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1명
90.9% (10표)
0% (0표)
9.1% (1표)
노틸러스, 심해의 타이탄
Nautilus, The Titan of the Depth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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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軍] 8.2 군대간 서폿 노틸러스

- 비블리아(2018-02-01, 조회수: 188718)

※ 필자는 2018년 2월 5일 일자로 국방부 퀘스트를 수행하러 논산 훈련소에 입소했습니다. 공략 업데이트는 힘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8.2패치 일자로 노틸러스는 탱폿 상대로는 쓰레기고 유틸폿 상대로는 할만한 픽입니다. 상향이 없지 않은 이상은 탱폿 중 하위권이라 생각하니 브라움, 탐켄치, 타릭, 알리스타, 레오나 등 다른 픽등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군대 가기 전 공략 수정은 좀 힘들 것이라고 생각되어 시야석 변경 및 룬에 대한 설명을 많이 못해서 죄송합니다.




안녕하세요. 프리 시즌에 서폿 노틸러스를 플레이 중인 유저입니다.



현재 티어는 플레티넘 1이며 다이아 승급 혹시 되면 그 때 인증 한번 더 하겠습니다 ㅎ



다이아 달성했습니다




프리시즌 제 노틸러스 승률 (이정도면 결코 적게 했다고 생각하진 않네요)



D4 달았습니다




서폿 노틸러스의 장점


① 강력한 CC기

② 서포터 치곤 부족하지 않은 딜

③ 아군 보호 및 이니시에 특화된 스킬


서폿 노틸러스의 장점과 단점을 한번에 말하자면 다재다능, 애매함이라고 생각합니다.




필자의 노틸러스


- 한타 때 아군을 산악방벽과 솔라리로 지킴과 동시에 상대 딜러에게 CC기를 넣어서 아군 보호와 상대의 무력화를 동시에 한다.


- 빠른 아이템 쿨감을 통해 소규모 교전에서도 아군을 지킬 수 있게 하며 좀비와드로 시야 장악을 주도한다.


- 탑라인의 탱커나 알리스타 같은 단단함은 없다. 하지만 아군의 생존 및 적 딜러의 방해에 최적화되어 있다.

노틸러스, 심해의 타이탄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6.48 (+100) 2346.48 마나 400 (+47.0) 1199
공격력 61 (+3.3) 117.1 공격 속도 0.613 (+0.98%) 0.715
5초당 체력회복 8.37 (+0.55) 17.72 5초당 마나회복 8.63 (+0.5) 17.13
방어력 39 (+4.95) 123.15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175.0 175.0

핵심룬 - 결의


이의는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1. 여진 or 수호자


 서포터 입장에서 착취의 손아귀는 여러가지 한계점이 있기에 제외됩니다.(전투 시작 후 4초 후에 첫 발동, 근접해야 쓸 수 있다 등등...) 그래서 대체로 탱커 서포터들은 여진 또는 수호자 룬을 사용합니다. 여진은 한번 발동할 때 자신의 체력의 3.5%+@의 피해량을 주는 동시에 자신의 방과 마저를 올려주는 매우 매력적인 룬입니다.(이미 피해량 부분에서는 착취의 손아귀에서 앞서갑니다) 노틸러스의 패시브, Q, R 3개의 스킬에 여진이 발동되죠.

 수호자 또한 좋은 룬이라고 생각되지만 들어가는 서포터인 노틸러스에게는 어울리지 않는 룬이라고 생각됩니다. 탱커들은 타릭, 브라움, 탐켄치 정도를 제외하면 대부분 여진을 드는 것이 옳은 선택이라고 봅니다.


