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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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 어둠의 아이
Annie, The Dark Chi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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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실구간 숨은 패왕 미드 애니 공략

- 심야라디오(2018-02-09, 조회수: 7842)

시작하기에 앞서 밝히건데 이 공략은 브실에게 바치는 공략임
이유는 간단함 필자가 골4 이상 올라가본 적이 없어서
그 세상에는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는 1도 모름

그렇기에 골드에서는 ~한 경우 거의 없는데?
라고 태클 걸어봤자 본인이 해줄 말은 없음 참고하시길
애니, 어둠의 아이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94 (+102) 2328 마나 418 (+25.0) 843
공격력 50.4 (+2.63) 95 공격 속도 0.61 (+1.36%) 0.751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19.22 (+4.7) 99.12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625 625
당신들은 어떻게 생각할 지 모르겠지만 난 애니 룬은 마법 계열에서 고르기엔 참 애매하다고 생각함
티모처럼 지속딜이 있어서 콩콩이 효율 극대화를 볼 수 있는 것도 아니며
그렇다고 유성을 가자니 스턴을 제외하고는 유성 맞출 일이 거의 없음

그렇기에 본인은 그냥 봉풀주 드는 편임
모두가 아는 방식대로 맨처음 시작할때 Ignite(점화)Flash(점멸) 들어서 라인전 하다가
집 한번 간 타이밍에 Ignite(점화)를 Teleport(순간이동)로 바꿔서 라인 복귀하는 방식으로 라인전 풀어나가다가
한타 페이지가 되면 봉풀주를 들었다보니 선택지가 많아진다고 봄
일단 Flash(점멸) 같은 경우에는 생존기도 되고 이니시수단도 되니까 앵간해서는 그대로 두는 편임
다만 Ignite(점화) 자리에는 들어갈 수 있는 스펠이 꽤 많다고 생각함
Teleport(순간이동)를 들어서 한타 합류를 빠르게 하는 방법도 있고
Ghost(유체화)를 들어서 뚜벅이 애니의 부족한 기동력을 메꿔주는 방법도 있고
상대 챔피언에 Kassadin(카사딘)Zed(제드)Talon(탈론)Fizz(피즈) 이런 친구들이 있는 경우 Exhaust(탈진) 이런거 들고 한타해도 괜찮다고 봄
또는 Rammus(람머스)Nautilus(노틸러스)Maokai(마오카이)Veigar(베이가) 이런 애들이 있으면 Cleanse(정화) 들어도 되는거고
말했다시피 그대로 선택지는 상당히 많음

02/09 추가 내용

8.3 패치 이후 장화랑 비스킷 위치가 바꼈다
이제 더이상 초시계랑 장화는 같이 못간다
그렇기에 (초시계) Total Biscuit of Rejuvenation(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 이렇게 룬을 들길 추천한다
(장화를 가지 않는다)
위에서 설명 다했다고 생각함
일단은 라인전 초반을 가져가기 위해서 Ignite(점화)Flash(점멸) 으로 시작하자
방화광 (Pyromania)
애니가 스킬을 4번 시전한 후 다음 공격 스킬에 맞은 적은 1.25/1.5/1.75초간 기절합니다.
붕괴 (Disintegrate)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4초
애니가 마나로 가득한 화염구를 발사하여 70/105/140/175/210 (+0.7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붕괴에 명중한 적이 사망하면 사용한 마나를 다시 회복하고, 남은 재사용 대기 시간이 반으로 줄어듭니다. (사정거리: 625)
소각 (Incinerate)
마나 소모: 90/95/100/105/11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애니가 원뿔 모양의 불을 발사하여 해당 지역에 있는 모든 적에게 70/115/160/205/250 (+0.8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600)
용암 방패 (Molten Shield)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애니가 자신이나 아군에게 3초 동안 60/95/130/165/200 (+주문력의 40%)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부여합니다. 보호막으로 인해 이동 속도가 20~50% 증가한 뒤 1.5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보호막이 지속되는 동안 기본 공격이나 스킬로 보호막을 공격한 적은 25/35/45/55/65 (+0.4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용암 방패는 각 대상에게 보호막당 한 번 피해를 입힙니다.
소환: 티버 (Summon: Tibber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15/100초
티버가 화염에 휩싸인 채 나타나 해당 지역에 있는 적에게 150/275/400 (+0.6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티버는 45초동안 적들을 추격하며 50/70/100 (+0.1 AP)의 기본 공격력을 가지고, 주변 적들에게 매 초마다 20/30/40 (+0.12 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애니가 용암 방패를 시전하면 티버는 용암 방패 효과를 얻습니다.

