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9명
97.4% (38표)
0% (0표)
2.6% (1표)
일라오이, 크라켄의 여사제
Illaoi, the Kraken Priestess
0
0
0
38/39
모스트1 일라오이의 핵꿀팁_라스트 업데이트

- 우연n처럼(2018-06-25, 조회수: 784758)

일라오이를 처음 접하고 스킬 메커니즘이 참 재미있어서, 
그렇게 시작했고 이렇게 공략도 쓰게 되었네요. 
보잘 것 없는 글인데 마지막 공략을 작성하는 오늘 기준으로 
무려 32/33엑셀을 받았다는 사실에 참으로 감사드립니다. 
이제 한동안 롤을 할 시간이 없어서 마지막으로 공략을 정리하게 되었습니다 :)


[ 마지막 글 업데이트 주요 내용 ]
1. 전체적으로 글을 다듬고 내용을 대폭 수정하고 정리했습니다.
2. 어떤 아이템을 사야하는지 보다, 왜 사야하는지 적었습니다.
3. 기존 핵꿀팁 영상들은 그대로 남겨두었습니다.


+++지난시즌 D2 인증샷+++


+++이번시즌은 잠시 한국에서.. +++



[ 일라오이 유저가 가져야 할 기본적인 마인드 ]
이전 공략에서는 사용하지 않았던 표현을 하나 추가해볼까 합니다.
촉수와 함께 싸울 수 있는 지역을 '촉수존' 이라고 표현할 생각인데요, 
타워 없는 딩거는 죽은 딩거인 것처럼 촉수 없는 일라오이는 우물행입니다.
즉, 일라오이는 촉수존을 잘 가꾸고, 방어하고, 이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딩거가 타워 없는 곳에서도 1인분을 한다면 아마 궁을 적절히 활용할 때이겠죠.
일라오이 역시 마찬가지입니다만, 딩거 보다 어려운 점은 영혼을 끌고 궁을 써야 합니다.
여러 명에게 쫓기는 데 영혼 끌기를 실패한다면 그냥 점멸로 빠르게 도망가거나 
촉수 밭에서 비비면서 E쿨이 돌 때까지 버틴 후에 궁을 쓰는 것이 기본적으로 낫습니다.


[ 우리가 일라오이를 플레이하는 이유 XD ]



따끈한~ 100번째 일라오이 막겜 영상들 입니다 :) 
일라오이 하고 싶어지시나요? 지금 공략을 정독해 보세요!!!

일라오이, 크라켄의 여사제
소환사 주문 점멸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6 (+115) 2610.6 마나 350 (+50) 1200
공격력 65 (+5) 150 공격 속도 0.625 (+2.5%) 0.891
5초당 체력회복 9.5 (+0.8) 23.1 5초당 마나회복 7.5 (+0.75) 20.25
방어력 35 (+5) 120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0 350 사정 거리 125 125

[ 일라오이 메인 룬, 정밀 vs 영감 ]
1. 둘 다 너무 좋습니다. 맞다이를 통한 딜이라면 정밀을, 조금씩 이득을 볼 상황이면 영감을 들어주세요.

2. 탑라이너가 근접이다, 정밀이든 도벽이든 하드푸쉬 합니다. 
   영감이 유지력 면에서는 더 좋습니다 :) 만약 문도 같은 퓨어탱커라면 정밀을, 
   딜탱이라면 영감이 낫다고 봅니다만 둘 다 좋으니 써보시고 끌리는거 가세용~ :) 

3. 탑라이너가 원거리다, 일라오이 하지마세요. 
   영감(빙결)이나 한타를 조합을 고려해서 룬을 들어 줍니다 :)




[ 일라오이 서브 룬, 영감 vs 지배 ]
고정 쿨감 vs 반고정 방관 (w스킬을 쓰면 돌격일발이 적용됩니다)
[ 일라오이 서브 룬, 정밀 vs 결의 ]
상대 CC가 강력할 때 고민하시면 됩니다.
서브룬 역시 개인 취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



[ 일라오이 스펠, 점멸+텔포 ]
탑 라이너라면 이견이 없겠네요 :)
서폿 일라오이라면 점멸+탈진이 좋습니다.

고대신의 예언자 (Prophet of an elder god)
재사용 대기시간: 20~7초
일라오이가 신을 영접해, 주변에 다른 촉수가 없는 경우 근처 지형에 촉수를 소환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0~7초) 촉수는 스스로 공격하지는 않지만 일라오이가 스킬을 사용해 후려치기를 쓰게 할 수 있습니다. 후려치기는 9~162(레벨에 따라) (+1.0 AD) (+0.4 AP)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한 명 이상의 적 챔피언에게 적중시키면 일라오이가 잃은 체력의 5%를 회복합니다.

후려치기를 한 번에 여러 차례 맞을 경우 두 번째부터는 50%의 피해만 입고 이후로는 25%의 피해만 입습니다.
촉수는 처치당하거나 일라오이가 30초간 사거리를 벗어나 있으면 사라집니다. (사정거리: 925)
촉수 강타 (Tentacle smash)
마나 소모: 40/45/50/55/60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기본 지속 효과: 후려치기의 피해량이 10/15/20/25/30% 증가합니다.

사용 시: 일라오이가 성상을 휘둘러 촉수가 전방에 후려치기를 사용하게 합니다. (사정거리: 850)
혹독한 가르침 (Harsh lesson)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4초
다음 기본 공격 시, 일라오이가 대상으로 도약해 대상 최대 체력의 3/3.5/4/4.5/5% (공격력 100당+4%)(+1.1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일라오이가 공격하면 근처의 촉수도 함께 대상을 공격합니다.

혹독한 가르침의 추가 피해량은 최소 20/30/40/50/60이며, 몬스터를 상대로는 최대 300입니다.
영혼의 시험 (Test of spirit)
마나 소모: 35/40/45/50/55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일라오이가 신의 힘을 빌어 7초 동안 적 챔피언의 영혼을 분리합니다. 영혼은 일라오이와 그녀의 아군이 공격할 수 있으며, 받은 피해량의 25/30/35/40/45%(+0.08 AD)를 대상에게 전파합니다.

만약 영혼이 처치당하거나 대상이 일정 범위를 벗어나면, 대상은 10초동안 숙주로 변합니다. 숙주는 매 5/4/3초(일라오이 레벨에 따라)마다 촉수를 소환하고 1.5초간 이동 속도가 80% 감소합니다.

