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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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릭, 망자의 길잡이
Yorick, Shepherd of the lost sou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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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2] 요릭에 대한 간단한 공략

- 하얀몽구스(2018-01-03, 조회수: 12968)

내가 요릭을 시작한건 시즌7부터, 그러니까 1년도 채 되지 않았다.
사실 그 이전엔 탑이라는 라인 자체를 가질 않았다.

숙력도 시스템이 나와서 내가 안해본 챔피언이 뭐가
있을까 하고 생각해보니 녹턴 카타리나 요릭을 해 본
적이 없었다. 롤을 한 시간이 얼만데 모든 챔프는 해
봐야 하지 않겠나 하는 막연한 생각으로 픽했던 기억
이 난다.

리메이크 요릭을 처음 해 봤을때, 리메이크 전과 너무
달라서 당황했다. 스킬 자체도 복잡하고, 툴팁도 그리
친절하게 적혀있지 않았다. 조건부 스킬이 너무 많았고,
애초에 어떻게 운영하는 캐릭터인지 감도 잡히지 않았다.

시즌7이 끝나고 전적을 보니, 랭크에서 요릭을 153게임을 했었다.
다른 장인들에 비해 굉장히 적은 수지만, 원체 랭크를 안 돌리던지라
일반게임 전적까지 합하면 500판은 넘지 않았을까 싶다. 그래도 적은
수라면 적은 수치다. 하지만 나름 나한테는 많은 게임이었고, 요릭에 대한
경험이었다.

이번 프리시즌에 룬 패치 직후 요릭의 승률과 픽률이 급격히 오른것을 봤다. 요릭이 너프를
먹는 진귀한 관경까지 말이다. 몇몇 커뮤니티에서 승률때문에 요릭을 잠깐 시도하던 사람들이 있었는데, 그 모습에서
처음 요릭을 시작하던 나의 모습이 보였다. 그렇기에, 그 사람들이 요릭을 플레이할 때의 답답함 또한 잘 알고있다.

나는 게임을 잘 하는 편이 아니다.
손이 느려 FPS는 꿈도 못 꾸고, 스타는 처음 시도해보다 심하게 털려서 쳐다도 안 본다. 해서, 나에게 게임공략을 쓸 깜냥은 없다.
플레티넘이 잘 하는 티어가 아니라는 것 또한 알고, 그렇기에 요릭 또한 그리 잘 하진 못할것이다. 그렇기에 이 공략은 많이 부족해다.
하지만 보다 많은 사람들이 요릭을 즐겨줬으면 하는 바램에서 이 글을 쓰게 되었다.
요릭, 망자의 길잡이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0 (+114) 2588 마나 300 (+40.0) 980
공격력 62 (+5) 147 공격 속도 0.625 (+1.44%) 0.778
5초당 체력회복 8 (+0.8) 21.6 5초당 마나회복 7.5 (+0.75) 20.25
방어력 39 (+5.2) 127.4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75.0 175.0
룬에 대해선 조금 말을 아끼고싶다.
이번 개편된 룬은 이전 시즌들보단 명확하고 뭘 가야할지 확실하다. 하지만 개인 취향과 플레이스타일에 따라 써도 상관없을 정도이다.


그래서 나는 가장 무난한 룬을 올리기로 했다.




착취의 손아귀(Grasp of the Undying)착취의 손아귀


요릭은 평타기반 챔피언이다.
라인전에서 평타를 자주 사용하며, 체력아이템을 주로 올린다.
추가로 붙어있는 체력회복은 깨알같이 도움이 된다.
모든면에서 요릭과 어울리는 특성이라고 생각한다.



철거 전문가(Demolitionist)철거


이 특성으로 요릭의 철거능력이 매우 높아졌다.
상대 라이너가 탑라인을 비우면, 10초 내외로 상대 포탑을 녹여버릴 수 있다.
라인전에만 그치지 않고, 상대 포탑 앞에서 공성중에도 앞에서 몸 비비다 포탑 툭 치고 나오면
포탑에 큰 타격을 줄 수 있다.
포탑 체력이 절반 가까이 삭제되기에, 공성전에서 압박 능력이 상당해진다.



불굴의 의지(Indomitable)사전 준비


다른 두 특성과 비교하면 10분을 기다리는 리스크가 있다.
하지만 요릭은 라인전에서 쳐맞는 챔프가 아니기에 그리 큰 리스크는 아니다.
버티기 힘든 상대라면 다른 특성을 선택하는 것도 좋다.



인내심(Persverance)재생의 바람


딜교 후, 혹은 짤짤이 맞고 난 후 체력보충이 수월해진다.
나머지 두 특성은 요릭에겐 그리 좋진 않다고 생각한다.



향상된 결집(Improved Rally )승전보


최근 너프된 특성이다.
라인전 솔킬 후 도트딜에 죽는걸 방지해주고, 한타지속력을 높여준다.
아직 쓸만한 특성이다.