티버의 분노는 티버가 소환되었을 때/애니가 방화광 스킬로 적 챔피언을 기절시켰을 때/ 애니가 죽었을 때 발동됩니다.
분노: 티버의 공격 속도가 275%, 이동 속도가 100% 상승한 뒤 3초에 걸쳐 기존 상태로 돌아옵니다.

티버 체력: 1,150~3,500 (+주문력의 75%) 티버 방어/마법 저항력: 30~90 티버 이동 속도: 350/375/400 (사정거리: 600, 범위: 1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선마 순서는 왠만해서는 Disintegrate(붕괴)Incinerate(소각)Molten Shield(용암 방패) 순으로 하는게 좋다고 봄

Disintegrate(붕괴) 를 하는 이유는 당신이 애니에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있다면 Disintegrate(붕괴)로 미니언을 처치하면

Disintegrate(붕괴) 마나가 그대로 돌아온다는 사실 정도는 알고 있을 것임

즉 Disintegrate(붕괴)는 파밍용 스킬이라 생각해도 무방함

물론 Incinerate(소각) 선마하고 Disintegrate(붕괴) 하는 경우도 있기야 하겠지만 적어도 본인은 Disintegrate(붕괴)선마를 선호하는 편임

스킬 콤보

 당신이 솔랭을 돌리는데 상대 미드가 애니이다. 그리고 아무래도 애니는 플이 있는 것 같다. 그렇다면 애니는 당신에게 싸움을 어떻게 걸까? 모두가 예상하는 대로 대다수의 경우 Flash(점멸)Summon: Tibbers(소환: 티버) 일 것이다.

자, 생각해보시길. 이 당연한 사실을 모르는 사람이 과연 몇이나 될까? 즉, 다시 말해 더이상 Flash(점멸)Summon: Tibbers(소환: 티버)로 이니시를 거는데에는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싸움을 어떻게 걸어야할까? 그건 밑의 내용과 일맥상통하니 밑에서 자세히 알아보자
스킬 활용 팁
Pyromania(방화광)의 효과는 스킬 4개를 시전한 뒤, 다음 스킬에 스턴이 들어간다는 것이다. 즉, 뭘 하든간에 5번째로 맞는 스킬은 스턴이라는 것이다. 만약 당신이 Pyromania(방화광) 4스택을 쌓고 훌라후프를 돌리고 있다면 앵간해서야 상대는 거리를 주지 않을 것이다. 그렇다면 Pyromania(방화광) 3스택의 경우는 어떨까? 4스택의 경우보다는 상대적으로 상대는 방심을 하고 있을 것이다. 
그런데 Pyromania(방화광) 3스택에서 Disintegrate(붕괴)를 시전하고 Disintegrate(붕괴)가 날아가고 있는 상태에서 Incinerate(소각)이나 Molten Shield(용암 방패)를 시전하는 경우, 아직 Disintegrate(붕괴)는 적중하지 않았기 때문에 Pyromania(방화광)은 4스택이 된다. 즉, Disintegrate(붕괴)가 날아가고 있는 상태에서 훌라후프가 돌아가는 것이다. 따라서 당연히 상대에게 적중한 Disintegrate(붕괴)는 스턴 판정. 그 위에다가 Summon: Tibbers(소환: 티버)를 깔아준다면 상대가 Cleanse(정화)나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 혹은 상대 서폿의 Mikael's Crucible(미카엘의 도가니)을 받은 경우가 아니고는 앵간해서 Summon: Tibbers(소환: 티버)를 맞을 수 밖에 없다.