촉수는 매 5/4/3초마다 영혼과 숙주에게 후려치기를 사용합니다. (사정거리: 900)
믿음의 도약 (Leap of faith)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95/70초
일라오이가 성상을 바닥에 내리쳐 근처 적들에게 150/250/350(+0.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를 입는 적 챔피언 한 명당 하나의 촉수가 소환됩니다. 이후 8초 동안 후려치기의 사용속도가 50% 빨라지고 대상으로 지정될 수 없으며, 혹독한 가르침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로 줄어듭니다. (사정거리: 4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마스터는 무조건 R-E-Q-W 고정입니다.

다만 1~3렙 스킬은 고민하고 찍어주시기 바랍니다. 
1렙 평타딜교가 가능하면 WEQ 아니면 QEW 입니다. 


[ 기본 스킬 설명 ]

패시브 - 벽면에 촉수를 생성하며 이 촉수들은 기본 생성 간격(기본거리: 약 1,000)이 존재 합니다. 
          앞으로 벽촉수라고 부르겠습니다.

Q스킬 - 판정이 매우 좋습니다. Q스킬을 배울수록 모든 촉수의 데미지가 올라 갑니다.
      
W스킬 - '평타강화 스킬' + '촉수반응 스킬'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평캔이 됩니다. 평타와 관련된 모든 룬, 아이템이 터집니다.
          일단 W스킬이 시젼되면 상대가 점멸을 써도 유효타로 판정이 들어 갑니다. 
          공속이 오르면 빠르게 시젼하지만 시젼 중에 CC를 맞으면 무효처리 됩니다.
          촉수가 반응합니다. 촉수 반응 사거리는 약 850-900정도 입니다.

E스킬 - E는 영혼을 끌어오는 스킬로 일단 시젼 되면 무조건 날아갑니다.
          일라오이 핵심스킬로, 이놈의 영혼 때문에 메커니즘이 더럽게 복잡합니다.
          스킬 메커니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밑에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궁극기 - 데미지는 사실상 별로 없고 촉수 소환 스킬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궁으로 소환한 촉수는 앞으로 궁촉수라고 부르겠습니다.
          마찬가지로 자세한 내용은 밑에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 게임의 시작 - 스타트 촉수 세팅 ]

일라오이는 미리 촉수를 세팅하면 조금 더 편하게 라인전이 가능합니다. 
인베를 꼭 가야하는 것이 아니라면 시작하자마자 바로 뛰어서 촉수 세팅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시작하자마자 달려서 우리편 버프에 와드를 하거나 / 1,2번 촉수를 세팅하고 우리편 버프에 와드를 하고 3번 촉수를 세팅하시면 타이밍이 딱 맞습니다 : )

만약 정글러가 리쉬를 해달라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내 타워 옆에 촉수를 두 개 세팅해놓고 세 번째 촉수를 리쉬용으로 소환합니다. w를 먼저 배워서 리쉬를 하는게 좋습니다.  평w평평평w까지 리쉬를 하고 라인으로 돌아오면 타이밍이 딱 맞습니다. 다만 w를 배우면 절대 안되는 챔프가 탑에 있다면 그냥 Q를 배우세요ㅠ



핵꿀팁 스타트 촉수 세팅

첫 촉수는 시작하자마자 아래 커서를 찍으셔야 알맞게 생성됩니다.

(교차점 클릭클릭클릭)

지그재그로 5개 세팅하고 라인전을 시작합니다.

=================================================================================

여기서도 타워 블록 바깥쪽 7시반 교차점 클릭클릭클릭

최대한 오밀조밀하게 지그재그로 세팅하시면 5개까지 설치 됩니다.



[ 스킬 활용 팁 ]

여기서 우리는 일라오이 플레이의 매커니즘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해야 합니다.

[영혼 매커니즘, 피해량 전파율 60%로 가정]
A 영혼의 시험을 맞추면 상대방의 현재 체력만큼을 가진 영혼이 나타난다.
B 만약 상대방이 40%의 체력을 가지고 있었고 영혼을 땡겨와서 죽이면 
상대방 체력은 40%(현재체력)*60%(피해량 전파율) = 24%가 줄어서 16%만 남게된다.
C 즉, 영혼을 땡겨놨는데 Q스킬, 우리편 정글 등이 본체에 16% 이상의 데미지를 미리 줬다면 영혼만 죽여도 본체가 죽는다.

[기본 메커니즘 - 자동공격 쿨=10초]
A 새로운 촉수가 나타났다 --> 상대편 영혼이 있거나 숙주가 있으면 때린다.
B 상대편 영혼을 땡겨왔다 --> 촉수가 영혼을 때리고, 영혼을 죽이면 본체를 숙주로 만든다.
C 새로운 숙주가 나타났다 --> 주변에 촉수가 있으면 때리고 없으면 생겨서 때린다.

[궁극기 사용 시 메커니즘]
A 데미지는 사실상 거의 없고 상대방 챔피언 수만큼 촉수를 소환한다. 
B 소환된 촉수는 기본 메커니즘을 따라간다.
C 소환된 + 기존에 깔린 모든 촉수의 내리치는 속도가 8초동안 빨라져서 피하기 어렵다.


+++ 촉수 메커니즘 예시 +++

촉수는 2가지 경우에 반응한다. 
조건부 10초마다 자동공격, 그리고 일라오이가 근처에서 W시젼 시 강제공격.


내 옆에 촉수 1번이 있고 상대방 A가 있으며, A의 영혼은A+, A가 숙주 상태라면 A++로 보자.

1. E스킬을 A에 맞추면 내 앞에 A+가 생성되고 1번 촉수는 A+를 때린다. 
(물론 일라오이가 W스킬을 쓰면 A+에 쓰면, 1번 촉수는 A+를 한 대 더 때린다.)

2. A+를 죽이거나, A가 A+와 일정거리 이상으로 벗어나면 A는 A++ 상태가 된다.
  2-1 A+를 시간내에 못죽이면 A+는 사라지고 A는 그대로 A다.

3. 일단 내가 A+를 죽여서 A를 A++상태로 바꾸었다고 가정하자.

