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예전 아주 오래전 시즌4~5때
럼블 공략을 작성했었던
대불균형이라고 합니다
시즌8이 되면서
언제나 고민이 많았던 룬이
편리하게 바뀌어지면서 공략쓰기가
편해졌으나....
럼블에게 지금 정확히 딱 맞는
룬이 없다는게 큰일..
그렇지만 오랜만에 쓰는만큼
정성을 다해서 써보겠습니다!
진짜 럼블을 처음 하는 분들을 위해서
장단점을 조금만 적어보고 가겠습니다
1.강려억한 라인전=라인 푸쉬 강함
2.몇 안되는 딜탱AP탑챔피언
3. 을 이용한 지형 파괴 및 강한 한타
4. cc기에 쉴드에 광역기까지 포함한 화려한 스킬들
(쪼메...주관적인 의견^^;)
단점
1.뚜벅이=갱에 취약함
2.후반으로 가면 갈수록 힘듬
3.한번 말리면 끝없이 말림
진짜 한번 라인전에서 솔킬 따이면
복구하기가 힘든 챔피언이므로
꼭 생존이 중요
12.1 상대법 추가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55 (+99) | 2338 | 마나 | 100 (+0.0) | 100 |
공격력 | 61 (+3.2) | 115.4 | 공격 속도 | 0.644 (+1.85%) | 0.847 |
5초당 체력회복 | 8.01 (+0.6) | 18.21 | 5초당 마나회복 | 0 (+0) | 0 |
방어력 | 36 (+4.7) | 115.9 | 마법 저항력 | 28 (+1.55) | 54.35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기본적으로 유성을 추천드립니다
감전이 이제 우리가 예전에 알던 천둥
이걸 써봤지만 유성이 더 나은 선택입니다.
알다시피 럼블의 스킬들은
모두 맞추기 쉬운 편에 속합니다
광범위 화방+사거리 긴 작살
그리고 유성 계수 보세요..
콩콩이보다 훨씬 나음
감전효과를 발생시킬려면 스킬을
3번 혹은 평타를 빠르게 3번 맞춰야 하는데
럼블이랑 그렇게 맞아주면서 딜교할 챔프가..
나머지 특성 3개를 보면
궁극의 모자는 진짜 필수입니다
안그래도 길어진 럼블궁의 쿨을 짧게 해주는
최고의 룬입니다
깨달음도 필요한게 럼블의 화염방사기의 쿨이
10,9,8,7,6초로 레벨당 낮아지는걸로
바뀌는 바람에 쿨감은 꼭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은 솔직히 다 럼블에게 썩 좋진..않았지만
주문 작열 효과가 그나마 나아 보이네요
물위걷는자 효과보고 로밍에 도움이 될 줄
알았지만 그닥 도움은 안됩니다.
두번째 룬은 지배로 가는게 제일 나은 것 같습니다
처음엔 결의를 썼지만
그냥 차라리 지배를 이용해 딜을 더 뽑아내는게
나은 것 같습니다
좀비와드는 갱킹에 약한 럼블을
생존하게 만들어주는 룬이라서
넣었습니다.
아 진짜 이건 내가 후두려 패가지고
한타 때까지 못 크게할 자신있다
가끔씩 지자리 안 찾아가고
탑에 올라오는 암살형 미드라이너 애들
물론 버틸 자신 있다면 당근
결론은 웬만하면 그냥 입니다
진짜 텔을 얼마나 잘타냐에 따라
럼블의 로밍 성공이 갈립니다.
가뜩이나 뚜벅이인 럼블인데 ㅠㅠ
럼블의 열 수치가 150에 도달하면 과열상태가 되어 공격 속도가 50~130% 증가하며 기본 공격 시 5~40 (+대상 최대 체력의 5%) (+0.25AP)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4초 동안 침묵 상태가 됩니다.
체력 비례 피해량은 몬스터에게 최대 60~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위험 상태 추가 효과: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 대상 체력 비례 피해량 상한치: 65~300 (사정거리: 60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위험 상태 추가 효과: 이동 속도와 방패의 체력이 50% 증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이 스킬은 2회까지 충전됩니다. (6초마다 충전) 위험 상태 추가 효과: 피해량과 둔화, 마법 저항력 감소 효과가 5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1000)
마우스를 클릭 후 드래그하여 공격 위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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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이제 본격적으로 스킬 탐구
패시브
일명 '열관리'라는 단어가 나온게
바로 이 패시브 때문입니다
럼블을 처음 하는 분들께 설명하자면
럼블은 스킬 하나당 20의 열을 얻어
총 50이 넘어가면 보너스 효과를 얻습니다
그 보너스 효과가 어마어마하게 좋기 때문에
무조건 스킬 연계는 열이50이상에서 해야
최고의 효율을 뽑습니다.
