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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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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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나, 폭풍의 분노
Janna, The Storm's Fu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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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나 정석 공략

- Smlolayer(2018-03-01, 조회수: 32997)

지금 잔나는 예전처럼 극수비적으로 굴리기도 괜찮고

w를 찍어주면서 공격적으로 굴리기도 괜찮습니다.

적의 봇듀 조합을 잘 봐주셔야함.


적 원딜 : 애쉬 바루스 진 드레이븐 (경우에 따라서 이즈리얼, 케이틀린, 미스포츈)
적 서폿 : 블리츠크랭크, 쓰레쉬, 노틸러스, 모르가나, 알리스타

-> 이런 조합 나오면 웬만해선 주화 추천.



원딜 사거리가 길거나 견제가 좋은 경우는 잔나 입장에서 짤하기 매우 어려움.
저 목록의 원딜 - 서폿이 적으로 조합될 경우엔 수비적으로 풀어나가는 것을 추천함.
잔나, 폭풍의 분노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70 (+90) 2100 마나 360 (+50) 1210
공격력 47 (+2.5) 89.5 공격 속도 0.625 (+2.61%) 0.902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9 (+0.4) 15.8
방어력 28 (+4.5) 104.5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 325 사정 거리 550 550
핵심 룬은 콩콩이, 유성, 수호자, 봉풀주

1) 수호자가 핵심룬
생명의샘 - 강철 피부/거울 갑옷 - 소생

잔나가 짤짤이하는게 위험할 경우 추천. 
+ 아군 원딜이 라인클리어가 괜찮을 때

보조룬
 - 상대가 소라카, 딜폿 : 영감 들고 비스킷 - 신발/쾌속 접근/시간 왜곡 
 - 상대가 노틸, 블츠 등 탱폿 : 영감 들고 비스킷 - 외상 

2) 콩콩이나 유성이 핵심룬
마나팔찌 - 기민함 - 작열

상대가 유틸폿 ~ 원거리 서폿일 때. 
양학하고 싶을 때, 진짜 줘패면 이길 것 같을 때

보조룬
 - 영감 : 비스킷 - 신발/쾌속 접근/시간 왜곡 
 - 지배 : 좀비 와드 - 영리한 사냥꾼

3) 봉풀주가 핵심룬
신발 - 외상/비스킷 - 아무거나

쓰레쉬, 타릭, 브라움, 탐켄치, 레오나 등 디나이는 잘 안 되는데 견제 가능하거나 맞딜 가능성 높은 경우
라인전에서 잠깐 점화가 유용하지만 어차피 10분 정도면 탈진이 우세해짐. 

혹은 상대가 원거리 서폿인데 적팀에 브루저나 암살자가 많을 경우, 한타에서 탈진으로 교체해야함. 

보조룬
 - 마법 : 마나팔찌/궁극의모자 - 기민함  (봉풀주 들면 생각보다 짤할 맛이 안 나므로 궁모 추천)
 - 지배 : 좀비 와드 - 영리한 사냥꾼


Ignite(점화) 대부분의 상황에서 듬.

암살자나 브루져가 하나 정도만 있다면 잔나의 세이브 능력을 믿고 점화ㄱㄱ


그 외 

Heal(회복) 원딜 베리어

Exhaust(탈진) 암살자나 브루저가 둘 이상 or 적 브루저나 암살자 있음 + 라인전을 수비적으로 풀어야 할 경우

한타에선 점화보단 탈진이 좋아요.
순풍 (Tailwind)
아군 챔피언이 잔나를 향해 움직일 때 이동 속도가 6% 증가합니다.

잔나가 적중 시 및 서풍으로 추가 이동 속도의 30%만큼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1250)
울부짖는 돌풍 (Howling Gale)
마나 소모: 90/95/100/105/11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잔나가 3초에 걸쳐 점점 세진 후 경로를 따라 이동하는 회오리바람을 소환합니다. 회오리바람은 적중 시 55/90/125/160/195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1.25 (0.5 +0.75)초 동안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거리, 피해량, 띄워 올리기 지속시간은 회오리바람이 커진 정도에 비례해 증가합니다. 재사용하면 회오리바람이 더 일찍 날아갑니다.

