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9명
33.3% (3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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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7% (6표)
트런들, 트롤 왕
Trundle, The Cursed Tro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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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트롤 한 판 해볼까~!? (정글, 정밀 공속 트런들)

- 태융(2017-12-09, 조회수: 72233)

시즌 7에 기본적인 공속룬 끼고 트런들 하다가 시즌8 와서 

공속룬 없이 결의니 지배니 사용하다 보면 평타치다 암걸리는걸 

느낄 수 있을겁니다.


특히 정글 트런들 극 공속룬 끼던 사람은 더욱 더 그러겠죠.


본인 또한 처음에 지배, 영감, 결의, 정밀 등 다양한 특성

이용하다가 결국 저만의 최적화된 특성을 찾아내서

공유하고자 합니다.



초보들에게 도움 될 정글 트런들 공략이 없다는 사실에도

자극받아서 트롤 플레이어를 늘리기 위해 작성했습니다.


트런들, 트롤 왕
소환사 주문 점멸 강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0 (+110) 2520 마나 340 (+45.0) 1105
공격력 62 (+3) 113 공격 속도 0.67 (+2.9%) 1
5초당 체력회복 5 (+0.85) 19.45 5초당 마나회복 7.51 (+0.6) 17.71
방어력 37 (+3.9) 103.3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75 175
룬특성은 취향이지만 큰 틀은 잡아드리겠습니다.

우선 트런들로 정글을 돌거면 초반에 공속이 진짜 필요 합니다.

여러가지 사용해봤는데 그냥 정밀이 최고에요.


정밀 메인 특성은 집중 공격이 꿀 입니다.

1:1이던 소규모, 5인 한타던 집중공격은 정말 유용합니다.

평q평만 하면 바로 집중공격뜨고 데미지 12% 추가 피해는 정말 말도 안되는 사기 스킬입니다.


치명적 속도

얘는 정말 쓸 데가 없습니다.

2~4렙때 정글끼리 맞다이 뜰 때 좋지 않냐고 물어볼 수 있는데

뭐 좋을 수도 있겠지만 애초에 정상적인 상황에서 트런들을 1:1로 이길 수 있는 정글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트런들이 무빙 안치고 맞딜 할 대상은 극탱 밖에 없는데 어차피

그런 탱커들은 트런들이 궁 쓰면 살살 녹아내립니다.

원딜은 요새 원딜이 죄다 cc기 혹인 도주기가 있어서 무빙평타 치다 보면

저정도 증가되는 공속의 버프가 의미가 없어집니다.


기민한 발놀림

쓔레기요~ 이거 할 바엔 차라리 탐식의 망치 하나 들고 맙니다.




승전보

이게 정말 개꿀특성입니다...

뭐 말도 안되는 수치에요 15%라니. 이전에는 위험한게임 특성이였나? 이게 5% 회복하던걸로 아는데

라이엇이 미쳤는지 이번 승전보 특성은 15% 회복을 시켜줍니다;

이게 어느정도 사기냐면 예전 위험한게임 특성은 점화나 미니언 한 틱으로 죽을걸 살려줬다면

승전보는 그냥 역관광 시킬 체력을 돌려줍니다.

트런들이 가장 이득 볼 수 있는 곳은 쌍버프에 3렙찍고 탑갱 가다가 강가에서 상대

정글을 만나거나, 탑에서 2:2 싸움 벌어질 때 인데요,

먼저 처맞아서 죽을것 같아도 어떻게든 상대 1명 처리하면 체력이 무려 15%나 차올라서

나머지 상대방도 몇 대 더 때려서 이길 수 있게 해줍니다.



핏빛 길

트런들은 흡혈이 잘 어울립니다. 민첩함도 나쁘진 않지만 정말 개딸피 상황에서

W키고 궁쓰고 평q평했는데 반 피 이상 차오르면 기가 막히고 상대는 어이없어 콧구녕까지 막힙니다.



최후의 저항 vs 최후의 일격

이건 좀 취향 차이인데 개인적으로 애초부터 트런들이 쌔서 굳이 초반에 맞다이 하거나

갱 다닐 때 최후의 일격이 없어도 잘 잡습니다.

하지만 중 후반에 내가 원딜/메이지를 물어야 할 상황이라면 뚜벅이인 트런들로서는

개뚜까 처맞으면서 원딜에게 접근하는 수 밖에 없는데 그렇게 되면 전 이미 체력이 60% 미만이고

상대 원딜은 풀피이기 때문에 제가 도달할 때 쯤 활성화 되는 최후의 저항이 잘 맞는것 같습니다.





보조 룬으로는 그냥 영감이 짱입니다.


