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9명
55.6% (5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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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4% (4표)
카르마, 깨우친 자
Karma, The Enlightened 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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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 탱 카르마

- 퍄라(2018-01-06, 조회수: 123969)

무상성이라 라인전이 무난한 탑 탱 카르마
카르마, 깨우친 자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09) 2483 마나 374 (+40) 1054
공격력 51 (+3.3) 107.1 공격 속도 0.625 (+2.3%) 0.869
5초당 체력회복 5.62 (+0.55) 14.97 5초당 마나회복 13 (+0.8) 26.6
방어력 28 (+5) 113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525.0 525.0
<마법>

콩콩이 쿨 도는데로 스킬, 평타 섞어가면서 계속 견제해줍니다 탑 대부분 근거리 뚜벅이라 견제 쉽습니다

궁극의 모자로 만트라 쿨감 총 55%까지 감소시킵니다 한타시 q한방만 제대로 맞춰도 거의 만트라 쿨 다시 돕니다

기민함으로 이속 3%챙겨서 콩콩이 평타 견제를 쉽게 합니다

주문 작열로 20초마다 q 스킬이 더욱 아픕니다

<결의>

강철 피부 대부분 탑에 ad 챔프가 와서 들었는데, 상황에 따라 바꿔씁니다

소생 e스킬 보호막과 만트라w 피흡량을 늘려줍니다  이전시즌 특성보다는 성능이 떨어집니다




그 외 추천할만한 룬

영감 - 도벽 마법 - 궁극의 모자 
비슷한 실력의 탑라이너와 상대할때

카르마로 상대 피를 일정 이상 빼놓아도 상대가 사리기 시작해서

솔킬은 힘듭니다

그나마 각을 살짝 본다면 4렙~5렙정도, 하지만 그 이후로는 솔킬은 거의 힘듭니다

고로 스펠은 텔이나 탈진등을 들어서 킬을 따고 싶다면 정글러를 호출합니다

열정 응집 (Gathering Fire)
카르마가 스킬로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힐 때마다 만트라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초 감소합니다.
내면의 열정 (Inner Flame)
마나 소모: 40/50/60/70/80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에너지의 구체를 발사하여, 적과 닿으면 폭발하며 해당 범위 내의 적들에게 70/120/170/220/27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35%의 둔화를 겁니다.

만트라 추가 효과 - 영혼의 불꽃 : 40/100/160/220 (+0.3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떨어진 위치 혹은 사거리 끝에 원형의 불꽃을 남겨 범위 안의 적에게 50% 둔화를 겁니다. 1.5초 후 원이 터지면서 해당 범위 안의 적에게 40/130/220/31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50)
굳은 결의 (Focused Resolv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카르마를 대상 적 챔피언과 연결시켜 절대 시야를 얻고, 2초에 걸쳐 40/65/90/115/140 (+0.9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끈이 끊어지지 않으면 대상 적을 1.4/1.55/1.7/1.85/2초 동안 제 자리에 묶습니다.

만트라 추가 효과 - 재생 :카르마가 잃은 체력의 17% (+0.01% AP)를 즉시 회복합니다. 끈이 끊어지지 않거나 대상이 죽으면 다시 카르마가 잃은 체력의 20% (+0.01% AP)를 회복합니다.

굳은 결의 스킬의 속박 효과 지속 시간이 0.5/0.75/1/1.25 초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800)
고무 (Inspir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카르마가 아군 챔피언에게 2.5초 동안 80/125/170/215/260 (+0.6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씌우고 1.5초 동안 이동 속도를 40% 상승시킵니다.

만트라 추가 효과 - 저항 : 카르마가 힘을 집중해 아군 챔피언의 이동 속도를 40% 상승시키고 80/120/160/200/240 (+0.5AP) + 50/90/130/170 (+0.4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씌웁니다. 넘쳐나는 힘은 주변 챔피언들에게도 30%에 해당하는 보호막과 이동 속도를 부여합니다. (사정거리: 800, 범위: 700)
만트라 (Mantra)
재사용 대기시간: 40/38/36/34초
카르마가 8초 동안 다음 스킬을 강화하여 추가 효과를 부여합니다.

영혼의 불꽃 :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원모양의 불꽃을 남겨, 적들의 이동 속도를 대폭 늦추고 잠시 후 피해를 입힙니다.
재생 :적과 연결되어 있는 동안 끈이 대상에게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카르마가 잃은 체력의 20%만큼 체력을 즉시 회복합니다. 끈이 끊어지지 않을 경우, 카르마는 다시 일정량 체력을 회복합니다.
저항 : 보호막 시전 대상 주변의 아군 챔피언들에게 보호막이 씌워지고 이동 속도가 상승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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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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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 E W 순서로 마스터합니다/


Q는 레벨 올릴수록 깡딜이 매우 강해서 굳이 AP템이 없더라도 탑에서 충분히 딜이 나와줍니다


E도 레벨 올릴수록 쉴드량이 늘어납니다


W는 딜링을 위한다기보다 속박이나 RW를 통한 피수급용 스킬이므로 가장 나중에 마스터 합니다




라인전에서 스킬을 남발하지만 않는다면 크게 마나가 딸리는 챔프는 아닙니다


그러나 한타에서는 탱킹을 위해 어쩔수 없이 스킬을 남발할 수 밖에 없으므로 마나템이 필요합니다.




[PASSIVE] 카르마 패시브 : 스킬이나 평타로 상대방 챔피언 맞출시 R 만트라 쿨이 줄어듭니다


이걸 잘 활용해야 한타에서 무한 피수급으로 무한 탱킹이 가능해집니다



한타에서 무한 피수급을 위해 쿨감 40퍼 감소는 필수 입니다. 쿨감 40퍼 꼭!

