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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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 잔혹극의 거장
Jhin, the Virtuos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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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 유저들을 위한 배우기 쉽고 빠른 진 공략

- 종이동료(2018-01-01, 조회수: 28565)

진 유저들을 위한 쉽고 빠른 진 공략입니다.


진 챔피언에 대한 이해도는 남들과 비슷할지언정 못하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태클 거시는 분 모두 환영합니다.



진, 잔혹극의 거장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107) 2474 마나 300 (+50) 1150
공격력 59 (+4.4) 133.8 공격 속도 0.625 (+3%) 0.944
5초당 체력회복 3.75 (+0.55) 13.1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24 (+4.7) 103.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550 550

유성은 안 갑니다.


유성은 감전보다 기본 공격력이 낮을 뿐더러 추가 공격력 계수도 0.35로 0.5보다 낮습니다.


후반 가면 딜 차이가 점점 커집니다.


유성의 가장 큰 메리트는 스킬 1방만 맞추면 되서 터트리기 쉽다는 것과 재사용대기시간이 짧다는 것인데


애초에 유성이 맞을 경우는 서포터가 CC기를 잘 넣은 경우, w로 속박을 맞춘 경우, 한타 싸움에서 우연찮게 잘 들어간 경우 이 세가지로 극히 한정됩니다.


그러니깐 설령 터진다해도 그게 꼭 맞춰지리라는 보장도 없으며, 앞서 말했듯이 후반가면 간지러운 수준 밖에 되지 않습니다.


진의 최대 메리트가 무엇입니까.


강력한 한 발 한 발, 체력이 낮은 적을 순식간에 지워버리는 마지막 4타(패시브)입니다.


단순히 니달리나 이즈처럼 짤깍짤깍 포킹하는 챔프가 아닌거죠.


조금 무리가 있지만, 비유해보자면 진은 원딜계의 암살자입니다.


이런 진의 특성을 가장 잘 살릴 수 있는게 바로 '감전'입니다.


비록 재사용 대기 시간도 길고, 공격을 3번 맞춰야 터진다는 단점이 있지만 터트리는 건 평Q평만으로도 쉽게 터트릴 수 있고, 패시브와 강력한 시너지를 발휘해 적을 가장 확실하게 잡을 수 있기 때문에 이 단점을 감수하고서라도 갈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진의 기본 공격과 가장 잘 맞는 특성인거지요.


(게임 후반부에 유성이 감전보다 딜이 더 들어갔어요! 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있을 수 있는데 딜은 더 들어갔어도 그게 전부 킬로 연결되었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저는 포로와드를 딱히 좋아하지 않아서 시야수집을 씁니다만 이부분은 취향차인 것 같습니다.


끈질긴 사냥꾼 같은 경우에는 진의 최대 단점인 이속을 커버쳐주기 때문에 갑니다.


그 다음은 정밀을 가서 기본 공격력 +11 해주시구요.


승전보를 올려서 소규모 싸움의 효율을 극대화시킵니다.


두번째 선택지에서는 2가지 선택이 있을 수 있는데,


적이 물몸이다 싶은 경우에는 최후의 일격을, 탱커가 많다 싶은 경우에는 체력차 극복을 들어주시면 됩니다.


민첩함은 왜 안가냐면, 민첩함 18% 풀스텍 찍으면 총 공격력의 4.5%를 높여줍니다. 수치만 보면 꽤 높은거 아니야? 그렇게 느낄 수 있는데 막상 무한의 대검, 고속 연사포, 정수 약탈자 나왔을 때 기준 고작 15~18 정도 밖에 올려주지 않더라구요. 승전보로 생존율도 높이고 골드도 챙기는 게 맞는것 같습니다.


대체로 힐&점멸 들고 갑니다.


다만, 간혹가다 상대팀 CC기가 장난아니다 싶은 경우에는 정화 들어줘도 상관 없습니다.


물론 이 경우엔 서포터한테 힐 들어달라고 해야합니다.


