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렙에 작살찍고 놓칠것만 놓치지 말고 타워로 미니언 당겨서 렙따라가고 4렙부터 적극적인 딜교.
갱플이나 판테처럼 타겟팅 짤짤이는 실드찍고 마나소모시켜줘야됨. 케넨같은 논타겟 짤짤이는
교전 따라갈땐 3렙 전에 따라갔다가 말리면 걍 서렌쳐야되니까 그점 주의.
비싼 데캡사봤자 마방에 다 막히게 되어있음. 현혹되지말고 보이드 먼저.
불으로 열관리해주고 실드랑 작살으로 맨앞에서 카이팅해줘도 좋음. 작살딜 셈.
개무시해주면 됨. 슬로우 너프먹고나서 선궁쓰면 애들 다 궁에서 나가서 한타시작함.
한타에 있어서, 럼블같은 개뚜벅이는 cc강한 상대미드나 거리먼 상대원딜 보고 달려가면 안됨. 쳐맞고 죽음.
럼블은 후반가면 더럽게 힘빠짐. 팀파이트에 도움되겠다고 라일라이 올려봤자 거기서 거기..
아군 미드원딜 잘컸으면 걔네랑 동조해서 싸워주면 됨.
목숨걸고 엄호해야됨.
걔네한테 스킬 돌리면 럼블 딜로스 치명적임. 어그로끌리지말고 걔네 걸치게 궁만 넣어주고
딜박힐놈골라서 불작살로 녹여줘야됨.
럼블은 할수있는거 마땅히 없음.
본인 실력에따라 킬각잡겠다 싶으면 서브룬 지배, 아니면 영감.
날리는건 맞을수도 있는데 맞아서 터지는 폭풍 맞으면 안됨.
돌격자세 잡으면 바로 실드키고 돌격피해주면 됨.
도벽 씹사기룬 너프좀 했으면..
실력차가 천차만별인 챔프지만 너무 세다는 느낌은 안들어봄
짤짤이거는거 1렙에 실드찍고 막으면서 평타로 파밍해주고, 당겨져서 타워아래서 cs먹는 상황 나와도
갱플 손 올리는지 안올리는지 주시하면서 짤짤이 다 막아주셈
다만, 티어가 높아질수록 1렙 실드보면 이새끼 호구구나 싶어서
맞출려고
아예 우리팀 미니언 옆에서 내가 물러난거 노려보고 평타파밍하려는거 개갈구는 경우가 있음
갱플이 공격적이라 내가 실드찍고 물러나면 여럿 놓치겠다 싶으면
1렙 딱콩짤잘이 도란방패 체젠이랑 피의맛 체젠으로 버티면서 작살찍고 맞파밍하는게 나을수도 있음
이래나 저래나 부패물약 갱플이 적극적으로 나오면 cs 양보하고 물러설수밖에 없는건 매한가지라,
그냥 실드찍고 체력손실 최대한 줄이고 타워까지 당기는거 선호함.
그리고 실드로
짤 막을수 있다고 앞에서 쿨마다 실드키고 맞아주면 안됨. 도벽이 씹사기라,
파밍하러갈떄만 한번씩 긁혀주면 됨
뚜벅이한테 너무 잔인한 화약통..
갱플 풀콤보라고 해봤자 자기아래에 화약통 하나 깔고 내가 평타파밍하러가면
내발밑에
깔고 자기발밑꺼 터트려서 맞춘다음에
쏘는게 끝임. 근데 그게 아픔.
아직 갱플이 공템 안뽑았을때나 내가 성장 더 잘했다 싶으면 실드로 두개중에 하나 딜 막고 평타파밍하면 됨.
근데 체력 더 달고싶지 않거나 갱플이 공템뽑았다, 안전하게 하고싶다 싶으면
걍 화약통에서 거리두고 작살파밍만 하면서 타워까지 당겨주면 됨. 라인 길어지면 갱을 불러도 되고
4~5렙 달성하면 화약통 빠졌을때 한사이클 돌려서 엿먹일수도 있음.
그때까지 피손실 크게 안봤으면 딜교 압살 가능
술쟁이 넘나 만만한거
라인전에서
로 들어오는거 피해주면 한사이클 돌려서 빡뎀딜 가능
그라가스도 그걸 알아서 갱아니면 앞박치기 거의 안함. 시야 미처 못먹어둔 상황인데
글가가 갑자기 앞박치기 건다? 높은 확률로 갱이니 도망쳐야댐
피하던가 아니면 돌진에 실드키고 맞아주면서 마주보고 한사이클 돌리면 딜교 이김
변수가
밖에 없는데. 불카이팅 거리에서 짤넣으러 갔는데
술통이 안굴러오고 그냥 날아오는거 같다 싶으면
점멸 아끼지 말고 글가한테서 멀리 튕기게 뒷쪽으로 써줘야됨. 갱호응궁임.
쉽지 않은 전형적인 팀파이트 탱커캐 였으나,
너프 쳐먹을대로 쳐먹고 라인전단계에선 만만하디 만만함. 점화들면 솔킬각도 쉽게 나옴
분노 안찼을땐 사거리 빈약한 원딜같은 느낌.
짤짤이는 럼블의 거지같은 피격판정으로는
도저히 움직여서 피할수가 없음. 미니언 뒤에 있으면서 딜감소시키거나 실드로 막던가.
풀콤보라고 해봤자
활용해서 평q평맞추고 우월한 이속으로 짤거는게 끝인데,
럼블은 뚜벅이는 뚜벅이지만 질럿이 아니라 아칸임.
여타 대처법과 마찬가지로 3렙까지 사리고 4~5렙때 이짓 시도하면 마주보고 한사이클 돌려주면
털에 불붙은거마냥 활활 탐. 그 이후로는 얘가 아군 미니언 딸피 먹으려고 좀 앞으로 나왔다 싶을때
옆구리 깊숙하게 무빙박고 불사거리 안에서 킬각 잡아버릴수 있고
그때
쓰기 전후에 작살 한대만 맞춰주면 플빠지거나 뒤져야됨.
얘가 분류상은 탱커군이긴 한데 cc기도 충만하고 2단점프면 돌진도 상당한 편이라
배우면 그리 만만하게 볼수만은 없음
연습모드가서 쿨감 100% 키고 나르 궁이 어떤 느낌인지만 파악해주시면 좋음
우선적으로 메가나르 켜질거같으면 안붙어주는게 상책이고,
로 변신해서 들어와서
밀쳐질 거리까지도 내주지 말고 잠깐만 기다려줘야됨
메가나르로 변신하면 본 애들 다 공통적으로 걍 라인먹는다고
돌려서
만 남던데,
이때 걍 벽쾅 안당할 포지션에서 불카이팅 시전하면 반항 못하고 살살 녹음.상성 불리하다고 느낀 적도 있었으나 요새는 그렇지만은 않은듯.
다만 여타 브루져들이 그렇듯 시간 좀 오래 끌리면 라인에서 1:1로 마크하면 좋을거 없음
나르는 스킬레벨 올라가면 뜬금없이 천정부지로 세지는 편이라, 시간 끌리면 1:1맞다이는 피하는게 좋음
얘가 아마 제일 만만함.
요새 애들 보면 1렙에 도란방패나 도란링들고와서 딜교거리 안주고
파밍하다가
여유 좀 나면
스택쌓으려고 하는데, 예전에는 걍 1렙부터 불모으고 빡압박넣었지만
불쿨 박살나고 3렙까지는 아무리 밀어붙여봤자 나서스는 그닥 아프지도 않고 딜많이넣겠다고 라인밀었다가
에 갱호응당하면 눈물나는건 럼블임. 굳이 무리할거 없이 같이 4렙가도 됨. 물론 그전까지 미니언 비었을때 불이나 작살 짬짬히 열심히 맞춰놓으면 훨씬 유리한건 사실이지만,
나서스가 스킬 남용하면서 라인위치 맞춰줬을때 그렇게 하는거지, 미니언 뒤에 얌전히 숨어있는놈한테 별 아프지도 않은 불이랑 맞추기도 힘든 작살 남용하는건 금물
이대로 4~5렙 찍으면 개노답 뚜벅이는 럼블 딜 사이클에 저항할수있는게 없음.
미니언에 막타하려는거 잘 캐치해서 예열상태에서 작살로 시작해서 한사이클 돌려주면 딜교 압살 시불쟝 도끼쟁이
3렙까지 돌진기고 뭐고 없어서 빡세게 견제당할 일은 없고 걍 작살찍으면 cs 따라먹을수 있긴 한데
4~5렙에 딜교카이팅 잡자니 불거리에서
도 맞을수도 있다는건 그나마 양반임.
도끼쟁이 거동 잘보면
예측은 되서 욕심 안부리면 피할수 있는데 문제는
불사거리가
사거리라는거.
로 시작해서럼블같은 개노답 뚜벅이는 마주보고 한사이클 돌리는거밖에 할게 없는데
과열평타까지 합쳐서 빡딜 박아봤자
피흡때문에 킬각잡기는 버겁고,
6렙이후에는 이러다가
시전당하면 그대로 우리팀 정글러 탓할 일만 남음.
일라오이 재조명 전까지는 계속 밴했었는데, 어차피 픽률 최하위권이라 만날 일은 많이 없는게 그나마 다행
얘 만나면 킬각 욕심잡지말고 작살파밍하면서 당기고 렙,돈만 따라가고 정글러만 미친듯이 부르도록 합시다.