회오리바람은 매초 커질수록 10/15/20/25/30 (+0.1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리는 시간이 0.25초 늘어나며 이동 거리가 20% 증가합니다. 또한 반드시 1.25초 안에 목표 지점에 도달합니다. (사정거리: 1000-1750)
서풍 (Zephy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기본 지속 효과: 잔나의 이동 속도가 6/7/8/9/10%(+0.02AP%) 증가하며 유체화 상태가 됩니다.

사용 시: 잔나의 원소가 적을 공격하여 2초 동안 20/24/28/32/36% (+0.06AP%) 둔화시키고 55/90/125/160/195 (+0.6AP) (+ 추가 이동 속도의 20~35%)의 마법 피해를 이비힙니다.

유체화 상태인 유닛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사정거리: 650)
폭풍의 눈 (Eye Of The Storm)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잔나가 4초 동안 아군 챔피언이나 포탑에 80/115/150/185/220 (+0.55AP)의 보호막을 부여합니다. 대상은 보호막이 지속되는 동안 10/15/20/25/30(+0.1AP)의 공격력을 얻습니다.

잔나가 사용 스킬로 적 챔피언의 이동을 방해할 때마다 재사용 대기시간의 20%를 돌려받습니다. (사정거리: 800)
계절풍 (Monsoon)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15/100초
주위 적을 밀쳐내며 치유 효과가 있는 바람을 일으켜 3초에 걸쳐 주변 아군의 체력을 초당 100/150/200 (+0.5AP)만큼 회복시킵니다. (범위: 72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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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6
  • 17
  • 18

주화를 들었다 -> 1렙 e로 시작해서 e q w 순으로.
주화 든 순간 콩콩이든 수호자든 딜이 고자 됩니다. 마나 아까울 정도.

주도검을 들었다 -> w로 시작해서 보통 w e q 순. 하지만 주도권을 꽉 
잡았다 싶으면 w e w q 찍는 것도 좋음.

적이 레오나다 -> e -q 아니면 w -q

w는 양학 아니면 되도록 선마하지 마세요. 최대 3렙까지가 제일 이상적입니다. 
라인전 안 끝났어도 w3 이후로는 e 찍어주는게 좋습니다. 
적 레벨 높아질수록 e1 = 없는 스킬됨. 


스킬 콤보

스킬 활용 팁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 q 라인전에서 거의 안 씀. 

노차지 - 상대의 돌진 스킬 끊을 때, 
적의 접근을 막고자 할 때 or 원딜 서폿 2 vs 2 맞다이 시에 상대의 행동 불능 시간을 확보하려고. 

그 외는 풀차지로 씀. 도망칠 때 도주 경로로 q 차지하는 거는 아실거임. 
특히 라인 관리 할 때 제법 유용함. 풀차지 q로 웨이브가 타워에 꼴아박히지 않게 할 수 있음.

갱호응으로 q는 안 좋음. 확정적으로 맞지 않으니까. 
혹시나 이걸로 갱호응하려다가 안 맞으면 잡을 것도 못 잡을수 있음.

가끔 블루팀일 때 주도권 잡으면 강 부쉬에서 상대 라인 쪽으로 풀차지해서 쓰면
상대가 못보는 경우가 많아서 잘 맞음. 

갱호응은 w로 하거나, 혹은 미끼처럼 물리는 식으로 가야함. 
특별히 끊을 돌진기 없으면 풀차지는 정글까지 포함된 3 vs 3 이상의 대규모 맞다이에서 써보셈.

풀차지 쓸 때는 직선형보다는 살짝 대각선 느낌으로 써야 
상대 이동 경로를 더 넓게 포함시키기 때문에 맞추기 쉬워짐. 


Zephyr(서풍) w 견제는 상대 서폿보다는 원딜한테 써주세요.

안전 거리를 유지하시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아군 원딜과 멀어지지 마세요.

되도록 견제는 아군 웨이브를 넘어가지 않는 선에서,
평짤은 적 미니언 어그로 보면서 하세요.

