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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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누와 윌럼프, 소년과 설인
Nunu & Willump, the Boy and his Ye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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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 8 탑 누누에 대한 고찰.

- Twistpoker(2017-12-30, 조회수: 80073)


안녕하세요. 평소 누누 픽을 즐겨하는 유저로서
시즌 8이되면서 탑 누누에게 맞는 들이 많이 생겨 
공략을 쓰게 되었습니다.


우선 누누라는 챔피언은 정글로 주로 활용을 하는데요.
그렇다면 왜? 탑 누누를 하는지,
그리고 탑 누누에게 어울리는 룬과 아이템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소개할 탑 누누는 '유성 딜탱 누누'입니다.





1. 왜 탑 누누를 하는가?
누누는 e의 깡데미지와 계수가 매우 좋고,
q로 피회복을 하면서 라인 유지력 또한 매우 좋습니다.
이로 인해 강한 견제와 유지력을 바탕으로 
대부분의 챔피언을 상대로 라인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상대 탑의 성장을 방해하는 안티캐리형 챔피언이 바로 탑 누누입니다.




1-1.탑 누누 플레이스타일

위에서 서술했듯이,탑 누누는 상대 탑의 성장을 방해하는 것이 주 목적입니다.
그러므로 플레이스타일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요,

첫번째로는 상대 정글 및 미드를 탑으로 부르지만,로밍에 당해주지 않는 방법입니다.
라인전이 강하기 때문에 시야장악을 더 수월하게 할 수 있는 이점을 이용해서,
미니맵을 자주 확인하고 라인프리징을 하여 
상대 정글이나 미드를 부른 후에 로밍에 당하지 않는다면,
그 동안 우리팀 정글과 다른 라인들이 이득을 볼 수 있기에
제가 자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두번째로는 아군 정글을 불러 상대 탑을 압살하는 방법입니다.
이 경우는 상대 탑이 성장형 챔프이고 
누누 혼자 성장을 저지하기 어려울 경우에 좋습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또 상대 챔프 및 조합에 따라 
유동적으로 하는 것임으로 참고만 해주시길 바랍니다!!



1-2.누누를 픽하기 좋은 상황(일반적으로)
 
ㄱ-상대 탑 및 전체적인 조합에 하드 cc가 많이 없는 경우
ㄴ-상대 탑 챔피언이 몸이 약한 챔피언일 경우
ㄷ-우리팀 미드/정글 챔피언이 모두 ad인 경우

반대의 경우에는 대체로 픽하기 좋지 않은 상황입니다.

상성을 좀 타기에 가능하면 상대 탑이 나온후 후픽하는게 좋은 챔피언입니다!


누누와 윌럼프, 소년과 설인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90) 2140 마나 280 (+42.0) 994
공격력 61 (+3) 112 공격 속도 0.625 (+2.25%) 0.864
5초당 체력회복 5 (+0.8) 18.6 5초당 마나회복 7 (+0.5) 15.5
방어력 29 (+4.2) 100.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 345 사정 거리 125.0 125.0

2.탑 누누에게 어울리는 룬
탑 누누는 강한 라인전을 바탕으로 스노우볼을 굴리는 챔피언으로서,
룬 역시 라인전을 위한 룬을 사용합니다.

주 룬-마법

ㄱ.신비로운 유성
많은 분들이 라인전을 위한 룬을 생각한다면 콩콩이를 생각하시겠지만,
누누의 경우 유성을 듭니다.
e스킬에 있는 둔화로 유성을 적중시키기 매우 쉬우며,
단일 대상 스킬이기 때문에 유성의 쿨타임을 20% 줄일 수 있습니다.

극초반일 때 콩콩이가 약간 우세하지만,
누누는 마나스탯이 롤 챔프중 꽤 낮은 편에 속하고,
또한 e스킬은 마나소모가 심하기에 계속해서 e스킬을 사용하기에는 어렵습니다.
그리고 5레벨 이상 정도만 되어도 유성의 효율이 더 좋습니다.

