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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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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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 잔혹극의 거장
Jhin, the Virtuos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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빙결진으로 달려봅시다.

- 비너s(2018-02-16, 조회수: 10769)

진을 플레이하면서 여러가지 룬을 사용해 보았습니다.


감전진

기발진

유성진

콩콩진


그중 만족도는


감전진=


짧은 견해를 드리자면


감전진 : 감전딜이 강하긴 하나 1명만 타겟할 수 있고 쿨타임이 김

콩콩진 : 데미지 별로... 단 타게팅이라는게 장점

기발진 : 체렵수급 및 이속은 좋지만 부스텟으로 인해 신발스타트가 안됨

유성진 : 무난함 괜히 많은사람이 쓰는게 아닌듯



또한 최근들어 마법/영감룬을 많이 사용한다고 하여 영감룬을 살펴보고, 영감을 핵심으로 하면 어떤게 어울릴까?? 하다가 빙결강화 진을 연구하게 되었습니다.





1/15 영감 마법에서 영감 지배로 전환

1/21 지배 보조룬 약간의 변경 및 템트리 대폭 개편

진, 잔혹극의 거장
소환사 주문 점멸 회복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107) 2474 마나 300 (+50) 1150
공격력 59 (+4.7) 138.9 공격 속도 0.625 (+3%) 0.944
5초당 체력회복 3.75 (+0.55) 13.1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24 (+4.7) 103.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550 550

영감/지배룬을 들게되면 부스텟으로 적응형 공격력 (마법핵심보다 1높은) 13을 줍니다.

거기에 더해 물약 및 영약시간 20%증가 옵션이 달려있죠. 부스텟으로는 기존 유성진과 비교하여 손해가 없습니다.


기존 유성진과 비교하여 포기해야하는 2개의 룬은 유성/마나순환팔찌 입니다.


유성 : 너프를 먹기도 했고, 과연 진에게 정말 어울리는 룬인가??싶습니다. W속박이 아닌이상 맞을일이 없죠. 들게 없어서 드는 느낌(물론 제라스와 함께하면 좋긴합니다.)

마나팔찌 : 없어도 마나관리할려면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2코어 정수올려서 마나관리 괜찮습니다.




영감/지배룬을 설명하겠습니다.



빙결강화 : 액티브효과는 무시하시길바랍니다. 주목할점은 평타시 슬로우를 건다는점. 진은 신발스타트를 해도 적응형으로 공격력을 줍니다. 때문에 접근이 용이하며, 3타 후 슬로우에 걸리기때문에 Q-4타-빨라진 이속으로 ㅌㅌ. 딜교환이 매우 매끄러워집니다. 또한 서포터의 도움없이 W를 맞추기 힘들었으나 빙결의 슬로우로 W를 맞추기 쉬워집니다. 그외 갱호응, 갱회피, 소규모 대규모 한타등 유용하게 쓰입니다.


완벽한타이밍 : 초시계를 줍니다. 곧 너프먹을것같지만 6분대에 초시계는 뚜벅이인 진에게 정말 도움이 됩니다. 다이브 방지, 다이브 모든면에서 좋습니다. 나중에 수호천사를 빠르게 올릴수도 있죠(수호천사 가격이 600원 싸지는거나 마찬가지)

마법의 신발룬을 끼지 않은 이유는 신발스타트를 하기 때문입니다.


외상 : 코어템을 빠르게 끌어올 수 있습니다. 


쾌속 접근 : W속박시 10%이속을 받고, E슬로우시 5%이속을 받습니다.(실험해봄) W속박을 맞추었다면 빠르게 달려가야겠죠??? 특히 소규모 교전 합류에 능한 진에게 아군챔피언이 CC에 걸렸을때 10%이속보너스받고 합류할 수 있다는 점은 좋습니다. (범위 1000)



영감/지배 룬입니다.


피의맛 : 좀비와드가 좋긴합니다만... 좀더 맵리를 기르도록 하죠. 피의맛이 생각보다 유지력에 도움이 되어 넣었습니다. 더구나 조건이 "적 챔프에게 피해를주면" 이기때문에 Q나 W로도 피흡을 할 수 있습니다.



