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7명

70.6% (12표)

0% (0표)

29.4% (5표)
브라움
2017
11월26일 글 작성 시작
11월27일 챔피언 상대법 추가
12월3일 스킬 활용 팁 추가
12월9일 카운터픽 내용 추가&수정
12월16일 소소한 말과 카운터픽 많은 수정
12월17일 작은 수정
12월24일 카운터픽 적당한 수정 (미스포츈 등)
2018
1월 2일 카운터 픽과 수호자 룬의 관한 내용 추가
1월 12일 8.1 패치에 대한 말
1월 21일 아이템 수정, 카운터 픽 수정
1월 31일 룬, 아이템 수정
2월 22일 8.4 패치
3월 1일 머리말, 룬, 아이템, 카운터픽 추가 or 수정
3월 4일 룬 봉풀주 추가
3월 27, 28일 룬, 아이템?, 카운터픽 수정
5월 7일 템트리 변경
5월 10일 상대법 카이사 추가와 약간의 수정
5월 26일 룬, 아이템 수정
6월13일 아이템 수정
8월 11일 아이템 조금 수정, 파이크 상대법 추가
10월 5일 상대법 여러가지 많이 수정

이 패치는 다른 챔피언에 대해서는 대부분 이득 패치지만,
브라움으로 영리한 사냥꾼을 사용하기 위해 결의 + 지배를 드는 저는 타격을 입었네요.
위 패치하고나서 부터 지배를 잘 안가긴 했지만 루비 시야석이 사라짐과 동시에 지배 트리는 그냥 사라진 듯 합니다.
는 무슨 지금 개 떡락함(180526)
지금 메타가 이상합니다 원딜이 안나와요. 원딜 사라졌습니다 브라움 걍 하지마세요 쓰레기임
요즘 파이크 하는데 레알루 재밌습니다
8.12 패치했는데 좀 더 지켜봐야 할 듯 해염
현 상황 그렇게 구린 픽은 아닙니다.
(180811)
좋은 픽 맞습니다. 근데 저번부터 자꾸 너프 먹이네요 ㅡㅡ
(180911)
모르겠습니다 요즘 알리 레오나가 많이 나오던데..
(181005)
팁 게시판에 글을 썻던 적이 있었는데 기본적인 팁이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심심하시면 보세염







소환사 주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10 (+112) | 2514 | 마나 | 310.6 (+45.0) | 1075.6 |
공격력 | 55.4 (+3.2) | 109.8 | 공격 속도 | 0.644 (+2.25%) | 0.89 |
5초당 체력회복 | 8.5 (+1) | 25.5 | 5초당 마나회복 | 7 (+0.8) | 20.6 |
방어력 | 42 (+5.2) | 130.4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35.0 | 33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결의
1. 수호자
결의 쪽엔 선택지가 없어요
전체적인 라인전, 포지션 고려해서 보면 수호자가 제일 좋습니다.
수호자 룬이 방패를 들어서 데미지를 상쇄 시켜도 보호막이 생깁니다. 이 부분은 개인적으로 패치 해줬으면 좋겠네요.
(쿨타임 증가했네요. 요즘 브라움 자체가 좋아서 괜찮긴 하네요.
챔프 너프만 안먹었으면 합니다 제발!)
4월 10일자 PBE 패치
2. 뼈 방패
저는 생명의 샘 들어염
3. 재생의 바람
8.6 패치로 사전 준비 아니면 재생의 바람인데
상대가 뭐냐에 따라 갈림
(탐켄치 같이 무난무난 할 듯 하면 사전 준비, 견제 심할 거 같으면 재생의 바람)
4. 소생
(8.4 패치 이후)
저는 타곤산, 솔라리, 구원 효율을 증폭 시키기 위해 듭니다.
영감
1. 마법의 신발
2. 비스킷 배달
(쾌속 접근 드셔도 됩니다.)
비스킷 최대 마나 차는 게 굉장히 맘에 들어서 애용중
(비스킷 상점에 팔아도 최대 마나 찹니다.)
────────────────────────────────────
영감
(알리스타, 쓰레쉬, 탐켄치 같은 라인전 무난한 상대로)
1. 봉인 풀린 주문서
빙결 강화는 별로인 거 같아요.
2. 마법의 신발
3. 비스킷 배달
4. 우주적 통찰력
결의
1. 재생의 바람
취향에따라 뼈 방패
사실 둘 중 뭐가 더 좋은지 모르겠음
2. 소생
위에도 말 했듯이 취향
────────────────────────────────────