무자비(Merciless)최후의 일격


이것도 최근 너프되었다.
예전부터 딜증가 특성은 좋은 특성이었다.
요릭은 체력을 갉아먹다가 한순간 몰아붙여 딜을 하니 잘 맞는다.




룬 아이콘이 안 보여 이미지를 대체했다.
Flash(점멸)점멸


뚜벅이 챔피언 특성상 점멸의존도가 높다.
활용법이라면  평Last Rites / Awakening(최후의 의식 / 각성) 마무리나,  Dark Procession(망자의 진) 거리가 안될 때 쓸 수 있겠다.




Teleport(순간이동)텔레포트


요릭은 운영위주의 챔피언이다.
Eulogy of the Isles(군도의 장송곡)을 라인에 두고 Teleport(순간이동)합류를 하면 라인상황에서 이득을 보기 쉽다.
텔레포트로 빈집털이 하는 상황이 간혹 나오기도 한다.
영혼의 길잡이 (Shepherd of Souls)
저주받은 무리: 요릭이 범위 내에 체력 110~212(+전체 체력의 20%) 및 공격력 2~88(+0.25 AD)인 안개 망령을 최대 4명 거느릴 수 있습니다.

장례식: 요릭 근처에서 12/6/2번째 적 유닛이 죽을 때마다 무덤이 생성됩니다. 적 챔피언이 죽으면 항상 무덤이 생성됩니다.
최후의 의식 / 각성 (Last Rites / Awakening)
마나 소모: 25
재사용 대기시간: 7/6.25/5.5/4.75/4초
요릭의 다음 기본 공격이 30/55/80/105/130(+1.4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체력을 10~68만큼 회복합니다. (+잃은 체력의 4/5/6/7/8%), 챔피언이 아닌 대상 상대 시 절반만 적용
최후의 의식으로 대상을 처치하면 무덤이 생성됩니다.

근처에 무덤이 3개 이상 있고 최후의 의식을 사용한 상태라면 각성을 사용해 무덤에서 안개 망령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망자의 진 (Dark Procession)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요릭이 대상 지점에 4초 동안 벽을 세웁니다. 벽의 체력은 2/2/3/3/4이며 파괴할 수 있습니다. 아군은 벽을 자유롭게 통과할 수 있습니다.
애도의 안개 (Mourning Mist)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요릭이 안개의 구를 던져 적의 현재 체력의 15%만큼 마법 피해를 입히고(최소 70/105/140/175/210(+0.7 AP)), 2초 동안 30% 둔화시키며, 4초 동안 챔피언과 몬스터에게 표식을 남깁니다. 표식이 남은 적은 무덤 근천에서 지속적으로 안개 망력을 각성시킵니다. (최대 4명까지 소환됩니다.) 또한 안개 망령에게 받는 피해량이 최대 8회까지 20% 증가합니다.

요릭과 요릭이 소환한 유닛은 표식이 있는 대상 쪽으로 이동할 때 이동 속도가 20% 증가합니다. 안개 망령은 멀어지는 적에게 한 번 뛰어들 수 있습니다.
군도의 장송곡 (Eulogy of the Isle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60/130/100초
요릭이 안개 마녀와 안개 망령 2/3/4명을 소환합니다. 안개 마녀는 근처에서 죽은 적으로부터 자동으로 안개 망령을 일으킵니다.

요릭이 안개 마녀의 표적을 공격하면 최대 체력의 2/2.5/3% (상대가 몬스터일 경우 최대 10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에는 2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습니다.

10초 후 이 스킬을 재사용하면 안개 마녀를 해방해 가장 가까운 공격로로 보냅니다.

안개 마녀 능력치
체력 400~1,950 + (최대 체력의 60%)
방어력 30~90
마법 저항력 10~50
공격력 0/10/40 (+0.5 AD)

안개 마녀가 공격로 미니언으로부터 70%감소된 피해를 입습니다.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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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설명

Last Rites / Awakening(최후의 의식 / 각성)Mourning Mist(애도의 안개)Dark Procession(망자의 진)스킬은 순서로 찍는다.

평타 캔슬기술을 가진 챔피언 상대로는 Mourning Mist(애도의 안개) 마스터 전에 Dark Procession(망자의 진)를 3까지 찍는다.


Shepherd of Souls(영혼의 길잡이)영혼의 길잡이


요릭 근처에서 적 유닛이 죽으면 그 자리에 '무덤' 이 생긴다.
챔피언은이 죽으면 반드시 생성되며, 미니언, 정글몬스터의 경우 12/8/4회마다 생성된다.
무덤은 최대 4개까지 생성되고, 요릭이 무덤에서 멀어지면 사라진다.


미니언 혹은 정글몹이 죽어 무덤이 생길 차례에 이미 4개가 생성된 상태라면, 더 이상 무덤이 생기지 않고 스텍이 유지된다.
무덤이 사라졌을 때부터 다시 무덤이 생기기 시작한다.


