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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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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쉔, 황혼의 눈
Shen, The Eye of Twil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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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4 탑쉔원챔 프리시즌 운영및 호위 위주 탑쉔 ㅡ 공략]

- Hawsol(2017-12-27, 조회수: 9476)

"넌 이미 죽어있다." 아군의 호위와 
단결된 의지로 전라인을 압박하는 플레이와 전라인의 성장의
도움과 동시에 적팀 정글러의 갱의 시도를 압박하는
탑 쉔 

오늘 프리시즌에 대한 탑쉔에 대해 공략을 펼쳐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필자의 티어는 다이아 4이며 쉔에 대한 열정과 쉔에 대한 것을 완벽히 취득한 쉔유저입니다 .
현재쉔 의 승률과 픽률 그리고 유동성 그래프는 이렇습니다 .
최근 쉔의 Shen(쉔)Twilight Assault(황혼 강습)황혼의 검 의 추가마법 피해량이 1레벨 기준으로 10 감소 한후 
그래프가 심각할정도로 떨어지긴했습니다만 아직 준수하며 중후반 페이즈를 넘어가면 심한 차이는 아닙니다.
현재 다이아 기준으로 쉔장인랭킹 19 위를 달성했습니다 . 
제 소개는 대충이정도로 정리를 하며 쉔에 대한 공략을 말씀해드리겠습니다 .

추가 쉔 공략 영상 

언제나 쉔의 템과 운영법은 유동적이며 저 밑에 나온 쉔 공략영상은 
그상황에 맞는 템과 운영법 기준으로 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기본적인 쉔 공략은 영상에 담겨 있습니다 .
필독 해주시기 바랍니다 . 
https://www.youtube.com/watch?v=s672LqWUxF4&t=394s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저의 템트리와 구조가 제 기준으로 보았기 때문에 

다른 모순적인 면도 보입니다 꼭 템을 유동적으로 가야합니다 

고정적으로 가지마시기 바랍니다





쉔, 황혼의 눈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99) 2293 마나 400 (+0.0) 400
공격력 64 (+3.38) 121.4 공격 속도 0.666 (+3%) 1.006
5초당 체력회복 8.5 (+0.75) 21.25 5초당 마나회복 50 (+0) 50
방어력 34 (+4.2) 105.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25.0 125.0
먼저 기본적인 탑쉔의 룬입니다.

먼저 쉔은 초반에 잘풀어야 게임이 빨리 끝나고 중후반에 힘이 들지않는 챔프입니다.

그래서 초반에 게임의 유리점을 50 대 50 이 아닌 승리의 확정점까지 끌어올리는 것이 목표입니다.

결의 와 마법의 룬을 세팅해주심으로서 자동적으로 체력 130이라는 라인유지력과 탱킹력을 초반에 상승시켜줍니다.

두번째로 결의 부분에 착취의 손아귀 는 초중후반에 모두 필요한 탱킹력과 라인유지력 그리고 
라인의 우선권의 부분을 손쉽게 취득을 할수있게 만들어줍니다 . 

3번째로 철거를 들었는데요 

쉔은 라인클리어와 , 운영 을 할때 반드시 필수적인 요소가 있습니다.

1.라인을 얼마나 최단시간안에 빠르게 미는가
2.포탑을 상대보다 더 빨리 철거함으로써 라인을 스왑을하거나 수만은 변수를 만드는가
3.쉔궁을 사용한후 그라인의 포탑을 철거함으로서 오브젝트를 챙기거나 수만은 변수를 만드는방법등
4.초중후반 어느 상황에도 불리하거나 단점이 없는 특성이라는 점을 기준으로 뽑았습니다 .

불굴의 의지랑 생명의 샘은 솔직히 말해서 별로라고 생각했습니다 . 
불굴의 의지는 철거에 비해 소환사의 주문을 사용한후 라는 기준을 두고있습니다. 
그에 비해 철거는 어느 타이밍에나 발동을 할수가있죠 

불굴의 의지는 상대방의 CC기가 많을경우에 철거보다 우선적으로 들으셔도 됩니다만 
필자는 철거가 많은 변수를 만드는 것을 생각을해서 철거를 들었습니다..

생명의 샘은 쉔의 Q 슬로우와 도발 E 의 비례해 발동이 되는 특성입니다.
생명의 샘도 또한 아군의 생존성에 기여 할수있습니다만 .

솔직히 말해서 초중후반 좋긴좋습니다만 
눈에 띄는정도로도 회복량이 발동이 되지않는 점을 착안하여 철거를 들었습니다.

완전 극후반이 아니라면 철거가 엄청 좋다는점 기억 하시길바랍니다 .


두번째로 사전준비를 들었습니다만.

