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쉔, 황혼의 눈
Shen, The Eye of Twil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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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시즌] 연구과제: 정글 쉔

- 한가로아(2017-12-08, 조회수: 12192)

딱히 할 말은 없고 op.gg에서도 안나오는 쉔 정글 굴려보는데

나쁘지않은거같아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들어보고자 한번 올려봄


쉔 정글 장점
 1. 노코스트 기반 정글러라 마나걱정 없으며 안정적으로 정글 돌기 가능
 2. 3레벨 탑갱갔을때 2 v 2싸움에서 강함(쉔 w)
 3. 6레벨 이후로 정글돌다가도 궁타고 지원 가능
 4. 스플릿 운영 가능

쉔 정글 단점
 1. 현 메타에서 주목받는 육식형정글러에 비교하자면 그렇게 강한편은 아님
 2. 퓨어탱커의 느낌이라기보단 세미탱커의 느낌이 강해져서 템 나오기전까지 좀 물몸임
 3. 렉사이 하위호환?



쉔, 황혼의 눈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99) 2293 마나 400 (+0.0) 400
공격력 64 (+3.38) 121.4 공격 속도 0.666 (+3%) 1.006
5초당 체력회복 8.5 (+0.75) 21.25 5초당 마나회복 50 (+0) 50
방어력 34 (+4.2) 105.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25.0 125.0
룬은 정밀 - 마법 

정밀을 주력으로 가는 이유는 쉔이 정글을 도는데 있어서 공격속도가 상당히 중요하고

퓨어탱커로 간다는게 아니고 렉사이같은 브루저로 간다는 느낌으로 해야

정글싸움에서도 어느정도 강하고 정글의 유지력이 상당히 좋음.

승전보는 한타때 진짜 최고의 효율을 뽑고 적에게 '아 이게 안죽네' 하는말나오게함

전설:민첩 or 강인함은 취향인데, 어짜피 딜넣는 쉔이니까 그냥 민첩으로 했고

최후의 일격은 뭐 말안해도 좋은 특성이니 가져가야됨



궁극의 모자는 쉔궁이 아-주 길기때문에(1렙 200초) 상당히 효율을 뽑을 수 있음.

1렙에 처음 딱 궁극기 찍었을때 10초가 줄어들음. 아무것도 안하고. 

롤에서 10초면 상당히 비중이 크다고 생각함.

그리고 쉔이 3렙궁을 찍었는데 쿨감템을 챙긴게 없어도 룬특으로 160초에서 122.4초까지 내려감
(계산방식: 3레벨 궁극기 160초에서 10프로 쿨감적용하여 144초, 궁극의 모자로 15프로 추가감소 -> 122.4)
(참조: 40% 쿨감인 경우에 쉔궁이 81.6초가됨)

쿨감템없이 순수 룬특성으로 궁쿨 을 거의 40초까지 줄이는데, 궁쿨돌때마다 지원할수있는 쉔으로서는 

최적의 룬이 아닌가함.



노강타 정글 = ?
기 보호막 (Ki Strike)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스킬을 시전하면 10초에 2.5초 동안 피해를 47~120(+13% 추가 체력)만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아군 또는 적 챔피언에게 스킬로 영향을 미칠 때마다 쿨타임이 4~8초 감소합니다.

쉔은 스킬로 조종할 수 있는 기의 검을 통해 힘을 발휘합니다.
황혼 강습 (Twilight Assault)
기력 소모: 140/130/120/110/100
재사용 대기시간: 8/7.25/6.5/5.75/5초
쉔이 기의 검을 불러내 뽑습니다. 기의 검에 부딪히는 적들은 2초 동안 쉔으로부터 멀어지려 할 때 15/20/25/30/35% 둔화됩니다.

