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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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인, 어둠 사냥꾼
Vayne, The Night Hun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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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2) 8.2패치 베인 완벽분석

- 베인충(2018-01-30, 조회수: 7304)

전시즌 기준 다이아2 베인 모스트 유저입니다.

필자는 탱시브와 좋지 않은 피지컬 등으로 인해 티어는 다이아2에 머물지만, 게임과 베인에 대한 이해도는 마챌에 견주어도 손색 없다고 자부합니다.

8.2패치로 인해 베인이 너프를 심하게 먹으며 후반 캐리력의 상당부분을 잃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후반 캐리력을 극대화 시키는 대신 라인전 단게에서의 단점을 플레이방식으로 보완하는 형태의 베인을 구상하였습니다.

쉽게 말해 챔프이해도를 필요로 하는 셋팅입니다. 예전보다 라인전을 버티기가 어려워졌지만, 후반캐리력은 너프 전 못지않은, 어쩌면 초월하는.




 작성일 18.01.29  8.2 베인 공략






차례



1. 룬 셋팅

 

2. 스킬 트리

 

3. 아이템 빌드

 

4. 몰락 베인의 부활?

 

5. 카운터 픽

 

6. 아군 서포터와의 시너지와 시간대별 운영법


베인, 어둠 사냥꾼
소환사 주문 방어막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50 (+103) 2301 마나 231.8 (+35.0) 826.8
공격력 60 (+2.36) 100.1 공격 속도 0.658 (+3.3%) 1.027
5초당 체력회복 3.5 (+0.55) 12.85 5초당 마나회복 6.97 (+0.4) 13.77
방어력 23 (+4.6) 101.2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50.0 550.0


모바일 배려



1. 기민한 발놀림 vs 집중 공격

기민한 발놀림은 ad계수, 집중 공격은 공격 속도에 영향을 받습니다.

이제 베인은 다시 비태틱 템트리를 갈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이 말은 집중 공격의 효율이 올라갔다는 뜻이고요.

 

라인전은 무조건 기민한 발놀림이 좋지만, 후반 역량이 너프당한 시점에서 이를 보완하고자 한다면 한타에서 조금 더 좋은 집중 공격의 선택이 현명하다고 봅니다.


베인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하신 분은 기민한 발놀림 들어주세요.





2. 서브룬 지배 vs 영감

버틸 자신이 있다면 지배를 듭니다. 1코어가 스태틱이라는 점에서 높은 효율을 발휘합니다.

지배 룬 세팅은 돌발 일격-굶주린 사냥꾼으로 고정합니다.

마법 피해인 쏟아지는 번개(스태틱 대미지덕에 물관과 마관이 동시에 올라가는 돌발 일격의 효율이 굉장히 좋습니다. 또한 쏟아지는 번개의 굶주린 사냥꾼 치유량이 상당합니다. 이속버프 없는 기민한 발놀림 정도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은화살에도 적용되고요.


힘든 라인전 양상에서는 영감-미니언해체분석기-초시계or비스킷으로 부족한 라인 푸쉬력과 유지력 내지는 초시계를 이용한 적재적소를 통해 버티는 형식으로 가는 것도 나쁘진 않지만,

애초에 라인전을 개인 기량으로 버텨낼 자신이 있으신 분들을 위한 공략입니다. 후반 캐리력에 집중해야겠죠.








라인전에서의 교전을 최대한 피해야 하는 베인에게는 배리어가 가장 좋습니다. 픽창에서 서포터에게 힐을 들어달라고 주문해주세요. 거절당한다면 그냥 힐 드셔도 무관합니다. 조합에 따라 배리어+힐보다 힐+탈진이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점화를 고집하는 서포터라면 게임이 힘들어지겠죠.


어둠 사냥꾼 (Night Hunter)
베인이 악당들을 무자비하게 사냥합니다. 적 챔피언에게 접근할 때 이동 속도가 30만큼 증가합니다. (범위: 2000)
구르기 (Tumble)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6/5/4/3/2초
베인이 짧은 구르기를 하며 3초 안에 기본 공격을 하면 추가 물리 피해를 줍니다.

추가 피해량은 베인의 총 공격력의 75/85/95/105/115% (+0.5 AP)입니다.

구르기의 추가 피해는 포탑에도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300)
은화살 (Silver Bolts)
베인이 사악한 존재에게만 피해를 주는 특수 금속으로 만든 볼트를 사용합니다. 같은 대상에게 공격 또는 스킬이 세 번 명중하면 50/65/80/95/110 (+대상 최대 체력의 6/7/8/9/10%)에 해당하는 수치가 고정 피해로 추가됩니다.

