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0% (0표)
0% (0표)
100% (1표)
쓰레쉬, 지옥의 간수
Thresh, The Chain Warden
0
0
0
1/1
벌레티넘의 쓰레쉬

- Elpenit(2018-01-08, 조회수: 6317)

안녕하세요 -

시즌 3부터 쓰레쉬 연구해온 사람입니다.

그냥 단지 벌레티넘 서식중인 쓰레쉬유저입니다.

그냥 벌레티넘의 소소한 꿀팁이니 보고 지나치셔도되고 평가를 해주셔도됩니다.

저는 그냥 제가 겪었던걸 여러분께 팁이 되고자 쓰는 공략입니다.

어떤 메타에서나 쓰레쉬 적응력을 길러갔던 유저입니다

첫배치땐 브론즈 3티어 받고 아주 벌레 급으로 못하던 서폿유저였었습니다.

하지만 시즌 4가 되면서

시즌4부터 본격적으로 쓰레쉬를 팠구요

그렇게 시즌 5

시즌 6

시즌 7까지 쓰레쉬를 하다가 한계를 느껴서 저는 쓰레쉬를 접으며 공략을 쓰고접겠습니다.



쓰레쉬를 애정으로 많이 했다고 보면되겠습니다.

쓰레쉬, 지옥의 간수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30 (+120) 2570 마나 273.92 (+44.0) 1021.92
공격력 56 (+2.2) 93.4 공격 속도 0.625 (+3.5%) 0.997
5초당 체력회복 6.92 (+0.55) 16.27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33 (+0) 33 마법 저항력 30 (+1.55) 56.35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450.0 450.0

저의 룬은 2가지 경우입니다.

룬은 원래 취향대로입니다ㅎ

알아서 자기 취향에 맞게 쓰시면됩니당


여진 : cc기를 걸면 주변의 적응력 피해와 방어력 마저 증가 . 즉 쓰레쉬한텐 참좋은룬입니다

불굴의 의지 : 쓰레쉬는 점멸 을이용한 이니시가 많으며 항상 쿨이 돌때가있습니다.

                   그래서 불굴의 의지를 들어주시면 스펠이 쿨일때 강인함 또는 둔화저항을 15% 를 얻게되며

                   이걸 활용 할수록 좋은 플레이가 나옵니다.

강철 피부 : 말 길게안하겠습니다. ( 소모품이용시 방어력이 5 증가됩니다 ) 초반 방어력 고자 쓰레쉬한텐 이득이죠 ??

재생의 바람 : 이건 .. 취향대로인데요 과잉성장을 써도 괜찮은 사람도있고 재생의 바람을 쓰는사람도 갠춘다고 들었습니다. 이건 여러분의 취향입니다 원하는거 쓰시면되요. ( 단 상대 바텀조합을 보고 찍는것도 잊지마시고요)


외상 : 서폿의 필수 룬 +코어템이 매우 잘나옴

우주의 통찰력 : 쿨감이 중요한 쓰레쉬에겐 매우 좋은 룬


이건 제가 주로쓰는 룬입니다

쓰레쉬는 항상 로밍에 특출나있었습니다

바드랑 동등하진않아도 그의 맞게 cc기 랜턴 좋은 군중제어기를 갖고있기때문이죠

그래서 저는 라인전 무난하게가서 700원을 빨리모은담에 +외상 해서 기동력을 먼저 뽑고

탑 또는 미드로 달립니다.

그랩을 못맞추더라도 E만 제대로 쓰신다면 그라인은 킬을 딴거나 다름이없다는걸 말하겠습니다.

단 ! . 상대 서폿,정글이 시야에 보이면 싸움을 거세요.

괜히 잘못싸웟다간 쓰레쉬가 겜말아먹긴 쉬운 룬이에요

탱킹도 중반부터 되기때문에 초반에 조금 사려주시고

이제 룬에 대해 설명 드릴게요


포식자 : 이것은 헤카림 및 람머스 or  올라프등 이속챔들이 자주들던 룬입니다 

            이것의 장점은 이걸 키고 평타를 맞으면 보통 기동력은 쿨타임 5초라는게 붙습니다

            하지만 이 룬을 장착하고 액티브를 키시면 그 쿨타임이 되어도 적어도 500이란 이속이 붙어서 도망치기도 

            좋고 다시 합류할수도 있습니다. 변수를 많이 만들어낼수있는 룬이기도 하지요

            심지어 포식자는 헤카림의 e 의 미니 버젼 ? 이라고 도 말할수가있겠군요

            많이 이동할수록 쓰레쉬의 기본공격력이 상승하는것을 보실수있습니다.

