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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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터 이, 우주 검사
Master Yi, The Wuju Blades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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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글] 어둠수확 딜탱마이

- 법성누님(2017-12-14, 조회수: 6677)

마스터이는 스턴이 없는 캐릭터라 옛날부터 딜탱이 어울린다 생각했음

극딜가면 cc맞고 허무하게 죽으니까 충이 될 가능성이 높음

딜탱 마이가 왜 좋은지는 아이템쪽에서 자세히 설명해놨음

솔직히 말해서 내가 이걸 연구한 건 아니고 즐겜하다가 써봤는데 너무 좋은거야?

물뎀, 고정뎀, 마뎀, 체력, 방어력, 마법저항력 모든 게 밸런스가 너무 좋더라고

그래서 기억해놨다가 요번에 해봤는데 와 대성공했잖음

아래 스샷이 이번에 한거고 성공 기념으로 공략 작성해봄 ㅎㅎ




마스터이 유저는 아니라서 스샷은 이거 밖에 못 올려서 ㅈㅅㅈㅅ
마스터이를 무조건 쓰는건 아니고 스샷처럼 적군에 cc기가 적어서 활약을 할만한 상황일 때 씀
보면 적 딜이 상당하잖음? 딜 마이였으면 코르키 이즈리얼 스킬 몇대에 걍 순삭임
근데 딜탱마이니까 저거 딜 다 버티면서 싸운거임 스킬샷은 Q로 피하기도 하고
우리편 조합보면 탱 없는거 보이죠? 마스터이는 보통 후진입하잖음? 
근데 난 딜탱마이니까 탱 정글러들처럼 이니시 내가 했음.
궁쓰고 들어가서 적 이즈 코르키 생존기 빼고 Q로 더 깊숙히 진입해서 어그로 끌고 W로 버팀.
그럼 이제 우리 딜러진은 프리딜이지. 딜마이였으면 생각도 못 할 플레이임. 
R쓰고 달려가다가 죽을건데 어케 이니시를 걸겠음. 근접해서 Q썻더라도 선진입이라서 모습 나타나자마자 끔살임.
딜 마이였으면 이니시 걸 사람이 없었지. 카타가 억지로 이니시걸고 존야 빠지면 생존기 다 빠지고 실패하면 좆망인 이니시나 걸 수 밖에 없었음.
적군 입장에선 마스터이 진입하면 어떻게 잘피하고 죽이면 된다! 이 생각일텐데 시벌 몇번을 해봐도 마스터이가 뒤지질않으니까 절망인거임ㅋㅋㅋ 
당연하지 난 딜탱마이니까 ㅋㅋㅋㅋ 열심히 어떻게 잘 피하고 잘 때려봐 열심히 해봐! 죽나봐라 ㅋㅋㅋ
탱 람머스 W썻는데 어떻게 잘피하고 잘 때린다고 죽음? 안 죽잖음 ㅋㅋ 그런거임.
마스터 이, 우주 검사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0 (+105) 2405 마나 250.56 (+42.0) 964.56
공격력 65 (+2.5) 107.5 공격 속도 0.679 (+2.5%) 0.968
5초당 체력회복 7.59 (+0.65) 18.64 5초당 마나회복 7.26 (+0.45) 14.91
방어력 33 (+4.7) 112.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5.0 355 사정 거리 175 175
솔직히 보조 룬은 잘 모르겠고 어둠의 수확, 승전보, 전설: 민첩함만 들어주고 맘대로 해도 괜찮은거 같음.




어둠수확 엑셀 공략 보니까 민첩함을 왜 들지 않는지 이유를 적어놨던데 그 사람 말도 맞음.

그 사람 공략은 딜마스터이니까 Q 평으로 적챔 피통을 60~80% 빼버리는데 최후의 일격? 룬이 더 좋은 선택이지.