2. 생명의 샘


서포터 입장에서 강인함이 필요한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불굴의 의지는 제외하고, 철거는 탱커 입장에서 상당히 매력적인 룬입니다. 하지만 나머지 남은 룬 하나는 구 "굳은 약속"의 마이너 버전 같은 생명의 샘 입니다. CC기가 4개인 노틸러스에게는 생명의 샘을 발동시킬 수 있는 조건이 무수히 많습니다. 포탑 철거 보다는 아군 원딜의 생존력에 좀 더 힘을 실어주기 위해 생명의 샘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3. 강철피부, 거울갑옷 or 사전준비


 3가지 룬 각각 고유의 장점이 있습니다. 강철 피부는 상대 원딜의 견제가 빡세다면 들면 좋은 룬입니다. 하지만 상대가 견제를 해도 노틸러스는 W로 어느정도 버틸 수 있기 때문에 크게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교전 시 노틸러스가 노려지기 보다는 아군 원딜이 노려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3초간 5%의 방어력이 증가하는 룬은 크게 필요치 않다고 생각합니다. 다음으로 거울갑옷은... 거의 안 듭니다. 요새 딜폿 나오면 정글 부르거나 하면 거의 순삭 나기에... 무엇보다 룬 개편 이전부터 저는 성장룬을 써왔기에 사전 준비를 애용합니다.


 취향이라서 강철피부를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4. 소생 or 재생의 바람


 소생과 재생의 바람은 공통점이 있습니다. 첫째로 라인전 견제를 당한 후 회복을 도와준다는 것과 둘째로 체력이 적을수록 효과가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생명의 샘은 자신에 대한 보호막이나 회복이 없는 탱커 챔피언들에게 좋다고 생각하고, 무엇보다 노틸러스는 라인전에서 고대유물방패, 생명의샘, W 등에서 활용이 가능하고 한타 때는 솔라리 및 산악방벽의 보호막을 늘려주기 때문에 소생이 더 좋다고 생각됩니다.



보조룬 - 지배


영감에는 마법공학 점멸기, 비스킷 배달, 마법의 신발, 천상의 신체 등 매력적인 룬이 많다고 생각하지만 서포터의 보조룬은 지배만큼 좋은 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1. 비열한 한방 or 돌발일격


 비열한 한방은 라인전에서 매우 좋은 룬입니다. 생명의샘과 마찬가지로 노틸러스이 패시브, Q, E, R에 다 발동되죠. 돌발 일격도 Q로 진입 시 쌍관을 주는 좋은 룬입니다. 하지만 노틸러스는 Q를 맨 마지막에 마스터 하고, 상대 챔피언을 끈다면 쿨이 18초로 상당히 긴 스킬이므로 다음 돌발일격을 사용할 때까지 13초의 공백이 있습니다. 비열한 한방은 노틸러스 자신보다는 아군 원딜이 드는 것이 더 적절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특히 미스포츈 원딜과 조합되면...


2. 좀비와드


 라인전 및 후반 시야장악의 끝판왕이라고 생각되는 룬입니다. 라인전에서 옥수수로 포탑 부숴질 때까지 시야석을 안 사도 되게 해주며, 후반에 와드 개수 3개의 제한을 없애주는 룬입니다. 와드 지울 때 한대만 쳐도 좀비가 생기므로 서포터는 필수적으로 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 와드 하나가 아군 미드, 정글을 살릴 수 있다!


 상대 정글이 Jarvan IV(자르반 4세)일 경우 2렙 갱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때 1분 15초 경에 아래쪽 강 4거리에 와드를 박아주면 좀비와드가 되서 상대 자르반이 혹시 2렙 갱 오는 경우 알 수 있습니다.


 상대 정글이 카정을 들어올 것 같은 챔피언이면 위쪽 강 4거리에 와드를 박아주고 오면 좀비 와드로 시야를 잡아줄 수 있습니다.


 초반 와드 1개 정도는 정버프를 할 경우 봇에게는 크게 필요 없고, 라인전에서 상대 서폿이 부쉬 플레이 하는 것은 원딜 와드로 커버칠 수 있습니다.



