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6명
62.5% (10표)
0% (0표)
37.5% (6표)
피들스틱, 종말의 전조
Fiddlesticks, The Harbinger of Do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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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6
2018 시즌8 피들서폿 공략 [감전,수호자]

- 갓피들갓(2018-01-10, 조회수: 203181)

 



이 공략은 18년 1월 10일 이전 버전 기준 공략입니다.

정기적으로 진행되는 패치에 따라 피들서폿에 최적화된 룬셋팅과 아이템트리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공략 안에 들어있는 룬셋팅과 아이템트리는 무의미 할 수 있으며 

혹시 도움이 되신다면 참고 정도만 해주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패치 때마다 꾸준히 이 공략글을 수정하기는 어려울 것 같아 앞의 말씀을 전해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피들서폿 공략입니다.

제 티어는 다이아4. 최고티어는 다3. 요즘은 다이아 4,5를 왔타릭 갔타릭 하고 있습니다. 

피들서폿원챔유저

요게 제 닉네임이고요

닉 그대로 

피들서폿만 합니다. 






우선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피들서폿을 처음 해보시는 분들이 꼭 알아야 할

원딜 안빡치게 까마귀 날리는 법을 알려드릴게요.

1. 첫웨이브 때는 원거리미니언 3마리 남았을 때 까마귀를 날립니다.
2. 그다음부터는 미니언들이 풀피로 도착하자마자 까마귀를 날립니다.

아래 영상에서 보시죠. (좀비와드에 대한 내용도 있습니다. 피들은 좀비와드를 찍어야 됩니다. 피들은 갱킹에 약해요.)








요 아래는 피들서폿 매드무비



서폿게시판에 닉네임 '갓피들갓'을 치시면 또 다른 영상들도 있습니다.
피들스틱, 종말의 전조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94.4 (+94) 2192.4 마나 500 (+28.0) 976
공격력 48.4 (+2.63) 93 공격 속도 0.625 (+2.11%) 0.849
5초당 체력회복 5.61 (+0.6) 15.81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30 (+4.7) 109.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480.0 480.0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룬은 감전이랑 수호자를 씁니다.

감전은 보통 딜, 유틸폿 상대로 가고

수호자는 탱폿 상대로 갑니다.





감전 : 순간 폭딜
돌발일격 : 마법관통력(플 or 궁)
좀비와드, 영리한사냥꾼 : http://www.inven.co.kr/board/lol/3373/710190

절대집중, 주문작열 : 짤짤이 강화
점멸 점화 and 점멸 탈진을 씁니다.

점화는 감전과 어울리고, 탈진은 수호자랑 어울립니다.



점화 : 라인전을 쌔게 할 때, 킬각을 볼 수 있을 때 

탈진 : 킬각을 볼 수 없을 때, 적 챔프 중 폭딜 및 암살자 챔프들이 있을 때



보통 점화를 드는데, 탈진이 필요한 경우나 점화가 별 쓸모가 없을 거 같을때(킬각이 안나올 것 같을 때) 탈진을 듭니다.

킬각이 안나올 것 같을때는 => 적 서폿이 알리, 블츠, 쓰레쉬 등등의 탱폿일때
무해한 허수아비 (Dread)
피들스틱의 장신구는 '허수아비'로 대체됩니다.

피들스틱의 레벨이 오를 때마다 '허수아비'가 힘을 얻어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고, 지속 시간이 증가합니다.

6레벨 : '허수아비' 설치 시 6초 동안 근처의 와드가 드러납니다.
공포 (Terrify)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5/14.5/14/13.5/13초
기본 지속 효과 : 전투에서 벗어나 적의 시야에 보이지 않을 때 적에게 스킬로 피해를 입히면 대상이 1.25/1.5/1.75/2/2.25초 동안 공포에 질립니다.

사용 시 : 대상을 1/1.25/1.5/1.75.2초 동안 공포에 빠뜨리고 대상 현재 체력의 6/7/8/9/10%(주문력 50당 1%)(최소 40/60/80/100/12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이 최근 공포에 질렸다면, 대상 현재 체력의 12/14/16/18/20%(+주문력 50당 2%)(최소 80/120/160/200/24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에게는 최대 4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575)
풍작 (Drain)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주변 적들의 영혼을 흡수해 2초에 걸쳐 초당 50/80/110/140/170(+0.3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지속 시간이 끝날 때 대상이 잃은 체력의 최대 12/14/16/18/2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피들스틱이 감소 전 입힌 피해량의 25/32.5/40/47.5/55%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대상이 미니언인 경우 15%만 회복합니다.