이제는 모두가 Flash(점멸)Summon: Tibbers(소환: 티버) 따위의 콤보는 알고 있기에, 우리는 조금 더 영리하게 스킬을 사용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아이템은 어디까지나 필자가 주로 가는 템트리일 뿐이다. 솔직히 애니는 템을 어떻게 가도 왠만한 주문력 템과는 잘 맞는다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딱히 템에 관해서 당신에게 해줄 조언은 없는 듯 했다.
그저 한가지 당부가 있다면 핵심 아이템이 있는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는 무조건 가줬으면 한다는 것 정도

"근데 난 애니를 처음 하는데 그럼 나 같은 경우는 어떻게 해?" 하는 당신을 위해 노파심에 준비했다. 만약 당신이 이제 막 애니에 입문하는 단계라면 아이템 빌드에 올려둔 순서대로 템트리를 올리기를 추천한다. 본인이 생각하기에는 저 템트리가 제일 무난한 템트리이기 때문이다.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를 가는 이유를 설명하자면 티버에는 도트데미지가 있다. 즉, 티버를 깔아두기만 해도 상대진영에 광역 둔화를 선사해줄 수 있다는 소리. 이 둔화 덕에 못잡을 상대를 잡는 경우가 꽤나 있으니 한번쯤은 올려보길 추천한다. 물론 상황에 따라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는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로 대체가능하다
신발의 경우 본인은 점멸 쿨타임을 줄이기 위해서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를 자주 간다. 하지만 상대가 로밍을 자주 다니는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Talon(탈론)Taliyah(탈리야) 같은 챔피언인 경우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을 신고 상대 로밍을 따라다니는 것도 나쁘다고 생각하진 않는다. 물론 취향에 따라서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를 선택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야스오
아무래도 야스오에게는 장막이 있기 때문에 Q 맞추기가 번거롭다
하지만 번거로울 뿐, 상대하기 어렵다는 것은 아니다.
W는 장막에 안막힌다
오리아나
오리아나는 구체 위치 체크를 잘해야하기 때문에 상대하기 어렵다고 생각한다
거리 조절을 잘못했다가는 오리아나 QWE에 일방적인 딜교를 당하기 십상이다
주의하자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조이
개인적으로 애니로 조이 상대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고 생각한다.
조이가 무서운 이유는 E를 맞고난 이후에 날아오는 Q 딜 때문인데, 바꿔말하면 E만 무용지물로 만들면 조이가 애니를 상대로 할 수 있는 것은 없다.
미니언 뒤에서 Q로만 파밍하며 돈을 모아 밴시 같은걸 올린다면 E를 무시할 수 있는 수단이 하나 생기는 것이고, E만 무시할 수 있다면 사거리 싸움에서는 애니가 더 유리하다고 본다.
만약 자신의 무빙을 못믿겠다면 게임 시작할때 점화 대신 정화를 가져가는 것도 방법 중의 하나이다.
솔직히 애니는 미드에서 카운터도 없고, 그렇다고 유리한 챔피언도 없는 그저 무난 그 자체라고 본다. 애니를 다루는 당신의 손에 따라 당신이 상대 챔피언의 카운터가 될 수도 있고, 상대 챔피언이 당신의 카운터가 될 수도 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애니는 마땅한 도주기가 없다. 그렇기에 상대 정글에게 갱을 당한다면 왠만해서 Flash(점멸) 정도는 무조건 빠진다고 생각해야 한다. 그렇기에 본인은 애니를 플레이 할 때, 라인을 잘 밀지 않고 당겨먹는다. 어차피 Disintegrate(붕괴) 덕분에 미니언 놓칠 일은 거의 없다. 추가로 팁 하나 주자면 마법사 미니언은 포탑 한대 이후 Disintegrate(붕괴), 근접 미니언은 포탑 2대 이후 Disintegrate(붕괴), 대포 미니언은 포탑 3~4대 이후 Disintegrate(붕괴)를 사용하면 무난하게 파밍할 수 있다.

