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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쉔, 황혼의 눈
Shen, The Eye of Twil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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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 8 상세한 탑 쉔 공략 {영상 有}

- 체리시(2018-02-11, 조회수: 19567)

탑 라이너라면
갖춰야 하는 맵리딩 텔 로밍
안정적인 파밍 스플릿 푸쉬
이런 정석적인 운영의 대표적인

쉔이라는 챔피언의 매력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이렇게 글 써 봅니다.


*제 글은 로딩 중에 슥 보기 보다는 정독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쉔, 황혼의 눈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99) 2293 마나 400 (+0.0) 400
공격력 64 (+3.38) 121.4 공격 속도 0.666 (+3%) 1.006
5초당 체력회복 8.5 (+0.75) 21.25 5초당 마나회복 50 (+0) 50
방어력 34 (+4.2) 105.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25.0 125.0

쉔 메인 룬은 전부 다 결의 아니면 정밀임 다른 건 예능이에요









결의


메인은 다들 알다시피 착취 또는 여진인데

어떨 때 착취를 들고 어떨 때 여진을 드는지 알아보자면


착취는

1.라인전에서 지속적인 평타 견제가 가능한가?

2.상대의 짤짤이가 쉔의 패시브로 버틸 수 있는가?

3.싸움이 주기적으로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가?

이럴 때 들어줍니다.

한 마디로 상대가 좀 만만해 보이는 근접챔프일 때 착취를 들면 됩니다.


여진은 

1.상대가 원거리인가?

2.일방적으로 맞아야 하는가?

3.우리 정글의 갱킹으로 한 번에 킬을 따야 하는가?

이럴 때 들어줍니다.

상대가 원거리 챔이면 닥치고 여진 드는게 나중 한타 때 이로워요


쉔을 선픽 했는데Darius(다리우스)Olaf(올라프)요런 라인전 개깡패 친구들이 탑에 놀러오면 

착취냐 여진이냐는 취향이긴 한데 갠적으로 여진을 더 추천

괜히 착취 터뜨리러 갔다가 개 뚜디 맞는 수가 있음

이런 애들은 갱에 약하니까 채팅으로

정글러ㅓㅓㅓㅓㅓㅓㅓㅓㅓ


2티어 특성은 철거 고정

생명의 샘은 쉔의 체력이 회복되지 않음 스플릿 푸쉬를 주로 하는 쉔에게는 철거 개꿀


3티어 특성은 라인전 상대보고 고르시면 됩니다.

빡세면 방마저 올리는거 찍고

만만하면 사전 준비 찍는거


4티어 특성 재생의 바람 고정

과잉성장= 대부분의 게임이 25분 즈음에 끝나는데 이 룬의 효과를 보려면 40분 가야함

소생= 체감 안  됨


보조는 정밀이나 영감을 들어줍시다


정밀은 승전보는 고정이고 공속을 높이냐 강인함을 높이냐는 상황보고 ㄱㄱ


영감은 천상의 신체 고정 나머지 하나는 미니언 해체분석기 초시계 비스킷 마법의 장화 골라주면 됨


상대가 초반 강캔데 초반만 버티면 되는 경우 이렇게 들어줌


특히 빵테 비스킷만 있으면 빵테한테 버티기 쉬운 편




정밀




정밀은 집중 공격이 들고 싶을 때 드는 룬 

집중 공격 3타 뽕맛을 본 사람이면 그 맛을 잊지 못하고 들어버림

사실 집중 공격도 너프 먹고 딱히 들 이유는 없지만 빠른 공속과 딜을 원하는 사람은 들어도 좋습니다.


정밀을 들 때는 예외적으로 보조에 무조건 영감을 들어주세요

이유는 천상의 신체 때문임 초반 체력을 늘려주는 특성은 쉔에게 개꿀입니다.

그럼 보조에 결의를 들면 되지 않냐 할 수 있는데 결의의 보조 룬은 영감보다 별로임

결의는 솔직히 착취나 여진 때문에 드는거지 하위 룬을 보고 드는게 아니라서요


정밀을 들거면 집중 공격-승전보-강인함-최후의 일격

영감 천상의 신체 고정 하나 자유

이렇게 찍음 



여기서 알려드린 룬은 예시입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좋다 생각되는 룬을 써 놓은거지 강요는 아닙니다.



챔피언 별로 다른 룬이 필요한 경우는 이따 추가 공략에 적겠습니다.


 




기 보호막 (Ki Strike)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스킬을 시전하면 10초에 2.5초 동안 피해를 47~120(+13% 추가 체력)만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아군 또는 적 챔피언에게 스킬로 영향을 미칠 때마다 쿨타임이 4~8초 감소합니다.

쉔은 스킬로 조종할 수 있는 기의 검을 통해 힘을 발휘합니다.
황혼 강습 (Twilight Assault)
기력 소모: 140/130/120/110/100
재사용 대기시간: 8/7.25/6.5/5.75/5초
쉔이 기의 검을 불러내 뽑습니다. 기의 검에 부딪히는 적들은 2초 동안 쉔으로부터 멀어지려 할 때 15/20/25/30/35% 둔화됩니다.

쉔의 다음 기본 공격 3회는 대상 최대 체력 2/2.5/3/3.5/4(+0.05AP)% + 10/16/22/28/34/40 (1/4/7/10/13/16레벨에서)의 추가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기의 검이 적 챔피언에게 부딪힌 경우, 강화된 공격은 4/4.5/5/5.5/6(+0.07AP)% + 10/16/22/28/34/4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50%의 추가 공격 속도가 적용됩니다.