쉔은 초중반에 유리한점을 생각하여 
{6레벨 : 6분이라는 점을 생각하여 } 사전준비를 들었습니다.
강철,거울도 나쁜선택은 아닙니다 상대방 라이너의 챔피언에 따라 드는것도 나쁘지 않는 선택입니다.


마지막으로 재생의 바람을 들게되었는데

이유는 크게 있습니다.

1.라인의 유지력을 증가시킨다.

2.상대방의 공격을 무마 시킴과 동시에 상대방의 라인유지력을 자동적으로 감소시킨다
{마나를 사용하게 만들면서 쉔의 패시브와 도란의 방패 재생의 바람 3중첩이 되므로 }

3.소생과 과잉성장보다 초중후반 모두 유리함을 이어나갈수있는 점을 착안하였습니다.

소생과 과잉성장도 나쁘지는 않습니다만 솔직히 말해서 눈에 띄는정도가 아니므로 포기를 선택했습니다. 


이번에는 마법 파트입니다.

예비 룬에는 마법을 들었는데요 

그이유는 기본적인 다른 룬을 봐서 쉔에게 크게 기여가 되거나 이득이 되는 이유가 딱히 없어서 들었습니다.

마법으로써 스킬 쿨타임을 감소를 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그이유는 쉔궁이 1레벨에 200초라는 심각한 쿨타임을 생각하여 줄여주었습니다 .

궁극의 모자와 깨달음을 두개 동시에 들면 

1.쉔궁과 QWE 전부 쿨타임이 감소가되어 자동적으로 전라인의 시야와 맵 그리고 갱킹 싸움등등 
우선권을 계속 잡을수가 있습니다.

2오브젝트나 라인운영 싸움을 할시에 적팀이 텔포를 1번쓰면 쉔은 2~3번을 쓸수있도록 만들어서 
우선권을 많이 잡을수있다는점을 착안하였습니다.

3쉔 기력챔피언 특성상 쿨타임아이템을 많이 못간다는 점을 생각해서 들어보았는데 시너지가 심각할정도로 
뛰어 난점을 생각했습니다.

4.자동적으로 쿨타임이 감소가 되면 W E 의 발동을 더많이 할수가있고 
그러면 자동적으로 아군의 생존성과 적군에게 CC 기와 변수를 많이 만들어낼수있다는 점을 생각하여 

마법 룬을 들게 되었습니다.


한가지만 생각해보면 모든지 유동성으로 갈수있다는점! 
이건 불변의 법칙입니다

가끔가다가 텔대신 점화를 드시는 분도 있는데 

쉔은 라인전을 필수로 찢는게 목적이아닌 다른라인의 성장과 라인의 버팀을 위주로 하기 때문 이며 

쉔궁을 타면 라인이 밀리면 타워가 날라가기 때문에 복귀 텔과 

합류텔 로밍텔 한타텔 등등 점화보다 많은 우선권을 손에 쥐고있기에 텔포를 선택하였습니다.
기 보호막 (Ki Strike)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스킬을 시전하면 10초에 2.5초 동안 피해를 47~120(+13% 추가 체력)만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아군 또는 적 챔피언에게 스킬로 영향을 미칠 때마다 쿨타임이 4~8초 감소합니다.

쉔은 스킬로 조종할 수 있는 기의 검을 통해 힘을 발휘합니다.
황혼 강습 (Twilight Assault)
기력 소모: 140/130/120/110/100
재사용 대기시간: 8/7.25/6.5/5.75/5초
쉔이 기의 검을 불러내 뽑습니다. 기의 검에 부딪히는 적들은 2초 동안 쉔으로부터 멀어지려 할 때 15/20/25/30/35% 둔화됩니다.

쉔의 다음 기본 공격 3회는 대상 최대 체력 2/2.5/3/3.5/4(+0.05AP)% + 10/16/22/28/34/40 (1/4/7/10/13/16레벨에서)의 추가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기의 검이 적 챔피언에게 부딪힌 경우, 강화된 공격은 4/4.5/5/5.5/6(+0.07AP)% + 10/16/22/28/34/4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50%의 추가 공격 속도가 적용됩니다.

각 공격은 미니언과 몬스터에게 30~7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의지의 결계 (Spirit's Refuge)
기력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8/16.5/15/13.5/12초
기의 검이 1.75초 동안 지속되는 보호 결계를 생성합니다. 쉔이나 결계 안의 아군 챔피언에 대한 기본 공격이 차단됩니다.

결계 안에 보호할 아군 챔피언이 없으면, 2초가 지나기 전까지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그림자 돌진 (Shadow Dash)
기력 소모: 150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쉔이 한 방향으로 돌진하여 챔피언들에게 60/85/110/135/160(+15% 추가 체력)만큼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부딪친 챔피언들을 1.5초 동안 도발합니다.

