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4명
57.1% (8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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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9% (6표)
잔나, 폭풍의 분노
Janna, The Storm's Fu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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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지컬 딸리는 아재도 플레가는 수비형 서폿 잔나

- AlexTerry(2017-12-11, 조회수: 46165)


 안녕하세요.
 잔나 위주의 캐스터 형 서폿으로
 지난 시즌 브2~3정도에 배치받아서 골드3 100점까지 찍은
 아재 라이트 유저입니다.

 (2017-12-11 프리시즌 기간동안 50게임 밖에 안되지만 잔나 승률 59%로 플5 달성하였습니다)




 성격이 서포터에 맞아서 서폿 전문으로 하고 있는데,
 직장인이라 퇴근해서 한두판씩 하다보니
 실력이 영 늘지 않더군요.

 안 그래도 판 수가 적으니 몇 개를 집중적으로 하자!
 라면서, 고른게 잔나입니다.

 스킬 구성이 어렵지 않고, 캐릭터도 예뻐서 좋은 챔피언인 것 같습니다.

 솔직히 시즌7에서 향로빨을 많이 받기도 했지만,
 향로 패치 이후에도 좋은 승률을 유지하고 있어서,
 제 개인적으로 플레이스타일에 맞다고 여겨집니다.

 수비적이지만, 그만큼 슈퍼세이브 능력이 높은 챔피언이 잔나라고 생각합니다.
 (딜되는 서폿은 다른 좋은 챔피언 많잖아요? ㅎㅎ)

 저수비형 플레이를 지향합니다.
 저 처럼 수비적인 분들 있으시면 많은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잔나, 폭풍의 분노
소환사 주문 점멸 탈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70 (+90) 2100 마나 360 (+50) 1210
공격력 47 (+2.5) 89.5 공격 속도 0.625 (+2.61%) 0.902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9 (+0.4) 15.8
방어력 28 (+4.5) 104.5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 325 사정 거리 550 550
 수비형 플레이를 위해,
 다른 분들과는 다르게 "결의"로 갑니다.

 룬특성은 지난 시즌을 생각해봤을 때, 극후반 보다는 초반 딜교와 라인전 유지에 더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룬에 고정방어/고정공격을 많이 넣었죠. 특성도 체력회복도 많았고요.

 그 때 그 상황과 비슷하게 룬을 구성하였습니다.
 일단 설명드립니다.

 (2017-12-11 비스킷 배달 -> 천상의 신체로 변경)


 1) 결의
 - [메인] 수호자: 보호막 효과
 본인과 아군 1명이 추가 보호막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콩콩이보다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설명은 아래쪽에

 - [서브] 생명의 샘: 체력회복 표식
 W를 맞춰서, 전투시 아군에게 깨알같은 회복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 [서브] 강철 피부: 방어력 상승
 초반 딜교를 견디기 위함입니다. 기존 룬을 통한 방어+9까지는 못가지만, 없는 것과 체감 차이는 납니다.

 - [서브] 소생: 보호막 효과 5%
 보호막 효과 증가를 위해 좋습니다.

 2) 영감
 - [패시브] 체력+130
 초반을 견디게 해줍니다.

 - [서브] 비스킷 배달: 체력/마나 회복
 체력회복은 물론, 마나까지 회복시켜줘서 라인전 유지력을 높여줍니다.

 - [서브] 천상의 신체: 체력100 증가
 Q남발을 하지 않는 이상 마나 관리가 적절하게 되었고, 수비적인 플레이에 무게를 더 싣기 위해 찍었습니다.

 - [서브] 마법의 신발: 10분 뒤 공짜신발(300골드) 및 50골드 추가할인, 이속 증가
 총 350골드의 이득은 물론, 이속증가까지. 영감쪽 서폿 룬 중에서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왜 이렇게 선택을 했냐하면...

 1) 룬 변경에 따른 봇 라인 변경에 적응하기 위해서
 - 방어룬이 사라지면서, 원딜과 서포터에게 박히는 데미지가 늘어났습니다. 한방 한방이 아파졌어요.
 - 이 때문에 아예 폭딜로 녹이거나, 유지력이 좋은 서포터의 승률이 좋아졌습니다. 예를 들면,
  > 소나: 딜도 되고, 힐도 있음
  > 소라카: 힐이 좋음
  > 알리: WQE로 순간 CC로 딜교 가능. 패시브 힐로 유지력도 무난.
  > 레오나: EQW로 본인 방어력 증가. 패시브로 딜지원. 타곤산으로 회복 약간 지원하면서 유지도 가능.