특히 외상 특성은 말이 외상이지 그냥 꽁돈 주는 꿀 특성입니다. 왜냐면 마지막까지 안갚으니까요.

외상을 통해 빠른 코어템이 가능하기 때문에 남들보다 cs/킬 적게 먹어도 빠르게 템이 나와서

압도할 수 있습니다.


지배에서 약간 데미지 증가하거나, 약간 흡혈 증가할 수 도 있겠지만

트런들 하면서 한 번도 데미지 부족하다거나 흡혈이 부족하다고 느낀 적 없습니다.




우주적 통찰력은 쿨감을 5퍼 줄여주는데 다른 특성들보다 월등히 좋은것 같습니다.

마법공학 점멸 쓰레기, 비스킷 안먹어도 체력 잘되고, 타이밍(쓸모 없는 템칸)이고

천상의 신체 안가도 튼튼하고 정글링 쉽고, 쾌속 접근은 나름 쓸만하겠지만 해본 결과

없어도 갱 잘만 다닙니다. 고로 쿨감!


천상의 신체도 은근 꿀 특성인데 추천드립니다. 체력 100 증가면 정말 초반에 6렙 전까지

크고요, 특히 탑에서 3렙 2:2 싸움날때 도움 많이 됩니다. 우주적 통찰력도 나쁘진 않지만

천상의 신체는 확실히 안정성을 높여줍니다.

정글러로서 기본 소양이죠.
헌납 (King's Tribute)
트런들은 근처에서 적 유닛이 쓰러질 때마다 죽은 유닛의 최대 체력의 1.8~5.5%(레벨에 따라)만큼 체력이 회복됩니다. (범위: 1400)
깨물기 (Chomp)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3.5초
트런들이 다음 기본 공격으로 적에게 돌진해 10/30/50/70/90 (+0.15/0.25/0.35/0.45/0.55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잠깐 동안 대상 적을 둔화 효과에 빠뜨립니다. 이 공격으로 트런들의 공격력은 5초간 20/25/30/35/40만큼 증가하고 상대의 공격력은 해당 수치의 절반 만큼 감소합니다.
얼음 왕국 (Frozen Domain)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트런들이 목표 지역을 얼음으로 8초간 뒤덮습니다. 트런들은 이동 속도가 20/28/36/44/52%, 공격 속도가 30/50/70/90/110% 상승하며 모든 시전자에게서 받는 치유와 재생 효과가 25% 상승합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1000)
얼음 기둥 (Pillar of Ice)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24/22/20/18/16초
트런들이 목표 지점에 6초 동안 얼음 기둥을 생성하여 통과할 수 없는 지역을 만들고, 기둥 주변의 모든 적의 이동 속도를 30/34/38/42/46% 늦춥니다. (사정거리: 1000)
진압 (Subjug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트런들이 적 챔피언의 최대 체력에서 20/25/30% (+0.02 AP)만큼의 체력을 흡수하고,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의 40%만큼을 흡수합니다. 절반은 즉시, 나머지 절반은 4초 후에 적용됩니다. 흡수 효과가 끝난 다음 4초 후에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7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평q평 하거나, 만일 상대가 도망가는 중이여서 일단 cc먼저 뭍히고 싶으면 선q날리세요.


괜히 평q평하려다 평타만 치고 q못맞출 수 있습니다.


깨물기
(Chomp)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4초
트런들이 다음 기본 공격으로 적에게 돌진해 20/40/60/80/100 (+1.0/1.05/1.1/1.15/1.2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잠깐 동안 대상 적을 둔화 효과에 빠뜨립니다. 이 공격으로 트런들의 공격력은 8초간 20/25/30/35/40만큼 증가하고 상대의 공격력은 해당 수치의 절반 만큼 감소합니다.
 Q는 트런들을 정말로 깡패로 만들어 버리는 어마무시한 스킬입니다.
무한 평타 뎀지 증가+cc기. 이것만 해도 정말 좋은데
깨문 상대의 공격력을 감소시킵니다. 정말 사기 스킬이에요.

내 공격력을 올리고, 상대 공격력을 감소시키는 특성때문에 초반에 1:1에서 질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궁이 정말 중요한데 되도록이면 반드시 W 장판 깔고 R 궁을 써야 합니다.


궁에 체력 흡수가 있는데 W 치유 재생 효과 증폭에 영향받아서 더 많이 오릅니다.



스킬 활용 팁

 E는 반드시 일반 시전으로 쓰셔야 합니다.