100을 채워버리면 침묵에 빠져버리지만
엄청나게 쎈 평타를 볼 수 있을겁니다.
럼블의 주요 딜링기입니다
무려 1.1AP라는 엄청난 계수를 가져
초반에 위험상태를 찍고 지져버리면
웬만한 탑라이너들은 '???'하고 멘붕에 보내버릴 수 있습니다
광역기라서 라인 클리어에도 유용하고
라인 푸슁에도 유용합니다 그만큼
라인을 쉽게 밀어버려 상대에게 프리징을 줄 수도 있는 스킬도 되버립니다
사실 이 스킬의 비밀은 오래전부터 유명한
이펙트를 이용하는겁니다!!
실제 럼블의 화방 범위와
게임에서 나오는 범위가 다르다는겁니다ㅋ
오류가 아니라 인게임에서 나오는 화방 이펙트와
실제 거리랑 너무 다르다는 점을 이용하는겁니다
일명 유령화방이라 불리죠 ㅋㅋ
보호막을 6초마다 발동시킨다는건 진짜로
라인전을 수월하게 해줍니다
등등 탑라이너들의 견제기들을 상쇄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쉴드는 럼블의 열을 쌓게 해주는 스킬이기 때문에
주로 쉴드를 써주면서 열관리를 하시면 됩니다.
원거리 챔피언 전용 견제기이자
럼블의 두번 째 딜링기
아주 오래전에 패치가 되서
충전식으로 바뀌었는데 확실히 더 나은 것 같습니다.
한 발당 10의 열을 가지면서 전과는 다르게
이 스킬을 써서 과열 상태로 들가면 나머지 한발을 못 쏩니다.
럼블의 존재
매번마다 쓰는 방법을 적어놨었는데
이제 알만큼 다 아는 챔피언이 되었으니
쓰시는 방법은 간단하게 말하겠습니다
1.원안에서 마우스를 누르시면 긴 화살표가 생기실겁니다
2.누른 상태로 마우스를 돌려보시면 어떤 느낌인지 아실겁니다.
3.손을 놓으면 궁이 경쾌한 소리와 함께 떨어질 것입니다!
이 궁의 활용을 보자면
1. 상대 진영 파괴
특히나 블루, 레드, 용, 바론같이 좁은 길목에서 싸울 때
빛을 발하는 궁극기입니다. 상대의 포지션을 제대로 망쳐버리기 때문에
럼블의 궁은 한타 때 최고입니다
2.역관광
갱승 따기 좋은 궁극기라고 해야할까나
같이 딜만 세고
몸은 약한 정글러들 골로 보내기 쉽습니다.
난 죽더라도 적어도 저런 애들도 같이 데려갈 수 있단겁니다.
대충 2가지 용도인데 당부하는것은
이니시 용도로 쓰지 마세요!
웬만하면 쓰지 말라는 것입니다
럼블궁을 만약에 이니시로 쓰신다면
무조건 팀과의 작전회의 후에 하셔야 합니다
진짜 우리팀이 내 궁을 이니시로 써준다면
한타를 이길 수 있겠구나라고 판단 될때만 써주세요.
일단 이니시로 쓰면 문제가 생기는데
첫번째로 적팀이 바로바로 나가버립니다.
그렇게 되면 한타에서의 럼블의 역할은 50%는 끝났다고 보면 됩니다.
두번째는 그 후의 상황입니다
일단 깔았는데 첫번 째처럼 적팀이 바로바로 나가거나
소통이 안되서 울팀이 바로바로 호응을 못해주면
역시 뻘궁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근데 둔화가 장난 아니라서 조금 연계가 될진 모르겠지만
깔끔하지가 않아서 문제..)
열이 한 30~40정도
과열평타
궁은 열소모가 0이라서
작살 맞춘후에 쓰거나 쓰고 난 후에
작살을 맞추면서 화방을 키며 진입해도 노상관
시작템
그나마 제일 무난한 시작템입니다
옛날엔 가면 빨리 올릴라고 수정 샀는데..