 - 반면에 자이라나 브랜드 같은 순수 딜러의 승률은 내려갔습니다.
   너도 한방 나도 한방 죽창이라서 리스크가 그만큼 커졌거든요.

 - 잔나는 보호막이 있어서 원딜의 유지력을 높여주긴 하지만, 회복 스킬이 없어서 본인 체력 관리가 안됩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위의 룬을 선택했습니다.


 2) 콩콩이가 대세 아닌가요?
 - 잔나의 W는 사거리가 짧아 딜교용으로 쓰일 수 없어서, 콩콩이가 갖는 데미지 증가 효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 그러면 콩콩이의 보호막 효과와 비교해야 하는데,
   > 보호막 수치가 콩콩이보다 수호자가 높고,
   > 수호자는 본인과 대상 1명까지 동시에 적용시켜 주므로 2배의 효과이며,
   > 깨알 이속 증가 효과도 있고,
   > 45초 쿨 때문에 콩콩이가 자주쓰면 좋다 생각하겠지만, 실제 전투시 보호막은 1~3회 정도 밖에 못씀.
 결론적으로 수호자가 더 좋다고 봅니다.

 - 그리고 콩콩이만 보기에는 마법쪽 서브 룬들의 효율도 잔나에게 별로라고 생각됩니다.


 3) 마법 메인 룬과의 비교
 - 콩콩이 이야기는 위에서 했으니 넘어갑니다.
 - 1번째 줄: 마법 보호막 / 마나회복 / 궁극기 쿨감
   > 봇은 평타딜 위주로 마법 보호막은 별로라고 생각합니다. 결의의 방어력+5가 훨 좋음.
   > Q를 남발하지 않는 이상 마나는 크게 부족하지 않고, 비스킷 정도면 커버됩니다.
   > 궁극기보다 E가 더 중요하므로 궁극기 쿨감은 그저 그렇다고 봅니다.
 - 2번째 줄: 10분뒤쿨감10% / 이속증가 / 추가주문력
   > 쿨감10%나 이속증가는 괜찮은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 3번째 줄: 추가마뎀 / 강가 로밍 / 추가주문력
   > 딜교는 포기했습니다. 마뎀 필요 없고요
   > 강가 로밍. 물론 좋지만, "브론즈실버 티어"에서는 로밍가는 순간 원딜이 터지거나,
     아군 라이너가 호응 못하거나, 갱승왔다며 욕합니다.
     고티어에서는 좋겠지만, 저 같은 라이트유저들이 저티어에 있을 때는 효과가 떨어집니다.
 - 패시브: 주문력+25

 콩콩이보다 수호자가 좋고, 패시브도 주문력+25보다 체력+130이 초반 딜교나 라인 유지/생존력에 도움이 됩니다.
 서브 룬도 마법룬 2번째 줄 빼고는 결의쪽이 더 효율이 좋아요.


 4) 영감 메인 룬과의 비교
 - 메인룬: 주문서 / 평타 둔화 / 도벽
   > 주문서는 아직 많이 못써봤지만 나쁘진 않았습니다. 하지만 다른 서브룬이 별로라고 생각되어 안씁니다.
   > 평타 둔화는 추격하거나 당할때에는 좋겠지만, 평타가 닿는 범위라면 W와 Q-Q로 커버 가능하다고 봅니다.
   > 딜교를 버리므로 도벽도 효율이 안납니다.
 - 1번째 줄: 점멸 / 비스킷 / 초시계
   > 서포터에겐 비스킷이 제일 무난합니다.
 - 2번째 줄: 신발 / 외상 / 미니언킬
   > 외상이 좋다고 생각했는데, 300골드+50골드할인=350골드 이득에 추가 이속효과까지 있어서 신발이 훨씬 이득입니다.
 - 3번째 줄: 쿨감5% / 이속증가 / 체력+100
   > 쿨감5%, 이속증가는 그럭저럭입니다.
 - 패시브: 물약+20%, 체력+145 또는 주문력+27


 영감메인은 마법메인보다는 좋아보이지만, 결의에 비해서 잔나 본인의 방어가 취약합니다.
 그로 인해 얻는 쿨감5%나 둔화는 리스크가 있죠.

 소환사 주문은 크게 안달라졌지요.
 원딜이 보호막을 든다면 탈진 대신 힐도 좋습니다.

 저는 플레이스타일이 딜링이 아니라 점화는 쓰지 않습니다.
순풍 (Tailwind)
아군 챔피언이 잔나를 향해 움직일 때 이동 속도가 6% 증가합니다.

