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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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공, 원숭이 왕
Wukong, The Monkey 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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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3]원딜 = 원숭이 딜러[수정 ver 1.0]

- 오공원딜간다(2018-08-17, 조회수: 73723)

[ 수정 ver1.0 ]

듀랑고 하러 갔다가 반년만에 복귀기념 공략수정하러 왔습니다.

수정은 굵은 파란글씨.

복귀했더니 플3이네?.

약 38승 15패 정도해서 다5찍고 다4 승급전 실패후 다5 예티에 정착하게된 원숭이 공략 시작합니다.


Wukong Bot ADC 공략입니다.


Q. 님 원딜 뜻이 뭔지 모름?

A. 잘 알지~ 원숭이 딜러 줄임말 아녀? 그것도 모를까봐?



Q. 왜 오공으로 바텀을 감?

A. 시즌5때 불원숭이 오공 스킨이 생겨서 원숭이로 탑이나 정글 했다가 실버까지 떨어져서 원딜갔더니 쭉쭉 이기길래 그후로 수년간 원딜오공만 하고 있습니다. 컨트롤 필요없이 e평qr만 쓸줄 아시면 여러분도 다이아 가능합니다. 쉽고 강합니다.



Q. 오공으로 바텀을 갔을 때 장점은?

A. 오공의 경우 방템을 갈꺼면 걍 다른 챔프 하는게 좋습니다..방템과 효율이 안좋아요.

오공은 5공템을 껴야 오공이죠.

그런데 탑오공을 하면 이니시를 해야합니다.

탑솔러가 해야할 일은 팀의 선두에 서서 고기방패+이니시+적원딜이나 미드챔프 마크를 해야 하는데 5공템을 끼면 이니시하기도 힘들고 고기방패역할을 하기도 힘듭니다. 수호천사등 방템을 섞을 수 밖에 없어요. 탑솔러는 암살자가 아니니까용.

그런데 바텀오공은 걍 일반적인 원딜처럼 5공템 올리면 됩니다. 팀파이트시 적 원딜을 삭제함으로서 양쪽이 서로 원딜이 없는 구도로 전투를 가능케 합니다.

즉 오공이 바텀가면 5공템을 살수 있음. 완벽한 오공이 됩니다!

우주류 검술이든 우주류 봉술이든 한타때는 이니시가 불가능함. 마이가 이니시 거는거 봄?

막타만 치면됨. 1:1 or 한타때 막타!!



Q. 패치후 오공버프때문에 좋아짐?

A. 그거 탑솔러 이야기입니다. 바텀은 패치후 2렙 만피에도 솔킬각이 나와서 2렙에 레오나 칼맞는각에 플써서 피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이번 프리시즌 룬 대격변으로 바텀은 더욱 살벌해졌습니다. 우콩원딜 더욱 라인전이 힘들어졌어요. 6렙이후를 노려야 합니다. 패치전에는 3렙부터 eqw딜교가 가능했으나..지금은 3렙에 e평q쓰고 w로 빠지다가 죽어요.


Q. 닉네임이 뭐임?

A. 오공원딜간다


Q. 티어가 어디?

A. 시즌5부터 쭈욱 오공원딜을 했고 매시즌 최고 기록은 다이아 하위권(3~5) 정도였습니다.


Q. 야스오 원딜이 대회에 나왔다며?

A. 실제로는 체감상 작년시즌, 재작년 시즌보다 오공원딜로 승리하기 더욱 어렵습니다.

그런데..오공원딜 골라도 애들이 안던지네? 개꿀. 그것만으로도 승률보정이 확실히 체감됩니다. 




윗 사진들은 전부 작년에 찍은 사진들입니다.

최근 사진은 귀찮아서 생략.

오공원딜간다 닉네임 검색 하시면 OP.GG에 모든 영상 녹화되어있습니다.

플3에서 다5찍는데 듀오없이 30승 10패 정도 승률로 올라가는게 가능합니다.

(즉 어느정도의 캐리력은 보유한 픽입니다.)

오공, 원숭이 왕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99) 2293 마나 330 (+45.0) 1095
공격력 66 (+3.5) 125.5 공격 속도 0.68 (+3%) 1.027
5초당 체력회복 3.5 (+0.65) 14.55 5초당 마나회복 8.04 (+0.8) 21.64
방어력 34 (+4.7) 113.9 마법 저항력 28 (+2.05) 62.85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175.0 175.0

지배


감전 - 고정. 지배 찍으면 이거 고정입니다. 천둥군주 패치된거라고 보시면 됩니다.(더 강해짐) 

돌발일격 - 고정. 지배 찍으면 이거 고정입니다.

시야수집 - 좀비와드와 시야수집 둘중 아무거나 가도 됩니다.(다5까지는 좀비와드 사용했었습니다)

굶주린 사냥꾼 - 생존률을 높이기 위해서 갑니다. 뭘가도 크게 상관없는듯 합니다. 이속증가를 찍을꺼면 정밀은 마법찍고 기민함+주문작열 가시면 됩니다.(보통 미드오공할때 이렇게 갑니다.)


보조-정밀

승전보 - 위험한게임이 엄청난 버프..바텀에서 아슬아슬한 플레이로 따봉을 받고 싶다면 갑니다.(15%->12% 너프)

최후의 일격 - 고정으로 갑니다.

