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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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나, 현의 명인
Sona, The Maven of the Str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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힐포터 현 메타 1위, 너무나 쉬운 소나

- 컴초보(2017-12-01, 조회수: 8712)





안녕하세요
현재 닉네임 '버스 태워 보시지' 로 활동중인
서폿 모스트 유저입니다.
이번에 룬 개편과 함께
제가 소나에 대해 갖고 있는 여러 생각과
비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소나, 현의 명인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52.36 (+91) 2099.36 마나 340.6 (+45.0) 1105.6
공격력 45 (+2) 79 공격 속도 0.644 (+2.3%) 0.896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11.5 (+0.4) 18.3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룬은 도벽룬이냐 콩콩이룬이냐 둘 중 하나인데
소나에 익숙하지 않거나 라인전 자신이 없으신 분은 콩콩이 룬을,
제가 뒤에 후술할 챔프상성을 보며 라인전을 이길 자신이 있으신 분들은
도벽 룬을 들어주세요.

마법_기민함 특성은 마법_깨달음 특성과 자주 비교되는데
물론 주문력이 별로 안 올라가니까 기민함 별로 아니냐 하실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나는 그 어떤 챔프보다 유틸성이 안 좋아
이속이 무척 중요하기 때문에
그런 소나에게는 이속 4%가 굉장한 이득이 됩니다.
그러므로 무조건 마법_기민함을 들어줍시다.

참고로 도벽 룬을 들 때는
도벽 - 비스킷 - 마법의 신발 - 우주적 통찰력
하위룬 마법 - 기민함 - 주문 작열로 갑니다.
탈진은 상대가 Vayne(베인)Varus(바루스)Draven(드레이븐) 정도일 때 들면 되고
나머지는 대부분 점화 듭니다.
킬각 나오는 상황이 훨씬 많아지거든요.
뭐 상성보고 피오라, 탈론같은 애가 둘 이상 있을 때 탈진 드셔도 좋습니다.
파워 코드 (Power Chord)
아첼레란도: 소나가 기본 스킬을 잘 사용하여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중첩당 기본 스킬 가속이 영구적으로 +0.5씩, 최대 60까지 증가합니다. 기본 스킬 가속이 60에 도달하면 중첩을 추가로 얻는 대신 현재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파워 코드: 기본 스킬을 3번 사용하고 나면 소나의 다음 기본 공격이 20~240(+0.2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마지막으로 연주한 곡의 추가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용맹의 찬가: 50% 증가한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인내의 아리아: 3초 동안 대상이 주는 피해가 25%(+0.04AP)만큼 감소합니다.
- 기민함의 노래: 2초 동안 대상이 40%(+0.04AP)만큼 둔화됩니다.
용맹의 찬가 (Hymn of Valo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소나가 근처의 적 두명(챔피언 우선)에게 50/80/110/140/17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이 스킬로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5초안에 다음 기본 공격 시 10/15/20/25/30(+0.1 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파워 코드 - 스타카토: 파워 코드 추가 피해 (총 28~336 (+0.28 AP)의 마법 피해) (범위: 850)
인내의 아리아 (Aria of Perseverance)
마나 소모: 80/85/90/95/10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사용 시: 소나가 자신 및 근처 아군 챔피언 한 명(가장 많이 피해를 입은 챔피언)의 체력을 30/45/60/75/90 (+0.3AP) 회복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1.5초 동안 25/45/65/85/105(+0.2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부상당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이 보호막으로 다른 아군이 받을 피해를 25이상 흡수할 때마다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파워 코드 - 디미누엔도: 파워 코드는 대상이 가하는 물리 및 마법 피해 또한 3초 동안 25%(+0.04AP) 감소시킵니다. (범위: 1000)
기민함의 노래 (Song of Celerity)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사용 시: 소나가 새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하여 3초 동안 20%(+0.02AP)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소나가 피해를 입지 않으면 최대 7초까지 연장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12/14/16/18%(+0.02AP) 상승합니다.

파워 코드 - 템포: 파워 코드는 대상의 이동 속도 또한 2초 동안 50%(+0.04AP%) 늦춥니다. (범위: 350)
크레센도 (Crescend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소나가 저항할 수 없는 선율을 연주하여 적을 1.5초 동안 기절시키고 150/250/35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춤을 출 줄 아는 적들은 기절한 상태에서 춤을 춥니다. (사정거리: 1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소나 진짜 잘쓰는분들은  Power Chord(파워 코드) 진짜 잘활용하십니다.