근데 내 공략은 딜탱이잖음. 그러니까 민첩함을 드는거임 

그 사람 공략에도 적혀있듯이 탱커를 만나면 어떻게 할수가 없다고 나옴.

내 공략은 목적이 적 딜러를 몰살시키는데만 집중하지않고 딜러를 짜르긴 하지만 팀파이트에서 딜탱 역할을 더 많이 수행하면서도 적 탱커까지 잡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마법사의 최후를 2코어로 올리는 이유 중에 큰 부분을 차지하는게 마뎀인데 이게 탱커를 잡는데 아주 유용한 옵션임. 

E고정뎀과 마법사의 최후 마뎀으로 적 탱커를 녹이기 위해선 공속이 필요하니까 민첩함을 들어줘야됨.

내 공략의 딜탱마이와 가장 흡사한 교전을 펼치는 챔피언을 꼽자면 세주아니, 마오카이를 들고 싶음. 뭔가 탱탱하게 걸어댕기면서 딜은 계속 박는 그런 모습?
2연속 공격 (Double Strike)
마스터 이는 4번째 기본 공격 마다 2연속 공격합니다. (두 번째 공격은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일격 필살 (Alpha Strik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20/19.5/19/18.5/18초
마스터 이가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는 상태가 되어 순간이동한 후 대상 주변 적들을 순식간에 공격합니다. 공격이 4회 적중한 후 적중하는 모든 공격은 적에게 30/60/90/120/150 (+0.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은 다른 대상이 없으면 같은 적을 연속으로 공격하며 추가 타격으로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추가 타격에는 25%의 적중 시 효과가 적용됩니다.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35%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추가 타격은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정글 몬스터에게는 타격당 65/90/115/140/16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기본 공격 시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스킬 가속에 따라 감소) 감소합니다.
일격 필살을 통한 타격으로는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거나 2연속 공격의 적중 시 효과가 중첩되지 않습니다.
공격이 끝나면 기본적으로 주 대상으로부터 75유닛 앞에 나타나며, 일격 필살 사용 중 우클릭으로 나타날 지점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00)
명상 (Meditate)
마나 소모: 40 + 초당 최대 마나의 6%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마스터 이가 정신을 집중하여 4초 동안 120/200/280/360/440(+1.0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회복량은 마스터 이가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00%까지 증가합니다.

정신을 집중하고 이후 0.5초까지 마스터 이가 입는 피해량이 70% 감소합니다. 0.5초가 지나면 45/47.5/50/52.5/55% 감소합니다.

2연속 공격 중첩을 얻습니다.
피해량 감소 효과가 구조물 상대로는 절반으로 감소합니다. 피해 감소 효과가 명상이 끝난 후 0.5초 동안 유지됩니다.
우주류 검술 (Wuju Style)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마스터 이의 기본 공격이 5초 동안 20/25/30/35/40(+0.3 추가 AD)의 고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일격 필살과 명상 사용 중에는 우주류 검술의 지속시간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최후의 전사 (Highlander)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85초
기본 지속 효과: 챔피언을 처치하거나 어시스트를 올리면 마스터 이의 기본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70% 감소합니다.

사용 시: 마스터 이가 무아지경에 빠져 7초 동안 이동 속도 25/35/45%, 공격 속도 25/45/65%를 얻고 둔화 효과에 면역됩니다. 챔피언 처치 관여 시 스킬 지속시간이 7초 늘어납니다.

일격 필살과 명상 사용 중에는 최후의 전사의 지속시간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Q 3렙 찍고 피갈퀴 나오고 나서 E선마

두번째 템으로 마법사의 최후 갈거라서 E선마해두는게 좋음
시작 아이템
AD 많을 때
AP 많을 떄
아이템 빌드
AD 많을 땐 수호 천사

AP 많을 땐 정령의 형상

헤르메스 신발은 cc기가 엄청 많을 때

헤르메스 시미터가 있기 때문에 cc기가 적으면 닌자의 신발 맞춰줌



마법사의 최후를 가는 이유는?
탱을 가면 딜이 떨어짐. 딜도 유지하고 탱도 유지할 템으로는 마법사의 최후가 딱 좋음. 공속이 있어서 E 고정데미지를 활용 할 수 있고 피갈퀴손과도 시너지를 일으키고 적 탱커가 방어력 템을 가도 마법사의 최후로 녹일 수 있음. 딜탱마이의 최고의 효율템임.



