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에 앞서 본 공략은 크롬에 최적화 되있습니다. 크롬으로 보시는걸 추천합니다.
반갑습니다. 정글 게시판에서 Thelain라는 닉네임으로, 롤에서는 다이나믹 클랜에서 Dynamic Lain 이라는
아이디로 활동중인 정글 유저입니다. 제가 다시 공략을 작성하게 된 챔피언은 정글계의 잔나 '아이번' 입니다.
자신이 육식형 챔피언과는 성향이 안맞으며, 초식형 정글러 챔피언을 하고 싶고, 적을 죽이는 것보다 아군을
살리는데에서 희열을 느끼신다면 추천드리고 싶네요. (물론 초식챔피언 특유의 고통스러움은 감안하셔야합니다.)
프리시즌 최신 패치를 반영한 아이번 장점
1. 알고도 당하는 우월한 카운터 정글링
→ 격겜의 명언 "모르면 맞아야지"라는 말에 가장 잘어울리는 챔피언으로 아이번을 많이 상대해보지
않은 경우 지옥의 무한카정으로 첫 1버프 이후 아무런 버프도 못먹게 만드는 것이 가능합니다.
2. 저렴한 코어 아이템으로 인한 빠른 아이템 확보가능
→ 아이번의 코어아이템들은 그 가격이 3000G가 넘는 것이 한개도 없기 때문에 무난하게 성장할 경우
타 정글러에 비해서 1코어정도 아이템이 앞서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3. 강력한 CC기를 동반한 갱킹력과 받아치기 능력
4. 정글러로 기용되는 챔피언중 그누구도 따라오지 못하는 스노우볼 능력
5. 정글계의 잔나다운 독보적인 아군 보호능력
6. 아군이 잘할수록 더욱 빛나는 챔피언
정도를 들 수 있습니다. 비록 이전의 OP급은 되지 못하지만, 최근 연이은 두 번의 상향 패치로 인해서 이전에 비해서
플레이 하는데에는 훨씬 상황이 좋아진 상태입니다. 적어도 더는 정글을 돌다가 생존에 위협을 느끼지는 않으니까요.
프리시즌 최신 패치를 반영한 아이번의 단점
1. 무슨짓을 하더라도 바뀌지 않는 고질적인 노딜 챔프
→ 아이번을 하는 것은 곧 팀내 딜량 꼴등을 의미합니다. 아군에게 걸어주는 보호막 자체가 걸어준 아군의
데미지로 계산이 되기 때문에 딜량 그래프에 딜량이 자체가 나올래야 나올수가 없는 챔피언입니다.
2. 6레벨 이전 매우 취약한 교전 능력
→ 애초에 겉모습에 충실하게도 맞싸움에 유리한 챔피언이 아닙니다.
3. 첫정글 캠프 이후 느린편인 정글링 속도
4. 자체적인 캐리력이 매우 떨어지는 챔피언
→ 무척이나 높은 아군 의존도. 즉, 아군이 병신이면 아이번도 병신이 된다.
정도가 아이번이 가지고 있는 단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아이번은 스킬 구성 자체가 교전을 하는데에 전혀
알맞지 않으며 , 따라서 자체적인 1:1 맞싸움 능력은 정글러로 기용되는 모든 챔피언중에서 꼴등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렇기에 아이번은 코어템이 확보되기 전까지는 가급적 적 정글러와 안만나는 것이 중요하며,
왠만한 2:2 교전 역시 아이번쪽이 먼저 일방적으로 두들겨 패는 것이 아니라면 필패이기 때문에 적 정글러와
동선이 겹치지 않도록 시야장악을 하는것이 특히나 중요합니다. 이외에도 정글러라면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자체적인 캐리력이 아군의 기량에 의존하는 서포팅형 챔피언이기 때문에 아군이 재정신이 아니라면
아무것도 못하고 휘둘리다가 끝나므로, 아이번을 선택하기 전에 픽창에서 아군의 전적을 검색해보고 아군이
믿을만한 승률을 보여주는 챔피언을 픽했을때 해당 라인을 집중적으로 키워주셔야 합니다.
공략 업데이트
2017-12-09
- 프리시즌에 맞추어 공략을 업데이트 했습니다.
BGM 정보 : Boa - Duvet (Serial Experiments Lain OP)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30 (+99) | 2313 | 마나 | 450 (+60.0) | 1470 |
공격력 | 50 (+3) | 101 | 공격 속도 | 0.644 (+3.4%) | 1.016 |
5초당 체력회복 | 6.9 (+0.85) | 21.35 | 5초당 마나회복 | 6.2 (+0.75) | 18.95 |
방어력 | 27 (+4.7) | 106.9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0 | 330 | 사정 거리 | 475 | 475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미리 말씀드리지만 룬에 정석은 없습니다.
다만, 추천 룬셋팅은 제가 실제로 플레이 해보면서 아이번에 최적화 되었다고 생각한 룬을
추천해드리는 것이기 때문에 가급적 아래의 룬셋팅과 비슷하게 맞춰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1번 룬셋팅
AP서포팅 아이템을 주로 선택할 상황에 쓰는 룬셋팅입니다. 프리시즌 아이번에게 가장 잘어울리는 룬특성이며,
마법공학 점멸기에 대해 익숙해지면 더더욱 변칙적인 아이번 운영이 가능해집니다. 아이번이 고질적으로 데미지가
안나오는 챔피언인것은 맞으나 스킬에는 0.7 AP계수가 스킬에는 보호막과 데미지에 둘다 0.8 만큼의
높은 AP계수가 달려있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AP 서포팅 아이템이 나오면 콩콩이와의 시너지가 상당히 좋습니다.
이외에도 그 아래의 "궁극의 모자 룬"은 2렙 궁극기 45% 쿨감 기준으로 기존의 3렙궁 45% 쿨감에 해당되는
재사용시간으로 만들어주니까 반드시 선택해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궁극의 모자 풀스택에 16레벨 3렙궁을 찍고
45% 쿨감이 되면 데이지가 지속시간동안 죽지 않는다는 가정하에 쿨타임 없이 바로 재시전이 가능합니다.
