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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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린다미어, 야만전사 왕
Tryndamere, The Barbarian 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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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8 트린다미어 룬의 답을 찾은거같습니다.

- 세르딕(2017-12-02, 조회수: 28185)


인벤에서 챔피언 공략을 3년만에 쓰다보니(시즌 6때 탑ap샤코 운영법과 챔프별 상대법으로 베스트공략 갔었음)

글을 어떻게 시작해야될지 감이 떨어졌네요. 최대한 제가 연구한부분을 다 쓸수있도록 천천히 채워가겠습니다.



빠르게 핵심만 읽으실 분은 빨간색 글씨만 읽어주세요.(추가공략까지 쓰고 나면 색칠할게요)



필체는 음슴체를 사용하겠습니다. 제 생각을 간단하고 정확하게 표현하기에는 이것만한게 없어서


시작하기에 앞서
필자는 롤에 있는 거의 모든챔을 다 쓸 수 있는 사람임.

요즘도 글 공략 쓰면 "그래서 님 티어가?" 물어보는 사람들 있는지는 모르겠는데(적어도 시즌6 샤코공략쓸때는 많았음)


그래서 롤 닉네임은 공개안함. 필자가 80%이상의 게임은 즐겜을 하는편이기 때문에 전적이 영 좋지 않은 편이라서...
(그래도 템트리같은거 연구할때는 진지하게 함)

일단 최고티어만 말해두자면 시즌6때 플래5까지 찍어봤음. 7시즌은 수능준비로 롤을 거의 안했고


시즌6때 샤코 공략쓸때도 글 첫머리에 강조한 부분이지만 필자는 손이 좋은편이 아님.

대신 누구보다도 챔피언 이해도가 깊고 넓음. 그걸로 먹고삼.
(탑 ap샤코로 폭풍전사 드는 트리도 내가 제일먼저 연구했을거임)

그래서 글을 쓸때 "내가 이 챔피언 이 템트리로 어디까지 찍었다"쓰는게 아니라

"내가 연구해봤는데 이게 좋은것같다. 그니까 나보다 판수 많고 높은티어분들이 이거 읽고 연구해봐줘라"
라는 마인드로 글을 씀.


트린의 현재
현재 트린은 역대 시즌중 최약체를 달리고 있음.

한번도 너프된적이 없는데 간접너프만으로 관짝뚜껑을 부수고 튀어나와서 나락으로 달려나감.

간접너프 역사만해도
Ghost(유체화)너프
Thornmail(가시 갑옷)리워크
Ninja Tabi(닌자의 신발)버프(다시 너프되긴했는데 그래도 옛날보다 ㅈ같음)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치명타 삭제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치명타 피해량감소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너프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리워크

심지어 이번 8시즌이 되면서 트린이랑 잘어울리던 전투의 열광(Fervor of Battle)까지 삭제되고 

대체된 룬시스템에서 트린에게 잘 맞는 룬을 찾아보기가 어려움.



그래서 모든 룬을 다 껴보고 게임하다가 이게 그나마 나은거같아서 글을 써봄



트린다미어, 야만전사 왕
소환사 주문 점멸 유체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95.64 (+108) 2531.64 마나 100 (+0.0) 100
공격력 66 (+4) 134 공격 속도 0.644 (+3.4%) 1.016
5초당 체력회복 8.51 (+0.9) 23.81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3 (+4.8) 114.6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75 175

아니 미x 왜 이미지 첨부에서 이번시즌 개편된 룬 아이콘첨부를 못하냐...

룬 이름으로 쓰고 나중에 공략툴에 8시즌 룬아이콘 업데이트되면 교체할테니 불편하더라도 좀 참아주셈.



공격특성을 계승한게 '정밀'룬이라서 필자도 처음에는 정밀-결의(주특성-보조특성)로 찍었음.



맨처음 들어봤던게 

{집중공격 - 승전보 - 전설(강인함) - 최후의 저항} - {불굴의 의지 - 소생}

이렇게 찍었음.



여기서 잠깐 트린다미어의 장단점을 정리해보면

장점
-최상급 1대1 맞다이 능력을 가지게 해주는 Bloodlust(피의 갈망)의 ad증가와 Mocking Shout(조롱의 외침)의 ad감소
-Battle Fury(격노)치명타포텐으로 인한 엄청난 딜링능력
-일단 붙기만한다면 치명타시Spinning Slash(회전 베기) 쿨타임감소로부터 나오는 추노능력
-60억명한테 처맞아도 5초간 Undying Rage(불사의 분노)안죽음
.
.
.
그외 여러가지 장점이 많음. 그런데...