-> 그동안 사용하던 승전보와 최후의 일격이 총 2번의 너프를 먹었습니다..

하지만 그대로 갑니다. 봇 2:2 특성상 승전보는 골드수급포함하여 하나도 버릴 게 없는 꿀룬이며 최후의 일격은 나머지 6개 룬중에 찍을만한게 최후의 일격밖에 없어요.



콩콩이 오공

유성 오공

빙결 오공

도벽 오공

봉풀주 오공


룬대격변이후 별에별거 다 해봤습니다.

그지같은 라인전 6렙까지 버티는 와중에 그나마 가끔 갱킹을 오면 미친듯이 호응해주기 위해 지배 찍는게 낫습니다.

(보통 오공원딜하면 정글러가 바텀 근처도 안옵니다)


15~25분이 오공타임입니다. 이 시간대에 가장 강력한것은 감전입니다. 다른 특성이 라인전을 좀 더 수월하게 만들어 줄 수도 있지만 15~25분 사이에 원콤각을 낼 수 없게 됩니다.

더군다나 30분이 넘어가게 되면 감전특성과 타 특성간의 딜차이가 더욱 심화됩니다. 무조건 감전갑니다.


집중공격 룬은 평타를 6방 넘게 쳤을 때 타 특성보다 좋은 효율을 냅니다.

콩콩이 룬은 평타를 3~5방 칠때 타 특성보다 좋은 효율을 냅니다.

감전은 암살자를 위한 스킬로 평타를 1대도 안쳐도 터뜨릴 수 있습니다. 오공은 암살자 챔프입니다.


게임을 접었던 기간동안 결의에 뼈방패, 번데기가 새로 생기면서 탑, 미드 등에서 핫한 룬으로 등극하였네요.

여러번의 테스트 결과 원딜오공에게는 딱히 메리트가 없네요.

적 원딜이 근접챔프가 아닌 이상 사용하지 않습니다.

(보조룬에 결의를 들어도 라인전이 구데기란 사실은 변하지 않습니다.)


승전보가 15%->12% 너프되고, 골드 획득량도 너프되었고,

최후의일격역시 9%->7%로 너프되었으나 역시 그대로 사용합니다.

(후반에 최고의 효율을 자랑합니다.)

롤하면서 스펠 저거밖에 안써봤습니다. 그래서 다른거 써본적이 없어서 비교를 못해드립니다.

강타는 써봤기에 설명을 해드리자면..

원딜오공하시는데 강타들면 갑자기 부모님 돌아가신 상황이 연출됩니다. 점화 듭니다.


봇 라인전 2:2만 생각했을경우 역시 서포터가 이그나이트 오공이 힐을 드는게 좋습니다.

다만 라인전이 끝나는 15분 이후 오공은 암살자 역할을 하게 되는데..

힐이 쓸일이 없습니다. (한타때 나도 어시좀! 하는 힐은 가능합니다.)

더군다나 대부분의 경우 라인전을 발린상태에서 암살자 역할을 시작 하기에 부족한 딜을 채워주는 점화 추천합니다.


결론 :

heal plz sp

heal plz sp

heal plz sp

heal plz sp


윗 설명이 완벽한 설명입니다.

봇 2:2 싸움에서 가장 강한 스펠조합은 힐+점화 입니다.


오공이 힐을 들었을 경우 라인전이 끝나는 15분 이후부터 암살자 역할을 해야 하는데 레벨이 낮기 때문에 부족한 딜링을 채워줄 점화가 필수입니다.

게임을 접었던 기간동안 점화 데미지가 대폭상승하였네요. 보조룬에서 너프된 데미지를 보완해줍니다.


봇에서 탈진을 드는 서포터나 원딜을 발견하였다면 그들은 봇 2:2 이해도가 상당히 떨어지는 사람들입니다. 가뿐히 발라주시면 됩니다.

라인전 2:2 구도에서 탈진은 쓰레기 스펠입니다.


바위 피부 (Stone Skin)
오공이 5초마다 6~10의 방어력을 얻고 최대 체력의 0.35%를 회복합니다.

이 효과는 오공이나 오공의 분신이 기본 공격 및 스킬로 적 챔피언이나 정글 몬스터를 공격할 때마다 5초 동안 100% 증가하며, 최대 5회 중첩됩니다. (범위: 1400)
파쇄격 (Crushing Blow)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오공과 분신이 다음 공격 시 사거리가 135/145/155/165/175 증가하고 20/45/70/95/120(+0.55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며 3초 동안 대상의 방어력이 10% 감소합니다.

오공이나 오공의 분신이 기본 공격 및 스킬로 적을 공격할 때마다 파쇄격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75/100/125/150/175)
분신 전사 (Decoy)
마나 소모: 60/55/50/45/40
재사용 대기시간: 18/17/16/15/14초
오공이 돌격하며 1초 동안 투명 상태가 되고 3.25초 동안 움직이지 않는 분신을 생성합니다.

분신은 오공의 궁극기를 모방하여 오공이 최근에 피해를 입힌 근처 적을 공격해 기존 피해량의 35/40/45/50/55%만큼 피해를 입힙니다.