별로라서 안 가시는게 났습니다.
핵심템
꼭 꼭 꼭 가야하는 아이템
일단 효과를 읽어보시면 럼블이 안 갈 이유가 1도 없습니다.
이동 방해에 걸린 유닛에겐 무려 두배의 도트딜이 박힙니다.
의 딜이 진짜 확실하게 달라집니다.
원딜챔에게 맞춘다면 반피 까이는거 볼 수 있습니다.
존야도 필수로 가셔야 하는 템입니다.
탑라이너가 웬만하면AD들이 많고
생존기가 부족한 럼블을 그나마 지켜줄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특히나 재료템에 들어가있는 이 시계가
존야 효과를 가지고 있다는게 엄청난 메리트
빌드
기괴한 가면은 일단 먼저 올리는게
당연하고 그 후에 이제 상황을 알아보며 골라야하는데
1.무난할 때
그냥 바로 리안드리 올리시고 마관신 존야 빌드 가주세요
2.AD딜러들
가면 후 올리시고 그다음은 똑같이
그 후 아이템들
개꿀. 도주기로도 쓸 수 있으면서
딜도 가능하고 쿨감 체력까지 붙어있는 아이템
럼블의 조금 부족한 딜을 완벽하게 매워버리는
아이템입니다. 상대의 마저가 너무 많을 때
가지만 웬만하면 이 아이템도 올립니다.
방템은 웬만하면 가갑이나 망자갑옷 추천드립니다.
럼블이 솔직히 한타에서
비비는 챔피언은 아니라서 저는 비추천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포킹은 기본이고 근거리에서도 망치로 처밀어내서
화방 방향도 틀게해버려서 진짜 빡치게 만듭니다
정글 불러서 따는게 편함 솔킬 내기 진짜 어려운 챔피언입니다
포킹 잘 피해서 마나 딸릴 때 딜교 한번 붙어주면 그 때 킬각 조금
보입니다 그 때를 노립시다
평타무시로 과열평타도 씹어버리고 초반 라인전은
럼블이 조금 우세일진 모르겠지만 신나게 견제하다가 도발 한번 맞고
정글에게 따이는 경우도 많음 아무튼 상대하기 껄끄러운 챔피언입니다
궁전에 킬각이 자주 나는건 팩트지만 템을 사오고
라인전을 질질 끌다보면 럼블이 털리게 됩니다.
특히 말도 안되는 궁 사거리와 딜은 갱호응은 물론이고 방심하다간
골로 보내버리는 스킬이라 역시 상대하기 힘듭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3렙 때 작살 맞추고 쉴드 키고 들어가면 그냥 찢어버림
몸도 약해서 궁 위에서 깔짝대면 바로 골로 보내버립니다
티모 원거리에다 독뎀에 쫄지 마시고 쉴드로 버티시다가
3렙에 딜교하시면 이깁니다
진짜 요즘 신지드 세다고 마니 나오는데
무리하게 독 맞고 뒤쫓지 말고 화방으로 살살 견제하고 작살로 짤짤이 넣어주면
됩니다. 그리고 신지드가 엄청 불리한게 얘도 독으로 라인을 밀어버리기 때문에
결론은 라인전이 언제나 팽팽한 상태라 무한견제가 가능합니다.
벽에 붙을라고 보이면 당황하지 마시고 쉴드 킨다음에
맞을거 같으면 화방 키지 마시고 스턴 풀린 후 작살 쏘면서
화방으로 살살 녹이면 됩니다. 칼질을 마니 당해서 딜도 많이 약해져서
무서운 챔이 아닙니다 이젠. 궁으로 가둬주면 땡큐하고 궁깔고 싸우면
거의 이깁니다.
럼블의 엄청난 라인 푸싱력에 반할 수 잇지만
초반에 신나게 밀다간 상대의 라인프리징에 당해
갱당할까봐 불안한 라인전을 보내실 수가 있음
고로 초반엔 화방을 쓰면서 견제보단
라인을 우리 쪽으로 당겨야 진정한
라인전의 우위를 가집니다
그래서1렙 때 보다는 을
추천 드립니다
을 쓰게 되면 어쩔 수 없이 라인을 밀게 되고
견제를 하다보면 어느새 라인이 밀리게 됩니다.