굶주린 사냥꾼 : 스태틱으로 라인푸쉬와 체력회복을 노리셔도됩니다. 그 외 스킬피해도 피흡을 하기때문에 Q피흡이 좋습니다. 특히 라인클리어중 Q막타 4연타를 터트릴경우 증가한Q데미지로 인해 유지력에 도움을 줍니다. (상대 암살자나 부르저가 부담스러우면 유령무희를 들면됩니다.)


기존 마법 보조의 기민함과 폭결을 내려놓고 지배를 들어본 결과, 만족스러웠습니다. 기민함의 이속3%는 조금 아쉽긴하지만, 신발스타트에 신속신을 빨리 맞춰서 별로 큰 타격은 없었습니다...

스펠은 따로 할 말이 없네요.

때에 따라서는 보호막이 좋을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인 면에서는 역시 회복이 좋습니다.

속삭임 (Whisper)
죽음의 4막
진이 사용하는 총은 고정된 공격 속도를 지니며, 4발을 발사한 후엔 재장전해야 합니다. 4번째 총탄은 언제나 치명타가 발동되며 대상의 잃은 체력 15~25%에 해당하는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순간의 희열
-진의 공격력이 레벨당 4~44%(+0.4 치명타 확률)(+0.25 추가 공격 속도) 만큼 증가합니다.
-치명타 피해량이 14% 줄어들지만, 발동 시 진의 이동 속도가 2초 동안 14%(+0.4 추가 공격 속도)만큼 증가됩니다.
춤추는 유탄 (Dancing Grenade)
마나 소모: 40/45/50/55/6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이 대상 적에게 폭탄을 던져 45/70/95/120/145 (+0.44/0.515/0.59/0.665/0.74 AD) (+0.6AP)의 물리 피해를 입힌 후 아직 이 폭탄에 맞지 않은 근처의 적에게 튕깁니다.

폭탄은 최대 4번까지 적을 맞힐 수 있으며, 적을 처치할 때마다 그 다음 타격의 피해량이 35%씩 늘어납니다. (사정거리: 550)
살상연희 (Deadly Flourish)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진이 적 챔피언에게 처음 적중하면 멈추는 탄환으로 장거리 저격을 실시해 대상에게 60/95/130/165/200 (+0.5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도중에 관통당한 미니언은 75%의 피해를 입습니다.

살상 연희 스킬로 지난 4초 안에 진이나 아군이 피해를 주거나, 연꽃 함정에 적중당한 적을 맞히면, 대상을 1.25/1.5/1.75/2/2.25초 동안 속박시키며 치명타를 가했을 때처럼 진의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강제 관람 (Captive Audience)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2초
죽음의 미학: 진이 적 챔피언을 처치하면, 그 위치에 연꽃 함정이 생성되어 폭발합니다.

사용 시: 진이 대상 지점에 보이지 않는 연꽃 함정을 설치합니다. 연꽃 함정은 3분간 지속되며 밟으면 작동하여, 주변 적을 4초간 드러냅니다.

연꽃 함정은 그 안의 모든 적을 35% 둔화시키는 영역을 생성하며, 2초 후에 폭발하여 20/80/140/200/260 (+1.3AD) (+1.0AP)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같은 대상에 두 번 이상 적중하는 경우 및 미니언에겐 65%의 피해를 입힙니다.)

진은 24/21.5/19/16.5/14초마다 새 덫을 준비하며 한 번에 2개까지 소지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750)
커튼 콜 (Curtain Call)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5/90초
진이 자세를 잡고 정신을 집중해 4발의 강력한 탄환을 전방 부채꼴 범위로 매우 먼 거리까지 발사할 수 있게 됩니다.

이 공격은 적 챔피언에게 처음 적중하면 멈추며, 대상을 0.5초동안 80% 둔화시키고 64/154/244(+0.25AD)~140/350/560(+0.7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량은 대상의 잃은 체력 1%마다 2.5%씩 증가합니다. 4번째 공격은 치명타가 적용되어 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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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


스킬 콤보

(W 속박) 3타 - Q - 4타 - 빠지기

스킬 활용 팁

Dancing Grenade(춤추는 유탄)는 라인클리어용으로 자주 사용하게 됩니다.

미니언 체력을 줄여놓고 막타로 Q를 터트릴때마다 다음 데미지가 상승하니 생각하면서 써주면 적에게 깜짝 딜을 넣거나 CS를 안정적으로 수급할 수 있을겁니다.