투명 상태의 유닛은 포탑이나 절대 시야로만 모습이 드러납니다.
근두운 급습 (Nimbus Strike)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10/9.25/8.5/7.75/7초
오공이 적에게 돌격하며 자신의 분신을 만들어 근처의 적 최대 2명에게 돌격시킵니다. 적중당한 적은 각각80/110/140/170/200(+1.0 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오공과 분신의 공격 속도가 5초 동안 40/45/50/55/6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625)
회전격 (Cyclon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10/90초
오공이 여의봉을 2초 동안 휘두르며 이동 속도가 20% 증가합니다. 휘두르는 동안 근처 모든 적에게 초당 1.375AD(+최대 체력의 4/6/8%)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히고 각 대상을 처음으로 맞혔을 때 0.6초 동안 공중으로 띄웁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되기 전 8초 안에 회전격 스킬을 한 번 더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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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E스킬의 데미지가 대폭 너프되었습니다.

따라서 E선마를 할 필요성이 사라졌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E를 1개만 찍고 q선마 하는것보다 e를 2개 찍는것이 라인클리어 능력(cs 섭취능력), 데미지 모든면에서 좋습니다.

E를 선마할경우 적과 싸울 때 궁쓰기전에 평타를 2~3대 이상 쳐야 이득입니다.

솔로 라인의 경우 E평평W평QR 콤보로 최고의 DPS를 자랑하는 콤보를 넣을 수 있기때문에 아직 E선마가 1:1 싸움에서 유리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바텀의경우 평타 3방을 칠경우 이미 적 원딜과 서폿에게 맞아서 죽어있습니다.

W쓰고 접근하여 E평QR 혹은 E평W평QR 외에 다른 선택지가 거의 없는 오공으로서는 E선마를 할 이유가 없습니다.


E평Q - 가장 기본적인 콤보입니다. 혼자서 연습하시다 보면 평타와 q가 거의 동시에 나가는 타이밍이 있긴 합니다. 충분한 습득이 되지 않으면 평타를 캔슬하고 엄청 느리게 Q를 쓰게 되므로 본인의 타이밍을 갖는것이 중요합니다.

플레티넘 수준까지는 그냥 무조건 E평Q 콤보에 익숙해지시면 됩니다.

다5들도 반응 못하는 사람들 매우 많습니다


EQ - 오공 기본 콤보 2개입니다. E평Q냐 EQ냐.. EQ만 박아도 죽일 수 있는 적에게만 써줍니다.

다이아급 반응속도에서도 Q를 미리 장전하고 E로 돌진했을 시 플래쉬를 써도 Q박을 수 있습니다.

적의 반응속도가 좋아서 E평Q를 때릴 수 없을 경우 혹은 EQ로 충분한 킬각일 경우에 사용합니다.


E평평W평Q

보통 오공하면 E평Q 많이 쓰시는데 적이 이동기가 있든 없든 평타를 최대한 때려주다가 더이상 평타를 때릴 수 없을 상황에서 

분신을 쓰고 접근하여 평타를 한방 더 치고 Q를 써주는것이 최대한의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1:1을 무조건 이기는 유리한 상황에서만 킬각을 내기위해 써줍니다. 만피도 죽일 수 있는 콤보입니다만 내가 더 약할경우 먼저 죽습니다. 바텀에서는 사용할 일이 전무합니다. 적 서폿과 우리서폿이 로밍을 가서 1:1 구도이며 적 적 원딜이 이동기가 없을 때 가끔 사용합니다.


궁극기는 Q이후에 적절히 섞어주시면 됩니다.

궁극기 쿨이 상당히 길기때문에 궁을 쓰지 않아도 잡을 수 있는 상황이나

궁극기를 써도 적이 도망갈수 있는 상황이면 궁을 아껴줍니다.


스킬 활용 팁


분신으로 몰래 진입하여 e평qr로 암살하는 재미가 있는 챔프입니다.

얼마나 떨어져서 분신을 써야 하는지는 본인의 리플레이를 보면서 익히는 수밖에 없습니다.

충분히 습득후에 안보이는 위치에서 분신으로 다가가면 렝가궁보다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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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는 그냥 오공 몇판 하면 다 아는 소리고 이제 원딜오공과 탑오공(정글오공)의 차이점에 대해 말씀드립니다.

오공원딜은 절대 이니시에이팅을 하지 않습니다.


후진입을 해야지 1인분이 가능한 포지션입니다.

같은편 탑이나 미드 혹은 정글러가 물리거나 물어서 전투가 일어나기 전까지 적의 시야에서 벗어나 계세요.

(이블린이나 트위치, 렝가 하듯이 하면 됩니다)


한타에서 오공원딜이 노려야 할것은 적 원딜과 미드중 잘큰녀석 혹은 내가 죽일 수 있는 녀석을 노리면 됩니다.

적 탑솔러 혹은 탱커는 쳐다도 안봅니다.

때려서도 안됩니다.

같은편이 딜량 그지같다고 놀려도 무시합니다.

적 원딜이나 미드잡고 ㅌㅌ했으면면 이미 오공원딜 1인분 한겁니다.

서로 원딜 없는 상황에서 한타가 지면 팀탓하고 다음판 하면 됩니다.

특히 적편에 초가스같은 CC기가 풍부한 돼지가 있고, 그 돼지가 적 원딜이나 미드와 붙어있으면 절대 진입하면 안됩니다.



# 먼저 진입해도 되는 상황은?

-> 내가 죽어주면 나만 죽고 우리편이 적 다 몰살가능한 상황.