비열한 한방 : 말이 필요합니까 ?.. cc기를 맞추면 고정피해 +e패시브딜 + 포식자 이동관련 딜 ( 최고입니다.)

좀비와드 : 와드를 지울시 좀비와드가되어 시야를 밝혀줍니다

              서폿은 항상 그랫죠 와드를 박을려면 팀원 한명이랑 같이가서 박고 빠져야된다는걸요

              혼자가서 짤리면 엄청 욕을 먹게되는 서폿입장에선 억울합니다

              그걸 보안해주는게 포식자랑 좀비와드입니다

             저는포식자를 키고 렌즈를 돌리며 와드를 다지운후 원하는곳에 와드를 박습니다.

           (그럼 기본 와드 3개 횟수보다 더많은 와드를 박을수있게끔 되게됩니다.)

 끈질긴 사냥꾼 : 끈질긴 사냥꾼은 로밍후 라인복귀입니다. 상대방이 로밍을가서 우리원딜을 혼자 냅두질맙시다


외상 : 서폿의 필수 룬 +코어템이 매우 잘나옴

우주의 통찰력 : 쿨감이 중요한 쓰레쉬에겐 매우 좋은 룬

                     


저는 점화 점멸을 자주쓰는 편이며

상대방에 폭딜 챔피언

               


이애들이 아닐시엔 거의 점화 듭니다

이런 폭딜 챔피언이 나온다고 하신다면

바로 들어주시길 바랍니다(필수 !)

새로운 메타를 경험하고싶다면 추천드립니다.

제가 올린 포식자의 조합은 잘맞을꺼같은데

전역시 비추합니다

이것만큼 트롤이 최적화 된게없죠 ? 잘알아서씁시당 ㅎ

지옥살이 (Damnation)
쓰레쉬는 근처에서 처치된 적의 영혼을 포획해 방어력과 주문력을 영구적으로 1씩 올릴 수 있습니다.

쓰레쉬는 레벨업시 방어력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사형 선고 (Death Sentence)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9/16.5/14/11.5/9초
적을 잡아 자신 쪽으로 당기거나 상대방 쪽으로 도약합니다. 낫을 던져 첫 번째로 맞힌 유닛에게 1.5초간 100/150/200/250/300 (+0.9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자신 쪽으로 당겨 옵니다.

사형 선고로 적을 맞힐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 감소합니다.

이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잡힌 적 쪽으로 몸을 끌어당길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075)
어둠의 통로 (Dark Passag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21/20/19/18/17초
보호의 랜턴을 생성하여 아군이 쓰레쉬에게 질주할 수 있게 합니다.
특정 지점에 랜턴을 던집니다. 주위 아군이 랜턴을 클릭하면 집어들 수 있으며, 쓰레쉬가 랜턴과 함께 자기 쪽으로 끌어당겨 줍니다.

또한, 랜턴 근처로 오는 첫 아군은 4초간 최대 50/70/90/110/130(+채집한 영혼 하나당 2)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아군은 스킬 시전 1회 당 한 번만 보호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슬 채찍 (Flay)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3/12.25/11.5/10.75/10초
지속 효과: 공격을 멈춘 동안 피해량이 올라가 매 공격 시 추가 마법 피해를 줍니다. 이 값은 흡수한 영혼 수 1.5 + 공격력의 최대 80/110/140/170/200%(공격을 멈추고 있었던 시간에 비례)입니다.

사용 시: 적들을 원하는 방향으로 밀어냅니다. 등 뒤에서부터 일직선 상에 75/120/165/210/255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에 맞은 적들은 낫을 휘두른 방향으로 밀려난 다음, 1.5초간 20/25/30/35/40%만큼 느려집니다.

적에게 사용하면 멀리 밀쳐내고, 적에게서 멀리로 시전하면 적을 이 쪽으로 당겨올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500.0)
영혼 감옥 (The Box)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적들을 벽 속에 가두고, 벽이 허물어 지면 둔화를 일으키며 피해를 입힙니다.
자신을 둘러싼 영혼 감옥을 생성합니다. 장벽을 통과하는 적 챔피언은 250/400/55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2초간 속도가 99% 느려지는 대신, 통과한 벽은 허물어집니다.

