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0% (0표)
50% (1표)
50% (1표)
바드, 영겁의 수호자
Bard, the Wandering Caretaker
0
0
0
1/2
바드 이거 좀 볼링공닮음..; (콩콩이바드, 수호자바드)

- Raenob(2017-11-21, 조회수: 6334)

이만한 꿀잼챔이 어딨는가!

 

아 꿀챔은아니다 꿀잼챔이지.

 

프리시즌에맞춰 바드유저가 고심끝에 연구하고 맞춘 룬과

스킬활용법을 배워보자.

 

필력이 쓰레기라 읽는데 힘든점 미리 사과한다.

 

그리고 남자는 음슴체다.

 

바드, 영겁의 수호자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03) 2381 마나 350 (+50.0) 1200
공격력 52 (+3) 103 공격 속도 0.658 (+2%) 0.882
5초당 체력회복 5.5 (+0.55) 14.85 5초당 마나회복 6 (+0.45) 13.65
방어력 34 (+5) 11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00.0 500.0

10판중 9판정도는 콩콩이를들지만

상대방이 알리스타및 레오나같은 훅들어와서 녹여버리는챔프일땐 수호자바드를함

 

알리는몰라도 레오나는 벤합시다.

 

 

수호자바드: 주-(결의) 수호자, 생명의 샘, 강철 피부, 소생

                 부-(지배) 비열한 한 방, 끈질긴 사냥꾼

 

룬설명

 

콩콩이-지속적인 짤견제 w를이용한 아군 쉴드로 점화세이브가 자주나옴

 

마나순환 팔찌- 바드w는 마나를 많이소모하는편인데 마나순환팔찌가 온될때마다 w를하나씩 깔아줌(마나창이 흰색이됨)

 

기민함- 누구보다도 로밍및빽업이 빠른챔프이고 그에따른 이동속도증가룬은 필수

 

주문작열- Q스킬을 맞출때 혹은 평타이후의 패시브를 맞추면 주문작열이 20초마다 터지는데 은근 딜이쌤

 

비열한 한 방- Q평 견제에 힘을 실어줌

 

끈질긴 사냥꾼- 기민함과 같은 이유로 필수급룬이라고 볼 수 있음

 

 

수호자- 상대 알리, 레오나등 들어와서 cc연계로 녹여버리는챔프일때 바드가 콩콩이를들었으면 cc동안 죽을위험이있는데, 그런 가능성을 최대한 없애주는 탱킹룬 (대신 딜은 포기하심이 나음)

 

생명의 샘- 이게 바드Q뿐만아니라 종5개이후로 패시브에도 슬로우가묻어서 효율이 잘나오는편

 

강철 피부- 기본 바텀 2대2교전일때 포션 혹은W로 미미한 방어력도 상승될뿐만 아니라 중반 소규모교전에서도 괜찮은 힘을 발휘함

 

소생- 솔라리 구원에도 당연히 들어가고 W,수호자에도 들어가는 룬

 

 

예외 유성바드, 감전바드

 

유성효과가 유성이 쿨타임중일때 스킬을 맞추면 유성 쿨이 줄어드는데 이것이 바드 패시브에도 적용이되어서 Q평에 유성(Q)+유성쿨감(패시브) 이런딜싸이클이가능함 하지만 지속딜에서 콩콩이가 더 좋은편이고 아군보조할때도 그나마 콩콩이가 더 좋은 효율을 내서 잘 들지않음.

 

감전바드는 안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폭딜은나오나 그 쿨타임이 긴편이고 콩콩이가 지속딜이 좋음

 

바드는 견제형 '서폿'이지 딜러가아닙니다.

 

상대 칼리스타일때: 탈진

아군원딜이 힐베리어하자할때: 힐

나머지: 점화

 

점멸은고정

방랑자의 부름 (Traveler’s Call)
바드가 맵에서 무작위로 고대의 종을 끌어모읍니다. 바드가 고대의 종 근처로 이동하면 종을 모으며 경험치가 20 증가하고 최대 마나의 12%를 회복합니다. 20초 동안 전투에서 벗어나 있으면 이동 속도가 24% 증가합니다. (최대 10회)

정령은 8초마다 생성되며 바드의 기본 공격은 정령을 소모해 35 (+0.4AP)+고대의 종 5개당 1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수집한 고대의 종에 비례해 추가 효과를 적용합니다.