쉔의 다음 기본 공격 3회는 대상 최대 체력 2/2.5/3/3.5/4(+0.05AP)% + 10/16/22/28/34/40 (1/4/7/10/13/16레벨에서)의 추가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기의 검이 적 챔피언에게 부딪힌 경우, 강화된 공격은 4/4.5/5/5.5/6(+0.07AP)% + 10/16/22/28/34/4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50%의 추가 공격 속도가 적용됩니다.

각 공격은 미니언과 몬스터에게 30~7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의지의 결계 (Spirit's Refuge)
기력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8/16.5/15/13.5/12초
기의 검이 1.75초 동안 지속되는 보호 결계를 생성합니다. 쉔이나 결계 안의 아군 챔피언에 대한 기본 공격이 차단됩니다.

결계 안에 보호할 아군 챔피언이 없으면, 2초가 지나기 전까지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그림자 돌진 (Shadow Dash)
기력 소모: 150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쉔이 한 방향으로 돌진하여 챔피언들에게 60/85/110/135/160(+15% 추가 체력)만큼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부딪친 챔피언들을 1.5초 동안 도발합니다.

도발 당한 챔피언당 30/40/50의 기력을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120)
단결된 의지 (Stand United)
재사용 대기시간: 200/180/160초
3초동안 정신 집중을 한 후 쉔이 대상 챔피언의 위치로 순간이동합니다.

대상 아군 챔피언은 5초동안 120/220/320 (+추가 체력의 15%)(+1.35AP)(아군의 현재 체력에 비례해 192/352/512 (+추가 체력의 24%)(+2.16AP)까지 증가)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 효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전지역)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E-Q-W.

 끝


 한타땐 상황봐서 들어가서 이니시 해주거나 우리팀 딜러보호해주면서 싸우면됨.


스킬 활용 팁

Twilight Assault(황혼 강습)

1-1 Q는 추가 '마법'딜이고 대상체력에 비례하여 데미지가 들어옴. 그리고 정글몹에 추가딜 들어감.(정글되는이유)

1-2 Q들 사용하면 항상 달고다니는 칼이 자기 몸 중심으로 날라오는데, 이때 칼이 적 영웅을 지나가면 추가공속+추가딜 들어감. 그래서 만약 싸울때 최적의 조건은 도발그어서 적뒤로 넘어가서 Q쓰는게 최고.



Spirit's Refuge(의지의 결계)

2-1 W는 '기본공격'을 막아주는것(잭스 닷지같은 개념)

2-2 W의 특수성때문에 온힛공격 (미포Q,이즈Q,갱플Q)같은 공격도 막힘.

2-3 W가 발동되어있어도 아지르 모래병사는 정상적으로 딜 넣을 수 있으니까 주의할것



Shadow Dash(그림자 돌진)

3-1 E는 점멸로 강제로 거리를 늘릴 수 있어서 다양하게 사용가능함.

3-2 E사용시 기력소모가 큰편이긴 한데, 도발 적중 시 기력을 회복함.



Stand United(단결된 의지)

4-1 궁은 그냥 타이밍 못맞출거 같으면 뚜둘겨맞고있는중에 타고 날라가는게 좋음. 솔로큐에서는 쉔궁을 의지하지 못하고 딜교하다가 빠지기때문에 만약 다이다이까는거같으면 그냥 궁써야됨. 아니면 날아가던중에 아군은 교전 끝내려고 도망가다가 이도저도 아니게 됨. 궁극기는 강제로 교전을 중지시킨다는 것에 의의를 둬야됨. 킬따면 더좋고.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초반트리
템은 티아멧이랑 잿불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됨.

이쯤되면 쉔하지말고 렉사이나 하는게 더 좋아질 판인거같은데

쉔만의 매력이 있으니 일단 넘어가도록 하자.


티아맷-와드잿불로 운영해주면서 정글돌고 보조해주고하는게 쉔정글의 기본 플레이방식이고

아군과 적의 상태에 따라 유동적으로 템 올려주면됨.