소나 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 이속을 활용해서 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Power Chord(파워 코드)슬로우를 걸어준다던가

라인전에서 소소한 cc나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Power Chord(파워 코드)를 걸어준다던가

그런점 부러운데.. 40% 쿨감에 마나템좀 가면 그런거 부러워할 필요 없으니까요 뭐

Power Chord(파워 코드)가 그래도 중요하다는점만 알아두세요.

스킬 활용 팁

 1. 라인전 q

 

소나 몇판 해보시면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거리 금방 사정거리 감 오실겁니다.

걍 부시 하나 먹고 원딜이 미니언 먹으려고 다가오면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평 거세요.

딜이 생각보다 쌔서 원딜 울면서 cs먹습니다.

 

아니 뭐 당연히 Blitzcrank(블리츠크랭크)Thresh(쓰레쉬) 이딴건데 당당히 미니언사이를 뚫고나와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  날리려고 하면 안되겠죠? 미니언사이에서 살짝 빠져나와서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평 하세요

 훼이크도 좋습니다. 반응빠른 애들이라면 오히려 이런거에 잘낚이거든요

 살짝 나왔다 들어가서 스킬뺀다음 견제 가는거죠.

 아래는 블츠를 상대할때의 초반 라인전 영상입니다.

 

 




.

콩콩이를 들었더라도, 들지 않았더라도 룬 개편으로 인해

전체적으로 서포터들의 딜량이 많이 높아졌습니다.

소나는 장기적으로 안전하게 짤짤이를 넣는 챔프이긴 합니다만

딜 자체도 나쁘지 않으니 자주 짤짤이 넣다가 킬각 확 노려볼 수 있겠습니다.

 

2. 라인전 w e


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 e가 좋은 점은 소나에게는 7초동안 이속버프가 주어진다는 점입니다.

이 덕분에 로밍도 (그나마) 수월해지고, 유틸성이 좋아졌죠.

하지만 그럼에도 소나는 여전히 로밍이 상대적으로 약한 챔피언입니다.

e가 빛을 발하는 것은 주문력과 쿨감이 어느 정도 확보되는 중반 이후 부터라 할 수 있습니다.


유리한 상황에서는 (원딜이 2킬이상 차이날때) 라인전에선

e - e파코 - 큐 - 평 - 궁 을 쓰면 웬만하면 스펠을 빼거나 잡을 수 있습니다.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는 무조건 우리 원딜이 맞기 직전에 쓰는겁니다.

힐용으로는 워낙 양이 적어 좀 부적합해요.

방어막에 힐이 짬뽕된거라서 좀 애매~하지만

2:2나 3:3 교전에 있어서는 이만큼 깡패같은것도 없습니다.

 

중요한거.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 이거 진짜 마나 개 엄청나게 먹습니다.

힐도 좋지만 진짜 신중하게 써야합니다 제발

두세번 쓰면 마나 금방달아요.

 

 3. 라인전 궁

 

Crescendo(크레센도) 이거 그냥 한마리만 맞춰도 돼요

킬각 나올거같다?.. 그냥 써요 써

물론 상대가 딸피도아닌데 먼저 걸어서 Crescendo(크레센도)날리면  역관광 지대로맞기 딱좋지만

모든 cc의 모범은 우리가 역관광을 걸자! 는 마인드입니다.

진입하려고 스킬썼다? 원딜이 cc걸렸다? 바로 Crescendo(크레센도)

상대 원딜이 무리하게 들어왔다 피를 좀 뺐다? 바로 Crescendo(크레센도)

사실 이건 스펠에서도 해당되는 얘기지만

제발 스킬 아끼지좀 마세요

이거 거리가 꽤 길어서 생각보다 쉽게 맞출수도 있고 좋아요

딜도 라인전 단계에서는 150 깡뎀이라 젖절합니다.

 

*. 갱 대처




 

 


 이런식으로 하시면 됩니다.

 

3.5 로밍

 

e 버프로 인해 이제 거의 잔나 다음 수준으로 로밍을 돌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둘이서 싸우면 매우 강력한 소나 특성상... 로밍을 갔을 때 2:2 상황에선 소나를 도저히 이길 챔피언이 보이질 않네요.
다만 물몸인 점은 달라지지 않았으므로 어두운 곳을 갈 때는 조심해 주세요.

 

4. 중반 합류

 

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 쓰면서 와드하러다니고 애들 돌아다니는거 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로 좀 빨리가게 해주세요

이거 많은애들한테 닿으면 닿을수록 지속시간 늘어나니까 참고하시고

그외엔 뭐... 제가 말했던 시야 보면서  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Power Chord(파워 코드) 먹이면서 소소한 cc 좋죠

딱히 할말이 없네요

 

5. 한타

 

라인전이 끝나고 소나가 하는 일은 상대 챔피언들의 위치를 봐 가면서

안전하게 정글과 함꼐 와딩을 하고

스플릿이나 라인을 밀러 간 챔프와 함께 다니며

 한타참여를 이속버프로 돕는 일입니다.