가시갑옷을 가는 이유는?
2900원 방어력 템 중에서 딜과 탱을 같이 겸비한 템은 가시갑옷과 태양불꽃 망토인데 태양불꽃 망토는 너무 딜에 치우쳐진 템임. 퓨어 탱커들이 고기방패로 비빌때야 좋겠지만 세미탱커인 딜탱마이에겐 효율이 떨어짐. 가시갑옷에 붙어있는 피격시 공격속도 15%감소가 적 딜러의 DPS를 15%떨어트리는 효과이기에 적절한 옵션임. 그렇다고 란두인을 가는건 너무 탱에 치우쳐있고 적 원딜이 치명타 템을 쓰지 않고 방관템트리를 간다면 치명타 감소 옵션이 골드손실을 일으키게 됨. 망자의 갑옷은 탱과 딜 이동속도 증가가 밸런스 있게 잡혀있지만 공속감소 옵션이 없어서 탈락임. 딜에 치우친 딜탱마이라면 갈만하지만 내 딜탱마이는 좀 더 팀파이트 탱에 집중하는 형태라서 가갑을 선택.



잿불, 거드라는 왜 안감?
잿불을 가는 순간 그냥 마스터이의 정체성을 포기한거임. 잿불 갈거면 마스터이를 왜 함? 세주아니, 람머스, 그라가스 좋은거 많잖음? 
거드라는 좋은 템이라고 생각하는데 탱커 녹이기에 별로 안 좋다고 봄. 피갈퀴손에 거드라가면 공속도 부족한 느낌이고 마법저항력이나 마법데미지가 부족하니까 다른템으로 메꿔줘야 되는데 그러기엔 돈과 시간이 부족하다고 생각함. 피갈퀴손, 마법사의 최후 이후로 거드라도 애매한게 피갈퀴손, 마법사의 최후면 딜은 이미 충분한 상태인데 거드라로 딜을 더 해야할까 싶음. 그냥 방템가서 탱을 더 확실하게 높여주는게 좋다고 봄. 그리고 거드라 보단 그냥 몰락검 가는 게 딜도 더 늘고 생명력 흡수도 늘고 더 낫다고 보는데 이러면 그냥 딜마이잖음?



용사를 안가는 이유는?
이건 화선 엑셀 공략보고 추가한 내용임. 화선 공략보면 용사가 피갈퀴손보다 좋다고 나오는데 맞음. 그 사람 공략대로라면 맞는 말이야. 그 사람 공략은 치명타 템트리를 타는데 치명타 템트리를 간다고 정해두고 용사와 피갈퀴를 비교하면 그 사람이 연구했다니까 용사가 좋겠지.
내 공략은 딜탱임. 용사를 올리면 치명타 템트리를 가게 될텐데 공속치타템, 무대 올리면 3코어까지 공템을 가는거고 거기서 4, 5코어 탱템 올려봤자 이미 그건 딜탱 마스터이가 아니라 딜 마스터이의 길을 간거임. 극딜은 아니고 그냥 딜 마스터이 길을 간거지. 그리고 화선 공략에도 나와있듯이 피갈퀴손을 가면 평타기반 온힛챔프가 됨. 화선 공략에도 나와있듯이 탱이 약해서 탑탱커 싸우듯 맘놓고 못 때린다고 적혀있음. 근데 내 공략은 딜탱마이잖음. 맘 놓고 때릴 탱이 되기 때문에 피갈퀴손을 가는거임.