벽 하나가 무너지면 나머지 벽에서는 절반의 둔화 지속 시간이 적용됩니다. 적 하나 당 한 개의 벽만 영향을 줍니다. (사정거리: 4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서폿유저라면 필히 ! 알아야 하는 2렙쌈입니다

첫번째웨이브 다먹고 2번쨰 웨이브 근거리 3마리입니다

근거리가 1마리 피 반쯤안남았을때 e를 걸고 2렙되자마자 q 배우고 q 점화 평 으로 2렙킬각은 보기쉽습니다


1.e r평 q

제가 주로 쓰는것이며

e를 팀쪽으로 당겼을때 상대가 도망칠려고합니다

그럴떄 r 평으로 느려짐을 최대한많이걸고

상대방이 점멸이나 도주기를 뺏다면 q로 다시 당기는 그런 콤보입니다


2. q r 평 e 

이콤보는 상대가 점멸이없을때 도주기가 하나도안남았을때 잡는 콤보입니다

상황마다 틀리니 유의 해주시길 바랍니다


브론즈 실버들이 제일 많이 하는콤보

q (끌었다 ?) e r 콤보

저는 비추입니다 한번에 많은 군중제어기를 썻다면 상대방이 도망치기가 수월해집니다



스킬 활용 팁

q를 최대한 아꼇다가 도주기를 뺀후에 끄는게 젤효율이 좋습니다.


e선마를 하는 이유는 q는 한번 삑사리가 나면 쿨이 매우 길어서 후반에 쿨감을

맞춘다면 모를까 엄청  쿨이 긴 단점이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e 를 선마 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저는 태양의 눈을 안갑니다.

태양의 눈은 싼대신 좋은 효율을 갖고있다는점 저도압니다.

하지만 루비시야석 만큼 따라갈만한게 없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벌레티넘이지만 루비시야석은 항상갑니다

루비시야석의 아이템 쿨감 +20 %는 구원 솔라리 산악방벽 쿨을 빠르게 돌릴수있으며

원할때 망설이지말고 원딜 외에 팀원을 살리는 좋은아이템으로 쓰입니다

아이템 쪽에선 저는 이런 루트로 가네요


라인전이 털렸다 ? : 시야석 <

라인전이 반반 갔다 ? : 시야석 <

2렙 킬을땃다 ? : 기동력 <

로밍성공을 했다 ? :  기동력후 시야석<

이런식으로 갑니다.


2렙킬을 딴 아이템 빌드

타곤산 > 기동력 > 시야석 > 루비시야석 > 솔라리 > 구원 > 방벽 > 기사의 맹세

이런식으로갑니다.

라인전이 털렸을때의 빌드

타곤산 > 시야석 >신발 > 솔라리 > 루비시야석 > 방벽 > 구원 > 맹세


이런식으로 갑니다 템은 상황마다 다르니 주의 해주시고 가주시길 바라겠습니다

하지만 저는 루비시야석을 꼭 올리는 타입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타릭
못이겨요 발버둥쳐도 타릭입장에선 간지럽지도 아프지도 않아요

이길려면 6렙전 포탑 으로 강제다이브 시키는 것밖엔..
탐 켄치
먹고 퉤 먹고퉤
오른
가끔식 서폿으로 오는데 탱탱 해서 잡기가 힘들어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소나
그냥 e평 q에 반피 없어지고 시작
럭스
몸약한 아이들한텐 쓰레쉬가 유리하죠 ?

서폿 별 상성 원딜은 적지않겠습니다.

 도발할때 원딜이 도발거리에 있다면 살포시 밀어주시면 어려운거 많이없습니다.

 저렙구간에서 피관리만 하시면 어려울꺼없습니다.


얘 나오면 그냥 원딜만 주구장창 물어요

얘도 살짝어려운데 .. 라칸은 원딜을 무는수밖에없어요 우리원딜이 물린다싶으면 바로 랜턴주고

                살려야되요

               라칸은 폭딜보다 매혹이랑 에어본의 시간이 길어서 조심해야합니다.

너프먹고 이제 공허충 평타한방으로 조질수있으니 쫄지마시고 공허충이랑 말자하랑 같이 e로 댕기면 됩니다

q 짤짤이 많이 맞지마시고 궁각 주시면 안되용


얘는 속박 이랑 e를 좀 조심하면서 쓰레쉬로 e평 q를 쓰시면 도주기 없는 럭스에겐 쉬운 밥줄입니다.


로밍으로 쇼부


브라움은 w쓸떄 반응 이좋으시면 브라움 w를 끊어주시고 원딜을 물어주시면 어려울꺼없습니다

                항상 우리원딜 앞에서 브라움 껄 쓰레쉬가 맞아주시거나 무빙해주시면 더욱 쉽게 이길수있습니다.