정령 생성 시간과 최대 생성 수는 모두 고대의 종 수에 비례해 증가합니다.
고대의 종이 5개일 때는 정령이 1초 동안 둔화 효과도 적용합니다.
고대의 종이 15개일 때는 정령이 주변 지역과 적 뒤쪽에도 피해를 입힙니다.
고대의 종이 35개일 때는 피해 범위가 커집니다.
이동 속도는 80%까지 중첩할 수 있습니다.
경험치는 5분이 지난 후 1분당 1씩 증가합니다.
우주의 결속 (Cosmic Binding)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바드가 투사체를 직선으로 발사하여 80/120/160/200/240 (+0.8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투사체가 상대에게 명중하면, 첫 번째 명중 대상을 1/1.2/1.4/1.6/1.8초간 60% 둔화 상태로 만듭니다. 이후, 투사체는 대상을 뚫고 나아가며 관통 뒤 다른 상대 챔피언이나 벽을 명중시키면, 대상은 모두 1/1.2/1.4/1.6/1.8동안 기절합니다.
수호자의 성소 (Caretaker’s Shrine)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8초
짧은 시간 동안 치유력이 증가하는 체력 성소를 드러냅니다. 성소는 처음 발을 들이는 아군을 치유한 후 사라집니다.

성소는 나타난 직후 25/50/75/100/125 (+0.3AP)의 체력을 회복시키지만, 5초간 강화되면서 회복량이 최대 50/80/110/140/170/200 (+0.6AP)까지 증가합니다.

성소 획득시 20/22.5/25/27.5/30% (+주문력의 0.05%) 증가 후 1.5초에 걸쳐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2회까지 충전됩니다. (사정거리: 800)
신비한 차원문 (Magical Journey)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22/20.5/19/17.5/16초
바드가 근처 지형지물에 차원문을 엽니다. 아군과 적 챔피언이 모두 이 차원문을 이용해 정해진 방향으로 해당 지형지물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바드가 근처 지형지물을 통과하는 일방 통행 차원문을 엽니다. 적과 아군 모두 입구 근처에서 통로 아무 곳이나 클릭하면 출구로 이동할 수 있으며, 이때 아군이 적군보다 33% 빠르게 이동합니다. 통로는 10초 후에 사라집니다. (사정거리: 900)
운명의 소용돌이 (Tempered F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95/80초
바드가 목표 지점에 영적 에너지를 발사하여 잠시 동안 모든 유닛과 포탑을 정지시킵니다.

바드가 대상 지점을 향해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가는 신비한 에너지를 발사합니다. 지면에 떨어지면 범위 안의 모든 챔피언, 미니언, 몬스터, 포탑이 정지 상태가 되어 2.5초간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고, 무적이 되는 대신 어떤 행동도 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일반적인 상태 이상 효과가 통하지 않는 에픽 몬스터들도 이 스킬의 영향은 받습니다. (사정거리: 34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바드는 Q스턴각을 잘보는게 핵심임

모르는사람도 있을텐데 바드Q는 아리E플처럼 Q플이 됨

머릿속으론 궁으로인한 2.5초를 잘 셀줄알아야 R-Q즉발스턴이 가능하고 응용하면 R-Q플로인한 2인스턴 혹은 스턴각안나오는곳에서 Q플로 스턴각을 만들어버리는게 핵심임

물론 Q투사체속도도 잘 숙지하셔야 궁으로 미니안-미니언-챔프 를맞추고 첫번째미니언건너뛰어서 미니언(안맞음)-미니언-챔프스턴이 가능함

필자는 자신에게 힐을넣을때 Alt+W를하는편임.

 

스킬 활용 팁

숙련만된다면 플Q보다 Q플이 훨씬 빠르고 좋고(모션캔슬이됨)

마찬가지로 플E보다 E플이 훨씬 좋음

궁은 이니시로 상대딜러가 혼자다니는걸 서리여왕-궁으로 최소 플을뺄수있게만들어야함

우리가물렸을때는 바로 상대 딜러진영에 궁을씀으로써 아군에게 추가 딜이 안들어오도록해야하고

아군이 추노당하는 상황이면 아군이도망가는경로의 반대편으로 궁중앙에서 살짝 비껴서 아군에다가쏘면

걸어가면서 아군은 아슬아슬하게 바드궁에안걸리고 상대는 모두 바드궁에 걸리는 상황을 볼 수 있음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고정 아이템
유동 아이템

필자는 중후반 잘라먹기용 혹은 추노및 도주에 용이하도록 서리여왕까지 올려주는편이고 그에따라 루비시야석을 가주는 편이다.

서리여왕이 조금늦게나오는한이있더라도 신발은 빠르게 기동력으로 업글을 시켜주는게 필수인 점 명심해주자.

게임이 잘풀리면 서리여왕부터 가버리는경우도 있다 이땐 바드 딜량도 무시못한다.