4. A++이 1번 촉수 바로 옆에 그대로 서있다면 1번 촉수가 최초에 A+를 때린 이후로 10초가 지나기 전에는 어떠한 자동공격도 하지 않는다. (물론 일라오이가 근처에서 W스킬을 사용할때는 반응한다)
  4-1. 만약 상대가 A++ 상태로 사방팔방 돌아다니면, 여기저기에 촉수를 생성하고(심지어 이렇게 생성되는 촉수는 촉수 간격이 1000이 아니고 700~800정도로 매우 가깝다)  촉수 피하느라 CS놓치고 경험치 버리고 촉수나 지우고 있을텐데, 그 모습을 보면서 므흣한 표정으로 뿌듯해하면 된다 : )

5. 즉, 1번 촉수는 A+, A++ 이라는 상태에는 관심 없다. 심지어 B+, B++ 이라는 다른 적챔프 영혼,숙주건 뭐건 그냥, 각 촉수는 10초에 한대씩 때릴놈이 있으면 때린다. (이건 영업비밀이긴한데... 사실 촉수지우고 받는 돈빼면, 숙주상태일때 촉수를 지우는건 바보 짓이다. 한번 휘두른놈 옆에 붙어있으면 10초안에 자동으로 또 맞을일은 없다) (물론 일라오이가 근처에서 W스킬을 사용할때는 반응한다)

6. 또한 쿨감을 올려도 촉수의 자동공격 쿨 10초는 줄어들지 않으며, W를 이용한 강제공격과 쿨을 공유하지는 않는다.



[ 스킬 콤보 팁 ]

   [라인전 초반 단계]
1. E-평-W(평캔)-Q 
영혼이 끌려도 맞다이 치러 오는 패턴에서는 E-평-W를 쓰고 도망가면서 Q를 맞춥니다.

2. E-Q-평-W(평캔)
영혼이 끌리면 도망가는 애들 상대로는 영혼을 끌고 바로 Q를 날려주시면 됩니다.
(Q스킬은 영혼과 챔피언을 동시에 맞춰야 풀콤보 인정~~~)


   [렙6 이후]
1. E-평-W-Q-상대 영혼 W사거리 닿는 곳까지 후퇴 + 궁 + W (영혼) 
라인전 초반 단계 1번과 같은 상황처럼, 간혹 영혼이 끌려도 덤비는 애들이 있습니다. 침착하게 위처럼 플레이하시면 완전 풀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2. E-추노 후 느려지면 가까이 붙음 + 느려진 상대 옆 벽촉수 부글부글 - 궁 - W - Q - W 
이거는 연습하시다보면 킬각이 보이는데.. 간혹 잡을만한 피인데 얘가 들어오지 않는 한 킬이 안나보일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E끌어놓고 영혼을 안치고 달려들면 도망가는데요. (반대로 쫓아가는데 나한테 들어와도 킬각이겠죠?) 그럼 킬각이 됩니다 :) 특히 한타할 때 영광키고 응용하시면 매우 좋습니다. 
  
 
일라오이 핵꿀팁 
1. 촉수 세팅 핵꿀팁(상단 사진 참고해주세용)
- 라인에서 상대방이 근거리일 때는 지그재그로 세팅한다.
- 라인을 밀고 있을 때 할거 없으면 뒤로 한 번 갔다온다. (비활성 촉수 근처에 한번씩 안가주면 사라짐)
- 라인 밀고 집에 갈 때 비활성 촉수들 한번씩 세워주고 간다.
- 촉수에 텔포됩니다.

2. 영혼 당기기 핵꿀팁.
- 촉수 2개 이상이 영향을 미치는 범위에서 끌어야 영혼을 죽이기 쉽다.
- 타워가 미니언을 인식하기 전에 상대 영혼을 끌어오면 타워가 죽여준다.
- E스킬은 미니언에게 막힌다.
- 상대방이 CS를 먹으려 할 때 당겨온다.
- Q를 내려치면서 미니언을 죽이고 미니언들이 죽는 타이밍에 E를 쓴다.
- Q를 옆으로 피하는 상대방 무빙에 감사하며 당겨온다.
- 촉수 범위에서 W를 미니언에 쓰고 촉수가 미니언을 죽이는 타이밍에 E를 쓴다.
- 영혼을 당기고 나면 최대한 상대에게 맞지 않으면서 영혼을 때린다
 (영혼 당겼을 때 일라오이가 상대에게 뚜디 맞는만큼 영혼이 빨리 사라진다, 도트뎀 싫어요ㅠ)

3. 궁사용 핵꿀팁.
- 사실 일라오이 궁은 촉수소환+촉수강화용이다. (E를 맞추는게 더 중요하다)
- 상대방 영혼도 챔프수로 계산한다.
- 궁을 쓰는 순간에는 상대방이 내게 시전한 이동스킬을 흡수할 수 있다 (리신발차기, 아지르궁 등)
- 궁은 시전시간이 있으며, R+플이 쉬운 편이다.
- W쿨일 때는 왠만하면 궁을 쓰지마라. (만약 상대 영혼이나 숙주가 있다면 급한대로 써도 좋다)
- E를 쓰고 은근슬쩍 뒤로 초큼 빼서 상대방이 영혼하고 겹쳐지면 궁을 쓰고 W로 본체를 쳐라.
- 궁촉수는 벽이 아니어도 생기지만 궁이 끝나면 사라진다.
- 궁이 강화되면 내려치는 범위가 표시되지 않는다. (궁강화 영상 참고!)

4. E가 중요한 이유.
- 영혼이 없으면 궁써봤자 소환된 촉수들이 멀뚱거리고 있다.
ex) 벽촉수 1개+E+궁+W = 4대
ex) 벽촉수 1개+궁+W = 2대
- 영혼을 당겼고 스킬을 영혼,본체 둘다 맞춰야 폭딜이 들어간다.

5. 1:X 매드무비 조건
- 촉수 삼거리로 유인해서 E를 쓴다. (E못맞추면 매드무비는 없다)
- E를 맞추는 것도 중요하지만 상대방 스킬이 좀 빠지고 E를 쓰면 좋다 
- E를 썼다면 최대한 빠르게 궁을 써야한다는 것을 인지하고 E각을 봐야한다.
 (한 번 더 강조하자면 E를 쓰고 뚜디맞으면 E가 빨리사라져서 궁을 써도 촉수가 한 번 더 안 때려준다)
- 상대방이 촉수 삼거리로 모두 들어와 있을 때 E쓰고 궁플도 방법이다.
- W는 소환된 촉수가 가장 많이 반응할 수 있도록 사용해야 한다 


일라오이 핵꿀팁 참고영상
1. 궁강화 핵꿀팁

- 일라오이의 궁이 강화되면 촉수가 내려치는 속도증가+범위표시 삭제로 인해 피하기 어려워집니다.
- 딱 한대 남은 숙주가 있다면 슬며시 R키를 눌러보세요.