3. 영리한 사냥꾼 or 끈질긴 사냥꾼


 영리한 사냥꾼은 기본 10% + 중첩 당 6%의 아이템(장신구 포함) 쿨감

 끈질긴 사냥꾼은 기본 8 + 중첩 당 8의 전투 안할 시 이동속도(기동신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비록 영리한 사냥꾼으로 빠른 렌즈쿨 및 산악방벽, 솔라리 쿨을 돌릴 수 있다고 할지라도 제 생각에는 서포터로서 기동성을 위해 끈질긴 사냥꾼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풀스텍 48의 이속은 결코 적은 이속이 아니거든요 ㅎㅎ




※ 8.1 패치의 결의 룬 변경점에 대해


이전에는 결의 룬을 메인으로 선택하면 무조건 체력만 주었으나 8.1 패치를 기준으로 메인룬이나 보조룬 중 하나를 결의를 선택하면 체력을 절반만 주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즉 결의+지배 룬을 선택하게 되면 체력과 동시에 공격력을 가지게 됩니다. 이는 노틸러스가 라인전에서 더욱 공격적으로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므로(노틸러스에게는 평캔이 있어서) 나쁜 패치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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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군대 가기 전에 급하게 추가합니다. 여진 너프 및 좀비와드의 너프로 여진/지배 트리는 별로라고 생각합니다.


 1. 여진/영감

 2. 봉풀주/결의


 이 두개의 룬 채용을 추천드립니다.

라인전을 좀 더 강력하게 하기 위해 Ignite(점화)를 선택했습니다.


Exhaust(탈진)의 방어/마저 깍는거 너프 이후로는 그냥 Ignite(점화)가 더 좋다고 생각하네요.


원딜의 회복량을 줄여주어 아쉽게 놓치는 것을 막아줍니다.(점화 써도 아쉬운건 어쩔수 없고요 ㅠㅠ)


노틸러스는 꽤나 공격적인 서포터이기 때문에 점화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강력한 일격 (Staggering Blow)
노틸러스의 기본 공격이 14~116 (레벨에 따라)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고 0.75/1/1.25/1.5초간 대상을 이동 불가로 만듭니다.

이 효과는 동일 대상에는 6초에 한 번만 발동됩니다.
닻줄 견인 (Dredge Lin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노틸러스가 전방으로 닻을 던집니다. 적 유닛에게 맞으면 노틸러스와 대상이 가까이 당겨지며 70/115/160/205/250 (+0.9AP)의 마법 피해를 적에게 입히고 잠깐 기절시킵니다.

닻이 지형을 맞히면 노틸러스가 전방으로 끌려가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감소하고, 소모된 마나의 50%가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1100)
타이탄의 분노 (Titan's Wrath)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노틸러스가 10초 동안 어둠의 기운으로 자신을 감싸, 6초 동안 다 50/60/70/80/90 +(최대 체력의 8/9/10/11/12%)의 피해를 흡수합니다.

보호막이 지속되는 동안, 노틸러스의 기본 공격은 2초에 걸쳐 공격 대상 주위의 모든 유닛들에30/40/50/60/70 (+0.4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줍니다. (사정거리: 350)
역조 (Riptide)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노틸러스가 지면을 내리쳐 주위의 땅을 폭발시킵니다. 폭발할 때마다 범위 내의 유닛들에 55/90/125/160/195 (+0.5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1.5초간 속도를 30/35/40/45/50%만큼 감소시킵니다. 이 둔화 효과는 시간이 지나면 사라집니다.

한 유닛이 폭발에 여러 번 맞을 수도 있지만, 추가 폭발에서는 피해가 50%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정글 몬스터에게 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400)
폭뢰 (Depth Charg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노틸러스가 충격파를 발사하면 적 챔피언을 추격해 갑니다. 관통하는 적들에게 125/175/225 (+0.4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이들을 공중으로 띄우며 1/1.5/2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충격파가 목표 대상에게 맞으면 폭발하면서 150/275/400(+0.8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공중으로 띄우며 1/1.5/2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82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스킬에 대해 하나씩 설명하자면


닻줄 견인
(Dredge Lin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노틸러스가 전방으로 닻을 던집니다. 적 유닛에게 맞으면 노틸러스와 대상이 가까이 당겨지며 80/120/160/200/240 (+0.75AP)의 마법 피해를 적에게 입히고 잠깐 기절시킵니다.