잔나는 w쓰고 빠지는 식으로 짧게 짧게 견제하는게 좋음. 
보통 잔나가 선 견제하고 살짝 뒤로 빼는 타이밍에 아군 원딜이 후 견제를 시도하기 때문에
잔나에 포커싱된거 아니면 후 견제하려는 아군 원딜한테 쉴드를 걸어주는게 이상적.

w는 쓰면 느려지니까 레오나 상대할 땐 조심해야하는 것이 w가 빠진 상태에서 칼 꼽히면
이속이 느려서 후속 스턴을 먹기 쉬워짐.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 잔나는 포션 3개. 아군 원딜은 1개. e쿨은 1렙 18초. 
그 말은 즉, 잔나가 잔나한테 쉴드 걸면 라인전에서 손해보기 쉽다는 것임.
라인전에서 잔나는 최대한 짧게 짧게 견제하면서 자신한테 쉴드 걸 상황을 만들지 않는게 중요함.


Monsoon(계절풍) 궁은 되도록 힐용으로 쓰세요. 장판 힐 있고 없고로 교전 결과가 갈림.

아군 앞라인 보고 r을 유지하세요. 앞라인이 사라지면 바로 가만히 r 하는 잔나한테 포커싱 들어옵니다.
(이게 탱커가 없는 조합에서 잔나 픽이 안 좋은 이유)

소규모 교전에서는 방생할까봐 쓰기 애매한 경우가 생김. 
적이 벽에 부딪힐만한 각도에서 써주거나 조금 뒤로 빠져서 적이 살짝만 밀리게 하면 됨. 
그래도 각 본다고 너무 아끼면 똥 됨. 적당히 아군 피 까이면 써주세요.  


맞다이 할 때 뒤에서 스킬만 쓰지 말고 열심히 평타 치세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주화 시작 : 적 서폿이 탱폿 or 모르가나인데 짤 하기 힘들 때 감. 
+ 아군 원딜이 잘해야 됨.
메달을 최대한 빨리 뽑습니다. 왜냐면 고대 주화가 너무 쓰레기. 딜도 안 되고 돈도 잘 안 벌림.
1) 메달 -> 루비 수정 -> 똥신 -> 구원 -> 시야석 -> 신발 업글
2) 메달 -> 루비 수정 -> 똥신 -> 시야석 -> 구원 -> 신발 업글
구원 하위템은 체력 템부터 장만하는 것을 추천. 수비적으로 굴리면 마나가 별로 안 부족함.

미니맵 읽는 능력이 부족하면 구원 x, 시야석부터. 

주도검 시작 : 적 서폿이 원거리다.
=> 짤 하는게 주도검 가는 주 목적이 아님.  
최대한 주도권 잃지 않기 위해 주도검 갑니다. 주화가면 바로 디나이됨.
위와 마찬가지 순서로 가면 됩니다. 상황 안 좋으면 루비 수정 -> 송곳니도 추천.
수비적인 경우보다 시야 잡는 것의 중요성이 더 커서 시야석부터 가는 것을 추천.

신발 업글 : 
대부분 기동력.
상대 ad가 쎄면 닌탑. ap 암살자 있으면 헤르메스. 솔라리를 2코어 안에 올리면 쿨감신. 

서포팅 템은
구원을 1순위로 
그 이후는 미카엘, 솔라리, 향로 상황보고 가면 됩니다. 
위협적 cc 있으면 미카엘, 향로는 평타형 원딜있을 때 안정적으로 승기 굳히려면 가세요. 

구원은 빨리 나올수록 좋아요. 특히 수비적으로 굴릴 경우 코어템을 빨리 뽑아야 됨.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블리츠크랭크

쓰레쉬

제라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카르마
브라움
베인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정식 한타에선 원딜보다 살짝 뒷포지 잡으세요. 시선은 정신 없어도 원딜에 두세요. 
앞라인이 막 이니시한다고 앞으로 가도 따라가지 마세요. 아군 딜러진한테 집중.
상대 브루저나 암살자 위치 생각하고 있어야 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Vayne(베인) 베인 : 얘가 나오면 상대 서폿이 뭐든 주도검+점화 추천. 논타겟이야 베인이 굴러서 
피하지만 잔나 w는 타겟팅. 