얘 나올떈 2가지 경우입니다 우리원딜한테 붙어서 알리 w 를 밀쳐 내던가

                아니면 우리원딜이랑 떨어져서 랜턴대기를 하던가 방법이 2가지밖에없어요


견제만 조심하시면 됩니당 견제 조심에 원딜과의 거리유지를 하시면 이기기 수월합니당

동실력으로 할떄 쓰레쉬가 불리하며 왠한하면 저는 벤하는성격입니다 ( 우리원딜이 끌려도 손해고

                제가 끌려도 손해 이기때문입니다)


 점화 점화 점화



e r평 점화 q 걸면 솔킬은 땁니다 몸이 엄청약하거든요


e를 아꼇다가 살포시 도발쓸때 밀어줍시다

까다로워요 .. 그냥 원딜만 물거나 애니만물거나 원딜과 작정하여 한놈만 개패야합니다.

얘도 이속이 빨라 e 거리를 잡는데엔 애를 먹긴합니다만 그럴땐 그냥 점멸e로 과감히 들어가서 원딜을

물어줍시다.


어렵습니다... w에 군중제어 무시 기술이 있기때문에 그랩각도 보기힘들고 상대원딜앞에서 방어를 한다면

               더욱 어렵습니다.

요즘에 떠오르는 조이서포터입니다 조이서폿은 궁을 사용시 되돌아온다는 단점을 이용 하시면 잡기 편합니다. e를 먼저 긁어주시면 알아서 궁을 뺄테니 되돌아오는쪽으로 그랩을 사용합시다.

밥줄 끌면 먹어요 단지 부활은 좀 생각하고 싸우시길 바랄께요

저는 얘를 3번정도 봤는데 전부 라인전씹털렸습니다.

                  6렙이후 무적기 탱킹 힐 기절 까지 갖춘 아이라서 포탑으로 끌어도 죽질않습니다 .

                 심지어 정글러를 먼저물어도 무적기를 걸어주면 답없이 쓰레쉬 쪽이 털립니다.

로밍도 조심히 갈것 원딜을 물때도 신중히 물것

e평 하시면 룰루가 변이 걸테니 풀리면 바로 룰루나 원딜을  q로 끌어줍시다

얘는 걍 헬입니다 견제 조심하시고 우리원딜 혼자나두면 얘한테 뒤지게 퍼맞아요




라인 / 정글 운영법

항상 인베이드는 서폿의 권리이며 가고싶으면 가고 안가고싶으면 안가고

서폿이 인베 오더를 내려야 팀이 따라줍니다

서폿이 cc기가 젤많고 젤 중요하니깐요

(저의 생각은 이렇습니다.)



초반 운영법

2렙 킬각 잡기

첫번째 웨이브 빨리먹고

2번째 웨이브 근거리 3마리 먹으면 2렙

근거리 2마리 먹고 1마리 피가 반틈안남았을때 싸움을거세요





중반 운영법

중반땐 우리원딜 혼자크게 냅둬야대요

탑 정글을 따라다니면서 와드를 제거해주시고 미드 가서 한번씩 소규모 이니시 걸어주시고

그렇게 유지를 해주셔야됩니다

우리원딜이 짤릴꺼같다고요 ?

소규모한타를 열면 상대방도 그냥 합류하게됩니다.

그럼 우리원딜은 후진입으로 남은 잔챙이들을 먹고 클수가있습니다.

(단점 : 우리원딜이 못컸을땐 원딜을 따라다녀야합니다.)




후반 운영법

와드는까먹지말고 필히 생각하며 계속하기


게임 이 불리할떄 : 우리정글위주로 와드하기

유리할떄 : 상대 정글위주로 와드하기



팀파이트시 역할


2가지 경우입니다

우리 원딜을 지키느냐 ?

상대원딜을 물것이냐 ?

이건데요 .. 라인전을 하시다보면 원딜실력이 어느정도나옵니다

그랩을 하면 무빙하는것에 딱 티가나옵니다

그걸 보고 생각해냈다가

상대원딜이 그랩거리를 준다 ? 그럼 그냥 끌어서 따고 강제로 한타를 여는것이죠


아니면 우리원딜 옆에서 그냥 솔라리 구원 방벽 다 켜주시는게 젤 안전하고 좋습니다.













마치며

새벽 1시부터 2시간동안 뻘짓으로 썻네요

뭐 읽기 싫으시면 안읽어도 좋아요

다만 욕설은 자제 합시다

그냥 저는 이떄까지 저의 쓰레쉬 플레이를 평받고싶어서 공략을 쓴글이니

잘썻다면 잘썻다고 해주시고 아니면 아무말 없이 뒤로가기 누르셔도 괜찮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0% (0표)
0% (0표)
100% (1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박규상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