렌즈 쿨 감소가 진짜 꿀이었는데 아쉽네요.
무조건 점화만 사용합니다.
원딜이 탈진을 정말 애원하면 들어 줍시다.
근데 점화가 더 좋아요.
제가 왜 점화를 고집하냐면 킬각도 잡기 쉽고 싸움에 정말 좋기 때문입니다.
점화 데미지가 상당히 센데 대부분 알겠지만 모르는 사람들도 있더라구요.
1렙 데미지만 계산해봐도


5초간 기본 체력 재생량 대충 계산하면 10*1/2 = 5
생명력 흡수 대충 계산하면 20*1/2 = 10
80+45+5+10 = 140
거기에 서포터가 나미, 소라카같이 힐 스킬이 있는 챔피언이면 데미지가 더 늘어납니다.
점화 최고










뇌진탕 펀치 (Concussive Blows)
재사용 대기시간: 8/6/4(1/6/11레벨)초
브라움의 기본 공격은 4초 동안 뇌진탕 펀치를 적용시킵니다. 아군이 뇌진탕 펀치가 적용된 적을 기본 공격 시 추가 중첩이 쌓입니다.
4회 중첩되면 대상은 1.25~17.5초 동안 기절하며 26~196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다음 8~4초 동안은 중첩이 새로 쌓이지 않는 대신 브라움의 기본 공격으로부터 5~39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습니다.
4회 중첩되면 대상은 1.25~17.5초 동안 기절하며 26~196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다음 8~4초 동안은 중첩이 새로 쌓이지 않는 대신 브라움의 기본 공격으로부터 5~39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습니다.

동상 (Winter's Bite)
마나 소모: 45/50/55/60/65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브라움이 방패에서 빙결을 뿜어내어 75/125/175/225/275(+ 최대 체력의 2.5%) 마법 피해를 처음 맞는 적에게 입히고, 대상 적에게 70%의 둔화를 겁니다. 둔화 효과는 이후 2초간 점차 감소합니다.
이 스킬로 뇌진탕 중첩이 오릅니다. (사정거리: 1000)
이 스킬로 뇌진탕 중첩이 오릅니다. (사정거리: 1000)

내가 지킨다 (Stand Behind M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브라움이 대상 아군 챔피언이나 미니언에게 도약합니다.
대상에게 다다르면 브라움과 아군은 3초 동안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20/25/30/35/40 +(브라움의 추가 방어력/마법 저항력의 12%) 증가합니다. 브라움 역시 같은 시간 동안 10/14/18/22/26 +(브라움의 추가 방어력/마법 저항력의 36%)의 방어력, 마법 저항력이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500)
대상에게 다다르면 브라움과 아군은 3초 동안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20/25/30/35/40 +(브라움의 추가 방어력/마법 저항력의 12%) 증가합니다. 브라움 역시 같은 시간 동안 10/14/18/22/26 +(브라움의 추가 방어력/마법 저항력의 36%)의 방어력, 마법 저항력이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500)

불굴 (Unbreakable)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8초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8초
브라움이 받는 피해를 줄이며, 뒤에 있는 아군을 안전하게 막아줍니다.
브라움이 3/3.25/3.5/3.75/4초 동안 원하는 방향으로 방패를 들어올려 그쪽에서 오는 다음번 공격의 피해를 취소합니다. 그 후 이어지는 공격은 피해량이 35/40/45/50/55% 감소합니다.
브라움이 투사체를 가로막아, 자신이 대신 맞고서 소멸시킵니다.
이 동안 브라움의 이동 속도가 10% 상승합니다.
브라움이 3/3.25/3.5/3.75/4초 동안 원하는 방향으로 방패를 들어올려 그쪽에서 오는 다음번 공격의 피해를 취소합니다. 그 후 이어지는 공격은 피해량이 35/40/45/50/55% 감소합니다.
브라움이 투사체를 가로막아, 자신이 대신 맞고서 소멸시킵니다.
이 동안 브라움의 이동 속도가 10% 상승합니다.

