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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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르가나, 타락한 자
Morgana, The Fall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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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폿 모르가나 안전하고 획기적인 운영법

- 제자리걸음(2018-01-08, 조회수: 8060)

영리한 사냥꾼 특성과 루비시야석을 이용한 사용 아이템 모르가나 공략
모르가나, 타락한 자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9 (+104) 2397 마나 340.8 (+60.0) 1360.8
공격력 55.5 (+3.5) 115 공격 속도 0.625 (+1.53%) 0.788
5초당 체력회복 5.5 (+0.4) 12.3 5초당 마나회복 11 (+0.4) 17.8
방어력 25.38 (+5) 110.38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450.0 450.0
이번 공략에서 가장 중요한건 (영리한 사냥꾼)입니다.

적 챔피언당 1회 한정 처치 관여 시 영구적으로 사용 아이템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해주는 매우 좋은 특성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이템 쿨감이 무려 40%가 줄어든다니... 이거 엄청 좋은 특성인데 아직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여기에 루비시야석을 장착할 경우 20%가 추가되어 총합 60%라는 엄청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서리여왕 36초
솔라리 36초
존야 78초라는 압도적인 시너지효과

시야확보할 때 제일 중요한 서리여왕이기 때문에 무조건 가야하는 특성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장신구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장신구가 매우매우 빨리 돕니다.

이기고 있을 때에는 일반 토템도 좋습니다. 
(37초 쿨이기에 핑크와드 포함 시야 7개를 동시에 확보할 수 있습니다!)
정말 부족함 없이 와드를 사용할 수 있다는 느낌을 받게됩니다.

제가 좀비와드를 드는 이유는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시야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들었습니다.

마법에는 콩콩이, 마나순환팔찌, 기민함, 주문작렬을 들었습니다.

콩콩이는 모르가나 부족한 딜을 매꿔주고 고통의 대지와 시너지가 매우 좋고

마나순환 팔찌는 모르가나의 라인 압박 능력을 더욱 강하게 만들어줍니다.

(궁극의 모자 보다는 마나순환 팔찌가 라인전에 매우 힘을 발휘합니다. 부족함 없이 딜할 수 있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기민함은 모르가나의 궁극기인 족쇄와 시너지가 좋습니다. 모르가나 서폿은 스킬쿨감은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자연스럽게 채워지는 쿨감을 무리하게 올리지마십시오.

주문작렬은 콩콩이 + 고통스러운 대지에 시너지가 매우 좋습니다.







기본 스펠은 점화 / 점멸

상대팀 암살자가 2명 이상일시 탈진 / 점멸
영혼 흡수 (Soul Siphon)
모르가나가 스킬로 챔피언 및 대형 미니언, 대형 몬스터에게 피해를 입히면 피해량의 18%만큼 체력이 회복됩니다.
어둠의 속박 (Dark Binding)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어둠의 에너지를 발사하여명중한 대상을 2/2.25/2.5/2.75/3초 동안 속박하고 80/135/190/245/300 (+0.9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175)
고통의 그림자 (Tormented Shadow)
마나 소모: 70/85/100/115/13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5초 동안 대상 지역을 불태워 안에 있는 적에게 매 초 12/23/34/45/56 (+0.1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는 대상이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70%까지 증가합니다.

영혼 흡수로 체력을 회복할 때마다 고통의 대지 재사용 대기시간이 5%씩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정글 몬스터에게 17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350)
칠흑의 방패 (Black Shield)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26/23.5/21/18.5/16초
아군 챔피언에게 칠흑의 방패를 쳐 80/135/190/245/300 (+0.7AP) 마법 피해를 흡수하고 보호막이 유지되는 동안 모든 종류의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5초 또는 피해를 모두 흡수할 때까지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800)
영혼의 족쇄 (Soul Shackle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주변 적 챔피언에게 어둠의 사슬을 걸어 175/250/325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를 20% 늦춥니다. 3초가 지난 후 사슬을 벗어나지 못한 적은 추가로 175/250/325 (+0.8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1.5/1.75/2초 동안 기절합니다.

영혼의 족쇄를 사용하는 동안 모르가나가 사슬로 묶은 적을 향해 이동할 때 이동 속도가 10/35/60% 증가합니다.