도발 당한 챔피언당 30/40/50의 기력을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120)
단결된 의지 (Stand United)
재사용 대기시간: 200/180/160초
3초동안 정신 집중을 한 후 쉔이 대상 챔피언의 위치로 순간이동합니다.

대상 아군 챔피언은 5초동안 120/220/320 (+추가 체력의 15%)(+1.35AP)(아군의 현재 체력에 비례해 192/352/512 (+추가 체력의 24%)(+2.16AP)까지 증가)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 효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전지역)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스킬의 기본 적인 콤보는 간단합니다. 도발 QQQ .. Q 의 패시브가 끝난후 패시브가 발동이 끝난후 W 를 키고 수비적인 태세를 취하는것! 
한가지 설명드리자면 쉔의 패시브 발동조건은 
스킬이 끝난 후에 발동이 된다는점 ! 
Q 가 쉔에게 부딫힐경우 발동 (
날라오는도중에는 미발동)
W가 끝난 후에 바로 발동
E의 사정거리 가 끝까지 도달할경우 
쉔의 궁이 발동이 된후 1초후에 발동. 
거기다가 쉔의 W로 트페골카나 레넥톤 기절등등
기본 히트 계열 CC기나 공격기는 다막힌다는점 ! 
쉔의 Q는 상대방에 부딫힐경우 슬로우가 적용되니 밤의끝자락이나 
밴시의 장막같은 스킬배리어는 한번 뚫을수있다는점 아시길 바랍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쉔의 1 마스터를 도발로 하는데 
Q보다 도발을 찍는것을 선호합니다 .
도발로 인해 Q보다 많은 이득을 볼수있기 때문이죠
(퇴각 도발 ,이니쉬 도발 쉔궁도발, 텔도발 등등 수십개의 변수를
동시에 지님 }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첫템은 도란의 방패와 1포션 으로 시작을 주로합니다.

천갑옷 1포션 1알갱이 하나도 나쁘지는 않습니다만 라인유지력에 투자되는 

재생의 바람과 도란의 방패가 있으면 적팀의 탑라이너가 어떠한 챔프라도

나쁘지않게 라인을 유지할수가 있으며 체력재생력 또한 잘차기 때문에 주로 도란의 방패를 선택을합니다.

천갑옷 가는것은 개인 취향이기 때문에 나쁘지않는 선택인것같습니다.

무난한 상대라면 : 도란의 방패 

AD 힘든 상대라면 : 천갑옷 가주시면 될거같습니다  : 


: 첫 귀환이후 핑와는 필수적으로 사주셔야 하며 삼거리나 격자나 레드 또는 블루 , 길거리에 와딩을 박으면서
시야를 확보하시는게 기본적인 탑라이너 와딩법입니다 . 

핑와는 지워질때마다 필수적으로 사주시기 바랍니다 . 




상대방의 탑라이너가 AD 근접또는 AD 탱커류 일경우에는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썬파를 주로 올립니다 

썬파를 선탬으로 올려 탱킹력과 라인유지력은 보너스로 기여하며 라인클리어 능력과 탑라이너의 
1대1싸움도 나쁘지않게 올려주는 무난하면서 좋은 탬입니다.



쉔으로 가는 유일한 딜템인 거드라 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
는 상대방이 탱커 챔프나 AD 근접챔프 일경우 많이갑니다만 .

아군이 충분히 딜을 할 상황&조합이 나오면 가지않음. (서폿,정글도 딜러일때, 내가 완전 탱만해야할 때)

But, 이 아이템은 정말 쉔과 너무 잘맞음. 거의 체력비례인 쉔의스킬들에 힘도주고 라인푸쉬력도 줌

Q평거드라평 이런식의 콤보가 상당히 매서운 딜을 줄 수 있음 딜도되고 탱도됨.


{진영준님의 필독을 하신 글의 일부분을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

따라서 거드라를 선탬으로 가는것도 좋긴합니다만

탱킹력이 약간 떨어진다는것을 필독하시길 바랍니다 .
상대방이 AD 원거리 견제형 챔피언일경우 Thornmail(가시 갑옷)을둘러줘서 
탱킹력과 라인클리어 능력을 부여합니다..


상대방이 AP 근접,ap원거리 및 암살자 부류는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Adaptive Helm(적응형 투구)둘중에 하나를 먼저 올립니다만

아군에 힐러 캐릭터가 없을경우는 Adaptive Helm(적응형 투구)Adaptive Helm(적응형 투구)Adaptive Helm(적응형 투구)Adaptive Helm(적응형 투구)Adaptive Helm(적응형 투구)Adaptive Helm(적응형 투구)Adaptive Helm(적응형 투구)Adaptive Helm(적응형 투구)Adaptive Helm(적응형 투구)Adaptive Helm(적응형 투구)Adaptive Helm(적응형 투구)
를 최우선순위 즉 정령을 포기하고 적응형을 갑니다 .