2. 딜러잡이 핵꿀팁.


- 일라오이가 궁점멸을 장전한 상태라면 원거리딜러도 무섭지 않습니다.
- 다대일 상황이더라도 딜러의 영혼을 끌었다면 과감히 궁점멸로 달려드세요.


3. 숙주잡이 핵꿀팁 ★


- 어느 공략에서도 못본 핵꿀팁!!! 각만 나오면 필킬입니다 : )
- 상대를 숙주로 만들면 촉수가 부글거리면서 하나 생겨날랑말랑 할 때, 궁점멸W로 찍으면 촉수4대 딜이 순식간에 들어갑니다. (이 영상은 안타깝게도 두대만에 죽어버렸지만요~)


4. 기타 핵꿀팁 영상


- 후반 좁은 곳에서 딜러의 영혼을 끌면 그냥 바로 궁써서 딜로스 시켜버리세요.
- 운이 좋아서 킬도 먹은 케이스입니다 : )



- 일라오이는 E만 끌어내고 궁만 적절하게 사용하면 안죽고 살아납니다. 침착하게 근처 촉수까지 걸어가서 E각을 보세용!
- 또한 초시계 상태에서 피흡적용됩니다 : )



- E를 못당기고 도망가니 애들이 뭉쳐서 들어오네요?
- 궁점멸W 사거리에 확실하게 딜러만 찍을 수 있다면 E를 못당겨도 들어가볼만 합니다.



- 최대한 많은 챔피언이 궁사거리에 들어올 수 있도록 대각선 궁점멸W를 사용한 케이스입니다.


시작 아이템
쿨감 20%
쿨감 10%
쿨감 없쩡
위 아이템은 제가 플레이 할 때, 많이 가는 아이템 랭킹 순으로 올린 것입니다 :)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일라오이는 사실 딜템 효율이 훨씬 좋습니다.
1. 다만 뚜벅이에 스킬 사거리도 짧아서 딜을 제대로 할 수 없는 것이 문제입니다.
2. 즉, 우리편과 상대편 조합을 보고 딜템을 갈지 방템을 갈지 결정하셔야 합니다.
3. 또한 게임 중에도 꾸준히 상대 챔프 중에 누가 흥했는지를 고려하시어 딜템과 방템중에 고민하셔야 합니다.
4. 스플릿 1:1에서도 누굴 상대하든 딜템 효율이 훨씬 좋으나 촉수세팅이 완료된 곳이 아니라면 E를 반드시 맞춰야 1:1을 이기실수 있습니다 : )

수호천사로 살아난 뒤에 w를 쿨이 굉장히 짧은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 선공권이 누구에게 있는지 고민하고 아이템을 구매 하시면, 조금 더 상황에 맞는 아이템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1. 무난한 딜탱 일라오이
>>> 블클-스테락-정령
      스테락과 정령은 상황에 따라 순서를 바꿔주세요. 후에 딜을 할 수 있는 환경이 되면 죽음의 무도or수호천사를, 이니시가 필요하면 영광을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상대 AP혹은 AD딜러의 성장정도를 고려해서 가시갑옷이나 적응형투구와 같은 방템을 올리시면 됩니다.


2. 딜라오이 (플레이 숙련도가 올라가면 하세요)
>>> 정수or블클-수호천사-영광or멜모셔스
      반드시 상대 탑라이너가 근접 탱커 혹은 근접 딜탱일 때, 딜라오이를 가셔야 합니다. 위에도 적었지만 선공권이 누구에게 있는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상대가 리븐에 녹턴 정글인데 딜템을 가면 순삭나서 궁도 못쓰고 죽습니다. 일라오이에게 필요한 최소시간은 = 정확하게 E를 당기는 시간 + 궁을 쓰는 시간 + W를 쓰는 시간 + 촉수가 두 번 내리치는 시간 입니다. 적어도 3초 동안 상대 딜을 버티지 못하면 일라오이는 죽습니다. 이 3초를 버텨야 1대 5도 이길 수 있는 것이니 최소 3초에 맞게 딜템과 방템을 섞어야 합니다.



[ 아이템을 바라보는 나의 생각 ]


상대 조합을 보고, 필요한 최소시간을 생각하면서, 적절한 아이템을 사도록 합시다 :)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제이스
렙6 전에는 숨도 못쉽니다. 렙6 이후에도 E스킬이 빠지면 일방적으로 딜교당합니다. 미니언을 기다렸다가 뒤에서 파밍하다보면 EQ가 날아와서 다이브까지 노립니다. 우리가 E각을 볼 때, 제이스는 킬각을 봅니다. 정글러를 부르시기 바랍니다.
초가스
원래 일라오이 특성상 한두번 죽어도 E만 끌어내면 쉽게 지지 않습니다만 초가스를 상대로는 한 번 말리면 복구가 안됩니다.

원래 초가스같은 유지력 좋은 탱커는 더 강한 템으로 찍어눌러야 하는데 말리고 나면 역으로 솔킬만 따이니 6렙 전까지는 상대 정글을 조심하면서 일단 파밍만 하시기 바랍니다.

이후에는 라인을 하드푸쉬해서 타워에 밀어넣으면 됩니다.
요릭
요릭은 미니언 뒤에서 E를 피하지만 일라오이는 미니언 뒤에 있어도 딜교당합니다. 게다가 둘다 스킬을 맞췄다고 가정하면, E를 당겨도 순식간에 사라집니다. 우리 정글러가 상대 정글러를 찍어 눌러서 요릭을 타워안에 밀어 넣지 않는 이상에는 이기기 힘든 상대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마오카이
E스킬을 씹는 똑똑한 장작이 가끔 있으나 그래도 여전히 마오카이는 정말 쉽습니다.

