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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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52.8 (+99) | 2335.8 | 마나 | 295.6 (+45.0) | 1060.6 |
공격력 | 64 (+3) | 115 | 공격 속도 | 0.644 (+2%) | 0.863 |
5초당 체력회복 | 10 (+1) | 27 | 5초당 마나회복 | 8.09 (+0.65) | 19.14 |
방어력 | 30 (+4.2) | 101.4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0.0 | 340 | 사정 거리 | 125.0 | 125.0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10.5/9/7.5/6초
최초 시전 시: 1.25초 동안 이동 속도가 15% 감소하면서 공격력과 돌진 범위가 증가합니다.
두 번째 시전 시: 전방으로 돌진해 부딪친 모든 적에게 45/70/95/120/145 (+0.8 추가AD)에서 90/140/190/240/290 (+1.6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부딪친 모든 적에게 찌그러뜨리기 효과를 적용합니다. 적 챔피언과 충돌하면 멈추며, 적을 뒤로 밀어냅니다.
찌그러뜨리기를 발동하면 폭발 보호막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750)
재사용 대기시간: 1초
바이는 12/11/10/9/8초에 한 번씩 새로운 한 방을 준비하며, 최대 2번의 충전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40/115/90초
추격 중인 바이를 멈출 수 없으며, 바이는 대상에 대한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또한 중간에 부딪히는 적들을 옆으로 밀치면서 피해를 입히고 0.7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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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찍는 순서에서 먼저 차별성을 둡니다
제가 공략하는 바이는 아무래도 트포를 가지않기 때문에 초반 공속이 부족해질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R - Q 를 선 마스터 해준 뒤
EW 순으로 번갈아가면서 마스터를 해주시는 것이 특징입니다
딜이 부족한거 아닐까요??
라고 질문하시는 분들이 있을 수 있는데
사실상 딜이 부족하다면 그건 그냥 손가락이 부족한 것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근접해서 공격을 해야만 하는 바이의 특성상 쉬바나를 막는 것은 사실 굉장히 힘들기에 저는 개인적으로 쉬바나가 선픽으로 상대에게 나온다면 바이는 피해줍니다
어렵다는거지 불가능한것은 아닙니다
먼저 Q를 맞추고 싸워도 리신에게는 지는 경우가 대다수이고 스킬셋에서부터 밀리는 구도이기에 저는 맘편하게 밴을 하고 가는 편입니다
리신을 제외한 정글러들은 대부분 바이를 이기지 못합니다
그렇기에 꼭 밴하고 싶은것이 없으신분들은 리신 밴도 좋은 방법입니다
엘리스의 경우 요즘 잘 나오지는 않습니다만 그래도 바이에게는 하드카운터 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바이 정글의 경우 저는 굉장히 좋은 픽이고 1티어 정글들을 부술 수 있는 챔피언 이라고 생각합니다.
현 메타에서 가장 중요한 속도감과 딜링, 탱킹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좋은 픽입니다
거기에 블클 , W 스킬을 활용하여 상대 탱커를 녹일 수도 있으며 딜링또한 굉장하니 미친 픽이죠.
바이의 운영법과 스킬 콤보, 꿀팁 정도를 알려드리고 마쳐볼까 합니다
1) 운영법
바이의 경우 언제나 강합니다
왠만큼 망하지 않은 이상 딜로스가 나오는 구간은 없으며 절대로 쫄지 않는 운영이 중요합니다
초반 버프 늑대 버프를 달리고 난 뒤 확정적으로 바로 달려서 3렙 미드 탑 킬이 나오지 않는 다면 돌거북을 빠르게 먹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대 정글의 위치를 알아야 2 : 2 역갱 구도도 볼 수 있고 갱킹을 가야할 라인도 정할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난 뒤에는 보통은 탑을 갑니다만, 이동기가 없는 미드라면 미드를 찌르기도 합니다
그리고 바이의 경우 많은 분들이 [Q 점멸]을 사용하실 수도 있는데 저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바이의 경우 플 Q가 조금도 유동적이며 순간적으로 거리를 계산하지 못하게 하는데 더 유용하다고 생각됩니다
플 Q 순서 : 게이지 채우기 플 Q 사용
점멸을 한 번 미드에서 빼주면 그 다음부터는 플 시간을 계산한 뒤 미드 쪽 핑와를 박아 시야 파악하고 미드만 찌르는 플레이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다른라인 플을 뺏다면 다른라인을 풀어야 겠죠??
그리고 난 뒤에는 2번째 버프 시간 쯤에는 6렙을 찍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2번째 레드 타이밍에 무조건 킬을 킬을 내주어야 스노우볼링이 굴러갑니다.
6렙구간 주의해야할 것은 R의 경우 상대를 끝까지 따라가는데 바이를 상대 할 줄 아는 상대라면 R로 따라오는 바이를 점멸을 사용해서 포탑까지 끌어당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무조건 죽어버리니, 상대가 점멸을 써도 R 거리가 포탑에 다이지 않는 경우, 혹은 Q를 무조건 맞추고 순간적인 CC연계로 잡을 수 있는 경우에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6렙부터는 봇라인 갱킹을 선호합니다
봇라인에 가면 기본적으로 1킬 + 잘하면 2킬 정글오면 3킬까지도 가능해집니다
바이의 경우 소규모 전투에서 엄청나게 강한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에 쫄지 마세요!