적응형능력이 한타에서 대폭팔적인 효과를 보이며 {힐러캐릭터가 없을경우}

피해감소가 20% 붙어있고 , 지속되는 데미지에 절감효과가 있어 미친듯한 효력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










저는 개인적으로 올AD 일경우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Thornmail(가시 갑옷)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Ninja Tabi(닌자의 신발)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

이렇게 두릅니다 .

솔라리를 둘러서 탱킹력을 보장함과 따라 쉔궁에 넘어가 솔라리를 켜주면 한타의 일부분에 도움이 
상당할 정도로 되기때문에 솔라리를 올립니다 .

개인 취향이기 때문에 다른템을 가는것도 나쁘지는 않습니다만 저는 저걸 선호시 합니다.


올 AP 일경우Adaptive Helm(적응형 투구)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Knight's Vow(기사의 맹세)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이렇게 올극탱으로 갑니다만

개인 취향이라 보시면됩니다.


AD 와 AP 가 적절하게 있을경우Thornmail(가시 갑옷)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Adaptive Helm(적응형 투구)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로 두릅니다.


템은 언제나 유동적으로 상황을 보고 맟추는게 가장 옳은 방법입니다 !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갱플랭크
모든 라인구도 , 한타싸움, 로밍싸움, 모든 전면적인 면에서
나쁜정도가 아닌 심각할정도로 힘듭니다.

예를들면 쉔의 도발은 갱플의 귤에 막히고 쉔패시브또한 갱플의 EQ 또는 Q에
순식간에 무용지물이 되며

단결된의지는 쉔이 직접넘어가서 뒤흔드는 것인데
갱플랭크는 라인에 서서 궁만날려주기만해도 쉔보다 더 우위이기 때문
만약에 쉔이 이득을 못보거나 반반이득을 보면
심각할정도로 손해를 보기 때문이다 .
갱플랭크를 상대하는 법은 갱의 힘을 믿을수밖에없다 .
피오라
피오라 또한 모든 구도에서또한 쉔보다 심할정도로 차이가 나는데
쉔특성상 6레벨전까지는 피오라를 절대적으로 이길수밖에없지만

어느순간 6레벨이후로 차이가 극심하게 난다 .

피오라도 또한쉔과 같은 스플릿 라인운영 합류 챔피언인데
쉔보다 더 우위점을 가지고있음에도 불구하고 왕귀성까지 보유 하고 있기때문에
매우 힘들수가 있다. 중후반 넘어가면 갈수록 느껴지게 될것.

6렙전에 라인전을 뒤흔들어야 한다.
오른
오른 특성상 탱커류에게도 강하며 딜러류에게도 강한모습을 보여준다.

오른을 상대하는 방법은 오로지 단하나

패시브와 도발 W 로 모든공격을 상쇄하며 타워링을하며 버텨야한다.

모든 구도에서도 쉔보다 더 우위를가지며

1대1 딜교환 자체 성립이 불가능하다 .

후반으로 넘어가면 갈수록 쉔보다 한타능력또한 1대1비율이아닌 1대2.5이상 비율을 가지고 있음을 알수있다 .

갱의 힘을 믿을수밖에 . .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노틸러스
쉔의 W에 노틸러스의 주기술인 평타와 W의 평타가 막히게되며
딜교환 자체 성립이 불가능합니다 .
쉔특성상 마나 챔프류 에게 상당할정도로 강력하며 최대체력 비례 데미지가
포함되어있어 모든 탱커류에게 카운터가아닌 심각한 카운터입니다.
마오카이
마오카이는 주로 들어가는 콤보인 W E Q 인데
그걸 쉔의 W로 막고 도발 Q Q Q 로 딜교환을 해주시기만해도
딜교환 자체 성립이 불가능합니다 .
쉔특성상 마나 챔프류 에게 상당할정도로 강력하며 최대체력 비례 데미지가
포함되어있어 모든 탱커류에게 카운터가아닌 심각한 카운터입니다.
말파이트
그냥 말파의 Q를 쉔의 패시브로 막아주기만하면
상대방의 마나는 없어지게될겁니다 그리고
기본적인 딜교환을 하기만해도
딜교환 자체 성립이 불가능합니다 .
쉔특성상 마나 챔프류 에게 상당할정도로 강력하며 최대체력 비례 데미지가
포함되어있어 모든 탱커류에게 카운터가아닌 심각한 카운터입니다.
Garen(가렌)가렌의 Q를 쉔의 W로 막고 E를 돌릴경우 도발로 빠져나가면서 딜로스를주며 딜교환을 하자 
난이도는 : 최하 ~ 중

Galio(갈리오)6레벨 이전에만 조심을하며 박치기를 조심하자 . 가렌과 비슷하게 스킬이 빠지면 
도발로 들어가 딜교를하고 빠져나오기만 하면된다.
난이도는 : 하 ~ 중

Gangplank(갱플랭크)모든 라인구도 , 한타싸움,  로밍싸움, 모든 전면적인 면에서 
나쁜정도가 아닌 심각할정도로 힘듭니다.