스마트 캐스트로 쓰면 삑사리 자주 나고, 특히 벽과 비스듬하게 세울 때 벽과 기둥 사이로


틈나게 기둥 세울 확률도 높아져서 일반 시전으로 쓰는거 연습하셔야 합니다.



제가 스마트 캐스트 쓸 때는 상대가 카타리나 처럼 궁을 진짜 오지게 빨리 끊어야 하는


대상일때만 합니다. 0.1초라도 아까워서 이럴 때 가끔 스마트캐스트 쓰죠.



그 외에는 진 궁이나 텔포 같은건 그냥 일반 시전으로 끊어도 여유롭습니다.




그리고 조금 숙련도가 생긴다면 리신이 음파 타고 날라가는거라던가, 렉사이 땅굴로 이동하는거같은


돌진형 진입기/이동기를 기둥으로 끊어줄 수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아이템 빌드는 유동적으로 가야 합니다. 정말 왕초보 분을 위해 빌드는 만들어 두지만

30렙만 되도 템은 유동적으로 가야할 줄 알아야 합니다.



첫 시작템은 마체테와 반드시 원기회복구슬을 가셔야 합니다.

트런들은 포션 안가도 정말 정글링 돌다 죽을 일 없습니다.


첫 귀환 목표는 대충 8~900원 정도 모아서 티아멧 바로 살 수 있을 돈을 모으는 겁니다.

외상까지 있어서 정말 쉽습니다.(없어도 쉽더라구요)


상대 3렙때 정글이랑 1:1떠서 킬따거나, 3렙 탑갱에서 2:2 싸움 해도 질 수가 없는

트런들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1킬이나 1어시 먹고 시작할 수 있습니다.

0킬 0어시여도 집 안가고 정글링만 돌아도 티아멧 살 돈은 금방 나옵니다.



트런들은 티아멧 나오기 전 후로 정글링 속도가 많이 다르니 꼭 티아멧 빠르게 뽑으세요.


그 다음은 상황봐서 잿불거인 or 히드라 올립니다.


저 같은 경우엔 갱다니면서 2~3킬 먹고 돈좀 모인다 싶으면 바로 히드라 갑니다.

만일 제가 좀 못컷다 싶으면 그냥 잿불거인 갑니다.


잿불거인, 히드라 이후에는 상대 조합을 봐서 닌탑 or 헤르메스를 올리고,

마찬가지로 상대 조합을 보고 선 방템을 정령 or 얼심을 갑니다.


트런들은 은근히 마나가 딸리기 때문에 얼심 정말 필수입니다. 쿨감도 개꿀이죠.



정령의형상도 트런들 흡혈과 궁에 너무 잘 맞지만 만일 상대 팀에 티모, 말자하, 스웨인 등

도트데미지 강한 애들이 잘 크고 있으면 눈물을 머금고 정령형상 대신 적응형투구 갑니다.

2ap, 3ap면 정령+적응형도 좋습니다.



그게 아닌 일반적인 경우엔 잿불+히드라+정령+얼심+ 막템으로 상대 원딜및 탑정글 밀리챔프에

따라 까갑 or 란두인을 갑니다.


왠만해선 까갑을 선호하지만 상대 원딜이 베인, 케틀 처럼 도주기에 치명타 데미지 좋거나,

이즈처럼 오지게 잘 튀는 챔프면 란두인 가서 슬로우를 걸어줍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렝가
1:1 맞장뜨면 그냥 냥냥이지만 갱이 트런들보다 좋기 때문에

팀원이 호구라면 킬을 오지게 처먹으면서 후반에 많이 쌔집니다.

트런들은 안티 탱커형 정글이기에 렝가가 딜로 가면서 잘 큰다면

트런들 궁 효율도 별로 없을 뿐 더러 미드 원딜 등 주요 딜러를

원콤내고 유유히 빠져나가서 한타때 매우 힘듭니다.
니달리
위에 말했듯이 갱 좋고 탱커 아닌 애들이 트런들에게 약간 까다롭습니다.

니달리, 엘리스, 카직스 등 정글에서 초반에 만나면 다 1:1 이길 수 있지만

갱다니면서 딜러로 크면 후반에 트런들 궁 효율이 안나오기 때문에 힘듭니다.
베인
하...... 노답. 얘를 1:1로 이길 수 있는 챔프는 정말 손으로 꼽죠...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그냥 다 쉽지만 상대방이 도주기가 없다면 특히 완전히 쉽습니다.
트런들은 극탱이 아닙니다.

상대방 탱커의 체력/방마저를 궁으로 스틸하면서 극탱이 될 순 있지만

상대방 진형에 탱커가 없으면 트런들은 후반에 많이 힘이 빠집니다.