ㄴ.궁극의 모자/무효화 구체
상대 탑이 ad인 경우 궁극의 모자를,
ap인 경우 무효화 구체를 듭니다.

마나 순환 팔찌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누누의 패시브가 찼을 때 사용할 경우 패시브와 함께 소모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패치로 쿨타임이 75초가 되어 효율이 별로 좋지 않습니다.

ㄷ.기민함
누누의 경우 대쉬/도주 스킬이 없으므로 이동속도가 중요한 챔피언입니다.
또한 w의 이동속도 증가로 기민함의 효율을 어느정도 볼 수 있습니다.

깨달음의 경우 10레벨에 효과를 얻으므로 
라인전이 중요한 누누에게는 효율이 별로 좋지 않고,

절대 집중의 경우에는 고려해볼 수 있겠지만 체력을 70%이상 유지하기에는
잦은 딜교가 이루어지는 탑 라인 특성상 어렵습니다.

ㄹ.주문 작열
라인전을 강하게 만들어주는 룬으로서 필수적으로 들어줍니다.



보조 룬-결의

라인전이 중요한 누누가 보조룬을 결의로 드는 것에 의아하실 수도 있겠지만,

정밀과 영감 룬 같은 경우에
누누에게 라인전에 큰 도움을 주는 룬은 거의 없는 편이고,

지배의 경우 비열한 한방이나 좀비와드/유령포로 정도가 도움이 되지만
비열한 한방의 경우 공격스킬이 e와 궁밖에 없는 누누는 e평을 해야 효과가 발동됩니다.
그러나 누누가 평타를 치러 거리를 줄 경우에
딜교환을 오히려 손해보는 경우가 많아 이 특성을 활용할 기회는 적습니다.

그러므로 결의 룬을 들어 라인 유지에 도움을 주는게 좋습니다.

ㅁ.강철 피부/거울 갑옷
궁극의 모자와 마찬가지로
상대가 ad일 경우 강철 피부를,
ap일 경우 거울 갑옷을 들어 줍시다.

누누의 잡아먹기 스킬로 강철 피부/거울 갑옷의 효과인
방어력/마법저항력 3초간 5% 증가 효과를 발동할 수 있으므로 유용한 편입니다.

ㅂ.재생의 바람
라인 유지에 큰 도움을 주는 룬입니다.
누누의 잡아먹기 스킬을 고려해 소생 룬도 들어본 적 있지만
재생의 바람이 효율이 더 좋아 재생의 바람을 사용합니다.

탑이라면 큰 이견이 없을 스펠입니다.
초반에 킬을 내고싶다면 점화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프렐요드의 부름 (Call of the Freljord)
적 챔피언, 대형 몬스터 또는 구조물에 피해를 입히면 4초 동안 윌럼프와 주변 아군 챔피언 한 명의 공격 속도가 20%, 이동 속도가 10% 증가합니다.

프렐요드의 부름이 활성화된 동안 윌럼프의 기본 공격이 주변을 휩쓸며 주변에 피해량의 3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잡아먹기 (Consum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윌럼프가 적을 물어뜯어 몬스터와 미니언에게는 400/600/800/1,000/1,200의 고정 피해를, 챔피언에게는 60/100/140/180/220(+0.65AP)(+0.1 추가 체력)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동시에 몬스터와 미니언에게 사용 시 65/95/125/155/185(+0.9AP)(+0.1 추가 체력), 챔피언에게 사용 시 60%만큼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누누와 윌럼프의 체력이 50% 이하일 경우, 체력 회복량이 5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125)
데굴데굴 눈덩이! (Biggest Snowball Eve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윌럼프가 크기와 속도가 증가하는 눈덩이를 굴립니다.