예를들면 쉔의 도발은 갱플의 귤에 막히고 쉔패시브또한 갱플의 EQ 또는 Q에 
순식간에 무용지물이 되며 

단결된의지는 쉔이 직접넘어가서 뒤흔드는 것인데 
갱플랭크는 라인에 서서 궁만날려주기만해도 쉔보다 더 우위이기 때문
만약에 쉔이 이득을 못보거나 반반이득을 보면 
심각할정도로 손해를 보기 때문이다 .
갱플랭크를 상대하는 법은 갱의 힘을 믿을수밖에없다 .

난이도는 : 중상 ~ 최상 

Nasus(나서스)쉔 특성상 나서스의 스택을 막기는 버겁다 

또한 딜교환도 6레벨 전까지 유리하기 때문에 초반에 망쳐놔야 중후반에 유리함을 이어나갈수있다 .

난이도는 : 최하 ~ 중


Nautilus(노틸러스)쉔의 W에 노틸러스의 주기술인 평타와 W의 평타가 막히게되며
딜교환 자체 성립이 불가능합니다 . 
쉔특성상 마나 챔프류 에게 상당할정도로 강력하며 최대체력 비례 데미지가 
포함되어있어 모든 탱커류에게 카운터가아닌 심각한 카운터입니다.

난이도는 : 최하 ~ 중


Darius(다리우스)다리우스의 Q를 맞지 않으며 W를 쉔의 W로 막아주며 딜교환을 할때 조심조심 하면된다 .
난이도는 : 중 ~ 중상



Rammus(람머스)람머스가 도발을 걸경우 쉔의 W로 모든공격을 막아주며 딜교환을 안전하게 해주면 
람머스는 아무것도 못한다 .

난이도는 : 최하 ~ 하



Rumble(럼블)럼블이 어렵다고 말씀을 많이 하시는분이 많으신데 

럼블 특성상 풀스택이 될때 평타 기반이기 때문에 

그때 쉔이 도발과 W 를 잘만 이용하시고 빠지면서 딜교환을 하면 딜교환은 성공적이며 

쉔의 패시브로 라인을 버티기만 해주시면 럼블은 쉔을 상대하기 힘들어할겁니다.

난이도는 : 하 ~ 중상 



Riven(리븐)리븐의 경우 EQ 또는 EW 처럼 들어오는 기술들을 쉔의 도발과 W로 잘만 막아주시면서 

방심하지 않고 딜교환을 해주시기만 하면 절대적으로 상성상 질리야 질수가없습니다 .

난이도는 : 최하 ~ 중상 


Renekton(레넥톤)레넥톤의 특성상 W를 쉔의 W로 막아주며 분노의 스택을 잘보고 딜교환을 약간씩만 해주시며
무리하게 하지말고 방심하지 않으면 힘들지 않습니다.. 
난이도는 : 중~ 상


Maokai(마오카이)마오카이는 주로 들어가는 콤보인 W E Q 인데 
그걸 쉔의 W로 막고 도발 Q Q Q 로 딜교환을 해주시기만해도
딜교환 자체 성립이 불가능합니다 . 
쉔특성상 마나 챔프류 에게 상당할정도로 강력하며 최대체력 비례 데미지가 
포함되어있어 모든 탱커류에게 카운터가아닌 심각한 카운터입니다.

난이도는 : 최하 ~ 중


Gnar(나르)나르의 경우는 3타를 쉔의 W를 잘막아주며 눈치를 보며 라인을 안전하게 가면됩니다

나르의 경우 갱을 와도 피할 기술이 있기에 잡기도 힘들고 죽기도 힘들고 따기도 힘든 챔프입니다.

쉔의 W를 어떻게 쓰냐에따라 난이도가 다릅니다

난이도는 : 중 ~ 최상


Malphite(말파이트)그냥 말파의 Q를 쉔의 패시브로 막아주기만하면
상대방의 마나는 없어지게될겁니다 그리고 
기본적인 딜교환을 하기만해도
딜교환 자체 성립이 불가능합니다 . 
쉔특성상 마나 챔프류 에게 상당할정도로 강력하며 최대체력 비례 데미지가 
포함되어있어 모든 탱커류에게 카운터가아닌 심각한 카운터입니다.