Caitlyn(케이틀린) 케이틀린 : 얘 상대로 잔나가 수비적으로 가면 하루 죙일 쳐맞음. 상대가 소라카 같이 1, 2렙 
강한 챔프면 그냥 수호자 들고 쳐맞으면서 갱을 기다림. 아니라면 주도검 들고 초반 딜교를 잘
해놓으셈. 맞다이가 안좋아서 아군 원딜이 잘 해주면 초반 딜교 이김. 
그러면 케이틀린이 함부로 견제를 안 할 것임. 



유틸폿
유틸폿 킬각은 적 유틸폿이 견제한다고 앞무빙치면서 적 원딜이랑 거리가 벌어지면 킬각임. 
근데 중요한건 아군 원딜이 그 부분을 같이 알아야 됨. 
적 유틸폿이 거리 줬을 때 적 원딜이 좀 멀다? 아군 원딜이랑 같이 버스트하면 가장 좋음.


Nami(나미) 나미 : 예전엔 카운터였는데 지금은 나미가 살짝 유리하게 감. 
그래도 나미 w쿨이 잔나 w보다 길어서 적 원딜 견제하다보면 어느 순간 
나미가 w를 힐용으로 씀. 그때부터 주도권 가져옵니다. 안 되면 못 가져옴.
나미 상대론 최대 거리에서 견제 하는게 좋음. 그래야 w 날라올 때 뒤로 빼면 안 튕기게 할 수 있어요.
나미 입장에서 엄청 손해임. 안 튕기면 마나 효율이 개똥이라.
나미랑 길게 맞다이 하면 w + e 슬로우에 q 맞고 저세상 갈 수 있음. 짧게 짧게 견제합시다.

Lulu(룰루) 룰루 : 맞다이 룰루랑 굳이 할 이유가 없음. 마나가 아까움.
견제거리는 잔나 타게팅 w가 룰루 e보다 사거리가 기니까 더 유리함. 
적 원딜한테 w 견제 해야 룰루가 e를 실드용으로 쓰게 만들기 때문에 그때부터 주도권 가져옴.

Morgana(모르가나) 모르가나 : 모르가나가 못하거나 상대 원딜이 견제를 잘 당하는거 아니면
모르가나 상대로 견제하려고 접근하면 q각이 잘 잡힘. 몰가 w + 유성도 은근 딜 들어가서
주화 + 수호자 추천.
한타 페이즈에서 잔나가 훨씬 좋으니까 그냥 반반만 가서 템 뽑아도 충분히 이득.
특히 6렙부터 몰가 e에 잔나 cc 다 씹히니까 몰가 점멸 생각.
e도 안 쓰고 들어오는 모르가나면 걍 편히 하세요.
2코어 안에는 미카엘 나와주는게 좋음.

Bard(바드) 바드 : 정말 어려움. 상황 보면서 주도권을 최대한 잃지 않도록 해야하기 때문에 주도검 + 점화를 추천.
로밍도 잘 다니므로 미아핑을 반드시 쳐줘야함. 1렙은 바드가 종평타 + q 때문에 딜교 이김.
2~5렙에 바드는 여전히 종평타, q밖에 없어서 잔나가 유리함. q각 주의하면서 w 견제 해주면 됨. 
바드 쪽에서 손해 없이 6 찍히면 잔나가 불리함. 맞다이 할 때 바드가 잔나한테만 궁 박으면 
아군 원딜 vs 적 두 명 구도가 되어서 무조건 집니다. 어쨌든 잔나가 궁 맞으면 지는거.
만일 바드쪽에서 별 손해 없이 6을 가져갈 것 같으면 점멸 최대한 빼지말 것 + 라인 타워에 꼬라 박히면
바로 다이브 각이니까 라인 관리를 잘 해줘야됨 + 6부터는 아군 도움 없이는 주도권 없다고 생각할 것.
잔나 6 이후엔 시야석, 기동신 빨리 올려서 바드 로밍가는 거 빨리 캐치하셈.
적 원딜이 라인클리어가 빠르면 바드 따라가서 아군 지원 가는 게 좋음. 구원을 빨리 올리는게 바드 궁에
대처하기 좋기도 함.