렙6부터 하드푸쉬해서 타워에 밀어 넣으시기 바랍니다.
오른
오른은 요즘 사기챔프로 티어가 많이 올라갔는데 의외로 일라오이게에는 쉬운 편입니다. 얘가 불뿜을 때 거의 확정적으로 영혼을 끌어올 수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레넥톤
시즌8부터 잘 보이지 않긴 하지만 초반에 강력한 레넥이 딜교하려고 들어오면 E각을 바로 주는 꼴이 되기 때문에 일라오이 입장에서는 레넥만큼 쉬운 경우가 없습니다.
일라오이는 기본적으로 티모, 케일 등 원거리 챔피언은 대부분 상대하기 어렵습니다.
상대 라이너, 정글러 모두 원거리라면 다른 챔프를 플레이하시는 것이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 (

일라오이는 렙6 부터는 무조건 하드푸쉬를 해서 타워로 밀어 넣는 것이 답입니다. 바보가 아닌 이상, 일라오이에게 E각을 쉽게 주지 않기 때문에 타워에 밀어 넣고 각을 만들어 가야 합니다.

아무리 원거리 챔프가 전반적으로 어렵다 하더라도 딱 한 번만 제대로 E를 맞추면 그 다음부터는 주도권을 잡을 수 있습니다.



챔피언 별 상대법

1. 난이도 상

Kayle(케일) - 일단 라인 푸쉬력을 따라갈 방법이 없습니다. 라인을 워낙 빨리 밀어버리니 E각을 만들수가 없어 딜교환이 성립이 안됩니다 (쪼렙 일라오이는 CS먹기 바쁩니다) 정글러를 불러도 같은 패턴이 반복되며, 6렙 이후에 라인을 밀어넣는 것도 어렵습니다. 

상 - 중상 (난이도, 초반-중반)    후반은.. 챔프상성보다는 팀조합과 초중반 결과가 중요하니까요^^;

빙결 (추천룬,아이템)    


Ryze(라이즈) - 라이즈는 스킬을 미니언에 써도 일라오이가 미니언에 근접해 있으면 딜교가 됩니다. 반면 일라오이는 E한번 땡기려면 타워에 밀어넣는 방법 밖에는 없습니다. 로밍력도 더 좋고 한타기여도도 라이즈가 더 좋으니 정글러를 부르시길 바랍니다. 

상 - 중상

빙결


Jayce(제이스) - 렙6 전에는 숨도 못쉽니다. 렙6 이후에도 E스킬이 빠지면 일방적으로 딜교당합니다. 미니언을 기다렸다가 뒤에서 파밍하다보면 EQ가 날아와서 다이브까지 노립니다. 우리가 E각을 볼 때, 제이스는 킬각을 봅니다. 정글러를 부르시기 바랍니다.

상 - 중상

빙결, 닌자타비, 영광


Gangplank(갱플랭크) - 같은 도벽인데 근거리 챔프가 원거리챔프처럼 돈을 모아갑니다. 후반 술통 포킹의 한타 기여도는 어마무시합니다. E각도 잡기 어려우며 6렙 이후로 라인을 밀어 넣어도 CS수급력이 더 좋은 갱플에게는 크게 의미가 없습니다. 첫사랑한테 총쏘는 미친놈은 정글을 부르시기 바랍니다.
중상 - 상
빙결, 닌자타비

Yorick(요릭) - 요릭은 미니언 뒤에서 E를 피하지만 일라오이는 미니언 뒤에 있어도 딜교당합니다. 게다가 둘다 스킬을 맞췄다고 가정하면, E를 당겨도 순식간에 사라집니다. 우리 정글러가 상대 정글러를 찍어 눌러서 요릭을 타워안에 밀어 넣지 않는 이상에는 이기기 힘든 상대입니다.

상 - 상
제발 일라오이 선픽 하지마시고 ㅠㅠ 후픽하세요..



2. 난이도 중상

Urgot(우르곳) - E를 당겨도 난사당하면 영혼이 금새 사라져 버립니다. 동실력에서는 이기기 어렵지만 초반에 한두번 이득을 보고 시작하면 타워에 밀어넣을 수 있으니 초반에 정글러를 부르시기 바랍니다.
중상 - 중상
도벽 들고 하드 푸쉬

Garen(가렌) - 빙빙돌면서 일라오이에게 침묵을 쓰면 영혼을 당겨도 어찌 해보기 전에 사라져 버립니다. 노코스트 챔프라 유지력 면에서 불리합니다. 다만 초반에 일라오이가 흥하면 6렙 이후로는 타워에 밀어 넣을 수 있습니다.
중상 - 중상
도벽 들고 하드 푸쉬

Gnar(나르) - 딜템가는 나르는 어렵고 탱커가는 나르는 할만합니다. 원거리 챔프에 도주기도 있어서 정글러를 불러도 잘 도망당깁니다. 한번 따이면 밑도 끝도 없이 죽게 되니, 사리시기 바랍니다.
중상 - 중상
닌자타비

Teemo(티모) - 원거리에 지속딜까지 있는 티모는 사실 지옥과도 같은 존재이지만, 그나마 뻔한 딜교 사거리로 E각을 주는 편이지만 잘하는 티모를 만나시면 그냥 정글러를 부르시기 바랍니다.
상 - 중
빙결, 선 주문포식자

Singed(신지드) - 도무지 이놈이 우리진영에서 파밍을 하면 일라오이는 답이 없습니다. 빙결들고 한번씩 정글러와 잡을 수는 있겠지만 정신건강을 위해 신지드가 나오면 리산드라를 하시기 바랍니다.
중상 - 중상
빙결, 선 주문포식자

Cho'Gath(초가스) - 원래 일라오이 특성상 한두번 죽어도 E만 끌어내면 쉽게 지지 않습니다만 초가스를 상대로는 한 번 말리면 복구가 안됩니다. 원래 초가스같은 유지력 좋은 탱커는 더 강한 템으로 찍어눌러야 하는데 말리고 나면 역으로 솔킬만 따이니 6렙 전까지는 상대 정글을 조심하면서 일단 파밍만 하시기 바랍니다. 이후에는 라인을 하드푸쉬해서 타워에 밀어넣으면 됩니다.
중 - 상
도벽 들고 하드 푸쉬, 선 주문포식자

Kennen(케넨) - 원거리인것도 귀찮은데 작아서 E각 보기도 어렵습니다. AP 케넨은 궁쓰고 들어올 때 같이 E맞추고 맞궁쓰면 어느정도 비벼지지만, AD케넨은 정말 머리아픕니다.