구인수의 격노검은 왜 안 씀?
타격시 마뎀이 붙은 템이라 이것도 생각을 해봤었는데 마법사의 최후랑 비교해봤을 때 별로 그 돈을 써가며 맞춰야 할 이유가 별로 없다고 느꼈음. 스택이 다 차면 능력치가 좋긴한데 스택을 채우는 시간이 문제라고 생각함. 마법사의 최후 공속과 타격시 마뎀은 스택 안 쌓아도 처음부터 적용되니까 전투 돌입하면 얼마 안 되는 시간동안 빠르게 싸워야하는 마스터이에게 더 좋은 템이라고 생각했음.




풀템 스팩(18레벨 스팩)
Skirmisher's Sabre: Bloodrazor(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Wit's End(마법사의 최후)Thornmail(가시 갑옷)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Guardian Angel(수호 천사)Ninja Tabi(닌자의 신발)
공격력 +105 (246)
공격속도 +90% (124%)
생명력흡수 +10%
체력 +250 (2412.56)
방어력 +140 (224)
마법저항력 +75(+25) 최종 100 (153.35)
추가 딜링 - 기본 공격 적중 시 적의 최대 체력의 4% 물리피해, 40의 마법피해



Skirmisher's Sabre: Bloodrazor(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Wit's End(마법사의 최후)Thornmail(가시 갑옷)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Spirit Visage(정령의 형상)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공격력 +65 (202)
공격속도 +90% (124%)
생명력흡수 +10%
재새용 대기시간 감소 +10%
체력 +600 (2762.56)
방어력 +80 (+164)
마법저항력 +155(+25) 최종 +180 (233.35) 
추가 딜링 - 기본 공격 적중 시 적의 최대 체력의 4% 물리피해, 40의 마법피해



스팩을 보면 알텐데 체력, 방어력, 마법 저항력이 왠만한 탱커랑 비슷함.
18레벨에 영약까지 빨면 체력 3000, 방어력 200, 마법 저항력 200 수준으로 탱이 전혀 부족하지 않음.
그렇다고 공격력이 약한것도 아니고 원딜, 미드는 붙으면 몇대 안 있어 죽을 수준으로 딜도 셈.

평타 1방에 들어가는 데미지가
1. 기본 공격력 200~245
2. E 고정데미지 50+(33~44)
3. 피갈퀴손 최대 체력 비례 4% 물리데미지 18레벨 원딜 체력 1900기준 76 물뎀
4. 마법사의 최후 40 마뎀
5. 빨강강타 1초당 18+(2*레벨) = 18+(2*18) = 54
6. 어둠수확(첫 공격 한정) 80+(33~44)+수확한 영혼의 개수

종합해보면
물리데미지 276~321
마법데미지 40
고정데미지 137~148
어둠수확(첫 공격 한정) 113~122 + 수확한 영혼의 개수 평균 150개 잡으면 263~272

평타 1방 데미지는 453~509, 어둠수확 716~781
18레벨 Q 한방에 165+(200~245) = 365~410

데미지 보임? 체력 2000에 물뎀 마뎀 감소 30% 수준의 스팩을 가지는 원딜, 미드라이너들은 저 딜 절대 못 버팀.

딜 그냥 존나셈. 딜탱 마이라고 딜이 약한게 절대 아님!

Q맞고 평타 맞으면 이미 체력 50%수준이고 평타 4방이면 패시브까지 합쳐서 4.5방 때리고 끔살임.

3렙 궁키면 공속증가 80%라서 총 공속증가가 200%수준인데 1초에 2대 때리니까 2초면 뒤지는거임.

