라도 보호막이라서 줄어들지 않는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럼블
쉴드 등을 통해서 유지력이 좋은 챔피언. 특히 기력/노코스트.
막 라인전이 어렵다 이런건 아니고 킬각 재기가 힘듭니다

예전보단 덜합니다만
그래도 나만 마나빠지고 쟤네는 체력이 멀쩡한 상황이 나옵니다.

럼블은 그나마 방템 안가서 할만한데 쉔같은거 만나면 너무 킬각이 안잡혀서 좀 빡쳐요
제이스
짤짤이가 자르반보다 더 좋은 챔피언

이경우는 손싸움 요소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이런 류의 챔피언은 탱템을 잘 안가거든요.
Q를 잘 맞추고 상대 스킬은 잘 피합시다.

선공권은 에어본이 있는 자르반에게 있다는 점을 최대한 활용해야 합니다.
보통 라인이 당겨지게 되는데 호응력이 워낙 좋은지라 갱콜도 좋은 선택입니다.

그래도 제이스나 케넨같은 애들은 좀 빡쎄요.
헤카림
정글러

Q짤을 하면 라인이 밀립니다. 어쩔수 없어요.
적 정글러가 어디있는지 모른다면 Q를 아끼셔야 합니다.
EQ 둘중 하나라도 쿨이라면 도주기가 없다는걸 명심하셔야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다리우스
사거리가 짧고 이동기가 없는 챔피언

그냥 QQQQQQQ 하다가 각잡히면 들어가서 후려패세요

이런류는 보통 맞다이가 오질나게 쎄니
정말 확실한 상황에서만 EQ평R로 원콤을 노리셔야 합니다.

선신발 추천
갱플랭크
뚜벅이

6이후로 궁쿨마다 라인당기고 갱콜하세요
티모
몸이 약한 챔피언

6레벨 이후로 Q 두대만 맞추면 됩니다.
3레벨 Q 두대만 맞추고 EQ평R 하면 상대가 암만 딜이 쎄도 에어본 선공권때문에
암것도 못하고 바로 킬나와요
자르반은 숙달만 되면 어려운 라인이어도 무난하게 크는게 가능합니다.
압살 가능한 라인은 완전히 씹어먹는게 가능하구요.
사람들이 잘 모르는 무상성 탑라이너 중 하나죠.

빵테온과 비슷한 식으로 라인전 풀어가시면 됩니다.
그냥 QQQQQQQQQ 누르세요.

빵테 투창과 비교해서 주의할점은
1. 저레벨구간 쿨이 더 길다
2. 논타겟이다
3. 라인을 민다

그에 비해 장점은
1. 방깎이 아주 강력하다. 극딜자르반으로 드락사르나 요우무같은거 올리면 시너지 작살납니다.
2. 사거리가 더 길다.

정도가 있겠네요

티모나 빵테온같은 짤짤이 챔피언을 상대로 만나더라도
짤스킬의 사거리 차이+원콤의 선공권으로 충분히 이득볼 수 있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초반 딜교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1레벨 패시브는 깡패니까 그냥 무턱대고 걸어가서 평타교환 한대씩 하고 옵시다.
예외로 다리우스나 트런들같은 경우는 얌전히 Q짤만 합시다.

보통은 라인이 밀릴수밖에 없는데 정글러 갱킹 조심하셔야 합니다.
중반 운영법
적절한 텔 적절한 로밍 적절한 합류 적절한 파밍
자신이 잘큰 상황이면 이때 게임 터트리기 정말 좋습니다.
정글러로도 쓰이는 만큼 다른라인에 개입하는 능력이 정말 뛰어나거든요.

로밍가는 라인 플 유무 체크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냥 플 없는 라인에 가서 이동기 빠질때까지 기다리다 궁 박으면 킬이에요.

안보이는곳에 시야장악해서 숨어있다가 튀어나와서 EQ로 들어가서 궁박고 팀이랑 졸라 패면 됩니다.
이런 부분에서 비전투 이속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제가 잘컸다 싶으면 기동력 사서 탑 라인클리어만 하고 정글/서폿이랑 같이 졸라 싸돌아다닙니다.
내가 잘컸고 우리팀이 너무 못컸다 싶으면 제가 로밍다닐동안 밀려오는 라인 팀한테 주세요.

후반 운영법
이니시에이터 역할을 수행하시면 됩니다.
혼자다니는애 보이고 다른적들 시야가 확인되면 일단 들어가서 궁박으세요

중반보단 원딜이 확실히 강하고,
잔나나 쓰레쉬같은 서폿이 잘한다면 EQ를 중간에 끊어버리기 때문에 넉백류 스킬이 있는 서포터라면 항상 주의하셔야 합니다.
중반처럼 막 들어가다가 잘못하면 암것도 못하고 죽어요.

그런 상황이 몇번이고 반복되거나
우리 원딜이 적 원딜보다 더 쎄거나
내가 상대 앞라인보다 더 오래버티는게 가능하다면
그냥 우리 원딜 무는 탱커를 같이 때려주시기 바랍니다.
EQ궁 카이팅+블클 방깎+Q 방깎+E 공속이 원딜에게 아주 도움이 많이 됩니다.

EQ로 들어가서 궁 박은 후에는 상황 판단을 잘해서
궁 안풀고 캐리랑 같이 죽을지
궁 풀고 어그로 뺀담에 다시 들어올지를 잘 선택하셔야 합니다.
캐리 플체크 항상 해줘야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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