(물론 텔있는데 가면 나혼자 덩그러니 ...)

소나는 혼자서 뭘 하는 챔프가 아닙니다.

블츠는 혼자서 끌고 쓰래쉬는 혼자서 cc걸고 랜턴으로 끌고오고

라인클리어 되는 서폿도 있지만 소나는 그렇지도 않고..

소나는 함께 있을때 이속버프도 좋아지고 공격력도 강해지는 챔프이기 때문에

같이 다니는게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Crescendo(크레센도)멸!!!




이니시나 역관광이나  다 좋죠.

전 근데 이니시를 워낙 못하는 성격이라 지키기용으로 많이 씁니다.

상대가 진입했다!! 원딜이 위험하다!!

바로 Crescendo(크레센도)

사거리가 여간 긴게 아니라 손쉽게 후방 딜러들까지 스턴을 먹일 수 있습니다.

순식간에 판도를 뒤바꿀수도 있는데 흠.. 이것도 몇판 해보시면 금방

요령을 터득하실 수 있을 겁니다.

 

그다음에는 소나는 개 물몸이므로

사용아이템 쓸거 다 쓰고 최대한 살아남는걸 우선으로 한 다음

차례차례 qwe 버프만 주며 보조역할을 합니다.

얼마나 적절히, 많은 아군에게 버프를 거느냐가 관건입니다.

 

 아래는 소규모 한타의 궁각 예시입니다.





.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현재 소나와 시너지가 제일 큰 아이템은

리치베인 - 향로 - 부정한 성배 순입니다.

이제 비스킷 특성 덕분에 마나문제가 해결되어

더이상 여눈을 가지 않아도 되긴 하나,

여전히 마나를 수급할 아이템은 필요하므로 광휘의 검 -

리치베인을 우선적으로 구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선 최종아이템에 써놓은

리치베인, 향로, 신속의 장화, 오아시스의 눈은 가는 것이 좋습니다.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 카르마, 룰루, 나미 등 힐+딜이 되는 ap 서폿챔들은 무조건 가야합니다. 성배의 변칙적 힐링이 진짜 상상도 못할만한 OP력을 갖고 있습니다.

(불타는 향로) - 두 말 하면 잔소리입니다. 5인 힐버프를 6초에 한 번 사용하는데 거기에 공속 + 타격시 힐링 버프를 빼야겠습니까? 당연히 챙겨야지요.

Lich Bane(리치베인) - 딜이 너무 중요해진 메타이기 때문에 안 그래도 마나, 쿨감 등 옵션이 좋은 리치베인은

마나수급 문제가 해결됨에 따라 곧바로 소나의 필수템으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 유틸이 부족한 소나에게 그나마 제일 좋은 신발입니다.



Q 1.아이템 우선 구입 순서가 뭔가요?


향로가 큰 너프를 먹고 원딜의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많이 약해졌습니다. 하지만 향로는 여전히, 여전히 소나에게만큼은 좋습니다. 그래서 제가 추천드리는 템트리는

리치베인 - 향로 - 부정한 성배 - 솔라리 입니다.

물론 솔라리가 빨리 필요할 때도 있으므로 유동적으로 생각해봐야겠죠?


Q 2. 리치베인 대신(얼어붙은 건틀릿) 어떤가요?


현재 연구중이긴 합니다만 우선 딜이 확 줄어듭니다. 그래서 얼어붙은 건틀릿을 뽑을 상황은 1. 우리팀에 지속딜이 충분하며 2. 상대팀에 브루저가 둘 이상 있고 도주기 없는 딜러가 하나 이상 있을 때여야 합니다. 리치베인보다 가격도 싸고 여러모로 장점은 있지만 주문력과 딜량, 무엇보다 소나의 성향을 되돌릴 수 없게 만들어 놓기 때문에 신중히 선택해야 할 것 같습니다.