속삭임 (Whisper)
죽음의 4막
진이 사용하는 총은 고정된 공격 속도를 지니며, 4발을 발사한 후엔 재장전해야 합니다. 4번째 총탄은 언제나 치명타가 발동되며 대상의 잃은 체력 15~25%에 해당하는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순간의 희열
-진의 공격력이 레벨당 4~44%(+0.4 치명타 확률)(+0.25 추가 공격 속도) 만큼 증가합니다.
-치명타 피해량이 14% 줄어들지만, 발동 시 진의 이동 속도가 2초 동안 14%(+0.4 추가 공격 속도)만큼 증가됩니다.
춤추는 유탄 (Dancing Grenade)
마나 소모: 40/45/50/55/6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이 대상 적에게 폭탄을 던져 45/70/95/120/145 (+0.44/0.515/0.59/0.665/0.74 AD) (+0.6AP)의 물리 피해를 입힌 후 아직 이 폭탄에 맞지 않은 근처의 적에게 튕깁니다.

폭탄은 최대 4번까지 적을 맞힐 수 있으며, 적을 처치할 때마다 그 다음 타격의 피해량이 35%씩 늘어납니다. (사정거리: 550)
살상연희 (Deadly Flourish)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진이 적 챔피언에게 처음 적중하면 멈추는 탄환으로 장거리 저격을 실시해 대상에게 60/95/130/165/200 (+0.5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도중에 관통당한 미니언은 75%의 피해를 입습니다.

살상 연희 스킬로 지난 4초 안에 진이나 아군이 피해를 주거나, 연꽃 함정에 적중당한 적을 맞히면, 대상을 1.25/1.5/1.75/2/2.25초 동안 속박시키며 치명타를 가했을 때처럼 진의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강제 관람 (Captive Audience)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2초
죽음의 미학: 진이 적 챔피언을 처치하면, 그 위치에 연꽃 함정이 생성되어 폭발합니다.

사용 시: 진이 대상 지점에 보이지 않는 연꽃 함정을 설치합니다. 연꽃 함정은 3분간 지속되며 밟으면 작동하여, 주변 적을 4초간 드러냅니다.

연꽃 함정은 그 안의 모든 적을 35% 둔화시키는 영역을 생성하며, 2초 후에 폭발하여 20/80/140/200/260 (+1.3AD) (+1.0AP)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같은 대상에 두 번 이상 적중하는 경우 및 미니언에겐 65%의 피해를 입힙니다.)

진은 24/21.5/19/16.5/14초마다 새 덫을 준비하며 한 번에 2개까지 소지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750)
커튼 콜 (Curtain Call)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5/90초
진이 자세를 잡고 정신을 집중해 4발의 강력한 탄환을 전방 부채꼴 범위로 매우 먼 거리까지 발사할 수 있게 됩니다.

이 공격은 적 챔피언에게 처음 적중하면 멈추며, 대상을 0.5초동안 80% 둔화시키고 64/128/192(+0.25AD)~140/350/560(+0.7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량은 대상의 잃은 체력 1%마다 2.5%씩 증가합니다. 4번째 공격은 치명타가 적용되어 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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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

서포터가 적 원딜 물면 바로바로 w 넣고 시작하는게 좋습니다.


평q평이든 q평평이든 딜 넣는 게 좋습니다.


(다만, Q쿨이 들어와있고 4타가 장전되어 있는 경우에는 4타가 잃은 체력 비례 데미지인걸 감안해서 Q를 먼저 써주고 4타를 쏴줍시다.)


그리고 q가 튕긴다는 걸 감안해서 한타 때 적이 1 : 4 로 떨어져있다면 4 있는 데 q 던져주는 게 좋습니다.


E는 한타 때 꼭 깔아줍니다. 한타 때 은근슬쩍 깔아놔주면 광역딜 크게 박힙니다.


간혹 암살자가 있는 경우(특히 샤코, 탈론,트위치 같이 은신)는 내 주위에 깔아 놓기도 합니다.


R은 딸피 제거용으로만 쓰는 분들이 많은데,


도망치는 아군 지원사격 용, 한타 이니쉬 용으로도 쓸 수 있습니다. 슬로우가 묻어나는 걸 감안해야합니다.


그리고 물론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R은 한타 도중에는 거의 키지 않습니다.


평타 때려 박는 게 훨씬 딜 많이 들어갑니다.


스킬 콤보고 뭐고 없습니다.


그냥 손에 잡히는 대로 하세요.