닻이 지형을 맞히면 노틸러스가 전방으로 끌려가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감소하고, 소모된 마나의 50%가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1100


 Q는 그랩 스킬로 롤리팝 판정을 받아서 닷 끝에 걸치기만 해도 끌려오는 판정을 받습니다.


 참고로 블리츠크랭크를 상대로 로켓손 사용 시 벽에 사용하면 로켓 손에 끌려가는 동안 벽으로 이동해서 상대 그랩을 무효화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벽Q의 경우 느낌으로 많이 해보는 수밖에 없습니다. 포탑 Q 보다는 억제기Q 판정이 더 넉넉하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타이탄의 분노
(Titan's Wrath)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18초
노틸러스가 10초 동안 어둠의 기운으로 자신을 감싸, 10초 동안 다음65/70/75/80/85 +(최대 체력의 9/11/13/15/17%)의 피해를 흡수합니다.

보호막이 지속되는 동안, 노틸러스의 기본 공격은 2초에 걸쳐 공격 대상 주위의 모든 유닛들에30/40/50/60/70 (+0.4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줍니다.
사정거리: 350


 W는 주변에 광역 피해를 준다는 것과 함께 평캔이 된다는 것만 숙지해주시면 됩니다.


 ex) 평 W 평


역조
(Riptide)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노틸러스가 지면을 내리쳐 주위의 땅을 폭발시킵니다. 폭발할 때마다 범위 내의 유닛들에 55/85/115/145/175 (+0.3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1.5초간 속도를 30/35/40/45/50%만큼 감소시킵니다. 이 둔화 효과는 시간이 지나면 사라집니다.

한 유닛이 폭발에 여러 번 맞을 수도 있지만, 추가 폭발에서는 피해가 50% 감소합니다.
범위: 400


 E의 경우 노틸러스의 핵심딜입니다. 라인 클리어가 필요할 때 한번씩 미니언들에게 써주면 라인클리어가 빨라집니다.


 교전 시 대부분의 딜을 차지하기도 하죠.


폭뢰
(Depth Charg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노틸러스가 충격파를 발사하면 적 챔피언을 추격해 갑니다. 관통하는 적들에게 125/175/225 (+0.4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이들을 공중으로 띄우며 1/1.5/2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충격파가 목표 대상에게 맞으면 폭발하면서 200/325/450(+0.8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공중으로 띄우며 1/1.5/2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825


 제일 중요한 궁극기 R인데 여기서 꿀팁을 전수하겠습니다. 사실 위에꺼 중에서는 Q 그랩 판정과 W 평캔만 알면 별거 없고요, 중요한건 궁입니다.


 여기서는 제가 영상을 녹화할 수가 없어서 전 프로인 Tom님의 영상을 빌려와야겠습니다.


 ★ 필독!



 사실 이 공략을 쓰는 이유의 오메가이자 알파인 것입니다. 뒤에껀 솔직히 별로 중요하지 않고 첫번째 것이 중요합니다.


 영상을 다 보셨다면 패시브궁의 원리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노틸러스의 궁은 닷이 땅에 닿은 시점에서 닷의 위치부터 사용이 시작된다.


 2. 노틸러스의 패시브 평타는 닷을 땅에 내려 찍어서 때리는 것이기 때문에 그 시점에서 궁극기를 사용하면 위의 영상처럼 된다.


 3. 벽에 Q를 쓰는 것 또한 땅에 닷을 찍는 것으로 판정되서 벽Q 궁도 가능하다.(근데 이건 무쓸모)


이걸로 한번 띄우고 패시브로 한번 찍는 것도 가능합니다


스킬 콤보

솔직히 딱히 스킬 콤보가 없긴 합니다.