단점
-일단 붙기만한다면이라는 전제조건 성립이 안됨 -> 못붙으니까 평타를 못침

요 하나의 단점이 모든 장점을 다씹어먹는게 트린다미어라는 챔프임.

적 원딜을 물기위해 달려가다가 cc맞고 드러눕는건 수많은 트인유저에게 일상다반사임.

그래서 강인함을 최대한 올리기위해
딜템은 Phantom Dancer(유령 무희)Infinity Edge(무한의 대검)만 올리고 탱템을 간후, 정밀-결의룬의 강인함과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로 cc를 씹어먹는 트린을 해봤음.


결론은 '집중공격' 그지같음. 평타3대 치기가 드럽게 힘듬 (인간적으로 지 키만한 대검을 들고 사거리 125가 말이되나)


그래서 '집중공격'을 '기민한 발놀림'으로 바꿔봤더니 딜이 모자람.



그뒤로 여러가지 다해봤음. 지배특성으로 '포식자'도 들어보고 결의로 '착취의 손아귀'들고 탱트린도 해봄.
(치명적 속도는 마이, 코그모, 잭스처럼 평타에 고정딜,퍼뎀,하이브리드 이런거붙는애들이나 가는거임)


트린의 구데기같음에 지쳐갈때쯤 생각조차도 안해봤던 {마법-영감}을 들어봤는데 밑에서 자세히 설명함.


마법 - 영감특성에 대해
왜 이 룬을 들어야되는지 하나하나 정리해봄

정말 마법, 영감특성에 트린에게 필요한 꿀옵션이 고스란히 달려있음



마법


난입 : 폭풍전사를 계승한듯한 룬임. '정밀'에 기민한 발놀림에서 유지력을 빼고 둔화저항이 생겼는데
       둔화하나만 걸려도 어버버거리다가 드러눕는 트린한테 빛이고 소금같은 존재임.

            여기서 분명 질문 2개 나옴.
            Q1. 기민한 발놀림은 평타한대만 치면 발동인데요?
               저건 3대쳐야되잖아요. 아까 집중공격이 3대쳐야된다면서 쓰레기라메요?


            A1. 집중공격을 평타3대를 우직하게 쳐야됨. 그에반해 난입은 스킬or기본공격 3회임.
                그말인 즉슨 Spinning Slash(회전 베기)평 - Mocking Shout(조롱의 외침)or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으로 난입발동이 됨. (직접 실험해봤음)
                트린Mocking Shout(조롱의 외침)범위도 꽤나 넓은편이라 Spinning Slash(회전 베기)평 후에 상대가 도주기써도 충분히 발동됨.

                실제로 이 룬들고 트린다미어 굴리면서 Ghost(유체화)켜고 Spinning Slash(회전 베기)Mocking Shout(조롱의 외침)로 난입발동시키고
                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Ezreal(이즈리얼)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Teemo(티모)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Jhin(진)Talon(탈론)등 평소에 잡기 힘들었던 놈들 추노하는 그림 자주 나왔음.



            Q2. 트린 평타기반 AD Carry인데 마법을 찍어버리면 딜이 안 모자라요?


            A2. 집중공격, 감전 이런거에 비해 확실히 딜 모자라는거 맞음.
                하지만 이건 해결책이 있음. 뒤에 영감에서 설명함.





궁극의 모자 : 트린을 조금만 해봤어도 알거임. "궁빠진 트린은? 죽은트린이랑 다를바없다"

               Undying Rage(불사의 분노)이 있냐 없냐에 따라 할수있는것이 극도로 달라지는 트린은
               Undying Rage(불사의 분노)쿨타임 1초 차이로 죽고 살고가 갈리는 일이 비일비재함.

               보통 이 특성을 찍는 챔프들은 그만큼 쿨감이 중요하기 때문에
               대부분 자체쿨감 40%를 맞춤Kassadin(카사딘)LeBlanc(르블랑)Veigar(베이가)등등
               그런데Tryndamere(트린다미어)은 롤에서 최상위급 궁극기 의존도를 자랑하면서도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Phantom Dancer(유령 무희)Infinity Edge(무한의 대검)뽑기에 벅차서 쿨감 40퍼 맞출일이 거의 없음.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쓰는 사람은 거의 없고 기껏해야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으로 10%맞추는 정도임.