평타 5대 때렸으니까 Q 쿨감 5초 줄었고 킬이나 어시스트 먹어서 70% 줄어들면

5레벨 Q쿨타임이 14초인데 70%면 4.2초고 평타 5대 때려서 5초 줄어든다고 했으니까 Q 재사용시간 다시 돌았음ㅋㅋ

어둠수확은 챔피언, 대형 미니언, 대형 몬스터가 처치되면 다시 재생되니까 

챔피언 하나 죽였으면 다음 챔피언에 Q 돌고 평타 치면 어둠수확 데미지 들어감 5대 때리면 또 죽겠죠? 그냥 순식간인거임

딜마이가면 더 빠르지 않냐? 당연히 더 빠르겠지 근데 cc기 한개 맞고 죽거나 3초도 못 버티고 죽지않음? 3초도 길지 스킬샷 한꺼번에 맞고 진입 1~2초만에 뒤지는 경우 허다함.

근데 딜탱마이 저거 해보셈 얼마나 잘 버티나 존나 잘버팀. 안 그래도 탱탱한데 W키면 그냥 안 죽음 ㅋㅋ

무리해서 진입한거 같아서 아군들 다 마스터이 버리려고 하는데 피 10%에 W쓰면 피 존나 참 ㅋㅋㅋㅋ

마스터이 안 죽는거 보고 아군들 다시 싸우러 오는데 마스터이 알파 돌아오면 시~바 그냥 다 뒤지는거임 ㅋㅋ

마스터이 하는 사람들이 꿈꾸는 전장의 화신? 어? 그거 할 수 있다고. 피지컬 별로 안 좋아도 가능함.

딜도 존나 센데 탱탱하고 뛰어댕기는 마스터이 진짜 공포의 대상임. 딜탱마이하면 님도 쉽게 할 수 있음.

아군들도 적군들도 하나같이 속으로 이렇게 생각한다고 '와 시발 마스터이 존나 세다ㅋ'

우리편은 축제 분위긴데 적은 초상집 분위기임ㅋㅋ

적군 중 한 명이 전체채팅으로 개새끼들이 서렌 안 친다고 할 거임ㅋㅋㅋㅋㅋ

탱커도 똑같이 녹일 수 있는게 공속이 빨라서 고정뎀도 많이 들어가는데 마법사의 최후도 딜이 쏠쏠하게 들어감.

고정뎀 + 체력 비례뎀 + 마뎀이 골고루 들어가니까

퓨어탱커들은 더 쉬운게 마스터이가 딜탱이라서 들어오는 딜이 적은데 헤르메스 시미터 생명력 흡수로 그냥 피 유지하면서 때려죽임.

내가 이 딜탱마이를 처음 썼을 땐 적 정글러가 람머스였음. 람머스 가시갑옷, W, 패시브 평타 추가 마뎀까지 엄청나게 센데 이 딜탱마이는 마법저항력도 높으니까 그냥 때려죽였음 나도 놀란게 내가 람머스 할 때 마스터이 도발걸면 풀리기전에 죽는게 일상인데 내 딜탱마이가 안 죽으니까 ㅋㅋ 안 죽는거 알고나선 도발걸든 말든 알아서 해라고 그냥 때려죽였지. 마법사의 최후 마뎀에 E고정 뎀으로 계속 후드려패면 람머스도 그냥 죽음.





초반 운영법

 RPG 하지말고 버늑버 후 탑 커버 꼭해줘야됨 


 장신구 와드 생길때마다 빈 곳에 채워주고


 협곡게 챙겨 먹고


 와드가 없어서 갱이 올만한 라인이 보이면 무조건 커버가 줘야 됨 


 아직 적 정글러 안 보이는데... 위치도 잘 모르는데... 아 그냥 정글 먹을까? 이러는 순간 게임 지는거임

 적 정글러가 갱이 올만한 타이밍은 얼마 되지않음

 내가 이런걸 느꼈으면 적 정글러도 갱가기 좋은 타이밍이라고 똑같이 생각하고 있는거임

 그러니까 그 타이밍만 가서 딱 대기타주고 이 정도면 안전하다 싶을 때 정글 먹으러 가야됨

 다른 정글러들이랑 똑같이 커버 운영을 해야 됨 마스터이라고 RPG하면 충소리 듣는거임


 RPG만해서 왕귀하고 캐리했다? 그건 라이너들이 마스터이 버스 태워준거임


 내가 잘한게 아니고 라이너들이 잘한거지.