난이도는 : 최하 ~ 하 


Mordekaiser(모데카이저)모데카이저의 Q를 쉔의 W에 다막히기 때문에 

이또한 나르와 비슷하게 쉔의 W를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난이도가 다릅니다.

안전하게 딜교환을하며 패시브를 생각하면됩니다.

난이도는 : 최하 ~ 상


Rengar(렝가)렝가 탑은 솔직히 말해서 쉔이 절대로 이길수가 없는 챔피언중 하나입니다 .
풀숲플레이를 잘당하지 않고 버티기만 해주시기만 해주시면됩니다 . 
딜교환또한 쉔의 W 를 쓸수가없으니 .. 

난이도는 : 중 ~상 



Dr. Mundo(문도 박사)문도의 경우 Q만 잘피해주며 문도의 E를 쉔의 W로 상쇄하며 딜교를 해주시면
상성상 이깁니다 . 잘판단하며 무리하지않고 침착하게 플레이하면 됩니다.

난이도는 : 최하 ~ 중


Volibear(볼리베어)볼리베어의 W를 쉔의 W 에 씹히며 Q를 W레 씹힐수있기 때문에 

쉔의 W를 어떻게 쓰냐에 따라 모든 난이도가 달라집니다.

난이도는 : 최하 ~ 중상 


Sion(사이온)쉔특성상 사이온에게 절대로 이길수가없습니다 
아니 이길수가 없습니다 그냥 로밍으로 승부를 볼수밖에없습니다 .딜교환이나 라인전자체도 
모든것이 하나하나 쉔에게 극카운터이며 사이온이 궁을 잘이용하면 역으로 당할수도 있기때문에 
버텨 주는것이 가장중요합니다 절대적으로.. 궁을 잘이용하셔야 합니다 무조건. . .

난이도는 : 상 ~ 최상 


Poppy(뽀삐)뽀삐의 패시브를 쉔의 W에 막아주고 천천히 딜교환을하기만 하면 뽀삐는 말파이트 급으로 
상대가 쉬울것입니다. 뽀삐의 W를 조심하며 딜교환을 잘이용합시다 . 벽꿍각도 주지말구요 ! 

난이도는 : 하 ~ 중


Singed(신지드)이친구를 상대할경우 쉔궁이 잘 끊기지 않게 생각만하면됩니다
W와 E 에 끊기니까 궁만 잘이용하고 도발로 넘어가는것을 피하기만 하면됩니다 천천히 딜교환하세요

천 천 히 ! 

난이도 : ? ~ 중 ~ 상 


Aatrox(아트록스)제가 모든 아트록스를 상대해본결과 쉔의 W를 어떻게 쓰냐에 따라 모든 난이도 가 걸린거라고 
생각하에 난이도를 적습니다 . 

아트록스는 평타기반이기에 쉔의 W만 잘이용해줍시다 .

난이도는 : 하 ~ 상 



Yasuo(야스오)야스오는 초반에 딜교환을 안전하게 만 하면 6렙전에는 무조건 이깁니다. 

아니 이길수밖에없습니다.

단지 주의 할것은 야스오 W에 쉔의 Q가 막힌다는점 ,
야스오가 먼저 잘하는지 못하는지 판단하에 딜교환과 버티기를 할것.
야스오를 잘하는애들은 쉽게 죽지도 않고 쉔에게 딜교를 살살하다가 강압적인 모습을 보시면서 
라인을 유지하기 때문에 버티시면됩니다.
야스오의 궁 패시브를 조심하기만 하면됩니다.

난이도는 : 최하 ~ 상 


Ornn(오른)오른을 상대하는 방법은 오로지 단하나 

패시브와 도발 W 로 모든공격을 상쇄하며 타워링을하며 버텨야한다.

모든 구도에서도 쉔보다 더 우위를가지며 

1대1 딜교환 자체 성립이 불가능하다 .

후반으로 넘어가면 갈수록 쉔보다 한타능력또한 1대1비율이아닌 1대2.5이상 비율을 가지고 있음을 알수있다 . 

갱의 힘을 믿을수밖에 . . 

난이도는 : 상 ~ 최상 


Olaf(올라프)올라프의 경우 쉔의 W를 어떻게 잘쓰느냐 , 올라프의 Q을 얼마나 많이 안맞느냐 
올라프의 궁일경우 도발로 도주를 하거나 들어가는 각을 모든 생각을 하셔야 합니다

제일 중요한건 Q를안맞는것  . W를 잘쓰는것 ! 

난이도는 : 하 ~ 중 ~ 상 


Yorick(요릭)요릭의 경우 Q 를 쉔의 W에 막고 망령을 W에 막아주면서 천천히 딜교를 하며 도발로 빠지거나 
들어가는각을 잘잡으면 됩니다. 6레벨 이후 절대로 딜교환이 성립이 안되므로 생각을 잘하면서 
무리하지 않으시면됩니다.