빙하 균열 (Glacial Fissur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브라움이 지면을 내리쳐 부근과 전방 직선 상의 적들을 띄워 올립니다. 이 직선을 따라 균열이 가며 적들을 둔화시킵니다.
맞은 적들은 150/300/450 (+0.6 AP) 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첫 번째로 맞은 적 챔피언은 1/1.5/2초 동안 공중에 뜨고, 이후의 적들은 잠깐 동안 띄워집니다.
이후 4초 동안 이 영역에 들어온 적들은 얼어붙어 1.5초 동안 40/50/60% 느려집니다. (사정거리: 1250)
맞은 적들은 150/300/450 (+0.6 AP) 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첫 번째로 맞은 적 챔피언은 1/1.5/2초 동안 공중에 뜨고, 이후의 적들은 잠깐 동안 띄워집니다.
이후 4초 동안 이 영역에 들어온 적들은 얼어붙어 1.5초 동안 40/50/60% 느려집니다. (사정거리: 12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콤보
스킬 콤보랄 것도 없이 근접해 있을 땐 평
Q평 때리시면 되고

멀리 있으면
Q맞추고 가서 평타 때리시면 됩니다.

모든 챔프가 다 그렇듯이
상황에따라 플레이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숙련도에 맡겨야 합니다.
스킬 활용 팁



한타 때 보이는 적팀들 한대씩 툭툭 때려서 패시브 적극 활용 하세요.
궁극기는 굳이 많이 맞추려고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어차피 여러 명이 초근접 상태만 아니면 한 명만 높게 뜹니다.
물론 많이 맞추면 좋지요.
w
e 한 번에 따닥 누르면 방패 방향이 이상하게 될 확률이 매우 높으니 천천히 쓰세요.
상황에 따라 1렙에 E를 찍어 라인 클리어를 상쇄 가능.
근데 거의 q만 찍음
(ex. 케이틀린 q, 자야
q 등)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성위의 눈, 신발 업그레이드, 기맹, 솔라리 후
(기맹 솔라리 순서 취향)
상대보고 템 올리시면 됩니다.
(ex 적응형 투구, 란두인)
렌즈 업글은 퀘스트 완료 하면 바꿔줍시다.
제어 와드 2~3개씩 꾸준히 사서 박아주세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질리언
아래 카운터픽 참고

잔나
스탯이 전부 다 밀림

자이라
라인전 상성 밀림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트위치
트위치의 꽃인 궁극기를 상쇄 시킬 수 있습니다.

공속 고정이고 공속을 올리면 공격력이 오르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평타 한방 한방이 무겁고 데미지가 쌥니다. 그걸 방패로 막으면 진 입장에선 딜링 굉장히 힘듭니다

자야
깃털 막으면 방패 앞에 떨어집니다. 자야 E써도 뒤로 방패 들면 다 막습니다.
브라움은 힐 챔이 아닌데도 잘 버틸 수 있는 챔피언이므로 버티다가 W로 미니언을 타고 Q를 맞춰 강력한 시시기로 반격 or 갱호응을 하는 플레이가 대부분 입니다.
그리고 또 브라움은 스킬구조가 굉장히 단순하기 때문에 파일럿의 스킬샷에 의존해야 합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Q를 맞춰야 한다는 얘기가 많을텐데 브라움은 Q에 의존하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어쩔수 없다는 점과 방패를 드는 타이밍은 본인의 센스이기 때문에 이럴때 드는게 좋다! 언제 들어라! 써 있어도 확실한 건 아니라는 점은 이해하고 봐주셨으면 합니다.
한줄요약 : 언제나 유동적으로
그리고 여기서 막힌다는 소리는 딜감소가 아닌 스킬이 소멸 된다는 소리 입니다.
*가나다 순*
Ctrl + F 로 검색해서 찾으시면 편합니다.
어려운 챔프는 빨간색 글씨
서폿

나미와는 상성이 애매합니다. 라인전 상성은 당연히 브라움 쪽이 뒤쳐지구요.
왜 애매하냐고 말을 하냐면 브라움이
방패를 들어서 나미의
밀물/썰물(W)과
해일(R)을 막을 수 있어서 참 좋지만 W, R만 막을 수 있는 게 아니라
물감옥(Q)도 막을 수 있는데 이걸 막으면 떨어지기 전에 방패에 막히며 본인 포함 방패 주변 팀들이 물방울에 갇히게 됩니다.