각 공격은 미니언과 몬스터에게 30~7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의지의 결계 (Spirit's Refuge)
기력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8/16.5/15/13.5/12초
기의 검이 1.75초 동안 지속되는 보호 결계를 생성합니다. 쉔이나 결계 안의 아군 챔피언에 대한 기본 공격이 차단됩니다.

결계 안에 보호할 아군 챔피언이 없으면, 2초가 지나기 전까지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그림자 돌진 (Shadow Dash)
기력 소모: 150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쉔이 한 방향으로 돌진하여 챔피언들에게 60/85/110/135/160(+15% 추가 체력)만큼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부딪친 챔피언들을 1.5초 동안 도발합니다.

도발 당한 챔피언당 30/40/50의 기력을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120)
단결된 의지 (Stand United)
재사용 대기시간: 200/180/160초
3초동안 정신 집중을 한 후 쉔이 대상 챔피언의 위치로 순간이동합니다.

대상 아군 챔피언은 5초동안 120/220/320 (+추가 체력의 15%)(+1.35AP)(아군의 현재 체력에 비례해 192/352/512 (+추가 체력의 24%)(+2.16AP)까지 증가)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 효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전지역)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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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3개 찍고 e 마스터 하는 편
10렙 부근에는 라인전 보다는 한타를 주로 할텐데
이 때 도발을 한 번 더 긋냐 못 긋냐의 차이가 심하기 때문에 q3개후 e선마

단, 상대가 Fiora(피오라)처럼 자신감있게 들어오는 친구들은 그냥 q선마 후 딜교 해야합니다.







Ki Strike(기 보호막) 패시브 - 기 보호막 

쉔이 스킬을 사용하면 보호막을 주는 패시브 
상대의 짤짤이를 q스킬 사용으로 무마하는게 라인전의 기본
상대나 우리편에게 영향을 주면 보호막 쿨타임이 감소함
q를 쓸 때 쉔에게 오는 기의 검을 상대에게 잘 맞추면 보다 수월하게 라인전 가능
도주시에도 상대에게 도발을 맞추는 식으로 하면 계속 보호막이 생김
예외적으로 w는 쉔 의외의 아군 챔피언이 결계 안에 있어야 쿨타임이 감소함

보호막은 쉔 스킬이 끝날 때 활성화됨
Twilight Assault(황혼 강습)은 기의 검이 쉔 뒤에 오고 나서
Spirit's Refuge(의지의 결계)는 지속시간이 끝난 다음
Shadow Dash(그림자 돌진)은 지정한 위치에 도착 후
Stand United(단결된 의지)는 아군 챔피언에게 도착한 후 

이게 은근 불편한게 딸피에 점화 걸리고 패시브 보호막으로 살려면 Shadow Dash(그림자 돌진) 코딱지 만큼 그어야 보호막을 바로 얻을 수 있음.

즉 생각을 잘 해야 한다는 뜻

스킬로 상대나 아군에게 영향을 줄 때마다 패시브 쉴드 쿨이 줄어드는 것을 이용해서

아군이 합류할 때 까지 버텨 줄 수 있습니다.


 (사실 도발로 벽 넘을려 했는데 삑사리 남)





Twilight Assault(황혼 강습) Q -황혼 강습

쉔의 딜링의 대부분인 스킬 다음 기본 공격 3회가 강화되며 체력 퍼뎀도 붙어있음
사용 시 사거리가 살짝 늘어남
버텨야 할 때는 q로 패시브를 터뜨리며 최대한 피관리
포탑에게는 강화된 공격이 적용되지 않음
cs는 대부분 q평으로 챙김
근접챔프와 딜교는 기의 검이 챔프를 긁어서 Q가 강화 됬을 때만 함
q평(w)평평 딜교는 거의 이김

1렙 때 선 2렙 찍겠다고 q너무 많이 쓰면 안됩니다. 
Shadow Dash(그림자 돌진)를 배우고 q평타를 해야 기력 회복이 되서 1렙 때 쿨마다 q쓰면 기력 딸려서
라인전이 힘들어질 수 있어요.


쬐애끔 고급 스킬 설명해 드리자면
Q를 쓰면 기의 검은 쉔 뒤쪽에 도착할 때 까지 멈추지 않는데
요고를 이용해서 추노 중 일 때 도발 쿨은 꽤 남았고 강화 q 몇 대만 맞추면 킬이 나올 것 같을 때
상대 뒤 쪽으로 q플래시를 쓰는 겁니다.
이러면 강화q+상대에게 슬로우를 주면서 킬을 따낼 수 있습니다. 
플래시 q하면 기의 검이 오는 속도 때문에 시간이 오래 걸리므로 이렇게 합니다.  

기의 검이 상대 챔프를 긁으면 공속이 빨라지는데
이 공속은 와드를 칠 때나 포탑을 칠 때는 적용되지 않음 

(상태 창 보고 있으면 공속은 늘어나 있는데 구조물 공격 시에만 순간적으로 느려져요)




Spirit's Refuge(의지의 결계) W -의지의 결계

은근 개사기 스킬, 결계 안의 아군은 모든 평타로부터 1.75초간 방어됨
아군이 한 명이라도 범위 안에 있어야 발동되고 없어도 2초가 지나면 자동으로 활성화
대포 뿐 만 아니라 근거리 원거리 미니언의 공격도 전부 막아짐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의 골드카드나 Leona(레오나)의 q같이 평타기반 cc스킬은 cc도 씹음 
Jax(잭스)의 봉댄스와 같은 판정
근접챔과 라인전시에는 주요한 평타딜을 막을 때 사용할 것
ex)Darius(다리우스)Crippling Strike(마비의 일격)  Garen(가렌)Decisive Strike(결정타) 등


원거리 챔과 라인전 시에는 평타 한 두방 막는게 꽤 큰 편 아끼지 말도록 함



한타 때는 타이밍을 잘 보고 써야 해요. 1.75초라는게 훅하고 지나가므로 
자신이나 아군 챔피언이 상대 원딜에게 뚜디 맞고 있을 때 쓰는게 베스트
효과시간이 짧은 만큼 상대가 대처하기도 어려운 편 
한타 때 상대의 평타 딜을 약 2초간 막는게 판도를 뒤엎을수 있습니다.