Sona(소나) 소나 : 주도검 + 점화 들고 소나 거리주면 w로 물고 맞다이하는게 최선.
되도록 소나 평타 거리 안으로는 들어가지 말 것.
소나 q짤만 들어오는건 충분히 물약으로 버틸만 하므로 q짤은 쉴드로 막지 마셈. 매우 손해다. 
q + 파워코드 들어오거나 or 진짜 맞짱 뜰 경우에만 실드 씀.
소나가 아군 미니언 라인 쪽으로 조금이라도 앞무빙을 하면 바로 물어버리셈. 웬만해선 딜교 이김. 

중요한 건 소나 쪽이 한타 단계로 무사히 넘어가면 조합차가 나지 않는 이상
잔나로 비빌 수 없음. 막강한 한타력에서 카운터 당합니다.

Soraka(소라카) 소라카 : 적 원딜 견제가 강하면 주화 수호자 추천. 그 외 주도검 콩콩이. 스펠은 점화.
1렙 때 소라카 q를 피하면서 w를 소라카한테 먹여야됨. 앞무빙 치면 q 피하기 수월해요.
1렙 이후 기본적인 딜교는 소라카 q가 원딜한테 떨어질 때 e로 막아주고, 
소라카 q 쿨일 때 잔나가 적 원딜이나 소라카한테 딜교를 거는 것.
라인전 단계에서 킬을 내려고 무리하지 마셈. 자잘한 딜교보다도 아군 원딜과 함께 
한 방에 소라카나 적 원딜 중 하나에 포커싱 해서 딜을 먹여주고 빠지는 게 중요함. 
순수 2 대 2 맞다이는 이기기 힘듦. 
소라카나 적 원딜 중 하나에 포커싱할 상황을 잘 노리는 게 중요함. 
그 외 소라카는 갱과 뒤치기에 취약해서 라인 당기고 갱승 or 라인을 밀어서 다이브를 보는게 좋음. 
소라카 6 찍으면 아군들한테 챗으로 알려주셈. 참고로 탈진 들면 3 vs 2도 질 수 있음. 

Karma(카르마) 카르마 : q는 실드로 막고 w는 차징q나 r로 끊어주면 됨. 
되도록 미니언 뒤에 있으시고. 근데 딱붙으면 q 스플래쉬 뎀 맞음. rq만 원딜과 같이 안 맞게 하세요.
라인전도 할만하고 한타도 잔나가 낫다.
 
Rakan(라칸) 라칸 : 주도검 + 점화. 도주가 좋아서 점화 안 들면 킬캐치가 상당히 떨어짐. 
라칸이 점화면 1레벨에 조심해야됨. 라칸 w 맞으면 최소 플빠짐. 그래도 견제 하긴 해야됨. 
거리 조절 잘하고, w는 무빙으로 잘 피해보셈..
라칸 w 돌진 잔나 q로 끊어짐. 근데 개빠름. 예측 아니면 안 됨. 
라칸 w 원 생긴 뒤에는 q로 라칸 맞춰봤자 w 에어본 들어감. 
견제한다고 아군 원딜하고 멀어지지 X. 그것만 빼면 뭐.. 얘상대로 6부터는 아군 원딜보다 뒷포지 잡아야됨.



딜폿

Miss Fortune(미스 포츈) 미스 포츈 : 개쉬움. 진짜 리얼. 1렙 때 쉴드도 괜찮음. 얘는 견제기가 e가 전부라서 e만 
우리 원딜이랑 같이 안맞을 위치에서 쉴드로 씹어주면 그만임. e 빠지면 마음껏 w로 괴롭히셈. 

Lux(럭스) 럭스 : 무시하는 사람 많은데 마냥 쉽지 않음. 굳이 짤하려고 앞에서 나대다가 q맞고 산화함. 
잔나는 상성상 포킹챔에 약한게 팩트임. 굳이 짤을 하려고 안 나대는게 포인트.
근데 딜 자체는 강하지도 않고, 쿨도 길어서 뒤에서 럭스 e만 쉴드로 막아주면 솔직히 라인전 무난함. 
갱으로 조지면 쉽고, 솔직히 무난히 라인전 넘겨도 럭스가 왕귀하는 것도 아니고, 럭스 로밍력도 별로임.
미카엘 빨리 뽑아주면 럭스 좋아죽음.

