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에서 탱베인의 매력이란?
탱베인의 최대 매력은 상성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다는 부분입니다.
1. 원딜 VS 탱베인
극딜과 딜탱의 싸움입니다. 아이템 수준에 따라 다르지만 베인의 스킬을 잘 활용한다면 이기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대놓고 맞딜을 한다면 거의 평행선이거나 패할 수 있으며, 스킬을 어느정도로 활용하냐에 따라 압도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2. 포킹 VS 탱베인
워모그를 올리기 이전의 탱베인은 포킹에 취약합니다.
탱을 올려도 흡혈이 없기 때문에 포킹을 맞는 부담이 큽니다.
다만 이 약점은 워모그가 나오면 거의 해소 됩니다.
3. 암살자 VS 탱베인
탱베인의 탱 능력이 암살자의 딜량을 넘어서는 순간 탱베인의 압도적인 승리가 됩니다.
이는 단순히 맞다이에서 이겼다는 의미가 아니라, 상대편 암살자의 존재의미를 없애버릴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렇다고 탱베인이 무시할 수 있을 만큼 딜이 약한가?
구인수 공속 빌드를 올리는 베인은 탱커를 상대할 때의 화력은 다른 원딜 이상의 화력을 기대할 수 있고, 딜러를 상대로도 보통 수준의 딜은 나올 것이라고 장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유통기한은 오지 않습니다.
다만, 아이템이 늦어져 원콤을 버티지 못하고 죽게 된다면 의미가 없습니다.
4. 탱베인 VS 딜탱
딜탱과 딜탱과의 싸움이지만 일반적으로 탱베인이 압도적으로 유리합니다.
이는 베인을 탑라인으로 가져가는 이유만 생각해도 답이 나옵니다.
일반적으로 딜탱은 근접 챔프이며 돌진기도 한정되는 편입니다. 즉 베인이 거리를 벌리고 싸우기 쉽다는 것입니다.
설령 상대쪽이 베인을 물었다고 해도, 딜탱으로 탱베인을 죽이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에 비해 베인은 탱커를 잡는데 메리트가 있습니다.
상성상 탱베인이 매우 유리합니다.
5. 탱베인 VS 극탱
맞다이 상성을 따지기 이전에, 탱베인이 반드시 상대해 주어야 하는 주 먹잇감입니다.
왜냐하면 탱을 올리느라 딜을 낭비한 만큼, 극탱커 만큼은 어떻게든 확실하게 잡아내 주어야 팀에게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탱베인은 극탱에게 질 수 없습니다. 탱베인은 공속룬 까지 발동하여 공속이 2.5를 넘어가는 상태로, 평타 2대 마다 은화살이 터지는데 반해, 탱커 입장에선 안그래도 부족한 딜이 탱베인의 방템에 막히기 까지 합니다.
하지만 여기에도 예외사항은 존재합니다. 그 내용은 밑에다가 설명하겠습니다.
특이사항들
VS 마스터 이
마스터 이는 상대방의 탱을 씹어버리고 미친듯이 베어버리는 살인전차로 유명합니다.
평범하게 잘 큰 베인이 평범하게 잘 큰 마스터 이를 이기려면 이하의 조건을 갖춰야 합니다.
1. 선고를 알파로 피하지 못하도록 심리전에서 이길것
2. 벽꿍을 맞출것
3. 먼저 죽지 않을 것.
피지컬만 있다면 베인은 마스터 이를 충분히 이길 수 있으나, 알파라는 1등급 돌진+회피기에 대응하기 위해선, 구르기도, 선고도 신중히 사용해야 합니다.
설령 구르기로 거리를 벌리고, 선고로 밀어내도 이동속도가 워낙 빠른 마스터 이는 금방 따라붙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마스터 이는 베인보다도 DPS가 높기 때문에 제대로 각을 볼 여유가 없습니다.
마스터 이가 알파로 접근하고 칼 몇번 휘두르면 회색화면이 뜨기 때문이죠. 선고 각 보다가 먼저 안 죽는 게 더 중요합니다.