무딤은 Awakening / Last Rites(각성 / 최후의 의식)스킬을 사용해 구울을 소환할 수 있다.


구울은 조종할 수 없다.
소환한 요릭을 따라다니지만, 라인에서 적 미니언을 마주치면 미니언처럼 라인을 따라간다.
근처에 있는 아군 챔피언이 적 챔피언의 기본공격에 의해 공격받으면, 그 적 챔피언을 공격한다.
공격하기 시작한 적을 시야에서 사라지거나 죽을 때까지 따라다닌다.


구울의 스텟은 Awakening / Last Rites(각성 / 최후의 의식)이 발동될 때의 요릭의 스텟을 따른다.
요릭의 스텟이 낮아지거나 높아짐에 상관없이 계속 이어진다.
유일하게 변동되는 스텟은 이동속도인데, 요릭이 고정수치에 의한 이속증가(망자의 갑옷, 탐식의 망치)를 얻으면 구울도 그만큼 빨라진다.
단 이에 따른 이속증가는 구울의 이동속도가 419를 넘기는 순간 보정을 받아 증가되는 수치가 적어진다.


구울의 체력에 상관 없이, 단일공격이나 포탑 공격에 반드시 죽는다.


요릭에게서 일정 거리 이상 멀어지면 공격력과 이동속도가 급격히 감소한다.


구울의 스텟은
공격력 10+(LV*5)+0.3AD
체력 100+(LV*5)+0.15HP
방마저 없음
이동속도 300 + 60(요릭 근처)
레벨 당 공격속도 있음(수치 불명)




Last Rites / Awakening(최후의 의식 / 각성)Awakening / Last Rites(각성 / 최후의 의식)최후의 의식/각성


Last Rites / Awakening(최후의 의식 / 각성)는 요릭의 주력 스킬로, 다음 평타를 강화한다.
1.4AD라는 적지 않은 수치덕에 중반까진 나서스의 Q보다 강력하다.
평타캔슬이 가능해, 순식간에 2.4AD라는 높은 수치의 딜을 뽑을 수 있다.
무한의대검 나온 원딜의 치명타와 비슷한 수치이다.
사거리가 50 증가한다.


깨알같이 체력회복이 달려있어 라인유지에 큰 도움이 된다.
체력이 절반 이하로 떨어지면 회복량이 두배가 되는데, 착취와 함께하면 회복량이 꽤 높아 역관광을 노려볼 수 있다.


이 스킬로 적을 처치하면 반드시 무덤이 생긴다.
이 때는 패시브의 스텍을 쌓거나 소모하지 않는다.


Awakening / Last Rites(각성 / 최후의 의식)는 Last Rites / Awakening(최후의 의식 / 각성)스킬이 쿨타임일 때 사용 가능하다.
근처 무덤이 3개 이상이면 사용 가능하다.



Dark Procession(망자의 진)망자의 진
아군이 통과 가능한 벽을 생성한다.
사거리가 짧아서 단독으로 사용하긴 힘든 스킬이다.
벽이 생기기까지 딜레이가 있어, 상대의 무빙을 예측해야한다.


벽이 생성될 때 벽의 모서리로 챔피언을 밀어낼 수 있어, 텔레포트나 정신집중 스킬 및 돌진을 끊어낼 수 있다.
돌진을 끊을 수는 있지만, 이론상의 얘기다.
벽에 걸쳐 생성 가능하다.


정글쪽에서 한타가 벌어질 경우, 이 스킬로 좁은 길목을 막을 수 있다.
기본 공격과 포탑의 공격으로만 파괴되며, 포탑의 공격을 받으면 체력 여부에 관계없이 파괴된다.



Mourning Mist(애도의 안개)애도의 안개
유일한 구울 조종 수단이다.
구울 의존도가 높은 라인전 초반에서 이 스킬의 적중률은 승패와 직결된다.
앞뒤로는 길고 좌우로 얇은 특이한 범위를 가졌다. 때문에 웬만한 경우 발사체 스킬처럼 좌우 무빙만 예측하면 된다.
이 스킬을 피할 도주기를 지닌 챔피언 상대로는 도주기를 빼고 맞추는 편이 좋다.


스킬을 적중시킬 경우 대상 챔피언 및 몬스터에게 표식을 남긴다.
구울들은 표식을 가진 대상에게 달려가며, 일정 거리에 있을경우 도약하며 공격한다.
대상이 너무 가깝거나 너무 멀 경우 점프하지 않으며, 표식이 생성된 이후에 구울이 생성되어도, 표식이 남아있고 거리가 된다면 도약한다.


체력비례 마법데미지를 지녀, 방어력 아이템을 올린 탱커를 상대로 깨알같은 딜링을 한다.
최소데미지가 약한 편이 아니라서 이 스킬로 막타를 노려볼 수도 있다.