진이 라이즈도 아니고 딱히 설명할 건 이것 밖에 없습니다.



스킬 활용 팁

[Q 활용 팁]


q가 평타보다 사거리가 조금 깁니다.


간혹 상대가 딸피인데 평타 사정거리 밖으로 벗어나버려 못 잡는 경우가 있는데 그 때는 기본공격 쓰려다 놓치지 말고 q써주면 됩니다.


q는 최대 4번까지 튕기며, 적을 처치할 때마다 그 다음 타격의 피해량이 35%씩 늘어납니다.


미니언 3마리를 딸피로 만들어놓고 q를 써주면 상대 원딜&서포터 좋아 죽습니다.


골드 위로 부터는 미니언 체력 계산을 해서 q 들어올거 같다 혹은 들어온다 싶을 때 바로바로 빼주는데


이때는 반피인 미니언에 q를 먼저 쓰고 평타로 체력을 빼서 기습적으로 딜을 넣기도 합니다.


[W 활용 팁]


우리팀 서포터가 이니쉬 걸었을 때 거의 끝날 때 쯤 w 넣어줍니다.


너무 신경쓰다 w 빗 맞추는 일은 없도록 하구요...


그리고 이건 꿀팁인데 집 갈 때 W로 미니언 막타 쳐서 먹고 가면 좋습니다.


또, W로 시야확보는 불가능하지만 상대방이 W를 맞았을 경우에는 화면에 이펙트가 보입니다.


적 정글이 부쉬에 숨은거 같다 싶을 때 써줘도 나쁘지 않습니다.


간혹 궁으로도 못 잡은 딸피는 망원렌즈로 시야확보를 해서 W로 따기도 합니다.


[E 활용 팁]


공략들 보면 대부분 E를 4렙 때 찍으라고 되어 있는데, 사실 막상 찍고 나면 잘 쓰이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왜냐면 4렙이라 상대 정글, 미드도 4~5렙 부근일테고 해서 갱 방지용으로 깔아봤자 별 효과가 없습니다.

E는 무조건! 무조건! 상황에 따라 가야합니다.


E 가는 경우


1. 상대방 정글이 갱각을 자주 보고 있다


2.  상대 서포터가 강력한 이니쉬기를 가지고 있다.


3. 미드 라이너가 로밍 위주다.


4. 정글이 다이브를 자주 친다.


5. 샤코, 트위치 같은 은신챔 혹은 암살자, 로밍위주 챔피언, 강력한 돌진기 챔피언이 봇에 오는 경우



-> 상대방 압박이 심하다. 이속을 늦출 수 있는 무언가가 혹은 시야 확보를 할 수 있는 무언가가 필요하다.


이런 경우에만 하나 정도 찍어줘야 합니다.


데미지를 준답시고 E를 찍는건 멍청한 짓입니다. 1렙 E는 데미지가 기본 데미지가 고작 20밖에 되지 않습니다.


E를 5렙에다 넣은 이유는 그 때가 대게 정글, 미드가 궁이 생기는 타이밍여서 그렇습니다.


E를 5렙에 찍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라인 밀리는 거 혹은 타워 터지는 거 방지하고 싶을 때는 E를 라인에다 일직선으로 두개 깔아주고 갑시다.


그러면 웨이브 하나쯤은 막을 수 있습니다.


[R활용팁]


앞서 말했듯이 딸피 제거용 외에도 아군 보호용, 한타 이니쉬용으로도 쓰이구요.


한 자리에서 와리가리 무빙치는 적 있으면 그 상대방이 움직이는 동선 가운데다 쏴주면 대게 맞습니다.


라인전에서 궁 쏠 때 일직선으로 쏘는 것보다는 약간 대각선 방향으로 쏘는게 좋습니다.


그래야 서포터가 몸빵을 못합니다.


w와 마찬가지로 망원렌즈로 시야 확보를 한 후 R 써줘도 되구요.


R 쓸 때는 못 움직이니깐 옆에서 들어올 암살자가 있는지 없는지 항시 확인해주어야 합니다.



+ 진이 스킬을 쓰면 재장전을 늦출 수 있습니다. e 깔면서 진 4타 사라지지 않게 유지하다 부쉬에서 플써서 기습으로 때려 박는 경우도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고려해볼만한
아이템 빌드

[초반 아이템]


첫템은 무조건 도란의 검 1포션 또는 수확의 낫 1포션으로 갑니다.