여기서 탱베인의 장점은 마스터 이를 벽궁 각으로 몰아넣을 시간적 여유가 더욱 많다는 점을 손 꼽을 수 있으며, 벽궁만 맞출 수 있다면 탱이든, 딜이든 마스터 이를 이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만 항상 탱베인이 유리한 것은 아닙니다. 딜베인의 경우 벽궁 없이, 은신 구르기 만으로 마스터이를 카이팅하여 잡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탱베인은 딜베인에 비해 맞춰야 하는 평타의 횟수가 많기 때문에 은신을 이용한 절제된 카이팅으로는 상대를 잘 따내진 못합니다.
다만 탱베인이라고 해도 아이템 수준의 차이에 따라, 몇대 맞아주면서 여유롭게 압살하는 형태도 그려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탱베인이든 딜베인이든, 마스터 이가 매우 큰 상황이라면 절대로 혼자 다녀서는 안됩니다.
VS 야스오
야필패라고 불리는 야스오 이지만, 베인 입장에서는 상대하기 어렵습니다.
손이 좋으면 베인이 야스오도 잘 잡는다고 하지만, 베인 입장에서 절대로 야스오는 만만한 상대가 아닙니다.
1. 특정 방향에서의 원거리 공격 방어 : 안그래도 좁은 벽궁의 각을 거의 완전히 봉쇄하는 것이 가능
2. 방어막 패시브 : 방어막은 최대 체력에 계산되지 않는 체력이기 때문에 베인의 은화살을 상대하는데에 유리한 방어능력입니다.
3. 조건부로 베인을 압도하는 기동력
4. 강력한 CC기 : 베인의 벽궁에 비하면 훨씬 맞추기 쉬운 회오리가 베인에게 스치는 순간, 맞다이에서 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야스오가 아무리 무시당하고, 잘 크고 컨트롤이 좋은 베인이 아무리 추앙받는다고 해도, 상성은 상성입니다.
다른 챔피언에 비해 야스오는 베인으로 이기기 까다로운 챔프입니다.
이는 여러 면에서 탱베인에게도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탱베인의 경우 딜베인 보다 오래 버티며 싸우는 것이 가능하기는 하나, 그 만큼 야스오에게도 여유를 주게 됩니다. 치고 빠지는 것도 자유로워 지겠죠.
게다가 탱베인은 은화살 딜에 크게 의존하는 만큼 야스오의 쉴드를 까는게 더욱 힘들어집니다.
탱베인도 야스오를 1:1로 가볍게 이기긴 힘듭니다, 어느정도 아이템이 앞서거나, 아군에 의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VS 정석 베인
탱베인의 카운터 격의 존재입니다.
서로 사거리가 같고, 서로 벽궁을 노려야 하며, 서로 은신을 하지만, 탱베인은 보다 단단하고, 딜제인은 화력이 강합니다. 그리고 베인은 은화살 때문에 딜러 보다 탱커를 잡을때 더욱 강력합니다. 이 때문에 딜러를 상대해야 하는 탱베인에 비해 탱커를 상대해야 하는 딜베인 쪽이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실전에서 직접 맞붙어본 경험에서 말씀 드리자면 벽꿍 맞춘 쪽이 이깁니다.
어찌됐든 딜베인은 체력이 낮아 몇대만 맞아도 죽고, 어찌됐든 탱베인은 탱이 있어 베인의 AD 딜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은화살에 AD계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서로에게 가하는 딜은 비슷한 수준입니다.
오히려 무서운 것은 딜베인의 흡혈능력으로, 은신과 벽궁으로 딜베인을 얼마나 바보로 만드는가가 탱베인의 승리조건 입니다.
잘못 까불어서는 안될 주의해야할 탱커들 입니다.
이 둘의 공통점은 공속 감소 디버프를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나서스는 처음 약 15%부터 약 50% 수준까지 5초에 걸처 점차 공속을 떨어뜨립니다.
말파이트는 그냥 깡으로 공격속도를 50% 깍아내리며 3초간 지속되고 나서스의 기술보다 쿨타임이 낮습니다.
이 때문에 베인은 이 둘을 상대할 때 딜량이 급감하게 되고, 특히 말파이트의 경우 공속 감소 + 이속 강탈로 계속 따라붙기 때문에 요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