게임이 힘들땐 루비시야석을 빠르게가줘서 시야먹는데 힘을 써주자

 

제어와드는 선택이아닌 필수이니 제발 사서 아군정글 시야먹히는일 없도록 하자.

 

고정아이템은 저렇게 5개 순서대로 가주고(서리여왕과 루비시야석은 상황에따라 가는순서를바꿔주자)

구원보단 솔라리를먼저가는게 훨씬좋다.

유동아이템은 상대 딜러가 공속기반AD챔프가 2마리이상 있다->얼어붙은 심장

아군 원딜러가 평타기반공속챔피언이고 상대암살자 혹은 딜러및 탱커가 아군원딜을 물때->기사의 맹세

상대가 한명을 대상으로맞추는 하드cc가 있을때(쓰레쉬 그랩, 아리 매혹, 각종 타겟팅 스턴,속박류들)->미카엘

바드가 과감하게 어그로핑퐁을 해야하는 조합일때->워모그

아군과 상대가 2AP이상일때->심연의가면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레오나
현 1티어 서포터 레오나 킹-갓-이다 cc맞는순간 키보드에서 손을 떼도 좋으니 그냥 마음편히 벤을하자.
모르가나
바드가 몸뚱아리가 드럽게커서 몰가Q에 더 잘맞는 느낌이다.
그것때문에 힘든건아니고
그냥 얘는 블쉴이 많이 사기다 바드Q가 즉발이아니여서 라인전때 cc한번도 못맞추는 기적을 볼 수 도 있다
마찬가지로 바드의 궁도 블쉴앞에선 아무효과도 못낸다.
미스 포츈
유성미포서폿
이건 갱부르자 R-Q플로 호응해서 잡자 라인전 많이힘들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라칸
라칸들 종특인진모르지만 원딜이맞을때 일단 E타고 본다 그러니 상대원딜한테Q를쐈는데 라칸이 같이 날아와서 2인스턴 맞는 경우도 생긴다.
물론 1렙때 괜히 거리줬다가는 그대로 죽는다 사거리 주지말고 잘 견제만하자
알리스타
무리안하면 알리스타 피를 지속적으로 깎아내릴 수 있다.
무리하면 그대로 흑백게임을보는게 문제지만
알리스타의 궁다이브도 바드궁으로 상대 딜러를 얼리면 살 수 있다.
트런들
마음껏 패자 바텀라인전은 너의것이다.

 

 

라인 / 정글 운영법

Q스턴각 위에서 언급한대로 맞추면된다.

무리하게 들어가면 바드의몸은 젖은휴지급으로 약하니 조심하자 바드는 견제형 서포터다.

 

 

초반 운영법

제발 바드하면서 종먹겠다고 바텀버리고 종먹으러 세계여행하지마라 원딜들이 그래서 바드싫어하는거다.

25초에 종2개 1분15초에 종하나가 추가로나오니 종을 3개를먹고오면좋다 뭐 두개만먹어도 첫라인+근거리미니언2개면 2렙이찍히니 무리하면서 3번째안먹어도된다.

Q각은 미니언의 위치를 계속 봐주면서 노리면되고 갱호응으론 바텀 바깥벽으로 q플 굴절스턴을 넣어버리면 바드장인소리 들을수도있다. 

 

 

중반 운영법

소규모 한타가 일어날시점이고 아직 바텀타워는 깨졌을수도,안깨졌을수도 있지만 위에서 언급한내용처럼 서리여왕-궁으로 상대를 끊어먹자.

 

 

후반 운영법

바드 궁은 이니시, 역이니시, 짤라먹기 모두 사용이가능한 변수덩어리 궁이다 이기는게임도 바드궁하나로 질수있고 지는게임도 바드 궁 하나로 이길 수 있으니 무조건 신중하게 써라.

궁3렙부턴 은근히 쿨이 짧은편이니 상대딜러 점멸빼는용도로 사용해도 좋다.

 

 

팀파이트시 역할

서포터라면 딜러를지키는게맞다 원딜에게 무슨딜이 들어가는지 잘보고 상황에맞춰서 딜러를 최대한 지켜주자 제발 구원은 미리깔아두자

 

 

챔피언별 대응법

레오나 벤하자.

모르가나보다 손이좋으면 너가이긴다.

미포 갱자주부르자.

 

 

마치며

인증이없어서 신뢰가 떨어질 수 있지만 사실 이게 첫공략글이라 인증하는법을모른다 닉은 >볼링공닮음<이다 티어는 낮지만 바드로 다이아5는 갔다. 바드 재밌고 매력있는 챔프라고 생각된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0% (0표)
50% (1표)
50% (1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박규상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