정신 집중이 끝나거나 더 이상 수확할 대상이 없는 경우,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의 60%를 돌려받습니다.

몬스터에게는 135%의 피해를 입히고 피해량의 50%만큼 회복합니다.
미니언에게는 50%의 피해를 입히고 피해량의 15%만큼 회복합니다. (사정거리: 650)
수확 (Dark Wind)
마나 소모: 40/45/50/55/60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어둠의 마력을 방출하여 지정한 초승달 모양 지역에 70/105/140/175/210(+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중당한 적을 1.25초 동안 30/35/40/45/50% 둔화시킵니다.

초승달 모양 지역의 중심에 있는 적은 지속시간 동안 침묵 및 둔화 상태가 됩니다.
까마귀 폭풍 (Crowstorm)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10/80 초
1.5초 동안 정신을 집중해 대상 지역으로 순간이동한 뒤 까마귀 떼를 불러내어 매초 해당 지역에 있는 모든 적 유닛에게 150/250/350(+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까마귀 떼는 5초 동안 유지되며 최대 총 750/1250/1750(+2.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800, 범위: 6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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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
피들의 핵심 스킬 콤보는 
플 qew 점화 입니다.

e까마귀 스킬 (어둠의 바람) 을 읽어보시면
"어둠의 바람은 흡수 스킬의 대상에게 우선적으로 반사됩니다." 라고 적혀있는데요.
e를 쓰고 w를 써서 w가 계속해서 안끊기고 유지된다면 e까마귀를 최대 3번까지 맞출 수 있어서 
e 1렙 기준 65 대미지를 3번 65 x 3 = 195 의 데미지를 줄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까마귀가 계속 튕길 수 있게끔 하는 각을 잘 봐야 합니다. 
w가 끊기지 않고 주위에 까마귀가 튕길 미니언이나 적 챔피언이 있는 각.

교전 중에 e를 함부로 쓰지 않는 것이 피들스틱이란 챔프의 숙련도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적이 혼자 따로 떨어져 있을때 침묵 1.25초 적 1명에게 걸어주는 것 보다, 조금만 참았다가 적이 여러명 모여있는 곳에 e를 써주는 것이 매우 효과적일 때가 많습니다.


감전, 딜피들

위의 스킬트리는 감전 룬을 들었을 경우의 스킬트리 입니다.


ewq 를 각 1개씩 찍은 3렙 때 감전을 들었을 경우 킬각을 볼 수 있습니다. 플qew점화.


4렙 때는 e 를 하나 더 찍어줘서 딜량을 높이고요.


5렙 때는 q 를 하나 더 찍어줘서 공포 시간을 늘려줍니다. 1.25초 -> 1.5초

(0.25초 차이가 체감이 큽니다. 피들은 q공포를 쓰고 e침묵을 걸어서 상대를 아무고도 못하게 만드는게 핵심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이 공포와 침묵 사이의 틈을 제로가 되도록 해주는게 중요한데(적이 스펠이나 스킬을 못쓰도록), 공포2렙을 찍어주면 그게 한결 수월해 집니다.)


그 이후에는 궁을 찍어주면서 e선마, q선마, 마지막으로 w를 찍어줍니다.



수호자, 탱피들

수호자를 들었을 때 탱피들의 스킬트리는 e w q q q R q w q w R w w e e R e e. 


q공포 선마가 핵심입니다.


9렙 때 2.25초 공포


공포 선마 이후에는 약간의 탱킹력을 보태줄 수 있는 w 를 찍어줍니다. 

시작 아이템
시작 아이템 2
딜피들
탱피들
보통은 주문도둑검 3포션을 시작으로 하는데,

적이 블리츠일 경우 1포션 제어와드로 합니다.

노랑와드를 박고 좀비와드를 이용해서 갱킹 방지를 해야하는데, 적이 블츠일 경우 초반에 블츠가 뭔짓을 할지 모르기 때문에 블츠의 예상 동선에 노랑와드를 미리 깔아줘야 합니다. 그래서 노랑와드를 갱킹방지용으로 쓸 수 없게 되서 제어와드로 갱킹 방지를 해야하는데, 블츠는 견제력이 0에 가깝기 때문에 1포션으로도 라인전을 수월히 할 수 있습니다.