Deadly Flourish(살상연희)는 견제로 쏘는것 보다는

1. 평타치고 W 속박

2. 아군이 물면 W 속박

3. 멀리 있는 적 막타 로 쓰는게 좋습니다. 쿨타임도 고정인데다가 거의 유일한 생존기이기 때문입니다.

스마트키를 추천드립니다만 저는 X버튼을 보조버튼으로 해서 합류W호응 할 때 범위 및 경로를 체크하는데 씁니다.


특히 상대팀에 뒤나 옆에서 우회해 진을 노리는 챔프가 존재할 경우, 우회경로에 E를 깔아놓고 전방의 한타는 궁으로만 호응하고 만약 우회한 적이(브루저나 암살자) E를 밟으면 W를 써서 포지션을 다시 잡는것이 중요합니다.


Captive Audience(강제 관람)는 라인전에서 당긴 라인상태로 CS를 받아먹는 경우 미니언 경로에 깔아놓고 빠르게 라인클리어를 하는데 쓰거나

상대 정글러의 갱킹루트에 깔아놓고 밟으면 W로 속박하고 도주하는 등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특히 중후반에는 우회하는 적을 파악하기 위한 트랩으로 설치해놓으면 됩니다.


Curtain Call(커튼 콜)은 개인적으로 스마트키를 쓰지 않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빨리 쏜다고 좋은게 아니라 잘 맞추는게 중요합니다. 특히 궁을 어떤 범위로 깔아놓느냐도 매우 중요합니다. 때문에 스마트키를 끄고 범위를 확실히 정한 다음 커튼콜을 사용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니시에이팅, 막타, 합류 어떤 용도로든 쓸 수 있지만 필요한 타이밍을 잡는 연습이 필요한것 같습니다. 특히 막타로 쓰는게 아닌이상 팀원과 호흡이 중요한 스킬입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스타트 아이템]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입니다.

신발스타트해도 적응형 공격력 줍니다. 영감룬덕분에 물약시간20%증가해서 총 720의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기존 원딜을의 이동속도가 평균 325인데(기민함 들었다면 334.75)

진은 330이고 신발스타트로 인해 고정이속 355입니다.

딜교타이밍을 읽고 빠진다고 하더라도 쫒아가 3타-Q-4타를 날려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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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귀환]

첫귀환 1300원 쓸수있다(외상포함) : B. F. Sword(B.F. 대검)구입 -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


첫귀환에 1300원을 쓸수없다(외상포함) :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구입 -  남은돈으로 Brawler's Gloves(싸움꾼의 장갑)Dagger(단검)등을 구입(우선순위는 Brawler's Gloves(싸움꾼의 장갑), 치명타가 패시브로 증가하는 공격력이 더 높기때문에) -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완성하기 전에 1300원이 모이면 중간에 B. F. Sword(B.F. 대검)올리고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완성하시면 됩니다.




[Tip.1] 첫귀환시 빨간포션의 경우 1개이하일 경우 팔아버리고 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을 구입하시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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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반]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B. F. Sword(B.F. 대검)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이 있는 상황에서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를 올려주시면 됩니다.



Q : 잠깐!!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를 올릴바에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가 낫지않나요??


A : 둘다 3400골드 입니다. 또한 둘 다 B. F. Sword(B.F. 대검)이 하위템에 있습니다.

무한의 대검의 두번째 하위템은 875골드인 Pickaxe(곡괭이)지만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는 Caulfield's Warhammer(콜필드의 전투 망치)입니다. Caulfield's Warhammer(콜필드의 전투 망치)는 Long Sword(롱소드)가 하위템이기 때문에 유사시 골드가 부족할 때 딜을 끌어모을 수 있습니다.

또한 완성템의 효과를 보면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의 치명타데미지 50%증가는 매력적이지만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의 쿨감과 치명타 발동시 마나회복이 너무 매력적이라서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를 선택했습니다.

(W는 고정쿨타임이라서 쿨감효율이 좋고, 쿨감으로 인한 중반 소규모교전에서 W와 커튼콜이 빨리 돌아오고, 다음 코어가 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라서 쿨감이 지속적으로 증가합니다.)