잔나가 적중 시 및 서풍으로 추가 이동 속도의 30%만큼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1250)
울부짖는 돌풍 (Howling Gale)
마나 소모: 90/95/100/105/11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잔나가 3초에 걸쳐 점점 세진 후 경로를 따라 이동하는 회오리바람을 소환합니다. 회오리바람은 적중 시 55/90/125/160/195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1.25 (0.5 +0.75)초 동안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거리, 피해량, 띄워 올리기 지속시간은 회오리바람이 커진 정도에 비례해 증가합니다. 재사용하면 회오리바람이 더 일찍 날아갑니다.

회오리바람은 매초 커질수록 10/15/20/25/30 (+0.1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리는 시간이 0.25초 늘어나며 이동 거리가 20% 증가합니다. 또한 반드시 1.25초 안에 목표 지점에 도달합니다. (사정거리: 1000-1750)
서풍 (Zephy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기본 지속 효과: 잔나의 이동 속도가 6/7/8/9/10%(+0.02AP%) 증가하며 유체화 상태가 됩니다.

사용 시: 잔나의 원소가 적을 공격하여 2초 동안 20/24/28/32/36% (+0.06AP%) 둔화시키고 55/85/115/145/175 (+0.5AP) (+추가 이동 속도의 30%)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유체화 상태인 유닛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사정거리: 650)
폭풍의 눈 (Eye Of The Storm)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잔나가 4초 동안 아군 챔피언이나 포탑에 80/120/160/200/240 (+0.55AP)의 보호막을 부여합니다. 대상은 보호막이 지속되는 동안 10/15/20/25/30(+0.1AP)의 공격력을 얻습니다.

잔나가 사용 스킬로 적 챔피언의 이동을 방해할 때마다 재사용 대기시간의 20%를 돌려받습니다. (사정거리: 800)
계절풍 (Monsoon)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15/100초
주위 적을 밀쳐내며 치유 효과가 있는 바람을 일으켜 3초에 걸쳐 주변 아군의 체력을 초당 100/150/200 (+0.5AP)만큼 회복시킵니다. (범위: 725)
스킬 빌드
  • 1
  • 2
  • 3
  •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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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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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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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6
  • 17
  • 18

 1렙구간에 없는 딜교라도 하기 위해 1렙만 W를 찍었습니다.

 이후에는 R -> E -> W -> Q 순서 마스터입니다.

 

스킬 콤보

 저 처럼 피지컬 떨어지는 아재는 전투 벌어지면 시야가 좁아집니다.

 순서대로 딱 이것만 해줍시다.


 1) 아군 원딜 (또는 아군 원딜이 심하게 망한 경우 잘큰 아군)에게 보호막

 2) 적을 추격하는 상황이거나, 적에게 추격당하는 상황에 W 쓰기

 3) Q-Q로 빠르게 근접한 적의 채널링 마법 끊기

스킬 활용 팁

 1) 보호막 사용하기

 - [스마트키 필수]: 이건 꼭 연습하세요. 다른건 못해도 보호막은 확실히 잘 줘야 합니다.


 -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일단 공격력 증가 이런것 무시하시고 그냥 보호막 씌워준다고 생각하세요.

 - 조금 익숙해지면, 그때부터 원딜이 공격할 것 같은 타이밍에 걸어주면 데미지 추가효과도 줄 수 있지만...

   그때는 이런 공략 필요 없겠죠 ㅠㅠ



 2) W 딜교는 버린다

 - 아재는 안그래도 피지컬 딸린데, W 사정거리가 너무 짧아서 딜교를 이기기 힘듭니다.

 - 알리스타의 W나 레오나의 E보다도 짧습니다. 괜히 W쓰러 갔다가 죽을 수 있으니 사립니다.

 - 그러니 어쩔 수 없이 싸우게 됐을 때 W를 씁시다. W도 스마트키 연습 추천합니다.



 3) Q를 사용하는 3가지 방법

 - 오지마Q: 적 정글러가 오는게 보인다...싶으면 적 정글러의 진입 경로를 예측해서 Q를 심은 다음에 오면 씁니다.

 - 그만해Q: 진입해서 채널링 궁을 쓰는 적 챔피언을 Q-Q로 즉시 띄웁니다.

 - 멈춰라Q: 아군을 따라가는 적 브루저들에게 W를 맞추고 Q-Q로 조금 더 시간을 끕니다.


 이 외에 자르반 깃창을 끊는 등도 있겠지만 그정도 경험과 피지컬이면 이 공략 안보셔도 됩니다.

