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골드1 현지인입니다.
일단은 룬개편이후로 공략글이 적기도하고..
인벤글 보실분들이면 입문하시거나 혹은 소나에 생소하신분있어서
골드1에 불구하지만 미약하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여 공략글을 남깁니다.
예전부터 많이는 아니지만 주로 정글과 서포터를 하는 유저로써,
소나승률이 지금 62퍼센트 정도 나옵니다.
원딜과 둘이서 어울려야 하는 서포터 포지션의 소나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다른 포지션 소나는 거의 안해봤습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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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552.36 (+91) | 2099.36 | 마나 | 340.6 (+45.0) | 1105.6 |
공격력 | 45 (+2) | 79 | 공격 속도 | 0.644 (+2.3%) | 0.896 |
5초당 체력회복 | 5.42 (+0.55) | 14.77 | 5초당 마나회복 | 11.5 (+0.4) | 18.3 |
방어력 | 26 (+4.2) | 97.4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25.0 | 325 | 사정 거리 | 550.0 | 550.0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특성의 경우에는 저는 주로 3개의 룬특성을 사용하는데요.
제 맘대로 이름붙여보면
삥방소나
딜힐소나
딜딜소나 이렇게 3개로 나눕니다.
상대방이 블크나 알리처럼 한번 물리면 답이없거나,
제라스같은 소나보다 견제력이 좋은녀석들이 적서포터일때,
혹은 원딜끼리 사거리나 견제력의 차이가 클때
예를들면 우리편은 베인인데 상대방이 케틀같은 상황이면
아무래도 비슷한 포킹서포터일경우 우리 원딜 피가 남아나질않습니다.
위에 룬특은
딜힐소나입니다.
택스트로 다시 나열하자면...
빵방소나는 도벽을 가져가서 포션이나 돈을 빨리 모으는 특성
->상대방이 나미,소라카,잔나같은 애들일경우 갑니다.
딜힐소나는 위 특성을 비슷하게 따라가서
힐,실드량을 챙겨가는 조합(어느상대와도 무난)
딜딜소나는 라인전을 강하게 가져가기위해서
콩콩이-마나순환팔찌-절대집중(혹은 기민함)-주문작열
승전보-최후의일격
이런식으로(개인차가있습니다.)갑니다.
서머너 스펠은 그때 그때 다릅니다.
주로 원딜이 힐을 들고가는경우가있는데요.
보통은 제스펠은 어지간하면 원딜에게 물어보거나,
상대 서포터에 따라서 유도리있게 듭니다.
플은 기본으로 깔고가는 핵심이고
점화-소나는 특히 딸피방생이 많은편인데 점화를 붙이면 확실히 킬이 가능합니다.
후반에는 별로라는 이야기가 있긴하지만..
애초에 후반까지가면 소나 시너지가 엄청나기 때문에 스펠하나에 울고웃는경우는 거의없습니다.
그리고 소나가 점화를 들고있다면 상대 원딜이 함부로 못덤비게 하는 방지책 역할도 합니다.
탈진-원딜끼리 싸움에서 유리하게 만듭니다. 그리고 초반 cc기가 부족한 소나에게 슬로우를 주는 스펠입니다.
보통 원딜이 많이 원하기 때문에 반강제로 많이 들게될겁니다. 하지만 딸피방생이 많습니다. 그만큼..
힐 -원딜이 부계정이거나 자신있을때 혹은 먼저 힐을 들어라고 하거나 베리어를 들고있을때
가줍니다. 사실상 원딜몰빵이라고 할수도 있지만... 급하면 그냥 1인힐이라도 쓰고 도망쳐서 살 수 있으면
소나는 생존하고있는것만으로도 팀에 기여하는바가 크기 때문에, 원딜이 원하면 못이기는척 가줍시다,
파워 코드: 기본 스킬을 3번 사용하고 나면 소나의 다음 기본 공격이 20~240(+0.2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마지막으로 연주한 곡의 추가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용맹의 찬가: 50% 증가한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인내의 아리아: 3초 동안 대상이 주는 피해가 25%(+0.04AP)만큼 감소합니다.
- 기민함의 노래: 2초 동안 대상이 40%(+0.04AP)만큼 둔화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초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5초안에 다음 기본 공격 시 10/15/20/25/30(+0.1 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파워 코드 - 스타카토: 파워 코드 추가 피해 (총 28~336 (+0.28 AP)의 마법 피해) (범위: 85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1.5초 동안 25/45/65/85/105(+0.2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부상당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이 보호막으로 다른 아군이 받을 피해를 25이상 흡수할 때마다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파워 코드 - 디미누엔도: 파워 코드는 대상이 가하는 물리 및 마법 피해 또한 3초 동안 25%(+0.04AP) 감소시킵니다. (범위: 100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12/14/16/18%(+0.02AP) 상승합니다.