 그러니까 마스터이도 다른 정글들 처럼 커버 운영을 열심히 해줘야 됨



중반 운영법

 피갈퀴손, 신발 나오고 마법사의 최후 올리고 있을 시점인데 이때도 커버를 잘 가줘야 됨


 킬 먹으면 스노우볼 확 굴러가니까 마법사의 최후 나오면 순간적으로 화력이 팍! 올라가는데 적 정글러랑 마주쳐도 라인 지원 없으면 걍 이기니까 카정도 자신감 있게 가줌.


후반 운영법

 가시갑옷부터 맞춰서 AD대비해주고 이때는 후진입 하는게 좋음


 수은장식띠 나오면 이제 마저도 꽤 맞춰진 상태라서 선진입 하고 cc기 풀어주는 플레이도 괜찮음


팀파이트시 역할

 일반적인 후진입 딜 마스터이처럼 주위에서 맴도는데 다른 점이라면 모습을 안 보여주는게 아니라 모습을 보여줘서 적이 딜을 과감하게 하지 못하도록 해줌.


 그러다가 적이 무리하는게 보이면 바로 진입해줌.


 어차피 딜탱이라서 선진입해도 괜찮음. 


 Q를 먼저 써서 진입하는건 좋지 않은게 논타겟 스킬들을 피할 수 있으니까 눈으로 스킬 날아오는거 보고 Q써야 됨. 


 Q를 쓰고 모습이 다시 나타날때 적들이 거기에 cc기를 박을텐데 수은장식띠로 풀어줄 준비하고


 수은 장식띠로 풀고나선 피가 적으면 W쓰고 버팀


 모든 딜이 마스터이 한테 집중될텐데 W로 피해감소 50~70% 해버리면 거의 알리스타 수준으로 탱을 한거임.


 수은 장식띠가 없을때는 W쓰는데 cc기 맞고 풀려서 죽을수도 있으니까 후진입하는게 좋음.


마치며

 마스터이는 야스오와는 다른게 스킬 구성이 딜탱에 더 어울리는 챔피언임. 


 야스오는 크리티컬 증가 효과가 있어서 시너지가 아주 좋음.


 근데 마스터이는 W라는 스킬이 있잖음? 이건 소라카 힐과는 다르게 분명히 전투가 벌어지는 곳에서 쓰라고 만들어둔 스킬임.


 맞으면서 힐을 해라는 스킬이니까 탱이 좋으면 좋을수록 들어오는 데미지도 줄어들고 힐의 효과도 높아지겠죠?


 체력 100을 회복한다고 했을 때 방어력이 50이면 그 효과는 150이고 방어력이 100일땐 효과가 200이 되니까


 들어오는 딜도 방어력이 100일 때 1/2이라면 방어력이 200일때 1/3이잖음


 W스킬엔 데미지 감소까지 있으니까 탱이 좋으면 2배 3배효과를 보는게 W스킬임. 


 그러니까 마스터이는 퓨어 딜러가 아니라 딜탱이여야 되는거임!





 딜탱 마이의 단점
 룰루, 브라움, 탐켄치처럼 너무? 잘 키지는 서포터들, 쿨타임 돌면 지키기 좋은 스킬들을 가지고 있는 서포터들이 있다면 딜탱마이는 좋지 않음. 왜냐면 저런 서포터가 지킬 땐 빠르게 녹여야 되는데 딜탱마이로는 저런 서포터들의 보호를 뚫고 원딜이나 미드를 죽이기가 힘듬. 저런 서포터들이 온다면 극딜가서 날카롭게 노리고 알파 평평으로 죽이는 게 더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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