이외에 "기민함", "물 위를 걷는 자" 두 룬의 경우 이속이 느린 아이번에게 게임 운영상 잘어울리는 룬입니다.
2번 룬셋팅
선 AP서포팅 아이템보다 유틸 아이템 빌드를 생각한다면 선택하게 되는 룬셋팅입니다. 외상룬으로 인해서 일반적인
1번 룬셋팅에 비해서 코어아이템이 맞춰지는 속도가 비약적으로 상승하기 때문에 돈벌기 쉽지않은 정글러의 포지션
특성상 좋은 룬입니다. 보통 봉줌을 선택하는 경우는 적에 제드나 르블랑 같은 누커류 챔피언이 많으며, 아군 서포터가
탈진을 들지 않을 경우 선택합니다. 중반 타이밍에 점멸을 탈진으로 바꿔 팀파이트에 기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뚜벅이인 정글 아이번의 특성상 무조건 + 을 사용합니다.
다만, 핵심룬을 "봉인 풀린 주문서"를 사용하는 아이번의 경우 게임 중반부터 을 으로 바꿔 적 주요딜러의
데미지를 감소시켜 아군 딜러의 생존에 도움을 주는것도 좋은 플레이입니다. 애초에 아이번이라는 챔피언 자체가
한타에서의 어그로 순위도 비교적 낮은편이며 한타에서의 포지션 역시 후방에 위치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중반 이후부터는 타 챔피언에 비해서 의 의존도가 낮기 때문입니다.
수풀:
- 40~1 (레벨에 따라)초에 걸쳐 성장합니다.
- 아이번은 완전히 성장한 수풀을 수확해 캠프를 해방하고 골드와 경험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또한, 아이번은 강타를 수풀에 사용해 즉시 성장시켜 캠프를 해방하고 골드와 경험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재사용 시: 아이번이 속박된 적에게 바로 돌진합니다.
에픽 몬스터를 제외한 몬스터에게 적중하면 덩굴뿌리 재사용 대기시간이 50%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0초
사용 시: 아이번이 8초 동안 유지되는 수풀을 심습니다. 수풀은 아이번의 팀이 수풀 내에서 시야를 잃을 때까지 또는 최대 45초 동안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100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보호막이 유지되는 동안 보호의 씨앗이 폭발했지만 적중한 적이 없으면 해당 아군이 2초 동안 85/125/165/205/245 (+0.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사정거리: 650)
재사용 대기시간: 140/130/120초
재사용 시: 데이지에게 공격 또는 이동을 지시합니다.
데이지, 후려쳐!: 데이지가 같은 챔피언이나 에픽 몬스터를 연속으로 세 번 공격하면 충격파를 일으켜 적중한 모든 적에게 20/40/60 (+0.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이 효과는 3초에 한 번씩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데이지 능력치: 체력 1,000~4,400 + 0.5AP 방어력 30~90 마법 저항력 30~90 공격력 70 + 0.15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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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P스킬 숲의 친구)
아이번이 리쉬가 필요 없게 만들어주고, 동시에 사기적인 카정능력을 갖게 해주는 패시브 스킬입니다.
에픽몬스터(드래곤, 협곡의 전령, 바론)를 제외한 정글 몬스터에게 마우스 우클릭시 2.5초 동안 수풀을
만들어 일정시간이 지나 수풀이 다만들어지거나 큰 몬스터에게 강타를 사용시 해당 정글 몬스터를
캠프에서 풀어주고 골드와 경험치를 획득하는 스킬입니다. 5레벨 이후부터는 버프몬스터를 풀어주면
아이번 외에도 아군이 버프를 가질수 있게 해줘 이론상으로 적 버프를 모두 카정에 성공한다면 아이번을
포함한 아군 5명 모두 버프를 가질 수 있도록 해주는 사기적인 스킬입니다. 다만, 초반의 코스트 소모가
적지 않고, 적 캠프에서나 아군 캠프에서 패시브 시전중에 적 챔프에게 공격을 받는 경우 패시브 시전이
취소당하기 때문에 주의를 하면서 사용하셔야합니다. 5레벨 이후에 공유하는 버프의 경우 버프 몬스터를
풀어준 후 1분 동안 지속되기 때문에 아군에게 이를 미리 알려줘서 풀어준 버프가 증발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 패시브 스킬을 이해하지 못하는 유저들도 적지 않기 때문에 꼭 설명해주셔요.
+
최근 패치로 인해서 패시브 소모값이 33%에서 25%로 버프되었습니다. 상당히 유의미한 버프입니다.
(Q스킬 덩굴뿌리)
논타겟팅 비관통 투사체를 적에게 날려 피격시 그자리에 속박시키는 CC기입니다. 에픽몬스터를 제외한
정글몬스터에게는 데미지를 주지 않지만, 적챔프나 정글 몬스터가 맞은 경우 CC 지속시간안에 재사용시
아이번이 자신의 평타 공격가능 사거리까지 돌진하며, 궁극기인 가 나와있을 경우 Q스킬에 적이
맞는 동시에 데이지가 먼저 해당 대상에게 돌진하게 됩니다. 거기다 추가적으로 Q스킬을 맞은 대상에게
아군 챔피언이 속박 지속시간 안에 우클릭으로 평타공격시 아군 챔피언도 함께 자신의 기본 공격 사거리
까지 돌진하게 만들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첫번째 효과인 속박의 경우 아이번이 Q를 몇번 던지는걸 본
유저라면 보통은 아는 편이지만, 두번째 효과인 순간 돌진의 경우 아이번을 해본 유저가 아니라면 보통은
아군이 모르기 때문에 게임이 시작되면 미리 알려줘 아이번의 스킬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것이 좋습니다.