이걸 아는 분이면 롤인벤 공략글 안봅니다.

골드나 플레가 적는 공략글 보러 쓸데없이 안옵니닼ㅋㅋ

그냥 먼저 진입하지 마세요.

본인이 브론즈5쯤 가서 플레이하면 지금 들어가면 내가 적 딜러를 죽이고 나도 살겠구나 하는 감이 오죠?

그럴때나 먼저 들어가는 겁니다. 내가 들어갔을 때 어떤 CC기들이 날아오고 그전에 누구를 죽일 수 있고 죽인다음에 한타구도가 어떻게 흘러갈지 보이는 상황에서만 들어가는겁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이 공략글을 보시는분은 오공원딜 하실 때 그냥 이니시를 내가 해야된다는 생각을 머릿속에 완전히 지우기만 하셔도 티어가 몇계단 상승합니다.


같은편이 오공 이니시 ㄱㄱ

이런 말이나 신호를 보낸다면?

A. 베인 구르시에이팅 하는 소리 하지말고 니가 들어가 이 xx야!! 나 원딜임.

채팅 써주고 무시합니다.


Q. 오공이 궁써주면 이길것 같은 각인데요?

A. 그걸 볼줄 아는 사람이면 이 공략 보러 안왔다니까요.. 자신의 판단을 믿지 마세요. 무조건 후진입 합니다.

무조건 후진입만 해도 최소 플레는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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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공은 E스킬을 쓴 순간 뒤가 없습니다.

졸라 후드려 패거나 혹은 죽거나..

도망치려면 w와 R를 써야지 도망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적 탱커, 딜탱캐릭, 알리 쓰레쉬 등등 보조탱커서포터 등에게는 절대 E로 선진입 하지 않습니다.

오공이 진입하는 때는 킬딸이 가능한 상황 뿐입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게임을 접은동안 타곤산이 또한번 치명적 너프(가격 50원 상승)를 먹었네요.

그래도 갑니다. 다른템 테스트 해봤지만 역시 오공원딜은 고대유물방패 가야합니다.

다만 업그레이드는 거의 모든상황에서 하지 않습니다.


업그레이드 해도 되는 경우 

1. 우리편 서포터가 딜포터이며 라인전을 개떡바르고 있을경우

(5분에 3킬쯤 하셨다면 올려도 무방합니다. 오히려 스노우볼링 굴리기에 유리합니다. 서폿템은 항상 최고의 가격대비 효율을 갖고 있으니까요.)


2. 라인전이 개발리고 있으면서 적 서포터가 탱포터인경우

(5분에 0/2/0을 기록하고 서포터도 1번쯤 죽으셨다면 그냥 타곤산 올리고 닥 파밍 합니다. 딜포터의 경우 타곤산대신 딜템을 올려서 적의 실수를 유도하여 킬각을 볼 수 있으나 탱포터의 경우 이미 라인전이 터진상황에서 킬을 따내는건 불가능합니다. 후반도모하고 서폿과 함께 쥐죽은듯 지내야 합니다.)


5분에 이미 봇이 터진 상황 즉 원딜과 골드가 1000원이상 나는 상황이 아니면 올리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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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치전에는 대부분 티아맷-드락사르-요우무 템트리를 선호하였습니다.

(바텀싸움에서 압도적으로 밀려서 성장이 매우 늦을 것 같은 상황이 아니면)

그러나 패치후에는 티아맷 - 드락사르 - 칠흑이 대부분의 상황에서 월등히 좋습니다.


설명하자면 매우 긴데 요즘 메타가 그렇습니다..

드락사르에 기동력을 갖춘 상황쯤에서 라인전은 끝나 있을 상황이고,

2코어를 올리는 와중에 이기고 있는팀에서는 전령을 먹고 사용할 시기입니다.


티아맷+드락사르+톱날단검을 가지고 5:5 한타에 참여하는것과

티아맷+드락사르+탐식의망치를 가지고 5:5 한타에 참여하는것은 매우 큰 차이가 있습니다.


무조건 후자가 생존률(격분을 이용한 이속)과 

한타동안의 총 데미지면에서 월등합니다.(순간 데미지가 아닙니다)

기동력때문에 한타에 참여한 이후로는 이속이 매우 느립니다. 그런데 이 타이밍의 5:5 한타는 싸우는 시간이 비교적 긴편에 속합니다. 느린 이속과 E평QR을 사용한 뒤 생존해 있더라도 남아있는 적은 피로 다시 전투에 참여하여 적을 때리기가 상당히 버겁습니다.

자세하게 기술하려면 끝도 없습니다만 대충 이렇게 이해하시고 2코어를 칠흑으로 올리시면 됩니다.

복귀후 50판이 넘는 게임을 하면서 요즘메타에 완벽히 적응하고 나온 결론입니다. 칠흑부터 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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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 나온 아이템 폭풍갈퀴를 사용해 보았으나 원딜오공과 맞지 않습니다.

원딜오공이 삼위일체를 올리지 않는 이유와 동일합니다.

초반에 삼위일체나 폭풍갈퀴를 장착해도 어차피 못죽이는 애는 못죽입니다.

굳이 삼위나 폭풍갈퀴를 사지 않아도 죽일 수 있는 애는 쉽게 죽입니다.