파워 코드 - 템포: 파워 코드는 대상의 이동 속도 또한 2초 동안 50%(+0.04AP%) 늦춥니다. (범위: 35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춤을 출 줄 아는 적들은 기절한 상태에서 춤을 춥니다. (사정거리: 1000)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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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 16
- 17
- 18
소나는 그렇게 스킬콤보는 필요하지않습니다.
예전 천둥군주 온라인시절에는 3타를 맞춰야해서 평큐평했지만
이게 단점이 나도 그만큼 얻어터지는 상황이라는겁니다.
그리고 딜딜소나로 룬특성을 가면 1렙 피통이 500이안됩니다.
겁나가 아파요. 상대방 탱서포터가 피통이 800정도됩니다. 무리하기보다는 그냥 평큐,큐,큐평이런식으로
가셔도 됩니다. 주문작열이 있어서 굳이 큐 쿨탐마다 무리하게 안굴리셔도 됩니다.
시작하자말자 큐찍고 큐를 우물에서 써줍니다.
템구입하고 난뒤에
큐 쿨탐이 우물이 열리기전쯤에 한번더 사용가능합니다.(혹은 열린직후)
그리고 달려나가면서 한번더 사용해서 파워코드를 킵니다.
이렇게하면 정글몹이 나왔을때 큐파워코드로 빠른 리쉬 혹은 인베오는 애들한테 큰엿을 선사할수있습니다.
1렙라인전때 파워코드가 한탐 느리다는 단점도있지만
이렇게하면 선2렙잡기가 편해서 오히려 좋습니다.
시작아이템은 만만한상대면 충전형,힘들거나 상대방의 포킹력이 나보다 좋을때는 체력물약을 들고갑니다.
핵심아이템은 그때그때 다릅니다.(많이 언급되지만 그만큼 변수에 따라가는게 중요합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서포터니까 시야석을 가는데
향로너프로 굳이 시야석을 포기하고 향로부터 갈필요는 없으나,
상대서포터가 향로선템을 올린다면 따라가줍시다.
설명은 아래에 따로하고 일단 대략적인 루트는
보통 시작하고 주문도적검->얼음송곳니->똥신+시야석->향로선템or여눈->서리여왕(수호자의눈)->신발업글,향로
이후에는 상황별
신발은 상대방 챔프를 보고 결정합니다.
보통 상대원딜에게 얻어터지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주로 닌자신발을 가지만
상대방 정글이 ap이고 미드도 트페나 혹은 ap인데 바텀에 꿀발라논거처럼 와서
ap에게 얻어터지는 경우가 많으면 헤르메스 가시면됩니다.
무난하게 잘풀렸다면 쿨감신을 가줍시다.
향로는 가주는게 좋습니다.
다른서포터는 투사체를 쏴야되서 번거롭거나(럭스) 단일타겟으로 향로옵을 주는반면
소나는 최대5명까지 꽉꽉채워서 줄수있으며,친절하게 제일 피가적은 챔프한테는 먼거리를 날아가서 줍니다.
라일라이는 소나의 부족한 cc기를 커버하면서 체력량도 일정량 보정해줍니다.
크레센도 패시브로 6 11 16이 될때마다 쿨타임이 팍팍줄어들기때문에 상대방의 입장에서는 상당히 난감합니다.
서리여왕을 잘안올리고 수호자를 올리고 라일라이를 잘가는편입니다.
여눈은 초반에는 성능이 별로지만 한타싸움에 갈수록 상당히 큰 효과를 거둡니다.
어지간한 게임에서는 여눈을 대천사로 업글하는 경우는 거의없습니다.
그냥 마나관리를 위해 여눈 자체를 사용하는데요.
w와 e를 쿨타임이 돌때마다 사용해도 마나가 부족하지 않게 되기 때문에,
750원 성능대비 코어템값을 충분히 하고도 남습니다.
유일한 단점은 선템이 이것저것 올라가있다면 템슬롯이 부족해서 핑와사기가 조금 껄끄럽다는 정도입니다.
마지막은 방템을 올렸는데요.
상대방 제드,렝가 등등이 나만 물려고 혈안이거나(애초에 물리면 안되지만 we를 주고다면 탱커라인과 비슷하게
노는 경우가 많고 그냥 원콤으로 대놓고 들어와서 소나 짜르고 장렬히 전사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우리탱커가 없거나 잘못컸을경우에는 소나라도 방템을 가야됩니다.
제가 구원을 위 템트리에 안올린 이유는
구원도 좋지만 소나는 살아서 기여하는바가 크기 때문에,
죽고나서 구원쓰느니 방템을 올려서 살아남는게 중요합니다.
역설로 하지만 내가 죽을일이 별로없다면 라일라이와 구원중에 하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둘다 올리셔도 되구요.