특히 진 4타같은거 막으면 아주 좋아요

궁타고 날아갔을 시 기의 검이 쉔 바로 뒤에 떨어지기 때문에 바로 w를 쓰면 아군 챔피언 살리기 쉬움

번외 팁으로 도벽 효과는 못 막습니다. 
예를 들어Gangplank(갱플랭크)q 쏠 때 w쓰면 q딜은 막지만 도벽이 터지는 건 못막음


이런 식으로 평타 위주 챔이 폭딜을 쏟아부을 때 방어하는게 가능합니다.

Shadow Dash(그림자 돌진) E -그림자 돌진

쉔의 한타력을 결정하는 스킬 
롤 대다수의 탱커들이 가지고 있지 않은 논타겟 즉발 돌진기
사거리는 생각보다 짧은 편
판정도 좋지는 않음 특히 옆으로 되게 얇아서 맞을 것 같은데 안 맞는 경우가 자주 나옴

막 쓰기 보다는 간보다가 쓰는게 좋음 
도발 피하려고 좌우로 무빙 하는 친구들은 그냥 계속 걸어가다 도발 맞춰주면 됨

궁으로 날아가고 바로 도발을 맞추는 것도 중요해요

뭔가 하려는 상대의 맥을 끊으면 참 좋습니다.
뭐 q잔뜩 써놓고 궁 쓸 준비하는 신드라에게 도발이라던가 앞라인에 붕대 맞추고 들어오는 아무무에게 도발이라던가

라인전 한정으로 이미 근접해 있는 상대에게 빽도발을 그으면 포탑 근처로 끌고 올 수 있어서 요런 식으로 갱호응 하기 좋아요.

도발 시전 도중 점멸 사용이 가능합니다. 흔히 말하는 도발 점멸인데
도발 점멸은 라인전 도중 갱호응 할 때 확 하고 덮칠 때나 추노 할 때 도발을 썼는데 상대가 플로 피했으면 우리도 같이 플을 써서 맞추는 정도에서 쓸 만 합니다.

도발 점멸 성공하면 간지남 (중요)

ㄱ자 도발도 있는데 일자로 도발을 긋고 옆에 있는 애한테 점멸로 도발을 긋는 테크닉임
거의 광역cc기 때문에 적당할 때 쓰면 한타 대부분 이길거에요


이건 롤 대부분의 챔피언에게 해당되는 건데 
우리 쉔의 도발이나 과학의 e같이 순간이동이 아닌 돌진 형식의 이동기는 이동속도에 영향을 받습니다.
무슨 소리냐면 스킬의 사거리는 똑같지만 이동속도가 느려지면 그 쪽에 도착하는 시간이 오래걸리고
반대로 빨라지면 도착하는 속도도 빨라지게 됩니다. 
그래서 상대 원딜이 얼망 가면 도발이 잘 안 맞는 느낌이 드는거



Stand United(단결된 의지) R -단결된 의지

쉔을 픽한 의미
잘하는 쉔과 못하는 쉔을 판가름하는 스킬
쿨타임이 굉장히 길다 6렙 궁쿨이 200초
공격적으로도 수비적으로도 사용가능 한 궁극기

다만 솔킬 따이는 거 겨우 살리는 궁은 짜증남 궁 낭비에 가깝기 때문

로밍 전용 궁극기이기 때문에 6렙이후의 쉔 라인전은 약해질 수 밖에 없음
이후에 설명하겠지만 일단 로밍이기 떄문에 라인을 밀어두고 궁을 타야합니다. 
그래서 티아맷을 가게 됩니다.

상대의 텔포 유무를 잘 보고 써야함 괜히 갔다가 1+1될 수 있음

궁쓰는 팁은 상대가 이동기를 앞으로 썼을 때 궁을 써주면 좋아요.
상대 쓰레쉬가 그랩을 맞추고 날아올 때 궁을 타주면 상대는 도주할 방법이 없는 데다가 3:1 다구리를 맞게됨 결과적으로 상대편은 한 명 없이 싸우는 거기 때문에 한타 이기기 쉬워집니다.

궁쿨마다 우리 팀에게 싸움을 걸라고 하는 것도 한 방법
바텀을 키울수록 승률이 높아질 거임 최대한 바텀에서 이득 보도록 노력합시다.