눈덩이가 벽이나 적 챔피언, 대형 몬스터에 부딪히면 부딪힌 대상과 주변 적에게 180/225/270/315/360(+1.5AP)의 피해를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눈덩이를 전방으로 날려 부딪히는 챔피언과 몬스터뿐만 아니라 미니언에게도 피해를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눈덩이의 크기에 따라 피해량과 띄워 올리기 지속 시간이 증가합니다.
눈덩이 팡팡팡 (Snowball Barrag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누누가 눈덩이 3개를 던져 눈덩이 하나당 16/24/32/40/48(+0.1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눈덩이 3개를 모두 맞은 적은 1초 동안 30/35/40/45/50% 둔화됩니다. 이 스킬은 최대 2회까지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3초 후 누누가 눈덩이에 맞아 둔화된 주변 적을 모두 0.5~1.5(레벨에 따라)초 동안 속박하고 20/30/40/50/60 (+0.8 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누누는 이 스킬로 각 적을 한 번씩만 둔화시킬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90)
절대 영도 (Absolute Zer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100/90초
누누와 윌럼프가 주변 지역 열기를 제거하여 3초간 65/75/85(+0.3/0.4/0.5 추가 체력)(+1.5AP) 보호막을 생성하고 정신을 집중하는 동안 적의 이동 속도를 50~95%만큼 감소시킵니다.

정신 집중이 끝나면 해당 지역에 있는 모든 적은 625/925/1275(+3.0AP)의 피해를 입습니다. 정신 집중 시간이 길면 길수록 더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절대 영도는 언제든 취소할 수 있으며 수풀이나 전장의 안개 밖에서 정신 집중을 할 경우 누누와 윌럼프의 위치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범위: 6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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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


스킬 트리

  4레벨까지 e와 q를 번갈아서 찍습니다.

 초반 라인유지에는 q 1렙 w 1렙 보다는 q 2렙이 좋기에 q를 한 번 더 찍습니다. 


스킬 활용 팁

 기지에서 패시브가 자동으로 차기때문에 

 귀환 후 w를 사용하고 패시브 효과를 채워서 라인으로 이동합시다.


 w는 미니언에도 사용 가능합니다!

 대포미니언등에 사용하여 조금이라도 푸쉬를 빠르게합시다.

 

 궁극기는 적 타워에서 사용하더라도

 폭발시키기 전에는 타워 어그로가 끌리지 않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기타 아이템

3.탑 누누에게 어울리는 아이템


A.마법공학 벨트
누누에게 꽤나 유용한 아이템입니다.
변수를 만드는게 매우 힘든 누누에게 변수 창출이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체력,주문력,쿨감 역시 누누에게 매우 효과적인 옵션이며,
이 아이템으로 라인 클리어를 하여 도움을 줄 수도 있습니다.

가격 또한 저렴한 편으로 자주 이용하는 아이템입니다.
케넨이 마법공학벨트를 가는 것과 비슷합니다.

!! 반드시 가야될 아이템은 아니며,꼭 첫 코어템으로 올리지 않아도 됩니다.



B.태양불꽃 망토
라인 클리어가 매우 어려운 누누에게 거의 무조건 필요한 아이템입니다.
상대가 ad캐릭일 경우 1코어로 가도 좋습니다.


C.심연의 가면
상대 캐릭터가 ap일 경우 벨트와 함께 가는편입니다.
탱커나 힘든 상대일 경우 선템으로 올리기도 합니다.
마나가 부족한 누누에게 아주 유용하며,그 외의 옵션 또한 잘 어울립니다.


D.리안드리의 고통
아이템 효과가 거의 누누를 위한 템입니다.
누누의 e스킬은 리안드리의 효과를 100% 활용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 아이템을 가면 라인클리어가 어렵고 
누누가 튼튼하지 않기 때문에 좀 나중에 올리는 편입니다.


E.가고일 돌갑옷
몸이 약한 편인 누누를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공격스킬이 적고 차지형인 궁극기를 가진 누누에게 꽤 유용합니다.
이 아이템을 사용하고 2초정도 후에 궁극기를 사용하면
궁극기를 사용하다 죽을 위험이 줄어듭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리븐
오른
블라디미르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갱플랭크
나르
피오라
cc기가 많거나 누누보다 라인전이 강한 챔피언이 주로 카운터픽에 속하고,
몸이 약한 챔피언/하드cc기가 없는 챔피언들이 주로 누누가 상대하기 쉽습니다.