라인전 얘기로 넘어 가자면 하루 종일 두들겨 맞지만 생각보단 아프지가 않아서 견딜만 합니다. 이번에 재생의 바람 스킬도 있구요. 유지력면에서는 확실히 밀리니 한방 싸움 하는게 좋습니다.

노틸러스는 걸어 다니는 시시기라고 불릴 정도로 시시기가 많고 그래서인지 갱 호응도 상위권에 속합니다. 하지만 브라움은 받아치는 거에 능숙한 스킬 구조라서 노틸러스는 들어오지도 못하고 이도저도 못하는 상황이 됩니다. 라인전 뿐만 아니라 한타페이즈로 넘어가도 브라움 스킬이 노틸러스보다 좋아서 소규모든 대규모든 브라움이 전부 유리합니다.
갱 호응 좋아서 갱만 조심하면 됩니다.
얘는 서폿으로 쓰이는 지도 모르겠습니다. 매니아 층만 사용하는 듯

라칸은 약하지만 도주 스킬이 많아서 잡기가 힘듭니다. 물론 라칸도 브라움을 못잡구요.
라칸이 
RW를 이용한 강제 이니시에이팅만 조심 하시면 됩니다.


궁이 빠진 라칸은 브라움에게 한참 밀리지만 라칸이 또 궁 쿨이 짧기 때문에 금방금방 다시 돌아옵니다.
별로 쓸 말이 없네요.

레오나는 돌진형 챔피언입니다.
위에서 말했다시피 브라움은 받아치는 거에 능숙합니다.
라인전 자체는 브라움이 더 쉽습니다.
(
w너프에 연이어
q심각한 너프를 받고 더 쉬워졌습니다.)



레오나가
E맞추고 들어오면 우리팀 원딜한테
w쓰고 적 원딜이 평타나 막을 수 있는 스킬을 사용 할 때
방패를 쓰고 적당히 막아줄 수 있는 거리 유지 하면서 적 원딜에게 다가가서
평타랑
Q
R 다 박으면 쉽게 이깁니다.






레오나의
흑점 폭발(R)이라는 스킬이 로밍력이 상당해서 로밍만 조심하면 됩니다 라인 주도권은 어차피 브라움한테 있으니 미드 시야 먹어주시면 됩니다.

갱호응 사기니 갱은 조심

룰루
Q
W
방패에 막힙니다.



룰루
변이는 막히니 막아주시는게 좋습니다. (물론 언제나 유동적으로)

1렙 딜교는 무조건 피해주세요. 무조건!
라인전도 강한데 후반에 유틸성까지 가진 챔프는 원래 브라움이 상대하기가 힘듭니다.
(ex 잔나, 질리언?)
우리팀 정글러와 합세해서 라인을 박살내는 방법이 제일 좋은 것 같네요. 근데 그게 말이 쉽지 쉬운 게 아니니까요.

당연한거지만
속박(Q)을 막으면 데미지만 안 받고 속박은 걸립니다.

속박하고 궁극기 조심하세요. 연계가 너무 좋습니다.

블랙쉴드 선마가 아닌이상 Q 한방 박으면 블쉴은 바로 깨집니다.
슬로우가 안걸리는게 크지만ㅠㅠ

미포
궁 방패로 꼭 막아주세요.

초중반에는 그렇게 막 아프진 않은데 후반에 맞으면 브라움 많이 아픕니다.
그 부분만 좀 조심하면 됩니다.



라인전을 풀어 나가는 방법은 피 관리 잘 된 상태로
내가 지킨다(W)로 미니언 타고 들어가서
Q를 꼭! 맞추고


잡는 방법이나 갱 부르시면 됩니다. 싸울 때 미스포츈
궁극기 상황봐서
궁극기로 끊어 주시구요.




서폿으로 더 이상 못 쓰일 정도로 너프를 받았습니다. 이제 랭크 게임에서 나오지도 않네요.

바드
Q를 브라움
방패로 막을 수 있습니다 스턴 안 걸려요


(물론 두번째 껄 맞으면 스턴 걸립니다)
얘는 아프긴 한데 사거리가 은근 짧아서 앞으로 오게 되거든요 그때
Q 맞추고 원딜하고 패시면 됩니다 얘도 물몸이라서 그냥 터져요.

바드
궁이랑
관문 타고 오는 거만 조심하시면 됩니다.