(미드오공이나 탑오공과 달리 레벨이 2~3정도 낮은데 이것이 상당히 큰 영향을 미칩니다. 미드오공이나 탑오공의 경우 15~25분 사이에 폭풍갈퀴와 삼위일체를 이용하여 궁을 사용하지 않고 적 서포터나 딜러형 정글 등의 챔피언을 순삭해나가면서 맵장악력을 높입니다.)


15~25분 사이에 최고의 딜링을 자랑하는 삼위일체와 폭풍갈퀴는 후반 30분대 이후 싸움에서 제가 사용하는 아이템트리와 비교하여 상당히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템전 상황에서는 압도적인 딜량과 생존력을 자랑하는것이 위에 기술한 템입니다.


제가 게임을 하던당시 평균 플레이타임이 20분이내였던 반면 최근에는 평균 25분~30분 사이로 요즘 메타가 평균 플레이타임이 매우 깁니다.(제압킬로 1000원이 넘는 골드도 획득 가능한 시스템 덕분)

게임의 승/패와 직접적 영향을 끼치는 한타가 25분~30분 사이에 이루어지는 상황에서 폭풍갈퀴와 삼위일체는 그 마지노선에 위치합니다. 이때 경기를 끝내지 못하고 30분이 넘어서 풀템전에 돌입한 순간 폭풍갈퀴와 삼위일체는 캐리력이 급감하게 됩니다.


충분히 좋은 아이템이지만 애초에 레벨링이 탑솔러나 미드라이너에 비해 2~3레벨이 느린 오공원딜과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 템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8.2패치 이후 변경점.

-> 타곤산 업그레이드의 필요성이 사라졌습니다.


적 서포터가 근접챔프(알리, 브라움, 쉔, 블리츠크랭크, 쓰레쉬 등) 일경우 -> 고대유물방패 3포 갑니다.

적 서포터가 원거리챔프(소나, 잔나, 나미, 럭스 등) -> 롱소드 3포

쉽게 말해서 튼튼한 서포터 -> 타곤산

적 서포터가 몸이 약한 서포터일경우 롱소드 3포 갑니다.


롱소드 3포와 타곤산 3포의 경우 1~3렙때 플레이방식이 전혀 다릅니다.

고대우물방패는 딜교없이 첫웨이브 근거리 3마리만 먹고 쭈욱 안전하게 빠져서 적 선2렙주고 타워안에서 2렙을 찍는게 일반적인 방향입니다.

롱소드 3포의 경우 첫 웨이브 1렙부터 포션 3개 쓸 각오 하고 근거리 미니언 3마리 처리후 딜교에 임해야 합니다.

(적보다 빨리 라인에 도착해야 합니다. 리쉬를 많이 해줬다면 롱소드 살 이유가 없어집니다. 리쉬는 버프몹 체력 500남았을 때 빠져줍니다.)


오공원딜에 숙달되지 않았다면 타곤산 추천드립니다.


롱소드 3포로 첫웨이브때 딜교방식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버프몹 리쉬 체력 500때 라인으로 간다.

2. 도착하자마자 원거리 미니언 3마리에 e스킬을 쓴다(적이 도착했다면 평q등 견제를 받으면서 피가 100정도 빠집니다)

3. 포션1개를 빨면서 근거리 미니언을 죽여줍니다.

4. 적 원딜이나 서포터가 적군 원거리 미니언과 동일선상에 있다면(e스킬로 원거리 미니언과 적 챔피언 모두에게 데미지를 줄 수 있는 상황) e쿨이 돌아오자마자 진입하여 감전을 터뜨린 후 약간 빠져줬다가 남은 원거리 미니언 cs정리해줍니다.

(여기까지 포션 3개 모두 사용할 각오로 해야 합니다. 일방적으로 뚜드려 맞고 때린건 고작 e평평 입니다. 우리편 서포터의 호응이 없다면 오공은 죽게 됩니다.)

5. 2번째 웨이브가 도착하고 서포터와 함게 2렙 찍자마자 킬각을 본다.



타곤산으로 선2렙을 찍는 팁을 드리자면

1. 버프몹 리쉬 체력 500때 라인으로 간다.

2. 도착하자마자 원거리 미니언 3마리에 e스킬을 쓴다(적이 도착했다면 평q등 견제를 받으면서 피가 100정도 빠집니다)

3. 포션1개를 빨면서 타곤산으로 근거리 2마리를 먹어줍니다.


-> 선2렙 찍고 싸워서 킬을 따기에는 상당히 무리가 있습니다. 선2 찍어도 딱히 큰 이득을 보기가 힘듭니다. 장점은 cs를 좀더 편하게 먹을 수 있고 서포터의 관점에서는 일반적인 라인전 구도로 흘러가게 되므로 서포터의 멘탈을 챙겨줄 수 있습니다.

(성공했을 경우이며 실패했을경우 4렙까지 cs 한개 먹기도 힘들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이리스크 로우 리턴이므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Q. 원딜인데 고대유물방패를 왜감?

A. 안가면 6렙까지 CS를 못먹어요. 3년동안 검증한 템트리의 결정체입니다.

좀 잘먹으면 10분에 800원 이득 가능합니다. 20분에 서포터에게 800원을 나.눠.줄. 수 있습니다.

서폿과 함께 타곤산을 갔다면 개이득!