               빛과 소금같은 Undying Rage(불사의 분노)을 더 자주쓰게 해줄수있다는것만으로도 감사해야함.
               (애초에 소거법으로 저거 찍어야함. 트린은 마나 안쓰고, 무효화구체는 ㅄ인거 드러난지 오래)

             깨알같은 정보하나 주면 '궁극의 모자'는 곱연산임. 이게 무슨 뜻이냐면
             쿨감 40%맞춘 Kassadin(카사딘)이 궁극의 모자 찍고 풀스택 쌓으면 쿨감 55%가 되는게 아니라

             1 - {(1-0.4) x (1-0.15)} = 0.49 로 쿨감 49퍼. 즉, 실질적으로 9%밖에 못받음.

             그런데 트린은 애초에 쿨감 0%가 일상다반사라서 궁극기 쿨감15%를 고스란히 받을 수 있음.





기민함 : 이속 4%증가. 더이상 설명이 필요한지?
         게다가 후반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Phantom Dancer(유령 무희)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등 이속아이템에 Ghost(유체화)켜고 '난입'까지 터지면 ad를 30정도 올려줌.

         그리고 이것도 소거법으로 절대집중이나 깨달을을 찍을일이 별로 없음.




폭풍의 결집 : Tryndamere(트린다미어)는 준왕귀챔프임. 중후반에 적절한 아이템이 갖춰질때부터 강해짐.
                폭풍의 결집이 주는 ad증가량은 30분만 넘어가도 Long Sword(롱소드)Long Sword(롱소드)Long Sword(롱소드)를 더 가진거랑 같음.

                게다가 이것도 역시 소거법... 주문작렬은 업급할 필요도 없음. 정글트린할거면 물걷자 ㄱㄱ.




영감 : 보통 서폿이 드는 특성, 아니면 도벽드는 챔프가 드는 특성인데 희한하게 트린이랑 딱 들어맞음.


외상 : 트린다미어 딜링은 다른 챔프에 비해 특히 템빨을 많이 받음.

       아무리 망했어도 꾸역꾸역 cs 집어먹으면서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Phantom Dancer(유령 무희)Infinity Edge(무한의 대검)까지 나오면 최소한의 딜이 나옴.
       (대신 잘컸을 때는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Phantom Dancer(유령 무희)Infinity Edge(무한의 대검)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들고 "아니 템이 이런데 도대체 왜 딜이 안나오는거야!"를 외치게됨)

       그만큼 템 나오는 타이밍이 누구보다도 중요한게 트린임.

       외상으로 템나오는 타이밍이 빨라지면 그만큼 왕귀타이밍도 빨라지고 유통기한도 오래감.

       외상으로 사면 우물에서 나올때 -50원정도 이자가 더붙긴 하는데

       일단 템만 나오면 미친듯한 cs수급률을 보이는게 트린이기때문에 상관없음.


       위에서 나왔던 질문. 정밀이나 지배룬을 안들면 딜이 모자란데
       도벽갱플, 도벽이즈가 아이템차이로 찍어누르는거마냥
       트린은 외상으로 템을 사서 그 딜을 커버치면 됨.



쾌속접근 : Mocking Shout(조롱의 외침)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을 쓰면 이속이 10% 빨라짐. 이것만으로도 꿀같은 룬인데 첫번째효과도 눈여겨 봐야됨.

            첫번째 효과는 서포터용 효과 아닌가요? 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상황극으로 설명해드림.


            밑에가 대치중 구도임

           Ziggs(직스)    적팀    Irelia(이렐리아)                    Tryndamere(트린다미어)   우리팀   Viktor(빅토르)
           Vayne(베인)   Braum(브라움)   Vi(바이)                    Zac(자크)   Nami(나미)   Lucian(루시안)

           여기서 자크가 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로 이니쉬를 걸었다 생각해보셈.
           그럼 적팀은 Vayne(베인)Ziggs(직스)를 지키기 위해 Concussive Blows(뇌진탕 펀치)Equilibrium Strike(균형의 일격)등을 Zac(자크)에게 박을거임.

           이때 포지셔닝이 대충


           Ziggs(직스)     Zac(자크)   Irelia(이렐리아)                 Tryndamere(트린다미어)  ....그외
           Vayne(베인) Braum(브라움)     Vi(바이)

            이렇게 될거임. 그럼 우리는 기절걸린Zac(자크)에게 다가갈때 이속이 10%증가하기 때문에
            Irelia(이렐리아)Vi(바이)는 조금이라도 더 빠르게 통과할 수 있게 됨.
             Vi(바이)Irelia(이렐리아)을 떨쳐내는데 썼을 Spinning Slash(회전 베기)를 아껴서 Vayne(베인)에게 박으면
    
             난입을 터뜨려야할 타수가 1타수 줄어들어서 난입터뜨리고 더 쉽게 추노가 가능할 수도있음.