Cf. 다른 아이템을 구매해야 할 케이스 


(미카엘의 도가니) 모르가나같은 하드 CC를 가진 (단, 제압은 안됨) 챔프들 대항으로 첫코어로 바로 뽑을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이후 템트리는 동일합니다. (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블리츠크랭크
소나할거면 블리츠크랭크는 무조건 밴하세요.
레오나
예전엔 이속룬 들고오면 할만 했지만, 지금은 상황이 다릅니다. 여진 특성때문에 물리면 진짜 100% 무조건 죽습니다. 만약 레오나가 나왔을 경우 신발 - 루비수정 순으로 빠르게 기본스텟을 올리고 (이럴땐 당연히 영감_신발 특성을 해제해야겠죠?) 6렙 이후는 거리를 아예 안 주다시피 하는 게 좋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모르가나
모르가나는 그야말로 소나의 밥입니다.
잔나
잔나도 역시 밥입니다. 다만 중반 넘어갈 경우 잔나의 cc변수는 무시할 수 없습니다.

0. [중요] 소나의 역할이 무엇인가요?

 

- 라인전:

서폿/원딜의 동시 힐/방어막과 뼈아픈 큐평짤로 우월한 라인전을 점하는 챔프입니다.

 

-한타:

주로 많은 시간, 지속적인 버프를 통해 주요 딜러를 지키는것이 역할이며

이따금 궁으로 깜짝 이니시/ cc연계를 하는 챔프입니다.

아쉬운 점은 요즘은 하이퍼캐리 한 명이 게임을 뒤집는 메타라서

애초에 서포터 자체가 역할을 발휘할 일이 없습니다.

정말 우리팀 원딜 잘 키웠다 이런거 아니면 봇라인 자체가

그다지 힘을 못 쓸 일이 많을 겁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Nami(나미) 나미 (난이도 2)

나미 큐닿을 거리보다 소나 큐거리가 짧습니다.

이말은 즉 먼저 견제를 넣으려 들어가다가 역관광을 당할 수 있으며

특히 이동기가 있는 원딜일경우 나미의 e 버프에

버블과 w를 연속으로 맞아 사망직전이 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해야할것은 나미의 w를 소나의 큐/w로 상쇄시키는 일뿐입니다.

다만 나미가 들어오면 그만큼 스킬을 써주고, 말면 마는거지

적극적으로 견제를 해야할 이유가 없습니다.

 

Leona(레오나)레오나 (4)

레오나 e 거리면 소나 큐거리만큼입니다.

소나가 절대로 먼저 견제를 해서는 안되지만, 그렇다고 안물리기도 참 힘듭니다.

소나는 아무리 탱룬을 들어도 원딜보다 물몸이므로 원딜이 물려야 효율이 나오지만

레오나의 특성상 점멸e로 갱호응 해주면 어떻게 해줄수가 없습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라인을 최대한 중간쯤으로 유지시키면서 (땅굴방지)

원딜이 먼저 물리게 한다음 차분히 w - q - e 순으로 스킬을 넣어주는 것입니다.

 

Karma(카르마)카르마 (난이도 3)

상당히 견제가 강한 챔피언입니다.

소나랑 비슷한 면모가 있지만, 6렙 이후 cc연계에서 큰 격차를 보이므로

정글이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상황이라면 소나가 더 유리합니다.

 

Morgana(모르가나)모르가나 (난이도 0)

큐를 맞으면 빈사상태에 이르지만 큐에 맞을리가 없잖아요?

미니언 사이에서 빼꼼빼꼼 큐를 써주다가

원딜이 큐를맞았네? w써주고 블실안걸린쪽 큐평평 해주면 됩니다.

물론 소나가 큐를 자주맞으면 모르가나가 힘들긴 합니다만

제발... 블츠도 쓰래쉬도 아닌 모르가나 큐맞는건 오바잖아요

후반에야 소나궁이 좀더 유리하니까 상관없습니다

 

Braum(브라움)브라움 (난이도 1)

모르가나보단 큐맞기 쉽지만 그만큼 위험부담은 적습니다.

이동기있는 원딜이면 조금 조심해야하나 모르가나 상대법처럼 하면

사실 브라움이 정말 힘든건 사실입니다.

단지 소나궁이 후반가면 막힐확률이 좀 있어서 그거 조심해야하는 정도

 

Soraka(소라카)소라카 -  (난이도 2)

이제 도벽 특성이 생겨서 소라카를 딸 수는 없지만

도벽으로 같이 커버리면 됩니다.

같이 클 경우 소나가 유리하기 때문에 이득입니다. 


Blitzcrank(블리츠크랭크)블리츠크랭크 (난이도 5)

블츠, 쓰래쉬 등 그랩서포터의 문제는 그랩이 어디 날아올지 모르는데

판정 하나는 진짜 기가막히게 좋다는 겁니다.

그날 운이 좋다면 그랩을 하나도 안 맞을 수 있지만

운이 더러우면 모든 그랩에 다 걸릴 수도 있습니다.