+TIP
아이번의 경우 안에서는 기본 공격 사거리가 증가하며, 부쉬밖으로 나와서도 사거리 증가가
3초동안 유지되기 때문에 갱킹시 자신이 생성한 부쉬안에 있거나 지나치는 중에 를 적에게 맞춘 경우
적에게 돌진하는 사정거리가 증가한 사거리인 450만큼 밖에 돌진하지 않기 때문에, 를 사용한 경우
이에 유의하면서 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래도 최대한 가까히 붙여야지 스킬과의
연계를 통해서 갱킹에 성공하기가 쉽기 때문입니다.
(W스킬 수풀 가꾸기)
LOL 내에서 유일한 부쉬생성 스킬로 아이번이 부쉬안에 있을 경우 사정거리가 325 만큼 증가하며
기본공격시 적에게 마법데미지를 더해서 적에게 입히는 스킬입니다. 처음 스킬을 배울시 3회 부쉬가
충전되며, 이후 스킬의 쿨타임에 따라서 최대 3회만큼 충전되는 식으로 3회 충전만 다되있다면 거의
노쿨로 3회 연속 생성이 가능합니다. 사용시 팁으로는 갱킹시에 사거리+데미지 증가로 보편적으로
이용되며 이외에도, 아군 포탑앞에서의 수성전, 적군 포탑 앞에서의 공성전, 주요 오브젝트 싸움에서의
적 시야차단, 미리 부쉬를 비춰서 시야를 확보 하는것이 가능합니다. 다만 케인패치로 인해서 사정거리도
반토막이 났고 그 이전의 패치로 오브젝트를 숨기는것이 불가능해졌기 때문에 오브젝트 사냥시에는
해당 오브젝트의 입구에 부쉬를 설치해서 시야를 방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E스킬 보호의 씨앗)
단순하게 자신이나 아군에게 보호막을 2초간 생성하며 2초후에 보호막이 남아있던 없던간에 폭팔하면서
적에게 데미지를 주고 슬로우를 거는 스킬입니다. 마스터시 자체 쿨타임이 8초, 45% 쿨감시에 4.4초마다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아이번의 코어 아이템들과의 시너지가 매우 좋은 스킬입니다. 이 스킬의 특이한
점이라면 적에게 주는 데미지가 이 스킬이 걸려있는 대상에 주는 피해로 판정이 된다는 것인데 이를
이용해 피가 적은 아군이 보다 쉽게 라인을 클리어 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타시에는 주요 브루저에게 달아줘서 추노에 힘을 실어줄수도 있구요. AP서포팅 아이템을 주 코어로
올리는 콩콩이 아이번과 잘어울리는 스킬입니다.
(R스킬 데이지!)
궁극기지만 궁극기 답지 않은 데이지입니다. 지속시간은 60초로 상당히 긴편이며, 스킬이 사용되자마자
쿨타임이 돌아 후에 3레벨 스킬 기준 45% 쿨감시에 데이지가 죽지만 않는다면 스킬종료후에 거의 곧바로
다시 뽑아내는 것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적에게 공격마다 스택이 쌓이며 3회중첩시 이후 충격파를
발산해 해당 범위안에 있는 모든 적을 에어본 시키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데이지의
맺집이 2레벨 궁극기 이전에는 좋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자주 보기는 어려우며, 실질적인 데미지도
진짜 블루골렘 급이여서 노딜이라고 해도 무방한 녀석입니다. 다만 2레벨 궁극기 이후부터는 의
도움을 받아 어느정도의 탱킹이 가능하며 가 맞은 적에게는 곧바로 데이지가 날아가기 때문에
가 맞았다면 데이지에 을 붙여서 적에게 광역 슬로우를 먹여줄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비전투시
초당 3% 체력회복을 가지고 있어서 적의 스킬데미지를 흡수하는 역할을 해줬으나 패치로 인해서 삭제
되면서 그것도 어려워졌습니다. 그래도 데이지에게 주요스킬이 적중하는것 자체가 상대에게는 딜로스로
작용하기 때문에 적의 주요 논타겟팅 스킬을 데이지를 이용해서 막아주는 플레이가 필요합니다.
다만 데이지의 경우 몬스터로 취급되기 때문에 강타가 통하며, 관통형 스킬들은 막아줄수가 없고,
일부 챔피언 대상 스킬 역시 막아줄수 없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컨트롤이 필요합니다. 한타시에는
데이지를 적진으로 투입시키기 보다는 아군 딜러 옆에 두고 있다가 적 암살자나 브루저가 붙었을 때
데이지의 에어본으로 딜로스를 유발시켜 아군을 지켜주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이기는 한타면
데이지에 을 써도 상관 없으나 비등비등하거나 불리안 한타에서는 데이지가 죽어간다고
을 데이지에 쓰지말고 아군의 주요딜러나 피가 부족한 챔피언에게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 TIP
데이지의 경우 궁극기 2레벨 + 45% 쿨감 이후에는 쿨타임이 될때마다 계속해서 사용해 쿨을 미리
빼주는 좋습니다. 데이지가 갖고 있던 비전투 초당 3% 체젠이 사라진 이후로는 소규모 싸움이나
한타교전에서 상당히 쉽게 죽기 때문에 미리 뽑아서 쿨을 돌려놓고 한타단계에서 데이지를 두번
뽑아내어 아군에게 한번더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외에도 '데이지! '의 경우 일부 얇은 벽을
넘어서 소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갑작스러운 다이브나 적의 후방을 잡는데 활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아이번의 경우 콤보랄것도 없지만 정말 완벽하게 를 맞출수 있는 각이 아니라면 왠만해서는
선 로 들어가서는 안됩니다. 투사체가 느리기 때문에 잘 안맞아주거든요. 따라서 왠만하면 를
먼저 맞추고 이후에 로 연계하는 플레이가 필요합니다. 다만 E스킬의 경우 지속시간이 짧기 때문에
갱각잡기가 쉬운편은 아닌데 적이 점멸 사거리 안에 있다는 가정하에 를 켜놓고 끝날쯤에 을
연계해서 상대를 급작스럽게 슬로우 시킨뒤 상대가 점멸을 쓰더라도 로 맞춰서 잡아주시면 됩니다.