다리우스 상대하는데 정글러가 탑갱안오면 그건 정글탓임.
빡빡이. 요즘 얘 유저 찾기 많이 힘듬.
스킬콤보가 상당히 유동적인 친구. 대충
로시작해서
막 던져댐.
예전이랑 다르게 요즘은 저렙구간에도 상당히 아픔. 그리고 이전에도 말했듯이
피격판정 개노답 럼블은 이정도 속도의 투사체 피할수가 없어서 미니언 뒤에 숨지 않으면 방법이 없는데
미니언에 카운트 올려놓고 터트려서 싹다밀어버린다음에 딜교걸어버리면 넘나 아픔.
라인 당기고 타워 옆에있어도 한번 거리줘버리면 뒤지게 쳐맞아버릴수 있는데,
욕심 좀 덜고 최대한 피손실 줄여주면 4~5렙찍고 때리러 오는거에 맞딜걸면 충분히 이길만 함.
물론 피손실 봤으면 깝치면 안됨. 킬각잡고싶으면 리콜쓰고 텔타서 딜교시작하던가 해야됨.
악어 존세.
럼블나오면 후픽으로 악어나오기도 하고, 악어나오면 후픽으로 럼블박기도 하고,
전형적인 갱싸움, 운싸움, 눈치싸움의 반반캐. 시즌 2부터 지긋지긋한 호적수임
스킬콤보 개뻔함.
풀콤은 분노채우고
평
(평 섞거나 안섞거나)
하고
로 미니언 방패삼아 되돌아감.
물론 cc기없는 개뚜벅이는 거리주면 개쳐맞아야됨. 기민함 들고 거리재기 잘해줘야됨.
대처법은 여타 다를게 없음. 3렙까지 이기적인 딜교 시도하는거에 피손실 당하지 말고 버티고
4렙 이후로 불카이팅을 하던가 불카이팅 없이 얘가 들어올 거리를 유지하던가로 최대한 악어 성질 긁는게 우선임.
얘가 돌진기
쓰면 이 딜 피하려는듯이 실드키고 무조건 반대방향으로 뺌
그럼 e딜이 운좋게 안맞을수도 있고, 맞아도 도망가는 럼블 붙잡으려면
사이에
평타섞을수가 없어서 확정적으로 딜로스가 발생함.
레넥 딜로스 만드는데 성공했으면 이제 자비없이 예열한 불작살로 조져버리면 뚜벅거리면서 활활탐.
얘가 먼저 한콤보 박았다고 스킬하나도없으면서 맞딜하겠다고 앞으로 기어나오면
전에 기술한대로 벌컨하듯이 거리 유지하면서 계속 불짤 박아주면 여지없이 다쳐맞게 되어있음.
얘가 왜 싫냐면, 갱을 당하든 실수해서 킬을 따이든가 하면 바로 악어 독무대임.
배우고나면
물론 그전까지 반반이거나 이기고있었으면 이퀄깔고 맞딜하면 충분히 이길만하겠지만
성장차이가 좀 난 상황이면 뚜벅이 럼블은 작살박고 실드키고 도망간답시고 다봤다 맞을거 다 쳐맞게 되어있음.
한번 이기는쪽이 어느한쪽 타워 터질때까지 계속 이기는 상성임. 얘도 럼블 상대로 사릴 일 없으니까 갱부르면 댐
사자 존세
탑렝가 이거 뭔데 이렇게 말도안되게 세냐 ㅡ 라는 소리 한번씩 해봤을거라고 생각함.
1렙에 스택쌓고
그어버리는거 잭스 1렙 반격키고 맞딜하거나
빵테 1렙에 평타두번씹어도 못이김. 그럼 어떻게 상대하느냐?
작살찍고 멀찍히 떨어져서 렝가가 부쉬에서 펄쩍펄쩍거리는거 구경만해주면 땡임
누가 시키지도 않았는데 선2렙 안밀리겠다고 q스택모으는 야스오마냥 신나게 라인을 밈
그럼 옆에서 라인 빨리 밀라고 응원해주면 됨. 사자가 아차 해봤자 그땐 늦었지
타워 옆에서 조신하게 cs 챙기면 렝가는
몇번 던져보는거말고는 할게 음슴
이대로 3~4렙까지 라인 유지해주면 피손실 없이 렝가랑 다시 대치할수 있는데,
부쉬에서 스택쌓은 렝가가
갑툭튀할 거리 안주는거에 조심하시고, 예열 유지하신 다음에
렝가는 내 딸피미니언 먹을라고 부쉬에서 갑툭튀할거라는걸 계속 유의해주면 됨.
스택 빠진 렝가가 부쉬에서 내 딸피미니언에 도약타는거 예측해서 작살넣고 작살맞은 사자한테
풀콤보로 들이대면 업진살 녹듯 정말 살살 녹아내림.
주의할 점은, 함 따도 렝가는 렝가라서 긴장의 끈을 놓치면 안됨
조금만 주의 돌려도 딴데 궁갱가거나 분명히 내가 함 따고 손목보호대 사왔는데
풀스택 갑툭튀
평
긁히면 눈감았다 눈뜨면 뒤져있음.
주의하면 주의할수록 상대승률 높아질 수 있는 챔프니까 온 신경을 집중해주면 겜 쉽게 이길거,
솔직히 얘 상대하기 좀 재밌긴 한데 좀 피곤한것도 사실임.
개간년
탈진 잘 쓸수 있으면 점멸탈진도 추천.
물론 저렙 구간에는 얘가 나 때리려는거 작살로 저지할수도 있고,
오히려 얘가
로 작살딜 씹으면서 소극적으로 파밍만함,
4~5렙까지 거리에 유의하고 딜교각 잡고 맞파밍하다보면 쫄래쫄래 도망가는 리븐 보고
ㅋ 도망은 잘가네, 싶을 수 있음. 그럼 얘가 왜 상대할때 내가 왜 욕이 나오느냐?
배우면 탑 싸움 빨리 끝내는게 좋음. 선공권이 리븐한테로 전환됨.
무슨 느낌인지 한방에 정리하자면, 복싱경기에서 어떻게 잘 피하고 붙어서 효과적으로 때리느냐의
싸움에서 지 혼자 뜬금없이 테이저건 꺼내서 쏘고 칼 뽑아서 싸움 시작하는거랑 다를게 없음
중간에 궁키고 맞다이 시작해봤자 소름돋는 dps에 궁쿨만 날아갈 뿐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님.
얘도 고성능 탑탱커들 못이긴다 뭐다 하면서 픽률 시궁창되고 장인도 멸종하다시피 했는데,
한번 잘못 걸리면 야 이거 럼블 접을까 말까를 고민하게 만들정도로 럼블 너덜너덜하게 만드는거 잘함.
서브 지배들어도 되고 영감들어도 됨. 마오카이 플레이스타일이야 천차만별잉께,
그래도 티어 어느정도 높아지다보면 정말 안정적으로 마오카이하는애들 있는데, 영감드는게 낫다고 봄.
거지같은 마오카이 피 유지력의 원천이자 라인밀면 안되는 이유.
저렙때 핵뚜벅이인거 감안하고 라인 안밀게 주의하고 작살만 쿨타임마다 저어어언부 다 때리고 가끔식 불도 넣으면서 마오카이 피손실 내주는게 좋음. 만약에 3렙 언저리까지 라인을 밀면 어떻게 되느냐?
라인이 중앙에 있을때보다 필연적으로 불딜을 덜넣고 작살짤짤이만 할수밖에 없는데,
작살짤짤이보다 이걸로 피흡하는게 더 큼. 심지어 갱호응도 오지는 친구라 밀면 진짜 답없음.
마오카이 풀콤보는 후 비비적대면서 계속 평타때리고 박는건데 저렙구간에는 탱커들고 닥돌하는 미친놈 거의 없어서 4렙까진 쉽게 감
저렙때 짬짬히 작살 맞추고 4~5렙때 라인 어느정도 미는거 감수하고서라도 마오카이 피 진짜 뚝뚝 떨굴 수 있을때
작정하고 풀사이클 돌려서 녹여주면 됨.
물론 상대 정글이 케어해주거나 하는 사태로 6렙까지 서로 무혈로 갈 수 있는데,
마오카이가 탱템만 샀다고 딜이 안나올거라고 생각하면 안됨.
양심없는친구라 1200원짜리 망토하나만 사고도 럼블 킬각따위는 쉽게 내는 친구.
뜬금없이
들어와서 머야 이놈 하고 궁키고 풀사이클 돌려도
피는 진짜 오지게 안달고
로 피흡까지하면서
로 묶고 다시 한사이클 돌리면 럼블 뒤져나감.
사람들이 다들 나무상대로 쉽다쉽다하는데 사실 불리하진 않지만 그렇다고 유리하지도 않음.
마오카이가 숙련도만 충분하면 6렙이후로 럼블한테 맞딜이면 맞딜 한타면 한타 절대 밀리지 않기 때문.
물론 말이야 이렇게 거창하게 했지만 대회나오는 꿀챔이기에 숙련도가 천차만별
럼블 불거리도 생각안하고 여유롭게 파밍하거나 스킬콤보 꼬이거나 상황판단 못하는놈은 장작태우듯 태워버릴수 있음.