꼭 로밍용으로만 쓰라는 건 아님 
딜교 후 집갔다가 우리 정글이 탑 커버 치려고 할 때 정글에게 궁타서 라인복귀+킬도 노려볼 수 있음

라인에서 궁을 쓸 때는 타워 뒤 쪽에서 쓰되 상대에게 쉔 궁을 끊을 수 있는 스킬이 있다면 탑라인을 주시할 필요가 있음
가끔 무리하는 친구가 타워까지 들어와서 궁을 끊으려고 하는데 그 친구에게 도발을 그으면 거의 킬이므로 궁 쓸 때 스페이스 바를 계속 누르고 있는 것도 괜찮음

뻘궁썼다고 너무 아쉬워하지 마세요. 그것도 경험이고 계속 쓰다보면 궁각이 날카로워 짐 저도 쉔 꽤 많이 한 것 같은데 뻘궁 꽤 많이 씀 자신감 있게 ㄱㄱ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첫 템은 닥 도란방패 그 의외의 템은 쉔과 그닥 어울리지 않음

천갑 완두콩 1포도 나쁘진 않으나 방패의 체력 회복과 재생의 바람 시너지가 너무 좋음

제어 와드는 되도록이면 사세요.  갱 회피가 차원이 달라짐

템은 유동적으로 


상대 탑 정글이 AD인지 AP인지 딜이 필요한지 탱이 필요한지 잘 판단해야 합니다. 
                        (대부분 탱킹이 필요하긴 함)





 초중반 필수 아이템

Tiamat(티아맷)  

쉔은 다른 탱커 챔피언과는 다르게 라인 푸쉬를 할 스킬이 없어요. 
ex) Maokai(마오카이)의 Bramble Smash(덤불 주먹)이라던가 Ornn(오른)Bellows Breath(불꽃 풀무질)라던가

따라서 쉔은 라인 푸쉬를 아이템에 의존해야 합니다.
라인 푸쉬를 가능하게 해주는 템은 bami's cinder(바미의 불씨)Tiamat(티아맷)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 이 있죠 근데 
스태틱은 1코어템이라 비싼데다 예능이므로 바미랑 티아맷 중에 고르게 되는데 
대부분은 티아맷을 갑니다. 왜냐면 바미랑 비교했을 때 티아맷의 푸쉬능력이 넘사기 때문

예상 질문
그러면 바미의 불씨는 어떨 때 감?


티아맷을 가면 탱로스가 오고 몸이 좀 약해 보이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래서 티아맷 대신 바미의 불씨를 올릴 때도 있는데

그럴 때 가 언제냐면

1) 바미의 체력이 꼭 필요할 때
2) 심하게 말려서 딜템을 갈 상황이 안될 때

등등 인데 저 정도 상황이 나오려면 상대보다 내가 심하게 못하던가
4,5렙 즈음 딜교를 잘못해서 포탑이랑 친구먹고 있다가 정글한테 다이브 당해서 죽었을 때 정도?

한 마디로  초반에 내가 힘들 때 간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저는 바미를 별로 안 좋아해서 왠만하면 안 올리지만 
체력을 중요시하는 분이라면 말리진 않겠음
올렸다면 썬파로 업글하고 티아맷은 생략


거대한 히드라
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


반필수
쉔이랑 매우 잘 맞는 아이템 
딜템 주제에 체력도 올려주고 체력에 비례해 딜이 쎄짐
딜도 되고 탱도 되게 해 줌
이 템이 나오는 순간 쉔 딜이 이렇게 쏀가? 하는 생각이 듬
티아맷을 들고 있다가 탱템이 1코어 나오면 거드라로 업글하시면 됨
딜이 급하다 또는 상대 탑을 압박하고 싶다 하면 첫 코어템으로 가도 되긴 함

거드라를 사면 평캔이 되므로 Q를 쓰고 평 거드라 평평 하면 꽤나 딜이 잘 나옴



방템 편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썬파 -이제는 가지 않습니다.
                  스텟 자체는 좋으나 다른 효과도 없고 라인 푸쉬는 거드라로 대체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안두인 - 상대에 야스오나 치명타 원딜이 있으면 가줍니다.
                     But 원딜이 이즈라던가 하면 안 가는게 좋음




Thornmail(가시 갑옷) 가갑 - 치감을 방템에 넣어줌=개꿀 
                        어느 때나 가도 좋은 템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혼돈 파괴 망갑 - 갠적으로 비추 
                           평타를 계속 쳐야하는 쉔이기에 이속 증가 효과를 보기 어려움
                           추노 할 상황이 많이 나온다면 가는 편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솔라리 - 우리 서폿이 딜챔프라 안가면 감 
                     광역 실드는 요즘 죽창메타에 너무 좋음




Knight's Vow(기사의 맹세) 원딜(과)의 맹세 - 마찬가지로 서폿이 딜 챔프일 때
                               또는 원딜 바짓가랑이 잡아야 할 때
                               템 옵션은 나쁘지 않으나 개인적으로 가기 싫어함





마저템 편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정령의 형상 - 마저템의 1빠 상대에 좀 큰 AP있으면 가는 템
                           특히 소라카 있으면 느므 좋음




Adaptive Helm(적응형 투구) 우리형 투구 - Rumble(럼블)Cassiopeia(카시오페아)Azir(아지르)Anivia(애니비아) 대충 이런 애들 있으면 감 존좋;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 - 무엇

                           






트포
Trinity Force(삼위일체)

애매한 아이템임 일단 나오면 드럽게 쎈데 너무 비쌈
쉔에게 필요한 건 다 갖고 있다고 보면 됨
체력 공격력 이속 공속 평타강화 버릴 건 마나 밖에 없음
가격이 너무 비싸므로 거의 안가지만
우리 딜러진이 ㅄ이거나 무지막지하게 잘 크면 가는 템
사실 쉔 했는데 딜러가 ㅄ이면 거의 지지만 혼자 겜 할 때는 갑니다.