무빙에 따라 난이도가 갈리긴 합니다만
스킬이 생각보다 피하기 쉽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개인적으로 벨코즈는 편했던 기억밖에 없네요.
벨코즈가 정상이라면 항상 거리 조절을 하고 있기 때문에
Q를 맞출 각이 잘 안 나오겠지만 역시 뚜벅이라 한두번 쯤은 맞출 기회가 생깁니다. 그 때를 노려서 이득을 챙기시면 됩니다.

(벨코즈는 딜서폿 중에서 못커도 데미지가 상당한 축에 속합니다. 너무 무시는 하지 마세요)



이런 이유도 있고해서 라인전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브랜드
궁 카운터가 브라움
방패이기 때문에


궁 쏠때
방패로 막아서 브랜드
궁극기를 소멸시키면 됩니다.


라인전 이후에는 브랜드 콤보를 딜러가 전부 직빵으로 맞춘 게 아닌 이상
요즘 솔라리를 늦게가서..

위에도 써여있듯이
그랩은 변수 창출이 워낙 뛰어난 스킬이라서 한 번에 훅 갈수도 있지만

끌리지만 않으면 모든 면에서 브라움이 우위입니다.
하지만 역시 블리츠크랭크는 그랩에 살고 그랩에 죽는 챔피언이라 안끌릴 수 만은 없습니다. 블리츠크랭크는 무빙을 잘 해서 끌리지 않는 것 보단 애초에 거리를 주지 않아서 변수 자체를 주지 않는 게 좋습니다.
브라움이 그러면은 안되구요 원딜 말하는 겁니다



소나
크레센도(R)도 막혀요. 하지만 반응하기가 굉장히 힘들어요. 저는 반응 못합니다.

그래서 그냥 쓸 각 나오면 못 쓰게 앞에서 방패 들고 있어요. 견제 하는 거 너프먹은데다가
브라움이 워낙 단단해서 소나가 견제하다가 혼자 마나 부족해서 집가거나 아무것도 못합니다.
역시 물몸이고 뚜벅이라
Q 맞추면 그냥 잡습니다.


소라카가 초반에 굉장히 강합니다 소라카
Q 스킬 자체 깡스탯이 너무 좋기 때문에 피도 잘차고 딜도 잘 나오고 거슬립니다. 1~4렙 구간은 사려줍시다.

(요즘은 E선마 소라카가 좋아서 6렙 이후도 견제가 상당하더군요)
그 이후에는
Q 맞추고 점화 걸면 잡습니다. 아마 사리는 게 대부분일텐데 소라카는 다이브 능력도 떨어지고 다이브 대처 능력도 떨어집니다. 라인을 쭉 밀어서 (이건 원딜에 따라 다름) 다이브를 치거나 로밍을 다니면 됩니다.

*초반에는 소라카
w쿨타임이 8초라서 원딜 포커싱 해도 상관 없습니다. 중후반에는 소라카 포커싱 하시면 됩니다.*


라인전은 말 할 것도 없이 고냥 쉬움
브라움은 적 원딜을 강하게 압박 할 스킬이 없기 때문에 쓰레쉬가 로밍각을 잘 재면 귀찮아 집니다.
(압박은 가능하나 킬은 따지 못함 정글러를 불러서 다이브각을 만들던지 하면 좋은데 우리팀 정글러가 항상 그런 건 아니잖아욤)
그냥 미아핑 잘 찍읍시다. 핑 찍었는데 죽으면 누구 탓이다?
(버프 심하게 먹여주던데 지켜봅시다.)

브라움과의 라인전 상성은 반반 입니다. 한타 상성은 서로의 역할이 다르기 때문에 딱히 뭐 할말이 없네요.
알리스타 궁극기 생각하고 잘 받아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소규모 싸움은 브라움이 더 유리한 편 입니다.)

라인전은 말 할 것도 고냥 어려움




갱 안부르면 타워 먼저 나가니까 갱콜 하세요.




요즘 잔나는 w 선마를 해서 라인전 견제도 강합니다. 대신 E쿨이 길고 보호막량이 적기 때문에 킬각은 더 많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중후반이 되면 잔나가 슬슬 브라움 한테 골드 다 뽑아 먹어서 쿨감 템도 나오고
쉴드 레벨도 마스터 해서 쿨이 상당히 짧아지고 유틸성이 엄청 좋아집니다.