꿀챔
자타공인 꿀챔. 그러나 탑에서 만난다면 불리하진 않음
개사기 패시브밴시 불돌리다가 끝에 살짝 긁히면 쏙 빠짐.
로 빠르게 라인밀어서 디나이거는데, 럼블 메카니즘도 저렙땐 걍 타워근처까지 당기려는게 모토.
아예 럼블한테
견제로 피를 빼겠다 싶으면 침착하게 실드키고 말자하 마나만 갈아주면 됨.
는 라인전단계에서 럼블 하나만 보고 쓸 일은 거의 없음. 마나아깝거든.
안끊기게 미니언 후리면서 가능하면 럼블도 맞을만하게
쓸텐데 요건 눈치껏 어디쓸지 짐작해서
피해주면 되고,
벌레나오는건 그방향으로 불키고있으면 1초~1.5초면 다 녹아있음.
이 좀 무섭긴 한데, 어차피 럼블로 가면에 450마방망토 하나 올려주면 한방에 녹진 않음.
불에다갈려나가고
불에 빠지고
딜 실드로 살짝 경감시키고 난 다음에
작살 한대 맞추고 이퀄깔고 추노하면 도주기없는 뚜벅이라 녹아내릴일만 남음.
근데 만날떄마다
키고 정글만 부르던데 이런거 개얄미움. 우리 정글도 꾸준히 불러주는게 좋음.
돌덩이. 얘만한 호구도 없음
돌굴러가는건 실드로 전부 커버 가능. ap마관말파면 실드 넘기는 딜로 짤짤이당하다가
깜짝킬각당하곤 했는데 이젠 없을듯
방어력 비례.. 럼블이 평타치는건 막을 수 있겠지만 노릇노릇해지는건 못막을듯
요걸로 갱호응당하는것만 조심하면 아무렇지도않게 4렙달거고 미니언먹는 틈새에 작살박고 구우면 됨
문도는 e 개편되고나서 도트뎀캐 상대로 압도적인 마방성능 보여줄줄알았는데 그런거 별로 없음
럼블은 정규적으로 템올리면 마방없는 피뻥캐라 식칼딜 넘나 아프게 들어옴
식칼짤짤이 실드로 막아주거나 아예 미니언 뒤같은데서 피해주면 됨
계속계속 상기하지만 럼블은 뚜벅이+암울한 피격한정의 합으로 식칼 한대 맞으면 지옥문 오픈임
물론 지옥문은 성장차이가 크게 벌어지거나 갱왔을때 얘기고 얘가 칼던지고 앞무빙지면 한사이클로 녹여버리면 됨.
물론 3렙전엔 이 미친성능의 스킬때문에 칼던지고 평e칼 돌아가면 생명의 위협을 느낄수 있으므로
저렙때는 가능한 한 사리고
회복력 셈.. 맞다이할떄 이거키고 피 확 줄어들때 점화넣고 회복 막아주면 솔킬각 쉽게 잡힘
모기. 얘도 숙련도 오지게 타는 애라서 난이도 책정하기 힘들지만 전반적으론 럼블이 강상성
요새는 쿨도 보이고 럼블한테 직선으로 움직인다 싶으면 백퍼 q짤이라 1렙 실드찍으면
모기 수혈을 실드 맨투맨으로 다 막아내는것도 어렵지 않게 가능하긴 한데, 이 쿨 긴거에 맞춰서 그러고 노느니
차라리 수혈 한두대는 피의맛이랑 도방으로 버티고 작살찍고 첫웨이브 마법사미니언 위험부담 없이 챙기는게 나음
cc없고 도주기는
뿐. 가능한한 라인 길게 유지하고(당겨주면 됨) ap캐 특유의 물몸때문에 2렙까지 eq찍으면 거기서부터도 딜교 가능한 수준. 4렙때 작살한대맞으면 죽이느냐 놓치느냐의 기로에 세워버릴 수 있음.
가능하면 미니언 뒤에 숨어서 e스킬 안맞는게 중요하고,
배우고 맞다이가도 맞출거 다 맞추면 딜교 압살 가능.
얘는 불이랑 작살 배우면 그때부터가 킬각 잡을 수 있음. 그때 말려놔야됨.
문제는 얘를 4~5렙때 카이팅 세게 안하면 서로 궁배울때 킬각잡고 덤벼들어도
그대로 천천히 천천히 시간 계속 보내다 보면 성장성 차이때문에 중간부터는 1:1 버거워질수 있음
마치 빵테가 잭스 견제 안하고 가만히 냅두면 시간지날수록 노답되는거랑 비슷한 이치
이길 수 있을 때 찍어누르는게 중요한 상대. 어지간히는 쉽지만 잘하는놈은 정말 셈.
가면 다음에 바로 마관신 올려서 추노 용이하게 해주는게 필수.
상대적으로 럼블이 압도적 강상성
손 빛나는거 주시해야됨. 몇초마다 손 빛나면 이거 럼블에 박고 카이팅하는데 아니꼬움.
실드 배우고 나서부터는 날아오는거 잘보고 실드로 막아주면 좋음.
굉장히 센 스킬이긴 한데 더럽게 짧음.
평타파밍하는 럼블한테 요거 때리러 오면 걍 실드켜서 막고 작살 건내주고 빼주면 됨.
럼블은 돌진기가 없음. 걍 물마방 증가에 이속증가, 상대적으로 위력적인 스킬이 아님
벽 옆에 붙으면 안됨. 안붙어있어도 잘하는 뽀삐는 어떻게든 벽 옆에 붙게 만들던데
그런애들은 많지 않고, 대부분 4~5렙때 불카이팅 당하면 빡쳐서
가긴 어딜가.. 한사이클 돌려서 녹여주면 질질쌈
배우거나 말거나 뒤지기전에 럼블 밀고 빈사상태로 도망가거나 그것마저 없으면 죽거나 이중일택
라인전 단계에서는 럼블이 압살가능
좀비도끼맨
쉽지도 않지만 어렵지도 않음. 마찬가지로 스킬구성이 단순한만큼 판단력이 실력이 되는 케이스
1렙에 부쉬에 숨어서 이거박으면 땅에 스킬사거리 안뜨임.
시온 상대면
로 우리정글에서 버프몹이나 뭐하나 시작하는지 아닌지 쳌한다음에,
미니언 웨이브 오면 탑 1차부쉬부터 작살 던져가면서 체크해주는게 좋음
신경안쓰다가 1렙에 풀차징
맞으면 딜교 어이없이 당함. 꼭 주의
2렙부턴 당구각도 나옴. 나랑 시온 사이에 아군 미니언이 끼게 하지 말고,
어쩌다 미니언이 밀려서 나한테 박힐거같으면 꾸준히 실드로 체력손실 줄여주는게 중요.
맞다이할땐 꼭 깨야됨. 럼블은 딜교각 잡기 시작하면 누킹성능이 강해서 이거 녹이는건 일도아님.
불카이팅 거리에서 얘가 이거 키고 미니언 사이에 들어가있으면 거리 좀 벌려주는게 좋음.
어정쩡하게 있다가
터트리기 조금 전에
맞고
차징하면서
시간다되서 터지는
맞으면 의문의 킬각 볼수도 있음.
스텟이나 스킬성능이 좋아서 깡으로 이기긴 힘든 상대지만,
4렙 이후에 불카이팅에
쓰면 거기서 도망가면서 다시 거리벌리고
꾸준히 마나소모만 유도해도 시온은 괴로워짐
리안드리 나오면 딜량 팍팍 박히니까 딜교할때 쉽게 못이기겠다고 조급해할거 없음
3렙 이전에도 작살 꾸준히 박아주면 피손실 유도할수도 있고,
피손실된 시온은 4~5렙때 킬각잡고 닥돌해서 작살에 과열평타 다 박아주면 킬딸수도 있음
물론 그럴땐
조심해서 cs먹을생각말고 바로 거리벌려서 다음 작살 박아주면 됨.
닌자
딜 존나 셈. 1~2렙에서는 dps기준으론 렝가 바로 다음 갈듯
가끔 보면
요거 우리쪽 탑 1차부쉬에 박아놓고
cs 평타파밍하러가면 검이 내 뒤에서 날아와서 날 긁게 쉔한테 가게 만들어서
추가공속에 둔화효과 누리고 실드키고 퍼뎀을 신나게 까기도 하는데 한번 맞으면 치명적임.
1렙에 미니언 올때 부쉬체크해서 칼있으면 1렙에 함부로 쉔 바로 옆에서 미니언먹으면 안됨. 반피나갈수 있음.
평평평 소름돋게 아픔. 얜 궁 배우고나서부터 탱커고 그 이전에는 악마같은 딜러임
체력손실 최대한 적게 4렙까지만 따라가면 거기서부터는 다시 화력차 뒤집힘.
불카이팅 거리에서 불쬐주되
박으면 돌진하는거 보고 바로 실드켜주고,
돌진떄문에 놀라서 스킬 다돌리면 과열평타가
에 물먹을수 있으니까 그건 도발 끝나고 나서.
어차피 4~5렙까지 피손실 없었으면 한콤에 죽진 않을거고, 침착하게 맞을만한거 맞아주고
거기서부터 시작해도 쉔 금방 태워버릴 수 있음.