여담으로 트포 뽑았으면 가엔까지 뽑고 혼자 딜탱 다 할 수도 있어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갱플랭크
갱플이 q를 쏴도 쉔은 뭐 할 게 없음 패시브 쉴드로 버텨도 도벽 떄문에 갱플은 코어템이 빨리 나오고 후반 화약통의 캐리력은 두말 할 것도 없음
쉔은 궁으로 로밍을 직접 가는 반면에 갱플은 궁을 써주기만 하면 됨
이기려면 미드 봇을 키우는 수 밖엔 없음
사이온
얘한테는 초중후반 다 쉔이 딸림 라인전에서 사이온은 1렙부터 유성들고 툭툭 치는데
쉔이 1렙에 맞대응 하면 기력이 딸리게 됨

궁로밍도 상대가 안됨 집갔다가 2차포탑에서 바텀로밍가는데 광역에어본+슬로우라
보호막만 주는 쉔궁과 비교가 안됨
일라오이
일라오이의 모든 스킬을 다 피하면 이제 쉔은 cs를 먹을 수 있음 ㅋ

다만 6렙전에는 상대할 만 함
근데 6렙전에 반반가면 무조건 짐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야스오
과학 친구
보이는 탑 야스오마다 쉔이 그렇게 만만한지 e로 들이대는데
강화q딜교 하다보면 앞도발 킬각 나옴
야스오가 2코어 나오기 전까지 최대한 말려놓는게 중요
카밀
한때 씹오피
유성들고 w로 각선미를 자랑할텐데 이게 거슬리긴 하지만 심히 아프진 않음
카밀이 쉔에게 압박을 주려면 주딜인 q를 쓰러올 수 밖에 없음 그 때 강화q와 w를 사용해서 딜교하면 쉔이 거의 이김

근데 카밀의 로밍은 사기가 맞으니 와드 잘 하고 안 보이면 미아핑 오지게 찍자
럼블
악랄한 요들자식
요금은 내지도 않았는데 강제로 찜질방 체험하게 해줌
럼블은 다 지가 엄청 쎈 줄 알고 계속 들이대면서 라인을 밀거임
이 때가 제일 중요함

빠르게 정글러ㅓㅓㅓㅓㅓㅓㅓㅓㅓ를 외치면 됨
얘는 딱 한 번만 갱콜해서 따면 쉔이 무조건 이김 적응형 투구 나오면 진짜 안 짐



라인 운영법

쉔에게 중요한 것은 반반 가는 것입니다.

조급해 할 필요가 없어요. 심리적인 압박은 상대가 느끼면 됩니다

'쉔을 망하게 하지 못하면 우리 바텀이 힘들다' 라고 맞라이너가 느끼게 하면 되요

급할 필요가 하나도 없습니다. 쉔은 맞받아치는 능력이 탑에서 최고봉입니다.

뒤로 빼면서 강화 q를 계속 날려주면 딜교 잘 안져요

어쩌다 cs차이 좀 나면 어떻습니까 다른 라인 키우면 되는데


안죽고 성장 열심히 해서 바텀 터뜨리러 갑시다.



초반 운영법

 초반은 파밍입니다. 딜교는 상대가 걸어옵니다. 무조건

그걸 우리는 뒤로 빼면서 강화q 3타를 먹여주면 됩니다. 앞으로 나갈 필요 없어요

3렙 부근에는 라인을 무조건 당기세요. 라인 밀면 정글옵니다

대신 우리가 정글을 부를 수 있죠 쉔의 갱호응은 최상급입니다. 라인 당기세요 


중반 운영법

 쉔이 단단해지는 타이밍입니다. 게임이 너무 길어지기 전에 게임을 끝내는게 좋습니다.

궁을 배웠으면 라인을 적당히 밀고 궁쿨마다 싸움을 유도하고 로밍을 갑시다.

궁으로 이득을 보면 볼수록 승률이 높아집니다. 

특히 우리 정글이 바텀 갱 갈 때 무조건 딴다는 확신이 없으면 그냥 궁 타세요

2킬에 용까지 챙기면 승기가 넘어옵니다.

적당히 탱킹해주시면서 이득 봅시다 



후반 운영법

 후반이라도 우리 팀과 같이 있으면 안됩니다. 같이 있어봤자 할 게 없어요

같이 있을 때는 우리 팀이 궁 타는 시간조차도 못버티고 죽을 때나 궁텔 둘다 없을 때만 같이 있습니다.

계속 스플릿을 하면서 상대에게 압박을 주고 상대팀에서 날 막으러 오면

이니시를 열라 하고 궁을 타는게 제일 좋습니다.

후반은 특히 어그로 핑퐁이 중요해요 체력이 30%즈음에서 뒤로 빠져줍시다.

도발에 좀 더 신경 써 주세요.


팀파이트시 역할

 상대 딜러를 순삭 시킬 수 있다면 앞도발을 긋고

아니라면 우리 딜러진을 지켜줍시다.


탱킹은 그냥 맞는게 아니라 대신 맞아주는 겁니다. 우리 딜러진 딜 넣기 편하게 어그로 끌어주세요

특히 후반이라면 아군 원딜을 계속 봐주세요. 원딜 물러오는 상대 챔프한테 도발 그으면 타격이 큽니다.


쉔이 아무리 잘 컸더라도 앞도발을 그을 때는 호응 해줄 챔피언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도발만 긋고 빠르게 빠져나오세요 다구리에는 장사 없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만나본 상대만 적습니다. 참고만 하세요
막 10판씩 만나 본 것도 아니고 
난이도도 상대 파일럿이 특별히 잘하거나 못했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만
최대한 자세히 적어보도록 노력은 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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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ren(가렌)
q쓰면서 들어올 때 뒤로 빼면서 빠르게 qw써주고 평평평
e를 쓸 때는 미니언과 같이 맞으면서 
빽도발을 가렌에게 맞추는 식으로 딜교 하시면 됩니다.