중상 - 중상
AD케넨이면 닌자타비

Sion(사이온) - 템트리에 따라 사이온의 난이도가 천차만별입니다. 기본적으로 땅을 찍어도 그냥 맞으면서 E를 맞추면 딜교에서 이득입니다. 
중상 - 중
도벽들고 하드 푸쉬



3. 난이도 중

Riven(리븐) - E가 빠지면 딜교당하고 리븐이 먼저들어오면 E각이 쉽게 나옵니다. 파일럿에 따라 심하게 바뀝니다.
중 - 중하
닌자타비

Swain(스웨인) - 새로 리메이크되었지만 일라오이 상대로는 그닥 힘들지 않습니다. 스킬을 최대한 피하면서 플레이하다보면 어느덧 CS먹느라 급급한 스웨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중상 - 중하
빙결, 선 주문포식자

Nasus(나서스) - 초반에는 일라오이가 매우 쉽게 이기지만, 상대 정글러가 봐주면서 한번 전세가 역전당하면 되돌리기 쉽지 않습니다. E각도 잘나오고 6렙 이후로 밀어 넣으면 되지만 분명 한두번 죽기 시작하면 방템을 둘러도 딜이 나오는 나서스를 막을 수가 없습니다.
하 - 중
도벽들고 하드 푸쉬

Rumble(럼블) - 매커니즘만 보면 럼블이 어렵지만, 실제 평타 없이는 CS먹기 힘든 럼블이라 E각이 생각보다 잘 나옵니다. 
중 - 중
도벽들고 하드 푸쉬, 선 주문포식자

Mordekaiser(모데카이저) - 우리편 미니언이 다 죽어갈 때쯤 싸우면 이기고, 우리편 미니언이 많을 때 싸우면 집니다. 미니언 없을 때 E각을 잡는다면 쉽게 이길 수 있습니다. 물론 그게 어렵죠.
중 - 중
도벽들고 하드 푸쉬, 선 주문포식자

Shen(쉔) - 쉔은 상대 정글러만 조심하면 매우 쉽습니다. 후반 스플릿에서도 쉔이 일라오이를 막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쉔 궁과 갱호응력을 고려하면 무조건 이겨야한다는 부담감이 있습니다.
중하 - 중
도벽들고 하드 푸쉬

Vladimir(블라디미르) - 블라디의 가장 큰 단점은, 평타모션이 후져서 E각을 준다는 점입니다. 라인 유지력이 좋은 편이나 CS먹기 힘든 챔프이니 타워로 밀어 넣으시기 바랍니다. 다만 왕귀하게 그냥 두어서는 이길 수가 없습니다.
중 - 중
도벽들고 하드 푸쉬, 선 주문포식자

Aatrox(아트록스) - 북미써버에서 자주보이는 아트록스는 맞다이를 하면 일라오이가 절대 이길수가 없습니다. 들어오게 유도하고 E로 갉아 먹으면서 킬각을 보시기 바랍니다.
중 - 중
닌자타비

Yasuo(야스오) - 야쓰오는 과학이지만 장막에 E가 막힙니다. Q와 E를 섞어서 딜교를 하면서 야쓰오의 장막타이밍을 엇박자로 가져가게 만들어야 합니다. 최대한 가까이서 E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중 - 중
닌자타비

Olaf(올라프) - 라인을 하드하게 밀다가 도끼라도 맞으면 상대 정글러가 나타납니다. 기본적으로 밀고 들어오는 올라프 특성상 E각은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다만 E를 아껴쓰시기 바랍니다.
중 - 중
도벽들고 하드 푸쉬

Irelia(이렐리아) - 이렐리아 CS먹기 vs 일라오이 영혼끌기 눈치게임
중 - 중
도벽들고 하드 푸쉬

Jax(잭스) - 잭스가 들어오면 E각을 주는 꼴이니 침착하게 도약하는 타이밍에 당기시기 바랍니다. 또한 돌리고 있을 때 w쓰시면 데미지도 흡수되고 촉수도 반응을 안하니 돌릴때 끌어놓고 스턴이끝나면 w를 쓰셔야 합니다. 
중 - 중
도벽들고 하드 푸쉬

Camille(카밀) - 카밀이 약간 딜교에서 우위지만 일라오이가 E를 맞추는 순간 생각보다 물몸임을 알 수 있습니다. 카밀의 킬각까지 체력이 내려가지 않게 관리해 놓으면서 E를 당기시기 바랍니다.
중상 - 중하
도벽들고 하드 푸쉬

Kled(클레드) - 생각보다 E각은 잘 나오는데 궁쓰고 촉수가 내려칠 때 클레드가 말에서 내려오면서 스킬을 많이 흡수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w를 적절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중 - 중
도벽들고 하드 푸쉬

Tryndamere(트린다미어) - 북미써버 단골손님인 트린은 쉬운편에 속하지만, 한 번 죽고나면 영원히 죽을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중 - 중
닌자타비

Pantheon(판테온) - 딜교각을 안주면서 CS만 챙기시다가, 6렙 이후로 하드푸쉬 해버리면 판테온은 CS먹기도 바쁩니다.
상 - 하
도벽들고 하드 푸쉬

Fiora(피오라) - 야쓰오 장막과 같습니다. 피오라 응수를 빼기위해 Q와 E를 섞어서 꾸준히 딜교하시기 바랍니다.
중 - 중
도벽들고 하드 푸쉬