8.2 패치 이전 원딜 타곤산 메타가 잠깐 유행했을 정도로 라인 유지력이 높습니다. 8.2 패치 이후에도 타곤산에 의한 체력회복은 근거리 챔피언의 경우 동일합니다.

타곤산 패치이후 보호막 개꿀입니다.  8.2 패치되서 보호막 사라졌습니다.

생존률을 쥐꼬리(체력 75)만큼 높여줍니다. 초반 소규모 한타에서 선진입해서 적1죽이고 ㅌㅌ 할때 도움이 됩니다.


Q. 티아맷 왜감? 오공한테 쓰레기템임.

A. 오공 마나조루라서 티아맷으로 라인 관리 해줘야 합니다. 6렙이후 2:2쌈이 할만한데 라인관리 하는데 마나쓰면 싸울때 마나 모자랍니다. 티아맷 갑니다.(당겨지는 라인에서 포탑에서 cs먹을때도 개꿀.)

또한 1100~1200원짜리 템중에서 원콤딜이 가장 강력한 아이템입니다.(티아맷을 적중시켰을시)


e평q티아맷 까지 맞춰주신후 w로 빠지는 콤보가 5~7렙구간에서 쓰입니다.

감전까지 터뜨리면 적 원딜이나 서폿의 반피를 깎을 수 있습니다.

(다만 못빠져나오고 죽는 상황이 많으니 딜교 타이밍에 관한것은 제 아이디 리플레이를 참조하시거나 연습으로 익히세용)


반피를 만들었다면 다음 e진입때 킬각입니다. e평qr점화로 70%의 피를 깎을 수 있습니다.

우리편 서포터가 스킬 1대만 맞춰주면 적편이 힐을 쓰든 플을 쓰든 1명은 죽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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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유물방패를 타곤산으로 언제 올리나요?

-> 우리편 서포터가 오공 뭐함? cs안먹음?  이러면서 오공원딜에 대한 불신을 드러낸다면 타곤산은 패스합니다..

장기적으로 봤을때 서포터와 원딜 둘다에게 유리하기때문에 500원 모이자말자 집가서 사고 오는것이 이상적입니다만 롤은 둘이서 하는 게임이기때문에 서포터의 멘탈도 챙겨줘야 합니다.

타곤산으로 무한의보호막을 얻을 수 있습니다. 250(+레벨*5)로써 가격대비 최고의 체뻥템.

8.2 패치 이후 타곤산으로 안올립니다. 350원이 아깝지 않느냐? 하시겠지만 그정도 돈값은 충분히 합니다.

(부패물약보다 라인유지력 측면에서 효율이 훨씬 좋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딜교는 언제하나요?

-> 처음 라인설때부터 집가서 티아맷을 사오기 전까지 오공은 공템이 없습니다. 상대방은 보통 도란검을 들고 있죠.

템에서 차이가 나기때문에 2:2에서 죽자고 싸워봐야 딸피로 적편이 이깁니다. 그냥 안싸웁니다. 딜교는 티아맷을 사온후에 합니다. 그전까진 상대편과 cs가 10개가 차이나든 30개가 차이나든 당겨서 cs하나 먹고 한대 쳐맞고 하나먹고 한대쳐맞고 반복합니다.

(오공챔피언은 탑에서 적편과 1:1을 해도 cs를 거진 반쯤 포기합니다. 심지어 바텀은 2명에게 스킬을 다 맞으면 바로 골로갑니다. cs는 6렙이후 충분히 따라잡을 수 있습니다.)


6렙때 강한가요?

-> 안 강합니다. 그냥 2:2싸움에서 해볼만한 정도입니다.  적 원딜이 미니언 먹는다고 이동기 스킬을 썼거나 선마스터한 스킬을 사용했을때 진입해서 싸워야 합니다.

서로 모든스킬을 다 맞고 다 맞추는 싸움을 한다면 불리합니다.

집가는 타이밍을 못잡아서 6을 찍었는데 티아맷이 없다면? 싸우면 필패입니다.

공템 구매한 뒤에 싸웁시다..


라인전 팁?

-> 바텀은 다른라인과 달리 2:2 싸움입니다.

서포터가 공격적인 성향이라면 서포터의 플레이에 맞춰서 공격적으로 플레이 해줘야 하며, 서포터가 수비적 성향이라면 딜교를 포기하셔야 합니다. 자신의 스타일대로 밀어붙인뒤에 아 서폿님 뭐함? 이러면 15분 서렌의 지름길이 됩니다.

우리편의 플레이에 맞춰줘야 티어가 올라갑니다^^


최종템을 저렇게 가는 이유?

-> 오공은 흡템2개를 갖춰야 탱커를 때릴 수 있습니다. 그전까진 탱커에 스킬쓰는순간 오공은 사르르 녹아요. 탱커를 때릴려면 방템을 올리거나 흡템2개를 맞추신뒤 때려주세요.(보통 저렇게 템가고 적 딜러진을 녹인뒤 쿼드라킬, 펜타킬을 먹기위해 갑니다)

다이아급에서는 브실골과 달리 평균 게임이 25분 내외로 끝납니다.(진짜로)

보통 최종템을 살일이 거의 없긴 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소라카
e평q로 반피깎고
다음타이밍에 킬각 봐야 하는데 힐때문에 안나옵니다.

w로 빠져야 하는데 침묵 걸려요.
닥치고 서로 파밍만 합니다.