기본 콤보


Dredge Line(닻줄 견인)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평(캔슬)Riptide(역조)


가까이 붙어 있을 때


Riptide(역조)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평평 (좀 멀어졌을 때)Dredge Line(닻줄 견인)하고 반복


갱호응


미니언 뒤에 적이 숨어있을 경우


Flash(점멸)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Riptide(역조)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평평 (상대가 좀 멀어졌을 때)Dredge Line(닻줄 견인)


상대가 좀 멀때


Flash(점멸)Dredge Line(닻줄 견인)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Riptide(역조)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평평...


솔직히 콤보는 걍 하다보면 외워진다고 생각합니다.



한타 때는 걍 Depth Charge(폭뢰)를 원딜 또는 미드에게 맞춰주시면 됩니다. 상대 브루저가 잘 컸을 경우 맞춰줘도 되는데


Nocturne(녹턴)Master Yi(마스터 이)Lissandra(리산드라)Malzahar(말자하)Vladimir(블라디미르)Shaco(샤코)Sivir(시비르)Elise(엘리스)Ornn(오른)Olaf(올라프)Kayn(케인)Fiora(피오라)Fizz(피즈)


이런 피하거나 막을 수 있는 애들에게 사용할 때는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야스오의 장막이나 브라움의 불굴에는 안 막아집니다.


스킬 활용 팁

1~3렙 스킬은 유동적으로 찍어야 합니다.




1렙


아군 정글이 피관리가 안 되는 정글이다 또는 상대와 초반에 교전이 일어날 것 같다.


특히 요새 핫한 정글로 Jarvan IV(자르반 4세)이  있는데 애 4대 맞아주면 좋아 죽습니다.


W 찍고 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버프가 한대 때림)평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평평평 대충 이렇게 하면서 정글몹에게 4대 맞아주면 됩니다.


단! W 스킬에 도트 데미지가 있어서 트위치 같이 먹고 갈 수도 있으니 주의 바랍니다.(필자는 경험한 적이 있습니다)



만약 정글이 피관리가 잘 되고 정글링 좀 더 빠르게 하고 싶다면


E 찍고 Riptide(역조) 2번 써주시고 가면 됩니다.




2렙


상대가 원거리 서폿이다.


Q 찍고 Dredge Line(닻줄 견인)각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만약 상대가 근접 탱커 서폿 Leona(레오나)Alistar(알리스타)Thresh(쓰레쉬) 이런 애들이면


W 와 E 를 찍어서 들어오는 애들 조질 수 있는 준비를 해두셔야 합니다.


단 Blitzcrank(블리츠크랭크) 일 경우에는


Dredge Line(닻줄 견인) 찍고 아군 원딜 지켜주면서 벽Q 각을 보세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선템 시작은 3포션 또는 충전형 포션일텐데 이의 없으실 겁니다.


그 다음 라인전 후 저는 첫 귀환 때 Targon's Brace(타곤산의 보호) 이걸 사고 시야석보다 먼저 Face of the Mountain(산악 방벽) 이걸 완성합니다. 왜냐하면 좀비와드로 충분히 시야 장악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단 우리 바텀이 지고 있을 경우 시야 장악이 힘들면 시야석을 선으로 올리기도 합니다)


Face of the Mountain(산악 방벽)이 완성된 후에는 대충 라인전이 끝나 포탑이 부숴졌을 껀데 그때부터 Sightstone(시야석) 시야석을 가줍니다. 그 후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를 완성해서 한타 때 아군을 지키는 역할을 최대한 합니다.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가 완성된 후 시야석을 Ruby Sightstone(루비 시야석)로 업그레이드 시켜줍니다. 여기까지는 제가 거의 모든 게임을 가는 빌드인데 아래에서 살짝 갈립니다.


※ 제 주관적인 템트리이므로 굳이 안 따라하셔도 됩니다.