  

챔피언별 상대법

  자주 상대한 챔피언 위주로 우선 쓰고,
  추후에 계속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서술되지 않은 챔피언은 아직 많이 만나보지 않아 상대법이 부족합니다!
  기다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난이도는 쉬움/보통/어려움으로 구분합니다.
  추천하는 첫번째 코어아이템은 일반적인 것이므로 상황에 맞게 바꾸셔도 좋습니다. 
 
 
   갱플랭크

    갱플랭크는 상대하기 매우 쉬운편입니다.
   1렙을 제외하고 왠만한 구간에서 누누의 딜과 유지력이 갱플을 압도합니다.
   상대 정글과 다른라인 궁지원으로 인한 성장만 조심한다면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추천 코어아이템-


  나르
     
    나르 역시 갱플랭크와 비슷하게 쉬우나,
   6레벨의 한방콤보를 주의하셔야합니다.
   웬만하면 메가나르의 w/r이 빠진 상태에서 궁극기를 사용한다면
   라인전에서는 어려울 것이 없는 캐릭터입니다.

   추천 코어아이템-


  뚝배기 킬러다리우스
   
    다리우스는 대부분 난입 룬을 들고오기에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e스킬로 강제 딜교환을 걸어 콤보를 넣고 
   난입 룬효과로 빠지거나 들어온다면 딜교환을 손해보게 됩니다.
   또한 난입의 둔화저항때문에 누누의 궁극기가 쉽게 파해되며,
   궁극기가 빠진 누누는 폭딜이 없기때문에 다리우스의 콤보에 너무 쉽게 녹습니다.
   웬만하면 다리우스 상대로 누누를 픽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추천 코어아이템-



   럼블

   지속딜 어마어마한 럼블입니다.

   1~3레벨까지는 누누가 우위고,
   화방 딜이 세지는 시기인 4~5레벨은 럼블이 우위입니다.
   
   럼블을 상대할 때 주의 해야할 점은 
   최대한 e를 w(쉴드)에 상쇄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럼블은 열관리를 하기위해 w를 반강제적으로 사용해야 하므로
   럼블이 w를 사용한후 1초뒤쯤 e를 날리면 쉴드가 없어지는 타이밍에 맞습니다.

   6레벨 이후에는 럼블이 누누의 궁을 끊을 수 없기 때문에
   누누가 라인전이 좀 더 세지만,
   럼블은 판테온과 마찬가지로 로밍이 좋은 챔피언이기 때문에
   난이도는 보통정도입니다.


    추천 코어아이템-또는



   레넥톤

   누누보다 더 졸렬한 악어놈입니다.

   레넥톤이 e스킬을 찍기 이전에는 
   레넥톤의 w사거리를 주지 않으면서 e견제를 계속 해주고,
   레넥톤 3,4,5렙즈음에는 누누가 지기때문에 
   받아치는 딜교위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로 6렙이 되고나면 누누의 궁과 레넥톤의 w,e는 서로 눈치싸움입니다.
   일반적으로 서로 솔로킬이 잘 나지 않고 
   정글러의 역량에 따라 승패가 갈리는 편입니다.

    추천 코어아이템-
   


    개같은년리븐

    
     
      
      
     이새끼가?
         
     (+300)
     
    출처-인벤
    
   리븐을 상대할 때는 럼블과 비슷하게 받아치는 딜교를 해야합니다.
   리븐이 q로만 접근할 거리를 가능하면 주지 않는 것이 좋으며,
   딜교후 리븐이 빠져나가려 e(쉴드)를 사용할 때쯤
   따라가서 1초후 쉴드가 꺼지기 직전에 e를 맞추는게 좋습니다.
   (리븐이 e스킬로 진입한다면 쉴드 빠질때쯤 e써주면 됩니다)
   
   첫귀환 전까지 조심해야 하는 상대이고,
   특히 6렙때를 조심해야 합니다.  
   빠르게 방템을 두르는게 답입니다.
   유지력으로 승부봐야합니다. 