찍고나서는 텔로 잘 따라갈 준비 해주고,
얘도 마찬가지로 피통올리는게 급선무인 애라 리안드리 딜은 잘들어가긴 하는데,
적응형 투구 ㅡ 티아멧 정규템트리 올라가면 빠르게 보이드 맞춰줘야 딜 좀 박을수 있음.
반인반룡
돌진기없는 개노답 뚜벅이.
애초에 거리 충분히 재주고 동선상으로 작살만 갈궈주면 쓴다고 럼블한테 붙을 수 있는 놈이 아님. FM대로 4~5렙때 불카이팅걸고 오면 작살 가면 쫒아가고 반복하면 파밍도 못함.
거리 안주겠다고 불카이팅 포기하지 말고, 걍 맞을때 작살던지고 실드키고 작살던지고 뒤도안보고 도망가면 바로 닭쫒던 개 꼴이 되고,
거기서부터 다시 하던대로 해주면 됨. 호구 반열임.
뿡뿡이.
우리 1차랑 2차 사이에서 나와서 CS홀리고 가거나, 아니면 우리 탑1차부쉬에서 기다려서 웨이브에 잔뜩
작업하고 빠르게 2렙찍어서
로 상대 탑라이너를 농간하는게 주력인 대머리 아조시.
맞서서 라인밀거나 카이팅하겠다고 1렙 불찍을 필요 없음. 그렇다고 신지드가 아파하는것도 아니고
내가 신지드처럼 라인 밀수 있는것도 아님.
1렙에 그짓하는놈한테 침착하게 작살 다 박아주고 내 타워에 박히는 내 미니언만 잘 건져주면 됨. 2렙에는 불찍어주고 또 맨앞에서 라인먹을라그러면 작살불 카이팅 걸고
안맞게 거리조절 잘하고. 그러다보면 신지드 순식간에 녹아내리는 꼴을 볼 수 있음.
이거넣고 달리면 마찬가지로 침착하게 작살박고 실드켜서 거리재주고, 다시 불질하면 됨. 어눌하게 물러설줄도 모르고 작살맞췄다고 불키고 앞만보면 맞고 에녹아내리면서 체력손실 왕창보고 신지드랑 같이 집가고 복귀전 하다가 신지드 클시간 다주면 암울해질 수 있음.
로 달려와도 거리가 충분하면 작살넣고 빠질수 있고,
불카이팅하다가 갑자기 이짓하면 침착하게 실드켜서 플링딜 막고 거기서부터
작살 박아서 쫒아가면 잡겠다, 혹은 못잡겠고 그냥 여기서 독딜더안맞고 CS챙기는게 낫다 판단만 잘 해주면 됨.
거리재기나 상황판단이 아ㅡ주아주 중요한 상대중 하나.
점화들어주시면 됨
이렇게 쉬운놈도 없음.
로 미니언 먹거나 나한테 던져서 견제하는데
1렙 딜이 얼마나 호구인지 아무 위험부담 없이 맞고 도란방패로 리커버리 가능.
물론 평짤까지 맞아주는 기행은 저지르면 안됨.
2렙찍으면
대쉬평으로 짤짤이박으려는 친구들 있는데,
2렙에 불찍고 거리 충분히 벌려서 대쉬평타를 안맞거나, 대쉬평타가 연막 좀 밖에서 터지게 해주면 킬각나옴.
아칼리 평짤넣으려는 순간 작살 박아주고 그 방향으로 불질하다보면 희끗하게 아칼리 동선이 보임.
침착하게 집중해서 딜교 이득보고 3렙 4렙 찍다보면 EQ잘박으면 킬각 쉽게 나옴.
블디도 그렇고 초중반에 CC기없는 물몸들은 불카이팅의 노예임
이런저런 브루져들이 그렇듯
배우면 깜짝킬각 노릴 수 있는데,
그건 그 전까지 손실 안본 놈들 얘기고, 보통 그 전에 피손실내거나 렙/템 앞서면 라인전 단계에서는 안무서움
호구
요새 탑에 탱커들이 늘어나면서 입지가 늘어나는것처럼 보이기도 하는데, 럼블 앞에선 빈약 그 자체.
얘도 사자마냥 1렙에 누가 시키지도 않았는데
신나게 쓰면서 라인밈.
선2렙줘도 되니까 걍 평타랑 작살으로 첫라인 미니언 조금만 건지고,
괜히 선2렙 야스오한테
평평
평
로 피손실 당할 필요 없음
타워까지 당기고 잘 주워먹다보면 3~4렙쯤에 라인길이 넉넉하고 난 예열할수있고 야스오는 앞에서 Q로 깝치고있음.
미니언 먹으려는 불로 살짝 긁어서
까주고
바람스택 빠졌을때 작살하나 박아주면 뒤로 타고 도망갈게 없는 야스오는 한사이클로 필킬 가능. 입롤같겠지만 과학임. 그 이후에도 불카이팅 각 나오면 불 한틱만 맞추는식으로
빼고, 다음 돌아오는 사이클로 녹여주면 됨
서로 궁배운 타이밍에도 망설일거 없이 예열하고 불카이팅 ㄱ
바람스택 채워서 띄우는거 맞고나서 이퀄깔아도 여유롭게 이기고,
서로 피상황 좀 애매하면 나 띄우면 무조껀 궁쓰겠다는거니 내 머리위에 이퀄깔면 알아서 와서 녹아줌.
무난 그 자체. 서로 3렙까지 그닥 킬욕심없이 난 작살으로 얜
로 파밍만 하고있음.
라인전에서 어지간하면 얘
맞아주는 정신병자짓은 우리 하지 말기로 하고,
드문드문 얘가 럼블 불이나 실드 빠졌을때
평 시도할 수 있는데, (그럴 거리 안주는게 중요)
얘
가 워낙에 변칙적이다보니 작살 헛질하기보다는 나한테 붙는거랑 동시에 한사이클 돌려주는게 나음.
도 정말 여러번 상대해봐야 감잡을듯. 럼블이 누킹이 강하기때문에 이거 잘못당하면
한방에 전세역전되버릴수도 있음.
근데 어차피 라인전 단계에서
짤짤이는 실드로 커버되고 파밍할려면 불카이팅 범위안으로 오거나
평타 포기하고
짤짤이로 파밍하는 수 밖에 없는 놈이라
라인은 자동적으로 당겨지게 되어 있음. 당기고 여유롭게 빈틈만 노리면 상대하기 상당히 쉬움
십새끼 밴하세요. 근데 하향먹고 난 다음에는 그닥..
불카이팅할때
로 맞견제하면 실드키고 딜어느정도 흡수
기둥에
박히면 아프므로 벽이나 기둥 옆에는 안있는데 편함
예전에는
하나만써도 럼블 모든스킬 다 씹고 럼블 잡아먹었는데 이젠 적절하게 약해짐.
갱호응 사기인거 하나만 조심하면, 얘 특성상
에 선후딜있는거 생각하면
당해주지만 않으면 럼블이 일방적으로 계속 딜꽂아넣을수 있음.
도끼맨
어쨰 도끼든 친구들은 하나같이 만만찮은놈이 없었고, 이친구도 동일
1렙 쿨감 10%가 불가능하게 되면서 씹고인반열에 들었나 싶긴 한데,
집중공격 들고와서 1~2렙에
활용해서 죽자살자 붙으면 누가 죽는다?
럼블이 죽는다.
얘 상대할때는 4렙될때까지 진짜 cs다포기하고 작살찍고 작살로만 파밍하셔야 됨
바로 앞에 전사미니언 가서 평타 한대 치면 먹겠다 싶어서
앞으로 뽈뽈 달려나가면
미니언에 평타칠려고 손올리면 올라프가 도끼를 던지고
미니언 먹는 순간 도끼가 날아와 박히고
그럼 점멸 빠지거나 죽어야됨
이 매커니즘은 4렙이후의 딜교각에 cs먹으려는거에 작살달고 불질하는 럼블의 그것과 같습니다
문제는 이친구 둔화는 끝이 없다는거
다행이 4~5렙까지 피손실없이 렙만 따라가면 한사이클 돌리는 화력으로 올라프가 맹렬해지기전에 녹일 수 있음
물논 점화 필수.
흡량 개사기; 앵간하면 점화 꼭들고 텔들면 카이팅 각은 포기해야됨
한번 따기 시작하면 올라프는 하드cc없는 뚜벅이챔이기에 그걸 녹여먹는 럼블의 강상성을 뒤집을 수 없음
키고 달려오면 추가마방이 빠져서 이퀄위에서 (점화쓰고) 맞다이하면 업진살녹듯이 녹음
갓릭
핵고인에서 성능이고 승률이고 스킨이고 어지간히 부흥한 좀비같은 장의사
구울 모으고
일으켜서
던지고
투기장 짓는게 메인콤본데
말자하 공허충 녹듯이 녹아야 할 구울들은 저렙 불질에는 더럽게 안녹고 일일히 평타쳐줘야됨. 그아아앜
맞다이하려해도 은근히 작살이
구울때에 가로막힘. 한번 말리면 밑도끝도없이 말려야됨
반대로 성장차이 한번 나면 파밍하려는 요릭 작살붙이고 카이팅걸면 점점 구울도 불에 녹고 요릭쪽에서 답이 없어짐
다행히도 여타 통상 뚜벅이챔 상대하듯이 3렙까지는 큰 압박이 없고 4렙떄 불카이팅하기 수월함
물론 불카이팅을
로 응수하면 상황따라 작살키고 불이랑 실드랑 평타로 구울쳐주던가
요릭까지 같이 투기장으로 겨들어오면 눈을 부라리고 요릭만 패던가 체력상황이나 미니언 상황 잘보고 결정해줘야됨.