Eulogy of the Isles(군도의 장송곡)군도의 장송곡


중후반 요릭의 핵심 스킬이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매우 길며, 안개마녀가 죽은 뒤에 쿨이 돌아가 신중히 사용해야한다.
구울들과 거의 동일한 AI를 가졌고, Mourning Mist(애도의 안개)의 영향을 받는다.
요릭이 공격하는 적을 따라 공격하고, 근처에서 미니언이 죽으면 바로 구울을 소환한다.
구울처럼 라인을 따라가지만, 아군 미니언 웨이브를 기다렸다가 같이 이동한다.
요릭처럼 근처에 최대 4마리의 구울을 유지할 수 있으며, 구울의 이동속도와 공격력을 유지시킨다.


체력은 높은 편이지만 방어력과 마법저항력이 없어 물몸이다. 한타에서 집중공격당하면 순식간에 사라진다.
안개마녀 유닛 자체의 공격력은 매우 낮은 편이다. 하지만 부가적으로 딸려오는 체력비례 데미지는 무시 못할 수준으로 강력하다.


스킬 콤보

Last Rites / Awakening(최후의 의식 / 각성)

높은 데미지를 낼 수 있다.

가둬놓은 챔피언이나 치고 빠지는 챔피언들에게 자주 사용한다.

Flash(점멸)Last Rites / Awakening(최후의 의식 / 각성)를 사용하면 Last Rites / Awakening(최후의 의식 / 각성)가 발동되는 도중 적이 Flash(점멸)을 써도 반드시 적중한다.


Mourning Mist(애도의 안개)Awakening / Last Rites(각성 / 최후의 의식)Dark Procession(망자의 진)

가장 기본적인 딜교방법이다.

급할때 마니면 무덤은 4개 모으고 사용하는게 좋다.


Dark Procession(망자의 진)Eulogy of the Isles(군도의 장송곡)Mourning Mist(애도의 안개)

빠르게 스킬을 사용해야 할 경우 쓴다.

부쉬에서 기습할 때나 한타 이니시호응, 적 정글러가 갱을 왔을 때 사용하면 좋다.

E를 맞추지 않고 W를 사용하는건 맞추기 어렵기에 요릭에게 어그로가 끌려있지 않을 때나 아군의 스킬들과 연계하여 사용해야 맞추기 쉽다.


스킬 활용 팁

Shepherd of Souls(영혼의 길잡이)

구울은 최대 4마리까지 생성 가능하다.

이미 구울이 있는 상태에서 Awakening / Last Rites(각성 / 최후의 의식)로 각성해 구울이 4마리를 초과하게 될 경우, 기존 먼저 소환된 구울 순서대로 죽게된다.

다만 이미 소환된 구울이 일정 거리 밖에 있다면 그 구울은 죽지 않고 여러 구울이 유지된다.

이걸 응용해 탑에 구울4마리, 미드에 안개마녀, 봇에 요릭이 가 맵에 구울 12마리를 소환 가능하다.


위에 Shepherd of Souls(영혼의 길잡이)설명에서 언급하였듯,구울은 안개마녀나 요릭이 주변에 없으면 공격력이 현저히 떨어진다. 하지만 미니언보다 강력해 단 두마리정도의 구울만 라인에 있어도 밀리는 라인이 형성된다.

한타 합류 전에 라인에 구울을 박아두고 합류한다면 유리한 라인 형성이 가능하다.

또한 구울의 공격력은 물리 피해이기에, Phage(탐식의 망치) 및 그 상위 아이템의 이동속도 효과를 받는다.


Last Rites / Awakening(최후의 의식 / 각성)를 사용하면 평타 사거리가 늘어난다.

초반 사려야될 때에 이 사거리 증가를 이용해 미니언을 챙기기 편하다.

체력이 절반 이하라면 체력회복이 늘어난다.


Awakening / Last Rites(각성 / 최후의 의식)는 주변에 무덤이 3개 이상일때부터 사용 가능하다.
단 주변이라고 인식되는 범위보다 소환 범위가 좁기 때문에, 무덤을 1~2개만 각성시키는 것도 가능하다.
대부분의 경우엔 사용하지 않는 방법이지만, 라인 푸쉬 도중에 라인에 구울을 1~2마리 박아놓고 3~4마리의 구울을 챙겨 합류할때 사용하기도 한다. 적 미니언 수를 보고 무덤을 6개 이상 쌓을수 없다고 판단될 때 사용하는 방법이다.


Dark Procession(망자의 진)는 도망가는 적에게 사용할수도 있지만, 아군을 무는 브루져에게 사용해도 좋다.
3렙을 찍으면 벽의 체력이 3이 되어, 평캔 기술이 있는 상대가 벽에서 바로 빠져나오는 것을 막읉수 있다.
벽은 포탑에게 강력한 어그로를 받는데, 대포미니언 바로 다음으로 어그로가 높다. 포탑을 철거할 때, 주문검을 발동시킴과 동시에 아군 유닛들을 보호할 수 있다.