[Tip. 2]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살때 우선순위는 Kircheis Shard(키르히아이스의 파편)가 아닌 Zeal(열정의 검)입니다, 만약 돈이 800원밖에 없으면 Kircheis Shard(키르히아이스의 파편)말고 Brawler's Gloves(싸움꾼의 장갑)Dagger(단검)Control Ward(제어 와드)이렇게 사시길 바랍니다. 제어와드를 이미 사용하였다면 Kircheis Shard(키르히아이스의 파편)를 사시고]





[Tip.3] 신발은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이 완성된 이후로는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로 바꿔줄 경우 공격력이 훨신 높아지며(패시브), 치명타발동시 추가이동속도가 신속신보다 높아지는 시점입니다.


물론 상황이 여의치않은경우 Ninja Tabi(닌자의 신발)를 가야합니다. (자르반같은 경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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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후반]

이후 상황이 여의치않으면 B. F. Sword(B.F. 대검)-Guardian Angel(수호 천사)


상황이 유리하면 B. F. Sword(B.F. 대검)-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Tip.4] 수호천사는 무한의 대검보다 저렴한데 거기에 룬으로 초시계를 주기때문에 Bf를 산 시점에서 무한의대검보다 1600골드 저렴하게 살 수 있습니다. 때문에 아이템창도 BF대검을 끼면 거의 꽉차는 상황에서 CS수급이 어려운 급박한 전개가 발생하면 500골드로 수호천사를 구매하고 전선에 힘을 실어주는게 2100골드 꾸역꾸역 먹는것보다 팀원에게 도움이 됩니다.



이도저도 아니고 CC가 문제라면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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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코어로 고려해볼만한 것들]


Mortal Reminder(필멸자의 운명) : 탱커가 너무 많으면 애초에 진을 고르면 안되지만, 2탱구도에서도 힘빠질때가 있는법. 상대 탱거가 초반에 커버린 경우 필요에따라서는 3~4코어로 올려주길 바랍니다.


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 : 특정 하드CC가 많고 상대의 타겟이 내가 되었을 때, 피흡템을 가고싶은데 CC가 많을 때


Death's Dance(죽음의 무도) : CC는 별로없고 쿨감40%와 피흡을 가지고 싶을 때


Guardian Angel(수호 천사) : 상대가 무는 챔프가 너무 많아서 거의 죽고 시작한다싶을 때(어그로 끌리는판)



요우무의 유령검을 들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영상보다가 요우무 안가시는 분을 봤는데 괜찮더라구요. 직접 해봐도 괜찮고.




첫 코어를 Phantom Dancer(유령 무희)에서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로 바꿨습니다. 단 진을 물 수 있는 브루저가 많은경우에는 여전히 Phantom Dancer(유령 무희)를 올려줍니다. 단순히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은 굶주린사냥꾼덕에 체력회복이 좋다는점과 라인푸쉬를 더 늘리는점을 보고 변경한것이고 단순 스펙으로는 Phantom Dancer(유령 무희)가 더 뛰어납니다. 공속이 10%높으며 뎀감과 이속버프까지 있기 때문이죠.


무난무난할땐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

날 무는 딜러가 부담되면 Phantom Dancer(유령 무희)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자르반 4세
정글러 중에서 가장 위협적입니다. 특히 자르반이 그냥 극딜트리가서 자폭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르반이 나올경우 서포터는 라인전을 보고 짤챔을 하기보다는 실드 등 생존서폿이나 하드CC를 가진 탱커형 서포터를 골라달라고 부탁하는게 서로의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베인
초반은 쉽습니다. 중후반부터는 팀원과 꼭 같이 움직이도록 합시다. W맞추기도 힘들뿐더러 중반부터 딜을 버틸수가 없습니다. 초반에 바싹 몰아붙이고 미드, 정글 소규모교전에서 이득을 많이 챙겨야합니다. 곧 너프먹겠지만 아직은 귀찮습니다. 그냥 벤
모데카이저
딱히 모데가 상대하기 어렵다기보다는, 모데궁으로 유령이 되면 무한4타가 발생하기 때문에 자칫 아군에게 가장 큰 짐이 될 수 있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딱히 쉽고 할 챔프는 없습니다.

상대가 이기적으로 짤 딜교하는 챔프인 경우 오히려 진이 불리하고

반대로 진이 딜교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주는 서포터가 아군일 경우 초반 스노우볼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당연하다면 당연한 말이지만....

챔피언별 비교 (보편적으로 봇에오는 원딜들만 적었습니다.)