스킬 콤보

1. E쓴채로 W줄걸고 스턴 확정 될쯤에 RQ 날리면 RQ터지는 2차 대미지 까지 다 받습니다


2. 피없을때 RW 줄 걸고 E쓴다음 아슬아슬하게 줄 스턴 걸면 피회복 상당합니다


3. 한타때 피 충분하면 팀원들에게 RE 걸어줍니다



워낙 단순한 챔프라 딱히 콤보랄건 없습니다. 1번 콤보의 경우도 한두게임만 해보면 타이밍 잘 잡힙니다


스킬 활용 팁

카르마 숙련도는 긴급한 상황에서 만트라를 잘 활용하는데에 있습니다.




또한 카르마는 1렙부터 R이 있기 때문에 6렙 전까지는 만트라를 활용하여 라인전에서 우위를 잡을 수 있지만


레벨6이 되는시점에는 상대방보다 스킬 1개가(그것도 강력한스킬인 궁극기) 없기때문에 그 점 고려하여


본인이 적보다 약한 상태임을 숙지 해야합니다





RQ만 자주 쓰는 분들이 많은데, 탱 카르마는 RW를 잘 활용하느냐에 따라 


한타에서 탱킹을 1인분 하느냐 3인분도 너끈히 해내느냐 갈립니다 




한타에서 카르마는 딜링 포지션이 아닌 딜러를 지키는 포지션, 추노하는 포지션에 가장 적합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대부분의 경우에서 카르마는 도란 2포션으로 시작합니다

도란링 만으로도 마나 수급이 원활한 편입니다.


중후반 한타때를 위해 마나와 체력이 충분한 로아를 첫템으로 갑니다
(도벽룬일때가 콩콩이룬보다 로아를 훨씬 빨리 뽑음)

체력 회복 증가를 위해 정령의 형상을 가줍니다.



로아와 정령의 형상이 핵심 아이템입니다. 나머지는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갑니다



카르마가 아이템에서 얻어야 할 핵심 요소 : 1체력 2쿨감40퍼 3마나

 1 체력 : RW가 잃은 체력의 20퍼센트를 채워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체력이 많으면 많을수록 자동적으로
          회복량도 증가합니다. 무조건 체력이 높아야 합니다

 2 쿨감 : 한타에서 RW를 사용한뒤 Q로 2~3명만 맞춰도 금새 만트라 쿨이 다시 돌아옵니다
          그러려면 쿨감 40퍼 감소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한타에서 RW를 몇번 성공시키느냐에 탱킹성능이
          달려있습니다

 3 마나 : 한타에서 카르마는 쉴새없이 스킬을 퍼부을수 밖에 없습니다. 본인 쉴드, 팀원 쉴드, Q 견제, RW 피수급
          그러려면 충분한 마나통이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핵심 아이템

1. 영겁의 지팡이(로아)

피통, 마나통, 주문력까지 탱킹 AP 챔프들이면 필수로 가는 아이템입니다. 핵심1코어 입니다.

2. 정령의 형상

마법저항력, 쿨감소, 체력회복증가. 이 아이템 가고 안가고에 따라서 RW 피회복량이 눈에 띄게 차이납니다.

핵심 2코어

추천 아이템

1. 얼어붙은 건틀릿

마나, CC, 쿨타임감소, 라인 정리 수월함으로 탑 카르마에게 꿀 아이템 입니다

게다가 보통 탑에 AD 챔피언이 많기때문에 보통 로아 다음으로 바로 가주는 템이기도 합니다

원거리 미니언 3마리 모여있을때 Q한방 맞추고 얼건으로 가운데 미니언 맞추면 깔끔히 정리


2. 란두인

치명타 딜을 넣는 챔프가 있으면 무조건 가줍니다. 체력에 사용효과에 방어력에 고유효과 모두 매우 좋습니다.


3. 워모그

쿨감, 최고의 피통, 한타 후 재정비 시간동안 피 회복까지 놀라운 아이템입니다.



-----핵심,추천 아이템들로만 가도 한타에서 평타 이상 성능 발휘 보장------


차선책 아이템

Thornmail(가시 갑옷) 상대 원딜이 너무 아프면 란두인 대신 가줍니다

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 초반에 매우 잘풀렸을때 갈만 합니다. Q자체 슬로우로 효과도 잘 받습니다. 딜 잘 나옵니다.

Adaptive Helm(적응형 투구) 럼블같은 챔프 상대로 힘들때 가줍니다. 

Abyssal Scepter(심연의 가면) 적들이 AD보단 AP 비중이 클때 가줍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나서스
나서스를 상대하기 힘든것이 아니라 나서스의 왕귀를 막을 수 없습니다

초반에는 어느정도 견제가 되지만, 갈수록 나서스 패시브 피흡수를 카르마 마나가 따라가지

못합니다. 나서스 나오면 무조건 정글러 계속 호출하여 회생 불가능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블라디미르
라인 유지력이 좋으면서도 딜이 강력해서 상대하기 까다롭습니다

비슷하게 컸을때 카르마보다 한타에서 존재감도 더 큽니다


블라디가 피웅덩이 시전하기 전에 W 줄을 걸었다면 피웅덩이를 시전해도 줄이 끊어지지

않습니다. 피웅덩이 인채로 스턴을 먹습니다
말자하
한타때나 소규모 싸움때 말자하가 궁을 박고 Q로 침묵시키면 RW를 할 기회가 적어집니다


라인전 자체는 할만 하지만 카르마 탱킹능력을 많이 저하시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가렌
다리우스
올라프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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