Mourning Mist(애도의 안개)애도의 안개에는 최소데미지가 있다.
1레벨 상황에선 보통 Last Rites / Awakening(최후의 의식 / 각성)를 찍지만, 적이 Teemo(티모)Kennen(케넨)과 같이 초반 견제가 심한 챔프라면 Mourning Mist(애도의 안개)를 찍어 미니언을 챙기자.
보통 적이 Teemo(티모)같은 챔프라면 1레벨에 미니언을 막타만 치고 견제 위주로 플레이할텐데, 그 경우 첫 웨이브 원거리미니언 3마리의 체력이 거의 동일하게 줄어든다. 때문에 E로 원거리미니언 3마리를 한번에 챙길 수 있다.


 Eulogy of the Isles(군도의 장송곡)궁극기 쿨타임이 긴 편이고, 안개마녀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이 안개마녀를 최대한 살리는것이 중요하다.
안개마녀는 구울들과 같이 적 미니언을 마주치면 라인에 박히게 된다. 라인에 간 안개마녀는 결국 포탑에 가서 죽게된다.
라인에 박힌 안개마녀는 근처에서 요릭이 전투중일 때 요릭을 도우러 오는 AI가 있다. 안개마녀의 라인 근처 정글에서 요릭을 포함한 전투가 벌어지면 먹던 미니언을 포기하고 합류한다. 그리고 '전투중'은 정글몬스터와 싸우는 것도 포함한다. 즉 라인이 박혔을 때, 근처의 두꺼비, 돌거북을 사냥한다면 안개마녀는 라인을 따라가는것을 그만두고 다시 요릭을 따라다니게 민들 수 있다.


안개마녀로 포탑을 밀 때, 안개마녀의 자체 데미지는 약한 편이라 타워 깨는것엔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 몸빵용이라고 인식하는 편이 좋다.
타워의 어그로 순서는 Dark Procession(망자의 진)Shepherd of Souls(영혼의 길잡이)Eulogy of the Isles(군도의 장송곡) 인데, 타워에 데미지를 줄 수 있는 구울이 먼저 죽어버리게 된다.
그래서 구울들보다 어그로가 높은 대포미니언을 같이 끼고 안개마녀를 보내야 타워에 높은 데미지를 줄 수 있다.
Zz'Rot Portal(즈롯 차원문)를 이용해 부즉한 타워딜링을 넣는 방법도 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보조 아이템
신발

시작 아이템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부패의 영약
기본적으로 가는 아이템이다.
요릭은 극초반에 버텨야 할 상황이 많으며, 마나가 쉽게 부족해지기에 부패의 영약이 필요하다.
깨알같은 추가 데미지가 딜교에 도움을 준다.
한가지 주의할 점은 영약 데미지가 타워 어그로를 끈다는 점이다.
요릭의 소환수들은 적 챔피언을 때리더라도 요릭에게 타워 어그로가 가지 않는다.
하지만 소환수들의 공격이 부패의 영약을 발동시키면 요릭에게 타워 어그로가 끌리게된다.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도란의 방패
견제가 심한 챔프 상대로 든다.
요릭에겐Last Rites / Awakening(최후의 의식 / 각성)흡혈이 있어, 버티다보면 요릭의 체력보다 상대의 마나가 먼저 닳게된다.
원거리 견제 위주의 챔피언들은 대부분 도주기가 없고 물몸이기에, 버티다보면 역으로 킬을 낼 수 있는 상황이 나온다.



첫 귀환 아이템
Phage(탐식의 망치)탐식의 망치


적당한 공격력에 깨알같은 체력과 이동속도가 있어 라인전 요릭의 첫 귀환템으로 매우 좋다.
이 아이템을 가면, 원거리 미니언이 타워 한방 평타 한방에 죽어, 타워끼고 CS먹기 편해진다.
처치시 이속증가로 인해, Rumble(럼블)처럼 논타겟or범위형 견제스킬이 있는 챔 상대로 미니언 챙기고 빠지기 용이하다.
구울이 적을 가격했을 때 이동속도가 증가해, 추노가 좋아지며, 라인에 구울을 두고 정글합류를 할 때 이동속도 보너스를 얻을 수 있다. 
1250이 모였고, 라인전이 힘들지 않다면 올려주는 아이템.


Sheen(광휘의 검)광휘의 검
요릭의 Q와 아주 잘 맞는 아이템이다.
이 아이템이 나오면 철거에도 굉장한 속도가 붙게된다. 또한 원거리 미니언이 Q한방에 처치되어 무덤스텍 쌓기 편해진다.
Riven(리븐)이나Fiora(피오라)같이 치고빠지는 졸렬딜교 챔프가 들어올 때 평Last Rites / Awakening(최후의 의식 / 각성)로 이득을 볼 수 있다.
데미지가 강력해져 킬결정력이 증가하고, 스텟에 마나가 있어 라인유지력도 증가한다.
탐식의 망치를 뽑을 수 없거나, 라인전을 압도하여 타워를 칠 상황이 자주 나올 것 같다면 추천한다.