+ 콤보의 경우 보통 성공률이 떨어지는 편이기 때문에 함부로 쓰기보다는 적의 생존기가 모두
빠져 확실히 맞을 경우, 아군의 CC기로 인해서 적이 움직이지 못할 경우, 상대가 아이번의 위치를 확인하지
못해 갑자기 반응하기 어려울 경우에만 사용해서 확실히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패하면 본래 자주 카정을
가는 아이번에게 유일한 생존기가 빠져버리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제가 프리시즌 다이아4 정도밖에 안되는 유저지만 노말과 랭크를 병행하면서 아이번에게 가장 좋다고
판단한 아이템을 추천하는 것이기 때문에, 어느정도는 비슷하게 맞춰주셔야 높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따라서 가급적 위 템트리와 유사하게 선택해주시길 바랍니다.
최신패치를 반영한 추천 아이템 빌드
1-1 콩콩이 아이번 빌드 (vs 상대에 광역스킬을 가진 챔피언이 많을 경우)
→→→→→→→
빌드만 딱 보시면 이게 무슨 미친 아이템 빌드냐고 하실법합니다.
네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하지만 생각을 바꿔보면 이 아이템 빌드는 아이번과 아주 잘 어울리는 빌드
입니다. 특히나 콩콩이 아이번을 선택할 경우에 말이죠. 아이번의 경우 앞에서 이야기 했겠지만 코어템의
가격이 매우 저렴합니다. 이 빌드로 풀템을 뽑을 경우 11525G 가 소모되죠. 탱커나 다른 딜러형 챔피언의
60% 밖에 안되는 금액이다보니 타 챔피언에 비해서 매우 빠른 왕귀를 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이 아이템
빌드를 선택했을시 Q,E 스킬의 데미지와 쉴드량 자체가 달라집니다. 비록 쿨감이 10% 부족하긴 하지만,
아이번의 특성상 블루를 아군과 공유하기 때문에 게임이 아주 말려서 블루 근처에도 못가는 것이 아니라면
블루는 게임이 끝날때까지 달고 다니는 것이 아이번이므로 쿨감 10%는 충분히 커버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너프된 아이번의 기본 능력치상 이동속도가 기동신에 비해서 부족한데, 이 부분들을 향로와
메자이로 매꿀 수 있기 때문에 스택만 잘쌓는다면 기동신에 버금가는 속도로 쿨감신의 장점을 살리면서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자체적인 쉴드 + 콩콩이 쉴드 + AP계수 + 향로의 보호막 증가 효과로
인해 쿨타임 4.4초 짜리 쉴드량이 500을 넘어가기 때문에 말도 안되는 전투 지속력을 자랑합니다.
하지만 역시 장점만 있는 빌드는 아닙니다. 분명 이 빌드로 흥할 경우 말도 안되는 저비용으로 AP는
300이 넘으면서 이동속도도 450을 우습게 넘기지만, 그만큼 몸이 약해지기 때문에 적의 순간적인
누킹에 삭제당하기 쉬우며, 메자이의 특성상 유지를 못하고 불리한 상황에서 아이번이 계속 죽기만
할 경우에는 정말 안좋아지는 아이템이기 때문에 빛을 보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이 빌드의 경우
아이번이 숙련되어 어느정도 플레이 노하우가 생기신 분들에게만 추천드리는 빌드입니다.
+ 추가 추천 빌드 아이템
서폿템인데 왜 이걸 추천하냐고 생각하실지도 모르겠지만 하위 아이템인 에는 날먹 쿨감 10%와
주문력, 그리고 마나재생에 초당 +골드가 들어있는 유용한 아이템입니다. 시즌2 정글러들이 돈템을
올리는 이치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으나, 그 시기의 돈템에 비해서 해당 돈템의 경우 초당 골드 수급량은
조금 부족한 편이긴 해도 부가옵션이 아이번과 상당히 잘 어울립니다. 소소하게 아이번의 평타에 추가딜링
묻는것도 초반에는 도움이 되기도 하구요. 상대방에 광역스킬이 많은 경우에는 당연히 쪽이 효율이
높지만, 반대로 상대 챔피언 스킬 구성이 단일 딜링 누킹, 또는 잘라먹기에 특화된 조합이라면, 를
섞는 것도 충분히 좋은 빌드가 될 수 있습니다. 쿨감이 가장 중요한 스텟인 아이번에게 있어서 빠르게
45% 맥스 쿨감을 맞출 수 있도록 도와주는 꿀템이니까요.
1-2 콩콩이 아이번 빌드 (vs 상대에 단일 누킹스킬을 가진 챔피언이 많을 경우)
→→→→→→→or
의 경우 중간에 돈이 남을 경우에 올려주시길 바랍니다. 굳이 꼭 올릴 필요는 없지만 시야싸움을
하는데 있어서 추격자의 나이프가 있고 없고는 차이가 크기 때문입니다. 최종 아이템으로는 일반적
이라면 시야와 주문력, 이동속도를 보장하는 를 선택해주시고, 한타 한 번이 중요한 상황 이라면
아군에게 광역 쉴드를 씌워주는 를 선택하는 빌드를 선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2. 봉인풀린 주문서 아이번 빌드
→→→→→→→
(향로의 경우 신발판매후 구매)
가장 일반적인 아이번의 아이템 빌드입니다. 해당 빌드의 경우 장점이라면 가장 무난하고 리스크 없는
플레이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프리시즌 외상룬으로 인해서 무난히 풀캠핑 또는 5캠프를 하고 귀환시에
바로 2티어 신발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빠르고 넓게 게임을 풀어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빌드입니다.