몬스터에게는 최대 200의 피해를 입히고, 모든 대상에게 최소 50/65/80/95/110의 피해를 입힙니다.
선고 (Condemn)
마나 소모: 9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베인이 거대한 볼트를 발사하여 대상을 뒤로 날려보내고 50/85/120/155/190(+0.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지형에 부딪힌 대상은 선고 피해량의 150%의 추가 물리 피해를 받고 1.5초 동안 기절합니다. (사정거리: 710)
결전의 시간 (Final Hour)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100/85/70초
베인이 8/10/12초 동안 35/50/65의 추가 공격력을 얻고 구르기 시전 시 1초 동안 은신 상태가 되며 어둠 사냥꾼의 이동 속도 증가율이 3배로 늘어납니다.

적 챔피언이 베인에게 피해를 입은 후 3초 안에 사망하면 R - 결전의 시간 지속시간이 4초 증가합니다.

지속시간 동안 구르기 재사용 대기시간이 30/40/50% 감소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중요하지 않습니다.



스킬 활용 팁

99Q선마가 좋습니다. 기민한 발놀림 베인에 비해 카이팅이 어려운 점, 한방 한방의 대미지가 교전 구도를 좌우하는 점 등을 고려한 선택입니다.

3레벨에 구르기를 한 번 더 찍는 분들이 계시는데, 그냥 E 찍는 게 변수 방지에 좋습니다.

초보자를 위한 공략은 아니므로 궁극기 타이밍이나 은신 활용, 선고 점멸같은 기본적인 내용은 생략하겠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베인의 템트리는 상당히 유동적이기 때문에 이미지는 고정 템트리만 삽입했습니다.


1. 시작 아이템


 웬만하면를 삽니다.


라인전, 특히나 첫 귀환전을 얼마나 잘 버티느냐가 핵심인 베인에게 도란 방패는 완소템입니다.

더 이상 고대유물 방패 스타트는 하지 않습니다.

상대가 정말 만만해서 초반 교전이 유리하다 싶으시면 도란의 검을 사주세요.





2. 1코어


 vs


 

비태틱의 메리트: 라인클리어 능력과 약간의 기동력 증가

인피의 메리트: 싼 가격, 확률에 따라 압도적인 딜교환 가능

 

계산 결과 비태틱이 인피보다 1.15배 비싸지만, 딜링 면에서 1.21배 강합니다.

 

-계산 과정- (안 읽어도 됨)


비태틱을 들고 평타 열대를 쳤다고 가정. 보편적으로는 이 때 공격력이 약 120이며 공격 속도는 1.35, 상대 원딜의 체력은 약 1200정도입니다. 

120*{10+3(치명타 확률)}+60{2*5/3(번개의 치명타확률

)}+3.3(은화살 적용개수)*72(W2레벨일 때의 대미지 평균값2000



이 경우 약 7.4초가 걸림

 

인피를 들고 7.4초간 평타를 쳤다고 가정. 보편적으로는 이 때 공격력이 약 150이며 공격 속도는 1

150*7.4+1.48(7.4대를 쳤을 때의 치명타 수)*{150+75(치명타 추가 대미지)}+18*2(구르기가 3레벨이라고 가정했을 때의 구르기 추가 대미지)+2.47(은화살 적용개수)*72  1657

 

 

결론적으로는 비태틱이 더 좋습니다.


하지만 특수한 상황(골드 수급이 애매하다든지.)에는 인피를 먼저 올려도 크게 상관없습니다.





2코어:  고정





3코어:


유령 무희<br /> vs 고속 연사포<br /> vs 구인수의 격노검<br /> vs 몰락한 왕의 검<br />


상당히 유동적인 3코어.

코어 전에 수은 장식띠를 사야할 수도 있고, 주문 포식자를 사야할 수도 있으며, 그에 따른 템 슬롯 개수, 게임 구도에 의해 결정되는 구매 타이밍 등등 굉장히 많은 변수가 있습니다.

때에 따라서 마법사의 최후까지도 고려합니다.

 

도표 참고.


상황이나 흐름에 따라 바뀔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 신발이 필요하다든지, 수은or주포와 함께 가야 한다든지. 다 쓰려면 오늘 안에 못 끝낼 거 같아서 가장 보편적인 1순위만 적습니다.

                없음

위협적

브루저

탱커

ap

cc

브루저

여긴

유령무희or고연포

유령 무희

유령 무희

탱커

구인수or몰락

구인수or몰락

구인수or몰락

ap

주포+아무거나

주포+고연포

써야

주포+아무거나

cc

수은+고연포

수은+고연포

수은+고연포

되지

아무거나라고 써놨지만 사실은 본인이 잘 판단해서 사야합니다.