Vampiric Scepter(흡혈의 낫)흡혈의 낫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와 같이 간다면, Jayce(제이스)같은 견제 챔피언에게 맞으면서 파밍을 할 수 있게 해준다.
라인유지력이 필요한 상황에서 가준다.
Last Rites / Awakening(최후의 의식 / 각성)에도 체력회복이 있어, 이 아이템을 올려준다면 미친 유지력을 보여준다.


Spectre's Cowl(망령의 두건)망령의 두건
정말 힘든 AP 상대로 올려준다.
흡낫과 마찬가지로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와 궁합이 좋다.
대부분의 AP 견제챔프 상대로 강력한 요릭이지만, 인베에서 킬을 먹고오거나 갱킹에 의해 상대 라이너가 컸다면 올려주자.


Executioner's Calling(처형인의 대검)(덤불 조끼)처형인의 대검/덤불 조끼
치유감소 아이템이다.
Mordekaiser(모데카이저)Swain(스웨인)Illaoi(일라오이)Fiora(피오라)와 같이 체력회복이 있는 챔피언 상대로 올려준다.
Darius(다리우스)의 경우는 Decimate(학살)끝날을 맞을 일이 없기에 올리지 않는다.
Executioner's Calling(처형인의 대검)는 공격력도 낮고 상위 아이템이 요릭과 어울리지 않는다. 이 아이템을 올릴 때는 라인전에서 무조건 이득을 챙긴다는 생각으로 해야한다.



핵심 아이템


Trinity Force(삼위일체)삼위일체
모튼 스텟이 요릭에게 어울린다.
반드시 선템으로 올려준다.


요릭이 가장 약한 타이밍은 1~2렙 구간과 트포가 나오기 직전이다.
중반부턴 구울이 약해지고, 요릭의 Last Rites / Awakening(최후의 의식 / 각성)딜 자체가 중요해진다.
트포가 나오기 직전에서 2대1은 조금 사려야한다.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스테락의 분노
요릭은 기본공격력이 가장 높은 챔피언 중 하나이다. 
Shepherd of Souls(영혼의 길잡이)Last Rites / Awakening(최후의 의식 / 각성)Eulogy of the Isles(군도의 장송곡) 모두 공격력 계수를 지녔고, Trinity Force(삼위일체)에도 영향을 주기에 요릭과 궁합이 좋다.
생명선 효과로 1대 n 싸움에서 생존능력을 올려준다.


이 아이템 덕에 후반 요릭의 Last Rites / Awakening(최후의 의식 / 각성)는 중후반 Nasus(나서스)Siphoning Strike(흡수의 일격)급 데미지를 자랑한다.


보조 아이템
요릭은 필수 아이템인 Trinity Force(삼위일체)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가 나온 후 자신의 아이템을 선택해야한다.
공격적인 아이템을 추가해 요릭이 강력한 시간을 늘리거나, 방어적인 아이템을 가서 아군이 캐리할 상황을 만들거나.
혹은 한타를 상정한 아이템을 올릴 것인지, 완전히 운영 위주로 갈 것인지.
이 이후의 템트리는 취향과 상황에 맞춰 가는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어떤 빌드를 제시하는 것이 아닌, 각 아이템에 대한 설명만을 적었다.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망자의 갑옷
무난한 탱킹 아이템이다.
적절한 방어력과 체력, 그리고 이동속도로 인해 뚜벅이 요릭이 한타에서 편하게 탱킹을 할 수 있게 해준다.
아이템에 포함된 추가데미지가 Last Rites / Awakening(최후의 의식 / 각성)와 같이 들어가면 한 방에 1000이 넘는 데미지를 보여준다.
적이 AP가 많지 않고, 게임이 무난히 흘러갈 경우 올리면 좋다.
추가로, 구울의 이동속도는 요릭의 추가 고정 이동속도에 영향을 받기에, 망자의 갑옷을 올리면 구울들의 이동속도 또한 올라가게된다.

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거대한 히드라
공격적인 아이템이다.
탱킹능력을 다소 포기해야 하지만, 높은 라인푸시 능력과 공격력을 얻게 된다.
요릭이 라인푸시가 안좋은 챔피언은 아니지만, 이 아이템을 가면 운영 시 타워철거를 하러 가는 시간이 대폭 감소한다. 
착취의 손아귀(Grasp of the Undying)특성과 잘 어울린다는 장점이 있다.