라인전단계에서는 투기장 평타 두대면 철거되는거 꼭 기억해주고,
요릭 저 풀콤보에
디밀고 들어오는건 상당히 위력적임
이친구 상대로는 예외적으로 사냥꾼시리즈 이속냥꾼말고 생흡냥꾼 올려주는게 좋음
궁맞다이할떄 큰마녀 작은망령 요릭 미니언 다 걸치게 궁써서 딜량뻥튀기하면 그만큼 피로 환원되니까.
사실 이런 깨알팁보다도 개노답 뚜벅이끼리의 맞다이상 갱부르는쪽이 이김.
우르곶
신기하게 바뀌었는데 져본적은 없음. 호구는 아니지만 준 호구.
이거 1~3렙에는 도란방패 및 피의맛 체젠으로 다 커버됨
4렙 넘어가면 실드로 커버됨. 이건 비교적 멀리서 날아오니 예측샷 피해볼만 함
거리가 묘하게 짧음. 불카이팅 걸면서 야 이거 닥돌각인데 싶을때 거리 조금만 벌려주면
돌진해서 못넘기고 얼타고있는 우르곶을 복날 개패듯 팰 수 있음
넘겨지고 이거 쳐맞아도 실드키고 작살넣어서 거리벌려서 피해 최소화해주는게 중요.
(사실 안넘겨지는게 제일 중요하지만 넘겨져도 경험상 치명적인 피해는 없었음)
일정 체력 이하한테 즉사라는데
실드 꾸준히 돌려서 짤짤이 막아주고 돌진거리 안주는데 제깟놈이 무슨수로 럼블을 일정체력이하로 만듬?
늘상 말했듯 돌진기없는 개노답 뚜벅이
빠지는순간 궁키고 불키고 작살꽂고 구워주면 됨
이렐리아
예로부터 이렐이 럼블 이긴다고 아웅다웅들 하는데 사실 대처법만 알면 충분히 찍어누를 수 있음.
때문에 1렙싸움은 안해주는게 나음. 타 브루저 상대할때랑 비슷하게 작살찍고 파밍만하면서 라인당기기.
이젠
로 회복하던데, 예전 이렐과 마찬가지로
먹으려는 미니언 너무 뻔하니까
쓸때 작살한대씩 먹여주고,
4~5렙때 (불 2~3렙때)마찬가지로 감히
로 미니언 먹으려고 달려들면 작살에서 시작하는 eqw풀콤 ㄱㄱ
에 쫄지말고 계속 딜해주면 쉽게 녹음. 1렙
그렇게 위력적이지 않음.
는 동선 한번만 바꿔주면 피하기 쉬운데, 럼블 덩치가 덩치인지라 툭하면 쳐맞고 자빠짐.
이렐이 개잘큰게 아니다 하면
맞았다고 놀라서 불키는건 자제해야함.
이렐방향보고 불키고있을때
스턴맞고 이렐이
로 따라붙으면 럼블 뒤로 돌아가기때문에
불 데미지 다 낭비해버릴수 있으므로 주의.
는 어차피 피하기 곤란함. 이렐이 쩌렁쩌렁 "아이오니아의!"까지 외치면
당황하지말고 바로 럼블 머리 위로 궁부으면 이렐이 알아서 날아와서 피터지는 맞다이에 어울려줌.
침착하게 풀콤보 다 쏟아내면 질 일은 없을거라고 봄.
이렐 상대할때 당연한거라면 당연한거지만, 딸피미니언 옆에있는건 최대한 피해야함.
패시브스택 다쌓은 이렐의 드림시나리오는 럼블 바로 옆의 딸피미니언에
로 진입,
걸고 평타 오지게 후리다가 럼블이 저항하면
막다가 후리고
표식(
쿨초기화) 사라기기 전에
로 달라붙어서 또 평타 오지게 후리고
럼블이 점멸이든 남은 작살이든 하고 도망가면 남은
로 달라붙어서 죽이기.
사실 성장 반반이면 럼블 옆의 딸피미니언에
로 진입하는순간에
오히려 풀콤보박고 선빵필승을 해버릴수 있는데,
이 부분은 여러번 싸워보면서 익히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함.
+
뜨면
가 온힛스킬이라 미니언 딸피 처리하고 럼블한테 붙는 속도가 갑자기 어마어마해짐.
그걸 포함해서 불질할 자리 선정해주면 됨.
잭스등 여러 브루저와 마찬가지로 2~3코어 넘어가면 갑툭튀해서 럼블죽여버리는거 일도아님. 뭉쳐다닙시다.
일라오이. 상대하기 증말 싫음.
야 굵직한거 의식만 잘 하면 피할수야 있겠지만 그지같은 피격판정이 또 빛을 발함
본 순간에 피해도 뒤뚱거리다 끝자락에 걸려서 쳐맞기 일쑤.
사실 이건 실드로 커버되는지라 문제도 아님
요 말도안되는 스킬은 대체 누가 만든거야?
럼블은 누누이 말한대로 피격판정이 치명적인 챔프입니다
진지하니까 잠깐 음슴체 빼고 말하자면, 이거 하나때문에 일라오이를 상대할 수가 없습니다.
작살파밍하고싶어도 일라오이가 거리 안쪽으로 좁힌다음에 작살 발사할동안의 럼블 경직때 뽑아버리면
반반싸움도 못가고 영혼 계속 빨립니다. 미니언 뒤에 숨으면 로 털고 가져갑니다. 저렙에 빈약한 럼블은 라인을 당겨서 레벨을 버는게 주 전법인데,
는 내가 타워 옆에 있어도 수월하게 가져가서 타워 옆에도 못있게 만들어버립니다. 거지같은거 CS먹자니 체력 탈탈 털려서 4~5렙 딜타이밍에 딜을 넣기도 부담스럽고
CS를 다 털리고 체력만 유지해도 4~5렙 딜타이밍 빡딜넣으려해도 또 거리벌리고 뽑을 각만 잡습니다. 이퀄 배우면 일라는 들고있어요. 내가 부쉬에서 급습해서 작살궁으로 시작해서 사이클돌려도 우선 탈진들고 일라오이가 못하길 기대하고 정글러 부르고 이런것 저런것 준비합시다.
1:1로는 정말 힘든 챔프에요. 다리 일라오이만 아니면 누구나 사실 누구든 안힘듬.
고등어. 아마 탑오면 감전들듯?
퍼뎀 개아픔. 1렙 작살들고 자르반
는 맞으면서 작살로 딜교하되 군가는 맞으면 안댐.
배우면 얼탈때 들어와서 피 잔뜩 뽑혀버릴 수 있는데. 자르반 EQ 최대사정거리에서 작살로 파밍하고 4렙까지 따라가는 식으로 해야됨.
얘 고질적인 문제점이 스킬딜 끝나면 평타딜이 상당히 빈약한 편이라는거,
EQ들어올때 피해주고 한사이클 돌려주면 마른가지 타듯 활활 타고, 얘도 그거 알아서 확정킬 아니면 Q짤만 하고
우리는 하던대로 자르반 평타파밍할때 불사거리 맞춰줘서 카이팅걸고 조지면 됨
불카이팅 걸때
평 시도하면 맞서서 사이클 돌려주면 쌈 이긴다고 봄
맞다이 거는거 맞다이로 받아주면 성장차이나지않는이상 밀리지 않음.
맞카운터 잭스
잭스 상대로는 한번 따이면 밑도끝도없이 따이고, 한번 따면 밑도끝도없이 땀.
1렙에 멍청하게
찍는 잭스면 평타파밍하다가 작살만 똑똑히 박아주고 반격 안맞아주면 됨.
로 들어와서 돌리고있어도 걍 작살 박아주고 반대로 빼면서 다리 후들거리는 잭스
나한테 기어오느라 평타 못박는거 구경하고 뚜벅거리는 잭스 불질러주면 활활 탐.
얜 이렐보다 정직하고 정직한만큼 우직함. 딜교타이밍에서도 마찬가지.
얘가
평
로 따라올때 실드찍고 반대로 쨰면서 작살찍고 스킬다빠지는거 기다리고
뒤돌아서 불작살 박아주면 딜교 압살 가능,
내쪽에서 불카이팅하다가 당해도 마찬가지 과정 따라하면 이김
궁까지 얘 그냥 풀어주면 작살 노쿨마다 거리좁혀서
활용해서 후드리곤 하는데,
이때도 정신 차리고 딜교하면 충분히 어렵진 않음
다만 킬 함 따이기 시작하면 몰왕이나오든 트포가나오든 뚜벅이 럼블 옆에 매미처럼 계속 붙어서 팰수 있는 친구임.
잭스전은 언제나 한가지 확실함
먼저 따는놈이 계속 땀
정글부르세요 정글.
양아치
셈.
많이 셈.
를 실드로 꾸준히 막아줘야됨. 그것도 예열한 실드로.
나한테 달려들어서 풀콤보 때리고 나면 둔화랑 넉백때문에 지 팰거 다 패고 도망가는 제이스 쫒기 힘듬.