가렌이 블클이 나왔다면 거드라가 나와야 딜교가 가능합니다.
한타 때는 원딜과 같이 가렌을 패줍시다.


Galio(갈리오)
매우 쉽습니다. 딜이 거의 없는 수준이에요
그래도 좀 힘들면 적응형 투구 가주시면 됩니다.
얘가 궁쓰면 맞궁 써주시면 무난해요.
다만 팀에 AP 비중이 높으면 조금 힘들 수 있어요



Gangplank(갱플랭크)
초반 갱플 딜이 쎄지는 않지만 뒤에서 q만 쏴대는 놈을 어떻게 하기도 힘듭니다
그러면 도벽 때문에 자연스럽게 성장차이도 나구요
초반에 갱콜 많이 하시구요

갱플 패시브 빠지고 q를 미니언에 쓸 때 앞도발 딜교로 피를 깎으면서 압박해주세요
정글 있는데 앞도발 하시면 안되구요
후반이 되야 힘을 발휘하는 챔프니 게임 빨리 끝내도록 노력해 봅시다.



Nasus(나서스)
나서스는 초반에 아무고또 못합니다.
강화 q 계속 긁으면서 압박해주시고 나서스가 장판쓰고 q를 쓸 때 w써줍시다.
가시갑옷에 닌탑 빨리 올려주세요
나서스는 텔로 잘 안내려오므로 킬 따기 힘들다면 아랫쪽을 노리는게 이상적입니다.
우리 서포터의 cc기가 많으면 후반 나서스 잡기 쉽습니다.



Darius(다리우스)
얘 만나면 괜히 쪼는 분들 많은데 타이밍 잘 재면 이깁니다.
딜교법을 알려드리자면 미리 기의 검이 다리에게 스칠 수 있도록 세팅을 해놓고
다리가 미니언에게 q를쓰는 순간 강화q 긁고 앞도발 평평평 한 다음
도발이 풀릴 때에 qw를 써주면 대부분 다리의 평w를 막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고 평타 치면서 빠지면 이득 봅니다.
끌리더라도 다리 스킬은 다 빠졌기 때문에 괜찮습니다.

중반에 유체화 점멸 다 쓰면서 킬각 보는 것만 주의 해주시고
한타 때 출혈 4스택에서 뒤로 빼주세요



Rumble(럼블)
무조건 라인을 미는 챔프인데 도주기도 없습니다.
갱에 매ㅐㅐㅐㅐㅐㅐㅐ우 취약하므로 3렙때 갱콜 해주세요
한 번만 따면 주도권이 쉔에게 넘어옵니다.

다만 우리 정글러가 무시하고 갱을 안오면 힘듭니다.
견제가 너무 빡세면 cs도 포기해주세요
적응형 투구 빨리 ㄱㄱ



Renekton(레넥톤)
희귀동물입니다.
초반에는 무슨 짓을 해도 못 이깁니다.
파밍할 때 분노 스킬 빼는 친구는 악어가방으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서로 노데스 파밍이라는 가정 하에
티아맷에 탱템 하나 나오면 쉔이 이깁니다.
레넥톤 w는 눈치보면서 w로 막아주세요.
초반에 힘들다고 갱콜했다가 역갱맞으면 지옥을 맛보게 되니까 조심하세요



Rengar(렝가)
탑 희귀동물2입니다.
역시 초반에는 못 이깁니다.
렝가 q는 쉔 w에 안막힙니다. 훅 들어올 때는 강화 q로 살짝만 딜교 해주세요
부쉬에서 멀리 떨어져서 파밍하면 아무고또 못합니다.
2렙 깜짝 킬각 조심하세요 야성 스텍이 높을 땐 cs도 버려줍니다
티아맷 닌탑 탱템 반 정도면 슬슬 렝가가 쉔한테 안깝치고 로밍갑니다
안보이면 미아핑 잘 쳐주세요 



Lulu(룰루)
힘들고 뭐고 띄꺼워요 
딱 1판 만나봤는데 eq날리면서 개쪼갭니다.
아청법의 q가 빗나가는 순간 앞도발로 딜교 해주면
룰루가 q 쓸 때 조심하면서 쓸 겁니다.
그러면 편히 파밍해주시면 됩니다.
도발 타이밍에 변이 맞아도 딱히 상관없어요 
도발 시간이랑 변이 시간이랑 비슷해서 강화 q 3대만 때리고 나오시면 됩니다.



Riven(리븐)
생각보다 쉽습니다.
닌탑 빨리 신어주시고 리븐 q 사거리 보다 살짝 밖에서 파밍해주세요
eq로 들어왔다가 딜교하고 빠지는 도둑놈 심보에게는 앞도발 써 주세요
리븐이 파밍하다가 q를 3번 쓰면 바로 앞도발 딜교 해주시면 됩니다.
서로 6렙 타이밍에 리븐이 갑자기 erw로 들어오는 킬각만 조심해주세요
리븐이 너무 무섭다 하시면 룬에서 결의 영감 들고 초시계 찍으면 죽을 일 없어요



Maokai(마오카이)
극혐입니다.
안죽어요
라인전 자체는 쉽지만 한타가 힘듭니다.
개인적으로는 집중공격 들고 후반에 원딜과 함께 패줍니다.