Brand(브랜드) 브랜드 : 딜폿 중 가장 할만함. 이유는 cc가 조건부 + 마땅한 견제기가 w 뿐.
주도검 + 점화 드셈. w가 생각보다 피하기 어렵지 않아요. 부쉬 와딩 매 우 중요.
1렙 때 강하게 밀어붙이고, 2렙은 밀어 붙이되, wq 둘 다 맞지는 않게 하나만 피하셈. 
3렙부터는 조심. 1, 2렙 때 강하게 밀어 붙이는게 좋음. 

Xerath(제라스) 제라스 : 진짜 어려움. 사거리 긴 포킹과 기절 cc로 인해 잔나로 견제하기 위험.
제라스 q는 날 때릴지 원딜 때릴지 심리전까지 걸어서 짜증남. 수호자에 주화 추천. 
제라스는 힐챔으로 버티거나 한방을 노리는게 좋음. 

Zyra(자이라) 자이라 : 제라스보다는 포킹이 덜 위협적임. 브랜드와 제라스의 사이에 위치.
적 원딜이 견제하기 쉬운 챔이면 1레벨 때만 브랜드 상대하듯이 강하게 밀어붙이셈. 
꽃은 안전하게 제거할 수 있다면 되도록 없애주고 아군 원딜과 붙어 있지 않는게 좋음.

Vel'Koz(벨코즈) 벨코즈 : 제라스랑 비슷한데 짤 자체는 덜 위협적임. 라인전은 그냥 열심히 무빙 연습한다고 생각.



탱폿
얘네들 상대로는 선2렙 안 주는게 몹시 중요함. 선2렙 각만 보여도 바로 빼셈.
알리 - 레오나 - 블츠 - 쓰레쉬 - 노틸 로밍핑 오지게 찍는거 잊지 마세요.

Nautilus(노틸러스) 노틸러스 : 노틸 q가 잔나 q로 안 씹힘. 굳이 견제하러 앞으로 나가지 마셈. 주화 + 수호자 추천.
잔나가 끌리면 라인전 진거임. e선마 가야 맞다이할 때 이득보기 좋음. 

Blitzcrank(블리츠크랭크) 블리츠크랭크 : 밴 추천. 동실력이면 못 이김. 
상대법 = 아군 원딜이 트타 이즈 시비르 / 베인도 잘 구르면 ㅇ. 
잔나는 그냥 뒤에서 짱 박혀 있자.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주도권 없음. 로밍 핑 오지게 찍어야.
주화들고 룬은 뭐 수호자.. 들던가. 1렙 e - 2렙 q
블츠 w키고 달려오면 q로 꼭 조금이라도 저지해줘야됨. 

Leona(레오나) 레오나 : 주도검 + 점화 추천. w-q-e 순서로 찍는거 괜찮음.  
잔나 w가 쿨이면 이속 느려서 e 꽂혔을 때 후속 q 맞을 확률 증가함. 따라서 w 견제는 조심조심.
레오나 e 들어오는거 q로 끊으면서 동시에 뒷무빙 쭉쭉 해줘야됨.
e가 잔나한테 꽂혀야 끊기 쉬우니까 되도록 뒷포지 잡지 말고, 레오나를 커버하는 위치에 있어야함.
부쉬에 와딩은 주도권 없어진 상태에서 박아봤자 레오나 q평q에 지워지니까 
1렙이나 라인 밀리는 경우 같이 주도권 있을 때 미리미리 박는 것이 중요함. 

아래 세 경우는 조심.
1) 1렙 싸움에서 레오나가 피가 별로 안 까인 상태에서 점멸로 들어와서 q+점화를 걸었다.
2) 1렙 e를 찍은 레오나가 트타와 함께 날아옴. 
3) 부쉬에 레오나 + 원딜이 숨어있다가 기습 공격
이 중 하나라도 일어나면 무조건 점멸쓰고 튀 세 요. 특히 3번 맞다이 절대 금물. 레오나 점멸q에 누군간 죽음.
3번을 예방하기 위해 레오나 상대로는 삼거리 부쉬, 강가 부쉬를 조심할 필요가 있음. 

w는 2개까지가 최대임. 3개 이상 찍지 마셈. 왜냐면 6 이후에 레오나 + 원딜의 딜을 받아낼 실드가 필요함. 
6 이후엔 레오나 궁 때문에 앞포지 잡으면 안됨. 무조건 거리 좀 떨어져서 원딜 뒤에 있어야함. 