또 쿨타임도 보면 이 보다 더 빨리 도는 편이라
씨에스 먹는거나 짤짤이가 더 낫습니다
찍은 후엔 솔킬 내기가 더 쉬워질건데
라인전을 이겼다고 생각되면
미드부터 시작해서 를 이용해서
봇싸움이나 용싸움에 참전해서 로밍을 다녀야 합니다
럼블은 혼자서는 캐리가 불가능한 챔피언이라
자기 라인이 잘 풀리면 다른 라인도
잘 풀어줘야 게임을 이깁니다.
특히 이 스킬은 아끼지 말고
싸움이 난다면 바로 써주세요
어차피 룬에 모자를 넣어놨으니 쿨감에도 도움이 됩니다
한마디만 하자면
질질 끌지 말고 바로 게임 끝내야 합니다
특히 후반가면 갈수록 럼블의 딜은
점점 약해지기 때문에 무조건 후반까지 끌면 안됩니다
특히 생존기 없는 뚜벅이라 짤리면 치명적입니다.
후반은 더 신중하게 판단할 필요가 생깁니다
이걸로 말 다하겠습니다.
한타 때 얼마나 궁을 잘 까냐가 그 게임의 승리를 가릅니다
또한 궁을 좀 잘 못 깔아도 로 얼마나 딜을 잘 박냐도 중요합니다
다리우스 나왔다고 쫄지 마시고
가 이제 눈에 보이기 때문에
피하기 쉬우면서
의 거리가 럼블 화방이랑 비슷합니다
그래서 화방으로 딜교하시다가
저거에 맞을거 같다면 뒤로 빼주면서
작살 짤짤이 넣으시면 됩니다.
맞다이는 진짜 웬만하면
피해주세요. 저 궁이 어마무시해서..
뽀삐도 카밀처럼 들어오는 챔프라 쉽습니다.
벽만 안 등지고 싸우면
충분히 이길 수 있습니다.
들어왔다면 바로 작살 맞춰준후에 쉴드 키고
화방으로 지져주세요.역시 밀어내는 것도
방향이 틀어져서 바로 화방은 안 키시는게
좋습니다.
마오카이가 진짜 애매합니다
초반엔 럼블이 조금 이길진 몰라도
마저템 칭칭 감고오면 그 때부터 많이 힘들어집니다
딜도 잘 안박혀서 정글러를 부르게 되는데..
땜에 잘 살아갑니다.
결론은 초반에 혼자 딸 수 있으시면 따고
웬만하면 정글 불러서 따는게 낫습니다.
노답임. 절대로 맞다이 못이기고
라인전도 얘가 훨씬 셈.
궁 찍은 후에 피가 얼마 없다고 맞다이 깔 생각하다간
진짜 한방에 회색 화면으로 변하실 수 있습니다
일라오이 선픽이라면 럼블은 비추..
딜교 방법은 가 빠진후에 들가는게 아니라
빠진후에 들어갑시다
빠졌다고 좋아라 들갔다가
맞고 촉수 피하기 게임 하느라 바쁩니다
찍은후에 맞다이는 진짜 피하시고
정 킬각이 보인다면 벽에서 먼데서 싸우도록
유도해서 싸워야 합니다.
말파이트는 원래 쉬운 편에 속합니다
가 쉴드에 제대로 씹히기 때문에
딜교는 안되고 마나는 없어지고..
작살 몇번 맞추고 화방으로 살살 지지시면
킬각이 보일건데..!
갱호응 최강. 조심조심
진짜 농락하면서 플레이 하게 되는 챔프
달려오면 작살 박고 화방 지지고
또 달려오면 작살 박고 화방 지지고..
쉬운편에 속합니다.
야과학은 하도 써서 돌아댕겨서
진짜 유성을 쉽게 피하는 편입니다
원래 화방 쿨이 짧았을 떄는
초반에 싸워도 됬었지만 지금은 아닙니다.
초반에 절대로 싸우지 마시고
궁찍은후에 갱을 불러서 따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에 작살만 막힙니다
가끔 화방도 막힐줄 알고 쓰는 바보들도 있는데
그 땐 그냥 화방으로 지져줍시다.
안 맞게 무조건 3타를 피하는 게 중요합니다.
패시브는 자주 빼주시고요
맞을거 같으면 밑에 재빨리 깔아주세요
공중에 있을 때도 맞습니다.
오랜만에 쓰는 공략이라서
조금 부족할지도 모르겠지만
좋게 봐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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