 

초반 운영법

상대를 견제하기 보다는 Disintegrate(붕괴)로 미니언 파밍을 하는데에 집중하자. Disintegrate(붕괴)딜 덕분에 왠만한 경우의 미니언 파밍은 보장되기 때문에 아무것도 안하고 Disintegrate(붕괴)로 미니언 파밍만 제대로 해도 상대 미드라이너와 cs 차이를 운좋으면 15~20개까지도 벌릴 수 있다.

 

중반 운영법

 지금부터는 애니의 진면목을 발휘할 시간이다. 솔직히 왠만해서는 Pyromania(방화광) 패시브 판정을 활용해서  Disintegrate(붕괴) 엇박자 스턴을 걸라고는 했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라인전에서 얘기. 한타에서까지 Disintegrate(붕괴) 엇박자 스턴을 하기에는 난이도가 좀 있다. 그렇다면 무조건 Summon: Tibbers(소환: 티버)스턴만 사용해야하는걸까? 당연히 그것도 아니다. 말했다시피 당신이 Summon: Tibbers(소환: 티버)스턴을 사용할 것이라는 건 상대도 알고 있기에. 그렇기에 우리는 이제 Incinerate(소각) 스턴을 사용해야한다. Incinerate(소각)Summon: Tibbers(소환: 티버)보다는 스턴 판정이 빠르기 때문에 우리와 같은 브실 친구들은 반응 못하는 경우가 잦다. 하지만 한타에서의 Summon: Tibbers(소환: 티버)스턴의 메리트를 포기할 수 없는 것도 사실이다. 그렇기에 한타에서 Incinerate(소각)스턴을 사용할 타이밍과 Summon: Tibbers(소환: 티버)스턴을 사용할 타이밍은 당신이 직접 애니를 플레이해가며 깨닫는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후반 운영법

 후반도 중반과 별 다를 바가 없다. 애니는 어찌보면 이니시에이터의 숙명을 지니고 태어났기에 Summon: Tibbers(소환: 티버)스턴 혹은 Incinerate(소각)스턴을 당신의 판단에 따라서 잘 맞춰주면 된다. 혹은 Pyromania(방화광) 3스택인 상태에서 먼저 Summon: Tibbers(소환: 티버)를 깔아 상대 진영에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를 활용한 광역 둔화를 걸고 Flash(점멸)Incinerate(소각)스턴으로 광역스턴을 넣는 방법도 있긴 하지만, 솔직히 이건 좀 어렵다. 그러니 이 방법은 정말로 "내가 광역스턴을 걸 자신이 있다!" 하는 경우에만 사용하길 추천한다.

 

팀파이트시 역할

 위에서 설명을 다 했다 생각하기에 추가로 설명하진 않겠다.

 

챔피언별 대응법

 말했다시피 애니는 카운터도 없고, 누군가의 카운터가 될 수도 없다. 그저 당신의 손에 따라 라인전의 승패가 갈라질 뿐이다.

 

마치며

 부족한 글일 지라도 끝까지 읽어준 여러분들에게 감사를 표한다. 마지막으로 팁 하나 주자면, 룬과 템을 본인이 제시한 상태 그대로 가는 경우 16렙 Summon: Tibbers(소환: 티버)의 쿨타임은 37.4초, Summon: Tibbers(소환: 티버)의 유지시간은 45초라는 말도 안되는 일이 일어난다. 이를 활용해서, 티버 지속시간이 끝나서 Summon: Tibbers(소환: 티버)가 사라지는 것을 보고 상대가 방심하는 틈을 타 Flash(점멸)Summon: Tibbers(소환: 티버) 이니시를 거는 방법도 있다. 이 경우에는 상대가 Summon: Tibbers(소환: 티버)가 사라지는 것을 눈앞에서 봤기 때문에 왠만해서는 반응을 못한다. 그렇기에 보통의 Flash(점멸)Summon: Tibbers(소환: 티버) 이니시보다는 상대적으로 성공률이 높다. 이 또한 참고해두면 좋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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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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