코어템의 특성상 콩콩이 아이번 빌드에 비해서 몸이 훨씬 단단하기도 하구요. 다만 해당 빌드의 경우
자체적인 교전 능력이 콩콩이 아이번에 비해서 거의 없는 수준이며, 아이템이 갖춰지기 전에는 아이번의
포텐이 그만큼 떨어진다는 단점을 갖고 있습니다. ( 하나만으로 날먹 주문력을 얻을 수 있는 위의
빌드와는 확실히 다른편입니다.) 그러나 언급한것 처럼 안정성이 훨씬 높고 딜러를 지키는 면에서만
보자면 중반 이후의 점멸을 탈진으로 바꾸기 때문에 1번 빌드에 비해서 우월하며, 블루가 없어도 무난히
쿨감 45%를 맞출 수 있기 때문에 나쁜 빌드는 절대 아닙니다.
자신의 아이번 숙련도와 상대 챔피언의 성향에 맞춰서 룬과 아이템 빌드를 선택해 플레이 해주세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아이번의 W스킬을 봉인시켜버리는 무서운 챔피언 렝가입니다.
기본적으로 그레이브즈 급의 무지막지한 깡데미지로 인한 강력한 교전능력을 갖고 있고,
거기다가 패시브가 부쉬에서 도약해버리는 스킬이다보니, 함부로 부쉬를 만들수도 없습니다.
또한 궁극기는 준글로벌 맵핵에 자신 위장스킬이기 때문에, 아군을 일방적으로 보호하기도
어려우므로 아이번을 할때에는 렝가는 직접 밴을 하거나 팀에게 부탁하는게 팀에게도 자신
에게도 정신적으로 이롭습니다. 다만, 언제나 밴으로 막을 수는 없고 게임중 렝가를 만나는
경우 렝가의 W스킬이 더이상 지속 CC무시가 아니게 되면서 최초의 한번 도약만 막아낸다면
이후에 아군과의 집중포화로 렝가를 잡는게 가능하기 때문에 한타시에 적 챔피언을 물기
보다는 아군 챔피언을 렝가로부터 무조건 보호하는 플레이가 필요합니다. 렝가를 상대할때
특히 조심해야하는건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적정글에 함부로 카운터 정글링을 시도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렝가에게 한번 뒤를 잡히기 시작하면 도망가기가 어려우며 스킬하나는
없는 샘이 되버리고, 한번 땅바닥에 묶어놔도 야성이 차있는 경우 풀어버리고 아이번을
장작으로 만들어버리기 때문에 주의하도록 합시다.
부동의 1티어 정글러인 엘리스입니다.
강력한 딜링과 CC기, 어그로 분산과 추노가 되는 줄타기까지 가진 만능형 챔피언으로
중후반으로 갈수록 아이번이 더 좋은 챔프인것은 확실하지만 엘리스가 나온다면 그 중후반
까지 가는 것이 매우 고달파집니다. 특히나 정글링이 빠른 계열에 속하기 때문에 함부로
카정을 가기도 어렵습니다. 게다가 최근 추세상 밴을 잘당하는 챔피언이 아니기 때문에
10게임을 한다면 최소 3게임은 만나게 됩니다. 따라서 아이번을 할 생각이면 일단 밴카드를
이용해서 고정적으로 꼭 잘라주세요. 일반적으로 동실력이라면 아이번이 엘리스를 상대로
중후반 타이밍까지 끌고 가는 것이 어렵습니다.
역시나 지지않는 태양 1티어 정글러 자르반입니다.
최근 패시브와 Q스킬에 너프가 있긴 했지만, EQ로 이어지는 갱킹과 데미지는 무시할게
못됩니다. 뚜벅이인 아이번의 특성상 자르반과 적 라이너에 더해지는 콤보에 당하면 점멸이
있어도 두동강나기 일쑤이기 때문에 특히나 주의해야합니다. 위의 렝가나 엘리스에 비해서
유통기한도 긴편이구요. 다만 그만큼 렝가나 엘리스에 비해서는 덜 위협적인 챔피언입니다.
어렵기는 어렵지만요. 자르반을 상대로 플레이 할때에는 역갱이 아닌 이상 동선이 겹치면
안됩니다. 한번 스킬이 빠진 아이번이 한번 포커싱 당하면 추노가 우수한 자르반 상대로
도망치기도 어렵고 스킬의 특성상 아군까지 몰살당할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카운터
챔프를 적으니 다 똑같은 말이 되는 것 같지만, 공통적으로 얘네랑은 절대로 동선이 겹쳐서
만나면 안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아이번은 본래 챔피언 자체가 초반에 교전능력이 부족하고 정글링속도와 안정성이 부족한
챔피언을 상대로 양아치급 성능을 보여줍니다. 아군 라이너가 사람이라는 가정하에 이런
초식계열의 성장형 챔피언에게는 거의 필승급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줘털어줍시다.
자크의 경우 정글링 속도나 안정성은 나쁘지는 않으나, 교전능력이 좋지 않고 아이번의
스킬에 거의 모든면에서 카운터를 당하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상대하기가 쉽습니다.
다만 갱킹력은 5레벨 이후에 시야밖에서 장거리로 시작되는 싸움에서 선빵을 맞으면
아무리 초식의 제왕 아이번이라고 해도 이기기 어려우므로 조심합시다. 무난히 구원까지만
나오면 먼저 맞아도 아군 딜러가 순삭당하는게 아니면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언급한것 처럼 아이번이라는 챔피언 자체가 초반에 교전능력이 부족하고 정글링속도와
안정성이 떨어지는 챔피언을 상대로 양아치급 성능을 보여줍니다. 아군 라이너가 사람
이라는 가정하에 이런 초식계열의 성장형 챔피언에게는 거의 필승급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다만 헤카림의 경우 최근 포식자룬으로 인해서 한번 탄력받기 시작하면 아군을 케어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도 초반 정글링이나 안정성이 떨어지는 챔피언이니 주의만 해주세요.