1. 상대가 올 AD 이다.(미드가 AD고 탑이 AP 딜러가 아니면 됩니다)


Thornmail(가시 갑옷) and 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


 탑 노틸러스처럼 탱커 겸 딜러로 쓸 수 있습니다. 쿨감 40%를 완성하지 못하지만 대신 딜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상대가 AP가 좀 세다


Abyssal Scepter(심연의 가면) and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쿨감 40%를 완성하면서 탱탱해지는 템트리 입니다. 주로 노틸러스 자체의 딜을 올리기 위해 심연의 가면을 저는 선호합니다.


3. 아군 평타 기반 원거리 딜러가 잘 컸다.


Zeke's Convergence(지크의 융합) or Knight's Vow(기사의 맹세) and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지크의 심장이냐 기사의 맹세냐는 취향인듯 싶습니다. 저는 기사의 맹세 너프와 함께 지크의 융합이 버프된 시점부터 지크를 주로 애용하지만, 요새 평타 기반 원거리 딜러가 잘 안 나오니... ㅎㅎ



신발의 경우 3가지로 나뉘는데


1. 기동신


라인전을 유리하게 잡았고 원딜 혼자 있어도 안 죽겠다 싶을 때 상대 정글 들어가서 와드 박고, 미드 로밍 가주고, 소규모 교전 빠르게 합류하기 위해서 가주는 신발입니다.


2. 닌자의 신발


라인전에서 여유가 생기지 않고 상대가 AD 비중이 상당히 많거나 라인전 견제가 상당히 빡세면 선으로 올려줘도 좋은 선택입니다.


3. 헤르메스


닌자의 신발과 마찬가지로 여유가 생기지 않은데 상대 AP 비중이 상당히 많으면 가는 신발입니다. 상대 원딜 빼고 다 AP일 경우 저는 헤르메스를 주로 갑니다.



 서포터는 무조건 기동신을 간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닌자의 신발이나 헤르메스의 발걸음 같은 경우도 끈질긴 사냥꾼 덕분에 충분한 이속을 확보할 수 있어서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됩니다.




정리


첫귀환 : Targon's Brace(타곤산의 보호)Control Ward(제어 와드) and Ruby Crystal(루비 수정) or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여유가 되면)


첫코어 : Face of the Mountain(산악 방벽) 완성 후 Sightstone(시야석)


둘째 코어 :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완성 후 Ruby Sightstone(루비 시야석)


그 후 2코어


① 상대가 AD 비중이 높음 Ninja Tabi(닌자의 신발)Thornmail(가시 갑옷)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


② 상대가 AP 비중이 높음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Abyssal Scepter(심연의 가면)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③ 무난하게 흘러감(Best)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Knight's Vow(기사의 맹세)orZeke's Convergence(지크의 융합)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알리스타
광우병 사기임 ㅡㅡ;; 진짜 사기임

알리스타는 지금 현재 선픽을 하든 후픽을 하든 상당히 센 서폿입니다. 저는 알리스타를 안 하는 유저이므로 일단 밴하고 시작합니다.
타릭
김동준은 걍 이런 탱커류 상대 모두에게 사기임

들어가는 챔피언들은 모두 타릭에게 카운터 당합니다. 들어가지 않아도 한타 때 타릭 쪽이 좀 더 존재감이 있습니다. 라인전에서 무난하게 반반 가다 정글 갱각을 보는 것이 가장 현명한 선택입니다.
자야
이놈은 선궁 박기가 진짜 애매합니다. 걍 궁 없이 조질 수 있으면 베스트긴 한데...

그렇다고 시비르 처럼 약한 녀석도 아니라서 매우 애매합니다 ㅠㅠ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미스 포츈
애 서폿으로 나오면 감사합니다 하면 됩니다
블리츠크랭크
애는 나오면 춤추다가 그랩으로 놀면 됩니다.
베인
베인은 요새 상당히 별로인 원딜이지만 딜 나올 환경이 된다면 상당히 무서운 챔피언으로 돌변합니다. 하지만 노틸러스의 매력적인 점은 베인에게 궁박으면 아무것도 못한다는 것입니다.