도란의 검은 그냥 평범할 때 가는 편이고


수확의 낫은 아주 쉬울 때나 안 싸우고 CS만 먹고 싶을 때 갑니다.


그러니깐 무슨 말이냐면


상대하기 아주 쉬움으로 체력 80은 없어도 된다! 혹은 나는 안 싸우고 CS만 먹을꺼다! 할 때 수확의 낫을 갑니다. 물론 내가 안 싸우고 싶다 해서 항시 싸움을 피할 수 있는건 아니기에 골드 위로부턴 잘 안가긴 합니다.


간혹 첫템으로 도란방패가 언급되기도 하는데, 저는 가지 않습니다. 첫템을 도란방패로 가게 되면 딜로스가 심해질 뿐더라 CS수급에도 차질을 빚게 됩니다. 처음에는 괜찮다 싶어도 그게 점점 스노우볼이 되어 후반에 힘들어집니다. 생존율을 높일 수 있다고 하나, 도란방패를 가야할 정도면 애초에 진을 픽하지 않는게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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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아이템]


첫째, 무한의 대검

둘째, 정수 약탈자

셋째, 고속 연사포


셋이 모이면 강력한 시너지를 발휘하기도 하고, 진에게 가장 잘 맞는 템이기도 해서 저 셋은 무조건 가다시피 합니다.


저 셋을 다 올리게 되면 얻을 수 있는 장점으로는


1. 치명타율 70%를 맞출 수 있다.

2. 쿨감 30%를 맞출 수 있다.

3. 이동 속도 5%를 늘릴 수 있다.

4. 공속 30% 증가 효과(고속 연사포)로 총 %데미지를 높일 수 있다.

5. 사거리를 늘릴 수 있다.


-> 전부 진의 단점을 커버해주는 요소 뿐입니다. 진의 단점으로는 느리다는 점, 패시브로 인해 치명타 데미지가 낮다는 점, W 쿨타임이 길다는 점 등이 있는데 이를 다 보완해주고도 남을 정도입니다.


다만, 여기서 눈여겨 봐야할 건 어떤 순서로 템을 뽑느냐 입니다.


1. 무한의 대검 -> 정수 약탈자 -> 고속 연사포


: 무난한 경우에 이렇게 갑니다. 무대와 정수약탈자를 연이어 올려 딜량을 극대화 시키려는 빌드입니다.


2. 무한의 대검 -> 고속 연사포 -> 정수 약탈자


: 망한 경우에 이렇게 갑니다. 고속 연사포를 정수 약탈자 보다 빠르게 뽑아서 생존율을 높이려는 빌드입니다.


(첫 귀환 시 1600원 모아서 가면 BF 대검이랑 신발을 뽑을 수 있어서 가장 좋고, 1300원이면 그냥 BF 대검만. 1300원이 안된다 싶으면 그냥 곡괭이랑 신발, 신발 살 돈 없다 싶으면 그냥 곡괭이만 들고 가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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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우무? 드락사르?]


이 외에 다른 선택지는 고려해보지 않았습니다.


드락사르? 요우무? 다 몰라서 하는 소리입니다.


초반에 잠깐 반짝일 뿐 유지력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초반에 터트려버리겠다 하시는 분들은 요우무, 드락사르 올려주셔도 상관 없습니다만 저는 비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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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발]


신발은 중간 중간 돈 될 때, 필요하다고 느낄 때 하나씩 사주시면 됩니다.


이속신은 나서스 같이 둔화챔피언이 있다, 한타 때 자리 잡기 힘들다 할 때 사주시면 됩니다.


대부분은 공속신 사줍니다. 공속 35% 증가라 진의 공격력&이속 모두 잡을 수 있는 꿀템입니다.


헤르메스의 발걸음은 왜 안가냐고 물을 수 있는데, 진이 cc기에 걸렸다는 건 곧 죽음을 의미합니다. 생존기도 뭐도 없는 챔프가 cc기에 걸렸다니요.


그렇다고 헤르메스의 발걸음이 수은처럼 즉시 상태이상을 해제해주는 아이템도 아닙니다.