그리고 "고연포가 아니라 연고포인데요?"같은 소리하면 석궁으로 고환에 삼타박아드림




4코어.

후보 아이템:

유령 무희, 고속 연사포, 몰락한 왕의 검, 구인수의 격노검, 마법사의 최후, 죽음의 무도, 삼위일체, 수호 천사, 정수 약탈자, 요우무의 유령검, 필멸자의 운명, 헤르메스의 시미터, 맬모셔스의 아귀, 피바라기, 아존나많네진짜


 

수은이나 주포를 샀다면 업그레이드를 시킬 수도 있고, 여유가 있다면 보류하고 다른 코어템을 뽑을 수도 있습니다.

도미닉 경의 인사는 가지 않습니다. 상대팀에 문도, 나서스, 블라디 등이 있다면 필멸자는 고려합니다.

상대팀에 탱커가 없는데 고속 연사포를 아직 안올렸다면 무조건 고속 연사포를 구입합니다.

상대팀이 탱커조합이라면 구인수와 몰락 중 나머지 하나를 가줍니다.

곧 게임이 끝날 것 같다면 유령 무희나 고속 연사포중 하나를 가줍니다.

만약 이 시점에서 공속이 오버되는데 신발이 광전사라면 신속신or닌탑or마방신으로 바꿉니다.




5코어. 경우의 수가 적어도 2천개는 될 겁니다. 알아서 사줍시다

생존에 도움이 되는 아이템은 따로 분류하도록 하겠습니다.



 

암살자에게서 생존:


유령 무희<br />  죽음의 무도<br />  수호 천사<br />




브루저에게서 생존:


유령 무희<br /> 몰락한 왕의 검<br />죽음의 무도<br />

   



AP 딜러에게서 생존:


헤르메스의 시미터<br />  맬모셔스의 아귀<br /> 마법사의 최후<br />



 

폭딜에 면역:


수호 천사<br /> 죽음의 무도<br />


 

단순 생존력 증가:


삼위일체<br /> 피바라기<br />

죽음의 무도가 은근 꿀템입니다. 가격이 비싸서 문제지만 폭딜 버티기에 무도만큼 좋은 템도 없고, 최상급 AD수치인 80을 부여합니다.




Special) 몰락베인의 부활?


몰락 베인을 해도 되는 조건들이 있습니다.

 

1. 상대팀에 퓨어탱커 두명, 딜탱이 두명이상 혹은 퓨어탱커가 세명 이상이다

2. 라인전이 힘들지 않다.

3. 상대 팀의 핵심 딜러가 나를 노리기 어렵다.

4. 후반에 우리팀이 유리한 조합이다.

 

위 조건을 모두 만족한다면 나올만한 아이템 트리입니다.

핵심 템트리는

몰락-구인수-유령무희

이후는 생존 위주로.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코그모
후반 가도 베인이 이득이라고 장담할 수 없습니다. 라인전은 말도 안되게 압도당하고요.
이거 나오면 닷지하거나 밴하세요
브라움
포커싱이 원딜에서 브라움으로 강제 이전되며 3타가 끊깁니다. 브라움이면 그냥 싸우지 마세요 갱온거 아니면
레오나
미친년임이거 ㅋㅋ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루시안
콩고왕자의 국민콤보 E평평 Q평평. 구르기로 Q를 피하기가 아주 쉽습니다. 이게 뭔 입롤이냐?
타이밍만 좀 맞추면 못할 것 전혀 없습니다. 다만 라인전 단계에서의 맞딜이 상당히 강력한 편이니, 서포터와의 연계는 조심하세요. 궁은 선고로 끊어줘야 합니다.
시비르
얘는 미드로 따지면 그냥 모르가나 같은 느낌입니다. 라인 푸쉬할 때 같이 쳐주다가 받아먹는 식으로만 하면 따일 일도 거의 없고 후반가면 그냥 이깁니다.
이즈리얼
그냥 무난무난. 할만함.

추가 카운터로는 말파이트, 미스포츈, , 자야, 케이틀린, 로밍오는 트페, 피즈, 한타에서의 카시오페아, 야스오, 마스터 이, 티모 등이 있습니다.


초반 운영법

아군 서포터와의 시너지와 라인전 구도.

 

1) 아군 서포터가 견제형 챔피언일 경우 (ex. 자이라, 브랜드, 벨코즈, 카르마, 잔나, 나미 등)


라인전에서의 딜교는 서포터에게 맡겨 두고 파밍을 최우선으로 합니다. 각이 좋거나 딜교 성립조건이 유리하다면 화끈하게 딜교환 해줍시다.



 

2) 아군 서포터가 유틸형 챔피언일 경우 (ex. 룰루, 카르마, 나미 등)


1번과 유사합니다. 다른 점은 딜교환 자체를 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게임 시작 전에 채팅으로 라인전 파밍만 할게요라고 말해줍시다.