Zz'Rot Portal(즈롯 차원문)즈롯 차원문
게임이 매우 불리할때 가면 좋다.
요릭의 Eulogy of the Isles(군도의 장송곡)는 혼자 라인에 보낼시, 대포와 함께가 아니라면 타워에 큰 데미지를 주기 힘들 정도로 공격력이 좋은 편은 아니다. 철거시에 대개 라인푸시 및 몸빵용으로 사용되는데, 즈롯을 함께 깔아주면 부족한 타워딜량을 올릴 수 있다.
Eulogy of the Isles(군도의 장송곡)와 다른 라인에 보내 3라인 푸시를 하는 방법도 가능하며, 한타 대치 시 철거 전문가(Demolitionist)특성과 함깨 적이 보는 앞에서 타워를 가져갈수도 있다.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정령의 형상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란두인의 예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오른
요릭은 퓨어탱커 상대로 그리 좋은 픽이 아니다.
탱커 챔피언들은 라인전을 버티고 한타를 하는 것을 전제로 두고 플레이한다. 때문에, 라인전 초반을 압도해야하는 요릭에게 있어 초반을 무난히 넘어가기만 하는 탱커들은 상대하기 까다롭다.
특히 오른은 요릭의 모든 스킬을 카운터 칠 수 있어 라인전마저 압도한다.

유일하게 노려볼 것은 오른의 E가 빠지는 타이밍인데, 오른이 생각이 있다면 먼저 E를 쓰지 않는다.
단 오른이 E를 쓰고 먼저 진입한 경우엔 킬을 노려볼 수 있다.
피오라
쿨타임이 짧은 돌진기를 가진 챔피언은 까다롭다.
W나 E를 회피하며 들어올 경우 요릭에게 대처수단은 없다.
요릭은 지속딜이 강한 챔프이기에, 치고빠지는 챔프에게 약한 편이다.

라인전에서 피오라에게 지진 않는다. 6대4 정도로 요릭이 유리한 편이다. 떡히 편한 라인전 상대는 아니지만, 어려운 상대는 절대 아니다.
하지만 시간은 피오라의 편이다. 탱커학살자인 피오라는 시간이 갈수록 요릭을 잡을 딜이 높아지고, 흡혈템이 나오는 순간 요릭의 딜로 잡을 수 없게된다.
운영에서도 피오라가 한 수 위이기에, 20분 안에 게임을 끝내지 못한다면 게임 내내 휘둘리다 패배하게 된다.
모데카이저
요릭은 뚜벅이 챔피언 상대로 강력한 모습을 보여준다.
다만 모데카이져의 경우는 조금 다르다.
모데카이져의 W는 미니언이 아닌 대상을 상대로 높은 회복량을 보여준다. 구울딜교를 하면 구울은 WE에 처치되고, 모데카이져의 피만 회복시키는 결과를 낳는다.
한가지 희망적인 이야기는 모데카이져도 요릭을 딸 수 없다는 거다.
돌진기도, CC기도 없는 모데카이져는 요릭을 딸 어떠한 방법도 가지고 있지 않다.

모데카이져를 상대할 때는 처형인을 올려 6렙 깜짝킬을 노려보거나 도란방패 흡혈의 낫으로 라인전을 지속하다 갱을 부르자.
또 모데카이져는 용을 이용한 운영을 위해 봇텔각을 볼 텐데, 텔을 W로 끊어주거나, 봇으로 내려간 사이 포탑을 철거하자.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다리우스
다리우스는 요릭을 이길 수 없다.
벽에 가둬 Q끝날을 맞추지 못하게 할 수 있고, 구울만 보내 딜교하면 다리우스는 일방적으로 맞기만 할 수 밖에 없다.
한타에서도 다리우스가 아군에게 접근하면 W로 가두면 그만이다.
블라디미르
블라디를 요릭의 카운터격으로 아는 사람들이 많아, 후픽으로 가끔 보인다.
요릭은 뚜벅이 AP 견제형 챔피언 상대로 강하다. 라인유지력 좋고 한방딜교가 있기 때문이다.
갱플랭크
갱플랭크의 생존수단인 귤은 요릭에겐 거의 쓸모가 없다.
갱플을 W에 가두냐 못 가두냐에 따라 라인전 난이도가 달라진다.
갱플랭크의 후반은 강력한 편이라 라인전에 최대한 디나이 시키는것이 중요하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요릭은 모든 스킬이 연관되어있다.
Last Rites / Awakening(최후의 의식 / 각성)로 구울을 만들고, Mourning Mist(애도의 안개)로 구울을 날리며, Dark Procession(망자의 진)로 가둬 지속딜링을 한다.
매우 강력한 딜을 내지만, 이중 단 한 스킬이라도 빠지면 파워는 엄청나게 약해진다.
때문에 3렙 전에는 요릭이 매우 약하다.


정글러의 3렙갱 타이밍에서 탑은 2렙이다.
애초에 호응도 불가능하고, 3렙갱 2대2 싸움이나 정글 합류시에 상대 탑라이너와 비교해 너무나도 약한 모습을 보여준다.
정글러에게 양해를 구해 역버프를 부탁하거나, 아예 3렙 갱 자체를 거부하고 시작하는 것이 좋다.