라인전에서 실력차가 심하지 않는 이상 솔킬은 잘 안나오는 편



Malphite(말파이트)
요즘 잘 안보이긴 하지만 쉔한테는 꽤 까다로워요
공속 저하가 거슬리는 편입니다.
얘는 cs먹기 힘들어 하므로 빠른 티아맷가서 라인을 쭉쭉 밀어주세요

돌덩이의 갱호응도 좋은 편이니 와딩 잘 하시고
한타 때 얘가 궁박으면 
말파 궁 안맞은 딜러진에게 바로 궁타주시면 됩니다.
말파 궁 맞은 딜러진은 순삭됩니다. 궁 못타면 그대로 겜 끝나요




Poppy(뽀삐)
좁밥같은데 오지게 쎕니다.
얘가 q를 썼을 때 두번째 q는 맞으면 안 돼요
뽀삐 q 1틱 맞으면 강화 q 3대 맞춰야 이득입니다.
반반간다는 느낌으로 파밍해주시고
벽이랑 가까이 있으면 벽꿍맞고 피 쭉 까이니 조심
도발이 뽀삐w에 막혀요 주의해서 써 주세요

한타는 뽀삐가 우리 딜러진 벽꿍시키는 거 아니면 쉔이 한타 더 좋습니다.




Sion(사이온)
갱플보다 더 힘듭니다.
딜교 자체가 성립이 안돼요
로밍조차도 사이온이 우위입니다.
다행인건 요즘 잘 안보임
나오면 닷지하는게 젤 좋은 듯




Singed(신지드)
쉔 카운터가 신지드라고 들은 친구들이 처음부터 끝까지 이기는 줄 알고 깝칩니다
1렙 부터 적당히 기력관리 하면서 강화q 써 주세요

강화 q 두 번 정도 쓰면 (평타 6대)
2렙 때 킬각이 보입니다. 신지드가 사린다면 파밍 해 주시고
계속 깝치면 간 보다 킬 따면 됩니다.

본인 체력도 좀 신경 써줘야 해요 상대가 점화면 역킬각 나는 수가 있음

간땡이가 부어서 오버파밍하면 티아맷 빨리 뽑고 맞파밍하다 바텀에 궁타면 됩니다.

리멬되고 신지드 w가 쉔 궁을 끊습니다.

후반엔 영광에 궁키고 딜러 물려고 하는 신지드에게 도발 걸어주세요



Aatrox(아트록스)
신챔프입니다.
계속 버프 먹더니 조금 보이는데
상대하기 조금 까다롭습니다.
상대 체력바 밑에 보이는 스텍이 풀스텍에 가까워지면 빼주세요
이길 것 같은데 어버버하다 죽습니다.

쉔 좁밥인줄 알고 선 q로 들어오는 신챔프는 qw빨리 써 주시고 패면 이깁니다.
나중엔 물몸 그 자체라 딱히 위협적이지도 않아요




Yasuo(야스오)
과학 친구가 겁없이 탑에 올라왔는데
자신감은 뭐 그리 넘치는지 자꾸 e타면서 들이댑니다.
2렙까지는 야스오한테 딜교 집니다. 들이대도 빼면서 싸워야 해요.

3렙 되면 비벼볼만 합니다.
e타고 q찌르는 걸 피했으면 툭툭 치면서 실드를 빼줍니다.

야스오가 실드 없을 때 무리하며 들어오면 이깁니다. w를 잘 써주세요
상대가 못한다 싶으면 갱콜하세요 갱올때 마다 죽습니다.

참고로 야스오 장막에 기의 검이 막힙니다. 
q쓰고 날아오는 기의 검이 장막에 막히면 평타가 강화되지 않습니다.




Ornn(오른)
현재 십사기 탑챔프입니다.
근데 애가 궁이 사기인거지 무지막지하게 쎄지는 않아요
오른의w 막타 맞았으면 주변에 있으면 안됩니다.
무조건 져요

w 막타를 안 맞았으면 실드가 사라질 때 강화 q 로 딜교하면 이길 수 있습니다.
다만 이 친구의 한타는 개사기이므로 바텀을 최대한 키워주세요.



Olaf(올라프)
올라프가 도끼 던질 때 패시브 실드로 막아주세요
q맞추고 깡으로 들어오는 올라프는 강화 q 3대 때리면서 w켜주시면 생각보단 쉽습니다.
근데 이건 못하는 사람 애기고
잘하는 사람이면 도끼 계속 던지다 킬각때만 들어옵니다.
잘 사려주세요 

갱에 취약하므로 갱콜하시고 
한타도 그닥 좋진 않아요 반반가시면 됩니다.




Irelia(이렐리아)
야스오만큼 손타는 챔프입니다.
못하는 애들은 은근슬쩍 q로 때려주세요 
간간히 w까지 쓰면서 딜교하면 킬각도 보입니다.

잘하는 애들한테는 사리면 됩니다.
허이짜 하는 소리가 들릴 때 w쓰면 기절되더라도 
딜교 손해는 안 봅니다.

한타 때 이렐이 막 들어와도 당황하지 말고
이렐이 기절시킨 아군 챔프를 w로 방어해줍시다.





Illaoi(일라오이)
닷지하시는게 정신건강에 좋아요
못이깁니다.

닷지 실패했으면
챔프 특성상 탑신병자가 많습니다.
탑 밀든지 말든지 냅두고 한타하던가
잡고싶으면 아군과 cc연계 잘 하셔야됩니다.
역관광도 쉽게 해버리기 때문에 조심해야되요





Jax(잭스)
눈치싸움입니다.
강화 q로 선빵치면 화가 나는지 봉댄스를 추는데
잭스를 맞춰주면서 도발로 빼줍시다 
q로 들어오는 잭스는 미친거니 나머지 q 때려주고 보내면 됩니다.