오히려 다 쳐맞고 불작살로 뒤통수 건드리면 다시
키고 다시패기 시작함.
풀콤 스킬트리 정립되기 전에도 평짤이나
짤에 욕심 많은 친구니까
작살 꾸준히 가격해서 함부로 못들어오게 피좀 뺴주는게 베스트.
얘가
로 갑자기 거리좁히고 풀콤보 시도하면
쏘는거 실드로 커버하고 작살 맞춰서
생각못하게 해야됨
이대로 둔화맞으면
쏘다가
쓸수없어서 거리되면 바로
돌입하는데
이거에 맞불키고 딜교하다가
쳐맞고 일방적인 딜교가 될 수밖에 없음.
거리재기에 사활을 걸어야됨
어느정도 거리냐면
로 접근할때 칼같이 실드작살로 대응하면
쓰기 힘들정도 거리.
미니언 처리하러 갈때 제이스가 뭔가 낌새가 이상하다 싶으면 빨리반응해주는게 좋음
이렇게 가속관문 Q에 실드작살만 교환하고 끝나거나, 풀콤보에 최대한 저항해주면
5~6렙에 제이스 마나 후달려서 중간에 뭐 못할 때가 오고, 럼블은 그때쯤 스킬 하나 더생김(이퀄)
이때부터 필사적으로 라인 밀어주면서 제이스 집 못가게하고 손목보호대 뽑을 돈 충분히 벌어서 돌아감
6렙이후부터 손목보호대 루비수정 똥신 이렇게 맞추고 라인전 다시 시작하면 크게 어려울거 없음
보호대 스택 채우고 높아진 스킬렙 바탕으로 맞딜하면 그때부턴 수월함.
저렙때 시원스레 쳐맞으면 cs먹기도 감당하기 힘든 타입중 하나. 딜교가 무지 잦은걸 생각하면 배리어도 들어볼만 함.
초가스
요새 탱커 3대장이긴 하지만 나무나 대장장이에 비하면 그나마 상대하기 쉬움
sss+급 패시브. 어설프게 딜 누적하겠다고 라인 건드리면서 밀면서 패봤자 의미가 없음
다른 만만한 뚜벅이들은 2렙부터 불이나 작살 좀 맞추고 한두칸 빼면 딜교각에서 상당히 유리해지지만,
얜 최소 4렙부터 작업하는게 좋음.
판정 상향 오지게받은 럽쳐.
ad챔이야 이거 맞으면 치명적이지만 럼블은 일정 렙 이후 아 이거 럽쳐 못피한다 싶으면
초가스방향보고 불키고있으면 딜로스 상당히 줄일 수 있음.
물론 피할 수 있으면 피하는게 베스트.
라인전 단계에서는 보통 미니언 딸피랑 럼블 견제하기위해 사용하니까
내 근처 미니언이 죽겠다 싶으면 눈치껏 실드먼저키고 딜흡수해주면 됨
초가스를 주류픽반열로 올려준 개씹사기스킬
퍼뎀추가 둔화추가 광역 어이없는 성능..
안그래도 선가면 ㅡ 리안이라 피통은 느는데 마땅한 마방은 없는 럼블한텐
맞추고
두세대긁으면 피통 진짜 쑥쑥 털림.
뚜벅이쉨 깝치는거 4~5렙때 미니언먹는거 불카이팅 빡견제걸다가
띄우려그러면 피하던가, 혹은 맞을 경우에는 뜨면서 한사이클 다 돌리고 정면보면 됨.
럼블 띄워진거보고
로 팰라고 하다가 작살한대맞고 눈앞에 시뻘게져서 럽쳐딜 실드로 막아내고
불까지 내지르고있는 럼블한테 다가올 수가 없고 체력손실만 좀 보고 빠짐.
라인전 단계에서는 호구. 우위를 계속 점해서 리안드리 빨리 뽑아주면 딜도 잘 박힘
라인전 끝날때쯤에 겨우 적응형 투구 나오고
온인 상황에선 럼뚜벅이 어떻게 저항하든
한번 띄워서 접근해서 패다보면 뒤지기전에 씹어먹어 죽일수 있는거 아니까
꾸역꾸역 붙어서 패다가 삼켜질수도 있음.
이런 시점 오면 거의 모든 챔프 상대로 그러듯 1:1할생각하지말고 국지전이나 소규모 교전 어울리는게 이득임.
카밀
고성능 브루져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데 그래서 까다롭기도하고 만만하기도 함.
라인전단계에서 평타로 cs먹다가 카밀이 갑자기 거리 좁히려들면
패겠다는거니까
거리 몇 티모미터 벌려주고 작살박아주면 걍 돌아감
1렙
배우는놈들도 있던데 얘네들은 2렙때 불말고 실드찍어서 딜 흡수해주고 라인 당겨주면 됨
지가 알아서 라인 밀어주고 갱회피나 카이팅때문에 2렙엔
찍을텐데
없으면 별로 안아픔.
럼블이 상대하는 애들중에 안 그런 브루져가 어디있겠냐만 선 2렙은 무조건 카밀이 먼저 찍는데,
이떄
로들어와서 평
당하면 눈이 번쩍 뜨이게 아파서 정신 못차림.
도약거리가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카밀이 일곱번째 미니언 경험치 먹고 렙올릴께 눈에 선하면 거리를 크게 벌려주는게
피손실 안보는 방법임.
콤보는
로 도약타고 들어와서 평
넣고
하면서 빠지던가
2~3렙때는
때문에 맞딜까면 이득보기가 상당히 힘들고
4렙부턴 들어오면 마주보고 한사이클 돌려주면 개뚜까팰수있음.
카밀이
찍고 달려들어도
풀콤보 안맞아주거나 내 카이팅으로 선공걸고 시작하는이상 카밀 감옥 안에 온돌깔고 사이클돌려서 맞다이까면
어지간하면 맞딜 안밀림.
이친구도 신발 제외 2코어 나오기 시작하면 문답무용으로 쳐들어와서 순식간에 럼블을 녹여버리는 챔프군이니까
라인전단계에서 짓이겨주고 시간 지나면 팀파이트만 유도해주면 됨.
ad케넨은 거지같았는데 요새 만난적도 없고 선수도 구데기라고 공언했으니 ap케넨만 상대로 씀
1렙 보통
찍던데 미니언 먹다가 4타마다 케넨 손에 든 표창 번쩍거리면 걍 거리좀 벌려주셈
맞고 피손실당할거 없음. 어차피 물러서서 2~3초만 있어도 막타미니언 먹어야되서
미니언에 평타던질때 스택쌓인거 빠짐.
물론 꼬우면 작살 맞출수 있을때 한정으로 걍 작살로 맞딜하고 파밍해도 됨.
케넨도 3렙까진 스킬 유동적으로 찍는 편.
원거리캐긴한데 망치든 양아치마냥 순식간에 거리 좁힐 놈도 아니고 사거리도 약한 편.
짤 상당히 작긴 하지만 빠른데다가 럼블 피격판정 장애인거 생각하면 걍 미니언 뒤에서 피해주고
은 평타스택 맞아주지말고, 어쩌다
나 액티브
맞을 각 생기면 실드로 피손실 줄이면서
4~5렙 따라가주면 여유롭게 불카이팅 걸어주면 됨.
불카이팅 걸러 갔다가 상기한 콤보 맞고 스턴걸릴수도있는데,
가시괴물 럽쳐 맞았을 때랑 느낌은 비슷함. 다른 챔프들이 스턴이 치명적인데 비해
케넨이 이거 때린다는건 불거리 이내라는건데 걍 작살한대던지고 실드로 딜흡수하고
정면으로 불지르고있으면 케넨 잘 스턴걸어놓고서 정작 딜교 결과는 나만큼, 혹은 나보다 더 피까임.
로 들어오는 케넨은 핵초보라는거,
위에서 계속 말했듯 모기 등등 ap캐릭터는 럼블의 4~5렙 사이클 깡딜누킹 감당이 안됨. 그대로 구워주면 됨
지손으로 카이팅 더 넣겠다고 물몸이 생존기 쓰면서 앞으로 달린다?
이즈리얼이 잭스 때리겠다고 앞비전쓰는거랑 진배없음.
예외적으로 숙련도 있는 케넨들은 내가 불카이팅 거리 잡을떄마다
짤짤이걸고 바로
로 도망가면서 계속 내 피손실만 시키는데, 이런 상대는 까다로움
초고성능 궁극기
배우기 시작하면
도 이제 앞으로 활용함
물론 그전까지 피손실 최대한 줄이고 내가 피깎아놓으면 찍든가 말든간데
대처법에 익숙치 않아서 피손실 어느정도 본 상황이면 문답무용으로
뚜벅이는 선공 함 쳐맞으면 어지간히 성장차이나 체력차이 있지 않은 이상 그 끝이 좋을수가 없음.
6렙 이후로는 케넨
쳐맞으면 바로
들어오는거니까
어눌하게 있다가 선공 쳐맞지 말고, 적어도 맞을거면 같이 싸우고 케넨 이니시 낌새 눈치채면
바로 럼블이랑 케넨 사이로 이퀄꽂고 다이다이각 잡아줘야 됨.