 브실 탈출에는 그정도 슈퍼플레이 없어도 됩니다. 기본기만 해봅시다.



 4) R을 사용하는 마음가짐

 - 잔나를 접게되거나 위축되는 가장 큰 이유가

   R로 적을 방생해서 아군에게 욕먹는 경우입니다.

 - 실수는 인정하고, 비방은 무시하십시오. 저는 적을 못잡아도 아군 1명 더 살리는 걸 우선시합니다.

 - 위축되지 않고 많이 써봐야 체득할 수 있습니다.


 궁의 효과는 "밀치기"와 "회복"이 있으므로 2가지 용도로 쓸 수 있는데,

 단순히 밀어서 살 수 있는 상황이면 [E로 보막주기] + [R로 빠르게 밀기] + W나 Q로 거리 벌리기

 그게 아닌 상황이지만, 아군이 와줄때까지 시간을 벌 수 있겠다 싶으면 미는것과 무관하게 R로 힐을 줍시다.



 5) 타워 보호 팁

 아군이 좀 수세에 몰린 경우 타워 보호를 하는 몇 가지 팁이 있습니다.

 - E 보호막은 타워에도 씌워집니다.

 - 적 미니언이 오는 길을 따라 Q로 풀충전한 뒤에 날려주면 미니언이 타워에 접근하는걸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지난 시즌과 비슷하게 고대주화+3포션으로 시작합니다.
 특성을 통해 신발은 자동구매 될 것이므로, 시야석을 완성하는데 집중합니다.

 한 가지 중요한건, 다른 아이템을 못 살 지언정,
 귀환 후 라인으로 돌아갈 때 라인 유지력을 위해 포션 2개+제어와드 1개를 채운 상태로 돌아가도록 합니다.



 초반에 이른 딜교 성공/실패에 따라 첫 골드가 500 정도 모이면 유목민으로 업글. (쿨감 및 골드 획득 향상)
 돈이 좀 더 남으면 시야석 하위템인 루비 수정을 가줍니다..

 10분 정도 되면 오아시스의 눈 완성되고, 특성으로 인한 신발이 생깁니다.
 너무 흥해서 신발보다 오아시스가 먼저 완성되면, 다음 코어템의 하위템을 올립니다.


 오아시스 이후 코어템 선택
 - 향로는 이전 패치에 이미 너프되어 회복이 없는 상황이므로 꼭 먼저 갈 필요 없다고 생각합니다.
 1) 상대에 폭딜이 있다 -> 솔라리를 먼저 올린다. (즉시 시전 보호막으로 생존률 올림)
 2) 아군 원딜이 잘 컸고, 공속이 좋은 챔피언이다 -> 향로를 먼저 올린다. (향로 효율 좋음)
 3) 나머지 무난한 상황 -> 구원을 먼저 올린다. (멀리까지 회복으로 영향력을 미칠 수 있음)

 - 그 다음 코어템도 비슷한 조건으로 고르면 됩니다.
 단, 상대에 광역 딜러가 있고 선템으로 구원이나 향로를 갔다면 -> 솔라리를 두번째로 올립니다.


 3코어 나오는 순간부터는 3코어+시야석+신발+제어와드 구성이므로 포션자리가 없습니다.

 이후에 돈이 남으면 제어와드3개까지 채워두시고, 영약드시면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블리츠크랭크
소나
소라카
 기본 딜교 자체가 약하기 때문에, 라인전 강캐라고 보기는 어려워서
 "무난한 챔피언"이라고 보여집니다. 그렇다보니 찍어누를 정도로 쉬운 챔피언은 딱히 없는 것 같군요.

 반대로 까다로운 챔피언은 블리츠/소나/소라카 인데, 저는 블리츠를 밴합니다.
 일단 저 본인의 피지컬이 좋지 못하기도 하고, 제가 잘되는 날에는 원딜이 마구 끌리더군요.
 변수 차단을 위해 블리츠를 밴합니다.


 소라카와 소나를 만나면
 딜교에서 밀린다 -> 원딜 CS가 난리난다 -> 무난하게 못큰다

 시나리오가 나옵니다. 아군 정글러나 다른 라인이 잘 해주기를 기대해야합니다.
 다른 라인이 반반가준다면, 중반에 원딜 차이는 조금 나겠지만,

 후반 서포터 캐리력은 CC도 많고, 템이 나올 수록 보호막 효율이 좋아지는 잔나가
 두 챔피언보다는 좋다고 봅니다.