갱각이나 로밍각이 필킬이 아닌 이상 빽핑 세 번 찍고 전혀 호응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표해줍시다.

이 경우 반반가면 거의 무조건 이득입니다. 라인전은 길게 할수록 좋습니다. 하지만 그짓거리도 전체 조합이나 아군 상황을 봐가면서 합시다.


 


 

3) 아군 서포터가 힐or실드 스킬을 보유하지 않는 탱킹 챔피언일 경우 (ex. 말파이트, 브라움, 레오나 등)


사리면서 파밍하면 됩니다. 아마 뚜드려 맞을 겁니다. 상대 원딜이랑 cs10마리 이상 벌어져도 좋으니 따이지만 않는 선에서 최대한 파밍합시다. 빅웨이브가 포탑에 박혔는데 다이브를 당할 것 같다면 정글을 불러서 세명이서 나눠 먹는 게 좋습니다.


 

 

4) 아군 서포터가 힐or실드 스킬을 보유한 탱킹 챔피언일 경우 (ex. 알리스타, 타릭 등)


싸울 땐 싸우고 빠질 땐 확실하게 빠지는 고도의 안목이 필요한 경우입니다.

이게 어렵다고 느껴진다면 4번일 땐 다른 원딜 합시다.


중반 운영법

어느 한 쪽의 타워가 밀려 라인전이 끝났을 때를 말합니다.

 

 

1. 아군 바텀 타워가 밀렸는데 아군 미드의 수성 능력이 좋을 경우.


서폿은 위로 올려보내고 미드 타워 최대한 수성하면서 원딜은 바텀에서 프리징.

상대가 네명 이상 미드에 모여있다면 합류해줍니다.

상대 바텀이 바텀라인을 민다면 오는 라인 받아먹으며 수성합니다.


 

 


2. 아군 바텀 타워가 밀렸는데 아군 미드의 수성 능력이 안 좋을 경우.


서포터와 함께 미드에 가서 미드 1차를 압박하고 정글을 근처에 대기시킵니다. 미드는 바텀에 보냅니다.

 

 




3. 아군 바텀 타워가 밀렸는데 전령 싸움이 예상될 경우.


탑을 바텀으로 보내고 서폿과 함께 탑으로 올라갑니다.

전령 싸움이 어떨 때 나냐면, 용 젠 시간이 많이 남았거나 다음 용이 별 필요 없을 경우입니다.


 



 

4. 상대 바텀 타워를 밀었을 경우.


적군 미드의 수성 능력에 따라 다릅니다.

적군 미드의 수성이 용이할 경우 스플릿 챔프를 바텀에 보내고 서포터와 함께 탑에 올라가 전령을 노립니다.

적군 미드의 수성이 안 좋을 경우 서포터와 함께 미드에 가서 미드 1차타워를 압박하고 정글을 근처에 대기시킵니다.

 

후반 운영법

 

전반적으로 4코어 이내의 아이템을 보유하며 평균 레벨이 15~18일 때를 말합니다.

 

 

가장 중요한 건 짤리지 않는 것입니다.

 

상대 챔프가 안 보인다면 시야가 없는 곳에는 들어가지 않거나 싸움이 걸려도 동등하게 혹은 유리하게 싸울 수 있는 수의 팀원과 동행합니다.

아군의 브리핑과 오더에 최대한 협조하며, 어떤 일이 일어나도 죽지 않을 만한 위치에 있어야 합니다 (가령 20킬 먹은 렝가가 내게 궁을 써도 말이죠.)



 

팀파이트시 역할

1. 상대의 위협적인 스킬 생각하기

2. 앞라인부터 녹이되 각이 나오면 딜러 때리기

 


2번은 어디까지나 1번에 전제합니다.

상대의 위협적인 cc 혹은 딜링 스킬이 모두빠졌을 때, 앞 무빙으로 상대 핵심 딜러를 공격합니다.

굳이 죽이지 못해도 괜찮습니다.

후반에 딜러가 베인에게 궁 구르기 평타를 맞는다면 두방컷이 나거나 전장이탈입니다. 쉽게 말해 전투 불능 상대가 된다는 것이죠.


 

챔피언별 대응법

 이런거 안 써 줘도 다 알죠? 걍 라인전 반반가시면 됨

 너무 힘들어서 이건 넘어갈게요 ^^7 충성

 

마치며

 쓰는데 총 7시간걸림요 ㄹㅇ루 ㅅㅂ 처음엔 진지충 컨셉으로 가려다가 가면갈수록 띄어쓰기하기도귀찮네그럼수고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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