위의 템트리는 그냥 가장 평범한 풀템들이고요.



아래 템트리는 딜피들의 템트리입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보통의 경우 리안드리, 존야 나오면 게임이 끝납니다.

지든 이기든

템트리는 유동적으로 가는거라, 제 전적에서 3개를 따왔습니다. 



아래의 템트리는 탱피들의 템트리입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더 자세한 사항은  op.gg 에 들어가셔서 '피들서폿원챔유저' 를 검색해보시면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베인
선고가 짜증납니다.
드레이븐
그 튕구는거 짜증납니다.
레오나
그냥 모든 스킬들이 피들의 카운터라고 볼 수 있는데요.
보통의 탱폿 상대로는 수호자를 들고 버티다가 중반 부터 로밍 교전으로 게임을 푸는데
얘를 상대로는 감전을 들고 초반에 쇼부를 보는게 나은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잘하는 레오나는 원딜에 칼꼽고 날라와서 피들한테 점멸q를 날리기도 합니다.

갱을 바라는게 가장 좋고, 피들이 안물리는게 가장 중요하고,

예전에는 레오나가 우리 원딜 물고 들어오면 피들이 적원딜한테 플qew 해서 적원딜을 먼저 녹이는 방식으로 이기곤 했었는데, 프리시즌 들어와서 레오나가 강해져서 그게 불가능 했었고, 최근 레오나 너프 이후로는 몇번 만나보지 못해서 잘 모르겠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쓰레쉬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아닙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이 너무너모 많습니다. 칸이 부족하네요.

쓰레쉬를 보통 밴합니다. 픽률이 20프로가 넘습니다. 쓰레쉬 밴.

레오나 너프 전에는 레오나가 픽률도 높고 미친듯이 쌔서 레오나를 밴 했었는데, 지금은 쓰레쉬 밴합니다.

쓰레쉬의 초반 강점은 강력한 갱호응 입니다. 플 마당쓸기로 끌어오고 랜턴던져서 정글 댓고오고 사형선고 맞으면 사형당합니다.

라인전을 아예 못이기는건 아닌데, 적정글이 맘먹고 바텀만 찌른다 하면 피들쪽에서 이길 수가 없습니다. 터지기가 쉽습니다. 피들은 초반에 라인을 계속 밀어야 되기 때문에.

사이온
사이온도 피들과 비슷하게 하는사람들만 하는 챔프인데요.
하.. 잘하는 사이온 만나면 ㄹㅇ 숨도 못쉽니다.

뭣도 모르는 못하는 사이온이길 비세요.




최근에 줫터진 기억이 너무 강렬해서 그런가... 예전에는 몇번 이겻던거도 같긴 합니다.
질리언
초반에 끝장을 봐야합니다.

중후반 가면 노답.

살리는거 14기
적 서폿이 딜, 유틸폿일 경우 피들은 보통 서폿을 먼저 노립니다.

룰루, 잔나, 소라카, 나미, etc. 얘네들은 피들의 공격을 무력화 시킬 수 있는 스킬들을 가지고 있어서 얘네 상대로 적 원딜을 물려고 달려들면 피들이 적서폿의 스킬에 맞고 포커싱이 되어 죽습니다. 그래서 서폿을 먼저 노립니다.

자이라, 브랜드, 제라스, 미포, etc. 얘네들은 딜폿인데, 적 원딜을 물려고 달려들면 피들도 죽을 수 있습니다.
그런 위험 감수하지 말고 서폿을 먼저 노립니다. 피들이 누군가를 노린다고 하는건 => 공포(1렙) 1.25초 + 침묵 1.25초 합해서 2.5초 동안 적이 아무것도 못하게 함과 동시에 딜을 넣는다는 것이죠. 적 서폿이 아무고도 못하게 함과 동시에 삭제시켜버립니다. 

여기에 제가 베인과 드븐을 카운터에 집어 넣은 이유가 나옵니다. 피들이 적 서폿을 물려고 달려들었을때, 플qew점화를 했을 때, 베인이나 드븐이 피들을 튕겨 버리면 피들은 딜도 별로 못 넣어보고 플만 빠지고 뒤로 튕겨 버립니다. 
그래서! 베인 선고와 드븐 비켜서라의 쿨을 알면 좋습니다. 저도 몰랐는데 지금 보니 각각 20초, 18초네요.
스킬이 빠졌을 땐 들어가도 된다는 사실. 빠지면 들어갑니다.