특히 1렙 2렙 소라카는 패왕이므로 딜교 적극 자제하고 서로 맞파밍 합니다.
쓰레쉬
그랩은 w로 막을 수 있어요. 그랩을 맞았다? 무조건 오공탓입니다. 우리서폿 뭐함 이런거 하면 안되요. 서폿한테 오는 그랩도 w로 막아줍시다.

다만..
e진입해야되는데 잘하는 쓰레쉬는 돌진기 쓰는 타이밍에 밀어내면서 원딜 보호 해줍니다. 오공은 옛날챔피언이라 판정이 구려서 밀려나면 딜0들어갑니다.

한타상황에서도 쓰레쉬가 오공의 e진입에 반응하면 eqr하나도 못맞추고 죽어요.

쓰레쉬와 신경전 펼쳐야 합니다.
자야
오공원딜이 하는일 = 한타때 원딜삭제

자야는 궁때문에 그게 안됨. 벤하는게 편함.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블리츠크랭크
블리츠가 이즈 싫어하는 이유는 그랩이 통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오공도 마찬가지로 그랩면역입니다. w로 막아주면 되요.

라인전 호구 블리츠인데 그랩도 무쓸모..

라인전 조금 하다보면 블리츠가 깨닫고 로밍갈겁니다.
베인
블리츠와 베인 조합이라면 그냥 베인이 구르기 쓸때마다 e평qw를 이용한 일방적 딜교 혹은 킬이 가능합니다.

베인은 cs먹는 스킬이 없어서 구르기로 평캔하면서 먹는걸 기다리다보면 바텀 타워가 부서지기 전까지 4~5번은 기회가 옵니다.
(티어가 낮을수록 더 많이 옵니다)

6렙때 만피로 오공과 1:1에서는 오공이 져요.. cs를 먹을때를 노립니다.

소나
3렙이전에 cs를 거의 포기하다싶이 하면서 최대한 맞지 않도록 하면서 사려주다보면
용기백배한 소나가 3렙 이후 딜교를 할때 앞으로 조금 더 나옵니다.
미리 서포터에게 언질을 해주고 3렙 이후부터 소나가 짤짤이 하러 오면 걍 점화걸고 극딜한다고 말해주고 죽이면 됩니다.
(3~4렙때 서포터와 함께 모든 스킬을 적중시킬경우 적이 힐과 플래쉬를 모두 사용해도 소나는 죽게 됩니다)

서포터와의 호흡이 맞지 않아 죽이지 못하더라도 e평q점화에 딸피에 플래쉬가 빠진 소나는 그 이후 있으나 마나한 서포터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적 정글러가 왔을 때 크레센도만 조심하면 상당히 상대하기 쉬운 서포터입니다.

2:2 구도이기 때문에 적조합과 우리조합에 따라 상성이 무궁무진합니다.

따라서 공략에 모두 기술 할 수 없는점 양해 바랍니다.

한가지만 알고 게임하시면 됩니다.

오공원딜은 라인전 호구입니다.


오공원딜을 오직 원딜만의 능력으로 평가를 하자면

모든 원딜중에 라인전 능력이 최하위권 입니다.

베인, 트위치 급의 라인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라인전을 승리하셨다구요? 당신의 서포터가 적 서포터보다 월등히 잘하기 때문에 가능하셨을겁니다.

오공원딜을 픽하고 라인전을 씹어먹어야지 라는 생각을 하고 계셨다면 크나큰 오해를 하고 계신 겁니다.



수년간 프로게이머들의 대회에서 증명된 바텀 2:2 최강의 조합은 원거리 딜러 챔피언과 서포터 챔피언입니다.

바텀파괴조합이 봇 2:2에서 더 강력하다면 왜 수많은 프로게이머들이 대회에서 사용을 꺼릴까요?

약하기 때문입니다.


봇 야스오가 대회에 등장후 순식간에 사그러든 이유역시 라인전이 약하기 때문입니다.

오공원딜은 라인전이 약합니다.


라인전을 씹어먹고 싶다면 본인보다 낮은 티어로 가서 게임을 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위에 기술했지만 플3에서 다5찍는데 30승 10패정도로 올라왔습니다.

본인보다 낮은 티어에서 게임하면 라인전 압살이 쉽습니다만

본인의 티어에서는 캐릭터 상성이 절대적입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1렙때 타곤산을 이용해서 근거리 3마리 먹고 당깁니다.

적이 2렙 먼저 찍기 때문에 경험치만 겨우 먹을 수 있는 거리까지 물러납니다.

우리편 서포터가 소라카 등 1렙에 강한 챔피언이라서 선2렙이 가능하다면 선2렙을 찍고 다시 사리면서 적이 3렙을 먼저 찍게 놔둡니다.

(랭크는 서로의 실력이 비슷한 사람들이 만나는 곳입니다. 양학하러 밑에 티어 놀러가지 않는 이상 위의 흐름대로 갑니다)


초반 운영법

브실골 에서는 티아맷 구매이후 e평qw로 일방적 딜교가 가능합니다.

플레티넘쯤 가면 서폿과 원딜이 오공 잡으려고 cs먹으면서 준비하고 있는데 서로 신경전 펼쳐야 합니다. w쓰는 타이밍, e진입하는 타이밍을..