Heimerdinger(하이머딩거) - 딩거가 쉬워보이는 이유는 못하는 딩거유저?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세팅된 포탑앞에서는 일라오이가 지고 들어갑니다. 이때부터 딩거의 E와 일라오이의 E싸움입니다. 6렙 이후로 라인을 한번만 하드푸쉬에 성공하면, 그 다음부터는 딩거가 할 수 있는게 없습니다. 추가공략 요청이 많아 이 부분을 조금 더 설명드리면, 포탑깔린 곳에서는 일라오이가 딩거를 이길 수 없듯이 촉수깔아둔 곳에는 딩거가 전진포탑을 못하게 됩니다. 6렙 이후로 일라오이가 라인을 하드 푸쉬하면 상대 챔피언이 cs먹기 바빠서 일라오이 견제가 어렵듯, 딩거도 같은 메커니즘입니다. 결국 누가 라인을 밀 수 있는가가 승리의 관건입니다. 아시다시피 일라오이는 6렙 이전에는 라인을 밀 수가 없습니다. cs만 먹으면서 사리시다가 텔포 아끼지 말고, 집가는 타이밍을 잘 잡고 돌아와서 하드하게 라인을 먼저 밀어주셔야 합니다. 전진촉수와 전진포탑의 맞대결 구도인데 6렙 이후 일라오이가 더 유리한 이유는, 딩거보다 일라오이가 라인을 미는 부담이 훨씬 적습니다.
중상 - 중하
도벽들고 하드 푸쉬, 선 주문포식자

Darius(다리우스) - 버프먹고 조금 빡세졌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일라오이에게는 할만합니다 : ) 다만 점멸 유체화 다리우스면 한동안 사리면서 텔레포트를 이용한 라인 유지 및 레벨링에서 우위를 점하신 후에 싸우시기 바랍니다.
중 - 중
도벽들고 하드 푸쉬

4. 난이도 중~하

Trundle(트런들) - 원래 그닥 탱키하게 가지 않는 일라오이 특성상 트런들이 빨아먹을게 별로 없습니다. E로 충분히 딜교하면서 푸쉬하면 트런들 입장에서 돌기둥 세워봤자 촉수밭으로 걸어들어오는 꼴입니다. 
중하 - 중하
도벽들고 하드 푸쉬

Rengar(렝가) - 촉수근처에서 렝가가 부쉬에서 뛰쳐나오는 방향으로 E를 쓰면 무조건 영혼을 끌어옵니다. 이 타이밍만 안놓치면 질수가 없습니다. 다만 로밍이 강력하니 핑을 지속적으로 찍어주시기 바랍니다.
중상 - 하
닌자타비

Poppy(뽀삐) - 벽꿍각만 안주면서 느긋하게 E각을 만들면 됩니다. 천천히 전진촉수하면서 타워에 밀어넣으시면 됩니다.
중하 - 중하
도벽들고 하드 푸쉬

Akali(아칼리) - 아칼리의 강점은 궁으로 진입해서 근접 딜교가 용이하다는 점인데, 들어오는 순간 E각을 줍니다. CS먹는 타이밍에 맞춰 Q로 딜교하시고 E는 아껴쓰시기 바랍니다.
하 - 중하
도벽들고 하드 푸쉬, 선 주문포식자

Ornn(오른) - 오른은 요즘 사기챔프로 티어가 많이 올라갔는데 의외로 일라오이게에는 쉬운 편입니다. 얘가 불뿜을 때 거의 확정적으로 영혼을 끌어올 수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중하 - 중하
도벽들고 하드 푸쉬

Malphite(말파이트) - 말파이트가 Q를 날리러 오면 우리도 Q를 날려줍니다. E각이 보이면 가차없이 당겨줍니다. 어떻게 딜교를 해도 말파이트의 마나소모가 훨씬 심합니다.
하 - 중
도벽들고 하드 푸쉬

Dr. Mundo(문도 박사) - 문도는 일라오이를 죽일 수가 없습니다. 6렙 이후에 타워로 밀어넣으면 CS도 못먹습니다.
하 - 중
도벽들고 하드 푸쉬

Wukong(오공) - 물몸인데 너무뻔한 대쉬기를 가진 오공은 날아들어올때 E를 쓰면 됩니다. 분신에게 E가 들어가지 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렙6부터는 씹어먹습니다.
중하 - 하
도벽들고 하드 푸쉬

Renekton(레넥톤) - 초반에 강력한 레넥이 딜교하려고 들어오면 E각을 바로 주는 꼴이 되기 때문에 일라오이 입장에서는 레넥만큼 쉬운 경우가 없습니다.
중하 - 하
닌자타비, 도벽들고 하드 푸쉬

Maokai(마오카이) - E스킬을 씹는 똑똑한 장작이 가끔 있으나 그래도 여전히 마오카이는 정말 쉽습니다. 렙6부터 하드푸쉬해서 타워에 밀어 넣으시기 바랍니다.
중하 - 중하
도벽들고 하드 푸쉬, 선 주문포식자

탑 라인전 + 기본 라인전에 관하여...

시즌2부터 시즌6까지는 미드라이너였기 때문에 탑라인을 이해하는데에는 시간이 조금 필요했습니다. 제가 느낀 탑 라인전에 대한 이야기를 적어봅니다. 탑 라인전은 라인이 길다는 특성 때문에 정글의 개입이 용이합니다. 그래서 정글 실력차이가 상대적으로 영향을 많이주는 라인이 탑 라인입니다. 또한 도망갈 거리가 멀어 영혼의 맞다이를 하는 경우도 자주 생기는 라인이기 때문에 타워가 멀다면 풀피여도 킬각인지 킬 당할각인지도 확실하게 미리 인지해야 합니다. 


탑 라인전을 잘하는 법은 매우 뛰어난 피지컬로 온갖 스킬을 다 피하고 킬을 따낼 수 있는 것이 아니라면 딱 하나입니다. 가랑비에 옷 젖게 만든다라는 마음가짐으로 미니언 라인이 어떻게 변할지를 고려한 라인 푸쉬, 프리징을 통한 경험치 및 CS손실, 갱이 안와도 온척하는 모션을 한 번씩 취하면서 진짜 갱이 왔을 때 상대 반응을 늦게 만들어야 합니다. 솔직히 이러한 라인운영만 연습하시면 플레는 기본으로 가실 겁니다. 다른 라인보다 압도적으로 중요합니다.