중반이 넘어가면 정글링이 굉장히 빠른 바이이기에 용 트라이를 주도적으로 해주시는 것이 중요하고 바론의 경우에는 확실한 경우에만 먹어줍니다
한타 구간
많은 분들이 바이에게 이런 말씀을 하십니다. 한타 고자, 들어가면 절대로 못살아나옴. 구대기 등
나쁜 말들을 많이하시는데요. 이건 인식의 차이입니다.
그리고 그런 말 하기전에 트포를 먼저 버리세요. 비싸기만하고 블클보다 그렇게 좋은 효율성을 보여주지도 않습니다
스테락과 블클, 그리고 추가 방템을 활용해서 녹지 않는 것이 1순위로 중요합니다
그리고 2순위는 절대 먼저 이니쉬를 열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바이로 많은 분들이 원딜잡아야지 하면서 이니쉬를 거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그러면 당연히 한타는 대패, 무조건 집니다
바이가 먼저들어가면 생각외로 물몸이고 CC에 굉장히 약한 바이로써는 녹아버릴 수 밖에 없습니다
바이로 이니쉬를 걸 수 있는 순간은 점멸 Q 혹은 Q를 사용해서 상대 서폿 혹은 원딜은 짜를 수 있을 경우 (물론 콤보를 사용해서) 아니면 걸지 않습니다. 절대로. 절대로, 물론 팀이 굉장히 유리한 상황에서 나 하나 죽고 한타를 이길 수 있다는 판단이 있다면 걸어도 됩니다
한타 구간에서 중요한 것은 내가 죽더라도 팀이 승리하는 구도입니다
꼭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2) 스킬콤보
6렙 전
1. Q 평 E
- 가장 무난한 콤보 입니다. Q 평 E를 사용해서 W를 터트려주는 국민 콤보입니다
2. 플 Q 평 E
- 바이를 하면서 익숙해져야할 가장 중요한 콤보입니다. 플래쉬를 쓰면서 Q를 풀어야 순간적으로 상대가
대응하지 못합니다
6렙 후
1. R Q 평 E
- 궁극기를 배운 후 가장 좋은 콤보입니다. R이 끝나는 순간 아무 조작없이 Q를 사용하면 R의 구도 상 상대의 뒤쪽에
떨어지게 되는데 Q를 사용하면 조금이라도 우리팀 쪽으로 밀어주게 됩니다. 그리고 W를 위해서 평 E
2. R 평 E 평 Q 평 E
- 이건 탱커를 상대로 쓰는 콤보인데요. 저는 탱커를 상대로 제가 딜이 조금 부족하다고 생각되면 얼망을 가는데
그때 사용하는 콤보입니다. 얼망효과와 블클의 이속효과로 인해서 평타를 계속 섞고 E가 2충전 되어있는 것을
이용해서 R 평 E 평 Q 평 E를 사용하는 것이죠
3) 꿀팁
1. E 활용법
E의 경우 때리는 뒤쪽의 부채 꼴로 상대를 타격시킬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라인 클리어 및 한 틱 부족한 상대를 포탑 및 미니언을 사용해서 킬각을 볼 수 있습니다
2. E 평타 캔슬
E의 경우 평타 캔슬이 되는데요. 이 템포를 몸에 익혀두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래야만이 순간적으로 딜링을 구겨넣을 수 있습니다. Q평 E가 마치 하나의 스킬처럼 보이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만 제가 가는 템트리에서도 트포를 가지 않아도 공속이 부족하지 않습니다. 평 E 평 E 캔슬을 몸에 익혀주세요
3. Q의 사용법
Q의 경우 많은 분들이 무빙을 하는 상대를 맞추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경우에는 Q를 충전하면서 파랑 강타를 먹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이건 조금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사람마다 무빙을 하는 습관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무조건 처음 갱을 갈 때는 상대의 무빙 따위는 생각하지 않고 Q를 씁니다. 만약 바로 Q를 쓰지 않아도 충전을 조금 하면서 무빙을 볼 거리가 된다면 충전을 지속하며 무빙을 보고 난 뒤 Q를 쓰는 편입니다. 상대의 무빙이 뒤로 빼는 무빙이라면 그것을 인지 한후 충전을 하며 시간을 끌어 상대의 무빙을 뺀 후에나 들어가는 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그리고 Q 를 꼭 먼저 써서 갱을 갈 필요는 없습니다. 파랑강타를 사용해서 상대에게 붙고 난 뒤에 Q를 써서 추가 딜리을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바이를 하시는 분들이 많지 않지만 조금이라도 꿀팁을 공유해보자 글을 썼습니다.
구지 트포를 가면서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인 바이를
메가리스크 메가리턴으로 만들 필요는 없지요.
블클 스테락이면 딜도 충분합니다
트포 뽕에 빠지지 마세요!!
구럼 이만!
궁금하신것 댓글 주세요~!
현 티어는 골드 5이고
이번 시즌 다이아를 가볼까합니다
티어 낮다고 까시는 분들이 있을 수 있겠지만
시즌 6부터는 롤을 거의 접고 오버워치, 배그류의 게임을 했었습니다
과거 티어
다이아 시즌4 승률 65% (판수 약 200판)
현재 배치 이후 승률
1 / 26일 현재 승률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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