가장 중요한건 소나는 최후까지 살아남는거를 중요하게 여겨야합니다.
플 크리센도는 3명이상 맞출수있고 우리 아군이 즉각적인 반응할수있는 장소아니면 쓰지마세요.
암만 이속오라가있어도 일단은 뚜벅이 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한번 물리면 연속 cc기에 소나의 갸날픈 몸뚱이에 터져나갑니다.
미니언을 뚫고 들어오기 때문에 가장조심해야됩니다.
사실상 블크보다 더한...year
안덤비는게 좋습니다.
블크랑 겜하실때는 삥(도벽)특성 들지마세요.
욕심내다가 한번끌리면 그냥 머가리 터집니다.
물론 실력차가 난다면 그냥 얻어맞는 깡통입니다.
룬특으로 마나순환팔찌를 들고오면 마나도 별로 안부족한데 겁나 아픕니다.
그리고 소나는 궁찍어야 나오는 스턴을 가지고있습니다.
내가 안깝쳐도 우리 원딜의 피가 바닥을 기어가고있기 때문에
그냥 정글러를 부르는게 답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애초에 실드만 채워주기 때문에 소나의 힐스킬의 하위호환에
같은 향로를 올려도 효율자체가 상대가 안됩니다.
잔나의 토네이도 던지기가 의외로 엄청 아픕니다.(+유성)
안맞게 주의하시고 이 스킬이 마나소모가 크고 미니언을 건드리는 경우가 많아서
미니언과 비비고있으면됩니다.
상대방 원딜이 미니언 센다고 짜증냄
침묵도 짜증나긴하는데 쿨타임이 길기 때문에 앞뒤 무빙으로 빼줍시다.
소라카+진 같은 조합은 조금 조심해야됩니다.
진 큐에 묶이고 소라카 침묵장판 맞으면 그냥 평타 2번쓰고 죽어야됩니다.
큐 안맞고 포킹할수있으면 평타를 안쓰더라고 소라카 큐안맞고 소나큐만 쏴줍시다.
소라카 큐맞으면 피가 찹니다.
실컷 유리하게 라인점 점유했는데
앞구르기하고 맞아 뒤집니다.
그리고 소나 힐안준다고 뭐라하는데
소나 초반에 선힐마를 잘 안주기 때문에 힐량도 적고 마나도 부족하며
쿨타임도 깁니다.
상대방조합이 우리보다 좋을때는 그냥 당겨서 시야먹고 타워끼고있는게 좋습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베인픽이 나왔을때 그냥 점화를 들거나
베인보고 베리어들고 내가 힐드는게 좋습니다.
어짜피 서포터입니다.
내가 잘하는거보다 원딜이 잘하는게 더 중요하나,
킬양보한다고 방생하는 어리석은짓은 하지마세요.
소나가 잘크면 못큰원딜 커버합니다.
향로시너지와 구원같은 시너지와 광범위한 오라버프등등
제가 점화를 선호하는 이유입니다.
상대 cc맞아서 터지느니 그냥 싸우지마세요.
일반적인 딜교만 하세요.아니면 사리시구요.
일방적이거나 개이득볼수있는각이면 과감하게 평타섞어서 때리세요.
그리고 소나는 챔피언크기가 크기때문에 안끌릴거같은데 끌리거나 맞는경우가 있어요.
그걸 고려하세요.
주로 소나는 크리센도의 영향력이 상당히 큰데요.
플 크리센도는 자제하시고 안정적으로 2마리만 맞춘다고 생각하세요.
상대방의 핵심전력(원딜 잘큰미드등등)을 맞출수있으면 과감하게 1인궁으로 짜릅시다.
어짜피 소나는 안죽으면 시너지로 모든아군을 이롭게 합니다.
중반에 하는말과 비슷합니다.
사야를 꾸준히먹고 죽지마세요.
안죽으면 됩니다.
암살챔이 나를 자꾸 물면 과감하게 구원따위 포기하고 방템을 올리세요.
그럼 암살챔이 나물러왔다가 자기가 터지고
나는 힐로 계속 피가찹니다.
서포터가 원딜옆에 붙어있어야 되는건 맞는데...
오라범위에 우리팀을 넣다보면 탱커라인바로뒤에서 알짱거리는경우가 거의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시야시야하는거죠.
상대방이 말파이트나 오른이있다면 너무 오라범위에 현혹되서 앞서지마세요.
그리고 궁을 막안쓰는것도 방법입니다.
상대방에 함부로 못들어와서 다른라인 운영을 하는것도 가능힙니다.
-그때 그때 달라요.-
마치며
결론은 안죽는겁니다. 죽지마세요.
뻔한말이지만 안죽으면 qr키보다 자판 2개 뽑고 게임해도
충분히 1인분 이상합니다.
안죽으면 됩니다. 죽지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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