예를 들면 상대팀 탑케넨, 미드 르블랑, 정글 렝가, 서폿 벨코즈

이런 개 거지같은 조합이 나온다면 트런들은 궁 효율을 못보고

상대팀에 cc기도 많고 딜도 오지게 쌔서 중후반에 아무것도 못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기본적인 시작 정글루트입니다.


각 진영에서 봇에게 버프 리시를 받으셔서 노강타로 먹고 2렙을 찍은 후,


바로 늑대를 치세요. 칼날부리 때리면 안됩니다. 체력 관리 안됩니다.



3번째는 바로 반대쪽 나머지 버프를 강타써서 먹고 3렙을 찍습니다.


봇이 리시 잘 해줬으면 풀피고 리시 제대로 안했어도 체력 4/5는 될겁니다.



그 상태에서 최단거리로 돌게를 확인하면서 탑갱을 가세요.


레드팀 시작할 시에는 레드버프 먹고 바론쪽으로 뛰어넘어서 돌게를 확인하라고 되어있는데


그 이유는 애초에 3렙때 트런들을 1:1 맞다이를 이길 수 있는 정글러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마 부시에 숨어있는 엘리스한테 스턴이랑 스킬 다 맞는 경우를 제외하면 질 수가 없음)


패기 넘치게 바론벽 넘어서 돌게 확인하고, 상대가 치고있거나, 상대가 막 블루에서 빠져나오고있으면


그냥 바로 싸움거세요. 진짜 트런들 안집니다.



만일 상대 정글이 돌게에서 안보인다, 그럼 탑쪽으로 갱을 가면서 장신구 시야를 박아서


상대 정글이 빽업오는지 안오는지 확인을 하세요.



그대로 갱을 하면 킬땁니다.



만일 우리팀 탑이 탑라인을 밀어서 갱각이 안나온다면 그냥 바로 돌게 먹으세요.


님이 돌게 치던 도중 상대 정글이 나타나도 님은 절대 안집니다.


그냥 바로 W장판 키고 상대방 뚜까패면 플빠지거나 킬땁니다.




중반 운영법

 초반좀 지나면 티아멧 뜨고, 겁나 잘컷으면 히드라 까지도 첫 번째 코어로 뽑을 수 있을텐데,


이런 상황에선 트런들은 질 수가 없기 때문에 그냥 카정, 갱 열심히 다니면 됩니다.



만일 티아멧 힘들게 뽑았다면 잿불거인 올리고 적당히 내쪽 정글링 + 갱을 다니면 됩니다.



그리고 위 지도에서 보시면 분홍색 점이4개 보일텐데 저 위치가 정글러로서


필히 제어와드를 박아줘야 하는 위치입니다. 잘 안들키면서 시야도 꿀같이 먹어요.




그리고 티아멧만 나와도 솔용 무난하게 가능하니까 타이밍 봐서 상대 정글 죽거나 탑쪽이면


용을 필히 먹어줍시다.



후반 운영법

 후반되면 트런들은 공템을 히드라 하나만 가서 힘이 쪼오금 빠집니다.


왠만한건 1:1 다 이길 수 있지만 템 잘 나온 원딜은 후반에 이기기 힘듭니다.(뚜벅이 원딜은 밥)


트런들은 히드라를 가서 라인도 잘 푸시하고 1:1도 쌔기 때문에 후반에 스플릿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게 아니라면 원딜 지켜주는게 최고입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상대방에 탱커가 있다면 W장판깔고 탱커에게 궁을 쓴 후 상대 미드 or 원딜을


물어줍니다. 상대 탱커는 트런들의 궁을 맞고 비실이가 되서 우리쪽 원딜, 미드가 알아서


손쉽게 짜를 수 있고, 그 와중에 트런들은 궁으로 체력/마저가 버프되서 상대 미드/원딜을


버티면서 충분히 괴롭힐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일 상대팀에 렝가같은 진입형 암살자가 있다면 섯불리 개돌하지 말고


원딜 곁에서 맴돌면서 기둥과 궁을 써서 원딜을 지켜주는 형식으로 싸워줘야 합니다.



마치며

 트런들은 만능 캐릭중 하나여서 탑 뿐만 아니라 정글과 서폿으로도 충분히 좋습니다.


특히 상대 팀에 탱커가 있다면 탱커 녹이는 안티 탱커로서 정말 엄청난 효율을 보여줍니다.


탑에서 착취들고 느린 공속으로 암걸리지 말고, 탑에서 티모/룰루 만나서 암걸리지 말고


정글 와서 맘편히 정글링 돌면서 갱을 가서 손쉽게 킬따세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9명
33.3% (3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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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7% (6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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