상위 티어분들은 Flash(점멸)Ghost(유체화)나 Ghost(유체화)Ignite(점화)대신 Flash(점멸)Ignite(점화)를 들고

Spinning Slash(회전 베기)Flash(점멸)깜짝딜과 Ignite(점화)로 탑 라인주도권을 쥐고가는걸 선호하던데



어차피 외상으로 빠르게 템을 뽑아와서 cs만 꾸역꾸역 챙기는 플레이를 필자가 선호해서 Ignite(점화)쓸일이 적은듯



Flash(점멸)Ghost(유체화)Ignite(점화)중 취향대로 2개 골라서 드세요 그냥.
격노 (Battle Fury)
트린다미어의 분노가 공격 명중 시 5만큼, 치명타 명중 시 10만큼 그리고 마무리 일격 시 추가로 10만큼 상승합니다.

분노가 1 상승할 때마다 치명타율이 0.5% 만큼 증가합니다.
피의 갈망 (Bloodlust)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기본 지속 효과: 트린다미어가 피에 굶주려 5/10/15/20/25의 공격력을 얻으며 체력 1%를 잃을 때마다 0.15/0.25/0.35/0.45/0.55의 공격력을 추가로 얻습니다.

사용 시: 트린다미어가 분노를 소모하여 30/40/50/60/70 (+0.3AP) +0.5/0.95/1.4/1.85/2.3 (+0.012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조롱의 외침 (Mocking Shout)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4초 동안 주변에 있는 적 챔피언의 공격력을 20/35/50/65/80 낮추고, 등 돌리고 있는 적의 이동 속도 또한 30/37.5/45/52.5/60% 늦춥니다. (범위: 400)
회전 베기 (Spinning Slash)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사용 시: 트린다미어가 검을 들고 회전하며 적을 베어넘겨 75/105/135/165/195 (+0.8AP)(+1.3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기본 지속 효과:
트린다미어가 치명타를 입힐 경우 회전 베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75초 감소합니다. 챔피언 상대로는 이 효과가 두 배가 됩니다. (사정거리: 650)
불사의 분노 (Undying Rage)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트린다미어의 체력이 5초 동안 30/50/70 아래로 내려가지 않으며 즉시 50/75/100의 분노를 얻습니다. 이 스킬은 기절, 침묵, 제압 등 군중 제어 상태가 되어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스킬 활용 팁

 스킬 활용팁이나 콤보등은



 시즌7 트린다미어 공략에 나보다 트린 더 많이 오래해본분들이 올린공략이 더 자세하니까 그거보고 오세요.



 다시한번 말하지만 이 공략은 운영법과 연구결과등을 소개하는 공략임.



 필자가 여기에 뭔가를 쓴다해도 어차피 그게 다 전에 읽었던 공략에서 나온것들이라 원본을 읽는게 나을듯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아이템 빌드


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중 자유선택.  필자는 Tiamat(티아맷)있는게 cs챙기기 더 편해서 Tiamat(티아맷)Phantom Dancer(유령 무희)순서로감.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Phantom Dancer(유령 무희)가도 무방.


외상으로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을 최대한 빨리 뽑기 위해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는 과감히 포기.

연습모드에서 크확 85%로 1000대 때려봤는데 생각보다 더 잘뜨길래 그냥 Phantom Dancer(유령 무희)Infinity Edge(무한의 대검)Battle Fury(격노)로 85%만 맞춤.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상위템?

필자가 어떤 챔프를 잡든 항상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orNinja Tabi(닌자의 신발)를 가는 버릇이 있어서...

둔화저항 붙은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이나  Flash(점멸)Ghost(유체화)효율을 극대화하기위한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도 무방함.
초반에 공속이 모자란다 싶으면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쓰다가 나중에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Ninja Tabi(닌자의 신발)로 바꿔도 됨.

 이것도 인벤찾아보면 나보다 더 좋은 공략글들 많음.


 물론 내가 가진 운영법이랑 여러가지 있긴한데


 그건 추후에 차차 올리도록함. 지금시간이 새벽1시라서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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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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