Thresh(쓰레쉬) 쓰레쉬 : 주도검을 샀으면 무조건 1렙 때 이득을 보셈. w 평평평평으로 쓰레쉬를 패든 원딜을 패든. 
2렙 이후로 잔나든 아군 원딜이든 쓰레쉬 e맞고 q각을 주면 맞다이 집니다.
쓰레쉬 q를 원거리에서 맞을 경우 잔나가 맞지 않도록. 잔나가 맞으면 원딜이 해줄 수 있는게 힐 밖에 없음.
원딜이 맞는 것이 훨씬 낫습니다. 맞다이 걸리면, 잔나 q w를 적 원딜한테 맞춰서 딜로스를 내세요. 
그리고 3렙 이후로 쓰레쉬 랜턴 때문에 갱킹 위험이 매우 높아서 거리를 둘 필요가 있음. 
상대 원딜이 견제각을 잘 줘야 라인전을 이길 수 있음. 그렇지 않다면 잔나로 주도검을 드는 것은
2렙 이후로 상당한 손해임. 그래서 초반 컨셉을 뭐로 잡냐가 도박. 
수호자 e선마 가면 주도권은 없는데 안정적으로 돈 수급 가능하고 원딜이 그랩 맞아도 손해가 크지 않음.
애초에 동실력이면 쓰레쉬를 라인전에서 이기긴 어려움. 버티고 한타 페이즈로 무사히 넘기는게 최선임.  

Braum(브라움) 브라움 : ㄹㅇ쉬움. 브라움은 맞다이 뇌진탕이 핵심인데 잔나 q w 써주면 접근을 못 함. 
루시안 브라움이면 좀 사려야 되는데 루시안 없어져서 편함. 
아군 근접 미니언 바로 옆에 있으면 브라움 날아옴. 그것만 조심.
조건은 아군 라인 클리어가 적 원딜보다 꿇리면 안 됨.
라인클리어 안 되면 브라움 q각도 잘 잡히고 라인전 위험성이 매우 높아진다.

Tahm Kench(탐 켄치) 탐켄치 : 6렙 궁 뒤치기만 조심하면 뭐 브라움보다 쉬움. 
잔나는 라인전이 짤짤이 식이라 한 방을 방어하는 탐켄치 입장에선 노답임. 
조건은 아군 라인 클리어가 적 원딜보다 꿇리면 안 됨.
라인클리어 안 되면 탐켄치 q각도 잘 잡히고 라인전 위험성이 매우 높아진다.

Alistar(알리스타) 알리스타 : 1렙 때 진짜 만만해서 주도검들면 주도권 확실한데, 적 봇듀가 사려서 별 이득 못보면
2렙부터 문제. 1렙 w 찍어서 2렙 때 q나 e 둘 중 하나 없는 상태에서 물리면 100% 손해임. 
알리 w는 분명히 잔나로 끊을 수 있는데 시전 동작이 따로 없어서 예측으로 끊어야함.
알리 w 거리 안에 들어왔다는 생각 들면 q 쏠 준비를 해야됨. 원딜이 w 맞는건 98% 못 끊어요.
잔나가 견제한다고 앞무빙치다가 알리 w q 못끊으면 최소 플 빠집니다. 알리 q플 거리 주면 사망입니다.
그래서 2렙부터는 주도검 들고 견제하기가 위험성이 있음 = 돈 수급에서 손해
차라리 1렙 주도권을 포기하고 주화 e선마로 가면 정말 안정적임. 알리 e 스턴을
잔나 q w가 확실히 막아줄 수 있어서 잔나가 물리는거 아니면 알리 상대로 맞다이가 상당히 괜찮음. 
알리가 탈진이면 주도검 추천. 점화면 주화를 추천.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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