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Xenics Storm에서 미드 AP 포지션을 담당하는
ManyReason입니다. 룰루가 맨 처음 나왔을 때
저번시즌 챔피언스리그 8강에서 mkz를 상대로
ap룰루를 썼었는데요. 그 이후 ap 계수 너프,
마나소모량 증가 너프등 많은 너프이후에도
룰루가 여전히 쓸만하다는 것을 보여드리기위해 공략을씁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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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595 (+92) | 2159 | 마나 | 350 (+55.0) | 1285 |
공격력 | 47 (+2.6) | 91.2 | 공격 속도 | 0.625 (+2.2%) | 0.859 |
5초당 체력회복 | 6.01 (+0.6) | 16.21 | 5초당 마나회복 | 11 (+0.8) | 24.6 |
방어력 | 26 (+4.9) | 109.3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0.0 | 330 | 사정 거리 | 550.0 | 550.0 |
- 공격 속도 +1.7%x9
- 레벨당 체력 +1.34x9
- 레벨당 주문력 +0.17x9
- 이동 속도 +1.5%x3
- 공격 속도+15.3%
- 체력+217.08
- 주문력+27.54
- 이동 속도+4.5%
표식을 공격속도로 쓰는 이유는 룰루의 패시브효과를 극대화시키고 룰루가 승부를봐야하는 초중반에 평타를 꾸준히 쳐주면서 패시브를 이용한 딜링을 해주기위해서 쓰는것입니다.
인장은 일반적인 ap 누커가 쓰는 성장체력룬을 썻구요. 조금더 버티는것보다 확실한 견제플레이를 하고싶다 하시면 마나리젠룬을 써줍니다.
문양도 일반적인 ap누커들이 쓰는 성장주문력 룬을 써줍니다.
정수는 여기선 이동속도룬을 썻지만 원하신다면 주문력룬을써서 스킬데미지를 조금더 늘리셔도 됩니다.
이 광선들은 대상을 추적하지만, 다른 유닛들이 대신 막아줄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7초
둘 다 적중하면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미니언에게는 70%의 피해만 입힙니다. (사정거리: 925)
재사용 대기시간: 17/16.5/16/15.5/15초
적에게 시전: 1.2/1.4/1.6/1.8/2초 동안 적 챔피언을 변이시켜 기본 공격이나 스킬 공격을 할 수 없게 만들고, 기본 이동 속도를 60만큼 감소시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적에게 시전: 픽스가 대상 적 유닛에게 80/125/170/215/260 (+0.5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그 다음 4초 동안 대상을 따라다니며 위치를 보여줍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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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전에서는 를 셀프캐스팅 하신뒤에 적챔프에게 를 거시고 픽스의
위치를 잘보신뒤에 를 적 챔피언쪽으로 쏴줍니다. 가 걸려있는적에는 픽스가 따라다니기때문에 의 사정거리가 925이지만 더 멀리있는적도 맞출수있습니다.
한타에서는 를 이런 챔프가 있을때는 해당 챔피언들이 적진안쪽으로 진입했을때 써줘서 적들에게 에어본과 광역슬로우효과를 줄수있게 해줍니다.
시작아이템은 신발에 3포션입니다.
코어아이템은 일반적인 ap누커들의 코어아이템인 와 그리고 스킬들의 쿨타임이 짧은것& ap계수가 그리높지않은것 등의 이유로 을 가주어 딜량을 보조해줍니다.
최종아이템에서는 대신나 를 가주셔도되고 혹시 후반에 블루가 극도로 필요한 챔피언과 함께한다면 를 가주시는것도 나쁘진않습니다.
아이템 빌드오더는 저 순서대로 하시면됩니다. 입맛에따라 하나에 를 빠르게 올리셔도 무방합니다.
라이닝에서는 주로쓰이는 두가지 방법의 견제가있는데, 미니언을 미는것과 동시에 적 챔피언에게 를 맞추는것, 앞서 스킬 활용 팁에 써드렸던 방법이 있습니다. 적 챔피언의 푸시력이 부족하다면 전자를 추천해드리고, 라인을 밀어도 충분히 cs를 잘 챙기는 챔피언이라면 후자를 주로 견제방법으로 씁니다. 패시브인 는 초중반에도 꽤 강력한 데미지를 가지고있으므로 여유가 된다면 꾸준히 평타견제를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룰루는 초중반에 강하고 중후반에는 점점 서포터형 ap챔피언이 되기때문에 초중반 라인이 게임을 결정하기도 합니다. 라인 운영이 결국 초반운영이기때문에 초반운영법은 쓰지 않겠습니다.