요릭은 기본적으로 아군과 같이 싸운다는 생각을 최대한 버리고 혼자 탑에서 산다는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초반 운영법
요릭은 초반에 강력하다. 이 시기에 최대한 이득을 챙겨 스노우볼을 굴리지 않는다면 뒤쳐지게된다.
단 1~2렙 구간은 요릭이 매우 약한 타이밍이다. 3레벨 전까진 라인을 당기면서 무덤만 쌓아주자
견제 챔피언을 상대로 라인을 당기는 팁이 있는데, 상대에게 평타 한 대만 맞으면 된다.
아군 미니언이 적 라이너애게 어그로가 끌리게 되고, 상대 미니언을 때리는 시간이 줄어 자연스럽게 라인이 당겨지게 된다.


3레벨이 되면 계속해서 Mourning Mist(애도의 안개)각을 봐야한다.
라인전 요릭 딜교의 시작은 Mourning Mist(애도의 안개)이다.
상대의 회피기 여부와 무빙을 잘 살펴보고 예측해서 던지는 것이 좋다.
Mourning Mist(애도의 안개)를 맞추지 못했는데 Awakening / Last Rites(각성 / 최후의 의식)를 실수로 키게 될 경우, 라인이 밀려 프리징 당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한다.


초반 라인전에선 프리징 라인을 형성해 적 정글러를 탑으로 부르는 것이 중요하다.
아군 정글러를 탑에 일절 부르지 않고 다른 라인에서 이득을 보게 한 뒤에, 적 정글러를 탑으로 호출시키거나 적 탑라이너를 말려 이득을 챙겨야한다.


중반 운영법

6렙 이후 봇 라인 상황에 따라 프리징과 라인푸시를 번갈아가며 상대와 나의 성장차이를 벌린다.

적 탑라이너가 봇에 텔을 탔다면 같이 텔을 타주거나 탑 1차를 철거하자.


탑 1차를 철거한 이후 지속적으로 라인푸시를 하며 2차를 부술 각을 노려야한다.

이 때 수시로 미니맵을 보면서 적 정글러나 미드 또는 서포터의 합류를 주의한다.

탑에 최대한 많은 적 챔피언들을 붙들어 놓는 것이 목적이며, 이를 통해 바텀의 타워나 용을 챙기도록 유도한다.

팀원과의 채팅을 통해 자신이 탑을 지속적으로 푸시할 것을 어필하고, 상대 라이너가 탑에 모였을 때 탑에 오지 말고 다른 오브젝트를 챙기라고 부탁하자.


탑을 위주로 밀되, 바텁에서 큰 한타가 일어날 조짐이 보인다면 텔을 타주자.

반드시 싸워야 할 때는 가야한다.


시간이 난다면 협곡의 전령을 챙겨주자.


후반 운영법

텔레포드가 있을 때,용 한타 직전이면 탑을 가고 바론 한타 직전이면 바텀을 혼자서 밀자.

텔레포트가 없다면 라인에 구울 몇 마리 보내놓고 팀원과 합류한다.


요릭에겐 Eulogy of the Isles(군도의 장송곡)이 있어 오브젝트를 챙기는 시간이 빠르다.

한타 도중 적을 짤랐다면 포탑을 철거하거나 용이나 바론을 버스트해 스노우볼을 굴리자.


팀파이트시 역할

라인전에서의 요릭과 한타에서의 요릭은 딜을 넣는 방식이 다르다.

라인전에선 Shepherd of Souls(영혼의 길잡이)을 이용한 지속 딜교 위주였다면 한타에서는 Last Rites / Awakening(최후의 의식 / 각성)Eulogy of the Isles(군도의 장송곡)을 이용해 버스트 딜을 넣어야 한다.


한타에서 구울은 빠르게 삭제될 뿐 아니라, 전체적으로 높아진 적의 이동속도로 인해 구울이 딜을 넣을 환경 자체가 나오지 않는다.

구울은 Mourning Mist(애도의 안개)에 추가데미지를 주고, 적의 투사체를 막는 보너스 유닛의 개념으로 생각해야한다.


Dark Procession(망자의 진)은 순간적으로 상대방의 진입 및 후퇴를 막을 수 있고, 벽을 치도록 유도해 적의 딜로스를 유발한다.

용이나 바론 한타 시 좁은 길목에 설치해 탱커진과 딜러진을 분리시킬수도 있다.

혼자 떨어저있는 Nautilus(노틸러스)같은 뚜벅이를 가둬두고 한타에서 배제시키는 것 또한 가능하다.


Eulogy of the Isles(군도의 장송곡)를 한타에서 사용할 시 요릭의 바로 앞이나 옆에 깔아둔다.

한타에서 Annie(애니)Summon: Tibbers(소환: 티버)처럼 적진에 깔기엔 그만한 딜이나 CC기도 없고, 탱킹을 하기엔 너무나도 빈약하다.

적당히 적을 성가시게 하는 위치에 깔아, 상대방이 의식하게 만들면서도 잡기 힘든 위치에 깔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챔피언별 대응법

추후 작성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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