누누
누누라는 챔피언 자체가 요즘 정글메타에 어울리지도 않고, 인식도 좋지 않고, 그로 인해서 자주 만날 일은
거의 없는 챔피언이기는 하지만, 혹시나 만나게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적도록 하겠습니다. 누누의 경우
스킬의 메커니즘 자체가 아이번의 스킬을 카운터치는 면이 있으며, 아이번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강타를
대동한 순간 카운터 정글 능력이 큰의미가 없어지기 때문에 성장격차를 벌리기도 어렵습니다. 게다가 누누의
경우 보통 Q선마를 하기 때문에 아이번의 궁극기인 가 너무나도 무력해집니다. 실제로 누누가 적으로
있는 게임에서는 데이지는 누누의 걸어다니는 포션일뿐이지 큰 효과를 보기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누누를
상대하게 되는 경우에는 왠만하면 아이번을 픽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어느정도 이득을 봐도
같은 원딜 캐리 게임에서 말리는 경우가 다분하기도 하고, 같은 서포팅형 정글러 싸움에서는 아이번이
뭘한다고 이기는게 아니라 아군이 잘해줘야 하기 때문에 육식계열 챔피언을 픽하는 것이 좋아요.) 그래도
혹시나 만나게 되는 경우 시야를 잘잡고 누누보다 뛰어난 갱킹력으로 적 라이너와 아군 라이너의 성장
격차를 벌리고 그후에 아군라이너와 대동해서 누누의 정글을 털어주는 플레이를 해주셔야 합니다. 사실
말로는 이렇게 해도 위에 적어둔것처럼 아군이 죽쑤기 시작하면 어렵습니다. 반대로 아군이 잘해주면
누누 역시 아무것도 못하고요. 뭐 아군이 잘해주면 쉽다는 건 다 똑같은 이야기고, 누누라는 챔피언 자체가
아이번이 주도적으로 게임을 풀어가기가 까다롭기 떄문에 추가 카운터픽 챔피언으로 선정했습니다.
1. 2패시브 + 정석 카정루트
① 블루팀 진형(사냥순서)
늑대(패시브) > 블루(패시브) > 상대 레드() > 블루 > 늑대 > 3레벨
> 추가 정글링 or 갱킹
② 레드팀 진형 시작(사냥순서)
칼날부리(패시브) > 레드(패시브) > 상대 블루() > 칼날부리 > 레드 > 3레벨
> 추가 정글링 or 갱킹
양쪽 진형다 위와 같이 돌면 기본적으로 3레벨을 찍고 상대버프를 하나 먹은 상태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후에 갱각이 나오는 라인에 갱킹을 가거나 추가적으로 정글 캠프에 패시브를 걸어서 성장을 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요즘 아이번을 하는 유저가 비약적으로 증가함에따라 아이번의 고속 카정에 대비하는 유저가
늘어나면서, 반대로 역버프로 시작하거나 오히려 아이번의 버프를 선카정 치기도 하기 때문에 막 사용하기는
어려워진 루트입니다. 따라서 이 루트를 사용하는 경우는 적 챔피언의 선버프가 확실히 확인 되었고,
적이 주로 먹을 버프에 와드가 확실히 성공한 경우에만 하도록 합시다. 괜히 잘못따라하면 피봅니다.
2. 3패시브 + 빠른 갱킹루트
① 블루팀/레드팀 공통
늑대(패시브) > 아군 블루() > 두꺼비(패시브) > 갱킹
늑대(수거) > 두꺼비(수거) > 칼날부리(패시브) > 아군 레드() > 갱킹 or 추가 정글링
정글러로써 CC기가 충족되는 Q,E스킬이 생긴 후 빠르게 변칙적인 갱킹을 가는 루트입니다. 아군 챔프가
아이번의 2레벨 타이밍에 충분히 호응이 가능하고 상대 챔피언이 뚜벅이류에 속하는 챔피언이라면 충분히
재미를 볼 수 있습니다. 다만, 반대로 상대 라이너가 뚜벅이류가 아니고 상대 정글러도 충분히 2렙 갱킹이
가능한 챔피언이라면 가급적 시간이 지연되는 갱킹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아이번이 2렙 갱킹이 강한 것은
CC기가 두개나 있어서이지 딜이 강해서가 아니니까요.
아이번 플레이 TIP
(생각나는데로 계속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1. 첫귀환은 가급적 900G(봉줌의 경우 750G)를 모은뒤에 가는 것이 좋다.
2. 카운터 정글링은 무리하게 하지말고 적정글러의 위치가 파악된 후에 해도 늦지 않다.
자신이 아이번이라고 해서 무조건 카정만을 치는 플레이는 전혀 좋지 않습니다. 물론 리스크가 있는
만큼 상대 정글러를 말리게 한다는 리턴이 있기는 하나, 도주기가 없는 뚜벅이인 아이번은 Q스킬이
소진된 상태에서 적 정글러에게 발각시 도망치는 것이 상당히 어렵습니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예측하기
쉬운 첫 정글링 동선 이후, 카운터 정글링은 적 정글러의 위치가 90% 이상의 확신이 되거나 와드로
인해서 사전에 발견한것이 아니라면 무리하게 하지 않는것이 현명합니다.
+ TIP. 첫 정글링에 적 버프를 카정 칠때에도 반드시 상대방의 위치를 사전에 파악해야합니다.
적군이 미리 두번째 버프 부쉬에 와딩을 박는건 못확인해도 최소한 적 정글러의 선버프가 무엇인지는
알아야지 아이번의 최고 강점이라고 할 수 있는 카운터 정글링을 통한 적 정글러 말리기가 가능합니다.
괜히 미리 확인도 안하고 무작정 카정을 가면 적 라이너 백업에 죽기 십상이니까 주의하세요.
3. 귀환마다 75G가 남으면 제어와드는 무조건 사자.
블루진형 제어와드 추천 지역
레드진형 제어와드 추천 지역
반드시 아군 미드라이너와 함께 제어와드를 양쪽에 한개씩 도합 두개씩 시야를 항상 밝혀두도록 합시다.