중반엔 블루버프를 가지고있을때 셀프캐스팅하여 를 이용한 라인 푸시이후에 빠른 이동속도를 이용한 로밍을 해줍니다. 와 는 아군챔피언들이 빈사상태일때 좋은 커버링이 되므로 로밍을 다닐때 교전유도를 요청해서 적군을 죽일수있게하고 만약에 킬이성공한 라인이 봇라인이라면 정글러와 함께가 용을 잡아줍니다. 1~2킬 정도 먹어주고 타워를 밀었다면 21분쯤에 이정도의 아이템이 나와있기때문에 그 타이밍을 이용해 적을 압박해줍니다.
가 나온 후반에는 스킬을 써줄때 시간차를 이용해 써주셔서 의 효과를 극대화 시켜줍니다. 포킹에 를 써주시고 타워압박을 해주시면서 를 셀프캐스팅해 액티브효과를 이용해서 타워를 한대씩 쳐줍니다. 만약에 타워 어그로가 에게 끌린다면 도 셀프캐스팅해줍니다. 그런식으로 조금씩 타워철거를 하면서 적이 참다못해 이니시에이팅 해줄시를 대비해서 를 적들에게 최대한 맞춰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기본적으로 후반에는 서포팅성향이 강해 폭발적인 데미지를 줄수없어서 아군이 항상 유리할때 싸우거나 같은 확실하고 강력한 이니시에이터가 있을때만 싸워줍니다.
초중반에는 충분한 누킹이 되기때문에의 셀프캐스팅으로 ap를 늘려주고 를 적에게 주로 걸고콤보를 써주며 를 아군원딜 혹은 적진 한가운데있는 아군 탱커들에게 써줍니다.
후반으로 넘어가면 는 아꼇다가 아군 원딜쪽으로 오는 브루저들에게 걸어주고 를 먼저 아군이니시에이터에게 걸어둡니다. 는 물론 아군이니시에이터를 기준으로 써줘야 적군이 아군 주력 딜러인 원거리AD에게 제대로 붙지를 못합니다. 를 이용한 딜링도 중요한데 만 있어도 평타대미지가 400정도가 되고 의 데미지도 무시를 못하므로 평타견제는 꾸준히 해줍니다.
에게는 충분한 푸시력 + ap에게 강력한 블랙쉴드가 있지만 룰루같은 1자형 스킬의 푸시를 버티기에는 무리가 있으므로 최대한 초반에 압박해줍니다. 6레벨 이후에는 를 걸리지않게 를 셀프캐스팅 하면서 잘 피하고 혹시라도 를 쓴다면 바로 빠르게 로 대응해주며 최대한 그자리를 빠져나옵니다. 만 조심한다면 룰루가 충분히 압도할수있는 챔피언입니다.
에게는 강력한 스킬콤보 + 마스터리를 이용한 강력한 체력&방어가 있으므로 최대한 데미지교환을 피하면서 콤보를 이용해 푸쉬를 해줍니다. 항상 조심해야하는 콤보는 상대가 무리하거나 룰루가 무리할때만 쓸수있으므로 최대한 무리하지마시고 상대가 디나이를 하기위해 앞으로 나온다면 정글러를 불러서 상대해야합니다.
는 룰루에게는 전혀 위협적이지않은 챔피언이므로 콤보만으로 쉽게상대가능합니다.
에게는 만 조심하면 푸시력도 밀리지않고 룰루는 를 써주면 를 맞는다고 해도 가 를 여러발 쏠수 없기때문에 충분히 상대할수있습니다.
이런 챔피언들에게도 의 이동속도 증가가 적 챔피언들의 스킬샷을 충분히 쉽게 피할수있으므로 를 상대할때와 비슷하게 운영하시면됩니다.
가 처음 나온뒤로 ap계수가 0.1씩 낮아지는 패치마다 평균 승률이 5% 씩 떨어졌다는 소식을 들었는데 룰루는 여전히 좋은 챔피언이고 충분히 팀을 캐리할수있는 챔피언입니다. 물론 ap계수가 높을때보다야 성능이 조금 떨어졌지만 룰루의 스킬들의 시너지는 여전히 충분히 좋다고 생각하며 타 미드챔피언들에게도 그렇게 밀리지않는 성능을 가지고있어 공략을 써봤습니다.
이 전적은 룰루 최종패치 이후에 시작해서 최근까지했던 룰루 전적이구요 2100 언저리에서 플레이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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