솔직히 만난지 한오백년이라서 넘길지 말지 고민했는데 걍 씀
짤짤이 막겠다고 1렙 실드찍어봤자 한대째 막고 두대째 맞고 세대 네대 다쳐맞고 cs못먹는다는거 기억하고,
꼭 1렙에 작살찍어서 못먹을거 먹거나 무리하게 후리러오는거 한대 박아주고 얌전하게 만들어주셈
이친구도 칼잡이나
사자마냥 저렙때 상당히 위협적이지만 누가 시키지도 않았는데 키고 라인 밀어줌.타워 옆에 있어도 카이팅이 가능한 친구긴 하지만 갱회피기능도 애매하고 사거리도 짧아서 그렇게 적극적으로 디나이하진 않음. 물론 빡세게 디나이하면 역갱 조심하는 선에서 정글콜해주면 됨
지가 빨라지든 내가 느려지든 강화작살 박으면 빌빌거리는 친구라 럼블 잡으러 달려오기 곤란해함.
마찬가지로 ap캐릭이기때문에 3렙까지 쳐발리던 럼블이 4~5렙때 갑자기 거리좁히면 상황판단 못하고 맞딜하는데
블디w나 피카츄e같은 도주기가 없어서 작살 다맞으면 삼도천 확정이라고 보면 됨.
배우고나서부터는 함부로 과열 킬각 잡았다가 역관광 당하기 쉬운데,
열 조절 잘해서 걍 qe만 긁어줘도 선공속템이나 주문력템 사는 케일한텐 딜이 치명적으로 박히니까
무리하지 말고 여유롭게 열조절해서 뎀딜만 박아주면 우위는 자동으로 따라오게 되있음.
극후반가면 1:1에선 2~3초만에 럼블이 녹아내리기 때문에 시간 길게 안주는게 좋음
드문드문 어차피 탑 뚜벅이 ad겠지~하고 퀸선픽하는애들있는데 개꿀임.
물론
을 활용한 순간 빡뎀딜은 상당히 파괴적이긴 한데..
사거리가.. 그렇게 무섭지가 않음. 애초에
락온되있을 때는 작살파밍해주면 되고
견제할땐 실드로 딜흡수하고 바로 거리벌려주면 되기 때문에 욕심만 안부리면 크게 피손실 안당함
얘도 가시괴물 피카츄랑 똑같은 느낌인게
맞으면 대부분의 탑솔은 탄식하고
둔화맞고 거리벌려져서 쳐맞아야되는데 럼블은 걍 불키고있으면 땡이라 딱히 위력적이지 않음.
때릴때 작살한대맞으면 도망갈수가 없는 놈인데다가 몸도 물몸이라
4~5렙의 딜교타이밍이 곧 킬각타이밍이 됨.
배우면 정글러 불러서 날아와서 갱호응하던가 아니면 지가 딴라인 로밍가던데
얘 기동력 따라갈 생각하지말고 필요하면 텔써서 합류해주고, 없으면 걍 미련없이 미아핑 찍고 타워빨리깨셈.
한타에 퀸이냐 럼블이냐 비교하면 답나옴.
클레드. 말도안되는 떡체력을 기반으로 알찬 스킬구성을 가져서 뚜벅이 상대론 상당한 강챔 반열.
로 미니언 긁거나 럼블에 쪼인트 박다가 스킬 구성 채워지면
1~2렙에는
유지될 거리만 안주면 얘도 함부로 이니시 안하고,
3렙에는
가 유지될 거리 주지 말고 좀 멀찍이서 욕심 버리고 파밍해서 레벨 맞춰야됨
레벨 점점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얘가 깡으로 들어와도 한사이클 부어버리면 바로
도망가고
그다음 사이클 돌떄 들이박으면
고 나발이고 칼같이 따낼 수 있음.
떨어졌을때 스킬 없으면 바로 클레드랑 거리 벌리세요.
나 평타 많이 맞아서
스칼포인트
채우고 역관광각 잡힐 수도 있음
배워도 럼블 이퀄 있으면 대놓고 막들어오면 숯불구이 되는거 아니까 피손실만 안당하면 라인전 안밀림
을 활용한 로밍에 능한 놈이고 럼블로 쫒아간다고 쫒아갈수있는놈이 아니니까
클레드가 뒤로 빠져서 미드갈거같은 동선상에 와드만 잘 박아주거나 리콜할때 봇조심핑 찍어주면 민폐는 면함.
클레드 본능상 선블클 갈수밖에 없는데, 마방없이 피통만올리면
의 노예임
실력차이가 크지만 않다면 한타 전후 5분동안 럼블이 압도적인 존재감 차이를 보임
탐 켄치
서포터라는 인식 및 중국집 사장님같은 생김새여서 그런지 탑으로써의 픽률은 하위권 중 하위권이지만
상대하기 까다롭다고 글남겨주셔서 추가함.
기본적으로는 탱커포지션, 다만 특수한 상황에서 폭딜은 나름대로 상당함.
을 활용해서 뚜벅이 챔피언을 상대할 때 강력한 둔화, 및 기절으로
딜교환 및 갱호응에서 상당히 강함. 다만 이건 붙어주지 않으면 해결 가능.
여러번 말하지만 럼블은 효율이 강하게 나오는 템빌드가 고정적이기 때문에,
성장하다보면 '체력은 높고, 마법저항력은 챙기지 못하는' 상태가 일반적임.
그런 럼블한테 높은 체력비례 마법데미지는 마치 악몽 그 자체.
특히 럼블을 상대하기에 강력한 스킬.
자기가 받은 피해를 보호막으로 전환하는 이 스킬은, 럼블의 주특기인 순간폭딜(누킹)을 상대로 위력적.
켄치가 럼블을 상대할 때 노리는 구도는 사실상 한가지.
럼블 작살이 파밍하느라 비거나, 피하거나, 미니언을 방패로 삼거나, 혹은 맞아도 접근 가능한 거리를 잡아서
접근 후 평
평
하고 뒤로 끌어서
뱉고 부가적인 딜교는
로 흡수.
어렵지 않지만 한번 당해보면 켄치는 별로 안아픈데 나는 굉장히 아픔.
켄치가 어느정도 성장하다보면 아예
치고 따라붙어서
걸어버릴 수도 있음.
대처법은 간단함. 서포터픽이라고 만만하게 대하지 말고 근접 핵깡패라는건 인지해 주고
카이팅 및 딜교환을 해주되
를 의식해서 작살과 백무빙으로 최대한 스택을 안주는거.
계속 짤짤이를 박아주고 어느정도 체력 차이가 벌어져서 킬각을 잡을 수 있으면 그땐 물러서지 않고 잡아주셔도 됨.
한타 가면 스킬구조상 성능차이는 만연함. 라인전에서 너무 말리지만 말도록 주의.
앤 적당히 커도 걍 투사체 앞에서 다맞아주고 스킬 활용해서 달려드는애 막아주는 탱커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님.
트런들
가시괴물급 패시브스킬
을 통해서 라인을 밀든 당기든 체력수급하고있음. 뚜벅이랍시고
2렙때 QE 카이팅해봤자 큰 의미 없고, 오히려 라인밀었다가
로 갱호응당해서 역관광탈수 있으니 꼭 당겨주셈.
그래도 여타 AD 탑챔과 다르게
로 무리해서 들어오지 않는 이상
맞아줄일도 없고,
무리해서 들어와도 실드키고 작살 다박고 빼면 트뚜벅이 딴에 할수있는거 없음
4렙~5렙때는 깨물겠다고 까불면 사이클 돌려서 구워버리기도 편함.
나무는 원체 한타 괴물인데다가 떡마방만 올려도 반이상은 가는 놈이라 점화들어봤자 의미없을거라 꺼림칙한데 비해
얘는 저렙때 사려주면 빠져가지고 티아맷올리고있거나 1200망토하나가지고 개무리 닥돌할떄도 있고
내가 킬각잡을때나 갱콜해서 들이박을때도 잘 도망못가는 타입이라 점화 들어주면 잡기 편함.
트린다미어
자타공인 정신병자챔. 트린 하시는 분들은 반박하기 힘들듯.
위력적이라 1렙에 다른애들은 평타 스택 못쌓게 방해한다는데
럼블은 딱히 방해한다고 뭐 치명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는것도 아니고, 렝가나 야스오마냥
지가 라인 밀겠다고 아득바득대면 걍 ㅇㅇ 하고 지켜보면 됨.
스택 쌓든 말든 라인 타워까지 밀면 지가 알아서 식을거고, 내 타워 앞에서 CS먹으려그러면 얌전히
딸피미니언 먹는김에 Q키고 지져주고 작살 던지고 그러다보면 안전하게 4~5렙 찍음
불카이팅의 노예니까 CS건드릴라그러면 계속 녹여주고, 빡쳐서
키고 들어오면
실드키고 작살박고 거리 잠깐 벌리고 쿨 도는대로 바로 구워버릴 준비만 하면 밑도끝도없이 괴롭힐수있음.
공격력 감소야 뭐 불질하겠다는데 치명적인것도 아니고.. 다음 스킬쿨 기다리다보면 풀려있음.
한번 따이기 시작하면 상당히 괴로운 챔프군인데, 애매하게 서로 피 뚝뚝 단다 싶으면
꼭 주의.
한타 가면 무슨꼴 날지 뻔한 챔프고, 라인전 단계에서 얘가 아무리 용맹해도
씹노답 뚜벅이라 예열작살 맞으면 기어다닐수밖에 없음.