플레 상위 이상 게임 보면 알 겁니다. 서포터의 그랩실력?

판단력은 있을 수 있지만 그랩실력은 다 또이또이합니다.

그냥 밴 하세요. 챔프자체가 소나와 극 상극입니다.

 

Thresh(쓰레쉬)쓰래쉬 (난이도 3)

쓰래쉬 역시 꽤 까다로운 존재이긴 하나

그래도 콩콩이 들고 싸워보면 의외로 이길 경우가 많습니다.

쓰래쉬야 그랩 상황 자체를 만들지 않으면 되므로 대처법 자체는 명확합니다.

다만 상대 정글러가 갱킹이 좋다면 경계할 필요가 있습니다.



Alistar(알리스타)알리스타 (난이도 3)

쓰래쉬와 거의 비슷하다고 보는데, 알리스타의 경우

쓰래쉬보다 안정성이 좋아서 한번 말리면 뒤집기가 정말 힘듭니다.

e파코평 큐평으로 견제하면 움찔움찔거리며 힘들어하는 챔프지만

갱호응 하나만큼은 매서우니 조심하세요.

 

Taric(타릭)타릭 - (난이도 2)

의외로 까다롭습니다. 익숙하지 않아서인진 모르겠지만

스턴보는 각도 예측하기 어렵고, 궁극기 타이밍도 애매합니다.

그렇지만 스턴만 빠지면 견제는 훨씬 용이하고

콩콩이를 들면 이쪽이 우위이기 때문에

다른애들 보단 낫다고 생각합니다.


Zyra(자이라)자이라 - (난이도 3)

자이라 때리면 되는건 맞는데..

e 거리가 너무 괴랄해서 (게다가 e 한방 맞으면 콤보맞고 바로 반피됨)

걍 수비적으로 플레이하는게 낫습니다.

자이라가 원딜한테 콤보먹이면 그때 w 써주고 앞에있는애를 위주로

q평정도만 해주세요.

 

Vel'Koz(벨코즈)벨코즈 (난이도 3~)

어휴 진짜 얘는 라이엇이 왜처만들어서 이 고생을 시키는지 모르겠다

6렙전에 제생각은 원딜이 무빙 잘하면 쉽다! 라고 생각했는데

잘하는애들 상대로는 답이 없더라고요.

cs 챙기려고하면 맞을수밖에 없는 각이 생깁니다.

그렇다고 진입 잘못해서 ewqw 맞으면 진짜 바로 원콤날수도 있습니다.

에휴,,, 뭐 어떻게 답은 그닥 없고

자이라 할때처럼 하는데,, 유지가 좀 힘들겁니다.

 

Janna(잔나)잔나 (난이도 1)

위에 썼죠? 정말 따고싶다면 콩콩이 들어도 되지만

소라카처럼 나대다가 죽을 수도 있기 때문에

애초에 소라카 상대하듯이 그냥 같이 성장하면 성능상

무조건 이기는 타이밍이 나옵니다.

문제는 우리팀 정글러가 봇 따려고 이상하게 덤벼드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땐 살포시 느낌표 핑 눌러줍시다.

 

Lulu(룰루)룰루 (난이도 2)

천둥군주 룰루가 사라지면서 그나마 좀 할만해졌습니다.

다만 얘는 콩콩이를 들고 싸워야 하고

나미보다는 라인전이 버겁겠지만

그렇다고 또 라인전 이길 확률을 보면 나미보다는 높습니다.

한번 직접 경험해보세요.

 

Bard(바드)바드 (난이도 2)

다들 모르시던데 종 여러개 먹고온 1렙 바드는 무지무지무지 셉니다.

실력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나는데,

주로 바드가 로밍갔다가 정글과 같이 오는 타이밍을 조심하면

라인전 자체는 크게 힘들지 않습니다.

 

 

 

 

소나는 기본적으로 장기전에서 강하기 때문에

한방 한타가 너무 강한 조합에서는 상대적으로

영향력을 발휘하기 힘듭니다.

대표적인 좋은 예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상대 딜러/정글러가 모두 지속싸움을 통한 이득을 보는 형태이며

강한 cc기가 없기 때문에 소나의 역할이 굉장히 큽니다.

 

 

나쁜 예는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상대가 코르키, 리븐, 알리, 말파, 카타

모두 한방에 다 싹쓸고 cc퍼붓는 챔피언입니다.

이럴 경우 소나는 할 일이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소나는 조합이 굉장히 중요한 챔피언입니다.

아무때나 뽑으면서 소나장인 하지 맙시당

 




끝으로 최근 영상 하나 올리고 이만 마치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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