궁 박을 때 베인이 궁 쓰고 구르면 1초 은신이 거의 끝난 후 맞는데 이 때 베인은 보이게 됩니다. 그 상태에서 노틸러스가 패시브로 속박 걸고 뚜까패면 진짜 베인은 순삭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벽Q를 통해 기동성으로 좀비와드를 상대 정글에 박도록 하자. 4분 정도의 여유가 생길 것이다.


 노틸러스는 라인전이 상당히 강한 챔프다. 킬각이 보인다면 주저없이 Q를 던지자.


초반 운영법

 상대 서폿이 짤폿일 경우에는 초반에만 좀 버티다 4렙 정도 되면 상대 2명 중 아무나 끌도록 하자. 적어도 스펠이 하나는 빠진다.


중반 운영법

 포탑이 깨지기 전까지는 시야석보다는 산악방벽을 먼저 올리자. 시야석 완성 후에는 렌즈를 돌리면서 상대의 와드를 지워 좀비와드를 생성해 최대한 시야를 밝게 잡도록 하자.


후반 운영법

 상대 잘큰 원딜 및 미드 등에게 궁과 Q를 박으면서 아군 원딜 또는 미드를 산악방벽으로 지켜주는 플레이를 하자. 솔라리는 정말 광역기나 급한 경우에 아군 보호 용도로 쓰도록 하자.


팀파이트시 역할

  상대 딜러를 자유롭지 못하게 하는 것이 노틸러스의 제 1 역할이다. 2역할이 아군을 지키는 것이다. 궁은 최대한 상대를 많이 맞추는 쪽으로 걸자.


챔피언별 대응법

 들어오는 챔피언 (상대하기 까다로움)

Leona(레오나)Thresh(쓰레쉬)Alistar(알리스타) 등...

2레벨에 W와 E를 완성해서 혹시 들어왔을 경우 반격할 준비를 해줍니다.(이 셋 중 쓰레쉬 빼고는 막 붙으면 질 수 밖에 없습니다)


 들어오는 것을 받아치는 챔피언 (타릭 빼고는 상대하기 괜찮음)

Braum(브라움)Taric(타릭)Tahm Kench(탐 켄치)

2레벨에 Q를 찍습니다. 이 부류의 챔피언의 경우 갱 오는 것이 아닌 이상 선으로 끄는 것은 자제해야 합니다.


짤폿(유틸폿) (잘먹겠습니다)

Nami(나미)Lux(럭스)Lulu(룰루)Miss Fortune(미스 포츈)Bard(바드)Vel'Koz(벨코즈)Brand(브랜드)Sona(소나)Soraka(소라카)Annie(애니)Janna(잔나)Xerath(제라스)

EQ 찍고 점화로 족칩시다


Zyra(자이라) 애는 가면 갈수록 식물한테 맞아서 라인전 하기 좀 힘들어집니다 ㅠ




7.24b 기준 주의해야할 챔피언!


Leona(레오나) 너프 먹어도 사기

Alistar(알리스타) 걍 사기

Taric(타릭) 이런 류 상대로 사기


Janna(잔나) 원딜이 초반에 많이 아파함 물 수 있을 때 물어줍시다(잔나QQ로 닷줄 끊기가 꽤 어려워짐)


Ezreal(이즈리얼) 다재다능 훔치기까지 하는 원딜, 노틸 몸뚱아리가 커서 Q 좀 잘 맞는 편입니다

Xayah(자야) 무난하게 센데 궁을 피할 수 있기까지 합니다. 상대하기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마치며

 처음 쓰는 공략인데 부족한점 지적이나 의견 덧글로 적어주시는거 환영합니다.


 다른건 다 챙겨가지 않아도


 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모션의 Depth Charge(폭뢰) 만큼은 챙기고 가셨으면 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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