다만 몰락스태틱같은 추노형 아이템 나온 시점부터는 작살이고 나발이고 들이박아서 평타 대여섯대 치면 쥬금
그전까지 우위 차고 넘치게 볼 수 있으니까 말려주는게 중요.
티모
콩콩이 룬의 수혜자고 나발이고 아칼리나 블라디나 케넨의 뒤를 이음
심지어 사거리도 cc기도 마방도 모자라고 체력도 빈약함
1렙에 아무생각없이있다가
로 바로옆에서 나와서 죽자살자 쫒아오면 손해크게보니까 조심
1렙 보통
찍는데 평타많이맞지말고 멀찍이서 작살파밍하고, 타워까지 라인당겨서
가능하면 3렙까지 빨리 찍어주면 좋음. 딴 탑챔들은 보통 4~5렙 뎀딜각이나 킬각보는데
ap캐들은 이전부터 말했듯 2~3렙에도 너덜너덜하게 만들 수 있음
뚜벅이 상대로야
로 싸돌아다니다가
로빡딜넣고 붙으면
뿜뿜해주면 맞딜 이기는
사악함의 화신같은 쥐새낀데 어차피 제깟 놈 cs먹겠다고 잠깐 멈춘 순간 불이나 작살 견제 넣어주면
풀림. 거기서 쫒아가서 계속 구워주면
박고
평평평해봤자 불작살 과열맛이 더 아픔.
배우면 개짜증나긴 하는데 진짜 딱 그것 뿐.
포션살돈 애껴서 와드하나 사가지고 탑부쉬 중간이나 내가 자주 싸우는 쪽에 박아주고 지켜주면
싸울때 의문의 버섯사당할일 없음. 시간 끌리면 끌릴수록 럼블이 우세한 몇 안되는 성장성병@신챔프.
판테온
예전에야 판테온이랑 반반가거나 한번 잘못하면 감당안되게 녹아내렸는데
예외적으로 얘 상대는 1렙에 무조건 실드찍음
견제올때마다 실드키고 딜흡수하면서 체력손실 없애줌
쿨이 럼블 실드보다 1~2초 빨리도니까 내 실드 2초정도 남았다 싶으면 2초동안 잠깐 판테 사거리 밖으로 ㄱ
2초뒤 돌아오면 기다렸다고 또 던지는데 또 받아주고 계속 그래주면 됨.
선2렙박으면 무조건
평평박고 계속 달라붙어서 앞무빙평타치는데
마찬가지로 이런거 안당하게 선2렙주고 멀찍히 떨어져서 안전하게 플레이해서 4렙 따라가면 됨.
거리 안주면
평
+돌아오는
. 평타 한번 못넣음.
1렙이면 3타 다박는거보다 중간에 멈추고 안전하게 평타 한대 더 박는게 더 나아서.
근데 사실 이렇게 정교하게 하는 판테에 목숨건 놈들 그리 많이 없음. 워낙 구식챔이라.
여하튼 판테온의 아이덴티티인
짤 전부 실드로 커버쳐주고 4~5렙 따라가면
얘
볼때 한사이클 다돌려서 스턴걸린동안 불지르고 스턴풀릴떄 방패 깨고 과열평타 한대라도 넣어서 맞딜하면 걍이김. 후반 성장성도 럼블에 비해서 호구중의 호구고,
배우고
로밍으로 겜터트리는것만 아군한테 주의시키거나 같이 따라가주면 겜 질수가 없는 상대.
피오라.
위에 브루져들 상대할때 썼던거 그ㅡㅡ으으ㅡ으대로 적용 가능.
1렙에 거리주면
찔러대서 갱장히 아프고, 2렙 찍을때 럼블이 지근거리에 있으면
에
찔러서
로 들이대면 요단강 급행열차 탈 수 있음
1렙에
가 피오라방향 정면에 생겼을 때, 상대 전사미니언 피가 충분한 상황이라 당장 파밍 안해도 되면
피오라 정 반대방향으로 (포탑쪽으로) 쭉 무빙타서
사라지게 만들고 재적용받으면 됨.
일정 거리 이상 떨어지면
은 지워지고 피오라 근처로 가면 다시 생기는데, 이전에 있었던 위치론 안나옴.
내 뒤통수에 표식달아놓으면 피오라도 함부로는 못들어옴. 4~5렙 안전하게 따라가는데 유용한 수.
마찬가지로 4~5렙까지 피손실 없었으면 어설프게 들이대는거 한사이클로 깔끔하게 역관광 가능.
문제는 아슬아슬하게 이기겠다! 싶을 떄 변수인
주의.
어차피 이동불가 효과 없어서 스턴은 안걸리는데, 문제는 이게 둔화랑 공속 감소 효과를 줘서
럼뚜벅이 요거 쳐맞으면 빌빌 기어다니다
평평 다쳐맞고 과열된 평타는 넣으려고해도 손이 안올라가서
가끔씩 역전당할때가 있음. 이럴때 세상 억울..
쳐맞았을때 내가 스킬 쿨이라면 딸피라고 붙어봤자 신나게 쳐맞기만하지 딜 할수 있는게 없으니까
피오라가
쓰고 냅다 지 포탑쪽으로 튀는거 쫒아가서 스킬 도는걸로 잡아야되는거 아니면
뒷걸음질치면서 피오라가
후리고 평타때리는거 평타 한대라도 덜맞아줘야됨
배우면 더더욱 거리 안주는거 중요.
서로 cs먹다가 피오라가
로 이속받고
키고 다가오면 냅다 작살 던지고 벽에 붙으세요
벽에 붙는다고 표식 지킬수 있는건 아니지만 때리기 번거롭게 만들 순 있는데,
벽 바로 옆에 주차하듯 럼블궁 깔아놓고 표식 못치게 작살 더박고 불키고 요리조리 무빙하면
어느새 피오라 사르르 녹아있음. 솔직히 이럴 때 재밌음.
제딴에 지쳐서 도망가는거 스킬쿨 돌려서 다시 잡아버리던가, 놓쳐도 서로 궁없이 싸우면 럼블이 유리함ㅋ
한타가면 더 유용할 럼블이지만, 피오라 거하게 함 커버리면 어쩌다 지나가다 만나면 럼블 끔살당함.
2코어만 나와도 3코어 럼블은 1:1 쳐바르는 브루져 누나라 1:1은 시간지나면 반드시 기피
하이머딩거
자타공인 싸이코챔. 솔직히 하이머 유저들은 반박 못할듯.
얘가 1렙에
모아서 우리 정글 카정치고 시작하는지,
탑에
쌓아놓고 라인밀 준비하는지 겜시작하면 부지런히 움직이면서 확인해줘야됨.
카정포탑 빨리 체크하면 작살던지면서 전쳇으로 꺼지라고 윽박지르면 알아서 비켜주기 마련.
탑에 포탑 쌓고있으면 모아서 쏘는거 피해주고 짤짤이 좀 맞으면서 작살만 주구장창 던져서 피까놔야됨.
이래나 저래나 미니언에
깔기 시작하면 작살하나들고 부수러가기도 그렇고, 라인 당겨질수밖에 없는데
포탑까지 당겨도 위력적인 놈들 극혐;
거리만 나오면냅다
박는데 실드로 막아지는 딜량이 아님. 그앜앜앜
어찌저찌 피손실 만회하고 레벨 따라가도 포탑 세개까고 대기하면 불카이팅 하러갔다가
맞으면 내가 쥬금.
궁배우면 이런 설치형 캐릭터는 이퀄+불로 지형물 다 녹이고 이길거같은데
이 시불쟝거 함 쳐맞으면 죽고싶지않다는생각밖에 안나옴.
솔킬따려다 관광당하는것만 조심하고 궁극의 모자 있으니까 한라인 싹 비울수 있으면 궁파밍도 서슴지 말고,
같이 크기만 해도 한타포지션 잡기 굉장히 곤란한 하이머딩거니까 럼블이 유리하다고 볼 수 있음
같이 클 수 있다면 말이지만..
마치며
요약하자면 챔프별 상성은
1. 탑 ap 및 탑원딜 상대로는 강상성, 다만 하이머딩거 제외
2. 순식간에 거리를 좁힐게 없는 뚜벅이들 상대로도 강상성. 다만 일라오이/다리우스 제외
3. 탱커들 상대로 더 유리하거나 못해도 반반싸움. 다만 오른 제외
4. 온갖 브루져들 상대로는 손싸움이지만, 대다수 브루져 상대로 강한 상성 보유.
상대적으로 그중에 제일 상대하기 힘들다 픽을 고르면 동실력대에서 리븐,제이스,레넥톤 정도.
리븐이나 제이스 상대할때에 있어서는 템트리를 조금 다르게 올려줘도 무방함.
다른 챔프에 비해서 블클하나로 체력보정만 할 뿐 솔탑으로서 팀의 탱을 담당해 줄수 있는 놈들이 아니라서,
(정작 따지자면 내가 죽기전에 상대를 다 죽이는 타입들)
상대 정글러가 마방코어를 두개이상 갖추거나 상대 서포터가 레오나가 아닌이상 보이드가 필수가 아님.
손목보호대로 시작해서 가면에서 멈추고, 신발은 필요하면 닌탑 갈수도 있겠고 (어지간하면 마관신으로
럼블의 입지를 지키는게 좋다고 생각함.) 바로 존야 올려주세요.
더 필요한것 있으면 댓글로 연락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