모르가나는 영혼의 족쇄에 걸린 모든 적에 대해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600)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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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
저는 W를 1렙에 먼저 배웁니다. 이유는 고통의대지로 원거리 미니언을 빠르게 잡고 두번째 오는 근거리 미니언 3마리를 빠르게 잡아 선2렙을 쟁취하는게 목적입니다. 서폿 모르가나는 푸쉬해야 하는게 특징입니다.
초반에 한두개 뺏어먹는다고 원딜이 화낸다 해도 참고 넘어가십시요, 라인이 푸쉬가 되어야 원딜러들도 원할한 파밍이 가능해집니다.
[W를 먼저 배우면 위험하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그것은 적 정글이 2랩 갱을 왔을 때 빼고는 없습니다. 1렙에 킬을 낼 수 있는 경우는 극히 드물기 때문, 그렇기 때문에 이동경로에 미리 와드설치는 필수.

2렙은 실드입니다. 속박은 위험한 도박입니다. 라인을 성공적으로 크게 푸쉬했을 경우에는 속박을 배우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무조건 블랙실드를 배우셔야 원딜의 안전을 지킬 수 있습니다.
여기서 팁은 실드던 속박이던 먼저 보여주면 안됩니다. 적이 속박을 확인했을 경우 이니시를 열 수 있고,
실드도 마찬가지로 먼저 사용하면 적이 속박이 없다는걸 알게 되어 적에게 기회를 제공 하는 것입니다.
실드는 짤데미지에 절대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cc기 혹은 폭딜이 있는 경우에만 블랙실드를 사용해주십시오.
3렙에 속박을 배우고 역시나 바로 사용하지마십시오. cc기가 없는 조합일 경우에만 속박을 마구 날려주시고 cc기가 있는 조합일 경우 속박은 아껴야합니다.

속박Tip
속박을 보이는 곳에서 직선으로 날리는것 만큼 허접하고 피하기 쉬운 스킬이 없습니다.
대각선 방향위주로 사용해주시고 부쉬에서 숨어서 적과 내가 직선 방향인 상태에서 사용하셨을 경우 가장 맞추기가 쉽습니다. 또한 회피기가 있는 챔프들 같은 경우 대시기가 빠졌을 경우 사용해주세요. (베인/케틀/루시안 등)
궁극기 족쇄를 사용할 경우 대시기가 있는 챔프의 경우에는 대쉬를 합니다. 이때 속박을 쓰시면 맞출 확률이 극대화됩니다. + 서리여왕의 유령이 맞았을 경우 속박 확률은 크게 올라갑니다.

3렙 이후에는 고통의대지 2렙을 배우는데 이유가 있습니다.
장거리 미니언이 3렙W에는 한방에 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딸피까지 만들어줄 수 있는 2렙까지만 찍어줍니다.
그래야 우리 원딜이 한방에 장거리 미니언을 먹을 수 있기 떄문에 입니다.

고통의대지 Tip
이번 고통의 대지는 패시브와 잘 어울리는 스킬입니다. 특히 챔피언/ 대형미니언/ 대형 몬스터 등에게 큰 체력회복 효과가 있습니다. 체력이 없을 때는 항상 대포 미니언과 장거리 미니언이 겹치도록 고통의대지를 깔아주세요. 
라인전에서 물약 소모가 매우 줄어듭니다.
+ 고통의대지는 안보이는곳에 시야를 깔때 미리 써주시면 헌납 효과에 의해 적이 있는지 없는지 돈이 올라가는 것으로 판별 할 수 있습니다. 서리여왕이 나오기 전까지는 꼭 이렇게 시야를 확보해주세요! 

족쇄 Tip 

1. 족쇄 사용 중에는 존야를 사용하여 폭딜 혹은 cc기를 막야아함 중간에 죽으면 족쇄 사라짐.

(특히 한타 시 족쇄 펼치면 모르가나 먼저 노리는 경우가 생김)

2. 유리한 상황의 한타시 족쇄는 가급적 적 원딜을 노리는 구도로 사용하여야함

(한타에서는 원딜의 프리딜을 막고 시간을 벌어서 상대팀 원딜의 딜을 막야아함)

3. 불리한 상황의 한타시 우리팀 원딜을 물려고 들어오는 암살자 챔프를 궁으로 제압하여야함

(솔라리와 블랙실드를 우리팀 원딜에게 걸고 탈진 혹은 점화를 들어오는 상대방에게 같이 걸어주어야함)


라인전 이후에는 속박은 3레벨까지가 적당합니다. 2.5초 정도 되면 확실한 킬각이 나옴.