미드쪽 시야를 먹을 경우, 적 정글러 위치 파악, 적 미드라이너 로밍유무 및 경로 확인, 보다 쉬운
역갱이 가능, 적 탑&바텀 라이너의 로밍을 막기에 쉬워지는 등등 상당히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이미 박혀 있더라도 언제 부셔질지 모르니 항상 여유분으로 사서 다니시고 적 라이너나 서포터,
정글러가 부수더라도 계속 박아서 시야를 잡아주셔야 합니다. 사소하지만 상당히 중요합니다.
4. 아군에게 반드시 아이번의 스킬을 미리 설명해주자.
아이번의 경우 픽률이 1% 미만인 마이너 챔피언입니다. 때문에 분명 나온지가 한참된 챔피언임에도
불구하고 아군으로 만나는 사람들중 아이번의 독특한 스킬 구성을 잘 모르는 경우가 부지기수입니다.
때문에 아이번의 스킬 효율성을 높히기 위해서라도 귀찮기는 하지만 아군에게 아이번의 스킬에 대해
사전에 설명을 해주는 것이 아이번으로 플레이 할 때 승률을 높힐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 스킬파트에서 적었던 아이번 스킬팁
(패시브)
① 아이번이 5레벨 된 이후부터는 아군과의 버프 공유가 가능. (아이번과 아군챔프)
② 풀어놓은 버프의 지속시간은 1분이며, 사라져버리기전에 빠르게 획득하도록 알려줘야한다.
(Q스킬)
① 단순히 적을 속박하는 기능이외에도 속박 지속시간동안 재사용시 대상에게 아이번의 기본공격
사거리까지 이동한다. 단, 를 풀어놓은 경우 Q스킬이 적중시 데이지는 강제로 적중 대상에게 이동함
② Q스킬의 속박이 지속되는 동안에 아군 챔피언이 적 챔피언을 우클릭으로 기본공격시 아이번이 날린
Q사거리의 끝에서 자신의 기본공격 사거리까지 숫자 제한없이 모두 이동할수 있다. 때문에 돌진기가
빈약한 뚜벅이를 위해서라도 반드시 아군에게 알려주자. 그래야 보다 높은 효율의 스킬이 된다.
(W스킬)
① 부쉬안에서의 아이번은 기본 공격사거리가 늘어나며, 추가마법데미지를 준다. 이 효과는 아이번이
생성한 부쉬안에서만 발동하며, 부쉬밖으로 나가더라도 3초간 유지된다. (아군에게는 미적용)
② 수성이나 공성시에 적절한 위치에 사용하면 훨씬 유리하게 수성과 공성을 할 수 있다.
③ 주요 오브젝트 몬스터(드래곤, 협곡의 전령, 바론) 사냥시에 입구쪽에 부쉬를 이어서 깔면 안에 미리
와드를 박은게 아니라면 해당 오브젝트와의 시야를 차단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중요!)
④ W스킬의 사정거리는 800으로 긴편이며, 생성시 3초간 해당 위치의 시야를 밝히기 때문에 시야가
없는 곳에 사용하여 상대의 위치를 파악하기 용이한 스킬이다.
⑤ 부쉬속에서 발동하는 패시브 스킬이나, 특성 역시 아이번이 만들어낸 인위적인 부쉬에서도 발동한다.
(EX. -도약, -패시브 충전, -부쉬 은신 등등)
⑥ 아이번의 열화 부쉬안에서도 와드가 박힌게 아니라면, 채널링 스킬을 사용해도 적에게 시야가 제공
되지 않는다. 다만 이것에 해당되는 채널링 스킬은 즉발적인 데미지를 주는 채널링 스킬이 아니라
차징형 데미지를 주는 채널링 스킬에 해당됨 (EX. ,, 등의 스킬이 해당스킬)
(E스킬)
① 아이번의 쉴드 스킬은 쉴드가 깨지더라도 지속시간 이후에 데미지와 슬로우 효과를 모두 준다.
② 아군에게 E스킬을 사용시 데미지는 해당 챔피언이 준것으로 표기되며 보호막 데미지로 미니언을
처치해도보호막을 걸어준 챔피언이 처치한것으로 처리되어 아군이 골드를 획득한다.
③ 보호막의 마법데미지는 걸어준 대상 챔피언의 아이템과 룬의 영향을 받는다 (EX. ,)
(R스킬)
① 데이지는 소환직후부터 쿨타임이 돌기 시작하다.
② 궁극의 모자룬이 풀스택이라는 가정하에 3레벨 궁극기에 45%쿨감을 맞춘 직후부터는 데이지가
죽지 않는이상 쿨타임 없이 바로 재소환이 가능하다. (2레벨 궁극기 45%쿨감 기준은 5초후 재소환가능
③ 데이지는 논타겟팅 스킬을 막을 수 있으나, 관통형 스킬이나 챔피언 대상 스킬은 막아주지 못한다.
(EX.바루스의 , 진의 같은 스킬들은 데이지로 대신 막아줄수 없다.)
④ 데이지는 소환사의 협곡의 여러 벽을 넘겨서 소환시킬수 있다.
(드래곤벽, 바론벽 등등의 여러 위치를 넘겨서 소환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5. 아이번의 패시브는 또 하나의 와드이다.
아이번의 패시브 스킬은 일정시간후에 정글몹을 풀어주는 스킬이며 충전 시간이 다되면, 미니맵상으로
정글몹을 풀어줄 수 있다는 표시인 초록색점이 생깁니다. 이를 이용해 적 정글러나 라이너의 위치를 파악
할 수 있는데, 맵리딩이 어느정도 되는 유저라면 미니맵 상에 완충된 패시브의 초록색 점이 순간적으로
사라진 경우 이를 통해 적 챔피언의 위치를 추측하는게 가능합니다. 갑작이 있던 초록점이 없어졌다는건
해당 위치에 적 정글러던 라이너가 그 캠프에서 정글몹을 사냥했다는 의미니까요.