Draven(드레이븐) : 드레이븐도 초중반 깡패입니다. 아니 후반까지도?? 하지만 과감하게 3타(빙결)-Q-4타 딜교를 해주셔도 좋습니다. 아군서포터는 물러가는 챔프보다는 실드를 걸어줄 수 있는 챔프가 좋습니다. 카르마, 잔나, 룰루 추천

궁극기로 막타먹히는 경우가 많고 다이브도 서슴치않는 챔피언이라서 초시계가 큰 일을 할겁니다.


Lucian(루시안) : 루시안은 매우 저돌적인 챔프입니다. 3타 견제하러가면 오히려 앞으로 돌진해서 맞다이를쳐버리죠. 일단 초반 이속을 중시하는 템트리를 가기때문에 루시안의 Q를 옆으로 회피할 여지가 있습니다. 루시안은 E평평Q평평을 주로 쓰는데 E평이후 Q가 올거라고 예상하고 그 타이밍에는 뒤가 아닌 좌우로 무빙을 쳐주셔서 Q딜을 회피해보는것이 좋습니다. (어차피 E평은 맞아야됨)W평평까지 맞지않기 위해서는 진도 깔끔하게 딜교환하고 빠져야합니다. 역시 궁극기를 초시계로 회피하는 중요한 장면이 나올겁니다. 서포터는 원거리 짤이 강력한 챔프를 해서 아예 루시안을 주눅들게 만들어버리던가 아니면 실드형 서폿이 좋습니다.


Miss Fortune(미스 포츈) : 미포는 유성을 들고와서 E-유성으로 짤짤이를 넣고 Q2타로 견제를 합니다. 딱히 특별한건 없습니다. 서포터는 실드형으로 짤짤이를 무마하거나, 아예 강력하게 밀어붙이는 하드CC탱커가 좋습니다.


Varus(바루스) : 바루스도 미포처럼 유명한 유성원딜입니다. E-유성으로 짤짤이하고 최근에는 평타위주로 돌아왔다고 합니다. 궁극기 이니시만 조심하면 딱히 위험한건 없습니다. 방관트리를 타는 경우 Q를 잘 피해야합니다. 서포터는 짤짤이서포터만 아니면 다 괜찮습니다. 실드형이든 하드CC탱커든.


Vayne(베인) : 초반압살하지 않으면 중반부터 막기힘듭니다. 대신 초반에 짧은 사거리때문에 진이 견제를 잘 해줘야하고 라인은 최대한 밀지 않아야합니다. 디나이시켜야한단 말이죠. 하드CC탱커나 짤서폿을 추천합니다.


Sivir(시비르) : 라인푸쉬가 좋지만 사거리가 짧습니다. W던져서 튕기는 부메랑은 맞지않게 잘 빠져주시고, 견제는 확실하게!! 이쪽에서도 푸쉬하면 시비르는 맞푸쉬할수밖에 없습니다. 당기는 라인은 별로 좋지않습니다. 시비르도 중반 소교모교전에 매우 유리합니다. 눈치싸움이죠. 서포터는 실드형이나 탱커보다는 짤서폿을 추천합니다.


Ashe(애쉬) : 평범합니다. 단 W가 범위가 좀 되니 괜히 견제하러갔다가 W맞고 오지 않도록 잘 조절해야합니다. 서포터는 레오나, 알리스타같은 뚜벅이 잘 물고 CC되고 탱되는 챔피언이 좋습니다. 선궁쓰면 애쉬궁맞고 카운터당해서 궁극기는 애쉬가 좀더 유리합니다. (애쉬는 면상궁써도 되서)


Ezreal(이즈리얼) : 초반 이즈의 마나관리도 안되고 신발도 없을때 빡견제합니다. 아마 신발나오고 여눈뜨면 견제하기 힘들겁니다. Q파밍만 하니까요. 그외 별다른건없고 W를 함부로쓰다간 비전으로 회피하니 비전을 유도하는것도 좋은 방법. 서포터는 힐이 가능한 서포터나 실드형 서포터 추천.


Xayah(자야) : 별다른건 없습니다. 깃털 돌아오는것만 피해서 자리잡으시면 됩니다. 서포터는 딱히 상성타는거 없습니다.


Jinx(징크스) : 별다른건 없습니다. 다만 징크스 패시브터지지 않게 잘 조절해야하는데 서포터랑 합이 맞아야합니다. 서포터는 하드CC탱커류가 좋습니다.