고통의 대지는 라인전 이후 미드에서 주로 활동하게 되는데 미드라이너가 죽거나 자리를 비울 경우 미드포탑을 지키기에 안성맞춤 그리고 한타시 고통의대지를 더 많이 사용하게 때문에 속박 보다 고통의대지를 먼저 마스터하게 되는것임.

블랙실드는 적 에이피 챔프에 성장에 따라 올려주시면 됩니다. 상대 에이피 챔프가 큰 성장을 했을 경우 고통의 대지 보다 더 빠르게 마스터 해야함.




스킬 활용 팁

속박 -> 고통의 대지 -> 블랙실드 -> 족쇄 (안전한 대신에 맞출 확률이 적음)


블랙실드 -> 족쇄 -> 고통의대지 -> 속박 (딜은 쌔고 정확하지만 리스크를 감수해야함/강제이니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서폿 모르가나 특성상 아이템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첫번째는 특성과 관련이 있는데요.

영리한 사냥꾼에는 10% 아이템 쿨감소 및 킬 혹은 어시스트를 먹었을 경우 +30%(1회당 6%씩 * 5번) = 40%

특성40% + 루비시야석20% = 합60%

서리여왕 36초

솔라리 36초

존야 78초

이 세가지 서리,솔라리,존야는 꼭 가야하는 템입니다.

신발은 유동적으로 상대방 챔프 보시고 닌탑 또는 헤르메스 가시면 됩니다.

그 외 마지막템은 유동적으로 가시면 되는데 개인 취향입니다.

필자는 우리팀 운영이 안되거나 수비를 해야할 경우가 생기면 지휘관 혹은 즈롯차원문 올립니다.

적 암살자가 강하다 싶으면 기사의 맹세를 올리고 신발을 헤르메스 가는 편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쓰레쉬
앞에서 블랙실드를 자신에게 걸어놓고 대신 맞아주어야합니다. 그리고 바로 반격하지 마십시요.
쓰레쉬가 모르가나를 상대로 들어온다는것은 뒤에 정글이 개입할 경우가 많기 때문.
왠만하면 내가 원딜에게 속박을 맞췄을 경우에만 공격을 하시고
그 외에는 속박을 아끼고 W로 장거리 미니언의 체력을 깍아서 라인을 밀게하는게 포인트!
알리스타
위 쓰레쉬와 동일
레오나
위 알리스타와 동일
모르가나는 들어오는 챔프를 제압하기 적합합니다.

이렐리아, 야스오, 리븐, 피오라, 다리우스, 피즈, 제드 등등

중간 라인에 서서 체력이 약한 우리팀을 지켜줄 수 있는 버팀목 역할입니다.

들어온다 싶으면 우리팀 원딜에게 블랙실드와 솔라리를 걸어주시고 서리여왕과 족쇄를 사용하여 진입을 일체차단합니다.

이것이 가능하게 되는 완성 템트리
서리여왕 + 솔라리 + 존야 + 닌탑&헤르메스 + 탈진

 

 

라인 / 정글 운영법

고통의대지와 평타로 라인을 압박해주고, 속박은 아꼈다가 확실한 타이밍에만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속박을 맞추지 못할 경우 적이 들어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기 때문에 신중하셔야 합니다.)

 

초반 운영법

얼음송곳니 부터 올리시면 라인 유지력에 도움이 됩니다. (마나가 전혀 부족하지 않음)

송곳니 이후 시야석을 구입하시는데 만약 돈이 부족할 경우 신발과 루비수정을 구입하시면 됩니다.

핑크와드는 무조건 사야 하지만 아무대나 사용하시면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우리쪽이 라인을 푸시하고 있는 경우 우리팀 정글지역 쪽에 깔아주시거나 우리 정글러가 개입하기 전에 사용하여 적 와드를 없애고 우리정글러의 원활한 개입을 돕습니다.

모르가나는 그렇게 강한 챔프가 아니기에 무리한 이니시 같은걸 할 필요가 없습니다.