초반에 템트리는 왠만해선 헤르메스-티아멧으로 올리는게 좋기는 함. 정글속도도 올라가고 

중반들어가면 슬슬 원딜들이 판치기 시작할때쯤이라 가시갑옷이 탱킹하는데 도움이 많이 됨.

물론 게임을 유동적으로 가야하는거기때문에, 적 AP가 강하면 정령의형상 또는 적응형투구를 올려주고

워모그를 가는 빌드도 생각해볼 수 있고, 적 AD가 너무 강하면 가시갑옷-> 란두인을 올리는 트리도 생각해볼수 있음

항상 필드에 정석이라는것은 없긴한데, 무난하게 흘러간다면 헤르메스신발->가시갑옷이 무난함.

정글속도도 상승되고 부가적인 옵션이 좋은게 많음


그 외 괜찮은 아이템들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 Adaptive Helm(적응형 투구) (적팀에 지속마딜을 꼽아넣는 영웅들이 있는 경우)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 <->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or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 (란두인의 경우 적 adc가 강한경우, 가고일은 내가 팀의 메인탱이 되어야하는경우)




그리고 쉔이 들기 좀 꺼려지는 아이템들이 있는데

Trinity Force(삼위일체) 삼위일체

뭐 트포 안좋냐? 이런 말할수도 있는데, 쉔으로 트포가서 좋다고 느낄게임은 

티모로 정글해도 이길게임인거니까 초반에 사지말자. 굳이 사야겠다고 하면, 나중에 40분게임하면서 살템 업으면

신발팔고 트포가는거도 고려해볼만한데, 굳이...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블랙클리버

느긋하게 블클들고 사람 때릴 시간이 없음. 탱도 어중간해지고 딜도 어중간해져서 좀 별로임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얼망

위랑 같은 이유. 굳이 가야할이유가 없음


Zz'Rot Portal(즈롯 차원문) 즈롯

이건 좀 케바케인데, 개인적으로는 그렇게 효율적으로 사용하긴 힘들다고봄. 이거 올려서 스플릿 더돌릴 시간에
내가 탱템 더사서 튼튼해지는게 좋은거같음.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렉사이
상위호환이니?


라인 / 정글 운영법

 3렙 탑갱이가장좋음. 정글돌기전에 우리팀이랑 적팀 보면서 


 어디가 힘들고 어디는 안가도 될지 잘생각해보고 게임해보자.


 개인적으로 3렙갱은 무조건 노려보는게 좋다고 생각함. W랑 E Q가 아군이랑 소규모 교전하기 너무 좋기때문에


 역갱와도 충분히 같이 붙어있다면 싸우기가능.


 쉔은 그리고 뚜까팬다는 느낌이아니고, 


 아군의 사이드킥같은 느낌이기에 아군이랑 같이 붙어서 싸워줘야된다고 생각


초반 운영법

  6렙찍으면 궁탈각좀 보면서 정글돌면됨. 정글몹치면서 항상 미니맵 주시하자.


중반 운영법

 템이 어느정도 나왔으면 궁극기라는 텔이 있으니까 적절히 스플릿하면서 라인관리해주고


 한타터지면 바로 궁타고 날라가자. 상황판단 잘해서 타야된다. 만약 내가 탱커한테 탔는데 뒷라인 다짤리면 큰일


 그러니까 왠만하면 이니시에이팅 됬을때 진짜 잠깐의 찰나에 한타상태보고 


 뒷라인에 타야는지 앞라인에 타야는지 생각해보자. 모르겠으면 걍 뒷라인에 타면됨. 


후반 운영법

 스플릿과 한타참여. 오브젝트 잘챙기기 끝.


팀파이트시 역할

 케바케긴한데, 딜러 지키랴 이니시하랴 바쁜데, 어짜피 쉔은 스플릿하다가 한타들어간다고 생각하고 


계속 적을 흔들어주면서 싸워주면됨.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연구중인거니 비판환영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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