갱각 나오면 갱가라 역갱 쳐라 이런건 상황에 따라 다른 법이고 모든 상황을 다 적는것은 불가능
합니다. 다만, 아이번에게 베스트인 초반 운영법은 상대 버프캠프를 털어먹고 적 정글러와의 성장차이를
벌리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상황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아군 챔피언이 초반 주도권이
부족한 챔프인데 무리하게 카정을 갔다가 회색화면을 보는 일은 없도록 하셔야합니다. 가 확보된
이후부터는 적 정글에 꾸준히 와드를 박아서 시야를 확보해 적 정글러의 위치를 파악해주시고 그곳과
반대되는 동선으로 카정을 쳐서 최대한 이득을 보도록 합시다. 아이번의 경우 속박과 슬로우를 가진
정글러이기 때문에 아군 챔프가 어지간히 노딜, 노CC 챔프가 아니라면 유효갱킹을 내는것은 쉽습니다.
다만, 코어템이 나오기 전의 아이번의 경우 역갱에 매우 취약하기 때문에 아무리 상대가 약한 초식형
정글러라고 해도 역갱에 죽지 않고 조심하셔야 합니다.
아이번이 가장 빛나는 타이밍입니다. 타 정글러보다 빠른 코어템으로 인해서 유리해진 게임을 굳히기에
특화되어 있기 때문에, 유리한 상황이라면 아군의 백업을 받아서 적 정글을 털어먹어 주도록 합시다. 보통
여기까지 아이번이 유리하게 게임을 이끌어 왔다면 팀이 갑자기 미치지 않는 이상에야 질수가 없습니다.
궁극기인 데이지를 이용해서 적극적인 다이브도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주로 브루저 라인보다는
캐리라인에 힘을 실어서 키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번의 경우 계속해서 말하는 것이지만 자체적인
캐리력 보다는 아군을 키우는 것에 투자를 해서 그 이자를 타먹는 챔프니까요. 아이번의 스킬들은
() 유틸성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가급적 이 타이밍에 게임을 끝내는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번의 경우 코어아이템 자체가 값싼 서포팅형 아이템이기 때문에 40분을 넘어가는
장기전에서는 그 힘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모든 챔피언이 4.5코어 이상의 풀코어 아이템을
확보하는 후반 보다는 가급적 중반 타이밍에 게임을 끝내셔야합니다.
사실 아이번을 뽑았다면 이 시간까지는 가급적 오시면 안됩니다. 아이번의 코어 아이템들이 저비용
고효율을 보여주는 아이템들이기는 하지만 고비용 고효율 아이템들의 시너지에 비비기에는 역부족인
타이밍이기 때문입니다. 스킬은 수은으로 풀어버리고 는 세네방에 순삭되버리기 때문에
사실상 정말 서포터가 되버리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 시간대에는 서포터처럼 를 꾸준히
사서 시야 장악에 힘쓰시고 각이 나오는 상황에서는 아군 챔피언이 호응이 된다는 가정하에 를
던져서 하나씩 빠르게 잘라먹는것이 아니라면 먼저 이니시를 거는것은 피하셔야합니다. 이 타이밍부터는
한타싸움으로 모든게 갈리는 경우가 많은데 아이번의 최고 장점인 유틸성을 활용해서 적 브루저와
암살자로부터 아군 딜러들을 어떻게든 지켜내는 것이 아이번이 할 수 있는 유일한 역할입니다. 극후반에
아이번이 약해지더라도 주딜러 한명을 보호하는데 있어서는 왠만한 챔피언보다 뛰어나기 때문이죠.
그냥 아군이 잘잡아주길 기도하면서 열심히 서포팅합시다.
아이번에게 있어서 가장 이상적인 팀파이트 역할은 이니시에이팅이 절대로 아닙니다.
우연히 던진 에 적 원딜이나 미드라이너가 얻어 걸려서 다굴로 터뜨리면 좋겠지만 상대도 바보가
아니기 때문에 앞의 챔피언들이 서포팅을 해줍니다. 따라서 아이번은 주 임무는 아군 챔피언의 보호입니다.
따라서 후방에서 적 브루저나 암살자가 아군의 주요 챔프를 자르러 들어오는 것을 모든 스킬을 동원해
막아주세요. 의 경우 45% 쿨감시에 자체 쿨타임이 5.5초, 속박의 지속시간이 2초이기 때문에
상대가 헤르메스를 신은것이 아니라면 3.5초마다 속박을 걸어주세요. 적 챔프의 딜로스를 유발하고
아군이 포커싱을 하는데 있어서 쉽게 만들어줍니다. 그 이후에 를 활용해서 적군의 시야를 방해
하고 를 붙여서 상대가 아군 딜러에게 달라붙기 힘들도록 해주시면 됩니다. 이외에도 스킬과
코어 서포팅 아이템으로 아군챔피언이 받는 데미지를 줄여주세요. 여태까지 아군을 키웠다면 그 아군을
믿고 필사적으로 지키도록 합시다. 어차피 아이번이 스킬로 누군가를 죽이는 것은 어려울테니까요.
사실 아이번의 경우 프리시즌의 죽창메타의 특성상 초식형 챔피언이 아닌 이상 대부분의 육식형 챔피언을
상대로 우위를 점하기가 어렵습니다. 6:4로 지고 들어간다고 생각하는게 좋아요. 따라서 제가 모든
챔피언에 대해서 일일히 글뿐인 대처법을 적는 것 보다는 실제로 상대해보면서 경험을 쌓는것이 훨씬
좋습니다. 아이번이라는 챔피언 자체가 워낙에 적 정글러와의 교전을 지양하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카운터픽 챔피언을 제외하고는 거의 비슷하게 운영되기 때문입니다.
다만, 누누를 제외한 초식형 챔피언 상대로는 무조건 선픽을 박아도 5:5는 무조건 만들 수 있습니다.
본 공략은 계속 업데이트 되며, 오타나 잘못된 정보, 궁금하신점에 대한것들은 댓글을
달아주시거나 쪽지를 보내주시면 제가 아는 것에 한에서는 최대한 답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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