난이도는 : 중 ~ 중상 


Irelia(이렐리아)쉔의 W를 얼마나 잘쓰느냐에 따라 난이도가 달라집니다 
이렐리아의 비천어검류를 잘막아주면서 딜교를 하면서 빠지고 치고 빠지기를 잘하시면됩니다.

난이도는 : 하 ~ 중상 


Illaoi(일라오이)촉수를 잘만 피해주시고 W를 잘만 이용해주시면 난이도가 크게 달라집니다.

난이도: 하 ~ 최상 

Jarvan IV(자르반 4세)도발을 함부로 쓰지않고 W로 잘만 막아주면됩니다 

난이도가 도발에 따라 달라집니다 .

난이도  :  중 ~중상 


Jax(잭스)잭스 또한 쉔의 W와 도발에 따라 난이도가 달라집니다 .

잭스가 E를 돌릴때 쉔의 도발로 빠지면서 딜교환을 해주는것이 명백한 포인트 

난이도 : 하 ~ 상 

Jayce(제이스)모든 쉔유저는 제이스의 고통을 잘알겁니다 .

쉔의 패시브와 W로 라인을 버티고 후반만 갑시다 

절대로 죽지 않고요 절대로 . .

난이도 : 중 ~ 최상 


Kennen(케넨)이또한 난이도가 쉔의 W와 도발에 난이도가 달라집니다 

케넨의 평타를 쉔의 W로 막아주며 망령의 두건만 올리는 순간 어렵지 않을겁니다 .

난이도는 : 중  ~ 중상

 Teemo(티모)Pantheon(판테온)Heimerdinger(하이머딩거) : 라인전을 버티기만 합시다 . .절대로 죽지말고요 
후반만 가자구요 ! 라인전에서 죽는 순간 고정 난이도는 : 최소 중상 이상 ~ 

난이도는 : ? ~ ?




원하시는 탑라이너의 난이도와 딜교법이 궁금하시면 글 적어주세요 ! 

 

 

라인 / 정글 운영법

 { 진영준님 의 글의 일부분을 발췌 했습니다 .} 



쉔을 할 때 항상 생각하면서 명심해야 할 것.



1. 완벽한 갱각이 아니면 갱을 부르지도, 오게하지도 말자.

   (쉔을 많이해보니 라인전 망하는경우는 대부분 아군정글러 때문임. 역갱당하면 22 대부분 짐 쉔 약함)


2. 라인전 솔킬은 상대가 무리한다 싶을 때만 각을 보고 그 외에는 반반가는 마인드

   (괜히 공격적으로 하면 안좋은게, 갱당할 가능성과 딜교하다 궁탈각을 놓칠 가능성 상당히 높음)


3. 무조건 합류속도는 상대보다 빠르게.그리고 가장 완벽한타이밍에 궁을 써야함, 이니시용 + 살리기용

   (아군정글러가 갱갔는데 아슬아슬할 것 같을 때, 상대가 약간 무리하면서 이동기를 쓰면서 다 들어왔을 때 궁을 씀)


4. 초중반에 궁/텔로 이득을 보겠다는 마인드.

  (쉔은 한타가 그리 좋지 않음. 초중반에 쉔의 의한 확실한 이득을 최소 1~2번은 봐야함) 


5. 쉔은 아군과 같이 있으면 안됨.

  (무조건 궁,텔로 오고 계속 스플릿해야함 이거 안하면 쉔 뽑은 이유가없고 같이 있어봐야 아무 도움도안됨)

 

6. 타워가 먼저밀리는 타워퍼블 골드는 왠만하면 주지 않게하자

 

초반 운영법

 기본 라인전은, 어차피 솔킬 못딸것같으면 앞도발or큰 딜교 하지마세요.

                       Q챔프 긁고 평평평같이 확실히 딜교이득보는각 아니면 딜교 안하는게 낫습니다

                       특히 앞도발 하면서 딜교할 때는 꼭 상대정글러의 위치를 대충이라도 파악합시다.

 

아군정글이 갱을 와줬을 때, 도발만 맞추면 왠만하면 최소스펠에 킬은 거의 따는편 입니다. 

       하지만 22싸움에 약하다면or 상대정글러 위치파악 안된다면 갱 안오라하는게 낫습니다

 

 상대정글이 갱을 왔을 때, cc(음파, 고치)맞아서 죽을 것 같으면 그냥 바로 플 빼세요. 괜히 아끼지맙시다.

                                    죽지만 않으면 첫 갱은 어차피 텔로 금방복귀합니다.

                                    중요한건 텔포로 왔을 때 갱을당해서 바로 죽는경우인데. 이러면 손해가 막심합니다

                                    왠만하면 와드로 3거리나 미드와 탑 중앙 부쉬 핑와 정도 깔면 갱은 거의 안당합니다

                                    상대 정글쪽에 와드하나 박아주는것도 상당히 좋은 습관입니다.