 룬, 아이템, 스킬 외에, 각종 사소한 플레이로도 서포팅 할 수 있다고 봅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효과적인 정글러 리쉬 도움 => 정글러 피가 유지됨 => 갱/정글링 자신감 => 갱 성공률 증가 => 개꿀!
 못하면 어쩔 수 없구요. :)

 1) 정글몹에 선 W를 날려줍니다.

 2) 정글러 옆 붙어서 평타를 쳐줍니다. -> 결의 수호자가 터지면서 정글러에게 보호막이 씌워집니다. (1대 견뎌짐)

 3) 평타 계속 칩니다.

 4) 1대 맞아줍니다. (타이밍 잘못잡아서 2대까지는 맞아도 큰 지장없습니다)

 5) W 한번 더 써줄 각이 나오기는 한데, 정글몹 피가 적어서 뺏을 것 같다 싶으면, 굳이 해줄 필요는 없습니다.

초반 운영법
 아군 원딜 - 적군 - 잔나가 정삼각형 처럼 되도록 무빙을 연습합니다.
 상대 원딜에게 압박감을 주는 딜교의 기본이 됩니다.

 잔나 - 원딜 - 적군 이런식으로 너무 뒤에 있으면 우리 원딜만 맞습니다.
 소나나 소라카라면 힐을 주면 되니까 상관없는데, 잔나는 그게 안되니 가급적 번갈아 맞아줄 수 있도록 합시다.

 2렙이 되어서 E를 배우면 아군이 적에게 맞으려는 순간에 스마트키로 보호막을 씌워주는 연습을 합니다.
 - 소나가 Q-파워코드를 쓰려고 앞으로 온다! => E로 보호막을 씌워줍시다.
 - 적 베인이 딜교하려고 앞구르기를 했다 => E로 보호막을 씌워줍시다.

 원딜은 포션 1개로 시작하지만, 우리는 포션3개로 시작+비스킷까지 오니까 보호막은 가급적 원딜에게 줍시다.

 체력은 가급적 70% 이상을 유지합시다.
 50% 이하가 되면 무조건 포션 먹어줍니다.

중반 운영법
 라인전을 하다보면 봇 라이너는 물론, 다른 라인까지 누가 잘하고 있는지 대충 감이 옵니다.
 - 우리 아군 원딜이 잘하는구나/못하는구나
 - 다른 라인은 누가 킬 많이 먹었는지? CS가 누가 높은지?

 상황에 맞게 주요 보호 대상을 정합시다.

 아군 원딜이 잘하는 경우
 - 가급적 같이 이동합니다.
 - 탈진과 E를 쓸 준비를 해둡니다.
 - 적 라이너 중 폭딜이 가능한 챔피언이 있으면 솔라리를 빠르게 준비합니다.

 아군 원딜이 못하는 경우
 - CS는 먹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줍시다.
  > 라인전이라면 CS먹으러 갈 때 보호막을 꼬박꼬박 써줍니다.
  > 타워가 밀렸다면 와드를 상대쪽에 박아서 빠르게 적을 볼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것도 못보면 어쩔 수 없죠...)
 - 적 봇이 타워깨고 미드로 올라간다면, 원딜이 봇 CS혼자먹게두고, 라인을 유지 시켜 줍니다.
 - 시야도 없는데 자꾸 라인 밀고 정글러에게 당한다 => 못 살릴 아군은 과감히 버립니다. 욕해도 무시하세요.
   3데스 정도하는데도 저러면 상대에 킬줘도 골드 적게 주기 시작합니다.

 - 한타시에 잘 큰 아군 위주로 보호막을 줍니다.

후반 운영법
 잘 큰 "딜러" 살리는 걸 우선시합니다.
 탱커와 잔나만 남으면 할게 없습니다.

 탱커만 잘 컸다면, 그 와중에도 그나마 잘 큰 딜탱이나 딜러를 보호합시다.

 초보라면 E를 잘 써주는 것 외에, 구원과 솔라리를 사용할 수 있도록 연습합시다.

팀파이트시 역할
 E로 잘큰 딜러 보호막 씌워주기
 R로 아군들 회복시켜주기
 W와 Q로 쫓기는 아군에게 거리벌릴 시간 마련해주기

챔피언별 대응법
 위의 기본기를 조합하면 상대 챔피언과 무관하게 무난한 대응이 가능할겁니다.

마치며
 잔나로 골드가서 다음 시즌에도 챔피언+스킨 보상받읍시다. :)

 저보다 높은 티어의 분들께서도 잔나 공략 써주시면 좋겠어요...ㅠㅠ 저도 더 올라가고 싶어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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