Caitlyn(케이틀린) : 사거리가 너무 길어서 진의 딜교가 딱히 위협적이지 못합니다. 딱히 별다른건 없습니다만 W안밟게 주의하시고 서포터는 카르마, 룰루, 잔나등 실드형이 좋긴한데 쓰레쉬 레오나 블츠같은거 잘하는 서폿이면 괜찮습니다. 


Kog'Maw(코그모) : 코그모는 후반에 너무 캐리력이 높아서 감당이 안됩니다. 다만 초반에 조지기 편합니다. 서포터는 짤포터나 하드CC탱커가 좋습니다. 초중반 강력하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Tristana(트리스타나) : 역시 트리도 초중반 강력하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단 도주도 잘하기에 서포터는 실드형이 좋습니다. (트리도 평-E-평으로 깔끔하게 딜교할려할거임) 중후반부터는 다이다이가 성립이 안되니 아군에게 맡깁니다.


Twitch(트위치) : 트위치는 은신으로 인한 기습을 조심하시고, 딱히 별다른건 없습니다. 진짜 나중에 은신기습당하면 끔살이니 맵을 잘 보고 아군이랑 붙어다닙시다. 서포터는 하드CC탱커가 좋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스킬 사용법은 스킬파트에 적어놓은 그대로입니다.


3타 상태가 적당한 딜교타이밍입니다. 빙결의 슬로우로 짧고 굵게 딜교하시고 장전타이밍에는 증가된 이속으로 빠져주시면 되겠습니다.


궁, W로 갱호응하는것을 잊지 않도록 합니다. 진은 원딜이지만 갱호응이 되는 원딜입니다.


초반 운영법

신발 스타트 및 4포션을 믿고 과감하게 접근 3타(슬로우) - Q - 4타 - 빠지기

혹은

W 속박 후 3타(슬로우) - Q - 4타 - 빠지기

가 적당한 딜교방법입니다. 때에 따라서는 계속 추노하기도 하겠죠???


중반 운영법

이속신으로 인해 기동력이 좋습니다. 또한 커튼콜과 W의 사거리가 넓어 소규모교전에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원딜조무사라는 호칭은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만. 진은 원딜중에서도 진 특유의 색이 있기때문에 팀파이트 합류를 위해 넓은 시야를 가져줍시다.


후반 운영법

커튼콜로 이니시를 열거나 막타를 노립니다. 치명타 패시브를 이용해서 한발 한발 카이팅을 합니다. 혹시 한타도중 피가 적은 적이 근처에 있다면 4타는 그 친구에게 양보합니다.

우회에서 오는 적이 있다면, 예상 경로에 E를 까시고 W는 아껴두시다가 우회한 적을 발견시 W속박으로 포지션을 다시 잡으시면 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이니시(W호응, R), 피니시(R), Q는 제2의 평타, E는 예상 우회경로에 설치용


W와 R의 사용, 4타를 누구에게 쓸것이냐가 한타를 가르게 될 것입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자세한 챔피언별 대응법은 아닙니다만.


1. 원딜을 물어오는 챔프들 중에 스킬을 피할 수 있는 챔프들은 W를 신중하게 써야겠지요??

Fizz(피즈)Fiora(피오라)Vladimir(블라디미르)Nocturne(녹턴)Master Yi(마스터 이)Maokai(마오카이)Morgana(모르가나)Malzahar(말자하)Vayne(베인)Sivir(시비르)Alistar(알리스타)Yasuo(야스오)Ekko(에코)Olaf(올라프)Ezreal(이즈리얼)Katarina(카타리나)Kassadin(카사딘)등등등이 있습니다.


2. 아무리 AD가 700 800 해도 1:1 패왕이 아닙니다. 언제든 물려 죽을 수 있으니 아니다 싶으면 바로 빠질 줄 알아야합니다. 특히 부르저나 하드탱커나 베인, 티모, 퀸 같은 경우.

마치며

진은 정말 매력적인 챔프입니다. 원래 주 포지션이 봇이 아니지만 원딜을 써보고 싶게 만드는 매력이 있습니다. 아마도 순수한 원딜의 역할을 하는것이 아니기 때문이지 않을까요??

마치 진이라는 캐릭터가 남들을 의식하기보다는 자신의 색을 고집하듯이

'진의 포지션은 진이다.' 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그럼 다들 즐롤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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