스탯이 전부 밀리긴 합니다만
요즘 잔나가 많이 약해진 시점 초반에 개바릅니다.
(후반가서야 브라움이 상대적으로 힘이 점점 빠지긴해요)

얘도 나미처럼
방패 들고 있을 때
폭탄 던지면 막히면서 무조건 맞습니다.


질리언
E 와
R 때문에 유틸이 너무 좋기 때문에 얘는 막으려면 초반에 압박하는 챔피언을 골라야 합니다 (ex. 자이라, 룰루, 브랜드)


저만 그런건진 몰라도 질리언은 보기만해도 짜증나네여




초반에만 힘들고 갈수록 힘이 점점 상대적으로 빠지는 친구 같습니다.

라인전 그냥 그저 그럽니다. 서로 못 따는 구도입니다.
(맞다이 하면 타릭이 아마도 이깁니다.)
타릭 



스킬 구조 자체가 한타 기여도가 정말 좋습니다.





브라움이랑 비교하면 누가 더 유리하다 말하기가 애매하네요.
굳이 말하자면 타릭이 더 유리한 거 같습니다. 타릭 최고

알리스타나 레오나같은 공격적인 성향을 가진 애들 카운터 픽 용으로 자주 쓰입니다.
브라움은 어차피 수비적 성향이 강한 챔프라서 괜찮습니다.
살리는 것과
궁을 이용한 갱이 좀 거슬리긴하지만

모든 면이 브라움이 우위입니다.

얘를 상대해본적이 별로 없는데 제가 파이크를 하면서 브라움 상대를 조금 해봤습니다.
브라움이 파이크를 절대 잡질 못합니다.
선공권은 파이크한테 있고요.
브라움 특유의 수비적 성향이 적 원딜에게 압박을 제대로 못줘서 파이크의
로밍을 편하게 해줍니다.

또 기동력이 너무 좋아서 어딜가도 금방 돌아옵니다.
기억이 잘 안나는데 파이크
E가 브라움 방패에 막혔던 거 같습니다.












원딜

뚜벅이지만 데미지가 초반에 상당히 강합니다. 우리팀 원딜이 뭐냐에 따라서 힘든 강도가 달라지겠지만 아무튼 힘듭니다. 그런데 드레이븐은 초반에 이득을 못보면 갈수록 점점 힘이 빠지고 패시브가 자체가 킬을 따야 쓸모가 있는 챔프이기 때문에 드레이븐 입장에선 공격적으로 나올 수 밖에 없고
도끼 떨어지는 위치 때문에 무빙이 뻔하고 도끼를 못 받으면 딜로스가 엄청 심해집니다.

무빙을 예측해서 
핵심 스킬을 맞추고 패시면 됩니다.


이렇게 말하니까 쉬워 보이지만 라인전이 엄청 쌘 건 변함없는 사실이니까 원딜과 합을 잘 맞춰야 이길 수 있습니다.

사거리가 짧아서
Q맞추기가 쉽습니다.

만약 스킬을 맞추기가 힘들다 싶으면 걸어가서 평타치고 스턴이 걸리면 다 쏟아 부으시면 됩니다. (상황에 따라지만)
루시안
Q각만 잘 피해 다니시면 됩니다.




미니언을 죽이고 오는
Q는 무조건 막아주시면 됩니다.

애초에
Q각을 안주는게 베스트



뚜벅이라
Q 맞추면 잡아요. 빠른 뚜벅이라 맞추기 좀 힘들수도 있음


바루스는
3스택을 쌓고 스킬로 터뜨리면 데미지가 엄청 쌥니다. 평타로 3스택을 쌓고
Q쏘고
3스택 또 쌓고
E쓰고 그렇게 콤보를 넣습니다.
E는 막히지가 않으니
3스택 터치는
Q만 막아도 딜량 엄청 감소합니다.







(치고 빠지는 딜교환 같으면 평타를 막는 게 좋음)
구인수 나오기 전까진 쉬운 편 방관 바루스면 상대하기 매우 쉬움
*6렙 이후
궁 갱호응 조심*


상황을 봐서 이렇게 해야 하지만 원딜이 베인한테 두대 맞고
2스택일 때 브라움이



울 원딜이
선고 각이면
방패로 막아줘서 대신 날라가는 센스도 발휘하면 당신은 이미 브라움 장인







한타 때 시비르의 딜링의 핵심인
튕기는 부메랑을 막으면 시비르 입장에선 딜로스가 엄청 발생합니다.