 

궁 쓸때 끊길 위험이 있으니 좀 뒤로 빼서 쓰세요.

      보호막만 걸어도 되겠다 싶으면 앞에 대주고있으면됩니다 이러면 오히려 고마워지죠

      자신 포탑앞에서 궁을 탈 때, 상대가 무리해서 끊으러오면 도발로 포탑어그로킬을 따기 쉽습니다.

 

 

 

다이브 대처법은, 안타깝지만 다이브 많이 당하다보면 경험으로 실력이 늡니다

                          어떻게든 하나 둘 데려가는게 엄청나게 큽니다 다이브 대처는

                          자신이 어떻게 대처하느냐 보단, 상대가 얼마나 크게 실수하느냐에 따라 달립니다

                      엘리스같은 정글러가 아니라면, 포탑 먼저 맞는 적에게 도발거는게 좋습니다

                      뒤로 다른 챔프가 폭딜을 넣을 때 그걸 점멸로 피해주면 끝.

                      타워 뒤에서 마우스클릭 안되게 하는것도 꽤 좋은방법. `누르면 되긴하지만 모르는사람많음

 

 

쉔의 운영 

 많은 분들이 '운영'하면 어려울거라 생각하시는데, 전혀 어렵지않습니다

   쉔의 운영은 짧은 글로 설명 가능합니다.

 

 

무리는 하지 안 되, 스플릿 하세요.

       가끔 10판 20판에 한 판은 게임 차이가 너무 벌어져서 스플릿 못하는판이 있는데 죽지마시고 서렌ㄱ

 

무조건 궁으로합류하고 같이 있지마세요. 쉔은 아무 도움안됩니다.

      저같은경우는 0.5초라도 빨리궁타려고 CS보단 계속 아군들을 보고있는편입니다

      항상 이런마인드, 궂이 내가 저기 필요한가? 싶을 땐 계~속 탑 미세

      가끔, 정말 후반이나 스플릿이 소용없고 너무나도 중요한 상황일 때는 합류해 있는편.

 

 

곧 용이나오면 아군은 봇을밀고 자신은 탑을 밉니다. 바론젠이면 반대로겠죠.

 

1~2명이 자신을 막으러오면 이니시 열고 궁탑니다.

궁 탈 때 순삭 날것같은애한테 타지마세요. 궁으로 못날아가면 한타 끝입니다

한 명이라도 원딜에게 붙으려한다면 원딜에게 궁을쓰는게 가장 낫구요

확실한건, 아군 중 가장 잘 큰 딜러에게 써주는게 좋긴합니다

 

 

 

자신에게 궁,텔 둘 중에 적게 남은시간을 계속 채팅으로 쳐주면서, 아군에게 자신이 합류 못한다면

왠만하면 싸우지말라, 확실하지 않으면 들어가지말라고 당부합니다.

 

 

마치며 쉔의 한타

 딜러를 빠르게 순삭시킬 수 있다면 도발로 물어버리든지,

우리아군 지켜줄 사람이 없다면 무는 적을 도발로 막던지,

최대한 탱은 탱대로 해주고 어그로 다 끌어주는게 중요합니다

 

 

아군 원딜을 계속해서 주시하세요. 정말중요합니다.

누가 우리원딜물러오면 바로 도발로 막아주는것 상당히 중요합니다.

 

 

이니시or 먼저무는 입장입니다. 특히 쉔이 잘 컸을 때 가능한 일입니다.

       상대 딜러들에게 혼자들어가서 도발을 건 경우  빠르게 도발만 걸고 빠져나와야합니다.

       아무리 쉔이라도 많이맞으면 아프고, 최대한 어그로 관리 잘하면서 싸워야합니다.

       물 때는 같이 물어줄 사람 (도발걸면 호응해줄사람)이 있어야합니다.

 

왠만하면 지키는식으로 하는게 낫습니다 특히 아군이 카시징크스 뭐 이런식으로 딜만 넣으면 되는

                                                                                                                     캐리 챔프일때는 특히요.

 

 

최대한 도발만 많이맞추면 된다기 보다는, 딱 써줘야 할 상대에게 써주는게 좋습니다. 뭔가 하려는 애들.

 특히 AP 딜러or 폭딜콤보쓰려는 딜러 맞추는게 가장 효율이좋습니다

각을 너무 보지도 말고, 괜히 1명 더 그으려고 이상하게 쓰지말고... 생각할게 많습니다. 경험입니다.

 

정말 농담이 아니라 도발 2~3명이나 버스트딜넣으려는 챔프한테만 도발걸어도 한타력 정말좋은 챔피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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