6렙이후에는 적편이 어떤 조합이든 2:2 싸움에서 적당히 할만합니다.(6렙이라서 할만한게 아니라 보통 5렙쯤 귀환타이밍에 티아맷이 나오기떄문)

(이긴다는게 아닙니다. 적스킬이 빠졌을때를 노렸을때 할만하다는 겁니다)



오공은 딜교방식이 단순한만큼 상대하기도 쉽습니다. 어떻게 하면 딜교를 잘하는지는..

오로지 타이밍뿐입니다.

적이 cs막타를 때리는 순간, 방심했을 때, 스킬이 빠졌을때 3가지 상황을 노려서 딜교를 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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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아맷을 사기전까지는 국민호구이므로 어떤조합이든 타워에 짱박혀서 cs를 먹고 라인전은 서포터님이 알아서 해주길 기도하세요. 서포터가 딜교를 잘하는것 같다면 서포터가 딜교하는순간 적 서폿이나 원딜에게 e평q쓰고 w로 빠져준 뒤 다시 cs를 먹습니다.



중반 운영법

20분에 cs는 적 원딜보다 30개쯤 뒤쳐져있고 0킬 2데스 정도 했다면?

평균적인 겁니다. 정상적인 흐름이에요.

10분에 cs 20개 내외로 먹고도 게임 이긴적 많아요~ 초반에 안죽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이말은 다시 말하면 0킬 0데스에 cs를 동일하게 가져갔다면 거의 반드시 게임에서 승리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11렙 이전에는 적 미드챔프와 1:1 에서 불리한 측면이 있지만(적 미드가 11렙 이상일경우) 11렙 이후부터는 적 미드가 일반적인 ap챔프 혹은 ad암살자(제드, 탈론등) 챔프라면 충분히 오공으로 암살가능합니다.(선빵필승)



우리편 바텀 포탑이 굉장히 빠르게 부셔졌다면?

서폿은 미드로 보내고 바텀에서 11렙까지 파밍합니다. 오공은 11렙을 찍어야 한타에서 1인분합니다.

(6렙궁이 딜이 고자라서 그렇습니다)

라인전이 힘들다면 같은팀 정글과 미드 플레이어님을 공손하고 경건한 마음으로 불러주세요. 첫포탑은 개인에게 675원 각 팀원에게 +25원의 이득을 가져다줍니다. 모두 합하면 775원으로 2킬 이상의 값어치를 합니다. 첫포탑을 내주는건 지양해야할 플레이입니다.


다만 적 원딜과 cs차이가 30개 이상 벌어지고 있고 타워 안에서 파밍이 불가능한 수준으로 라인전이 안좋게 풀렸다면 억지로 지키고 있기보다 빠르게 포탑을 내주는 것이 더 좋은 경우도 있습니다.



 


후반 운영법

적팀에 탱커가 있다면 피바라기를 마지막템으로 뽑고 2흡템을 갖춰야 탱커를 칠 수 있습니다. 그전까지 탱커를 때릴 생각 자체를 하지 마세요.(피바라기 히드라 2흡템에 포션빨면 탱커와 맞다이하면 피가 유지됩니다. 적 원딜이나 미드를 삭제해준뒤 팀원들과 함께 탱커를 쳐줍니다.)


적팀에 탱커가 없다면 피바라기 대신에 방관템 올립니다. e평q에 녹는 딜챔들을 보면서 우끼끼 외쳐주면 됩니다.


윗 템트리대로가면 재사용대기시간이 40% 감소가 되기때문에 궁쿨도 빨리 돌아요. 적팀 정글러나 미드를 1:1로 짜를 수 있는 상황이라면 바로바로 궁극기를 이용해서 암살해줍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1. 후진입, 적원딜 삭제.

2. 후진입, 적미드 삭제.

3. 후진입, 적서폿 삭제.


1순위~3순위까지 오공원딜이 해야할 일입니다. 잘컸는데 서폿을 삭제하면 한타 져요..

못컸을때 차차선책으로 서폿이나 죽여주자 이런겁니다.

무조건 후진입이고 적 뒷라인을 노려줍니다.


4. 선진입. 다수의 적 에어본. 오공죽음.

-> 우리편 미드나 탑이 잘커서 무쌍이 가능하다 싶을때 해줍니다. 미드챔프가 제드같은 암살자라면 더더욱 절대로 이니시는 금물입니다. 미드나 탑라이너가 오리아나같은 광역기가 많은 챔프일때 해주면 됩니다.

되도록 지양해야할 플레이입니다.

(오공이 잘 못커서 적 원딜이나 미드가 원콤이 안나온다면 수호천사를 올리고 4번의 플레이를 해줍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거의 모든 챔프를 상대로 오공은 바텀에서 약합니다.

최대한 사리면서 인내의 시간을 보내고 6렙이후 11렙이후를 노립니다.

우리편 포탑이 부서지고 적편의 서폿과 우리편 서폿이 둘다 미드 등의 라인으로 로밍을 갔다면


1:1은 언제든지 할만합니다.(오공이 선빵이 가능할때만)

cs가 30개 차이나고 적 원딜이 2킬을 먹었어도 오공이 선빵치면 킬이 가능합니다..




마치며

손가락이 필요없어요.

오공원딜은 피지컬 대신 뇌지컬이 필요합니다.

아재들도 할수 있어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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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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