탑은 상대 챔피언의 특성이나 스킬을 알아야 이기는 라인입니다. 한두판 해봤거나 눈으로 본 정도로 상대하면서 파밍만 한다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미드는 긴 사거리와 짧은 라인때문에 어찌어찌 스킬 파밍이 되곤 했는데 탑은 그럴 수가 없습니다. 일라오이 승률이 좋은 이유 중에 하나가 일라오이를 직접 플레이해도 제대로 이해하는데 한 세월이 걸립니다..ㅠㅠ 더럽게 복잡한 메커니즘 때문에 상대방은 상대법을 몰라서 손해를 많이보곤 하죠. 그렇기 때문에 티어가 오를 수록 (열심히 분석 하시는 분들이 많아지니까...) 일라오이 승률이 폭락합니다ㅎㅎㅎ


마지막으로 아이템 선택이 매우 중요합니다. 상대 탑과 정글이 모두 ad딜러라면 빙하의 장막과 같은 방템을 일단 올려야 합니다. 갑자기 둘이 덥치면 한번은 버텨내야 역관광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후에는 상대 아이템을 봐가면서 아이템을 구매하시면 되구요 /// 상대 탑과 정글이 모두 탱커라면 반대로 딜템을 올려야 합니다. 일라오이라는 챔프는 특성상 그 자리에서 해결을 못하면 도망가기가 쉽지 않습니다. 둘이 CC로 비벼대면서 딜을 넣으면 방템만으로는 살아갈 수가 없습니다. 물론 상대의 모든 스킬을 내가 다 맞고 있으면 바보겠죠, 선공권을 고려해서 어떤 스킬들 정도가 유효할지 고민하시고 거기에 맞춰 딜템과 방템을 올려주셔야 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인은 CS를 놓치더라도 렙6전까지는 당기는 것이 답입니다. 촉수가 없으면 할 수 있는 것이 없으므로 촉수가 없다면 정글 내에서 싸움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반 운영법

일단 촉수 세팅을 2개하고 우리편 정글에 와드를 박고 다시 촉수 세팅을 하시면 됩니다. 그래야 원하는 위치에 깔끔하게 촉수세팅이 가능합니다. 정글러가 리쉬를 요청할 경우에는 3개까지 세팅하고 바로 달려가면 됩니다.


초반에 촉수 없는 지역에서 일라오이는 무용지물이니 촉수없는 정글속 진흙탕 싸움은 가급적 지양하시기 바랍니다.



중반 운영법

중반부터는 상대 탑을 타워에 밀어넣고 압박해야 합니다.

일라오이 특성상 상대 정글도 갱오기를 꺼려하는 경향이 강하고, 또 갱을 와도 오히려 역으로 더블킬 각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나관리에 유의하시고 촉수 유지에 신경쓰면서 상대 미니언이 우리 미니언을 만나기도 전에 상대 타워 바로 앞에서 WQ로 클리어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다보면 쉽게 포블을 가져옵니다.



후반 운영법

중반을 넘어가기 시작하면 스플릿을 할 것인지 한타를 해야하는지 각을 봐야 합니다. 또한 아이템을 한타 위주로 맞출 것인지 스플릿에 맞춰 구매할 것인지도 고려하셔야 합니다.


일단, 양팀 모두 정상적으로 성장했다면 일라오이 스플릿을 1:1로 막을 수 있는 챔프는 거의 없습니다. 스플릿을 할 경우 팀원들에게 봇을 밀테니 바론을 가거나 탑을 밀도록 유도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한타를 해야 한다면, E를 끌어서 상대방 챔프가 전열에서 이탈하도록 만들거나, 먼저 들어오도록 만드는 것이 이상적인 한타입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1. 이니시 스킬이 없으니 혼자 달려가시면 안됩니다. 


2. 촉수 밭에서는 딜도 탱도 두배입니다, 상대방이 먼저 들어오게 만드세요


3. 스플릿을 하면서 우리편이 바론을 먹게할 수도 있지만 유리한 게임이 경우에는 바론 근처에 촉수를 깔아놓고 유인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서폿 가능성 테스트 결과

1. 일라오이 서폿으로 D4에서 10승 7패로 무난한 결과를 얻었습니다. (사실 일라오이 서폿이라고 우리편이 트롤픽을 해서 진 게임까지 고려하면 승률은 더 높게 나올 수 있었으리라 생각됩니다)


2. 모수가 작아서 일라오이 서폿이 좋다고 할 수는 없지만,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3. 이즈리얼과 함께 돈벌기에 좋으며, 라인을 하드하게 푸쉬하는 원딜과 함께라면 상대방은 CS도 못먹게 됩니다. 블리츠와 다르게 상대방 타워근처에서 당겨와도 내가 때리는 것이 아니라 촉수가 때리기 때문에 딜교가 용이하더군요.


4. 상대 원딜이 라인클리어가 약하고 상대 서폿이 근거리일 때는 숨도 못쉬게 할 수 있지만 반대 상황일 때는 블리츠보다 안좋습니다 : (


5. 아이템은 산악방패-시야석-블클-(흥하면 스테락)-방템방템방템 으로 올렸습니다. 딜은 덜나와도 탱킹력은 괴랄하더군요. 


6. 위와 같은 조건부 라인전이 강력하고 한타에서도 1인분을 충분히 하지만 6렙전에 정글이 나타나거나 우리 원딜이 일방적으로 물렸을 때 보호할 방법이 없다는 점에서 서폿챔프로는 애매하다고 생각합니다.


7. 요약하면, 우리 원딜이 이즈거나 상대보다 라인을 잘 미는 챔프이면 일라오이 서폿은 라인전에서 매우 강력합니다. 또한 상대 조합이 우리 원딜을 순삭시키기 어렵고 근거리 위주면 한타에서도 강력하지만 원딜을 보호할 수단이 없다는 큰 단점이 있습니다.

8. 위처럼 조건이 갖춰진 상황이 아니라면 안하시는게 좋습니다^^;  일라오이 서폿의 효율보다도 시작전부터 우리편 멘탈이 먼저 나가더라구요.. 일라오이챔프에 대한 이해도가 충분하신 분이라면 원딜이랑 듀오일 때 하세요ㅠㅠ 굳이 하시겠다면 상대 봇듀오 구성을 고려해보시고 괜찮겠다 싶으면, 이즈(알아서 도망가는 원딜)와 함께 돈먹기 조합으로 봇을 가시면 좋겠네요.


마치며

일라오이는 딜을 할 수 있는 환경만 나온다면 롤 내에서 아마 최강의 광역딜을 할 수 있는 챔프일겁니다 : ) 항상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E각만 제대로 보신다면 매우 좋은 결과를 얻으시리라 확신합니다. 모두 일라오이로 건승하세용!!!



공략이 마음에 드시면 엑셀을!
궁금한 점은 언제든지 댓글로 남겨주세요 : )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9명
97.4% (38표)
0% (0표)
2.6% (1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박규상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