얘는 그냥 약합니다
초반에 w가 조금 아프지만 쿨이 길어서 수호자랑 방패가 있어서 맞을만 하고
뚜벅이라서 브라움 앞에서 꼼짝 못합니다.
6렙이후
갱 호응만 조심 하시면 될 듯 합니다.


요즘 노머고가 판치는 마당에 브라움 픽은 꽤나 나쁘지 않은 픽이라고 생각합니다.
브라움이 있으면 이즈리얼
궁극기는 없는 스킬이 되어버리고
Q
W
E 전부 다 투사체이기 때문에
방패로 막으면 이즈리얼 입장에선 굉장히 답답합니다.






심한 너프를 먹었습니다. q 깡딜도 엄청 까였네요
그래도 1티어네욤??

자야 카운터 브라움 입니다.






(근데 뒤로 방패 들어서 다 막으면 좀 많이 아프니 조심)
자야가
W를 켰을 때
방패를 들어주시면 좋습니다.



위에 써있듯이 얘는 공속이 고정이라
평타 한방 한방이 무게감이 있습니다.

그걸
막으면 진 입장에서 굉장히 딜로스가 됩니다.
q
r도 투사체라서 전부 막히구요.



게다가 뚜벅이라 더 쉽습니다.
(요즘엔 폭갈 때문에 생존력이 정말 좋더군요.)

징크스 
평타랑
궁은 막아도 스플래쉬 데미지가 있어서 옆에 애들이 데미지를 받습니다. 센스 있게 조금 앞으로 가서
막으면 나도 데미지 안 받고 우리팀도 안받고 굿잡




+
w
덫에 막히니까 조심





카이사
궁극기랑
E은신 생각해서 스킬 사용하세요.


그리고
q쓸 때
방패로 다 막아주세요.


근데 이게 전부 가능하면 개고수겠죠?

브라움 같은 뚜벅이를 잡으려고 만든
칼리스타 입니다. 얘는
q 맞추기도 힘들고 데미지도 쌔고 귀찮습니다.


얘는 모든 스킬을 신중하게 써야 합니다 빗나가는 힘들어 집니다. 맞추면 쉽구요.
그리고 또 칼리스타는
궁극기가 너무 사기여서 서폿도 잡기 힘들고 갱호응도 좋습니다.

+ 지금 그냥 개구데기 입니다. 이거 나오면 원딜이랑 손잡고 두둘겨 패시면 됩니다^^







케틀의
E스킬이 딜레이가 있어서
Q맞추기도 쉽습니다.




코그모
E를 막으면 굴러오다가 멈춥니다.(슬로우 장판이 깔리다 맘)

코그모는 못커도 템이 어느정도만 나오면
엄청 쌥니다. 팀을 지켜주려고 막아 주다가

어어어 하면서 죽은적이 많이 있어서 귀찮은 놈입니다. 하지만 역시 뚜벅이라서
Q맞추고 패시면 됩니다.


얘는 그냥 


모든 스킬이 타케팅 투사체여서 오는거
방패로 다 막아주면 됩니다.
점프가 좀 거슬리긴 합니다.






트리스타나가 포탑한테
폭탄을 설치할 때 앞에서
방패를 들어서 본인이 대신 맞아준다면 당신은 센스쟁이



트위치 카운터로 꼽자면 브라움 입니다.
방패는 트위치
궁을 무력화 시킬 수 있는 롤 내에 있는 세 가지 스킬중 하나죠. (하나는
야스오 장막 하나는
쉔 장막)




얘도 뚜벅이라서 
스킬 맞추기도 쉽습니다.




시야석과 초록 강타 패치는 와드로 인해 초반에 엄청나게 굴러가는 스노우볼을 최소화 하려고 한 패치인 거 같습니다. 서포터 아이템 패치는 정말 좋은 패치지만 저만의 플레이 스타일이 사라지니 아쉽기도 하네요. 뭐 메타에 적응하지 못하면 뒤쳐지는 거니 적응하는 게 맞는 거 같습니다.
원딜 망했다가 다시 살아났습니다.
님들 다시 원딜하세요~
근데 티어 빠르게 올리실라면 정글 미드 하세요 수고염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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