봉댄스를 추면서 q로 들어오면 바로 w써주시고 기절 풀린 다음 강화 q로 때려주세요

트포 나온 잭스와는 싸우지 마사고
중후반이 워낙 좋은 챔프라 한타는 좀 힘든 편입니다.
궁로밍 갈 때도 타워가 순식간에 날아가니 정글러에게 커버 부탁하세요.





Jayce(제이스)
초반부터 쉔을 뚜드리 팹니다
최대한 덜 맞으면서 파밍하면 됩니다.
경험상 힘들다 싶으면 영감 특성에 비스킷 들고 가세요
맞다보면 좀 아프긴 하지만 원거리 챔피언의 공통점이 있습니다.

조금만 딜을 구리게 하면 앞도발로 들어갔을 때 쉔이 이깁니다.

제이스의 q가 빗나갔을 때 앞도발로 딜교해주세요
qe가 빗나가면 무조건 이깁니다.

딱히 그런 실수도 안한다 싶으면 갱부르세요 롤 5:5겜입니다.
1킬 따면 쉬워지는 편





Cho'Gath(초가스)
라인 유지력이 너무 좋습니다. 딜교 자체를 하지 않는게 좋아요
뚜벅이라 바텀에서 텔포로 싸움 나도 초가스가 할 수 있는게 많이 없습니다.

바텀 쪽으로 교전을 유도해주세요

초가스가 탑신병자라 중반쯤 됬는데도 라인전을 계속 하려하면 워모그 올려주세요

후반엔 초가스 궁 조심해주세요





Camille(카밀)
요즘 뜨는 카밀입니다.
유성찍고 w만 써대면 짜증나긴 하는데
아파서 파밍을 못 할 정도는 아닙니다.

얘도 평타 위주 챔피언인데
쉔이 은근 평타 위주 챔피언한테 강한 편입니다.

카밀이 선으로 q로 툭치면 실드가 생길텐데 그 때 강화되게 q를 긁으시고
때리지 말고 기다리다가
w로 카밀 두 번째 q를 막고
실드가 사라진 카밀에게 앞도발로 딜교해주시면 이길 수 있습니다.

카밀의 e를 통한 로밍은 아직도 사기니까 미니맵 잘 보시고 미아핑 잘 쳐주세요




Trundle(트런들)
피곤하게 하는 챔피언입니다.
빠른 티아맷 을려주시고 닌탑 신어주세요

트런들 궁 때문에 이길 것같아도 어버버하다 집니다.

꼭 트런들을 따고 싶으면 도발을 쓰지 말고 싸울듯 말듯
강화 q와 w를 섞으며 딜교하다가 트런들이 궁을 썼을 때 도발로 빠져줍니다
궁이 끝났을 때 체력 상태를 보고 이길 것 같다 싶으면 따 주시면 됩니다.


기둥에 궁 끊기지 않게 타워 깊숙이에서 궁타주세요




Teemo(티모)
롤에서 제일 싫어하는 챔피언입니다.
콩콩이나 유성들고 패는데 아파 죽을 것 같습니다.
여진이랑 영감에서 천상의 신체와 비스킷 들어주세요

티모가 실명을 미니언한테 썼던가 쉔한테 썼더라도 패시브 실드에 막혔을 때
그리고 우리 미니언이 좀 많을 때 앞도발로 딜교 해 볼만 합니다.

다만 도발 못 맞추시면 집에 가야 할 수 있습니다.
이 딜교가 성공하면 티모의 견제에게서 조금 편해져요

제일 좋은건 역시 갱입니다.




Pantheon(판테온)
제빵사입니다.
존1나 힘듭니다.
극초반은 차라리 괜찮은데 얘가 톱날 단검이 나왔을 때가 헬입니다.
티모처럼 비스킷 찍고 버텨주세요

그나마 편하게 상대하는 법은 빵테가 창 던질 때 q쓰면서 쉴드로 막고
패시브 쉴드가 쿨이면 투창 사거리 밖에서 사리다가 
쉴드가 온일 때만 cs먹어 주시면 됩니다.

빵테가 궁로밍 가면 맞궁으로 로밍 가 주세요
대부분 우리 팀 퇴로를 막는 식으로 쓰기 때문에 다구리 할 수 있습니다.

1데스 정도로 한타페이즈에 넘어가면 빵통기한이 옵니다.
참고 버텨봅시다.





Fiora(피오라)
자신이 넘치는 친구 중 한명입니다.

초반은 쉬운데 피오라가 블클에 히드라까지 나왔으면 마주치지 않는게 좋습니다.

피오라가 q로 들어오면 강화 q와 w를 써주며 딜교합니다.
피오라의 w를 맞으면 딜교 무조건 지니 도발로 빼주세요

약점 한 번 정도 맞는 싸움은 쉔이 이기는데
두 번 맞으면 집니다. 

피오라가 갑자기 궁을 키면 체력 상태를 잘 보고 질 것 같으면 도발로 빼 주시고
이길 것 같다 싶으면 약점 한 쪽을 벽에 붙이고 싸워주세요

후반 스플릿은 피오라랑 반대편 라인으로 가는게 좋습니다.





작성하지 않은 챔피언은 아직 탑에서 만나보지 못한 챔피언입니다.
위의 딜교법은 라인전을 강하게 가져가고 싶을 때 하는 딜교법입니다.
아직 익숙치 않으시면 사리면서 파밍하시면 됩니다.



마치며
라인전은 반반이더라도 우리는 바텀을 키울 수 있습니다.
못 이긴다고 급할 필요는 없습니다. 
상대가 날 힘들게 하면 나는 상대 바텀을 힘들게 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탑은 팀의 기둥같은 역할입니다.
탑이 죽으면 기둥이 흔들립니다.
라인전에서 죽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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