강인함 있어 봤자 쓸모가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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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외에 갈만한 템]


1. 헤르메스의 시미터: CC기 빡셀 때

2. 수호천사              : 후반~극후반에는 거의 올려주는 편입니다.

3. 필멸자의 운명       : 피흡을 엄청나게 하는 챔프나 문도 같이 체력 재생을 엄청나게 하는 챔프가 있을 때 갑니다.

4. 도미닉 경의 인사  : 딱히 피흡을 하는 챔프는 없는데 상대 탱커가 단단한 경우

5. 밤의 끝자락           : 바드 같이 궁극기를 끊을 수 있는 챔프가 있을 때나 수은으로 풀 수 없는 스킬 혹은 수은으로 풀면 너무 늦을 때 즉, 아예 스킬을 맞고 싶지 않을 때 (단, 이 아이템은 헤르메스나 맬모셔스와 달리 마방이 없다는 걸 감안해야 합니다.)

6. 맬모셔스의 아귀      : 폭딜 AP 챔프가 있을 때

7. 스테틱                    : 게임이 아주 쉬울 때 양학용으로 가줍니다. 굳히기 용이라고 하기에는 임펙트가 약하기 때문에 그냥 양학용이라는 표현이 적절한 것 같습니다. 상대 탱커가 있을 경우에는 들지 않는게 좋습니다. 스테틱 뽑았다가 역전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고, 스테틱 자체가 유틸성을 포기하는 선택지이기에 거의 가지 않습니다.


+ 한타 때 강제 이니쉬 챔프(오공 ,쉔, 람머스 등)에 잘 물린다 근데 수은 올릴 돈은 아직 없다 할 때 초시계 미리 하나쯤은 사가도 나쁘지 않음.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블리츠크랭크
작정하고 달려드는 블리츠크랭크는 절대 못 막습니다.

이미 픽을 박아버렸는데 상대가 블츠를 들고 나온다,

그러면 서포터에게 기대는 수 밖에 없습니다.

그나마 대응법이라고 하면 E를 찍어서 라인에 적절히 배치해놓는 정도?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징크스
아주 쉽습니다.

E 안 밟게, 궁 안 맞게만 해줍시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인 밀리는 걸 막고 싶을 때는 E를 일직선으로 2개 깔아놓고 귀환하면 됩니다.


진은 뚜벅이라 갱 당하기 쉬우니 라인 관리에 신경을 잘 써줘야 됩니다.


모든 상황(미드, 정글, 챔피언 레벨, 시야 등)을 감안해 라인을 밀고 당기는 센스를 늘려줘야 합니다.


w가 시야 확보는 안되지만 상대 챔피언을 맞추면 이펙트가 보입니다. 부쉬에 w 써서 상대가 있는지 확인하는 용도로 써도 됩니다.


라인전에서 궁 킬 때는 약간 대각선 위치에서 켜줍시다. 일직선으로 켜주면 상대 서포터가 몸빵해서 다 막습니다.



초반 운영법

초반에 1600원 모아서 가는게 가장 좋습니다.


1600 : BF 대검, 똥신

1300 : BF 대검

1175 : 곡괭이, 똥신

875   : 곡괭이


상대하기 어려운 챔프다 싶을 때는 작정하고 CS만 먹어도 나쁘지 않습니다.

따이지만 마세요.

상대 라이너에게 1킬이라도 줬다가는 라인전 힘들어집니다.


중반 운영법

E가 시야 확보 되는 걸 감안해 용이나 바론에 한 개 쯤은 깔아줘도 됩니다.


라인 밀어놓고 서포터랑 같이 미드 올라가서 궁으로 어쉬 하나 정도는 챙겨줍시다.



후반 운영법

후반에 접어들면 혼자서 라인 관리하러 가는 건 자제할 필요가 있습니다. 뚜벅이라 혼자 먹다간 따일 위험이 높습니다. 시야 확보 후에 라인 관리를 하던가 아군과 함께 다니던가 합시다.




팀파이트시 역할

적 챔피언이 모여있는 곳에 E 깔아줍시다.


딜러를 무려다 깊이 들어가는 일은 없도록 합시다.


항상 거리 유지를 하고 싸워줘야 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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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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