프리시즌이 되어 감전 룬을 들어보고 적 유틸, 딜 서폿들을 상대해보면서 플 qew 점화를 써본 결과, 
뭐라 말씀드려야 될지 좀 고민되긴 하는데, 과장해서 말하면 모든 적 유틸, 딜 서폿들을 다 이길 수 있고(라인전에서)
좀 소심하게 얘기하면 손싸움이긴 한데, 피들 3렙 이후 울 정글이 갱오면 필킬 정도? 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e까마귀를 사용하여 적의 체력을 야금야금 깎아 놓고 qew 마나를 확인하면서 적 체력이 반피~2/3 피? (사실 수치상으로 정확히 어느정도라고 말씀드리기가 어렵네요, 원딜 호응에 따라 다르다고 볼 수도 있고요, 그래서 들어갈 때 원딜 위치도 잘 보고 핑도 찍어주면 좋습니다) 적 체력과 우리 원딜 위치를 보고 플 qew 점화를 해줍니다.

피들 궁이 있는 6렙 이후에는 각이 나오면 적 체력이 얼마가 남아있든 상관없이 킬각이 나옵니다. 





수호자 

수호자를 들어봤습니다. 탱폿 상대로

제 전적을 살펴보니 
17전 11승 6패.
블리츠 4승 2패, 알리스타 2승 2패, 쉔 3승, 마오카이 1승, 오른 1승, 브라움 1패, 사이온 1패

수호자를 들고 게임을 하는 방식은, 까마귀로 라인을 밀면서 사려주다가, 적 서폿이 우리 원딜 물면 적 서폿한테 공포 걸어주고 빠지고, 딜교환은 왠만하면 피하거나 적당히만 하고, 울 정글이 갱오면 호응 잘 해주고, 바텀 근처에 교전이 일어나면 합류 잘 해주고, 기동신 나오면 미드 로밍각도 보면서 우리 원딜 잘 챙겨주고, 시야석 나오면 시야 잘 밝혀주고, 솔라리 나오면 우리 팀원들 솔라리각 잘 봐주고, 기사의맹세 나오면 우리 원딜 잘 지켜주고, 서리여왕 나오면 적극적으로 시야장악 해주고, 교전 때는 잘큰 적에게 공포 걸어주거나 우리 원딜 무는애한테 공포 걸어주고 까마귀 날려주고 하면 됩니다. 





레오나 밴하다가 쓰레쉬 밴하고 있는데 그 와중에 레오나 두 번 만났는데, 두 번 다 감전으로 이겻네여. 
못하는 레오나엿나 봅니다.



블츠는 그랩각을 잘 보면 쉽습니다. 근데 원딜이 끌리면 뭐 노답. 블리츠가 기동신 신었을때를 특히 조심하세요.
블츠 상대로는 신발을 먼저 가줍니다. 


알리는 w 로 박을때 q 잘 써주시고. 쉔도 도발 긁을때 q 써주시고. 마오카이는 뭐 할려고 하면 안됩니다. 그 공간왜곡하면서 들어오는거 쓰면 까마귀가 사라져요. 





피들 공략 심화 버전(피들의 단점)

12월 5일에 작성하여 1월 7일에 수정한 글입니다.

공략게시판에 첨부하기 위해 여러 부분을 수정했습니다.

개요

1. 까마귀를 날려서 cs를 먹을 수도 있다.

2. 물몸 뚜벅이, cc 탱폿과 갱에 약하다.

3. 시야장악을 당하면 할 수 있는게 없다?







피들이 피기까지는

피들이 피기까지는
나는 아직 나의 궁을 기다리고 있을 테요
마나가 뚝뚝 떨어져 버린 날
나는 비로소 원딜 여읜 설움에 잠길 테요
추운 겨울날
까마귀조차 자취를 감추던 날
도벽에 빠진 노머고 앞으로 걸어가
트위치와 큐평평 맞딜을 하더니
천지에 모란은 자취도 없어지고
뻗쳐 오르던 내 보람 서운케 무너졌느니
게임 한 판 지고 말면 그뿐, 내 승급전은 또 끝나고 말아
삼백 예순 날 하냥 섭섭해 우웁네다
피들이 피기까지는 
나는 아직 기다리고 있을 테요, 찬란한 피들의 봄을





미미와드와 피들스틱










폿 화이팅!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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