   까다롭기에 리븐을 상대로 누누를 픽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추천 코어아이템-


    
    모기새끼블라디미르
     
   유지력 원탑인 블라디입니다.

   블라디는 딜교는 되지만 잡을 수도 없고 딜교하면 누누 마나만 거덜납니다.
   유지력도 밀리고 같이 후반봐도 블라디가 훨씬 좋고 
   누누가 궁쓰면 w로 회피하고 역관광하는 악마같은 놈이니
     
   이 친구가 나오면 닷지하도록 합시다.

   심지어 초반에 킬따도 못이겨요.

   추천 코어아이템-(템 나와도 비슷...)



   

   누누가 탱커를 잡기에 좀 까다로운 챔피언인데,
   탱커류 중에서는 쉬운놈입니다.
   극초반 강화q딜교만 조심하시고
   e견제는 가급적 쉔 패시브가 빠진후에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사실 쉔 상대할 때 문제가 라인전이 아니라 로밍이기에
   빠르게 벨트나 바미의 불씨를 올려 라인클리어를 합시다.

   추천 코어아이템-또는     


    끝판왕오른
          
   밴하세요.

   패시브 부터가 누누의 카운터
   오른이 궁 안쓰고 게임해도 이길듯

   라인전부터 한타까지 모두 발립니다.
   e견제는 오른의 w에 씹히고 궁극기는 오른의 qe/w평타/궁등에 모두 막힙니다.
   최대한 대각선으로 무빙해 오른의 w를 피하려해도 딜교환이 힘듭니다.
   밴하시는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갱플과 제이스의 상성정도)
   리븐은 몸이라도 약하지 얜 뒤지지도 않아

  추천 코어아이템-뭘가도 짐 그나마 나은게?



    초가스

   즉발 침묵,에어본과 같은 누누 궁을 끊기 좋은 cc기가 있고 
    패시브로 인해 유지력도 좋은 초가스입니다.
    초반에는 누누가 라인전을 압도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지날 수록 초가스가 라인전/한타 모두 유리하기에
    초가스 상대로는 누누 픽이 좋지 않습니다.

    초반에 정글러를 불러 압박해줍시다.
   
    추천 코어아이템-



     죽창맨판테온

    초반에 무지막지하게 센 빵형입니다.

    1렙 기준으로 판테온의 q는 4초이고 누누의 e는 6초이니
    e 쿨타임이 돌았을 때 받아치는 딜교 위주로 하며 사립시다.
    극초반만 좀 넘기면 라인전은 할만하고,
    6렙부터는 판테온이 누누의 궁 때문에 함부로 w를 쓰지 못하기에
    누누가 라인전에서 우위입니다.
    그러나 판테온의 로밍을 누누가 막기에 어려워
    난이도는 보통정도입니다.

    추천 코어아이템-
      

라인 / 정글 운영법

  패시브를 최대한 활용해 마나 관리를 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레벨이 됐을 때 패시브가 찬 궁극기를 사용하면 

  11레벨의 궁극기 데미지를 줄 수 있으므로 유용하게 사용합시다.


초반 운영법

  패시브를 활용해 자주 견제해줍니다.

  

  첫 귀환후 돈이 애매할 경우 암흑의 인장을 사도 괜찮습니다.


중반 운영법

  시야 장악을 잘 했다면 정글러와 협곡을 노려도 좋습니다.

  

 용싸움 때 q스킬로 용 챙기는 걸 도와줍시다.

 

후반 운영법

  한타 시작 이전에 정글몹을 이용하여 q 5스택을 쌓으면 좋습니다.


  주로 원딜에게 w를 걸어주고 딜러를 물러 들어오는 적을 er로 막아줍시다.



마치며

  처음 쓰는 공략이어서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피드백은 댓글로 써주시고 욕설이나 닥배드는 사양하겠습니다.


  공략은 시간이 되는대로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관심있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누누의 인식이 어느정도 바뀌었으면 좋겠습니다.

  트롤의 이미지를 가지고 편견으로 보는 챔피언이 아닌

  좋은 챔피언으로 인식하면 좋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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