라인을 꾸준히 압박하고 시야를 잘 먹어두고 우리팀 라이너가 잘 성장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입니다.

(필자는 라인전에서 졌을 경우 우리팀 원딜의 성장을 고려해 바텀라인에 최대한 많은 와드를 설치해주고 미드로 올라갑니다. 이때 우리팀 원딜이 무난한 파밍이 가능해지고 이게 결과적으로 라인전에 졌던 원딜이 왕귀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줍니다.)


중반 운영법

 라인전이 끝났다면 이제는 본격적으로 모르가나의 무대입니다.

모르가나의 좋은점이 이제부터 시작됩니다.



1. 서리여왕을 이용한 시야확보

(서리여왕쿨이 최대36초입니다. 꼭 우리팀 시야가 없는 부분에서 시작할 때는 서리여왕을 누르시고 적이 없는걸 확인한 후에 시야를 깔아주셔야합니다. [주의할점은 유령이 나가는데 같은 속도로 나가시면 안됩니다. 유령이 찾기도 전에 적을 만나게 되면 1데스가 추가됩니다. 장신구도 특성과 루시비야석의 힘으로 쿨타임이 매우 적습니다. 그점 꼭 염두해주시고 마구마구 사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일반 토템도 좋은 와드중 하나입니다. 총 7개의 와드를 모르가나 혼자서 확보할 수 있기에 계속해서 깔아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점은 서리여왕은 적을 추노하거나 따돌리기에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우리팀 시야가 있는 부분에서 적이 활동을 한다면 필시 우리팀 라이너가 상대하러 갑니다. 이때 서리여왕을 발동시켜 주시면 안보이는 지역에 적이 있는걸 확인 할 수 있고 안전한 한타가 열릴 수 있게 됩니다.


2. 시야확보는 우리팀에게 가장 큰 힘

지고 있거나 이기고 있거나 둘다 시야는 필요합니다.

이기고 있는 상황일 시 스노우볼을 유지시키고 더욱 튼튼한 기반을 세울 수 있다는게 장점

지고 있을 경우 시야 확보는 반격의 시작을 알릴 수 있는 유일한 수단

때문에 안전한 시야확보 만큼 승률이 올라가는 지름길이 없습니다.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팀파이트시 서폿 모르가나는 미드가 아닙니다. 앞라인에 서는건 죽음의 지름길입니다. 

(순식간에 짤리는것만큼 무의미한게 없습니다.)

 중간 라인에 우리팀 원딜러에게 블랙실드를 걸어주고 지속적인 속박과 고통의 대지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궁은 딱히 어디에 사용하라 이런말은 못들이겠습니다.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사용하셔야 하는데,

상대방 원딜의 프리딜을 막거나 우리팀 원딜러를 죽이기 위해 들어오는 암살자에게 사용하여 저지하는것이 가장 좋은 궁입니다.

솔라리 -> 블랙실드 -> 족쇄 사용 시 어지간한 암살챔프도 쉽게 암살할 수 없는 구도입니다.

만약 우리팀 원딜러가 수호천사를 들고 있을 때 암살챔프가 들어온다? 이것은 상상도 할 수 없습니다. 들어오는 순간 역관광입니다.

잘큰 이렐리아, 다리우스, 야스오, 리븐, 피오라 같은 탑챔프들의 카운터가 제가 알려드리는 서폿 모르가나입니다.


아이템 트리에서부터 수비적인 형태를 띄기 때문에 암살자들이 들어왔다 해도 크게 당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우리팀 원딜 앞에서 잘 버텨서 상대방이 들어올 수 없게 만들고 블랙실드를 원딜에게 걸어주어 자유로운 딜을 이끌어 내는게 모르가나의 특징입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시간이 없어서 계속해서 수정하겠습니다.


공략은 아니지만 존야 쿨감 80%를 만들 수 있는 특성도 있습니다.


지배에 감전과 영리한 사냥꾼 + 영감에 완벽한 타이밍과 우주적 통찰력 드시면 존야쿨감 80%를 맞출 수 있습니다.


영리한 사냥꾼 40% 루비시야석 20% 완벽한 타이밍 15% 우주정통찰력 5% 합 = 80% 

존야 120초 80% = 24초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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